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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수능특강 문학 2. 적용학습 현대소설 10 새를 찾아서 핵심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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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 http://namuacademy.com/ 이번 영상은 2026 수능특강 문학 2. 적용학습 현대소설 10 새를 찾아서 핵심 강의입니다! ▶ 나무아카데미 홈페이지 : http://namuacademy.com/ ▶ 나무아카데미 페이스북 : / namuacademy ▶ 나무아카데미 블로그 : https://blog.naver.com/namuacademy ▶ 나무아카데미 네이버TV : https://tv.naver.com/namuacademy1 ▶ 나무아카데미 인스타 : / namuacademy #2026학년도수특, #2026수특, #수특문학, #수특국어, #고3수특, #고3국어내신 ───────────────────── ▶ 나무아카데미는? 나무아카데미는 국내 최고의 EBS 전문 변형문제, 학습자료 문제은행 사이트입니다. -국내 유일의 국어 비문학 변형 문제은행 사이트 -국내 유일 EBS 국영수 변형문제 문제은행 탑재 -국내 최다 국어 작품별 문제 수록 (작품 당 10문항 내외 이상, 타사 변형문제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작품일 경우 3~5문항 내외) -현존하는 가장 자세한 작품해설 (시가 문학 작품 본문 해설 수록) -소설 작품의 경우, 교재 수록 부분의 문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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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카데미입니다.

저희는 내신 및 모의고사 대비 국어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문제은행 사이트입니다.

오늘은 2026년 특강 문학 적용학습 현대소설 열 번째 지문인 새를 찾아서를 함께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문 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핵심 정리를 확인해 보도록 [음악] 하겠습니다.

이 소설은 회상적이고 교훈적인 성격을 띄고 있고요.

무엇인가를 애가는 과정으로서의 삶과 그 의미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아름다운 삶과 생명을 추구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여 서술하는 것도 드러나고요.

우리 이런 것을 입체적 구성이라고 하죠.

[박수] 과거와 현재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삶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교훈적이라고 아까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러면 질문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심 인물인 나는 답사를 떠나는 모임에 늦지 않기 위해 택시를 잡아타고 약속 장소에 도착했지만 답사일행이 탄한 버스를 놓치고 맙니다.

답사일행을 쫓기 위해 나는 휴계소에 들르며 답사일행을 찾습니다.

자, 현재 나도 무언가를 어 찾고 있죠.

택시까지 잡아 탈 정도여.

답사일행을 찾지 못한 채 먹을 것도 없이 밤을 보내던 나의 사정을들은 청년들은 답사이렌과 그들이 탔던 버스를 찾아주겠다며 나서게 됩니다.

청년 중에 한 사람은 두루마리 화장지 두 개를 뛰어 놓은 만한 놓은 크기만한 덴지를 갖고 있었다.

그런데 여러분이 덴는요 유년 시절에 내가 가난해 가지 못했던 물건입니다.

현재의 나와 과거의 나를 연결해 주는 매기체 역할을 하기도 하고요.

벤츠의 역할과 의미를 잘 이해해 두도록 합시다.

아무튼 그 손전등은 새 전지를 갈아끼운지 오래되지도 않아서 매우 밝았다.

청년은 주차장의 어둠 속에 도열에 있는 관광버스들의 소속 회사 표지와 번호판을 손전등을 휘적거리며 빠른 걸음으로 찾아주었대요.

자,이 내게 심어진 손전등의 위력은 미 결정적인 것이었다.

이 벤지 그것만 있으면 새를 찾을 수 있었고 솜기 잡을 수도 있는 것이었다.

자,이 부분에서 과거를 살짝 떠올리기 시작합니다.

어렸을 때 나는 벤지를 가지 못해서 누나와 새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었거든요.

그 시절에 덴치보다 몇십배의 밝은 빛을 가지고 있었지만 버스는 찾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버스는 새보다 몇백 배의 부피를 가지고 있는데 말이죠.

어느 날 밤 이러면서 누나랑 과거에 있었던 과거로 시간이 돌아갔습니다.

누나와 나는 한 충격적인 일을 발견하게 되었다.

거의 매일이다시피 새 집을 후리러 다녔지만 누나와 나는 언제나 허탕이었다.

그날도 역시 된군들의 분탕질.

덴직꾼들은 뭐 정확히 의미를 알 순 없지만이 현광등이 손전등이라고 하죠.

이 손전등 댄지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말하나 봐요.

된치꾼들의 분탕질에 허탕을 치고 새벽에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다.

집으로 들어선 순간 발견했대요.

무엇을요? 우리 집에도 새들이 있을 거라는 얘기를요.

있을 거라는 사실을요.

음.

일단 엄 누나가 어네 말이 딱 맞다.

내가 그걸 생각 못했다.

이러면서 사투리로 표현을 하고 있죠.

자 우리는 덴치꾼들의 범접을 딱 잘라서 거절하고 눈에가 조용히 그리고 은밀하게 새집을 후릴 작전을 세웁니다.

그 간단하면서도 보장된 성과.

자 여러분 간단하면서도 보장된 성과라는 건 우리 집에 있는 새를 잡는 것을 말하는 거겠죠.

그것을 발견한 우리는 흥분하기 시작합니다.

자, 그러다가 오, 새 새를 만났어요.

근데이 새는요 막 살아 있는 새예요.

그렇죠? 그럼 느낌은 어떻겠어요? 손끝에 막 온기가 와닿고요.

막 새 깃털도 느껴져요.

자, 무작정 칵 움켜지는데 자,이 첫 번째 만남이라는게 능숙할 순 없잖아요.

그렇죠, 여러분? 역시나 아니나 다를까 실패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나는 손바닥에 물어뜯기는듯한 따뜻끔한 충격을 동시에 받은 것 같았다.

착각이었었는지도 모를 그 아픔에 나는 소리 치면서 구멍집에서 손을 빼냈고 내가 손사례를 치는 동안 새는 구멍집에 빠져나오고 말았다.

자 그러면서 새가 어떻게 됐어요? 뭐 뭔가 탈출할 거 같아요.

그렇죠? 자, 나는 새를 잡는 가정에서 육체적 고통을 경험했고요.

그 와중에 누나는 놓쳤을 거 같은데 새 잡았대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손으로 잡은게 아니라 어디로 갔대요? 세가방으로 들어갔대요.

자, 그래서이 누나와 나는요 이제 불이 없는 그 방안의 어둠 속에서 새화의 혼전을 시작합니다.

음.

그러면서 이렇게 긴 시간 동안 나와 누나가 새를 잡기 위해서 노력해요.

자, 연구야.

가만히 있어 보리.

누나는 어둠속을 더듬려서 내 두 손을 꽉 잡아지었다.

자, 소리 좋다 들지 않았고요.

그런데 여러분, 어때요? 방문이 열려젖혀져 있었어요.

새는 이미 도망갔겠죠? 벌써 새벽이 되었고요.

자, 내가 새를 잡고 싶은 간절한 욕망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이를 실패했어요.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고 찾았는데 실패한 경험과 내가 여행을 먼저 떠난 일행을 찾기 위해 간절히 돌아다녔던 경험이 이제 겹치게 되는 겁니다.

비슷한 경험을 하면서이 나가 과거 이야기를 떠올린 것이죠.

자, 아무튼 이제 현재로 다시 들어옵니다.

우리네 사람은 답사일행 찾기를 포기하고 자, 오색으로 돌아왔대요.

새벽 3시가 되었고요.

저는 맵 아, 나는 몇표서 안으로 들어가서 햇기를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자, 그러면 우리 기출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할게요.

자, 우리 7번 문제를 함께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윗끌에 나타난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학생 여러분들은 영상을 잠시 멈추시고 문제를 한번 스스로 풀어 보세요.

Ja.

여러분 정답 몇 번 고르셨나요?정 정답은 5번입니다.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찾고자 하는 대상에 대한 나의 마음을 애 나의 애타는 마음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죠.

어느 부분에 나타났을까요? 어, 여기서부터 바로 또 보이네요.

어둠 속에서 보이지 않는 숨가쁜 호전.

이런 어둠 또는 어, 뭐 퍼덕이는 소리 이런 것들.

그다음에 어, 새를 딱 처음 잡았던 부분 있잖아요.

어, 손끝에 와닿는 뭉클한 온기.

내가 간절하게 원했으니까 이게 뭉클한 온기라고 표현을 한 겁니다.

자, 나의 애는 마음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거죠.

자, 다른 선지도 한번 볼까요? 1번 현재 시점에서 과거의 경험을 회상하며 이건 맞아요.

하지만 뒤 부분이 틀렸죠.

객관적인 태도로 서술하고 있다.

나의 주관적인 감정과 인식이 잘 나타나고 있어요.

2번.

과거와 현재 시점을 교차하여 여기까지는 맞죠? 그렇죠? 인물의 내면 심리 변화 변화를 심층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내면 심리에 초점을 맞춘다기보다는 여러분 과거와 현재 유사한 상황 속에서 애탁의 무언가를 찾는 마음을 드러내는데 드러내고 있 어 집중하고 있는 거지 심리 변화의 초점을 맞춘 것은 아닙니다.

그다음 특정 공간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통해 자 특정 공간에 대한 자세한 묘사는 우리가 확인할 수 없겠어요.

그다음에 4번 인물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나와 누나의 대화가 나오긴 나왔어요.

근데 이걸 중심적인 서술 방식이라고 볼 수 있나요? 뭐 그렇게 막 중점적으로 되진 않았고요.

어 갈등이 심어 가정도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자 인물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제 전개가 된다는 것은 그 수능 특강의 판문점 있잖아요 여러분.

그 주인공과 여기자가 대화하는 그런 것들.

네.

그런 것들이 대화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거예요.

좀 비교해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새를 찾아서에 대한 강의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문제와 학습 자료는 저희 나무 아카데미를 참고해 주세요.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이 소설은 회상과 교훈적 성격을 띄고 있어요. 삶과 생명의 의미를 이야기하죠.

2.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며 삶의 진정한 의미를 보여줍니다.

3. 주인공은 답사를 가던 중 버스를 놓치고 답사일행을 찾으려 해요.

4. 답사일행을 찾기 위해 휴게소에서 노력하는 모습이 나와요.

5. 청년들이 손전등과 덴지로 버스를 찾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6. 손전등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해요.

7. 과거에 새를 잡으려다 실패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8. 누나와 함께 새를 잡으려 했던 과거 이야기를 회상해요.

9. 집에 새들이 있을 거라는 깨달음이 나오고, 작전 세우기 시작합니다.

10. 새를 잡기 위해 어둠 속에서 노력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11. 새를 잡았지만, 새는 도망가고 실패로 끝나요.

12. 새를 잡으려던 간절한 마음과 실패 경험이 겹쳐집니다.

13. 결국 답사일행을 찾지 못하고 밤늦게 돌아와요.

14. 맵 안에서 기다리며 다음 문제를 풀게 됩니다.

15. 문제는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서술이 적절한지 묻고 있어요.

16. 정답은 5번으로, 감각적 이미지로 마음을 잘 드러낸다고 해요.

17. 다른 선택지는 과거와 현재의 시점, 공간 묘사, 대화 중심 이야기를 설명합니다.

18. 이 강의는 새를 찾아서에 대한 핵심 내용과 문제풀이를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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