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 철학이 21세기 우리에게 주는 통찰!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지혜
춘추전국시대, 똑똑한 철학자들이 세상을 구하려 했어!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중국에는 '춘추전국시대'라는 혼란스러운 시기가 있었어. 이때 똑똑한 사람들이 나타나서 "이대로는 안 돼!" 하면서 세상을 바로잡으려고 노력했지. 이 사람들을 '제자백가'라고 불러. 마치 지금 학교에서 여러 가지 과목을 배우는 것처럼, 이 사람들도 각자 다른 생각과 관심사를 가지고 있었어.
춘추전국시대의 똑똑이들 (제자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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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맹자, 순자 (유가): 이 사람들은 "사람이라면 당연히 지켜야 할 착한 마음과 행동이 중요해!"라고 말했어. '인(仁)', '의(義)', '예(禮)' 같은 걸 지키면서 살아야 한다고 주장했지. 마치 우리가 친구랑 사이좋게 지내고, 약속을 잘 지키고,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하는 것처럼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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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장자 (도가): 이 사람들은 "인위적으로 만든 규칙이나 물건들은 다 가짜야! 자연 그대로, 아무것도 안 하고 편안하게 사는 게 최고야!"라고 했어. 유가랑은 좀 반대되는 생각이었지. 마치 우리가 공부나 숙제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싶어 하는 것처럼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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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 (묵가): 묵자는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똑같이 대우받아야 해! 그리고 전쟁은 나쁜 거야!"라고 외쳤어. 돈이나 신분에 상관없이 똑똑하고 능력 있는 사람은 누구나 중요한 자리에 앉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을 똑같이 사랑해야 한다고 주장했지. 마치 우리가 반에서 공부 잘하는 친구나 운동 잘하는 친구를 똑같이 존중해 주는 것처럼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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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시, 공손룡 (명가): 이 사람들은 "이름이랑 실제랑 똑같아야 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어. 우리가 어떤 걸 '사과'라고 부르면, 그건 진짜 사과여야 한다는 거지. 이름과 실제의 관계,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는 것들의 한계에 대해 깊이 고민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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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앙, 신불해, 한비자 (법가): 이 사람들은 "법을 잘 만들고, 법대로 사람들을 다스려야 해!"라고 주장했어. 착한 행동을 하면 상을 주고, 나쁜 행동을 하면 벌을 줘서 사람들을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했지. 나라를 강하게 만들고 백성을 잘 살게 하려면 법이 최고라고 믿었어.
진나라의 등장과 통일
이 제자백가들의 생각들이 막 섞이고 부딪히던 중에, '진나라'라는 나라가 법가 사상을 받아들이면서 엄청나게 강해졌어. 결국 진나라는 다른 나라들을 모두 이기고 중국을 통일하게 되지. 이때 진나라의 왕은 스스로를 '황제'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그가 바로 우리가 잘 아는 진시황이야!
진시황의 무서운 정책: 분서갱유
진시황은 나라를 통일하고 나서 자기 생각과 다른 것들을 없애려고 했어. 그래서 분서갱유라는 무서운 일을 저질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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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서: 책을 불태우는 거야. 특히 유가 사상 같은, 옛날 생각에 얽매이는 책들을 불태우라고 했지. 의학, 농업, 점술 같은 실용적인 책들만 남기고 말이야. 이 때문에 유가 경전 중 하나인 '악경'이 사라지기도 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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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유: 유학자들을 산 채로 땅에 묻어버리는 거야. 자기 생각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가차 없이 없애버렸지.
사라진 책들과 훈고학의 등장
분서 때문에 많은 책들이 사라졌지만, 다행히 나중에 한나라 때 유학이 다시 중요해지면서 사라진 책들을 복원하려고 노력했어. 그런데 책을 복원하다 보니, 똑같은 책인데도 내용이 조금씩 다른 거야. 그래서 옛날 글자나 문장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석하려는 훈고학이 발달하게 되었지. 마치 우리가 옛날 일기장을 읽을 때, 지금과는 다른 표현 때문에 뜻을 잘 모를 때가 있잖아? 그런 걸 바로잡으려는 학문이라고 생각하면 돼.
한나라 이후의 변화
한나라 때는 유학이 국가의 중요한 이념이 되었어.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거나, 죽음이나 사후 세계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지. 그래서 유가 사상은 조금씩 힘을 잃고, 도가 사상과 불교가 더 인기를 얻게 되었어. 마치 우리가 공부만 하다가 답답하면 자연으로 가서 쉬고 싶어 하는 것처럼 말이야.
이렇게 춘추전국시대부터 한나라까지, 중국의 생각과 역사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했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