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AI 채팅

BETA

생각의 도약 ∥ 도야마 시게히코 ∥ 페이지2북스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1. 공부하고 싶으면 학교에 가는 것부터 떠올린다.
  2. 학교는 글라이더형 인간을 키우는 훈련소다.
  3. 비행기형 인간은 학교에서 잘 만들기 어렵다.
  4. 학교는 지식을 산문적으로 배우게 만든다.
  5. 인간은 글라이더 능력과 비행기 능력을 모두 갖고 있다.
  6. 학교는 글라이더형 인간을 주로 양성한다.
  7. 꽃만 보고 뿌리와 줄기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8. 지식도 꽃처럼 뿌리와 근간을 생각해야 한다.
  9. 옛 교육은 몸으로 익히는 비밀스런 방법을 썼다.
  10. 핵심 내용은 바로 가르치지 않고 경험하게 했다.
  11. 기술은 비밀로 전수하는 것이 옛 방식이다.
  12. 지금 학교는 지나치게 친절하고 수동적이다.
  13. 학생들은 수업에 의존하며 창의력이 떨어진다.
  14. 밤에 생각하는 것과 아침에 생각하는 것이 달라진다.
  15. 아침에 일어나면 사고가 맑아지고 정리된다.
  16. 좋은 생각은 잠자기 전이나 침상에서 떠오른다.
  17. 좋은 아이디어는 발효 과정을 거쳐 나온다.
  18. 작품이나 아이디어는 액자식 이야기처럼 연결된다.
  19. 창조는 원고를 정리하고 편집하는 과정이다.
  20. 사고도 창조와 편집,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21. 지식을 정리하고 추상화하는 것이 고차원 사고다.
  22. 사고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리와 추상화가 필요하다.
  23. 장소와 환경이 사고와 지식을 바꿀 수 있다.
  24. 노트에 적은 아이디어는 새 의미를 갖게 된다.
  25. 잊지 않기 위해 기억과 망각을 적절히 활용한다.
  26. 머리의 창고는 한계가 있어 망각이 필요하다.
  27. 과잉 정보는 머리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28. 정리와 배설은 지식과 사고의 필수 과정이다.
  29. 가치관이 확고하면 중요한 것을 잊지 않는다.
  30. 지식을 계속 재점검하고 버릴 것은 버려야 한다.
  31. 인간은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모두 갖고 있다.
  32. 확산적 사고는 창의력, 수렴적 사고는 정리다.
  33. 답이 없는 문제는 확산적 사고로 풀어야 한다.
  34. 확산적 사고는 오해와 접선으로 만들어진다.
  35. 정리와 편집은 창조의 두 번째 단계다.
  36. 사고와 지식을 고차원으로 승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7. 인간은 장소와 환경에 따라 성장한다.
  38. 사고도 환경에 따라 새롭게 태어난다.
  39. 노트에 적은 아이디어는 새로운 의미를 갖는다.
  40. 잊어버림과 망각은 자연스러운 배설 과정이다.
  41. 머리의 정리는 관심과 가치관에 따라 달라진다.
  42. 지식을 계속 점검하고 버리면서 힘이 생긴다.
  43. 인간은 확산적과 수렴적 사고를 모두 활용해야 한다.
  44. 확산적 사고는 창의력, 수렴적 사고는 정리다.
  45. 답이 없는 문제는 확산적 사고로 풀어야 한다.
  46. 인간은 본래 강력한 확산 작용과 정리 능력을 갖고 있다.
  47. 학교는 수렴적 사고만 길러서 창의력을 저해한다.
  48. 진정한 창조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의 조화다.
  49. 생각은 떠오르는 것이고 사유는 깊이 들어가는 것이다.
  50. 생각은 얕고 사유는 깊으며, 사유는 오래 간다.
  51. 생각은 머리와 지식, 사유는 가슴과 지혜로 한다.
  52. 사유는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과정이다.
  53. 사유를 하려면 내면과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54. 인간은 슬기롭고 사유하는 존재다.
  55. 생각과 사유를 구분하는 것은 근본적 차이 때문이다.
  56. 생각은 바깥으로 뻗는 것이고 사유는 깊이 파고드는 것이다.
  57. 사유는 답이 아니라 질문을 더 많이 만든다.
  58. 생각은 답을 찾으려 하고, 사유는 질문을 만든다.
  59. 인간은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모두 활용해야 한다.
  60. 진정한 슬기로운 존재는 사유하는 인간이다.

최근 검색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