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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 쇼핑몰만 아는 5가지 숨겨진 마케팅 전략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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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 쇼핑몰들이 '몰래' 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5가지

온라인 사업 전략, 온크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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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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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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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해소 못 시키잖아요.

그럼 죽어도 안 팔립니다.

이때 적용하면 좋은 마법의 도구 두 가지를 설명드려 볼게요.

대표님들, 돈 잘 버는 사람한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의 심리를 기가 막히게 잘 파악한다는 거예요.

반대로 돈 못 버는 사람들은 어떤가요? 늘 자기 생각에만 갇혀 있어요.

그러니까 어떻게 되냐? 방 안에서 사진을 찍고요.

본인 보기에 예쁜 것들을 계속해서 사업에 적용을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되냐? 고객이 딱 들어왔을 때 이게 뭐지? 쉽고 공감이 하나도 되지 않고 결국 구매 버튼을 누르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러면은 돈을 잘 벌지 못하겠죠.

결국 고객을 이해하지 못하면요.

고객이 뭘 원하는지, 어떤 감정에서 구매 버튼을 누르는지, 또 어떤 포인트에서 이탈하는지 이런 것들을 아무것도 모르게 됩니다.

그럼 돈을 잘 벌려면 어떻게 될까요? 상품 공부가 아니라 사람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사람이 왜이 제품을 구매하고 왜 망설리고 왜 이탈하는지, 어떤 심리로 그런 결정을 하는지 이런 것들을 이해해야 진짜 마케팅 실력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돈은 따라오게 되는 거죠.

오늘 소개해 드릴 책.

타인의 영향력이라는 책에는 그 내용이 전부 다 들어 있어요.

고객 심리, 사람 심리 이런 것들을 전부 다 해부해 주는 책이 바로이 책입니다.

이 책은 무조건 읽어 보셔야 돼요.

모든 내용을 제가 다 영상에 담을 수 없으니 오늘 딱 다섯 가지를 뽑아 가지고 마케팅 전략과 연결해서 말씀을 드려 볼 건데요.

특히 제일 마지막에 말씀드리는이 다섯 번째이 전략은 무조건 쇼핑몰에 한번 적용해 보셔야 됩니다.

자, 한번 바로 들어가 볼게요.

첫 번째 전략은 뭐냐면 영웅심리 마케팅 전략이에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사람은요.

누구나 도덕적이고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 욕망이 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영웅이 되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있어요.

막 크게 세상을 바꾸는 것도 좋은데 그게 아니라 작은 내 선택 하나가 어떤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도움을 줄 수 있다면은 그 자체로 괜찮다고 판단을 하는 거죠.

이거를 마케팅에 바로 접목을 시켜 볼 수가 있더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상세 페이지 상단에 요렇게 적어 놓는 거죠.

지금이 상품을 구매하시면 구매 금액의 1.

%가 어떤 단체에 기부됩니다.

요렇게 적어 놓는 겁니다.

또는 여러분의 소비로 땡땡 어린이 단체의 학용품을 사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뭐 이런 식으로 적어 놓는 거죠.

당연히 거기에 맞는 사진은 들어가야 되고요.

이런 전략들은요 핵심 포인트가 의미 부여예요.

의미 부여.

고객은요.

그냥 옷을 산게 아니라 아 내가 뭔가 착한 일도 한 것 같아.

도덕적으로 괜찮은 일을 한 것 같아.

이런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겁니다.

구매 결정에 있어서요.

여기서 좀 더 뾰족하게 핵심 포인트는 뭐냐면 진정성이거든요.

요즘 소비자분들 특히 우리 2030 세대들은 엄청나게 예리합니다.

그래서 내가 그런 척을 하게 되면은 또는 그런 것들을 가짜로 얘기를 하게 되면은 바로 알아차려요.

그러니까 진짜로 내가 어떤 기부 활동을 하는 것, 그런 것들을 사진으로 촬영해서 상세 페이지에 올려 놓는 것 이런 것들을 진짜로 실행하시고 상세 페이지 상단에 멘트 한 줄과 사진으로 해 가지고 한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이 작은 영웅 마케팅은 전환율에도 도움이 되지만요.

더 나아가서 쇼핑몰과 고객을 연결해 주는 연결 고리도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연결이 생기면요.

그 고객이 쇼핑몰을 쉽게 이탈할 수가 없겠죠.

그게 진짜 단골 고객이 되는 길이죠.

자, 두 번째 한번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요.

사회적 증거예요.

사람은요.

다수가 선택한 걸 보면은 맞는 줄로 압니다.

그게 사회적 증거예요.

이 왜 그러냐면 뇌 입장에서는 그게 제일 편하거든요.

그렇게 판단하는게 에너지 소모가 가장 덜하거든요.

아, 저렇게 많은 사람들도 이걸 샀대 하면은 그걸 보고 아, 그냥 사자라고 내가 판단을 해 버립니다.

심의학에선 이거를 군중심리, 모방능이라고 표현해요.

우리 잘 나가는 쇼핑몰들 보면 상세 페이지에 어떤 문구를 넣어요? 누적 몇 만.

인플루언서 누가 착용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입고 있어요.

이런 것들을 넣잖아요.

다 이런 이유 때문에 넣는 거예요.

근데 아직도 이런 사회적 증거를 상세 페이지에 안 놓고 있는 쇼핑몰들이 많이 있더라는 겁니다.

그러니까이 영상 끝나고 나서 내 상세 페이지에는 사회적 증거가 들어 있는지 꼭 한번 체크해 보시고요.

없다면 무조건 적용을 하셔야 됩니다.

결국이 상품이 좋다라는 거는 내 쇼핑몰 레이브로 얘기하는게 아니고요.

고객의 언어로 얘기가 되어져야 되는 거예요.

꼭 기억해 주시고요.

바로 세 번째 한번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요.

결속 편기 심리예요.

사람은요.

누구나 어디엔가 소속되고 싶다.

어떤 편에 들어가고 싶다라는 욕구가 있어요.

그래서 우리 보면 팬덤, 멤버십, 팬클럽 이런 것들이 미친 영향력을 발휘하는 거거든요.

우리 매주 일요일 밤 11시 30분에 진행하는 온트리 라이브 특강 있죠? 거기 꾸준하게 들어오신 분들은 이미 다 아실 겁니다.

CRM 마케팅.

이 이 CRM 마케팅의 핵심 원리가 바로이 심리예요.

CRM 마케팅이라고 하면 잘 모르는 분들은 보통 그냥 쿠폰 뿌리기, 할인 코드 뿌리기 뭐 이렇게 생각하시거든요.

근데 진짜 핵심은 그 고객을 우리 편으로 만드는 작업을 하는 거예요.

가장 간단한 예시로 오픈 채팅방이 있겠죠.

그뿐 아니라 뭐 매어진 형식의 카드 뉴스도 되고요.

아니면은 우리가 흔히 보는 인스타그램에서 일대일로 DM으로 소통하는 거 또는 뭐 스토리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고 소통하는 거 이런 것들이 다 예시가 되겠죠.

이 이 모든 거는요.

그냥 단순한 소통이 아니라 고객에게 여긴 내 공간이야라고 표현해 주는 장치가 되는 거거든요.

그렇게 내 공간이야라고 느끼게 해주면은 반복 구매는 물론이고요.

후기도요.

요청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쓰게 됩니다.

그리고 심지어는 어떻게 되냐면 그 고객이 내 쇼핑몰의 마케터가 되어 주기도 합니다.

아,이 쇼핑몰 진짜 진국이야.

이 쇼핑몰 진짜 찐이야.

이렇게 소문을 내주는 거거든요.

그러면서 쇼핑몰의 결속력이 점점 강해지고 롱런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오픈 채팅방을 하나 가지고 있으면 신상 업데이트를 했을 때 바로 광고를 돌리는게 아니라 할인된 가격으로 그 고객님들에게 먼저 뿌릴 수가 있어요.

왜 그러냐?이 모인 고객님들은요.

어떤 플랫폼에서 만난게 아니라 내 자산물로 바로 들어온 고객님들이죠.

그러면 중간에 플랫폼에 수수료를 줄 필요가 없단 말이에요.

그럼 그 수수료만큼 혹은 그 수수료만큼은 아니더라도 일정 금액을 할인해서 그 고객님들게 준다 하더라도 내 손해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둘 다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이 되는 겁니다.

엄청난 거죠.

단순히 문자를 보내고요.

할인 코드를 뿌리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어요.

그건 다 옛날 방식입니다.

이제는 고객님들이이 쇼핑몰과 진짜 어떤 관계가 있다고 느끼게끔 해 줘야 됩니다.

그렇게 해 줘야 쇼핑몰이 롱런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그 느낌을 줘야 그 고객이 진짜 팬이 되고 장기 고객이 되는 겁니다.

자, 다음 한번 바로가 볼게요.

네 번째는요.

감시 효과 플러스 희소성 편향입니다.

감시 효과부터 간단하게 설명드려 보면 이겁니다.

사람은요.

누군가 지켜보고 있고 감시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은 행동 결정을 더 빨리 내리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희소성 편향은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수량이 한정되 있으면은 그 상품의 가치가 더 크다라고 생각을 하는 겁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요.

이 심리는요.

디테일 몇 개만 적용해도 반응을 확 끌어낼 수 있어요.

우리 외에 스마트 스토어나 자산물 보면은 어때요? 딱 들어갔을 때 7일간 몇 명이 구매했어요? 뜨는 거 본 적 있어요? 그리고 뭐 오늘 몇 명이 구매했어요? 지금이 상품을 몇 명이 보고 있어요.

이런 문구들 뜨는 거 본 적 있죠? 스마트 스토어 같은 경우는 스마트 스토어 관리에 들어와서 클릭 몇 번이면 바로 설정할 수 있는 거잖아요.

이거 완전 필수입니다.

그런데 제가 여기서 이거 한 마디는 꼭 말씀드려야 될 것 같아요.

어떤 분들은요.

경쟁사가이 판매량을 예측하는게 싫어서이 기능을 꺼 놓는 분들이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절대 안 됩니다.

이렇게 되면이 마케팅 도그를 강제로 사용하지 않게 만드는 거잖아요.

그죠? 그건 완전 손해 보고 있는 겁니다.

절대 그렇게 하시면 안 돼요.

꼭 켜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요.

우리 쿠폰 발행할 때도 그냥 쿠폰을 발행하는게 아니라 남은 개수만 표시해도 휘소성 편양 심리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알림 바퀴를 클릭할 확률을 훨씬 더 높일 수 있다는 거.

다들 알고 계시죠? 이것도 꼭 쇼핑몰에 적용을 하셔야 됩니다.

핵심은요.

인식 조작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건 뭐냐면 고객이 그렇게 느끼는 거거든요.

이렇게 설계해야 행동을 빠르게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감시 효과랑 희소성 편향의 힘 꼭 한번 쇼핑몰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는요.

책임 회피 심리입니다.

이건 진짜 많은 대표님들이 놓치고 계신 포인트인데요.

고객님들이 구매 결정을 망설리는 가장 큰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이겁니다.

이거 샀다가 바보되면 어떡하지? 이거 샀다가 이상한 상품이 오면 어떡하지? 괜히 이거 사서 손해 보면 어쩌지라는 책임 회피 성향 때문입니다.

사람은요 잘못된 선택하는 걸 제일 싫어합니다.

저도 그렇고요.

그래서 상품이 조금이라도 부족해 보이면 무조건 구매를 밀뤄요.

그럼 우리는 뭘 하면 되냐? 이걸 해소시켜 주면 되는 거예요.

이걸 해소 못 시키잖아요.

그럼 죽어도 안 팔립니다.

이때 적용하면 좋은 마법의 도구 두 가지를 설명드려 볼게요.

첫 번째는요.

약속합니다.

100% 환불 가능이 문구예요.

우리 월천트리 대표님들이라면 다 아시죠? 자,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걸 어떻게 활용하고 있냐면 상세 페이지 상단이 아니라 저기저 하단 조그맣게 문구를 넣어 놓고 있더라는 겁니다.

이러면은 고객님들이 아무도 못 보겠죠.

그죠? 그래서이 100% 환불 가능이라는 문구는요.

상세 페이지 상대적으로 상단에다가 넣어 주시는 겁니다.

이 넣어 주실 때 100% 환불 가능해서 뭐 12시 이전 당일 출고 365일 무릎에서 이런 것들을 같이 넣어 주는 거죠.

그래서 고객이 설령 잘못된 판단을 했다 하더라도 그런 교환이나 환불 과정이 편리하다는 거를 무의식적으로 느끼게 해 줘야 구매 허드를 낮출 수가 있다는 겁니다.

자, 그리고 두 번째는 뭐냐면 그런데 뭐뭐 하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이에요.

고객님들은요.

지금도 이거 사고 나서 후회하지 않을까? 이거 사고 나서 손해 보지 않을까? 이런 고민 때문에 구매를 미루는 거거든요.

그러면 그 포인트들을 미리 예측하고 질문으로 해소시켜 주는 겁니다.

자, 예를 들어서요.

우리가 트레이닝 반바지를 하나 판다고 해 볼게요.

그러면이 트레이닝 반바지 상세 페이지 안에는 손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포인트들 그리고 고객님들이 두려워하는 그 포인트들을 미리 예측하고 상세 상단에다가 넣어 둬야 된다는 겁니다.

뭐 이런 거 있을 수 있겠죠.

내가 미리 예측을 해서 고객의 소리로 그런데 세탁하면 줄어들지 않을까요라고 멘트를 써 놓는 겁니다.

그리고 거기에 시각 자료로 그래서 세탁키 테스트를 실패했습니다.

비4 애프터를 미리 넣어 넣는 거죠.

그러면 예측한 고객님들이 딱 들어왔을 때 본인이 구매를 망설리는 포인트가 거기 나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런 것들을 확실하게 해소시켜 줬기 때문에 구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가 있다는 겁니다.

자, 그리고 또 이런 거 있을 수 있겠죠? 안감은 지저분하지 않을까요? 뭐 이런 질문을 미리 예측하고 넣어 놓는 겁니다.

그러고 나서 그 뒤에 그래서 저희는 전부 다 보여 드리겠습니다 하고 안감을 보여주는 G이프를 넣어 놓는 겁니다.

이런 것처럼 고객님들이 망설릴 만한 포인트들 이런 포인트들을 예측하고 시각 자료와 멘트로 먼저 준비해 놓는 거 이렇게 준비해 놓기만 하더라도 구매 허드를 낮출 수 있다는 거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여기서 핵심은 뭐냐면요.

가격 할인도 아니고 쿠폰도 아닙니다.

잘못된 선택이 아니라는 거를 확실하게 얘기를 해 주는 거예요.

그리고 그 잘못된 선택을 했을 때 괜찮다.

그런 것들을 빨리 해결할 수 있다라는 거를 넌짓이 얘기해 주는게 핵심 포인트입니다.

그렇게 되면 심리 장벽이 사라로 녹을 수밖에 없겠죠.

이게 바로 책임피 심리를 깨는 진짜 마케팅 전략이에요.

자, 오늘 이렇게 다섯 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려 봤는데 이걸 쭉 들으시면서 어떤 생각을 하시게 되셨어요? 아, 내가 놓치고 있던게 이게 다 고객님들의 심리랑 연관되어 있구나.

이런 생각 들지 않으셨나요? 맞아요.

이 사실 쇼핑몰이라는 사업은요.

단순히 물건을 파는게 아니에요.

사고 싶게 만드는 심리를 건드리는 거예요.

그렇게 하려면 심리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고 사람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결국 마케팅은요 사람 공부예요.

자, 오늘 이렇게 알려드린 다섯 가지 전략 사업에 바로 적용해 보시면은 사업 인생이 술술 풀리게 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 이렇게 타인의 영향력 한번 다뤄봤는데요.

꼭이 책은 한번 읽어 보세요.

그러면 다음번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고객 심리를 잘 파악하는 사람이 돈을 잘 벌어요.

2. 자기 생각에만 갇힌 사람은 실패하기 쉽습니다.

3. 고객이 원하는 것과 감정을 이해하는 게 중요해요.

4. 사람 공부가 마케팅 실력을 높이는 핵심입니다.

5. '타인의 영향력' 책은 고객 심리 해부책이에요.

6. 다섯 가지 전략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어요.

7. 첫 번째 전략은 영웅심리 마케팅입니다.

8. 착한 일에 기부하는 메시지를 상세에 넣어요.

9. 진정성 있게 의미 부여하는 게 핵심입니다.

10. 고객이 착한 일에 참여했다고 느끼게 해주세요.

11. 두 번째 전략은 사회적 증거입니다.

12. 많은 사람이 구매했다고 보여주는 게 좋아요.

13. 상세에 누적 구매 수와 추천을 넣어요.

14. 고객 언어로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세요.

15. 세 번째는 결속 편향 심리입니다.

16. 고객이 내 편, 내 공간이라고 느끼게 하세요.

17. 오픈 채팅방이나 DM 소통이 효과적입니다.

18. 고객과의 결속이 장기 고객을 만듭니다.

19. 네 번째는 감시 효과와 희소성입니다.

20.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느끼게 하세요.

21. 한정 수량이나 구매자 수를 보여주세요.

22. 경쟁사와 차별화된 인식 조작이 중요합니다.

23. 마지막 다섯 번째는 책임 회피 심리입니다.

24. 환불 보장과 미리 걱정 포인트를 해소하세요.

25. 상세에 환불 정책과 예상 걱정을 넣어요.

26. 고객이 잘못된 선택이 아니라고 느끼게 하세요.

27. 구매 망설임을 줄이는 게 핵심입니다.

28. 가격 할인보다 심리적 안정이 더 중요해요.

29. 고객의 심리와 감정을 건드리는 게 성공 비결입니다.

30. 사람 공부와 심리 이해가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31. 오늘 배운 전략을 바로 적용해 보세요.

32. 책 '타인의 영향력'도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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