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이해도 높이는 생각 듣기와 비교 방법 해설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 오늘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생각을 들어보는 수업 이야기를 할게요.
- 1학기 때 단위 분수 크기 비교를 연습했어요.
- 준비물이 더 나와서 붙이는 방법을 배웠어요.
- 2분의 1, 3분의 2, 4분의 1 분수 크기를 비교했어요.
- 2분의 1이 가장 길고, 4분의 1이 가장 짧았어요.
- 아이들은 길이 비교를 잘 이해하는 것 같았어요.
- 그런데 개별 확인을 해보면, 혼란스러워하는 친구들도 있었어요.
- 예를 들어, 분수 크기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 64는 72보다 작다고 배웠는데, 헷갈려하는 친구도 있었어요.
- 수학 기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 예를 들어, 더 크다, 더 작다를 표현하는 기호를 혼동하는 경우였어요.
- 그래서 기호는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줬어요.
- 또, 크기 비교는 길이보다 개수로 하는 경우도 있어요.
- 예를 들어, 어린이 수를 비교할 때 그렇죠.
- 5개와 3개를 비교하면, 5개가 더 많다고 말해요.
- 그런데 크기 비교는 개수와는 달라요.
- 크기 비교는 분수의 크기, 즉 부분의 크기를 보는 거예요.
- 그래서 개수와 크기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 어떤 친구는 분수 크기를 개수로 착각했어요.
- 이럴 때는 다른 관점에서 설명해줘야 해요.
- 분수는 부분의 크기를 나타내는 거니까요.
- 학생 한 명 한 명의 생각을 들어보는 게 중요해요.
- 그래야 제대로 된 수업이 될 수 있거든요.
- 오늘 배운 내용을 꼭 기억하세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