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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리히 니체 | "도덕의 계보" 몰아보기

  1. 선과 악을 구분하는 가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랑과 연민은 선이고, 폭력과 이기심은 악입니다.
  2. 문화마다 차이는 있지만, 우리는 언제나 선과 악을 구분하는 게 유용하다고 믿어요.
  3. 그런데 니체라는 철학자는 이 구분 자체를 뒤집으려 했어요.
  4. 그는 기독교 도덕관을 비판하며 '신을 죽인 철학자'라고 불립니다.
  5. 니체는 많은 책을 썼지만, 아포리즘 형식으로 표현했어요.
  6. 아포리즘은 짧고 함축된 잠언 같은 글입니다.
  7. 이 방식은 문학에선 멋지지만, 논리 전달엔 한계가 있죠.
  8. 예를 들어,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은 니체를 이해 못했어요.'
  9. 니체는 차라투스트라의 말을 빌려 철학을 풀어냈어요.
  10. 그의 대표작은 '도덕의 계보'입니다.
  11. 이 책은 니체의 윤리학적 사상을 쉽게 풀어 쓴 책입니다.
  12. 첫 논문 제목은 '선과 악, 좋음과 나쁨'입니다.
  13. 그는 선과 악의 역사를 철저히 파헤칩니다.
  14. 현대인들이 선량하고 세련됐지만 도덕적으로 약하다고 봐요.
  15. 니체는 이 도덕이 약자의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16. 그는 좋음과 나쁨의 기원을 분석하며 시작합니다.
  17. 좋음은 높은 계급에서 비롯됐고, 나쁨은 하층민에서 유래했다고 봅니다.
  18. 언어도 계급과 인종 차별이 깃들어 있다고 지적합니다.
  19. 현대의 평등관념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20. 니체는 진리라는 개념이 과대평가됐다고 비판합니다.
  21. 그는 객관성 대신, 더 많은 관점이 진리를 만든다고 봅니다.
  22. 도덕은 결국 힘의 의지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합니다.
  23. 약자들이 도덕적 구실로 힘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24. 이들은 자신이 약하다는 사실을 숨기고, 도덕로 위장합니다.
  25. 기독교 도덕은 약자들이 강자가 되는 환경을 기다리는 것뿐입니다.
  26. 니체는 유럽 사회의 도덕적 병폐를 개탄했어요.
  27. 그는 망각의 능력을 찬양하며, 기억보다 망각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28. 약속은 미래를 보장하는 것, 즉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29. 주권적 개체란 자유 의지를 가진, 약속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30. 책임감, 즉 양심은 약속을 지키는 자부심입니다.
  31. 고통을 기억하게 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고통을 주는 것.
  32. 과거에는 잔인한 형벌과 희생이 기억을 강하게 했어요.
  33. 금욕주의는 고통을 기억하게 하는 수단이었어요.
  34. 니체는 현대 학문이 진리와 객관성을 과대평가한다고 비판합니다.
  35. 인간은 자연의 일부, 동물과 다를 게 없다고 봅니다.
  36. 객관성은 자신의 지성을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37. 진리란 결국, 학자의 희의 의지, 즉 주관적 의지의 표현입니다.
  38. 도덕은 결국, 자기 자신을 의식하는 힘의 의지에서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39. 종교적 금욕은 삶의 생명력을 적대시하는 병리입니다.
  40. 금욕은 죽음의 고통을 이겨내려는 인지적 도구입니다.
  41. 하지만 이 과정은 오히려 내면의 고통을 더 깊게 만듭니다.
  42. 모든 고통이 죄라는 관점이 생기면서, 삶 자체가 부정됩니다.
  43. 니체는 '신을 죽인 철학자'라는 별명을 얻었어요.
  44. 그는 기독교 도덕이 약자들의 원한과 자기혐오의 산물임을 폭로합니다.
  45. 인간 본연의 생명력과 성취를 회복하려 했던 철학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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