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이 1인당 라면을 가장 많이 먹어요. 한 사람은 75개를 먹어요.
- 한국은 라면을 문화적으로 깊이 사랑해요. 만화에도 자주 나와요.
- 영화와 유튜브에서도 라면 먹방이 인기예요. 외국인도 좋아하죠.
- 라면은 일본과 중국보다 한국이 더 애정하는 것 같아요.
- 일본의 소바는 중국식 국수에서 유래했어요.
- 일본은 전쟁 후 미국 도움으로 인스턴트 라면을 만들었어요.
- 한국도 전쟁 후 가난 속에서 라면을 만들어 먹기 시작했어요.
- 꿀꿀이 죽을 먹던 시절, 라면은 가난한 사람들의 대체품이었어요.
- 한 남자가 일본 라면을 보고 한국도 만들어보자 결심했어요.
- 일본에서 기술과 설비를 전수받아 삼양라면이 탄생했어요.
- 처음엔 10원에 팔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었어요.
- 1960~70년대, 가난한 시절에 라면이 빠르게 보급됐어요.
- 많은 라면이 사라졌지만, 롯데 소고기 라면이 성공했어요.
- 소고기 육수로 만든 라면이 가난한 서민들에게 인기였어요.
- 농심은 80년대에 육개장 사발면으로 대히트 쳤어요.
- 이후 짜파게티, 너구리 등도 인기 상품이 됐어요.
- 농심은 신라면으로 시장 50%를 넘었어요.
- 신라면은 30년 넘게 인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어요.
- 우지 파동 사건으로 논란이 있었어요.
- 검찰이 라면 업체들을 조사했지만, 무죄 판결을 받았어요.
- 오뚜기와 팔도도 경쟁하며 성장했어요.
- 팔도는 도시락 컵라면으로 유명해요.
-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 한국 라면은 해외에서도 큰 수출 실적을 올리고 있어요.
- 2010년대에는 프리미엄 라면이 유행했어요.
- 신라면블랙이 대표적이에요.
- 매운 라면이 또 유행했어요.
- 불닭볶음면이 매운 라면 열풍을 일으켰어요.
- 해외에서도 짝퉁이 많이 만들어졌어요.
- 한국은 라면 수출에 힘쓰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요.
- 매운 맛으로 승부하는 전략이 성공적이었어요.
- 오리지널 맛과 특색을 살리는 게 중요하다는 걸 보여줬어요.
- 한국 국민의 추억이 담긴 라면은 앞으로도 계속 사랑받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