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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위기와 로보택시 기대감 정리: 핵심 방법과 전망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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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투자자들..테슬라가 처한 진짜 문제는 무엇일까 | 월가백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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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라는 회사 자체가 저는 굉장히 좋게 생각을 했는데 고드만삭스에서도 키맨 리스크가 생겼다.

그니까 한국에서 흔히 말하는 CEO 리스크가 여기 완전 터진 거잖아요.

그래서 원래 있지 않았나요? 정치에 이렇게 직접적으로 발을 담그면서이 리스크가 굉장히 큰 그 여러 리스크 중에 하나가 아니라 굉장히 큰 리스크가 돼 버린 거죠.

그렇죠.

이번엔 정말 도지 활동을 끝내고 나서 오히려 기업에 더 집중을 하겠다라고 얘기했기 때문에 많이들 기대를 했는데 정작 로보택시 얘기는 거의 없고 뭐 테슬라의 어떤 판매량이라든가 여기에 대한 사업적인 고작들이 안 드러나고 있잖아요.

네.

지금 사실은 어제 테슬라 주주들은 6월을 굉장히 이제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 왔었죠.

그 뭐 일단 5월 30일에 도지 활동이 끝나는 것도 있었지만 이제 6월 12일로 아마도 확 이제 블룸버그에서 보도한 날짜가 6월 12일이지 뭐 이제 확인되진 않았지만 어쨌든 이제 조만간 로봇 택시를 텍사스 오스틴에서 이제 시작을 할 건데 도대체 이것이 어떻게 돼 가고 있는지 잘 뭐 이번에는 안 미루고 하는 건지 이런 것들을 지금 굉장히 두근두근하면서 주가에 또 한번 총매제가 되어 주기를 많은 주주들이 기대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 이렇게 재정적자, 킬빌 막 이러고 있으니까 사실 굉장히 슬프기는 하죠.

주주들 입장에서는.

근데 뭐 일단은 어 여전한 테슬라 불테슬라는 그래도 어 전기차 회사가 아니다.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회사다라고 이제 주장하는 데나이드스나 뭐 진 몬스터나 뭐 이런 이제 테슬라의 월과 불들은 결국은 로보택시가 잘 이벤트가 진행이 되면 테슬라에 대한이 업그레이드 전기차 회사에서 진짜이 자율주행 로보틱스 회사로의 업그레이드가 어 시작되는 그 뭐라 그러죠? 18점이 될 것이다.

이런 기대감이 아직까지는 남아 있습니다.

이제 남아 있는게 맞지 않나요? 아직은 뭐 그런 정도 기술력이 있는 회사고.

네.

테슬라가 가격이 꽤 높잖아요.

높음에도 사람들이 테슬라 싸요.

높았죠.

과거에 어.

예.

그 거기에 대해서 사람들이 그거를 샀던 이유가 두 가지였던 거 같아요.

정부가 가격 보조를 해 줬고 어쨌든 그만큼 어떤 거 있었고 그다음에 그 미래 혁신에 대한 어떤 사람들의 기대치가 있었고 내가 이런 테슬라 브랜드를 내가 이렇게 나 좀 돈도 좀 있고 이런 혁신에 대해서 나 좀 알고 있고 그다음에 어 뭐 친환경에 대한 뭐 의식도 좀 있는 사람 나 좀 멋좀 아는 사람 이런 거를 내세울 수 있는 그런 브랜드였는데 지금 우선 혁신이 당 좀 없었어요.

혁신이 없었고 가격 부분에 있어서는 정부가 어쨌든 보조금에 대해서 손대려고 하고 있고 BYD가 치고 올라오고 있고 그니까 테슬라한테는 지금 당장의 어떤 눈에 보이는 호재는 없는 와중에 머스크도 집중을 안 하고 머스크가 뭔가 막 열심히 하는 거 같으면 아 뭔가 좀 나오겠다 이런 거에 기대책을 생길 텐데 지금 트럼프랑 굉장히 뭐 설전을 버리고 있고 이런 혁신이 혁신이 없었다는 말은 동의할 수 없습니다.

내는 시장에서 저는 FSD FSD를 시작으로 어쨌든이 이번 결국 로보텍스가이 FSD가 진짜로 다른 차들에게도이 라이센칭이 될 수 있고 이것이 모든 좀이 테슬라 차주들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이제 좀 경험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또 될 거잖아요.

물론 뭐 로보틱시로이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고 뭐 여기서 돈을 벌고 하는 것보다는 저는 그게 조금 더 중요할 것 같은데 뭐 사실 테슬라에 그렇게 큰 관심 없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그 말씀 뭐 그래서 뭐 맨날 차도네 개밖에 없고 뭐 그중에 뭐 두 개밖에 지금 페이스 리프터 안 했고 뭐 하고 있느냐라고 사실은 생각하기가 굉장히 쉽기 때문에 이번에 그래서 더 이게 중요한 거 같아요.

근데 사실은 뭐 저는 테슬라가 맨날 나는 전기차 회사가 아니다라고 하지만 좀 전기차 쪽에서도 굉장히이 진짜 배터리부터 시작해서 리튬을 직접 정제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이 차체를 한꺼번에 찍어내는 것부터 뭐 굉장히 많은 혁신을 했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사실 이제 시장은 어 그런 거 이제 다 알고 있다.

그래서 그다음은 뭐야를 지금 보여 줘야 되는 이제 쇼미의 시간에 온 거죠.

근데 어쨌든 많이 팔아야 돼요.

많이 팔아야 되는데 어 시장을 넓혀 가야 되거든요.

테슬라도 처음에는 이제 이렇게 전기차 구매자가 많아지고 있다가 어느 순간 거기에 대해서 좀 어느 정도 정체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그 어쨌든 투자자 입장에서는이 회사가 돈을 벌어야 돼요.

근데 지금 테슬라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많이 팔아야 돼요.

근데 많이 팔고 시장을 넓혀 가야 되는데 그 넓히고 있는게 테슬라가 못 하고 있고 BID가 하고 있다는 거죠.

시장을 넓고 있다는게 그게 굉장히 저는 결정적인 문제인 거 같아요.

사는 사람이 계속 많아요.

저 애플 아이폰을 사는 사람이 뭐지금 뭐 모두 모드가 쓰고 있지만 갤럭시든 아이폰 스마트폰을 쓰고 있지만 어쨌든 어떤 산업이 새로운 어떤 카테고리가 시작이 돼서 그게 메인스트림이 되려면 계속해서 그걸 구매한 사람들이 확산을 해야 되는데 새로운 신시장에서의 그 점유율이 테슬라보다는 VID가 이렇게 하고 있으니까 그게 지금 테슬라의 한계인 거예요.

진짜 뭐 진 아까 제가 테슬라가 그렇게 안 비싸다라고 했지만 BYD에 비하면은 진짜 뭐 BYD는 정말 말도 안 되게 저렴하게 그거를 해하고 있으니까 뭐 뭐 기술력이나 내구성이나 뭐 이런 거를 이제 따지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지금 일단 당장 진입 가격이 말도 안 되게 BYD가 싼 거는 사실이니까 그거를 어떻게 테슬라가 뭐 FSD를 팔아서 그걸 메울 것인지 아니면 이제 다른 어떤 걸로 해 나갈 것인지 아니면 진짜 저가 모델을 도대체 언제 내 놓을 것인지 사실 지금 증명해야 될게 너무 많은게 사실이고 이런 머스크와 트럼프 사이의 뭐 갈등 이것도 이거지만 지금 이제 2분기 인도량이 또 이제 조만간 나오잖아요.

지금 이동기이 컨센서스가 지금 안 그래도 뭐 42만대 정도인데 오늘 아침에도 계속 이게 하염 조정되고 있는 리포트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결국 뭐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말씀처럼 차를 팔아서 돈을 벌어야 되는데 숫자가 안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이냐 그니까 사실 굉장히 주주들 입장에서는 힘든 상황이 상황이죠.

그 부분을 제가 골드만스 보고서를 봤는데 2분기 인도량 어 예상치가 이번 달까지 하면 36만5,000대로 골드만 삭스는 보고 있어요.

이게 말씀해 주신 컨센서스 하향으로 41만 대까지 낮아진 것보다 훨씬 낮은 수준인데 보통 이렇게 되면 지난번도 그렇고 사실 거의이 수준 가까이 낮아지거든요.

그래서 조금 걱정되기는 해요.

거기에다가 말씀해차도 더 싼게 나오고 로봇도 혁신 로봇이 나온다고 하지만 사실 로봇도 독점을 할 수 없는 거잖아요.

여러 회사들 나라들마다 다 쓰게 될 텐데 거기서 어떻게 증명 증명할 것인가? 로봇도 중국이 진짜 무섭더라고요.

중국 유니틀이나 뭐 이런 데서 내놓는 걸 보면은 정말 물론 뭐 저저도 직접 그 어느 것도 경험을 해 본지 못했으니까 그들이 보여주는 가장 좋은 것만 보고서 이야기를 하는 거지만 어쨌든 진짜 휴먼노이드 쪽에서도 밸류체인을 중국이 훨씬 더 압도적으로 많이 갖춰 놓고 있는 거는 사실인 거 같습니다.

그니까 기업이 성장을 하려면은 자율주행을 잘 알고 로봇를 로봇을 잘 아는 그 테슬라의 핵심 그 사람들에게 어떤 기업의 가치를 증명하는 거는 의미가 없는 거 같아요.

그들은 이미 충성 고객이고 이미 사로 사로잡혀 있어요.

말씀하신 대로 잘 모르는 사람들은 뭐 기술이 없다고 얘기할 수 있다고 얘기는 하셨지만 그 잘 모르는 사람들이 테슬라에 들어와야 돼요.

그게 시장을 넓히는 거예요.

모르는 사람한테도 어필을 할 수 있어야 돼.

그 정의 그 어파급력이 있고 임팩트가 있어야 되는데 이제 테슬라한테 아직은 확장력이 지금 될 만한게 없는 거죠.

잘 모르는 사람도 어 테슬라가 요즘 다시 그래 이게 나와야 된단 말이죠.

근데 이제 그 저가 모델을 언제 저가 모델 언제 나오나요? 저가 모델 지금 소문만 나오고 뭐 이게 이게 저가 모델이다라고 스파이샷도 돌아다니지만 뭐 어느 것도 확인된 거죠.

네.

모델 나오기 힘들 거 같아요.

인건비가 이렇게 오르면 미국에서 저가 모델 나오기 힘들고요.

그다음에 뭐 여러 가지 다른 요인으로 낮출 수 있지만 독일이나 다른 나라에서 생산하는 거 관세 때문에 미국에 들어오면 저가 모대 또 나오기가 힘들어요.

그 그것도 이렇게 돌고 돌아서 그 테슬라 진짜 뛰어나고 뛰어난 기술 대비 저렴한 건 맞지만이 저렴한 것보다 더 저렴하고 말도 안 되는 값에 중국 차가 파는 거고 그리고 결국엔 말씀하 저가 모델이 안 나와서 기존 모델 가격을 낮추는게 현재 월가가 보는 시나리오더라고.

그건 할 같아.

많이 긍정적으로 보는 모건스텐이나 이런 보고서들도 물론 있지만 그런 점들이 해결이 안 되고 있기 때문에 어제처럼 이런 정치 리스크가 한 번에 터지고 트럼프가 막 보조금도 삭감하겠다 이래 버리니까 일단 도망가는 거 같습니다.

여러 면에서도 일론머스크가 좀 인심을 더 구해야 되는 그런 상황은 맞는 거 같습니다.

사실은이 트럼프 때문에 올랐던 가장 큰 이유가이 자율주행 규제 완화 이런게 사실 가장 큰 기대감이었는데 저렇게 싸우면은어 이제 트럼프가 규제 완화 빨리 안 해주면 어떡하나라고 하는게 사실 지금 주가 빠지는 것에 또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트럼프가 손을 좀 내밀어서 우리 같이 다시 해보자라고 해야 될 텐데 말입니다.

입니다.

[음악] [음악]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테슬라는 원래 좋아했지만, CEO 리스크가 커졌어요.

2. 정치에 발을 담그면서 큰 리스크가 생겼어요.

3. 도지 활동 끝나고 기업에 집중한다 했지만 기대와 달라요.

4. 로보택시 개발 상황이 불확실해서 주주들이 기대했어요.

5. 6월 로보택시 시작 기대감이 컸지만 아직 진행 중이에요.

6. 재정적자와 어려움으로 주주들이 슬퍼하는 상황이에요.

7. 테슬라는 전기차가 아니라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회사라고 주장해요.

8. 로보택시 성공 시 테슬라가 업그레이드될 기대가 남아 있어요.

9. 가격이 높아도 사람들이 테슬라를 사는 이유는 혁신과 브랜드였어요.

10. 지금은 혁신이 부족하고, 경쟁사 BYD가 저가로 치고 올라오고 있어요.

11. 머스크가 혁신에 집중하지 않아서 기대감이 떨어지고 있어요.

12. FSD와 로보택시가 다른 차들도 사용할 수 있게 될 거예요.

13. 테슬라는 배터리와 기술 혁신을 많이 했지만 시장은 이미 알고 있어요.

14. 시장은 더 많은 판매와 시장 확대를 원하고 있어요.

15. 현재는 BYD가 시장 점유율을 넓히고 있어 테슬라가 어려워요.

16. 저가 모델 출시와 가격 경쟁이 중요한 과제예요.

17. 2분기 인도량 예상이 낮아지고 있어 걱정이 커지고 있어요.

18. 로봇과 자율주행 기술도 경쟁이 치열해서 증명이 필요해요.

19. 중국 기업들이 로봇과 자율주행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어요.

20. 시장 확장을 위해서는 기술뿐 아니라 시장 전략도 중요해요.

21. 아직 시장을 넓힐 만한 확장력은 부족한 상황이에요.

22. 저가 모델 출시가 언제 될지 아직 불확실하고 힘들어요.

23. 인건비와 관세 문제로 저가 모델이 나오기 어려워요.

24. 중국 차가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서 위협이 커요.

25. 기존 모델 가격 낮추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쉽지 않아요.

26. 정치 리스크와 규제 문제로 주가가 흔들리고 있어요.

27. 트럼프와의 갈등이 규제 완화 기대를 낮추고 있어요.

28. 머스크는 더 많은 신뢰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보여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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