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죽어도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아침 긍정 확언 179일째
죽기 전에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자!
오늘은 2024년 6월 12일 수요일 아침이야. 아침 긍정 확언 17일째 되는 날이지.
오늘은 "죽을 때 후회하는 25가지"라는 책에 대해 이야기해 줄게. 이 책은 말기암 환자들을 돌보는 의사가 쓴 책인데, 환자들이 죽기 전에 어떤 것들을 후회하는지 직접 듣고 정리한 내용이 담겨 있어.
프롤로그에서 말하는 중요한 것
책의 프롤로그에서는 이런 말을 해.
"내일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살아온 사람은 삶이 하찮게 느껴지지 않고, 순간순간 지나가는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간다."
맞아,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는 걸 알지만, 막상 내일 죽을 것처럼 살지는 않잖아. 하지만 정말 그렇게 살면, 마지막 순간에 "아, 더 이상 후회 없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거래.
이 책의 저자도 많은 환자들의 마지막을 지켜보면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후회하는 것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대. 그게 바로 "인생에서 풀지 못한 숙제"라는 거지.
"이만하면 됐어"라고 말할 수 있는 삶
우리는 모두 언젠가는 죽어. 100% 확실하지. 그래서 나는 항상 "이만하면 됐어. 잘 살았어."라고 말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어.
혹시 이런 사람 본 적 있어? 묘비에 "어영부영 살다가 이렇게 될 줄 알았네"라고 쓰여 있는 사람 말이야. (조지 버나드 쇼가 그랬다고 하네!) 나는 그렇게 살고 싶지 않아.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바로 "나답게" 사는 거야.
- 나답게 산다는 건 뭘까?
- 남을 더 많이 사랑해주고
-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 다른 사람들에게 이로운 가치를 만들고
- 나 스스로 성장하고 도전하는 것
후회하지 않기 위한 25가지
이 책에는 후회하는 25가지가 나와. 예를 들면 이런 것들이야.
-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맙다는 말을 더 많이 할걸.
-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할걸.
이 하나하나가 너무 좋은 말들이라, 이걸 가지고 아침마다 영상으로 만들어도 좋을 정도래.
후회 없는 삶을 위한 다짐
너도 죽을 때 후회하고 싶지 않지? 그렇다면 지금부터 "나는 어떻게 하면 죽을 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 보는 거야.
- 내가 정말 원하는 게 뭘까? 그걸 해보고 죽어야 하지 않을까?
- 남들이 뭐라고 하든 나의 길을 갈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 하지만 그런 선택을 하는 게 쉽지 않지. 주변 사람들의 영향도 많이 받으니까.
그럴 때 독서가 도움이 된대. 책을 읽으면 "아, 이걸 해야겠구나!" 하는 느낌이 팍 오고, 실행력을 키울 수 있거든.
오늘 하루, 후회 없는 삶을 위해
오늘은 죽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나는 어떻게 하면 죽을 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까?"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어.
오늘의 아침 긍정 확언
- 나는 사람들에게 이롭게 하는 가치를 만든다.
- 그렇게 하면 돈과 성공은 저절로 따라온다.
- 매일매일 성장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 아침 긍정 확언을 통해 열정을 꾸준하게 유지한다.
- 내가 원하는 것을 하루에 100번씩 매일매일 외치면 다 이루어진다.
- 경제, 금융, 부동산, 토지에 대한 공부를 계속하면 부자가 될 수 있고 부자의 DNA가 솟아난다.
- 나는 한다면 하는 사람이다. 나는 행동하는 사람이다. 지구는 행동의 별이다.
- 나에게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가 있다.
- 지금 죽어도 여한이 없을 정도로 삶을 충실하게 살았고, 그런 삶 속에서 내 지혜를 책에 썼더니 종합 베스트셀러 1위가 되었고, 영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 수천만 부가 팔려 나갔다.
- 모든 것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