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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단계: 최종적 판단 (30강) [2023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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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본 강의는 클래스101에 유료로 공개되었던 유튜브시작 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 클래스101과의 계약해지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수강이 중단되었으며, 끝까지 수강하지 못한 수강생들의 문의가 지속되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본 강의와 서비스는 정보만을 제공할 뿐, 원저작물의 창작성 있는 표현의 표절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이 시점 이후로 이 영상을 시청하는 행위는 위 사항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튜브시작하는방법 #유튜브시작 #유튜브키우는법 #유튜브하는법 ● 강의 자료 다운 받기 https://zrr.kr/Amtr ● 3년 만에 유튜브 수익 40억 인증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273Ud3_sccg&t=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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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최종적 판단입니다 여러분들이 앞에까지 지금 15개예요 무려 15개입니다 1분 10만 한다 그래도 15분이 걸리는 시간이에요 그것을 내가 지금까지 해왔다면 바로이 16번째 16번째의 최종적 판단에 돌입이 될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그 의문이 마음속에 가득 쌓여 있을 거예요 무슨 의문이냐 a도 17점이고 b도 17점이야 우리가 16점이다 내 분야에서 16.

2 하면은 쓰지 말자 그랬잖아요 그 분야를 바꾸자 그랬잖아요 16.

2 16점을 넘어가는 걸 내가 찾을 수 없으면 하지 말자고 했어요 근데 둘 다 17점이야 그럼 어떻게 해야 되지 내가 뭘 해야 되지 어떤 걸 선택해야 되지 둘 다 25점이야 둘 다 너무 좋아 그럼 난 뭘 해야 되지 그런 최종적 판단은 결국에는 그것을 만드는 사람 채널의 주인 그 사람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런데 그럼 판단의 근거를 내가 뭘 삼을 것이냐 어떤 거를 나의 내가 주관적으로 좋다 나쁘다가 있을 텐데 그럼 뭘 좋다고 하고 뭘 안 좋다고 할 것이냐 그 근거에 대해서 제안을 드리는 것이 바로이 최종적 주관적 판단에 영역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 얘기는 무슨 얘기냐 여러분들이 앞에 15개 점수를 안 세워 봤다면 16번째는 있으나 마나하다는 얘기에요 그렇죠 앞에 뭐 1.

2도 5점이든 30점이 뭐 해보지도 않았는데 이거 봐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그러니까 이거 16번째를 보시려면 그 앞에 15개에 대한 이해도가 완전히 올라온 상태에서 하셔야 된다는 얘기고요이 16번째 최종적 판단을 시점으로이 이후 여러분들이 이것을 어떻게 10분 내에 5분 내에 뽑아낼 수 있는 퍼포먼스를 올리는 방식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16단계 최종적 판단에 대한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자 16단계 중에 지금 드디어 16번째 얘기입니다 우리 16번째 들어가기 전에 한 번만 살펴볼까요 여러분들이 알아서 보실까요 아니에요 제가 한번 같이 볼게요 이렇게 안 하면 안 보실 걸 알기 때문에 자 여러분들이 이거를 어떤 수준이 돼야 되냐면 저 같은 경우는요 사실상이 시트를 이제 거의 안 봐요 체크리스트를 안 보고 하거든요 근데 체크리스트를 안 보면 안 되는 상태인데 안 보면 안 돼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여러분들이 체크리스트를 안 봐도 되는 상태까지 되기 위해서 그러면 업무 속도가 훨씬 더 빨라져요 결국에 나중에는 뭐냐면 유튜브를 한다라는 건 내가 영상을 얼마나 노동력을 더 적게 들이고 더 많은 영상을 더 퀄리티 있는 영상을 뽑아내느냐 결국에는 내가 같은 노동력 들었을 때 얼마나 더 많이 뽑아내느냐 싸움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연습의 영역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우리가 수영을 배울 때 물 미는 법 음파하는 법 발차기 하는 법 물 가르고 나가는 느낌 아는 법 그런 것들을 다 훈련 떠 있는 법 이거 다 훈련하고 나서야 우리가 앞으로 갈 수 있잖아요 물을 밀어 봤어야지 물을 미는 방법을 알지 그냥 손 이렇게 움직인다 그래서 앞으로 가지 않거든요 그런 것처럼 우리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최화가 됐을 때 아 이건 될 만해 아 이건 안 될 것 같아 이런 것들이 생기는 거예요 특히나 여러분들 각자의 분야에서 근데 저 같은 경우는 제가 라이브로 상담을 해드리고 있잖아요 라이브 상담을 할 때 라이브 상담 참여하시고 싶으신 분은요 유튜브에서 노아 AI 한번 검색해 보세요 그럼 저희가 매주 화요일 저녁 8시에 라이브로 여러분들 고민을 해결을 해드리고 있거든요 특히 이렇게 클래스101 듣고 있습니다 이렇게 얘기하시면 더 자세히 상담을 해드리고 있으니까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고요 그렇게 라이브에서 저희가 상담을 해드릴 때 이런 부분이 있어요 내가 분야를 모르는데 저도 처음 들어보는 분이었는데 제가 답을 드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어요 그럴 때는 저이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생각을 하고 답을 드리는 것 뿐이에요 당연히 근데 그 분야를 아는 사람만큼은 제가 할 수가 없어요 그리고 그분이 내릴 수 있는 주관적 판단이 16번째 거는 제가 얘기를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당연하죠 저는 그 분야를 모르는데 예를 들면 그림을 그려본 적도 없는데 아 물론 어릴 때 뭐 이렇게 끄적끄적 미술 시간에 했겠지만 그 그림 유튜브 채널을 한 적도 없는데 당연히 그 분야를 하시는 분이 더 많이 알죠 그런데 저는이 16가지 판단에 의해서 여러분들에게 상담을 드리고 있는 거예요 내용에 대한 얘기는 얘기를 꺼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 볼게요 그래서 결국에는 주관적 판단이 필요하다 만약에 25점 우리가 구간 마디를 3개로 나눴어요 25구간 29간 16구간 자 기억나실 거예요 25구간은 무조건 해야 되고 만약 그걸 못 찾으면 29간 그게 아니면 16구간 그거 언덕면 내가 주제에 잘못 정했다 자 기억나시죠 근데 만약 동점이라면 결국엔 내 의견이 중요합니다 이런 거예요 자 똑같은 거를 쫙 깔아 놨을 때 이게 만약에 다 동점이라고 할게요 다 동점인 내용이에요 우리가 이렇게 모아놨을 때 나라면 어떤 걸 클릭하겠는가 나라면 어떤 걸 클릭하겠는가가 중요하다는 거예요 그럼 나라면이라는 건 왜 들어갔을까 바로 나의 시청 타겟이 나와 유사한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나라면이라는 것은 그냥 내 생각에 그런 것이 아니라 내 시청자라면 내가 내 채널은 나만큼 잘하는 사람 없으니까 내 시청자가 누군지 내가 알고 있어야 된다는 얘기죠 여러분들이 내 시청자에 대한 파악을 끝내고 그 시청자라면 이것을 클릭하겠는가 두 번째 이건 진짜 중요한 요소예요 내가 이걸 잘 만들 수 있을까 만약에 아무리 기가 막힌 것이 있더라도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아무리 기가 막힌 것을 찾았어요 근데 나 이거 못 만들어이 내용 나 몰라 그럼 그게 의미가 있어요 그런 거 같은 경우는 점수를 낮게 줘 버려야 된다는 거죠 그래서 유튜브에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유튜브를 잘한다는 건 세 가지 필수 요소와 한 가지 선택 요소를 구성되어 있어요이 4가지가 뭐냐면 들어오기 계속 보기 팬덤 형성 이거 팬덤 형성이라고 다시 보기 그 다음에 수익화입니다 팬덤이 형성된다는 건 다시 보기도 하고 구독도 누르고 이런단 얘기예요 그래서 클릭률 계속 보기 시청지속시간네 번째는 세 번째는 구독 마지막네 번째네 번째는 하는 분도 있고 안 하는 분도 있어요 돈이 목표라 그러면 수익화를 하시고요 보통 내가 돈을 안 벌어도 돼 나 유튜브 자체로 즐거워 이런 분들 같은 경우는 수익화입을 너무 관심이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아요 다 저처럼 돈을 보고 하시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수익화를 안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세 가지가 있고 한 가지 수익화가 있는데 유튜브를 잘한다는 건 계속해서 해상도를 높이는 과정이에요 그래서 무슨 얘기냐면 유튜브를 잘한다는게이네 가지인데 그걸 4개로 쪼개고 그 다음에이 들어오기에 대한 부분을네 가지로 쪼개는 거예요 뭐 제목 썸네일 뭐 프로필 사진 그 앞에 얘기했던 거 기억나시죠 그중에서 또 들어오기에서 제목에 대한 내용을 또 16개로 쪼갠 거예요 이렇게 계속 쪼개 나가는 것이 유튜브에 해상도 우리가 픽셀이 픽셀들이 모여가지고 화면이 구성되는 거잖아요 그런 것처럼 막 쪼개 가지고 우리가 어떤 하나의 아주 작은 단위까지 학습을 해서 훈련을 해서 우리의 그 뭐라 그럴까요 숙련도 숙련도를 올리는 것 이것이 유튜브를 결과적으로 잘하게 되게 되는 거예요 다 쪼개 가지고 그 하나하나를 다 잘하게 되면 결국에는 다 합쳐 보면 유튜브를 잘한다가 돼 있다는 거죠 그죠 그래서 유튜브를 잘한다는 것은이 해상도를 계속해서 높여가는 과정이다 그런데 아무리 들어오기에 대해서 내가 이해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내가 아예 할 수가 없는 영상이야 이런 경우에는이 들어오기에 대한 판단 영역인데 예를 들어 중국집을 한다고 했을 때 너무 유행해 근데 단 할 줄 아는게 짬뽕밖에 없어 그러면 짬뽕을 짬뽕 중에 그걸 또 찾아야 된다는 거죠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범위에 따라서 그게 달라진다는 거예요 그러면 나의 주관에 따라서 무조건 이거를 선택하고 안 선택하고 합니까 아니죠 나의 주관은이 영상의 16단계 중에 하나밖에 안 들어가요 그러니까 내 주관에 따라서 나 못할 것 같지만 나는 못할 것 같아이 분야에서 나는 안 될 것 같아라고 하지만 얘가 점수가 너무 늦다면 어떻게 해야 돼요 배워서라도 해야 돼요 찾아서라도 해야 돼요 그죠 그렇게 해야지 잘 될 수 있는 분야라는 거예요 아니면 내가 그것보다 점수가 높거나 비슷한 내가 할 수 있는 걸 찾거나 근데 없어 다 좋은 건 내가 할 수 없는 거 밖에 없어 근데 나이 분야 꼭 해야 돼 그러면 어떻게 해야 돼요 그거는 16분의 1밖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렇죠 그거는 배워서 해야 되고 내가 찾아서 해야 되고 아니면 잘하는 사람들의 장점을 내가 카피해서라도 해내야 된다는 거예요 처음에 아이가 말을 배울 때 어떻게 하죠 엄마 말하는 거 보고 배우는 거예요 그래서 그 집에 애 말투를 보면 엄마 말투를 알 수가 있어요 아빠 말투나 똑같거든요 왜냐면 애는 그걸 보고 배우니까 그런 것처럼 처음에 뭔가를 배울 때는 그 분야에 진출해 나갈 때는 우리가 보고 배우는 수밖에 없다는 거죠 그죠 왜 선생님이 없으니까 그래서 이게 얼마나 전체 판단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냐 16분의 1밖에 안 미친다 저 할 수 없어요 이렇게 하지 마시고 배워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나은 판단일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아까 타겟에 대한 얘기를 했었죠이 제목의 타겟은 어떤 연령과 어떤 성별의 사람일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 있어야 되는 있는 거예요 그죠 대부분의 경우는 크리에이터와 같은 또래가 봐요 대부분의 경우는 그래서 그냥 내 생각을 넣으면은 그게 크리에이터 그 타겟에서 생각입니다 근데 예를 들어서 내가 회사 채널을 운영해 우리 회사는 어르신들 등산용품을 파는 회사야 그래서 등산에 대한 키워드를 하는데 나는 어려 그런 경우에는 내 생각대로 하면 될까요 안 되죠 그런 경우에는 오히려 내가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더 중요한 섹터가 되는 거고 내 생각보다 그 타겟과 그 연령과 그 성별의 사람 그 중에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것을 추적해 내기 위해서 더 노력을 해야 된다는 거죠이 사람들은 왜이 채널의 영상을 볼까 이걸 생각해 보는 거예요 그냥 하는게 아니라이 주간의 영역에서는 왜 그럴까 이걸 생각해야 돼요 이게 유행이라서 그런 걸까 아니면 여기에 누가 나와서 그런 걸까 뭔가 그거에 대해서 내가 스스로 생각을 해 봐야 된다는 거죠 이게 말로 표현하게 되게 어려운데 16분의 1 정도는요 여러분들이 쏘울을 담아야 된다는 거예요 그냥 기계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이게 왜 그럴까 사람들은이 주제를 왜 사랑할까 도대체 왜지 그걸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돼요 나는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만큼의 내용을 만들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봐야 된다는 거죠 그래서 이게 빠지면 이게 빠지면 여러분들의 채널에서 계속해서 성장하기 어려운 순간이 와요 참 이상하죠 그냥 기계적으로 하는 거랑 이거랑 16단계에서 앞에 15단계를 하고 한 단계 차이가 날 뿐인데 언제 차이가 나기 시작하냐면 10만 이후부터 차이가나요 그냥 기계적으로 해도요 여러분들이 실버 버튼까지는 만들 수가 있을 거예요 그렇게 할 수가 있더라고요 근데 그 이후에 10만이 넘어가게 되면 사람들이이 채널에 대한 팬심 같은게 생기는 거 같아요 이거 같은 경우는 제가 사람들의 마음에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수치를 알기는 어려워요 하지만 그 10만 언저리 7만 8만 9만 십만 11만 12만원 이게 넘어가면서 팬덤이라는게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근데 더 작은 채널에서도 팬덤이 있는 채널이 있긴 해요 근데 일반적으로는 그렇다는 거죠 그래서 여러분들이이 16번째 주관적으로 왜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지 이게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건가 이런 거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없다면 그냥 15단계만 해가지고는 성장이 더 안 나오는 구간이 나오게 된다는 거죠 그래서이 질문에 만약에 내가 답을 할 수 없다면 사람들이 왜이 채널의 영상을 볼까 사람들은 왜 내 채널을 좋아하지 사람들이 왜이 주제를 사랑하지 나는 여전히 내가 어떤 영상을 만들었을 때 사람들이 사랑했지 이것에 대해서 답을 알 수가 없다면 그 주제에 대해서는 점수를 낮게 줘야 됩니다 16분의 1만큼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점수를 이걸 빵점을 줬어요 주간 영역에서 빵점을 줬어 그런데도 얘가 27점이야 그러면 어떻게 해야 돼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배워서 만들어야 됩니다 연구에서 만들어야 된다 그걸 해내지 못하면 이거보다 다음 단계로 갈 수가 없구나 그 벽을 우리가 만나게 되는 거죠 아 나 기존처럼 해가지고는 여기가 벽이구나 이거 넘어서려면 아 안 되겠다 직원 뽑아야겠다이 상태가 되는 거예요 이거 혼자 살 수 없는데 두 명이서 해야 되는데 어떡하지 지금 뽑아야겠구나 그것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이 16번째 단계라는 겁니다 여러분들이이 단계를 넘어서이 단계에 대한 고민까지 왔다면 이미 여러분들은 실버버튼은 이미 받으셨을 거예요 15 버튼을 받지 못했더라도 여러분들이 지금 했던 대로 해가 나간다면 그것까지는 어떤 문제인가요 지속적으로 하느냐 시간을 계속 하느냐의 문제지 앞에 15단계까지만 해도 여러분들의 방향은 정확하게 가고 있다는 거죠 그런데이 16번째 16분의 1의이 무언가 이것을 담느냐 못 담느냐가 여러분들이 메가인플루언서로 가냐 못 가냐에 대한 그 차이 그것을 만들어 낸다는거다 그래서 앞에까지 봤을 때 굉장히 수치적으로 막 따다다다다다다 나왔었는데 갑자기 16번째 왜 주관적인게 나오지 이것을 제외하고는 메가인플루언서 갈 수 없기 때문에 저희가 실버 버튼은요 실버 버튼은 대여섯 개를 갖고 있어요 근데 골드부터는 하나밖에 없어 왜 실버버튼 채널은 주인이 계속 바뀌어요 왜 직원들이 운영하니까이 친구가 나가면 인수인계 받아서 다음 친구가 하고 인수인계받아서 다음 친구가 하고 그죠 그러니까 100만을 향해서 간다는게 너무 어려운 거예요 그 100만을 향해서 간다는 건 내 채널 구독자에 대해서 굉장히 애착이 있고이 사람들이 뭘 사랑하는지를 알고 왜 싫어하는지 왜 실망했는지 이런 거에 대해서 심도 있는 고민 진짜 꿈에서도 나올 정도의 고민을 해야 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이 16번째 단계 최종적으로 내 시청자라면 나라면 대부분의 시청자는 나 같은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나라면 이것을 클릭하겠는가에 대한 의견이 필요하다는 거죠 그래서이 썸네일을 타겟은 어떤 연령 어떤 성별의 사람이고 어떤 성격의 사람인지 그 다음에 진짜 좋은 방법은 뭐다 나의 구독자와 오프라인 미팅을 하셔야 돼요 내 구독자들 이렇게 생긴 사람이구나 내 구독자들은 이런 말하는 사람이구나 내 구독자들은 이런 거 좋아하는구나 나한테 이런 이유 때문에 선물을 하기도 하고 나한테 편지도 보내는구나 아 그래서이 사람들은 이걸 좋아하는구나 이것까지 파악을 할 수 있어야지 계속해서 갈 수 있다는 거죠 근데 16번째를 하게 되면요 제가 뭐 지나고 나서 얘기했지만 어 마음에 굉장히 많은 부담이 될 거예요 왜냐면 내가 어떤 행동을 한다는 걸이 사람들이 안 좋아할 수도 있는데 이런 생각이 계속 달리는 거예요 우리가 언제나 누군가의 눈치를 항상 누가 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사고하고 누구 우리 그런 얘기 하잖아요 자존감이 올라가려면 타인의 시선을 인식하지 말고 자기 마음대로 살아야 된다 이렇게 얘기를 하잖아요 근데이 16번째 단계를 계속 고민하는 순간 유튜브 하는 것이 힘들다라고 처음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게 진짜 진실이기 때문에 이렇게 얘기를 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까지 16번째 단계까지 최종 단계까지 검토를 했고요 다음 강의에서는요이 프로세스를 익혔다면 지금까지는 너무 오랫동안 강의를 들으셨으니까 와 이거 사람이 할 수 있는 거 맞아 이거 인간이 하는 거 맞아 야 어원규야 인간적으로 너도 이렇게 하니 이렇게 생각하실 거예요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한 방에 우리가 데일리 프로세스로 만들어서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음 강에서이어서 드릴 테니까요 걱정 없이 한번 따라와 보시기 바랍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지금까지 15개 판단을 했어요.

2. 16번째 최종 판단은 주관에 달려 있어요.

3. 점수와 무관하게 채널 주인 판단이 중요해요.

4. 판단 근거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는 거예요.

5. 15개 점수 이해 후 16번째 판단이 가능해요.

6. 체크리스트 없이도 빠르게 판단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7. 유튜브는 노동력 적게, 퀄리티 높게 하는 게 목표예요.

8. 물을 미는 법처럼 훈련이 필수예요.

9. 라이브 상담도 체크리스트로 도움을 받아요.

10. 분야를 모르면 점수 낮게 주거나 배워야 해요.

11.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12. 타겟과 시청자 이해가 채널 성장에 핵심이에요.

13. 사람들이 왜 좋아하는지 깊이 고민해야 해요.

14. 10만 이후 팬덤 형성은 중요한 포인트예요.

15. 16번째 판단은 채널의 차별화 포인트예요.

16.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시청자 요구를 맞춰야 해요.

17. 오프라인 미팅으로 구독자 이해를 높이세요.

18. 16단계는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성장의 열쇠예요.

19. 이 과정을 계속 연습하면 채널이 발전해요.

20. 다음 강의에서는 실무 적용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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