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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상권 판도 완전 정복! 망하지 않는 창업 비법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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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판도가 싹 바뀌는 상권 분석 방법 / 망하지 않는 창업 프로세스 EP.1

장사천재 양승일

조회수 조회수 3.8K 좋아요 좋아요 118 게시일 게시일

설명

안녕하세요. 장사천재 양승일입니다. [망하지 않는 창업 프로세스 시리즈] 는 제가 실제로 식당을 오픈하면서 적용한 상권 분석, 점포 개발, 인테리어, 브랜딩 등의 꿀팁과 방법론을 전달드리기 위해 기획했습니다. 이번 편은 상권 분석에 대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이해가 조금 어려우시다면 저장 및 좋아요 해두시고 2번, 3번 돌려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알림설정, 댓글 부탁드립니다! ▼외식업 청년 리더 커뮤니티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Jt8TF2f ▼장사천재 양승일 컨설팅 신청▼ https://bit.ly/Yangseungil #장사 #식당창업 #가게홍보 #식당홍보 #외식업 #요식업 #자영업창업 #상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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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외식업 시장이 완전 바뀌어서 이렇게 하면 무조건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거 제가 최근에 고깃집 오픈할 때 썼던 방법인데 그대로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따라만 오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장사 천재 양승일 이니다 오늘부터 망하지 않는 창업 프로세스라는 이름으로 시리즈 영상을 찍어 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백사나 5라는 매장을 대전에 오픈했습니다이 백사나 5라는 매장의 오픈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망하지 않는 창업 프로세스를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영상으로 상권 분석과 전포 개발 두 번째 영상으로 권리금 분석과 수익률 분석 세 번째로 인테리어 마지막으로 브랜딩 영상을 찍으려고 합니다 오늘은 상권 분석과 전포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고요 앞으로 쭉 이어지는 영상이기 때문에 구독이나 알림 설정 해두시고이어서 올라오는 영상들도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격적인 상권 분석 전에 준비해야 하는게 있나요 자 우선 초보창업자들이 가장 많이하는 수 중에 하나는 아무것도 정하지 않고 자리를 알아보는 겁니다 이제 어디서 팔 거냐 그리고 뭘 팔 거냐 두 개를 합친 용어가 상권 분석이나 이제 전포 개발인데 보시면 위치를 정해야 되고 아이템을 이제 같이 정해야 되잖아요 그러니까 이제 변수가 두 개 건데 전포 개발을 할 때는 내가 뭘 팔 건지를 미리 정하든지 아니면 어디서 팔 건지를 미리 정해서 이렇게 두 개 있는 변수 중에 하나는 지우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뭘 팔 건지 정한 다음에 상권을 돌려가면서 보시던 아니면 어디서 팔 건지를 정한 다음에 아이템을 돌려가면서 보시던지 두 개 중에 하나는 해야 된다는 거죠 예를 들어서 수원역에 닭갈비집 하는게 좋아 보이고 강남역에 샤브샤브집 하는게 좋아 보이고 노원역에 고깃집 하는게 좋아 보이고 이렇게 분석하면 아무 의미가 없는 거잖아요 고려할게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그래서 이런 식의 방법은 절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럼 백산 화로는 무엇부터 정하고 시작하셨나요 백산 화로는 제가 아이템을 먼저 정하고 시작한 케이스입니다 화로 는 이름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고깃집으로 아이템을 제한한 거죠 그리고 나서 상권을 돌려가면서 봤습니다 아이템을 정할 때는 최대한 일반적인 아이템이 좋습니다 항상 말씀드릴 때 10년 이상 생존한 아이템 중에서 메뉴를 골라라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그게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먹는 음식이니까요 10년 이상 생존한 메뉴가 뭐가 있어요 어떻게 알아요 이렇게 물어보시면 그냥 최근 한 달 동안 많이 먹은 음식 중에 아이템을 고르라고 말씀을 다시 드립니다 아이템 선정은 상권 분석을 해야 하는데 대표님만의 방법이 있을까요네 우선 전통적인 방법을 말씀드리면 해당 상권에 수요가 발생하는 시간에 가서 유동을 체크하고 고깃집에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세보는 거예요 이걸 월요일에도 하고 화요일에도 하고 수목금토일 다 해서 일주일 내내 보는 거죠 이렇게 하면 어떻게 생각하면 나름대로 정확하다고 말할 수도 있는데 상권 하나 보는데 최소 2주씩 걸리거든요 일주일만 볼 수는 없잖아요 저도 예전에 이런 방식으로 해보려고 많이 했는데 지나가는 사람 숫자 다 세고 연령 체크하고 시간별로 고깃집에 사람 몇 명씩 있는지 체크하고 이런 식으로 다 해봤는데 솔직히 너무 비생산적이라고 그래서 방법을 바꿨습니다 어떤 방법이냐 바로 검색 내형 기반 상권 분석입니다 카카오톡에 있는 자비스 네이버 검색하면 나오는 블랙 키를 주로 활용하고 있는데 예전에는 이게 블로거들이 검색량을 파악해서 내가이 검색어에 포스팅을 했을 때 상위 노출을 시키면 투데이가 얼마나 찍힐 거냐라고 확인하는 지표에는 데 이거를 식당 상권 분석으로 옮겨 온 거죠 검색량 기반의 상권 분석이 조금 생소한데 어떤 방식인가요네 그냥 검색량을 기반으로 상권의 크기와 수요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서 수원역 맛집 수원역 고기집 수원역 샤브샤브 이런 식으로 검색량을 체크해 보고 창업을 결정을 하는 거죠이 방식을 쓰는 이유가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씩 말씀을 드려 볼게요 첫 번째는 우리가 지금 검색량의 크기가 상권의 크기와 무조건 비례하는 세상에 살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식당 가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아는 집이나 그냥 아무데나 들어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네이버 검색을 거치지 않고 가는 경우가 진짜 드입니다 맛집 검색을 통해서 아니면 고깃집 초밥 샤브샤브 이런 것들을 검색을 한 다음에 구미가 당기는 식당에 방문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량이 많이 일어나는 곳은 상권의 크기가 크다고 볼 수 있고 세부 검색어의 키워드가 큰 곳은 그 아이템에 수요가 많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모든 지표가 숫자로 나타나기 때문에 주관적인 부분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야 여기 이거 잘 될 거 같은데 이렇게 보통 하실 수도 있는데 이렇게 감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집니다 야 여기 삼겹살 검색량 1천개 나온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 거죠 마지막으로 회식이나 모임 데이트 이런 세부 키워드들이 있는데 이런 세부 검색어들을 통해서 어떤 목적을 가진 소비자들이이 상권을 이용하고 있는지 어떤 연령층에 소비자들이이 상권을 많이 이용 하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대표님 실제 백산 하로 예시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네 백산 하로는 대전에 관저동이라는 상권에 오픈했습니다 관자동이라는 상권이 어떻게 보면 대전에서 되게 오래된 상권이 가보면 여기는 입점하는게 좀 그렇겠다 생각이 절로 드는 느낌이 있거든요 근데 막상 검색량을 찍어 보면 마집 검색량은 25,000 개에서 3만 개 정도가 나오고 있고 고깃집과 삼겹살 검색량도 1,000개 이상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검색 을 해보면 아까 제가 말씀드린 이런 주관적인 판단들 때문에 아이 상권 너무 낡았다 이런 판단들 때문에 좋은 브랜드가 거의 들어와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는 숫자로만 판단했기 때문에 남들은 이렇게 무시한 상권에 매장을 오픈하게 됐던 거죠 그렇다면 이미 가게를 가지고 있는 사장님이 알려주신 방법으로 상권 부속을 해봤는데 만약에 너무 안 좋은 상권이라고 하면 상권을 하루라도 빨리 옮겨야 할까요 사실 옮길 수 있으면 옮기는게 가장 좋긴 한데 이게 금전적인 문제로 어려울 수도 있잖아요 자 근데 한 번만 거꾸로 뒤집어서 생각을 해 보면 네이버 검색을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재방문을 하는 소비자들이나 저희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어떤 맛집을 보면 그 상권을 검색하는게 아니고 그 매장 상호를 바로 검색하거나 이버 검색량이 낮아도 잡을 수 있다는 얘기잖아요 이렇게 검색량 지표 기준으로 안 좋은 상권에 위치해 있는 대표님들은 재 방문이나 인스타그램 콘텐츠에 힘을 좀 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오늘은 망하지 않는 창업 프로세스 1편 상권 분석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요약해 드리자면 검색량 기반 상권 분석은 우리가 상권 분석을 할 때 주관적인 부분을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표입니다 이런 상권 분석을 통해서 감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돈이 되는 창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미 창업을 하신 분들 중에 검색량이 우리 상권 검색 량이 너무 안 나와요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검색을 통해서 오는 소비자들이 아니라 재방문을 하는 소비자나 그 브랜드를 바로 검색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을 보고 그걸 통해서 검색을 하는 소비자들을 노리는 콘텐츠를 만드는데 힘을 쓰시기를 바라겠습니다 2편 3편 4편도 쭉 올라올 예정이니 신규 창업이나 업종 변경을 준비하고 계시는 대표님들이 있으시다면 구독이나 알림 설정 눌러 놓으시고이어서 올라오시는 영상들도 쭉이어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외식업 시장이 크게 변했어요. 이 방법으로 망할 수 없어요.

2. 오늘은 망하지 않는 창업 프로세스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3. 대전에서 백사나 5라는 매장을 오픈하며 배운 점을 공유할게요.

4. 영상은 상권 분석과 전포 개발, 권리금, 수익률, 인테리어, 브랜딩 순으로 진행됩니다.

5. 먼저, 준비는 상권과 아이템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6. 아무것도 정하지 않고 자리만 찾는 건 위험해요.

7. 아이템과 위치 중 하나를 먼저 정하는 게 좋아요.

8. 예를 들어, 수원역 닭갈비, 강남역 샤브샤브, 노원역 고깃집처럼 분석하면 의미 없어요.

9. 백산 화로는 아이템을 먼저 정하고 시작했어요.

10. 일반적이고 오래 살아남은 메뉴를 선택하는 게 좋아요.

11. 최근 한 달 동안 인기 있던 음식을 참고하세요.

12. 상권 분석 방법으로 전통적 방법과 검색량 기반 방법이 있어요.

13. 전통적 방법은 일주일 내내 사람 수를 세는 거였어요.

14. 하지만 비효율적이어서 검색량 분석으로 바꿨어요.

15. 검색량 기반 분석은 네이버 검색어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6. 예를 들어, "수원역 맛집" 검색량을 체크하는 거예요.

17. 검색량이 크면 상권 크기와 수요도 크다고 볼 수 있어요.

18. 숫자로 보여지기 때문에 객관적 판단이 가능해요.

19. 세부 키워드로 고객 연령층과 목적도 알 수 있어요.

20. 예를 들어, 백산 화로는 대전 관저동에 오픈했어요.

21. 검색량이 많아 상권이 좋아 보여요.

22. 낡은 상권도 검색량이 높으면 기회가 될 수 있어요.

23. 만약 상권이 별로면 빠르게 옮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24. 하지만 비용이 문제일 수 있죠.

25. 재방문 고객이나 인스타그램 콘텐츠로도 고객을 유치할 수 있어요.

26. 오늘은 상권 분석의 중요성과 검색량 활용법을 설명했어요.

27. 검색량 분석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방법입니다.

28. 이미 창업했거나 상권이 안 좋으면 재방문 고객이나 SNS 콘텐츠에 집중하세요.

29. 앞으로 2, 3, 4편도 준비되어 있으니 구독과 알림 설정 추천합니다.

30. 감이 아닌 데이터로 성공적인 창업 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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