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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이크 붓다

정토회 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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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동안의 정도에서 점봉산 하고 수고들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얘기는 우리가 이렇게 자원봉사 하고 있는 이 정도의 는 어떤 목표를 갖고 나아가고 있는가 아 뭐 이런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불 예문에서 수행을 한다 일대 오감 왜냐하면 선물하는 겁니다 이렇게 말하자 즉 부처가 되는 거다 2 그런데 정토회 에서도 당연히 그러니까 목표가 부처님이 된게 알겠냐 그렇습니다 먼저 둠 부처님이 되느냐 2 부처님이 된다 할 때 부처님이 되는 건 참 좋아요 내고 싶어요 근데 그 천 이미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느냐 2 결혼도 못하고 술도 못먹고 거기도 뭐 참수 초큼 자야 돼 5 세속에서 떠나서 철의 살아야 되고 이런 부처가 되려면 스님이 돼서 응 맹 정진해야 된다 그래가 부처가 된다 이러니까 부처가 되는 건 좋은데 부처가 되는 것 과 정의 언어 어렵게 느껴진다 그래서 나는 안돼 아무리 좋아도 안한 건 알 수 없어 이렇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죠 아무나 하는거 아니야 게 얼마나 힘든 건데 이런 생각을 하 이 부처님의 가르침이 옳고 맞고 조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보고하라 왠지 너 뭐 무겁게 느껴져 인가 이런데서 이제 모든 불자가 다 부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되는데 홀 개인들은 소수의 스님들 만 부처가 되는 걸 목표라고 나머지는 부처가 되는 걸 목표라 아예 안 한다 이 예 부처가 되는 걸 뭐 안다는 것은 그냥 이 세상의 삶을 그냥 살겠다는 거에요 자기 하고 싶은대로 욕심내고 고집 뿌리고 이렇게 살게 따라 이렇게 살면서도 후 처럼 못 되더라도 그래도 좀 좋은데 가슴을 좋겠다 인생이 좀 행복 했으면 좋겠다 그런거를 부처님께서 우릴 좀 돌봐 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그러니까 불교 가르침에 꼴 내 목적은 스스로 정지 해서 괴로움이 없는 잘 5 붙여 2기 엄지 이러는 건데 그것을 하는 과정을 너무 힘들다 이렇게 생각했어요 자기가 그 행위의 주체가 되려고 하지 않는데 미가 볼 먹고 그래서 오히려 그렇게 누군가가 노력해서 그 처를 이룬다면 그 분의 더 문어 5 거쳐 이제 사례 같죠 어렵지 한 따로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너 죽은 뒤에 어떤 자 세상이 있다면 지옥 같아 내 앙카 천상의 다 끝나게 따면 거기 좀 가서 좋겠다 그러니까 뭔가 부처님으로 어 살핌 을 좀 바꿔 싶다 이렇게 움직입니다 그러니까 누가 힘있는 자가 보토 살펴 물 좀 받고 싶다 그의 의지에서 구원을 받고 싶다 이러면 아주 전통적인 종료가 되죠 불교는 그런 종교 적인 요소도 있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내가 스스로 점진 해서 괴로움이 없는 경제 이런가 그렇기 때문에 어떤 절대자를 이미 있는 잘 믿고 가는데 초청해 있는게 아니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라서 그 실천 암으로 해서 바로 나도 고쳐 주님이 된게 목 타라 레 이걸 우리다 수행이다 이렇게 말이야 크게 보면 종교 안에 어떤 다 자로부터 의원을 않는 그런 점도 있고 스스로 바른 법에 귀해서 성 불안 아 예 수행은 종교도 있다 이런 말할 수도 있고 또 나누면 종교화 수행으로 나눌 수가 있다 그래서 수행 까지를 전경이 험 녀가 4 포함 시키면 분류는 종교라고 말할 수 있고 수행을 종교와 대별 되도록 분리 시킨다면 훈련은 수행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그러나 현실에 있는 우리 불교 너 수행 으로서의 글 여러 보다나 믿음으로서 의결 격 종교로서의 불교 가 마퀴 50% 혜성 을 찾아야 한다 이렇게 말할 수 있어요 이런 현실 상황에서 우리 정토회 부처님의 본래 각 친히 귀에서 우리도 부처님처럼 그렇게 한번 살아보자 그래서 꾸준히 미루어 자자했던 그런 세상을 우리가 만들어 뭐 자 그런 수행하는 사람들이 모여 4 3 4 그런 사람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3 4 그것을 불패 해서 불 국 적 2 다 이렇게 부르거든 요 청정국 토다이 르 뚫려서 정토 다 해본다 거에요 그 소리가 정토회 가가는 이름을 붙인 것은 우리가 이루고자 어떤 이사 꿍 목표 힘 아 그것을 우리의 단체 여행으로 살 것이다 2 그럼 이런 정토를 이루어 자 하는데 정토를 이루어가는 데 있어서 그러면 올래 굴게 목표는 술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 내 이런 기적이 되죠 그래서 우리가 이 정토를 1 고자 하는 꿈은 지금 우리 많이 썼던 게 아니고 과거 역사 속에서 이미 40 불교도들이 그런 뭘 가지고 노력을 했습니다 이렇게 정토를 1 고자 서자 꿈을 가지고 수행 정진하는 사람들을 그냥 개인 성범 말을 못 팔아 하는 사람들을 우리가 스님 까리 다해 부르죠 피구 답이 분이다 이렇게 이렇게 그런데 이런 절터를 1 보고자 하는 사람들은 출간 스님이 거나 제가 신작을 9분이 없이 앞에서 뭐라 그러냐 보디 4 터가 보리쌀 타로 살이라고 불어온다 보 사라이 이루고자 하는 꿈이 뭐냐 좋 아 그럼 보살은 부처를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없습니까 아닙니다 또 살은 부처를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는데 내가 부처가 되는 것이 2차적 목표가 아니고 내가 사람이 세상을 전부터 만드는 것이 자 정도로 내가 사는 이 땅이 젊 털어 만들어지는 그 수아네 나도 부처가 된다 그래서 굳이 말한다면 동시적 개념이지만 괘도 선언을 않는다면 저도 와서 이 우선시 된다 이래 그러니까 성북 을 포기한 게 아니고 정 털을 이루므로 해서 설에 이런 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어요 그럼 이런 대성 불교에서의 너는 이런 보살 사상에서 서에 긁다가 된 길이 어떤 것인가 어나지 여기에 대해서 말씀을 좀 더 내려가 우리가 이 세상을 살다보면 여러분들이 어린 시작까지 돌이켜 주세요 경합 보았어요 보면 지금 당장은 이게 좋은 일이었는데 시간이 흘러 언 년 씨는 먼 일에 오멸 지금 좋았던 일이 좋지 않은 일이 될 때도 있죠 다시 말하면 어린 학생 시절에 그때 하고 싶었던 일이 좋아 했던 일이 지금 돌아보면 그것은 좋은 일이 아닌것도 있다 많이 중학교 2학년 대 연애가 하고 싶었다 연애 정도를 넘어서서 남자친구 많 여자 치마 고 성관계 까지 를 가고 싶어도 가자 그래서 애기가 가졌다고 하자 그러면 나이가 이십 년 쯤 지나서 보면 그 행위를 하고 난 뒤에 보면 그 잘못된 에 즉 잘못된 이라서 윤리적 도덕적으로 잘못됐다는 걸 뿐만 아니라 나한테만 고통을 가져오는 이해가 되는데 학교 다닐 때 공부를 안하고 그냥 맨날 놓았다 그때는 공부하는 부터 노는 게 더 재미 있죠 근데 시간을 한참 지나 놓고 봤을 때는 쓸 때 조금 힘들어도 공부했던 게 어때요 훨씬 나한테 이러 타일입니다 지금 좋은것이 이래도 종기 2호 지금 정보 시 이해는 나쁜 것도 있다 또 지금 하기 싫은거 어려운 것들이 미래 지난 밤 한테 오히려 좋은 일이 내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가 젊은 시절의 추 힘들어했던 일이 어려움을 극복했던 그런 일들에 지금 돌이켜보면 그 시즌에 그것을 한 것이 넣어 잘해 그런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아예 훨씬 좋다 지금 여기 맛있는 음식하고 맛이 좀 없는 내 뜨면 옛날로 말하면 쌀밥에 속 없고 가고 여기 보리밥에 댄 잡혀가 그러면 다 쌀 각 소음 말라 그랬지 근데 십 년이 지나 가 지금 돌아보면 사업의 소금 오나 돌입하게 된 양 공부 거나 마찬가지에요 어쩌면 버려가며 괜찮고 먹는게 어 실제로 가 좋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사랑 현재 권한은 이래 를 몰 줘 예 옛 왠 잡아다가 예 그는 우리가 그게 잘 안되 줘 미래를 보고 설명해야 될까 널 현재의 하고 싶어 이런 거예요 집착 i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하고 싶고 사이 좋아 산이기 시간이 지나 놓고 거면 노렸고 통계가 명한다 인자 또 하나는 나한테 는 좋은데 남한테 는 괴로운 일이 3 뭘 나가고 놓으면 나는 열대어 마라 남자가 어떤 성적 충동 있어서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자기한테는 좋지만 섬세하지 않대요 급 여 러분 되는 경우도 있 거에요 내가 필요해서 물고 넘쳐 카지 가면 않은 참 좋지만 1월 행사 굉장히 손에 까만 4 이랬을 때 이것도 과학의 달 이걸로 끝나는게 아니고 언젠가는 4 예 그런 손실이 괴로움이 불명 이하 그러니까 이 뭐 법이라는 것은 나한테 는 좋지만 터는 나한테 나쁜 것이 언젠가 나에게 다시 고통으로 도록 지금 나에게 좋은 것이 언젠가 미래 것이 다시 나 이렇게 괴로움으로 돌아온 않다 그럼 이런 것들 이 놔라 이걸 피할 수가 없어 그래서 이런 인과 법을 안다는 것은 이런 해 입니까 결국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 야 하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 지용 그런 예측을 하게 되면 일의 괴로움 10 거야 가람 행 하지 않겠 미래의 복이 올 것은 가능하면 행각에 됐 이걸 완전하게 햄 하면 어떻겠어요 빨아 5 구체 개요 같 예 수행 제 그렇기 때문에 수행 잖아 거기에 대한 계획을 정해놓고 미래의 고통이 될 만한가 결과가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날까 안될 그것도 미래 좋은 일이 생길 지금은 어렵지만 1회보기 될만한 것들은 적어 쪽으로 하려고 하는데 이렇게 해서 작은 생을 월 받았네 2 아라로 지나면 또 좋게 될 왜 이제 성에 사람들 어린 시절의 행복했는데 어린 시제는 좋았는데 10 구설이 신뢰가 더 쿨 한 사람이 많이 쓰는 거 없어요 많죠 저희 젊은 시절의 명예가 높았는데 늙어서 내가 떨어졌어요 젊은 시절의 가령 잎의 좋아 한테 그것은 어 가난하고 어렸을 때 젊은 시절의 사회적으로 출세를 한다는 것은 아주 고생이 자 이런 경우 가창 말 근데 또 만들어 어떠냐 어릴 때 고생을 했는데 너무 커서 좋은 사람 3 처음에 인간관계가 별로 안좋았는데 나중에 인간관계를 좋게 맞는 날이 갈면 갈수록 그 운명에 가 점점 전부 조금이라도 그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구매 조이며 이런 얘기가 아니라 현재보다는 미래가 즉 혼을 보다는 내의 올려 보다는 내연의 지금보다 나은 10년후 가 그 사람의 강의 던 맹의 변 뭐 삶의 행복이 점점 점점 늘어나는 사람이 있고 그것이 반대로 되는 사람이 있고 정치 되는 사람 그러면 수행 잘나가서 미래의 전 점점점 나 아 지도록 하는 게 수행자 다 뭐 세계로 보면 나라도 돼요 어떤 국가의 힘 일하던 이런게 가면 갈수록 낮은 경우 있고 그 때 하는 경우에 있죠 어떤 단체 종교도 카 면 갈수록 국민으로부터 취지를 갖고 사랑을 갖고 어 좀 더 커진 있겠고 어떤 규모는 커지는데 신뢰를 잃는 계획 5 어떤거는 갈수록 점점 됩니다 그렇죠 생각에 제일 못했 기 이게 수행 이라는 것은 바로 자기의 삶을 하루하루 할 수 아 첫째는 자신의 행복이 늘어나 둘째는 내가 있음으로 해서 내 이웃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나름 에서 다한 사람들의 피해가 점점 커지는게 아니고 우리가 있으면 어서 우리의 주위에 사용 조금씩 조금씩 나아지는 경우 달아 하나의 단체를 만들어 도 맞아 하얀 체가 아주 작지만 이름도 없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단체가 점점 점점 그거 라고 아래 클릭 5 사람들로부터 2일 주문해서 사람들 더 사랑을 받나 이런 것도 있고 오히려 그 단체가 있음으로 해서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고 결국은 세상의 지탄을 갖고 여러분 해체하지 않으면 아내라 이런 단체에서 있다 그래서 정체 적으로 바라면 우리가 수행한다는 것은 게 회사 합니다 또는 내가 소속된 단체 또는 내가 소속된 아 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찍 우르 가면 갈수록 나아지는 쪽으로 만나야 된다 이것이 바로 사랑 회사입니다 이렇게 나아가는 것을 정도로 가는게 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어요 그러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를 한번 보자 어떤 문제를 가지고 이 세상은 지금 갈등하고 첫째 우리 사회를 안 싸워 싶냐 마유 제시된 빼더라도 만약에 전쟁 이후로 지금까지 라 꽂아 그러면 우리 사회는 그 때 걔 경재 goods 그래서 포카 우리가 노력해서 굶지 않고 사는 것이 점이 뽀요 또 조금 적이 있다 1 좀 잘 살아보세 잘 살아보세 해서 지금까지 많다 웹 풀도 안 된 gdp 가 100불 타낸 상태에서 지금 많은 1000불 정도 되는 때까지 이걸 뭐 하냐 개발 다 이렇게 말하라 3 이런 개발이 점점 점친다 햇다가 말 굉장히 성장을 해야 돼 이렇게 개발을 해 오면서 좋은 점만 있느냐 대다수는 좋은 점이 많아요 그런데 거기에 따른 부작용도 있었어 가장 큰 부작용이 뭐야 자연 환경 봐요 맑은 공기가 해서 되요 맑음 물의 오염이 되고 연락이 잘 안 된다 이렇게 되면서 2 환경적 가치 그 맑은 물 맑은 공리 그리고 오염되지 않는 이런 먹거리 음식 그의 주요한 이런 문제 이런 부터 해서 이 많은 것들이 옛날에는 그런 가치의 들어가지 않아요 오늘 와서 이 굉장한 가치로 평가 가 된다 옛날엔 자연상태 꺼는 가치가 없는 걸로 생각하고 우리 사람이 뭔가 노력해서 만든 것만 같이 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자연 상태가 많이 파괴되고 보니까 지금 그걸 다시 복구하면 엄청난 돈이 들고 노력이 되요 그러다 본 아 굉장히 가치가 크구나 이렇게 됐어요 그래서 환경적 가치 닿아 점점 점점 높아져가고 있다 2 그러니까 아직도 우리는 환경적 가치와 개발 같이 가운데 어느 것을 또 중요 시작해 냐 없는 나한테 뭐 은행의 다소 했어요 해발 가치가 아직은 다 써 근데 얼마전에 강의하면서 대 학생들 한테 물어보니까 80% 가 환경적 가치가 더 중요하냐 이렇게 말하라 이 뭘 말해요 앞으로 인해 학생 돌이 우리 사회의 중추 가 되라 20 년 호 이 학생들이 사실 때가 될 20 년 후에는 어느 것이 더 종료시 된다 환경적 가치가 도 종말 시 된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그가 지난 이십 년 자네 증가한 시절 운명의 여론조사 8 아 어떤 사회 안정 이냐 민 좋아요 이렇게 물음 국민 다수를 쪽인 말아요 안정이 많죠 나 생각한 템으로 먹으면서 민주화 닷지 그런 결국은 사회가 민주주의로 가져왔어 그러니까 지금 입장에서 볼 때 없는 가서 가지지 않는가 하고 20 년 후에 볼 때 즉 일의 볼 때 어떻게 될거 아냐 이걸 보는 게 우리가 미래에 대한 예측 g 그러니까 앞으로 한 십 년이 지난다면 환경적 가치가 굉장히 높아진다 이십 년 전에 비해서 지금 환경이 까 제가 명은 없었죠 100 이라고 치면 개발 가치가 곳이 비고 그때 환경 같이 가 10이라면 지금은 개발 마치가 62 매체 10 되고 환경과 체가 30년 40 놀러 왔다 이 올라왔기 때문에 깔때 그런 아직은 개발 가치가 우선 된다 알 수가 있죠 왜냐하면 지금 여러 이런 3 만큼 보태서 여러 환경적인 문제로 야기된 문제에서 결국 1 내가 판결에 개발 같이 계셨던 하잖아요 그러니까 국민들 다수가 개발 가치를 지지한다 이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 이 법이다 언제 만들어졌어요 삼 십 년 이십 년 전에 만들어진 거죠 이건 다 개발 가치가 중요할 때 만들어진 법이라 그렇기 때문에 국민적인 취지가 환경 가치가 더 많아도 사실은 법원에 가면 어때요 개발 가치도 평가 갑니다 왜 법률이 아직 그렇게 돼 그런데서 아직은 법률도 그래 돼서 뿐만 아니라 아직도 국민 지지가 이환경 같이 못하는 개발 가치가 없다 크나 미래에는 안경 가치가 빠진다 그 다음에 두 번째는 우리 사회에서 지금 크게 넌 제기되고 있는데 만약 성장 인 약품비 야 우리 사회가 더 성장해야 된다 아니다 성장도 중요하지만 분배 를 좀더 춤 독하게 해야 됩니다 성장을 해나가는 데에 있어서는 소득이 아주 막 10배 20도 100 pc 급격하게 늘어나는 사람들이 있고 오히려 전체는 성장하는 속에도 일부 계층은 소득이 줄어드는 사람도 있어요 산업구조가 바뀝니다 예를 들면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올 때나 국가 전체 분 늘어나는데 농촌에 있는 사람들의 수입은 어때 상대적으로 이렇게 적극 죽는다고 농촌에서 옛날에 만땅 는 100 맞이해 갖고 보좌가 했던 사람 당시에는 작은 즉 한 부자 소리 듣고 살았지만 아닌 10년 좀 지나서 어느 가난한 사람을 속합니다 왜냐하면 단 대는 고속성장 하라 여기에는 저속 성장을 하거나 아예 걸로 - 제가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 어떠냐 지금 이제 또 산업 사회에서 소위 말해서 청단 사람 정보 왓어요 이렇게 바뀌어 가는 이런 시대에 도 마찬가지 전통 쪽으로 옛날 해 왔다 예를 들면 옛날에는 농사짓는 사람의 장사는 사람은 몸 사진 3 차 사고가 난 사람 장사 했거든요 그러다 산업사회의 놓으면서 농사꾼은 소득이 별로 않는것 줄어들고 장사는 사람한테 소득이 많이 내려고 부자가 되죠 근데 이제 이런데 다음 단계로 나옴 이런 시대에서 우는가 에 갔다 작은 가게라 지금 됩니까 그러니까 100명의 작은 깎아 망하고 하나의 수거 받겠어요 그럼 100명 중에 90 명은 망하고 10명은 그 수퍼마켓에서 취지다 한 사람의 주인이고 그럼 막 90명을 7g 가게 되요 이런 구조로 변해간다 그래서 수퍼마켓에서 이제 어디로 간다 백화점과 마트 록 사실은 쏘고 마켓이 도망 아자 그래서 지금 자영업자 어 말라가 그럼 이 지금 이 시대 요번에도 그런 발표를 했잖습니까 현 이 정권을 경제성장은 성공했지만 민생에 난 실패했다 이게 무슨 말이야 총체적인 보이 성장을 성장하고 있는 거예요 그렇다면 삼성이나 현대 나 lg 나 이런 나라가 외국의 다가 붉은 을 빨아 가지고 수출해서 더 정말 뭐 그 여기는 또 늘 옆에 수호 엄청나게 버리니까 그런 사람들이 사는 그런 수요 그 관계되는 그 거기에 관계되어 있는 사람들은 수익이다 늘어난 주식을 갖고 있거나 거기 취직이 있거나 이런 사람 그러니까 집값도 오르고 닭 그런데 이 생필품을 다 중국에서 수입한 이까 이제 이런 조그만한 공장 갖고 있어서 구두 공장을 갖고 있었다 뭐 이런 것 선호 되요 담 올라가는데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경제는 성장 되는데 국민의 다수는 - 생각하라 즉 소득 분배가 누굴 뺏어가 그래 간 게 아니라 이거는 성장은 안하거나 매너 성장 이쪽은 고속성장을 암울해서 전체는 늘었는데 그 내부는 빈부 교체가 급격하게 나라 이런 지금 사회 변화가 없 이게 현 정부 간의 잘 아시아나 얘 아 세게 아 다른 밥을 짓고 나면 이게 해결되는 해결이 안돼 이런데서 이제 사회에서 이 분배 를 중요시 해야 한다 그 이러한 고속 성장의 계층의 보혜 일부를 2 내가 선생 하고 있는 다수에게 이걸 혜택을 줘야 된다 이렇게 하는 반포 이 뭐예요 그냥 돈을 같닭 빼서 가줍니다 주는 게 아니죠 옛날에 이런 시스템이 없었기 때문에 조선시대에는 b 모 교체가 심하니까 홍길동 이 같은 사람의 나오고 인격적인 같은 사람 나아가 돈을 써 써 때 간사 된 안아주고 이래 자라 그죠 요즘은 이런 경우에 요 몰로 한다 세금 여기서 세금을 많이 거둬서 그 세금을 가지고 냐 이 서민층에 사회보장제도 잘 만날 우리 사회가 지금 옛날처럼 다 굶어 종로나 이지아 나타났다 해도 그죠 그러니까 아 우리가 지금 밥 먹고 살지만 아 마을 미래에 대해서 들어온게 5가지 첫째는 지금 내가 젊은 사람들은 젊은 때로 괜찮을 거 못 하냐 직장에 다닐 때는 게 절대 직장일 검 어떡하냐 건강할 때는 괜찮 태평 넘 어떡하냐 라며 이제 지금은 괜찮네 갑자기 며 사고 나 어떡하냐 그 다음에 나는 그래도 괜찮 애들 교육은 어떻게 되느냐 이 5가 제가 우리가 살아갈 세상 sool 근심 거리에 이 세상 사항 이런 걸 우리가 이제 뭐 보험 같은걸 하고 있죠 그래서 로 보험이 줘 교육법 있죠 연금 있죠 시호 꿈이죠 그다음 교육 이런 것들이 그래서 만든 일어난 전망 들이 이걸 내 사회안전 말이야 안 된 마음들이 구축이 되요 우리가 근심걱정이 줘 또랑 거야 실적이 돼서 회사 다니는데 300만 박 한데 실제 이런 말아준다 그러면 좀 가라 매직 이는 해도 당장 모든 걸 다 그만둬야 하는 그런 상황 아니잖아요 그죠 아 그 다음에 내가 병이 갔는데 내가 저축한 놀 음 500만 밝혔는데 우리가 3천만 나왔다 큰일이 잔 쓰는거죠 그러니까 좀 주 조금씩 n 돈들이 병이 났을 때 1백만 이면 말 안해도 치러 갈 수 있다 또 내가 늙어서 일을 못하는 거 때 연금을 다섯 살 수 있다 이 사고 났을 때도 그럼 제 몸을 많아서 4대 4 이런 식의 사회보장제도가 돼야 될 우리는 아직도 이게 2.

1 부마 선진국에서 제대로 안돼 예 그러니 이제 이런 것은 개인에게 준 게 아니고 이런 제도 로 만들어 가지고 최저 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안 정말 맛난다 그런데서 우리 사회에는 이런 데 드는 비용 월 호가 해산 종에 6% 7% 밖에 안 4 그런데 우리가 많아 선진국이라 나 다 20% 에 있어 쓰고있다 그러니까 이런 걸 은 자 아 소이현 정보가 땅 1 이걸 하지 않아요 즉 제대로 안되어있는 여기에도 바로 이것이 불을 강제적으로 재편 하려고 한다 이래가지고 제발로 렘 알잖아요 그러니까 서민들이 지금 못한다 가 우선인데 만약에 보수당이 집권하면 돌아 빠지는 거예요 그럼 또 국민들이 지금 이런 것들이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아 서민을 위해서 정치를 한다 해서 뻔 왔는데 서민 사야지 떠나 빠지자 나 그죠 그러니까 이제 방가 3개 이것은 물론 정치를 좀 못한 데도 문제가 있지만 지금 큰 사회의 변화 있게 돼 그래서 이 성장이나 부부 했냐면 제가 이 예 언젠가 거래가 되고 있어요 지금도 그래도 아직 한국 사회에는 성냥을 추구하는 사회입니다 그래서 국민투표를 보칙 헤더 5 성형 쪼개 요나 지지가 만날 수 있어요 그러나 이거는 거의 지금 취지가 비슷합니다 이미 벌써 좀 진보적인 그런 성향의 정당이 으로 두 번이나 정권을 자 얼 말해요 보름 없는 다수가 이 가서 봄 배 쪽에 중심을 두기 시작한다 이건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벌써 현재 이제 다 가 그러나 십 년 이십 년 전에는 어림도 없었던 얘기가 이런데서 성장이나 본분이니라 이런 언쟁 이게 우리 사회의 큰 경제적인 갈땐 이것도 미래를 볼 때는 성장을 무시 한 분배 말을 조장하며 는 자 소위 걱정 하라 분배를 우세한 성장만 조장한 마다 허락 아 아직은 국민 다수가 성장을 중시하기 때문에 성장에 비중을 많이 두고 공부해 비중을 줄이면 보수라고 국민의 요구가 이렇게 국민의 다수가 즉 품 매 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봄베이 의 중얼 자꾸 높이면서 성냥을 해 가지만은 분비의 비중을 높이자는 세상 사람들이 진보 다 이렇게 보면 거에요 꼭 우리 사회는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데서 우리 사회는 그 구나 큭 좌 가 목소리가 크다 보니까 자꾸 이 두가지만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라 그래서 성장과 분배는 갈등 이면서 동시에 가야되요 개발 광경도 같은 관계에 있으면서 동시에 가야돼 또 우리 서에 큰게 하나 이딴 뭐냐 과거부터 지금까지 는 우리 뷰가 주치 나고 미국의 도움을 받았어 또 대신 미국의 안 속박 되있어요 반대로 재민 여기지만 보카 나오는 전체 카 지체도 싸움에 철천지원수가 됐어요 그런데 이제 세월이 흘러가면서 돼요 아 우리도 한번 정도 성장하면서 미국에 대해서 우리도 어느 정도 되 등락에 똑같이 되지 않더라 절에 처럼 완전히 주인과 종 사이에서 어느 정도 좀 형과 아우 수준으로 좀 되자 이렇게 쬲 oba 톤 음모 또 형제 지 많은 원수가 되어 있는데 이제 화해서 가지고 일부러 다시 받아들이자 못 한다니까 어렵다 니까 좀 도와 줘서 뭐 살 그러곤 해주자 이렇게 가치가 조금씩 바뀌어 간다 여기에서도 만이다 아직도 전 철천지 원수 거 미국한테 그리는거 조금 붙어 살아야 이러면 조커가 되고 무조건 복하는 우리 민족이 니까 미국은 반대하고 북한어 같이 하자 이러면서 걱정하 되는거 요기에서 이제 우리는 친구 지간에 관계도 충 요시 하면서 과거의 모종을 중요시하게 그러나 주종관계 에서 형제 관계를 좀 받고자 어느정도 우리도 좀 자주권을 가짜 그러면서 동시에 우리 가난한 원수 지만 못된 짓은 아예 동생 데리고 와서 좀 보사 커가면서 살아가자 이런 쪽으로 의식이 바뀌어 나갔다 이인혜 세계 좀 주세요 이런데서 우리 사회의 아직도 다수 넘어졌어요 2 한미동맹을 또 중요시한다 그러나 점점 점적 이 민족 공조 이런 것들을 가치가 높아져 다과 시점은 3 애한테 조사 2 민족 와 애나 공조가 협력이 더 넓다 예 그러니까 이제 우리가 이렇게 미래를 지향 했는데 그러면 이제 우리가 어떤 길을 갈 거야 님이 됐을 때에도 개발 예 극장 아 그거 과거만 할증 러시아 아니면 미래만 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이 있고 현실을 중요시 하면서 미래를 보는 데 현실의 비중을 검 안에 두고 미래를 고래 하는 그룹이 있고 어차피 미래지향적으로 미래의 비중을 더 많이 두고 현실도 인정할 이런 세력을 가지고 비가 막후 지 세상 논리로 말하면 합리적인 보수 합리적인 진보 다 이렇게 말할 수도 있고 이 세상 얘기를 했는데 그 무리는 어떤 게를 달 우리는 미래 지향적 인 거래요 아 좋다 미래 지향 지 모릅니다 우리는 비록 지금은 중생 이지만 뭐예요 부처가 되는 걸 지금은 옛 터에 살지만 점토를 만드는게 지금은 분단 시대의 살지만 통일을 은 게 뭐예요 지금은 피로 사람들이 이 개발과 성장의 욕심이 되어 있지만 우리 같이 향 한 것은 환경이 보조 히 잘되고 평등한 펌 b 가 이루어지는 그런 세상을 내가 바라는 거다 우리가 그 받았는데 그 미래만 주장하고 현실 무시하면 이제 대중으로부터 고립된 4 그러니까 소수의 살아 마 할 수 있도록 전문가 달 그런데 현실만 축류 시에서 미래는 덜 중요시하고 현실만 종료시 하면 어떠냐 이 세속적인 생활 현주 안주 그룹이 되요 그 우리는 어떻게 하려고 하느냐 미래를 지향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현실을 무시한 이 말고 현실을 오랴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두발 1 현실에 딱 디디고 너는 좋은 미래를 녹 어찌 몰리 버거 짠 그러나 팔아 현실의 토대를 거야 이런 방향에서 한발 한발 나아가 요 하니까 우리가 미리 지향적이다 보니까 현실이 탁탁 필요한 걸 얻으려고 각 그 돈 좀 벌어 야 되겠는데 뭐든지 치 자기 마음대로 좀 덜어 야 되겠니 걸 해주는 자 이런 야담 역시 좀 버려라 이렇게 말한다 성질 내지 마라 그러니까 오늘 보지 못하면 내를 달 좀 더 미래를 발 이렇게 가르칩니다 또 있어요 현재로 우리가 노동을 하면 다 그 택가 라고 돼 1일날 이 노동이라고 봉 사람 가 뭐야 노동을 하면서도 대가를 받지 않은 그런거예요 그러면 현실은 어떠냐 노동을 일을 하고 대가를 받는 노동이 중심이 모든 게 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가 재앙 않은 미래를 어떠냐 감행할 수 선정하면 봉사의 가치가 높아져요 동사의 갈 또 다른 측면에서 얘기하면 현재는 우리는 뭔가 자기 추이를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음식을 먹고 이래 행복하다 이런데 미래는 가며 칼 수록 어떠냐 자 마음을 어떻게 다시는 야유 기용 입니다 뭐 그런 수행이란 현실적인 이익보다는 우리는 수액을 보고가 그리고 우리는 봉사를 gr 아까 이 세상 사람들이 얘기하는 그런 세 가지 큰 집 뿐만 아니라 이런 문제들에 앞으로 수행 이라든지 봉사 라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인제 국민들 5 어때요 우리나라의 다 가는 사람 많은데 못되면 남 나가던 야 이렇게 생각하는 아직도 이 민족의 울타리에 사이에 있는 사람이 다수 그건 앞으로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어때요 인류 로써 지구인으로 서 지구적인 책임을 다하고자 그래서 3 3 3 세계 빈곤을 퇴치하는 이런데 관심이 소수 락으로 갈수록 늘어나 겠어요 줄어들 겠어요 점점 점들 예산 분들 그리고 이번에 염 도심을 해봤지만 세계에서 제일 부자인 있던 보좌에서 이 동부 전설 닿아 자기 재산의 대부분을 자선 개그물 내 났지 않습니까 그럼 그 사람들이 그 돈을 갖고 올 하려고 합니다 바로 국가다 검 갖고 국방비 나 쓰고 뭐 이런 것만 쓰지 인류 전체 제기되는 이런 환경 문제나 ag 문제나 지금 조를 독과 합니다 이런거에 대해서 돌 잘 안씁니다 un 있으 돈은 잘 안써요 특히 아프리카의 그가 남 사람들의 핑 본 퇴치를 이것이 명을 잘 아세요 그래서 2분들이 그런데 관심입니다 하나는 그런 빈곤퇴치 다른 하나는 미래에 어떤 개발 미래를 위해 썼던 개발 투자 어떤 쑤 연구 분야는 그게 굉장히 너무 투자위험 하잖아요 왜 성공률을 없어요 그럼 그런데 돈을 지원하거나 아 그러면 이런 핑거 되지 않네 대부도 없습니다 이게 미리 점도 선각자들의 그렇게나 아 그래서 우리 정도에는 그런 방향을 지하 1 그 정토회 가 생기고 지금 20년 치안 했는데 이렇게 오면서 정토회 가 규모가 좀 커졌지만 쓰니까 그쵸 우리 불교의 자체가 금아 커진 건 아니잖아 훨씬 더 수가 떨었 한데 정태가 꿈 와 클릭 5 사회적으로 점토 된 이미지가 훨씬 나빠 짠 쓰는거죠 그럼 이거는 우리 정토회 원대 열심히 한 것도 있지만 아 그 것만 같고 되게 이거는 사회의 흐름에 방향 미래의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질 거 와 같은 방향에서 있기 때문에 빼고 우리가 재삼 세계에 대한 고 활동 5 십 몇년 전에는 아무도 불교 교회 안에서 관심도 안 갔지 않습니까 그죠 그러나 이제는 사회적인 관심이 많아져 그러다 보니 제 테스트라는 조금만 한 단체가 이제는 거리도 그래서 좀 알려주 중요하리라 예 우리가 10년 전람 하더라도 남북한 문제 이런 대화 이름을 * 없어져요 그러나 우리가 관해 사람의 얼마전 데서도 남북한 화해를 하고 결혼을 하자고 하니까 그런 것들이 지금 전부 들어갈 잘 자꾸 하고 있죠 또 우리가 15년 전에 반경 운동할 때 별 관심이 없어 짜 3 그러나 즉 우리가 그런 환경 노래 요우 것들이 사회적 의 용량 쭉 타자기 포피는 데 관심이 있든 그런 시절에 우리가 부처님의 가르침 교육하는 정도 벌게 돼 아니라 무릎 수행을 안 이런 프로그램을 많이 했을 때는 그 스님들도 않았는데 신부가 어떻게 하겠냐 했지만 지금은 풍경이나 이라도 때요 많은 사람들에게 구하십시오 갖게 된 거예요 이렇게 미래의 이것이 사람들의 관심이 되는 쪽으로 내가 지금 나 2잔 봉사 다 많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지금 우리 주위에서는 가족 줍니다 무슨 그렇게 일할 거야 어디 가서 돈 벌지 점봉산 무선 자원 봉사 급 매물 소리하고 있네 이르지만 앞으로 10년 많지가 이것이 사회 아 영향을 줄 사회의 흐름이 돼 그때 감히 자연스러움이 되는데 왜 생길 그래서 북한 어린이 도 없이 다 한테 욕하고 손가락 때라고 반 단상 없잖아 거죠 10년 전 임 길에서 욕하고 밤 대 하고 엄청나게 말았어 이렇게 바뀌어 나가라 그 이런 방향이 위에서 우리가 책입니다 이럴때 미래 만을 보고 현재를 무시하고 주장을 하면 대중이 따라 아래 그 참 좋은데 내가 감당하기 어렵다 예 그래서 우리 정도 했어요 현실을 100% 인정하는 것도 아니고 미래만 조장하는 것 아니고 현실 해라 를 어느정도 인정을 하면서 미래를 뭐 같아요 그래서 여러분들 생활 다 베풀어 세상을 떠나 가지고 주로 x 님이 달아 이렇게 가리키자 그런 사람이 있으면 좋다 에 그러나 필요 없는 게 아니에요 그런 사람들이 돌아서 사람에게 지금 것이죠 되요 이 실무자 평생 해라 이래 말아야 한단 말이야 3년만 해라 3년 하고 또 하고 싶으면 거하고 안그러면 그냥 세상아 쌀 그 다음에 세상에 살더라 너 일부 너 수입 쪽이 일부 돈을 다 내 나라 무수히 하니까 내 나라가 아니라 수입 중 일부를 내가 서 존 일을 하지 너 시간 중에 예불을 내라 너 가진 기술 재능 진리 이거 일부를 내 나라 취부 말 것이 10% 든 20 또는 한달에 직장 다닌다고 전 봉서 못하면 한달에 한 줄 아나 왔어 해라 되면 주말엔 5세가 평소에 오일은 직장 나고 주말에 나와서 이런 1제 수애가 줘 하루 24시간 중에 다 전체 하지 말고 아침 눈뜨면 한식은 어쩌다 제 이렇게 해서 그 힘을 모아서 내 개인으로서는 요정돌 해갈 부처가 될 수가 없잖아 그죠 요렇게 욕심 다 버리고 지성 질때가 다하고 으 어떻게 부처가 되겠어 말이 안되겠지 내가 혼자 사는 부처가 못돼 들어갔다 우리가 이렇게 힘을 모아 4 5 정토회 애는 부처님 같은 일을 하도록 하자 정토회 에는 하는 일이 우리동 부처님 같이 하지 않습니까 그저 좀 토 회한 보세요 가난한 나라 사람들 학생들도 도 없고 음주를 3 도코 병도 치료하고 그 우리 하나 하나는 그 부처님 뭐다 손가락 내 역할이라고 반려 콰 라고 눈 엮고 라고 귀 역할을 해 않습니까 어디에 무슨 사고 났다 하니까 무슨 사고나 터라 하고 우리한테 알려주는 사람 월 눌려 카라는 거 아니야 거기 사는 사람들 아우성 소리 우리한테 들려주고 욕과 락 기억하는 사람 아니에요 그죠 또 어 우리가 모은 돈을 갖고 거기가 가지고 활동에 가 도와주는 사람 또 모아 녹화 라는 소리를 빨려고 라는 거 아니에요 여기 앉아서 그런 프로그램을 짜고 어떻게함 쌓아도 작 될까 이런 여고 라는 사람들 뭐 하는 것 머리 역할을 하는 거 아니에요 거죠 그건 우리 몸에 더 중요하게 말하면 눈에 웃어도 있는게 윤아 귀하고 과거 이바 고소나 고발이 이렇게 말하지 도망갔고 됩니까 안되지 눈이 쓸려면 될 필요 없는 가치와 속눈썹도 있어야 되는 학생 2 3 이거 없으면 눈이 튀어나올 안된다 막 눈썹도 있어요 어 머리 머리 털도 있어야지 이 속에 보이지 않는 속에 심장도 놀아 봐야지 위도 있어야지 작은 써야지 어 그 꿈도 있어야 되고 볶음용 더 있어야 되고 가 써야 되잖아요 그죠 그 중에 하나도 없어도 되나 안 돼 손톱도 있어요 가 있어야 돼 그러니까 우리가 오히 몸 중에 하나의 세토 손까지 될 생각 한번 놈이 욕심이 고 그냥 손가락 손가락 한마디 아니면 그 중에 세포 하라고 때 이렇게 해서 우리가 청소차 관세 제보 살처럼 천계의 융 가운데 뭐다 1 1회 천계의 성 가운데 않겠어요 4 지금 우리 정탁 해외 에 지원할 예산 4 20 가까이 되요 그 누가 매년 20 내 논다 큰 거 있잖아요 그죠 그러면 매를 쳐 지내고 집안에 모여 있음 또 10만 내가 또 있으면 100만 내 어떤 사람 제재 내건 1000만 내 이런게 모였을 때 그런 돈이 말 우리가 되는 돈을 말에 나니까 또 정부나 이런 다른 단체 써 때 매칭펀드 라고 내가 우리가 절반 내는 것에도 절반 도와주면 겠다 이렇게 해서 자금을 모아 저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되고 있다 그래서 이제 제일 중요하게 처치 보시 여러분의 보시 함 어떻게 이런 부분이 말해야 돼 두 번째 봉사의 일을 하려면 월급 주고 사랑을 모아야 되는데 더운 돈 울 북쪽 동적으로 하나도 없어요 우리 실무자가 1호 음식명 되고 그 다음에 신론 님들 중에 제 1봉 3 서천 쪽으로 법 탁 맡아 가지고 요 서울에서 맡아 게 사는 사람들 답한 백미는 거 든 요 금 요즘 직장 단 이마 머리 못 받아도 1백 50만원 봤잖아 그죠 배워 10만원 받으면 생명 월급 좀 한달 월급이 얼마나 1억 5천만 나가자 나 그죠 밀리언 얼마나 18억 나가지 극본 어서 나가야 되잖아 크죠 요즘 150만원 받는 사람 없자 막노동 할 때 다 조금 경영 있어요 300만 400만 날 그만 3사 시급이 월급으로 나라 근데 우리가 점토 했어 얘네 이라는 게 1 2 싶지 원한다 그럼 이 다음 월 그게 여러분들이 젊 봉사하기 때문에 이 돈을 줘야 하냐고 내다 월급을 받았고 뭐야 얼굴도 부족하고 적자 개혁의 그러니까 돈을 낸 것도 보시 지만 지금 점봉산 것도 자기가 마작의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서 매달 내 얼마를 보시하는 테이 다 100만원 보시하는 것 같은 200만 뽀샵 같은걸 이 두가지 보시하고 봉사하는 것을 가지고 지금 좀 토 회 라는 부처님을 행위가 보디 싹 타과 에 행위가 이루어지는 그 중에 여러분들이 어떤 사람은 공연과 에서 공양 짓는 사람 되고 오펠 오펠 붙이는 사람도 있고 집 나라는 사람도 있고 농사 짓는 사람도 있고 청소 하는 사람도 있고 서로 만드는 사람들 그 회계 보는 사람도 있고 전화 받는 사람도 있고 안내하는 사람이다 아까 것들이 이 몸에는 세포나 손가락 마디 하나 하나 내장기관 아 어떤 사람 다 같이 법륜스님 같은 사람이어야 속합니다 까 눈이나 얼굴에서 관사로 왜 바깥에 드러나 있잖아요 그쵸 그래서 보이는 거예요 그런데 복이 있는 사람 여러분들이 3실 아니면서 바깥에서 안보여 그 내장객 같아 4 사실 의무는 없어 산테 제작하는데 매장 개봉 없이 못 한다 이런 것들이 모여서 지금 이렇게 하나의 부처님 같아 행동 하는 거 좀 더 이걸 우리가 뭐라 거야 모자 그 부쳐 냅니다 금 부처님을 우리가 모자이크로 이렇게 붙일 때 어 어 자이크 않고 주 색종이 조각 있죠 그 하나가 바로 는 보다 오늘 같애 내 개인은 관아 봄 부처님의 아니에요 근데 고객 모임은 부처님이 되요 내 않아 행위는 세상 사람과 별 차이가 없는데 그 중에 약간의 선의를 가지고 정기적으로 보실 하거나 정기적으로 봉사를 하거나 걸 차라면 자기의 재능을 여기 쏟아붓는 거야 근데 이게 다 아 전문가 뭐야 도 안되요 다 아마추어 거야 안 되는 것 이게 다 d 썩게 여기서 님같은 3 역할은 사람도 있어야죠 다 밥하는 사람 같고 다 돼 그럼 다 법문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되겠냐 그럼 1대 그런데 이 역할이 다 했어요 눈이 중요하고 전문 눈만 얼 사람의 눈만 가진 사람은 없지 않습니까 눈은 그 중에 한 부분이다 이렇게 모자이크가 돼서 좀 더 라가는 붓다가 지금 활동을 하라 그러니까 아직도 부족하죠 그러면 정토회 가 붓다 같이 아니고 완전하지 않죠 그러니까 우리가 이걸 완전하게 자꾸만 들어가 부족한 우리들이 1 하였지만 이것이 모인 전체는 부처님 같이 대단 거다 그 우리가 부처님 몸 2부가 되 거에요 부처님 몸에 일본 바로 부처님이 줘 어떻겠어요 여러분 내 몸의 일부를 일부라 그래 내 모입니다 내옵니다 눈을 보 본식 노인이라 그랬지 어 전 아니라 그렇지 않지 않습니까 점검시 코다 전범 수 있 기 다 이래 말하자 그러니까 나도 포천 입이 일부가 돼 빠른 내가 붙입니다 8 이런 것을 우리가 만들어갈 이것이 바로 현실의 기초를 토대 현실을 부정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삶의 현실 어느정도 인정하고 수용을 하되 그러나 우리가 여기 안 좋아하는 아이 우리는 여기서 미래를 지향하는 지구적인 차원에서 앞으로 이렇게 참 큰 문제가 먹겠어 광경 문제 환경이 파괴되면 전체가 뭐더라 그래서 우리는 그 지구를 살리는 그런 큰 인 앞만 보는 게 아니라 어두운 생명을 본 그런 환경적인 가책을 지 않다고 또 임무 적인 측면에서 보면 아직도 절대빈곤 계층 의 아 수십 의무가 고통을 겪고 있어요 우리가 그들을 고통을 해결하는 데 일조를 해야 돼 또 세계는 뭔가 사상과 이념 종교 로 대립에 가서 그래서 이리 싸우지 않고 3 평화의 사상을 우리가 4 정파 해야 됩니다 가정에서 부부가 싸우지 않는 이것이 바로 날아가서 오지 않고 종교간의 싸우지 않고 문명 간의 4 오지 않는걸 이렇게 발전할 수가 있는가 다 원인을 따져보면 부부 싸우는 걸 다 버리면 동일합니다 각자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생기는 거에요 또 우리나라 안에서 보면 나라에서도 아픔 이래 환경적 가치가 더 중요하죠 그래서 비가 내 것 같다 환경적 가창 충만한 운동회 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조금 불편해도 우리의 사용에 토대의 환경을 어떻게 모자랄 것이냐 그렇다 보니까 개발 조금 부정하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우리가 개발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는 인정하지만 환경적인 것을 좀 해서 가능하면 필요없는 그 어느 파괴하거나 개발하지 않는 게 맞겠다 그런데서 우리가 분배 문제를 중요시 한다 이거 뭐에요 바로 그 중에도 극빈층 에 보호를 해야 된다 그래서 그렇지 돼서 다 했잖아요 9 또 우리가 남북한의 평화 문제 더 이상 일을 원수 된 것들 서 화 살아가는 게 중요하다 아 이래서 제기되기 mr 제거 통해 4 바랍니다 단체로는 좋은것들이 그 다음에 우리가 자기 수행이 중요하다 그래서 드가 매일 수행하고 응용해서 괴담 작았던 거지 내가 고 명상하고 얘기하세요 그리고 우리가 미래 본사가 중요한 가치가 될 거다 이런 지하 위에 즉각 단체가 설립돼 있다는 거야 여러분들은 그 속에 지금 일익을 단가 여러분들의 무엇이오 여러분들의 봉사 활동이 바로 오레 정토회 를 만든 정토회 아라의 사람이라면 여러분들은 보이는 곳에 보이지 않는 것의 또 사람들이 이렇게 얼굴처럼 쉽게 보이는 위치에 있는 사람도 있고 더 뭐 있죠 없네 붙여 걸 문이 안 띄는 효과를 않은 사람들이 크게 어떤 게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 게 아니라 이런 것들을 우리가 안다면 내가 회 견 문 만 하고 있어 전화 갖고 있어 타이핑 만 적어 있어 공양 강한 이래도 붓다 의 이 일화가 있다 이런 여러분들이 자신감을 가져야 바라이 모자이크 부처님 완성될 수가 있다 다음 물만 되겠다 이럴 때는 안 된다 그래서 우리가 전통 했어도 보직 수라 자 하는 것은 얼굴 역할을 했던 사람 너 나중에 소녀 컬러가 소녀 칼 했던 사람이 여러분들께서 아시 거 전부 설탕 이 얼마나 중요하냐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좀 똑 거기서 지향하는 부처님은 모자의 꽃의 입니다 그 그쳐 님 의 일부가 대문에 해서 나아가서는 나라 원제는 부처가 된다 우리 세포는 몸이 일부 줘 그러면서도 세포 안에 또 틀어 다 보고 그것이 우리 몸 전체에 필요한 정보를 완전하게 갖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만약에 복제 한다면 내가 같이 팬들 나는 현실에서 부처님의 역할에 한 부분을 하지만 또 내가 더 정진하고 내 소개는 이미 완전한 부처가 될 수 있는 요인도 돼요 이 간직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아직 바깥 또 발현된 건 아니죠 그중 일부가 관련되서 부처님 몸이 2부 영화를 내가 하는가 여기서 이제 전적으로 질문자 들어와서 하시는 분 들어 좀더 5 욕과 많으 손가락 같은 역할을 하는 것 아 시간 배정이 나 이런거 좀 적은 사람들을 더 poker 하는 뭘까요 책무 안된다면 세포의 크기가 똑같아요 자 그래 그거 뜨고 적어 때고 그렇죠 그런거 근데 시간이 경과하면서 눌려 나 됐죠 또 나이가 들면서 흘려 나가기도 이렇게 우리가 함께한 날 가능하다 그럼 들 하시고 동사에 대해 좀 자긍심을 가지시기 바라 변화 수고들 많이 하셨어요 여러분들의 넣어야 지도 살아서 다시 한번 감상할 수 에
영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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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은 우리가 자원봉사하는 목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 불교 수행은 부처님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부처가 되기 위해선 많은 희생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많은 사람들은 부처가 되는 것이 어렵다고 포기합니다.

5. 부처님 가르침은 세상에서 행복과 평화를 추구하는 것 입니다.

6. 부처님이 되는 것은 2차적 목표이며, 세상을 바꾸는 것도 중요합니다.

7. 부처님처럼 살기 위해 우리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8. 정토회는 부처님처럼 살아가려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9. 수행은 종교적이기보다 자기 발전과 세상 도움입니다.

10. 수행과 믿음은 종교와 별개로 볼 수 있습니다.

11. 부처님은 완전하지 않지만 함께 모여 부처님 몸이 됩니다.

12. 우리 모두는 부처님의 일부이며, 역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미래를 위해 환경과 평화를 지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4. 자연 파괴를 막고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야 합니다.

15. 빈곤 퇴치와 인류 평화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16. 세계 곳곳의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것도 우리의 책임입니다.

17. 사회적 갈등과 싸움 대신 평화와 협력을 추구해야 합니다.

18. 성장과 분배는 함께 가야 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19. 경제 발전은 중요하지만, 공평한 분배도 필요합니다.

20. 우리 사회는 점점 더 환경과 평화 쪽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1. 과거와 달리 지금은 자연과 인류를 생각하는 시대입니다.

22. 미래를 위해 현재의 어려움도 참고 노력해야 합니다.

23. 개인의 작은 역할도 세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4. 정토회 활동은 부처님처럼 세상을 돕는 일입니다.

25. 우리 모두는 부처님의 일부로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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