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직 공무원 면접 #17 전공 기출유형 최종 50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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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토목직 공무원 면접 대비 총정리! (중학생도 이해 가능!)
오늘 영상은 토목직 공무원 면접에 나올 만한 전공 질문들을 싹 다 정리해주는 영상이야. 총 17개 영상 중에 이번 영상까지 보면 토목직 전공 관련 질문은 거의 다 커버된다고 보면 돼!
1. 토목직 공무원이란?
- 하는 일: 도로, 다리, 기차길, 수도, 항구 같은 거 만드는 토목 공사 전반을 담당하는 공무원이야.
- 장점: 나라를 위해 일한다는 보람이 커!
- 단점: 일이 힘들고 야근할 때도 있지만, 보람 있는 일이니까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
2. 공무원 비리와 뇌물
- 공무원이 뇌물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이유: 몇몇 공무원들이 잘못된 생각으로 실수를 해서 그런 이미지가 생긴 것 같아. 공무원은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하니까, 개인의 올바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 시공사가 뇌물을 주는 이유: 토목직 공무원에게 잘 보여서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것 같아. 공무원이 영향력이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지. 뇌물을 주는 시공사도 잘못이지만, 그런 이미지를 만든 공무원도 문제라고 생각해. 그래서 신뢰받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해.
3. 실무와 필기시험의 차이 & 업무 적응
- 업무 적응 방법: 처음 발령받으면 기존 자료를 보면서 업무 방식을 익히고, 모르는 건 선배님들께 여쭤보면서 열심히 배울 거야. 유튜브 같은 곳에서 토목직 공무원 관련 정보도 참고하면 좋겠지.
- 현장 업무: 튼튼한 체력으로 현장 직원들과 가족처럼 지내고, 토목직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거야.
4. 성별에 따른 질문 & 답변
- 남성 공무원에게: 토목직은 남성이 많지만, 여성 공무원 비율도 늘고 있어. 남성들이 주로 하는 업무도 있지만, 여성들이 더 잘할 수 있는 꼼꼼한 업무도 분명히 있을 거야. 큰 문제는 없을 거라고 생각해.
- 여성 공무원에게: 토목직에 남성이 많지만, 꼭 남성만 할 수 있는 업무는 아니야. 오히려 여성들이 꼼꼼하게 더 잘할 수 있는 업무도 있다고 생각해. 설계, 측량, 감독 업무와 아저씨들을 상대하는 부분은 군대 경험으로 익숙하고, 설계와 측량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열심히 공부해서 잘 해낼 수 있어.
5. 어떤 감독관이 되고 싶은가?
- 국민을 위한 마음: 공사는 국민을 위한 것이라는 마음으로, 원칙 안에서 융통성을 발휘해서 공사에 차질이 없고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거야.
6. 공사 부실의 원인 & 대처
- 부실 원인: 시공, 감독, 유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야. 군대 경험을 바탕으로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하게 감독하는 공무원이 될 거야.
-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경우: 무조건 재시공을 지시할 거야. 설계보다 좋은 공법으로 시공되었더라도, 개선이나 변경 절차를 거쳐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야.
7. 개발과 환경의 조화
- 개발 시 환경 고려: 개발할 때 환경을 항상 생각해야 해. 산업 발전으로 환경을 많이 훼손했으니, 친환경적인 방법을 연구해서 환경 훼손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해.
8. 교통수단의 장단점
- 지하철: 교통 체증이 없지만,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어.
- 지상 교통수단 (버스, 택시): 접근성은 좋지만, 교통 체증이 문제야.
9. 도로, 터널, 상하수도 업무 중 선택
- 도로 선택 이유: 도로가 지역 사회 발전의 기반 시설이기 때문에 우선되어야 산업이 발전한다고 생각해. 특히 자연 친화적인 도로 건설에 관심이 많아서 그 분야를 더 공부하고 싶어.
10. 콘크리트 관련 질문
- 콘크리트 가수 (물 추가): 시공성을 높이기 위해 물을 추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콘크리트 강도가 약해져서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 콘크리트 양생: 콘크리트가 잘 굳도록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해. 너무 일찍 건조시키거나 온도가 너무 낮으면 강도가 약해질 수 있어.
- 콘크리트 재료: 시멘트, 물, 잔골재(모래), 굵은 골재(자갈)로 구성돼. 혼화 재료를 추가해서 성질을 개선할 수도 있어.
-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 장점: 균열이 잘 생기지 않고 내구성과 탄력성이 좋으며, 터짐이 적어.
- 단점: 강성이 작아서 진동에 약하고 열에 약해.
- 균열 원인: 설계 전에는 콘크리트 건조 수축, 온도 변화 등으로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시공 중이나 직후에는 여러 요인으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어.
- 슬럼프 시험: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반죽 질기를 알아보는 시험이야. 슬럼프 수치가 높으면 반죽이 질어서 시공성은 좋지만 강도는 떨어져.
11. 우리나라 도로 문제점 & 극복 방안
- 문제점: 도로 포장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아.
- 극복 방안: 시공할 때 지방성 기준에 맞게 잘 포장하는지 감독을 철저히 해야 해.
- 도로 포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안전성! 차가 빨리 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안전해야 하니까.
12. 아스팔트 포장
- 장점: 보수가 쉽고, 교통량을 처리하면서 시공 가능하며, 시공 무주행성이 좋아. 강설, 결빙에 안정적이고 지형 적응성도 좋아.
- 단점: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들고, 무거운 차량에 대한 저항성이 낮아.
- 투수성 포장재: 비가 많이 와서 관심이 높아졌는데, 일반 아스팔트와는 다르게 물이 잘 빠지도록 만든 포장재야.
13. 도로 배수
- 도로 경사: 차로 중앙을 중심으로 100분의 1 (최소 2% ~ 최대 7%) 정도 경사를 줘. 곡선 구간에서 차가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야.
- 배수로 막힘: 장마철 전에 미리 토사나 쓰레기를 제거해서 배수로가 제 기능을 하도록 해야 해.
- 아스팔트 도로 파손 원인: 노상 토 지지력, 교통량, 포장 두께의 균형이 깨져서 발생해. 시공 불량, 다짐 불량, 지반 침하, 포장 두께 부족, 지하수위 상승 등이 원인이야.
- 보조기층 역할: 위쪽 포장을 지지하고, 물이 잘 빠지게 하며, 땅이 얼었다 녹았다 하는 것을 막아줘.
- 비 많이 올 때 대처: 미리 배수로를 정비하는 등 예방 조치를 철저히 해야 해.
- 폭우 대책: 공무원들은 대비 태세를 갖추고 신속하게 조치해야 해. 적절한 곳에 댐을 설치하고, 홍수가 잦은 지역은 하천을 정비해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해.
14. 사면 안정
- 가장 중요한 것: 안정성! 사면이 무너지면 피해가 커지니까, 주변 환경과 높이, 경사각을 고려해서 안정성을 확인해야 해.
- 안정 대책: 표층 안전 공법, 식생 공법, 블록 공법, 배수 공법 등이 있고, 말뚝 공법 등도 있어.
- 장마철 사면 안정: 비가 많이 올 때는 배수로를 잘 정비해야 해.
15. 펌프 대여 상황 대처
- 예상 및 대여: 우리 지역에서 펌프가 얼마나 필요한지 예상해보고, 여유분이 있다면 빌려줘서 다른 지역의 피해도 예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해.
16. 하천 구조물
- 암거: 수로나 통로를 만들기 위해 땅속에 묻는 구조물이야. 땅 위로 물이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
17. 축대 붕괴
- 원인: 땅이 약해지거나, 물이 많이 유입되거나, 부실 시공으로 발생할 수 있어.
- 대책: 부실 시공을 막고 배수 시설을 잘 정비하는 것이 중요해.
18. 상수도 정화 과정
- 물을 퍼 올려서 흙, 모래를 가라앉히고 (침사), 약품을 넣어 찌꺼기를 뭉쳐 가라앉히고 (침전), 모래 등으로 걸러내고 (여과), 마지막으로 소독 (염소 살균)하는 과정이야.
19. 수돗물 많이 마시게 하는 방법
- 수돗물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아주고, 공무원들이 먼저 솔선수범해서 수돗물을 마시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
20. 터널 시공
-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법: NATM 공법. 터널 벽에 고정봉을 박고 콘크리트를 입혀서 터널을 뚫는 방식이야.
- NATM 공법 장점: 거푸집 없이 시공 가능하고, 방수가 되며, 거의 영구적인 구조물을 만들 수 있어. 도시 지하철 시공에 유리해.
- NATM 공법 단점: 폐기물 처리가 필요하고, 연약한 지반에서는 추가 보강이 필요하며, 터널 원가가 올라갈 수 있어.
21. 구조물 설계 시 고려사항
- 안전율을 충분히 고려해야 해. (안전율 2.0 이상, 활동에 대해 1.5 이상)
- 지반의 지지력도 중요해.
22. 현수교 vs 사장교
- 현수교: 케이블을 매달아 다리를 만드는 방식. 미관이 좋고 긴 구간을 만들 수 있지만, 바람에 흔들리기 쉬워.
- 사장교: 주탑과 다리 상판을 케이블로 직접 연결하는 방식. 일반 다리보다 단면을 줄일 수 있지만, 중앙 경관이 길어지면 비틀림 변형이 생길 수 있어.
23. 라멘교
- 다리의 위아래 구조를 튼튼하게 연결해서 강성을 높이는 방식이야. 교각 높이가 높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경제적이야.
마지막으로!
이 영상들로 전공 질문은 거의 다 대비할 수 있을 거야. 만약 여기서 안 나온 질문이 나와도 너무 걱정하지 마. 다른 사람들도 못 맞추는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니까. 당황하지 말고 "면접 끝나고 바로 숙지하겠습니다!"라고 자신감 있게 말하면 돼.
혹시 더 불안하다면 댓글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면, 기출 문제 정리 파일을 보내줄게!
이제 전공 면접 영상은 끝났지만, 앞으로 나올 인성 면접 영상도 기대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