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신입 면접에서 절대 놓치면 안 될 핵심 질문 모음!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게임 기획자 면접, 이것만은 꼭 준비하자! (중학생 눈높이 설명)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은 친구들 주목! 면접 때 자주 나오는 질문들과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지 알려줄게. 이 질문들만 잘 준비하면 면접에서 좋은 결과 있을 거야!
1. 1분 자기소개
- 핵심만 콕콕! 너무 길게 하지 말고, 딱 핵심만 담아서 짧고 간결하게 말하는 게 좋아.
- 호기심 자극! 자기소개에서 모든 걸 다 말하지 말고, 면접관이 "어? 이 친구 더 궁금한데?" 하고 생각하게끔 여지를 남겨두는 게 중요해. 왜냐하면 면접관이 자기소개에서 말한 키워드를 가지고 다음 질문을 할 가능성이 높거든.
- 뻔한 소리는 NO! "어릴 때부터 게임 좋아했고,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어서 지원했어요" 같은 뻔한 이야기는 수많은 지원자 속에서 묻힐 수 있어.
- 나만의 특별함 어필! 남들이 잘 안 하는 독특한 경험을 이야기하거나, 좋아하는 게임 캐릭터에 빗대어 자신을 소개하는 등 창의적으로 준비해 봐.
- 예시: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를 자신의 강점에 빗대어 설명하기 (예: 힘은 논리력, 민첩함은 빠른 적응력 등)
- 증명할 수 있는 이야기! "저는 발전 가능성이 넘치는 인재입니다!" 라고만 말하면 안 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걸 증명할 수 있는 경험이나 능력을 함께 이야기해야 해.
- 예시: 관련 없는 자격증을 딴 이유를 "새로운 기술을 빨리 배우고 적응하는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설명하며 자신의 적응력을 어필하기.
2. 기획자가 되고 싶은 이유
- "게임이 좋아서"는 부족해! 게임이 좋아서 기획자가 되고 싶다는 건 너무 당연한 말이야. 게임을 좋아하면 프로게이머, QA 등 다른 직업도 할 수 있잖아. 왜 '기획자'여야만 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해야 해.
- "프로그래밍이나 그림 실력이 없어서"는 절대 금지! 이건 기획자에 대한 오해를 보여주는 답변이야.
- "회사가 좋아서"도 땡! 회사의 분위기나 복지가 좋아서 지원했다는 건 직무 선택 이유로는 부족해.
- 진짜 이유를 말해봐! 게임 개발에서 다른 직무는 할 수 없고, 오직 기획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일을 왜 하고 싶은지,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말해야 해.
- 플레이어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 싶은지 생각하기! 게임 기획자는 플레이어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만들어주는 사람이야.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 경험이 무엇인지, 그걸 어떻게 플레이어에게 전달하고 싶은지 고민해 봐.
3. 기획자로서 나의 강점
- 구체적인 강점을 어필해! "꼼꼼하다", "논리적이다" 와 같은 추상적인 말보다는, 그걸 증명할 수 있는 경험이나 사례를 함께 이야기하는 게 좋아.
- 예시: "저는 꼼꼼해서 게임의 작은 오류도 잘 찾아냅니다. 실제로 제가 플레이했던 게임에서 발견한 버그를 개발팀에 제보해서 수정된 경험이 있습니다."
- 경험을 기획 역량과 연결하기! 취미나 특이한 경험도 기획자에게 필요한 능력과 연결해서 설명할 수 있어.
- 예시: 남들이 잘 안 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분석하는 것을 즐긴다면,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창의력을 어필할 수 있어.
4. 이 회사를 지원한 동기
- 외적인 이유 (연봉 등)는 피하기! 솔직해서 좋을 수도 있지만, 성공 확률이 높은 답변은 아니야.
- 뻔한 답변은 NO! "이 회사 게임 재미있게 했어요", "이 회사가 잘 나가는 회사라서 지원했어요" 와 같은 답변은 기억에 남지 않아.
- 회사가 원하는 인재가 바로 나임을 어필! 이 회사가 지금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고, 내가 바로 그런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해.
- 예시: 지원하는 팀의 게임을 플레이해보고 아쉬웠던 점을 이야기하며, 내가 그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기획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5. 좋아하는 게임과 그 이유
- 솔직하게 말하기! 억지로 좋아하는 척하거나 있어 보이려고 어려운 게임을 말할 필요 없어. 솔직하게 좋아하는 게임을 말하는 게 가장 좋아.
- 기획적인 장점을 이야기하기! 게임의 그래픽이나 사운드 같은 외적인 부분보다는, 게임의 시스템, 레벨 디자인, 밸런스 등 기획적인 측면에서 왜 좋은지 이야기하는 것이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어.
- 예시: "저는 이 게임의 전투 시스템이 정말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의 다양한 선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점이 인상 깊었고, 저도 이런 시스템을 설계해보고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면접은 내가 이 회사와 함께 일하기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기회야. 위에 나온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미리 꼼꼼하게 준비해서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하길 바라! 답변을 통째로 외우기보다는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해.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