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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로보택시 드디어 도로 주행 시작! 머스크 10년 노력의 감동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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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 "10년 노력 결실"… 테슬라 로보택시 도로 누빈다 [박세익 전무와 신문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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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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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안녕하세요.

월론 법회처럼 매일 신문을 박전모 함께 읽으면서 투자의 고수가 됩시다.

웜의 신바 오늘 6월 24일 화요일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요즘 댓글을 읽는다고 시간이 많이 지나가니까 댓글 좀 빨리빨리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제 방송에서 제가 뭔 얘기를 했나 다시 한번 들어볼 때는 1.

5배 속으로 들으니까 속이 쉬 속이 시원하더라고.

노멀 스피드로 그냥 들으면 제가 들어도 아 제 말이 너무 느린 거 같아 가지고 1.

25나 1.

5로 들으시면 그나마 좀 시간은 긴데 좀 빨리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아 몇 년 전 은행에서 권한 듣보자 펀드를 가입하고 -3%로 울상인 가족이 있어서 손절하고 체슬리에서 공부한 종목으로 갈아타라고 권했더니 아 선언 3년은 아니지만 어 체밀턴 1년 넘게 하다 보니 본이 아니게 훈수를 두게 되었는데 이제 계좌 회복도 다 하고 일부 수익도 났다고 그러셨네요.

우리 장천군 님께서 잘 조언을 잘 해 주셨네요.

어, 하이닉스가 삼성전자보다 실적도 더 높고 기술력도 더 좋아서 시가 총액이 역전될 수도 있다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예, 분명히 그럴 수도 있습니다.

전자 하이닉스가 뭐 내운년 되면 90조 정도 이익이 날 수도 있다.

뭐 이러지 않습니까? 그죠? 와.

90조에 어 한 여섯 배 9 540조 되는 거잖아요.

열배 받으면 900조 되는 거죠.

TSMC가 예전에이 삼성전자하고 비교해 보면 TSMC는 그냥 파운더리 하는 거니까 10년 전만 하더라도 TSMC가 삼성전자의 측가총액게 지금 두 배 넘게 저렇게 될 거라고는 어 생각도 못 했듯이 항상 우리가 유연하게는 생각하고 있어야 될 거 같아요.

어, 광주는 언제 오시나요? 대구가 제가 보니까 KB 증권에서 어 설명회가 있어서 15일 화요일 날 내려가더라고요.

근데 그게 PB들 대상인 건지 고객들 모셔 놓고 하는 건지는 어 잘 모르겠는데요.

제가 한번 그 문의해 보고 저희 대국에 계신 인터분들이나 대국에 계신 우리 최민턴 분들 함께 할 수 있는 건지 확인을 한번 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알고 보니 결국 스테이블 코인은 그냥 화폐를 추가 발행하는 것인데이를 모든 사람들이 인지하는 것일까요? 어 물론인지 못하고 있죠.

네.

이런저런 얘기들 막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아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 질문이 있습니다.

최근에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과잉 투자와 과잉 생산으로 탑 3 정도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업체가 파산 위기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ED의 파격 할인과 재고떨리가 경정업체를 죽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은 생산이 수요를 넘어서면서 손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건데 품질 경쟁력도 형편없고 매출액이나 판매량 등 회계 쪽도 뻥튀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고요.

사실이라면 조만간 많은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도산하게 되고 테슬라나 국내 배터리 전기차 업체는 큰 호재라는이라고 얘기하셨는데 어 우리가음 지나치게 그죠 지난 2년 동안에 어 한국 K 배터리 투자하시는 분들이 중국 배터리에 대해서 너무 어마하고 무시하셨잖아요.

근데 우리가 투자를 하고 있는 거기 때문에 항상이 팩트 체크를 계속 해야 되고요.

웬만하면 제가 시장은 낙관적으로 종목은 보수적으로라고 말씀드리잖아요.

종목에 관한 얘기는 웬만하면 부정적인 얘기를 계속 체크를 좀 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지금 CATL이 전 세계 어 1등이 됐고요.

중국을 제외하고 보더라도 CATL이 LG엔솔를 넘어서 1등이 됐습니다.

그러면 중국 외에서 다른 기업들이 왜 중국의 배터리를 선택했을까? 그 나름대로의 여기 품질 경쟁력도 형편없고라고 돼 있는데 어 CAT만 가지고 보면 이거는 아닌 거 같고요.

반면에 어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이 400개 이상이었었거든요.

그래서 한 3, 4년 전에 중국 전기차 관련된 ETF 저는 아 과거에 우리나라도 쌍용차 망하고 대우차 망했기 때문에 그 구조 조정이 한번 있을 거기 때문에 지금은 중국 전기차를 뭉거려서 투자하는 거는 저는 좀 어 일단은 보수적으로 보겠습니다.

뭐 그런 얘기를 여러 번 했었는데요.

아무튼 결론은 어 좀 정확하게 봐야 되고요.

말씀하신 대로 구조정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하는데 지금 구조정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중국도 엉터리 그런 전기차 회사나 이런 것들 경쟁력 없는 회사들 많이 망하고 있고요.

그래서 어이 업항 자체가 구조 조정이 이루어지면 그러고 나서는 주가가 어 살아남은 업체들이 그 열매를 따먹을 건데 우리나라 조선 업체예요.

요즘 얼마나 잘 나갑니까? 근데 조선이 어 빅베스트라고 해서 뭐 실적 발표할 때마다 큰폭에 손실을 발표한게 2013, 14, 15 뭐 16년 이랬거든요.

그러면서 많은 조선 업체들이 망했습니다.

네.

그러고 나서 지금 살아남은 현대 중공업 그룹하고 삼성중공업 대우 조선만 하더라도 지금 한어 그룹에 팔렸잖아요.

왜냐 뭐 망 망했으니까.

어 해운 업체도 마찬가지죠.

한진 해운 현대상선 둘 다 망했고 결국은 산업은행이 개입해서 현대상선 하나 살려놨더니 와 지금 어팡이 턴어라운드 하면서 엄청난 돈을 벌었잖아요.

그래서 제가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이번 약세장 구조 약세장 아니고 이벤트 드리 약세장이라 했잖아요.

이 구조적 약세장은 정말 혹독한 약세장인데 경제 자체는 구조적 약세장이 올 상황은 아니고 이번 트럼프의 관세 2022년도에 페드의 고급리 그리고 2020년에 코로나 모두가 다 구조적 약세장이 아니라 이벤트 드리번 약세장이라 했잖아요.

그런데 산업별로는 또 나눠서 봐야 되는데 지금 2차전지는 구조적 약세장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 구조적 약세장은 어 언제 끝나느냐? 혹독한 구조 조정이 다 끝났을 때 그러면서 생산 케파는 확 줄고 반면에 수요가 살아날 때 그럴 때 어 턴어라운드가 아주 강하게 이번 조선처럼 나올 겁니다.

조선처럼.

근데 지금은 누가 구조 조정 당하는지 어떤 기업이 구조 조정 당하는지 조심해서 봐야 되죠.

그리고 2차전지에 대해서 결국 뭐 마이너스 이제 7, 80% 난 분들은 여기서 손절 못 하시잖아요.

그러면이 구조 조정에서 살아남을 회사로 옮겨 놔야 됩니다.

네.

쭉 펼쳐 놓는게 아니라 살아남을 수 있는 회사로 옮겨 놓고 버티시더라도 그렇게 버티셔야 됩니다.

어, 신차 분석에서 HD 중공업 차트가 지저분하다고 하셨는데 NXT 포함된 차트라 그런 거 아닐까요? 아, 그렇네요.

네.

지금 보면 A 하면 NXT하고 KRX를 다 포함한 차트고 KRX 차트만 따로 볼 수가 있죠.

맞습니다.

좋은 지적해 주셨습니다.

투자 10년 현재 최대 수익 내고 계시다고 하셨고 세종시에서도 부탁드려요.

임순영 님이 아 서울 사시다가 이제 세종시 내려가시군요.

저는 언제 상담하러 갈까 고대하며 지냅니다.

세계 정세가 다이나믹하게 돌아가네요.

인턴 가입 요청 부탁드립니다.

아 그 여기 고정 댓글에 보면 인턴 가입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전문님 코스피 PBR 기준으로 2007년은 PBR 2.

2가 고점이 아닌가요? 언어 방송에 보니까 PBR 1.

5라고 했어요라고 돼 있는데 어 맞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2007년은 1.

9로 기억하고 있거든요.

근데 그 1.

9도 월말 기준으로 나오는 1.

9기 때문에 어 장중 고점으로 하면 2.

2도 아마 나올 겁니다.

네.

그리고 이걸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어, 통계청 우리나라 통계청 가면 다 나옵니다.

코시스 KOSIS 거기 들어가서 PBR 치면 2007년 2020년 이렇게 다 볼 수가 있습니다.

허영혜 님이 동탄 부부장 시켜 주셔요.

미국 주식 6년차입니다.

네.

지부장으로 동탄 아 부지부장으로 네.

임명하겠습니다.

자, 청주 우리 뚱땡이 님이 한번 열심히 달려 보시정 아셨습니다.

네.

몸을 아껴라는 얘기도 있으셨고 저번 인턴 총회도 너무 좋았는데 광주에서 배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네요.

인턴 총회를 서울에서만 할게 아니라 어 지방으로 한 번씩 도는 거를 한번 해야 되겠네요.

어 제가 어스에다가 얘기를 하겠습니다.

인턴 3일차 어리버리합니다.

당년합니다.

우리가 새로운 동네로 2, 3만원 가도 거기 뭐가 있는지 어리버리 하지 않습니까? 그죠? 그거는 당연한 겁니다.

근데 자꾸 왔다 갔다 하다 보면 익숙해집니다.

[음악] 혹시 VIP 자산 운용사처럼 공모 펀드를 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하셨는데 아마 우리 업계나 은행권에 계신 분이 아니실을 이런 생각도 좀 드는데요.

어 10년 전에는 저희가 VIP 자산보다도 그때 운용 규모가 어 제가 인피니티에 있을 때요.

VIP보다도 저희가 많았던 적이 있었죠.

17년에 17년 18년 요때 저희가 1조 4천억 했었으니까 예.

그러다가 뭐 회사 설립도 하고 하면서 근데 이게 종업자 운용사가 돼야 공무 펀드를 할 수가 있거든요.

아 근데 솔직히 제가 뭐 회사를 더 키우고 막 솔직히 그런 욕심은 없습니다.

네.

저희는 제가 그런 말씀을 많이 드렸거든요.

어 저희가 프로야구, 프로 축구 같은 프로 어 투자자이면서 한편으로는 또 맛집하고 제가 비유를 많이 합니다.

그 결국은 가게가 작든 크든 어 맛있는 집이 돼야 될 거 아닙니까? 그죠? 네.

근데 한번 네.

지금은 아직까지는 종합자서 운용사로 갈 생각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자, 아이 계좌 카카오 네이버 와 60% 40% 났어요.

남편만 마이너스였는데 거의 플러스 됐어요.

감사합니다.

하셨습니다.

7월에 대구에서 와 졸면서 듣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하여튼 그거는 일정과 안에 그날 프로 그 프로세서가 아니라 하여튼 일정 확인해 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푸근한 정 있고 풍부한 정도도 정보도 있는이 채널 저의 최애입니다라고 하셨습니다.

어 전문님 오늘 많이 필요해 보이십니다.

앞으로 50년은 함께요 하셨는데 딱 보면 그죠.

이 필요한지 아닌지 티가 나지 않습니까? 그죠? 음.

그래서 제가 차트 강의했을 때 차트는 그 기업의 안색이다, 관상이다.

이런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우리가 그 회사의 펀더멘탈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면 있을수록 어이 회사가 왜 이래? 음.

왜 이렇게 무너지는 차트가 나오지? 예.

그러면 우리가 한 번 더 체크할 수가 있잖아요.

그래서 항상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 아니면 내가 관심 갖고 있는 기업 아니면 내가 관심이 없어도 시장이이 주식의 관심을과 가져야 해 할 때 그 차트가 다 말해 줍니다.

그죠? 지난 주말 인턴십 가입하셨네요.

이재군 님이셨습니다.

자, 전문님 적분 전문님 덕분에 주식에 대한 밥상머리 교육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셨습니다.

아직은 마이너스지만 열심히 하고 계시다고 심령이 님이 하셨고 어 스레니티 님이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전문이 머리에 무슨 일이 생긴 건가요? 하셨습니다.

공식적인 자리에 나갈 때는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하였었습니다.

그러게요.

당장 오늘 오후에 강의할 때이 머리로 강의를 해야 되는지 좀 걱정은 되긴 됩니다.

야호 평단 41만 원이 네이버 계속 물타기 했었는데 어제 드디어 본전 탈출 플러스 1% 됐네요.

버틸 수 있었던 건 다 체쓸리 덕분입니다 하셨는데 예카리나 님이 이카리나 님이 잘하셔서 그런 겁니다.

어 물타기를 계속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 결국 네이버의 실적이나 그걸 계속 체크하고 공부하셨다는 말이잖아요.

방송도 듣고 그 기업에 대한 그런 믿음과 신뢰 공부가 없으셨으면 물타기는 못 했을 겁니다.

그죠? 그러면 이제 기사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자, 첫 번째 기사입니다.

미국 다시 세계 경찰로 압도적인 힘 내세워서 국제분쟁 개입이라고 돼 있는데 트럼프 이러한 정권 교체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뭐 등등 내용한 볼게요.

미국의 억제력이 돌아왔다.

미국의이란 핵시설 공격과 관련한 대어 언론 브리핑의 비장한 모습으로 나타난 피트 해그해그세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계획한 작전은 대담하고 훌륭했다 하면서 대통령이 말하면 전 세계가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했했습니다.

제이디스 미국 부통령은이란 정권 교체를 위한 군사 행동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드러냈고요.

어 이란이 똑똑한 길을 선택하기를 바란다.

이란이 우리 장병들을 공격하거나 핵무기를 계속 만들려 한다면 압도적인 무력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를 했고요.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 쇼스를 통해서 정권 교체라는 단어를 처음 언급을 했고요.

어 그동안은 이란의 정권 교체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어날 수 있다 정도로만 답변을 했는데 훨씬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 셈입니다.

대회 개입 자재를 자재를 공략한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변화는 정치적 시험대가 될 전망이고요.

이란의 강력한 저항에 막혀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사태가 장화할 때 자신의 정책 기조 붕괴와 지지자 이탈 등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선 자신의 뜻을 반대하는 공화당 의원을 맹비난하면서 내부 군기 잡기에 나섰고요.

어 공화당 소속 톰 메시원 의원이 CB CBS에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우선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미국을 직접적으로 위협하지 않는 이란과 싸우고 있다면서 우리는이 모든 전쟁 때문에 지쳤다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서 또 트럼프가 바로 그는 자신을 막아 메이크메리카 그레이트 again인이죠.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고 말하기를 좋아하지만 마가가 아니다.

면서 마가는이 한심한 패배자에인 메시를 역병처럼 멀리해야 한다고 말을 했습니다.

참 트럼프 대통령이 좋아하는 사람 좋아하는데 또 싫어하는 사람은 엄청 싫어하죠.

그 싫어하는 이유가 말이 너무 거칠어요.

그죠? 정치하려면 어쩔 수 없는 거인가 싶긴 하는데 자 이처럼 국제 문제에서 미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준비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힘이 되는 여런 조사가 나왔는데 로날드 레이건 대통령 재단 및 연구소가 이날 발표한 설문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중 64%가 미국이 국제 문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는 답변이 나왔고요.

이는 2023년보다 20% 포인트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그러면 23년 바이든 대통령 시절에는 50%가 안 됐다.

그죠? 레이건 연구소 측은 이번 결과가 미국인들이 레이건 전 대통령의 힘을 통한 평화라는 비전에 여전히 공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했네요.

미국의 일한 핵시설 공습 이후 이스라엘 증시는 환호성을 질렀는데요.

이날 이스라엘의 테라비브 증권 거래소에 TA125는 1.

8% 8% 급등하면서 사상 최고치인 2,919.

6이 거래를 마쳤다고 합니다.

어 우리는 코스피 뭐 미국은 SP 500 이런 것처럼 이스라엘 증시는 어 TA125 어 요렇게 이름이 지어져 있나 봅니다.

로앤 매나햄 미즈라이 테파호트 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로이터 통신에서 미국이 이란의 주요 핵시설를 파괴한 것은 지역 안보 환경을 개선하고 이란의 핵능력을 약화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발전이라면서 중장기적으로 전략적인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인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야 요게 차트다 그죠? 그래서 이번에 어 우리가 중동 문제에 대해서는 좀 확실하게 알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게 중동 사태는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겁니다.

계속 나올 건데 어 911 테러 때는 미국 본토가 공격을 받았었잖아요.

받았었는데 이번과 같은 그런 식의 일방적으로 미국이 가서 두들급 패는 그 일이 발생했을 때는 그 TV에서 나오는 그 전쟁의 피해를 보면 아 정말 뭐 무시무시하지 않습니까? 우리의 DNA에는 그런 내 생명이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무조건 도망가야 된다.

두려움을 느껴게끔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런 전쟁을 보면 두려움을 느끼는 거는 어쩔 수 없는 건데요.

마음 아프고.

근데 이게 증시는 어떻게 미칠까라고 보면 그 전쟁의 본질과 목적이 뭔가? 어 결국은 미국의 옛날에 2001년 911일 테려처럼 어 패트리어트라는 영화에서 보면 핵 소형 핵폭탄을 들고 뉴욕으로 가서 그걸 터트리려고 했지 않습니까? 그죠? 그런 미래에 어 아주 낮은 확률이지만 엄청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그런 테리어에 대한 어 그런 위험을 제거했다고 봐야 되거든요.

그래서 이스라엘 증신화 미국 증신화 올라갈 수밖에 없는 거였어죠.

음 음 뭐 이렇게 파괴적인 전쟁과 그것 때문에 뭐 애들도 다치고 수많은 사람들이 저렇게 사상자가 나온 걸로이 증시에 뭐 이게 긍정적이냐 어쩌니 이런 얘기를 하는게 좀 저도 불편하긴 한데요.

근데 이런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거는 증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 미국에서 투자하시는 분이나 우리 한국 투자하시는 분들은 아 결국은이 미래의 미국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생각해 보면 아무튼 또 한쪽에 일방적으로 패고 그죠.

아 무기 제고랑 뭐 이런 것들 다 생각해 보면 예.

어쨌든 주가는 오를 수밖에 없는 요소였다.

그게 우리가 걱정하는 건 그거잖아요.

이 통제가 안 돼서 유가가 폭등하는 거.

유가가 폭등하면 소비가 위축되고 가처분 소득 줄어들고 여러 가지음 금리도 올라가고 하면서이 그런 막 기사들도 나왔었잖아요.

이번 사태로 뭐 유가가 뭐 얼마 제가 어 그러고 보니까 워심박에서 얘기하지 않았습니까? 80불 넘어가기도 어려울 것 같다고.

그동안의 중동의 역사를 보면요.

전쟁의 역사를 보면 아무튼 이번이이 중동 사태는 2023년 10월에도 마찬가지였고 그때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있고 나서 우리 그 미국의 금리가 5%를 지음해서 어 조금 더 빠지긴 했었지만 11월부터 엄청나게 센 랠리가 왔었잖아요.

그렇게 우리가 기억을 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어지는 기사기는 한데요.

중동 전쟁에 논란 나토 국방비 GDP 5%로 증액 정격 합의 적혀 있네요.

중동 전쟁에 논란 나토가 트럼프가 요구한 대로 네.

정격 합의했다고 돼 있습니다.

자, 사진은 나토 정상 회의로 앞두고 어 무장한 보안 요원들이 행사가 열리는 장소.

네덜란드 헤이그의 월드 포럼 센터에서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군요.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에 전개되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양상과 미국의 대일한 직접 타격 여파가 유럽 군비 지출에 격변을 일으키고 있고요.

트럼프 행정부가 국방비 확대 요구에 미적거리던 나토 회원국들이 마침내 지출 목표를 GDP 대비 5%로 대폭 늘리는데 합의를 했네요.

트럼프 이기의 외교 안보 기조가 바꿔 놓은 변화로 유럽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트럼프 발 자강 압박이 거셀 것임을 예고하고 있고요.

어 마르크 리터 나토 사무총장이 24일에서 25일 예정된 나토 정상 회의로 앞두고 열린 회의에서 국방비 지출 목표를 GDP의 2%에서 3.

5%로 상향 조정하고 나머지 1 1.

5%는 사이버 보안과 군용 차량의 적합 도로 교량 건설 등 관련 분야에 투입하자고 제안을 했네요.

그러니까 5%를 다 할 수는 없고.

네.

3.

5%로 합의한거나 마찬가지네요.

이거는 군용 차량에 적합한 도로 교량이란 건설 등에 하겠다는 건데.

네.

어.

어 이에 32개의 나토 회원국이 리터 사무총장에 제한해 찬성한다는 내용에 공동 합의문 초안에 합의를 했다고 합니다.

다만 국방비 지출 수준이 가장 낮은 스페인은 공동성면 초안에 외교적으로 합의하면서도 자국은 5% 이상을 준수하지 않겠다고 아예 선언을 했네요.

음.

음, 여기 표가 보니까 나토 회원국 방위비 지출 현황이 나오는데 제일 돈 많이 쓰는 나라.

돈을 많이 쓴다는게 아니라 GGP 대비 가장 많은 어 방위비 추출을 하는 나라는 폴란드입니다.

4.

12.

예.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남의 일이 아니죠.

아, 그리고 그 2차 세계 대전도 얼마나이 폴란드가 피해를 받습니까? 그죠? 그 트라우마가 아마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지금 방비 진출을 하고 있고 그다음이 에스토니아, 미국, 라트비아, 그리스 요렇게 3%가 넘네요.

미국이 3.

38 하위권 회원국은 캐나다 1.

37, 벨기 1.

3, 룩센브러크 1.

29, 슬로베니아 1.

29, 스페인 1.

28 28.

네.

요렇게 돼 있습니다.

세 번째 기사 보겠습니다.

머스크는 10년 노력의 결실.

테슬라 로버택시 도로를 눕빈다.

어, 볼게요.

이건가요? 텅빈 운전석.

어, 그렇네요.

텅비에 있다.

그죠? 좀 크게 해서.

네.

여기가 비어 있습니다.

야 텅빈 운 테슬라네 로보택시가 아 텅빈 운전석입니다.

요 옆에는 사람이 타고 있고요.

텍사스 주 오스틴 거리를 운전자 없이 자유율로 주행을 하고 있네요.

이날 로보틱스 조수석에는 테슬라의 안전 요원이 배치됐고 뒷자리에 승객이 탑승을 했다고 합니다.

자 드디어 20일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자율주행 로봇 택시 서비스를 개시했고 무인 택시 시장을 두고 구글 웨이모와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 될 것으로 보인다.

어 앨런머스크는 어 트위터에다가 로봇 택시 서비스를 오늘 오후 오스틴에서 시작한다.

승객들은 정액 요금 4.

2달러를 지불하게 될 것이다.

테슬라는 이날 모델 Y 차량 약 열대를 투입해서 제한된 구역에서 테슬라와 관련된 인플루언서들을 대상으로 로봇 서비스를 제공했고요.

이들 탑승자는 영상을 X에다가 공개를 했습니다.

영상에 따르면 로보텍시 앱을 설치한 사용자들은이를 통해서 로봇 택시를 호출할 수 있고요.

호출된 로봇시의 운전석에는 아무도 앉아 있지 않고 조수석에는 이렇게 직원이 동행을 했습니다.

지자석에는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지군과 소통할 수가 있고요.

또 사용자의 테슬라 클라우드 계정에 자동으로 연결돼서 이용자가 설정한 앱 음악 좌석 세팅을 적용할 수가 있고 넷플릭스나 디저니 플러스 같은 OTT도 시청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머스크는 이날 로보텍스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고 선언하면서 10년에 걸친 고된 노력의 결신이다.

AI 칩과 소프트웨어 팀 모두 테슬라 내부에서 처음부터 자체적으로 구성된 조직이었고 이들이 테슬라 AI 컴퓨터 성능 극대화를 위해 정말 훌륭한 일을 해냈고 그들이 없었다면 로봇시는 아직 실현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켜세웠네.

머스크는 지난 4월 1일 아 4월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로봇시 규모를 빠르게 키우겠다면서 올해 말까지 미국 내 다른 도시들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완전 자율주행으로 운행되는 테슬라가 수백만대 있을 것이라고 말을 했네요.

테슬라는 당장 차가 안 팔려도 괜찮겠네요.

로봇 택시만 가지고도 수백만 대에 수요가 있으니까.

현재 로봇시는 우버처럼 테슬라가 운영하는 택시만 운행되지만 향후에는 개인이 소유한 차량도 공급할 수가 있게 되고 자신이 차량을 쓰지 않는 기간에는이를 로봇로 돌려서 추가 수익을 얻는 것이다.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드네요.

이 이 로봇 택시 할 때마다 우버 주가가 빠져야 된다고 이렇게 우리가 어 통적으로 얘기가 되는데 어제도 우버가 오르긴 했는데 어 만약에 우버가 테슬라의이 자유쟁에 어 그러니까 우버 드라이버들이 다 등록을 해 놓고 나중에는 우버 드라이버들이 직접 이제 자기가 안 나가고 자기 차를 내보내면 되는 거잖아요.

자기 차 내보내서 이렇게 막 돌아다니고 그것도 24시간 동안 지금 우버 드라이버들은 아무래도 직접 운전을 해야 되니까 24시간 내내 할 수가 없는데 로봇 택시가 도입이 되면 제일 수혜를 보는 것도 결국은 우버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들긴 합니다.

저는 사실 테슬라가 나중에 우버를 인수하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미국의 기업들의 그동안에이 M& 역사를 보면 테슬라의 시가 총액이 나중에 뭐 2조 3조 달러 막 하면 정격적으로 우버를 인수한다 하면서 우버를 그죠.

우버에다가 로봇 택시 테슬라 로봇 택시 전부 다 다 깔아 버리면 되니까 제 저의 상상입니다.

자, 그다음 기사 보겠습니다.

음, 디램 설계에 난재를 푼 삼성전자 메모리 시장 주도권을 되찾나? 어, 우리 문인사가 오늘 아침에도 얘기한 거 같은데 좀 볼게요.

GDM 세대별 적용 공정이라고 돼 있습니다.

여기 보면 16나, 14나, 13, 12, 11 요렇게 쭉 되 되어 있고요.

요걸 갖다가 14호에 원 공정 A 1 B 1 C 뭐 이렇게 반도체 애널리스트들이 얘기를 많이 하잖아요.

아직 원 공정인데 뭐 1 C로 넘어갔고 뭐 이런 얘기를 할 때네 A가 13 14 원 B는 12 13 C는 11에서 12네 요렇게 보시면 되고 전자가 그동안 발목을 잡았던 디램 설계상의 난재를 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요 이로서 삼성전자는 디램의 성능과 수유를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게 됐는데이를 바탕으로 전자가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다시 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을지 주목이 되는데 책은 디램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인이 중앙 배선 층의 설계를 바꾸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중앙 배선층은 디램에서 전력과 클럭 제어 신호를 주변에 위치한 셀레이로 고속 균일하게 분배하는 핵심 배선 구조이거든요.

네.

한 30% 40%밖에 모르겠습니다.

자, 그동안 전자는이 중앙 배선층에 폭과 면적을 좁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디램의 11나급의 공정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등 공정 미세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요.

이럴수록 중앙 배선층에 역시 역시 배선을 더 촘촘히 깔아서 더 많은 신호가 오갈 수 있도록 해야 하고요.

전자는 중앙 배선청의 설계를 바꾸기 위해서 지난해 하반기 외부 반도체 설계 전문가들을 영입 채용했고 이들의 노하우를 활용해서 이런 시간 안에 중앙 배선층의 설계를 일신했다.

그 결과 기존보다 적은 면적을 차지하면서도 발열은 적고 전력과 정보 전달은 원활한 디램 구조를 만드는데 성공했답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전자는 디램 생산 수유를 60% 이상으로 훌쩍 높이는 성과를 거뒀고요.

전자는 새로운 설계를 6세대 디램인 원시디에 적용할 예정이고 또 이렇게 생산한 디램을 이러면 하반기부터 생산할 예정인 HBM 4에도 아 사용할 전망이네요.

아 그동안이 전자에서 참 많은이 전자와 관련된 언론 기사들이 나왔었는데 아 약간은 좀 그랬죠.

기사에 비해서 어 주가와 실적이 너무 하이닉스랑 차이가 나다 보니까 그 벌써 이런 기사를 읽을 때 이번엔 진짠가네 약간 우리 삼성전자 관련된 기사들이 약간 양치기 소년이 돼 가지고 한편으로는이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는게이 이렇게 그 기술적인 보건이 돼야 결국은 가 주가가 올라갈 수 있다 보니까네이 모든 기사들이 삼성의 기술적인 보건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라는 거를 제대로 어 반영해 주는 기사이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렇게만 되면 문제는 시간이에요.

네이버처럼 결국은 어느 어떤 트리거가 생기면 빵 뛸 겁니다.

이번에는 정부의 그 스테이블 코인 발언 때문이잖아요.

이창용 총제께서도 어 우리도 필요하다.

예.

거기에다가 정부에서 네이버에에 그 하정우 님을 또 데려가셔 가지고 하여튼 그런 트리그만 생기면 언제든지 주가가 또 오를 수가 있습니다.

자, 그다음 기사는 미래 조선은 친환경이 대세 암모니아 LNG SMR을 선점하라고 돼 있거든요.

네.

조선에 대해서도 우리가 계속 공부해야 됩니다.

지금 애널리스트들의 자료를 쭉 보면 2028년 9년까지 그냥 쭉 모멘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어 그 네러티브가 그 그런 우리의 전망이 실제로 숫자로 계속 이어지는지 아니면 우리가 알고 있는 거 이상의 뭔가가 또 있는지 아니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기대하는게 또 안 나올 수 있는지네 계속 신문을 통해서 그래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 글로벌 조선 호항에 따라서 현재 현대 중공업 울산 조선소가 도크가 열 개가 풀가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이 두 개의 도크는 함 함정 등 특수선을 제작하고 있고요.

나머지 여덟 개 도크 및 안병마다 선박 세 척식 총 34척을 시간차로 두고 건조를 하고 있네요.

이중 절반 17척기 친환경 이중 연료 추진 엔진을 장착하는 LNG 선바이군요.

기존에 수주받은 대부분의 대형 컨테이너선에도 이중 연료 추진 엔진을 탑재할 정도로 친환경 선박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빨르게 전환하고 있는데 현대 울산 조선소는 AI와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조선소를 지향한다고 합니다.

어 뉴타임스 조선을 비롯한 중국 뉴타임스 조선을 비롯한 조선사들이 저가 수주를 내세워서 전 세계 물량을 썩리하는 가운데 한국 조선들은 고부가 같이 친환경 선박 수제의 영향을 집중하고 있고요.

유럽을 중심으로 이선화 탄수 규제로 인한 친환경 선박 수여 역시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선박 해운시장 조사 기관 클락스 리서치는 지난 보고에서 3 2030년까지 전체 발주량의 약 75%가 화석 연료가 아닌 대체 연료로 이루어지고 2040년대 초에는 10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네요.

국내 조선 기업들도 선사, 성급, 엔진 제조사 등과의 협력으로 내형 기관을 대체할 다양한 연료 전지 발전 추진 기술 개발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암모니아 주진선과 SMR 주진선, 에콰수 추진 운반 및 추진선, LNG 추진선 등 무탄소 연료 추진 선박 개발과 상용화에 열어 올리고 있는데 암모니아는 LNG를 2열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에너지원으로 갖고 있는데 질소 수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인 암모니아는 이산화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무탄소 연료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운송과 보관도 편리한 것으로 알려졌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의 단점은 독성가스 배출 위험이 크다는 것인데 세계 조선업계는 해당 기술 개발과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LNG 운반선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국내 조선 3사 한국 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호 오션은 암모니아 추진선의 독성 가서를 줄이는 기술 개발을 상당 부분 진척시켰다고 합니다.

네.

예, 밑에 내용은 쭉 한번 읽어 보시고요.

에콰수 운반선은 한국이 기술 위에 있는 LNG 운반선을 2을 미래형 선박으로 꼽힌다.

뭐 쭉 돼 있습니다.

LNG 추진선는 LNG를 연료로 하는 사용하는 선박입니다.

이게 LNG를 나르는 배랑 LNG를 연료로 쓰는 LNG 추진선는 예 다른 겁니다.

LG를 연소해서 에너지 동력원으로 변환하는 LNG 엔진이 LNG 추진선의 핵심이고 LNG 추진선은 선박에 씻는 화물이 아니라 L 엔진에 사용되는 연료를 기준으로 이름을 정한 것이다.

네.

친절하게 이런 설명까지 다 되어 있네요.

자, 마지막 기사입니다.

스테이블 코인 기대의 한미 보완주 날개라고 돼 있습니다.

어, 우리가 주 투자를 하면서 크게 위험에 빠지지 않으려면 국내 주식 아실 때 항상 이게 글로벌 한 모멘텀인가를 확인하는게 중요하다고 했죠.

그래야 우리가 위험에 빠지지 않습니다.

글로벌한 모멘텀인지가 왜 중요하냐면 어 우리나라 시장은 시가 총액이 2,500조 정도밖에 안 되는 시장이잖아요.

근데 어 미국 시장은 어마무시합니다.

어마무시.

우리나라 시장에 얼마예요? 30배 5경 6경 한 5경에서 6경 하잖아요.

그죠? 그러면 어 그러니까요 한 30배 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그 어마어마한 돈들이 다 판단을 한다는 거죠.

계산을 하고이 모멘텀이이 네러티브가 숫자로 이어지는게 맞나? 뭐 이런 걸 다 계산을 할 거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매일 아침마다 미국 시장 분석부터 먼저 하는 이유가 예, 가장 효율적인 시장이라는 거죠.

모든 정보가 잘 반영이 되고 있는 자, 그래서 어 이번에 스테이블 코인 하면 미국에서는 뭐가 대장인가? 그 지금은 서클 같은 회사가 어 대장주로 또 부각이 되고 있는데 기사 내용 좀 보겠습니다.

한국판 테더 도입 움직임에 해킹 막을 보안 수요가 급죠.

라운스 한 달 주가 45% AI 시대 딥 페이크 범죄가 늘면서 미보안 관련주 일제 올라 사이버 보안 ETF 올 수익 13%라고 돼 있네요.

사이버 보안 ETF도 있나 봐요.

자, 사이버 보안 업체 연초 이후 주가 상승률 한국 회사, 미국 회사 뭐 쭉 나오기는 합니다.

네.

음.

스테이블 코인이 제도권으로 편입이 되면 클라우드 기반 금 금융 거래가 확산되면서 해킹, 피싱, 개정 탈취 등 위협을 방어하기 위한 보안 솔루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입니다.

아직까지는 최근 해킹 사건이 이따라 터진 데다가 원화 기반 스테이브 코인 도입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사이보안 관련주가 긴 횡보장을 탈출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음 밑에는요 기업들에 대한 설명이니깐요.

보시고 검원명준 유원타 정권 연구원은 올해 지니언스의 주가 상승 배경에 대해서는 작년부터 지니언스의 외국인 지분율이 빠르게 늘면서 시가 총액 대비 20%를 넘기는 수준이 됐고 클라우드 기술 사용 증가에 따라서 시작된 제로트러스트 기술을 한국에서 구현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강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요.

이번에 그 법안 통과된 법안 이름도 지니언스 아닙니까? 근데 우리나라의 진니언설라는 회사가 상정이 돼 있나 봅니다.

최근 국내 해킹 사건 이후 해당 기업이 백신 설치와 R, 모의킹 등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발표하면서 사이버 업체들 수혜가 예상이 되고 국내에서 모의 해킹을 제공하는 기업이 많지 않은데 라운 스큐어가 그 중에 하나다라고 뭐 쭉 돼 있습니다.

라운시키어 주가 상승 배경에 대해서는 모바일 운전 면허증과 모바일 주민 등록증에이어서 이날 모바일 장애인 등록증 구축 사업을 수조하면서 주가가 급등한 부분이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인도네시아 코스타리카 등 디지털 아이디어 사업의 해준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얘기를 했네요.

달러와 기반 스테이블 코인 도입 논위가 글로벌 분쟁, AI 사용 증가 등과 맞물림에서 해외에서도 사이버 보안 관련주가 조용히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고 사이버 보안 전반에 투자하는 이스트 트러스트 나스닥 사이버 sec큐리티 아 사이버 CBR은 오래 들어서 13.

2%의 %의 수익률을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브로드컴과 클라우드 스트라이크든 대형주 투자 비중이 높은 앰플리파이 사이버 시큐리티는 올드로서 10.

56을 6을 수익률을 기록을 하고 있고요.

클라우드 기반 제로 트러스트 보안 플랫폼을 제공하는 Z스케일러가 연초 대비 66% 어 최근 한 달째 19% 상승을 했다고 하니까 예 일단은이 기업들에 대해서 공부를 한번 좀 해 봐야 되겠네요.

예 오늘 웜의 심박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사실 아까 찍다가 한 50분쯤 됐는데 녹화 에러 갔서 다시 찍었는데요.

한 번 더 읽어 보니까 기사가 쏙쏙 들어와서 좋았습니다.

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건강한 하루, 슬기로운 투자로 예, 부자되시는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음악]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매일 신문과 유튜브를 함께 읽으며 투자 실력을 키우자.

2. 방송 속도를 1.5배로 들으면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3. 과거 은행 펀드 손실 후 종목 교체로 계좌 회복 성공 사례가 있다.

4. 하이닉스가 삼성전자보다 실적이 높아질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5. 전자 하이닉스는 실적 역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6. 10년 전 TSMC가 삼성전자보다 더 커졌던 것처럼 유연하게 생각하자.

7. 대구 설명회와 지방 인턴십도 계획 중이며 문의할 예정이다.

8. 스테이블 코인은 화폐를 추가 발행하는 것임을 모두가 인지해야 한다.

9.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과잉 투자로 파산 위기에 처해지고 있다.

10.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 배터리 무시하던 것에 대해 팩트 체크 필요.

11. CATL이 글로벌 배터리 1위, LG엔솔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12.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구조조정을 겪으며 시장 재편이 예상된다.

13. 조선업은 친환경 선박, 암모니아 LNG 선박 등으로 전환 중이다.

14. 한국 조선사들이 친환경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15. 2028년까지 친환경 선박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16.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는 친환경 선박을 빠르게 건조 중이다.

17. 글로벌 조선업계는 저가 경쟁 대신 고부가 친환경 선박에 집중한다.

18. 유럽은 친환경 선박 발주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19. 한국 조선사들은 무탄소 연료 추진 선박 개발에 힘쓰고 있다.

20. 암모니아는 무탄소 연료지만 독성 위험이 있다.

21. 국내 조선사들이 암모니아 추진선 기술을 개발 중이다.

22. LNG 추진선은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이다.

23. 스테이블 코인 도입 기대와 함께 보안 수요도 커지고 있다.

24. 해킹 방지 위한 사이버 보안주와 ETF가 상승세다.

25. 글로벌 분쟁과 AI 확산으로 사이버 보안 시장도 성장 중이다.

26. 국내외 기업들이 디지털 보안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27. 미국과 한국의 시장 모멘텀을 항상 체크하는 게 중요하다.

28. 미국은 서클 등 스테이블 코인 강자가 부상하고 있다.

29. 해킹 사건과 AI 범죄 증가로 보안주가 강세를 보인다.

30. 오늘은 기사들이 잘 이해돼서 기쁘다.

31. 앞으로도 슬기로운 투자와 건강한 하루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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