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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편차가 중요한 이유?

입시천재 펜타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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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안녕하십니까 펜타킬 선생입니다 자 오늘 입시 학설은 표준 편차 이야기를 해 볼게요 제가 표준 편차에 대해서 정말 수년간 말씀을 드렸는데 제가 뭐 제 채널이 이제 대형 채널도 아니다 보니까 이제 쪽수에 밀리는 거죠 자 그래서 표준편차 를 여전히 아직도 저한테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표준 편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네 일단은 제목은 이제 표준 편자가 중요한 이유죠 자 일단 결론부터 좀 말씀드리면 표준 편자가 왜 중요하냐네 그렇죠 내가 돈 벌기 좋기 때문입니다 이게 결론이에요 이게 여기서내는 저는 아닙니다 저는 아니에요 저는 저런 걸로는 돈 벌 생각이 없어요 자 이게 무슨 말인지 한번 이제 하나씩 알려 드릴게요 우선은 이제 표준 편차에 대해서 좀 이해를 하셔야 되는데 일단 표준 편차 그런 뭔가 좀 어렵지 않습니까 우리가 보통 이게 그 쉽게 보통 일상 생활해서 쓰는 단어는 절대 아니죠 보통 논문 쓸 때나 쓰고 그리고 사실은 그이 사교육 판에서도이 표준편차는 단어를 이렇게 자주 거론되고 사용한지는 얼마 안 됐습니다 그러니까이 표준편차 라는 단어는 여전히 좀 생소하죠 근데 뭔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까이 표준 편차가 자 그래서이 표준 편차에 대해서 좀 말씀드리면 표준편차의 정의는이 통계 집단 분산의 정도입니다 분산의 촉도 그러니깐이 값이 평균에서 넓게 분산되 있는 정도를 말씀 말하는 건데 그러니까 얼마나 넓게 펴져 있냐 아니면 평균에 얼마나 붙어 있냐 요거요 이걸 이제 학생부에 적용을 하면이 표준 편차를 그러니까 학생들의 성적이 내 성적이 내 성적이 평균에서 얼마나 멀리 있냐 요거죠 그러니까 정확히 얘기하면 이게 내 성적이 아니라 학생들의 성적이이 어떤 수학 선생님이 문제를 냈는데 수학 선생님이 시험에서 시험을 냈는데 그게 이제 평균이 50점이 그이 50점에서 얼마나 멀리 퍼져 있냐 혹은 가까이 있냐 하는게 이제 표준 편차입니다 뭐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면 그 학생부의 막 아니 그 수학 성적이 아까 50점이 그랬잖아요 평균 성적이 50점 있데 학생들을 보니깐 예를 들어서 막 어떤 학생들은 막 100점 90점대 막 있고 어떤 애들은 막 10점 막 20점대 있고 막 이래 그러니까이 성적들이 평균 50점에서 되게 멀리 떨어져 있잖아요 그죠 그럼 이렇게 돼 버리면 이제 표준 점수 표준 편차가 큽니다 이렇게 돼버리면 그리고 반대로 평균 50점 있데 어 뭐 상위권 학생들이 막 55점 60점 또 성적이 조금 안 좋은 애들은 뭐 40점 막 이래요 그러니까 평균 점수인 50점에 붙어 있어 그러면 표준 점수가 작아요 표준 편차가 표준 점수가 아니라 예 표 작습니다 자 그래서 이게 이제 표준 편차이이 학생부에서이 표준 차들 관련해서 이제 계속 얘기가 나오는게 그 전문가들의 주장이 뭐냐면 표준 편차가 크면 평균 점수에서 되게 넓게 이렇게 성적 분포가 있으면이 학교는 이제 공부는 공부를 못 는 학교고 학생들의 실력이 막 뒤죽박죽이 이니까 그다음에 표준 표차가 작아 평균 점수에 오밀조밀하게 붙어 있어 그러면 학생들이 실력 차이가 작아 대부분 공부 잘하는 애들이야 그러니까이 학교는 공부를 잘하는 학교일 것이다 그리고 결국에는 이게 교과 전형에서는 반영이 되는게 아닙니다이 표준편차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교과전형은 등급이 다 하는 거예요 거의 대부분 종합전형에서 대학들이 학생부 종합에서 학생부 를 평가할 때이 표준 편차를 염두해 두고 그 공부 잘하는 학교인 경우에는 내신 성적이 좀 낮아도 좀 뽑아 주고 그 성적이 좋지만 표준 편자가 커서 이놈의 학교는 공부를 못하는 학교니까 이거 1등급 2등급 의미가 없어 이런 학교들은 학종에서 이제 박살 난다는 이제 이름이거든요이 주장이 그든 자 제가 이게 말이 안 된다고 제가 수없이 말씀드렸습니다 일단은 자 한번 예를 들어 볼게요 그러면 자 한번 예를 들어 볼게요이 표준편차가 사실은 이건 는 조금만 관심 있으면 바로 검증이 되는 거예요로 그 학교 알리미에 들어가시면 그 학교에 표준 편차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 학교에 과목별로 학년별로 자 제가 일단 2학년 1학기 과목에 표준 편차를 a b c d e FG 그러니까 총 일곱개 학교의 표준편차를 갖고 왔어요네 자 여기서 표준만 보고 그러면 이들의 주장이 면 표준 편차가 작으면 공부 잘하는 학교고 표준편차가 크면 공부 못하는 학교잖아요 그러면 이제 이걸 보시고 어디가 공부를 잘하는 학교고 어디가 공부를 못 하는 학교인지 한번 찾아보세요네 한번 계속 보세요 한번 어디가 공부를 잘하고 어디가 공부 못 할까요 일단 봐도 모르겠는데 이게 정상이에요 뭐야 이게 뭐지 지금 일단은 구경수 가장 중요한 주요 과목 기준으로 보면 표준 편차가 평균적으로 제일 낮은 학교는 학교로 보이거든요 지금 그렇죠 학교가 구경수 평균 표준 편차를 보면 가장 낮습니다 근데이 학교는 또 물리는 또 엄청나게 높아요 그죠 그리고 화학 생명이 물리가 없는 학교들은 이제 그 뭐 1학기 때 뭐 다른 학기 했거나 아니면 뭐 선택자가 없어서 없어졌거나 뭐 이런 겁니다 그리고 요거 가로는 수학이 보통은 그 하나게 두 개들을 수도 있잖아요 뭐 수원 확통 이런 식으로 뭐 아니면 수원 수 이런 식으로 그래서 두 과목이 있는 경우는 제가 이렇게 이렇게 표시를 했어요네 그러니까 과학을 보면 과학은 또 표준 표차가 어디가도 작아 보입니까 요거 이제 10점 군데 제가 100% 해놨네요네이 10.

9입니다 어디가 좀 자가 어디가 좀 과학은 좀 상대적으로 좀 괜찮아 보이나요 뭐 2학교 혹은 C 학교 아니면 F 학교 그렇죠 자 그러니까 결론은 이거를 봐도 알 수가 없어요 사실은 야 이거 공부 잘하는 학교다 이거 못하는 학교다 자 공개를 하겠습니다 자 보세요 일단은 제가 흔히 말하는 고라고 불리는 학교들 세개를 제가 갖고 왔고요 가방구매 뛰어난 학교 그리고 나머지네 개는 공부를 못 하는 학교가 아니라 제 고향에 있는 학교 근처에 있는 학교 그다음에 제가 가본 학교들 그래서 그냥 갑자기 생각이 나서 갖고 왔습니다이 학교들이 공부를 못 하는 학교라는게 아니라 그냥 평범한 일반 고예요 평범 일반 고데 어 단순히 그 정시 경쟁력 모의고사 경쟁력만 넣고 보면이 앞에 세 개 학교랑이네 개 학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어요 단순히 저는이 학생의 공부를 잘하냐 못 하냐는 단순히 정치 경력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라고 저 생각 하기 때문에 자 어쨌든 보세요 그럼 아까 국영수가 제일 낮았던 학교가 학교였다 말이에요 그리고 과학은랑 학교가 낮은 편이었아요 그죠 근데 여기 앞에 흔히 말하는 대치동에 있는이 학교들 이래요 지금 제가 항상 어이없는게 최소한 대치동에서는 준 얘기 면 안 되는 거 아닌가 이거 선생님 일부러 이렇게 갖고 온 거 아니냐 뭐 이거 더 낮은 학교를 갖고올 수도 있죠 찾아보면 더 있겠죠 이제 가방 건데 표준 자가 낮은 학교도 있겠죠 좀 이거보다 근데 평범한 일반 건데도 이거보다 표 더 낮은 학교도 있어요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은이 표준 편자 가지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뭐 어떤 학교는 막 자가 이내다 그 대부분 이제 자사고 든요 승목 자사고란 말이에요 그거를 그렇게 비교하면 안 되죠 사실상 그러니까 표준 편차가 이렇다 이거예요 지금 이게 이거 말고도 반증 사례라고도 할 것도 없어요게 많습니다 그래서 표준 편차로 알 수가 없어요 예를 들어서 표준 편차를 만약에 표준 편차가 작은게 그 학생부 아니 이학교의 학업 역량을 보여주는 도고 그리고 그 척도가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되게 중요한 의미를 만들어 낸다면 당연히 만약에 입시 좀 관심 있는 학교면 제가 만약에 교양 선생님이면 선생님들 불러서 선생님들 문제 쉽게 내시고 쉽게 내세요 그리고 대부분 문제 알려 주세요 그냥 어 특히 그 공부 안 하는 애들 애들 깨워 가지고 어 20문제 중에 한 15 문제는 거의 다 떠먹여 주세요 그냥 이렇게 할 것 같아요 그 시험 문제를 쉽게 내면 편 적어져 작아지는 거야 이게 그리고 방고 같은 경우들 갑판 거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얘네들이 그 기본적으로 학금 영향이 뛰어나기 때문에 변별을 하려면 문제를 어렵거나 괴랄하게 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놈의 학교들은 아 이놈의이 학교들은 정시 파이터들이 빠르게 다소 발생하거든요 그러니까 1학년 끝나고 AC 수능 2학년 1학기 끝나고 상당수 a 수능 2학년 2학기 끝나고 대다수 수능 이렇게 가기 때문에 그 표준 편차가 뒤타이어 갈수록 계속 커져요 보통은 이러면 또 표준 편차가 그러면 점점점 뒤 학교로 커지면 공부를 잘하는 학교다 이렇게 얘기하는 전문가들도 또 생길 것 같은데 근데 일단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이 표준 편차로 알 수가 없다는 얘기 알 수가 없어요 뭐 요게 원점 성취도 같이 봐도 뭐 어쩔 건데요 이제 그거를 어 자사고는 표준 편차가 작아요 그러니까 자사고가 학생부 종합전형 결과가 비교적 일반 거보다는 좀 많이 나오니까 자사고가 표준 표차가 작다 그까 이런 것들을 또 막 근거로 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 자사고나 특목고는 일단 기본적으로 교육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그 아는 거고 그리고 자사고도 그 교육 과정이 자사 고지 일반공지 구분이 안 되면 자사고 판이 어렵습니다 블라인드 평가에서는 그래서 실적이 그냥 일반고도 못하는 자사고도 꽤 있어요네 근데 왜 자꾸 표준 편차를 얘기를 하냐 지금도 아마 네이버에 표준편 쳐보세요 다 이런 얘기 다 어 그리고 부모님들 자주 보시는 그 막 유튜브들 뭐 저보다 이제 다 뛰어나시고 훌륭하신 분들이니까 구독자도 많고 조회수도 많겠지만 어 그분들 다 이게 똑같은 얘기 하신단 말이야요 지금 그 저는 제 개인적으로는 저는 이제 입 전문가 아니니까 오늘 입 뭔가 안 할 거니까 제가 봤을 때 표준 편차를 자꾸 언급하는 이유는 뭐라도 떠들어야 되니까 그런 거예 있어 보이니까 특히 중학생 부모님들한테이 인단 말이야 어머님들 학교 선택할 때 표준 편차 고려하셔야 돼요 데 편집도 모르세요 이렇게 되는 거죠 이제 그리고 표준 편차는 기본적으로 표준 편차로이 학교가 같은 일반 고라도 잘한다 못한다 즉 서열화를 조장하는 거잖아요 사교육이 제일 좋아하는게 뭡니까 서열화 레벨 런 겁니다 레벨 좋아하잖아요 레벨 부모님들이 그 막 막 그 초등 이런 학원들 뭐 추정 유에서 나왔던데 그런 학원들 가서 열광하고 막 보내시는 이가 레벨 테스트가 중요한 레벨 테스트 중요한게 테스트가 아니라 레벨이 중요한 거잖아요 그죠 이게 사람을 막 미치게 한단 말이야 레벨 이게 그리고 이분들 진짜 입시 전문가니까 그런 거 같아 제가 보니까 어 전문가니까 당연히이 정도는 알고 있어야지 근데 만약에 지금이 표준 편차가 크게 의미 없다는 거 알고 있는데 이렇게 떠는 거면 사기꾼이고 이걸 모른다 전혀 모르고 있다 지금 이거를 그러면이 진짜 입거 맞아 그러 내가 봤을 때는 그분들이 입 전하는게 맞아 만약에 계열 저기 뭐야 학교 수준을 정말 알고 싶다 정말 알고 싶잖아요 그러면 표준 편차보정 지표가 있습니다 근데 이것도 100% 아니에요 근데 표준편차 훨씬 표준 차보다는 훨씬 더 과학적이지이야 그 학교의 자연 계열 비율을 알면 됩니다 자연계열 비율을 보면 아이 학교가 학업 명령이 어느 정도 되는지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자연계열 비는 어떻게 하는데요 왜 모릅니까 일단은 국어 수학 영어 같은 경우에는 2학년 때까지 대부분 한학년에 모든 학생들이 듣잖아요 그죠 그리고 거기서 이제 입문 사회 쪼개지는 탐구 과목 인원을 보면 어느 정도 예상이 돼요 그러니까 단순하게 뭐 예를 들어서 문학을 300명 들었어 하년 300명이 근데 미적분을 150명 들었다 그러면 최소 자연계가 물론 이제 인문계 중에 미적분든 애도 있겠죠 어디 또 카스 라이팅 만아서 근데 자연계 중에 미적분 안든 애도 있단 말이야 그 대충 반반이라 얘기야 어느 정도 그러니까 자연계열 비율 그다음에 특히 그 중에 자연계열 비율 중에 물리학 선택자 요거를 보면 이학 교회가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지 알 수 있어요 그러니까 아마 저기 제가 말씀드렸던 저 갑 방구들을 아마 자연계열 비율이 대부분 높고요 그다음에 물리학 선택자가 되게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연계열 비율이 높은데 물리학 선택자가 저거 나기도 많아요 그리고 수행 평가 특히 수학과학 수행평가를 좀 보시면 어느 정도이 학교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이런 것들을 보면 굳이 학교의 학업 영향이나 수준을 알고 싶으시면 이런 것들이 더 정확한 정확하다 보다는 표준 자보다 더 정확한 표에요 아니 우리 학교들이 수학을 딱 못하는 애들이 많이 입학했는데 수학 선생님이 혼자 막 빌 받아 가지고 막 어 수행 평가로 막 자꾸 증명시 막 어 보고서 자꾸 쓰라고 하고 이럴 수 없단 말이야 어 그러면 이제 그냥 뭐 도서 같은 거일 거 아면 실생활에 뭐 할 수 있는 아니면이 수행 평가를 최대한 이제 그 발표형 그냥 약간 서술형 느낌으로 이렇게 좀 넘어가고 애들 수학 포기하지 않게 지도하는 방향으로 가시겠죠 기본적으로 공교육 선생님들은 그리고 선생님 그럼 뭐 교육 과정을 보면 뭐 교육과정 빡센 좀 학교들은 좀 갑반거나 좀 공장 학교들은 수원 수트 뭐 하고 수원 수트는 2학년 1학기때 하는 학교 많습니다 전국적으로 보시면 대구 경북에 가시면 대부분 이래요네 그 입시를 좀 입시는 전국단위 경쟁인데 자꾸 이렇게 아뭐 저는 이제 전무가 아니니까네 자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의 본질을 아예 망각한 겁니다 제가이 얘기를 실 할 필요도 없는데 굳이 꺼내는 이유는 이게 중요한게 아니에요 사실은 학생부 종합전형은이 학교를 평가하는게 아니라 그 학생을 평가하는 거예요 어 그러니까 정확한 종합전형의 평가는 심지어이 학교가 공부 잘하는 학교인지 못하는 학교인지 명확하게 알아도 그게 중요하지 않은 겁니다 사실상 왜냐면 너를 평가하는 거잖아 개인을 평가하는 거예요 학생을 개인을 평가해야 돼 학생부 종합 전인지 만약에이 학생이 어느 학교에 다니냐 따라서 어 그 학교의 그 백그라운드 영향력이 대입에 영향을 주는 거 이게 일종의 어떻게 보면대 그 고등학교 서열화 뭐 이런 느낌이거든요 그네 그래서 어쨌든 그 학생을 평가하는 학생을 평가한다는 거 종합정 본질 어 님 그래도 학업 역량이 우산 학교가 실적이 좋은데 그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냐 결도 표준 학명 오산학교는 정시로도 많이 갑니다 애들이 실적은 수시정시 엔수생 포함된게 실적이아요 그리고 보통은 실적을 중복으로냅니다 중복으로 그리고 수시에서도 수능 차저가 있어요 여전히 교과전형은 많이 있고 종합전형 같은 경우도 뭐 연대 고대 뭐 2대 뭐 이런 식의 좀 상위권 대학들은 수능 체제가 여전히 있고 그 학교들이 특히 고려대 같은 경우에 수능 체제가 되게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당연히이 우수한 학교가 수능 체저 충족 가능성이 수능 저를 맞춘 학생들이 많으 더 많은 기회가 생기는 겁니다 결국 개인 영향이란 얘기예요 지금 이게 그래서 제가 이제 더 이상 표준 편차 얘기는 이제 안 할 겁니다 앞으로 이제 왜냐면 현 고일부터 이제 표준 편차가 없어요 아예 그렇게 중요함 없었겠냐 이거예요 이게 그렇게 중요한 거면 어 어 자꾸 사교육에서 어 이게 떠드니까 전문가들이 표준 표자 중요하다고 떠드니까 없애는지 잘 모르겠는데 어쨌든 그리고 제가 이제 제가 작년 올해 깨달은게 사실은 중요하지 않은 거 같습니다 이제는 거의 이제 입시도 이제 부두술 영역이에요 이제는 제가 보니까 그리고 아마 이제는 표준 표자 없어졌으니까 이제 원점수 주의합니다 원점수 뭐 성취도 뭐 등등 가지고 또 학교 수준 어쩌고 저쩌고 하는 분들이 또 엄청 나올 겁니다 뭐 제가 어쨌든 이분들 이제 전문가이니까 전문가로서 먹고 살아야 되니까 이렇게 얘기 하시는 거니까 뭐 제가 이해를 합니다 어쨌든 근데 그거를 또 그대로 받아들이는 부모님들이 이제는 제가 봤 때는네 더 이상의 성명 생 생략하겠다 오늘 입시 박설 이걸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영상은 표준 편차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요.

2. 표준 편차는 통계에서 분산 정도를 나타내요.

3. 성적이 평균에서 얼마나 퍼져 있는지 보여줘요.

4. 학교 성적 분포가 넓거나 좁은 것을 설명해요.

5. 표준 편차가 크면 성적이 다양하다는 의미예요.

6. 표준 편차가 작으면 성적이 비슷하다는 뜻이에요.

7. 전문가들은 표준 편차로 학교 수준을 판단하려 해요.

8. 하지만 저자는 이 방법이 신뢰할 수 없다고 말해요.

9. 학교별 표준 편차를 보여주는 자료도 있는데, 의미 없어요.

10. 표준 편차만으로 학교의 공부 능력을 알기 어렵다고 해요.

11. 학교의 자연계열 비율이나 수행평가가 더 정확한 지표라고 해요.

12. 표준 편차는 학교를 서열화하는 데 도움 안 된다고 강조해요.

13. 자사고나 특목고도 교육 과정 차이로 인해 표준 편차가 다를 수 있어요.

14. 부모님들이 표준 편차로 학교를 선택하는 건 잘못된 방법이에요.

15. 표준 편차를 강조하는 건 떠들기 위한 수단일 수도 있다고 해요.

16. 결국 학생 개개인을 평가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해요.

17.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보다 학생 개인을 평가하는 제도예요.

18. 학교 성적이 좋아도 개인 역량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요.

19. 수능이나 교과 성적도 결국 개인 실력을 보는 거라고 해요.

20. 앞으로는 표준 편차 대신 원점수와 성취도를 더 신뢰하자고 제안해요.

21. 이 영상은 표준 편차의 한계와 입시 평가의 핵심을 설명하는 내용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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