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술력으로 완성한 세계 최대 수심 해저 터널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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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 완공된 대교는 중간 구간이 끊어졌어요.
- 건설 중 세 번이나 설계가 변경됐어요.
- 이곳은 수심 48m의 강한 외해였어요.
- 전 세계적으로 외해 터널 사례는 드물어요.
- 물이 들어오면 큰 재앙이 될 수 있었어요.
- 이 프로젝트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어요.
- 한국은 특수 침매 터널 공법을 사용했어요.
- 구조물을 미리 만들어 양끝에 배치했어요.
- 배를 이용해 구조물을 인양했어요.
- 물속에 넣고 견인 장치로 압착했어요.
- 접합부의 물을 빼내 구조를 강화했어요.
- 외부 충격에 대비해 자갈과 토사를 덮었어요.
- 이 구간만 특별히 회저 터널로 만든 이유는?
- 해군 기지 방어와 전시 배 고립 방지였어요.
- 결국 북부 해저 터널이 48m 수심에 완성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