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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하다가 그만두시는게 결과적으로는 돈이 안 남아서거든요. 원가에 대한 물건에 대한 개념은 다들 계셔요. 아, 싸게 가져야지. 근데 광고로 이렇게 손실로 빠지는 거는 어떻게 해야 되지? 이런 거에 고민이 되게 많으신 거 같아요. 생각만큼 광고가 운영이 제대로 안 되실 거예요. 저 같은 경우 어떻게 하냐면 입찰가 일갈배에서 100원으로 세팅합니다. 이게 100원 세팅법이에요. 이게 맞냐라고 하면 거의 90% 이상 맞아요. 왜냐면 광고비가 이대로 매겨져요. 이 세팅법은 굉장히 뾰족하게 내 상품에 맞는 상품으로 접근하겠다라고 하는 세팅법이에요. 그렇게 하시면 광고 효율이 안 좋을 수가 없습니다. 오늘 너무 많이 푼 거 아니야? 이거 다 유루이에요. 안녕하세요. 저는 4살에 15년간 다니 회사를 퇴사하고 현재 쿠팡, 로켓 크로스, 로켓 배송 등 네이버까지 하고 있고요. 온라인 셀러를 하고 있는 트라이고 합니다. 지금 현재 월 매출은 한 4억 정도 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로켓 배송이 많았는데 작년 말부터 해서 현재까지는 로켓 크로스가 제일 많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아, 근데 로켓 크로스가 사실상 버는게 없다. 그런 말들도 많잖아요. 맞. 예. 뭐 맞는 말씀이고요. 그러니까 플랫폼 업체들이 굉장히 좀 이렇게 샐러들의 광고비를 정신 놓고 있으면 광고비를 빼먹는 장치들을 많이 만들어 놨어요. 그래서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운영을 하다 보면 수익이 나지 않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 조심하셔야 되고요. 어 방법만 좀 아시면 조금만 터득하시면 윈드릴만 잘 보셔도 성과를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광고를 좀 잘할 줄 알아야 되는 거 같은데 맞아요. 순익이 안 남는 상황들도 많으신 거 같아서 셀러분들이 맞습니다. 네. 그래서 제가 이따가 광고를 확실하게 세팅하고 이해하시는 시간들을 한번 가져 볼게요. 처음에 이제 쿠팡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 로켓 그로스든 아니면 로켓 배송이든 뭔가 사업을 시작하셨단 말이에요. 근데 이제 다들 하다가 그만두시는게 사입에 대한 제고에 대한 부담도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돈이 안 남아서거든요. 근데 돈이 안 남는 거는 이제 처음에 원가는 싸게 가져하셨을 거고 원가에 대한 물건에 대한 개념은 다들 계셔요. 아 싸게 가져와야지. 근데 광고로 이렇게 손실로 빠지는 거는 이제 셀러분들께서 어떻게 해야 되지? 이런 거에 고민이 되게 많으신 거 같아요. 광고가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죠. 좀 매출이 지금 한 4억 정도 나오고 어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또 뭐라 하실까 봐 이제 2억 5천에서 5억 5천을 수익해요. 아 달에 따라서 최근 뭐 지난데 그 계정에 이제 두 가지인데 요런 붙는게 이제 샐러드 붙는게 두 개의 계정에 저는 붙어 있어요. 그래서이 브론즈는 약한 건데 요가 좀 잘 나와서 여기 먼저 보여 드릴게요. 프리미엄 파트너 이건 어떤 건가요?네 네. 이거는 이제 프리미어 파트너라고 해서요. 쿠팡에 이제 상위 셀러들에게 매달을 주어 줘요. 매달을 등급을 먹기고 그 셀러들을 쿠팡에서 관리하는 거고 본사에서 그 셀러들한테 이제 관련된 정보들을 다 주는 거죠. 쿠팡에서 판매하는데 도움이 되는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진짜 좀 큰 손들을 예. 그래 그래서 저 정도급이 제일 합발이라고 보시면 돼요. 매출은 지금 30일 오늘 이제 촬영자 5월 2일 기준으로 30일 소팅을 했고 여기서 이제 제가 집행 광고비를 2,300만 원 썼네요. 한 달. 그리고어요 전체 매출은 1억 3천. 계정이 제가 이제 쿠팡에서 계정이네 개거든요. 지금 공개하는 계정만 두 개 정도만 되고 쿠팡에 요즘 그래도 자료를 좀 이러져 제공을 좀 많이 하려고 그래요. 최근 30일로 하면 이거는 8,900 정도 나왔네요. 아, 이게 두 번째 계정이고 두 번째 정정. 예. 예. 그래서 아까 1억 3천 거기다가 9천 그러면 한 2억 3천 정도에다가 되고 세 번째네 번째 계정이 좀 한 몇 천씩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 아 대표님 광고를 되게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일단 광고를 잘하려면은 첫 번째로 좀 어떤 걸 좀 신경 쓰면 좋을까요네? 자, 지금부터 이제 제가 하나하나 알려 드릴 건데 천천히 한번 따라해 보시면 성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보시면서 따라 한번 해 보세요. 그래서 가장 중요한 거는 이제 광고 세팅만으로 모든게 다 끝나진 않아요. 그러니까 광고 세팅도 중요하고 광고를 운영하는 건 더 중요해요. 근데 그 앞에 있어서 제일 첫 단주는 아이템 소싱입니다. 제대로 된 아이템을 소싱하지 않으시면 아무리 뭐 뒤에서 돈 많이 처벌 처벌하고 광고 운영해 봐야 수익이 안 나는데 그런 그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아이템 소싱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이 두 가지가 연결돼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하는 듯이 한번 소싱하는 거 한번 보여 드릴게요. 자, 저는 쿠팡 초보 셀러야. 초보 셀러가 판매하기 적합한 상품을 소싱해 보자. 자, 지금이 5월이니까 5월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 줘라고 우선 한번 검색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이 방법이 구매대이나 위탁 판매하시는 분들도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인 거죠? 어 그럼요. 위탁 판매에 제일 적합해요. 구매 대행이나 사입은 5월 달 그니까 요번 달 거를 하시면 안 돼요. 왜냐면 오가는 시간이 있고 우리가 세팅하는 시간이 있잖아요. 그래서 사입은 요번 달러 하시면 안 되고 위탁이나 구매대행 쪽에 적합한 겁니다. 얘가 보니까 오래 적합한 초보셀러 상품 추천이라고 나왔네요. 첫 번째는 차량용 햇빛가리게 예. 요런 이유들 날씨가 더우니까 요런 상품들이 좋을 거 같아요라고 하고 모기장 벌레 차단 방충망 테이프도 나왔네요. 이 정도 질문은 웬만한 듀피 이용하신 분 다 할 거 같아서 아 그래요? 그러면 코팡에서 검색 키워드 수요는 높고 경쟁은 적은 틈세형 상품 열 가지 추천해 줘라고 한번 질문 더 던져 볼게요. 그러면 이친구가 또 이런 상품들을 추천을 해줬어요. 아까 뭐 비슷한 상품군들인 거 같네요. 여기에 나온 상품을 가지고 여러분들이 이제 쿠팡해서 한번 검색을 하는 거예요. 모기장 벌레 차단 방충망 테이프에 관련된 키워드를 한번 빼낼게요. 요 키워드를 가지고 쿠팡에서 한번 검색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한번 해 볼게요. 그래서 검색을 하실 때는 모기장 벌레 차단 방충망 테이프라고 했잖아요. 근데 먼저 방충망 테이프라고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여러분들 이제 체크하시면서 상품을 찾을 때는 연간 키워드에서 상품을 찾아 나가서 하는게 좋아요. 보통 이제 우리가 어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는 행동이 어떤 겁니까? 그러니까 사이트에 들어가서 방충망 테이프라고 다 검색을 하지 않잖아요. 검색을 하지 않고 중간에 나오는 거를 유사하면 그냥 클릭하고 자동 완성된 거를 어 글씨를 누르는 행위를 하거든요. 그래서 다 치지 않아요. 그래서 내가 방충망 테이프라는 걸 검소해 봤지만 여기서 나오는 연관 키워드 중에 하나를 고르는 겁니다. 그럼 방충망 보수 테이프라고 저는 눌렀어요. 우리가 광고를 잘 운영하고 수익을 잘 보는 아이템을 고르는게 목적이잖아요. 그렇다 그러면 여기서 경쟁 강도를 좀 보시는게 필요해요. 어떻게 보시냐면 PC 화면에서 상위에 있는 12개의 상품군들 중에서 후기를 보시는 겁니다. 판매 후기에 따라서 우리가 경쟁 강도를 체크할 수가 있거든요. 경쟁 강도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첫 번째 1페이지 상위 12개의 후기를 후기의 100개 수를 세워본다. 이 키워드에서 100개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개예요. 100개 미면이 광고도 포함해서 생 광고도 포함해서요. 예. 1페이지 상위에 있는 거는 무조건 광고가 여섯 개, 자연 노출, 오가닉 노출이 여섯 개가 되거든요. 근데 광고도 왜 되냐면 여러분들이 이제 광고 돌릴 거잖아요. 광고 돌리면 이분들하고 경쟁하시는 거예요. 그래서 오가닉만 보는게 아니라 오가닉 외에 가장 상위로 광고하시는 현재 상황을 여러분들이 보시고 판단하시라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보셨을 때 100개 미만이 여섯 개다. 방충망 보수 테이프는 100개 미만이 여섯 개 업체예요. 그러면 괜찮다고 볼 수 있는 거? 어, 여섯 개면 괜찮다고 볼 수가 있어요. 한번 요거 한번 봐 볼게요. 방충망 물구멍 테이프 한번 봐 볼게요. 그러면 방충망 물구멍 테이프로 봤을 때 하나, 둘, 세 개 세 개가 보여요. 방충망, 물구멍 데이트인가요? 이거는 100개 이만이 세 개이다. 라고 보면 어 방충 보스 테이블가 조금 더 경쟁 강도가 낮다라고 볼 수가 있어요. 이쪽이 더 경쟁 강도가 세구나라고 이해하시는 거고이 두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다시 검색을 하시는 겁니다. 확인하시는 방법 또 알려 드릴게요. 광고로 가요. 광고로 가셔서 광고 관리, 광고 만들기 들어가시고요. 그다음 매출 성장 들어가시고요. 키워드 입찰가를 볼 거예요. 키워드 입찰가를 볼 거고 여기서 그다음에 수송 상품 설정하시고 암호화 상품 선택하신 다음에요. 이 화면에서 자동 운영 또는 직접 입력이 있어요. 자동 운영은 우리가 흔히들 얘기하는 매출체 역할을 얘기하는 거고 두 번째 직접 입력은 수동 광고예요. 수동 광고 들어가는 겁니다. 직접 입력 들어가시고 뭐 지금 광고하려고 하는 거 아니니까이 키워드 입찰가만 볼 거니까 이거 안 해도 되고요. 밑에 이렇게 보시면 키워드 추가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아까 우리가 봤던네 방충망 보수 테이프를 한번 검색을 해 볼게요. 그다음에 방충망 물구멍 테이프도 한번 보겠습니다. 이 이 두 가지의 입찰단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입찰단가는 뭐냐면 무슨 얘기냐면 쿠팡에서이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하신 분들이 2주 안에 평균적으로 상의에 올라갈 수 있도록 입찰한 단가를 표기하는 거예요. 여기서 보면 방충망 보수 테이프가 100개미만 여섯 개 업체였죠? 네. 그러면 여기 입찰 단가가 얘는 740원이에요. 음. 물금형 테이프는 입찰 단가가 1110원이에요. 자, 이렇게 보면 우리가 그 보스 테이프는 백개미만 아까 그냥 후기수로만 봐도 훨씬 더 더 경쟁도가 낮겠구나라고 예측을 했잖아요. 그게 입찰단가로 그대로 벌어지기 때문에 동일한 결과값을 얻은 거예요. 그러면 방충망 보스테이프의 조회수는 얼마나 되나? 내가 판매를 어느 정도까지 할 수 있는가를 한번 또 알아볼게요. 상품 관리에 들어가시고요. 상품 조회를 누르십니다. 그럼요 화면에서 오른쪽에 쿠팡 인기 상품 검색을 하실 겁니다. 예. 여기서 아까 제가 두 가지 우리 해 봤잖아요. 지금 후기 확인했고 입찰 단가 확인했고 그다음에 얘의 조회수를 한번 확인해 볼게요. 방충망 보스 테이프라고 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충망 보수 테이프 방청망 보수 테이프는 판매량순으로 보게 되면 이렇게 그 상위에 잘 판매된 상품군들이 조회수를 보실 수도 있어요. 이왕이면 쿠팡 랭킹 순을 좀 보시는게 좋을 거 같고요. 쿠팡 랭킹은 요렇게 나와 있네요. 실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반영해서 현재 상품 잘 판매되는 순서로 나여지는 거예요. 그럼 우리가 여기서 보려고 하는 건 조회수를 좀 보려고 하는 거거든요. 보면 1만 2만에 5천에 1만에 2만에까지가 지금 제일 높은 숫자인 거 같아요. 현재 판매 잘 판매되는 상품들 중에서. 오, 얘는 뭐 4만에까지도 가네요. 그래서 제일 잘 팔리는 애는 4만에까지 가고 나머지는 5천에 만에 이렇게 가는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한 가지 또 팁을 드린다면 쿠팡 랭킹수에서 내 상품이 검색이 안 되잖아요. 만약에 제가 보수용 테이블을 팔았다. 여기서 안 보이면 여러분의 상품 점수가 굉장히 낮은 겁니다. 노출이 거의 안 된다고 보셔야 돼요. 그러면 제가 4만회까지라고 볼게요. 요 요 방청 보수 테이프는 최대 4만해예요. 자, 우리가 보면 이제 4만회를 4만해를 어 보통 전환율이 잘 나온다 그러면 5% 이상 나오거든요. 그래서 잘 나오면 또 10%까지도 나와요. 그럼 5%를 계산한다 그러면 0. 05인가요? 네. 예. 5% 그러면 2,000개가 어 판매가 된다고 볼 수가 있고 그러니까 한 달에 판매되는 수량이 2,000개라고 볼 수가 있죠. 어 물구멍 테이프도 한번 동일한 방법을 한번 찾아볼게요. 자 이것도 랭킹순으로 바꿔 보면 어 24만에가 뭐 기본적으로 두 분이 나오네요. 최대로 보는 거니까 저는 최대로 본 겁니다. 2만에서 4만에 정도 4만에 이렇게 나오셨고요. 2만에서이 키워드 같은 경우에는 2만에 4만에 계신 분이 아까보다는 좀 더 더 많은 거 같아요. 어 4만에까지 가는 업체가 더 편견적으로 많았다. 물구멍 테이프는 그러면 요게 더 판매량이 더 많아질 수 있다라고 예측을 할 수는 있으나 경쟁 강도는 세다라고 볼 수가 있는 거예요. 그래서 초보분들은 물구멍 테이프보다는 보수 테이프로 들어가야 접근하시는게 맞는 거고 그다음에 조금 판매해 봐서 어 너는 수량 좀 뽑아내고 싶어. 아, 그럼 경쟁 뭐 크게 상관없어. 그러면 물건멍 테이프 쪽으로 가시는게 맞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이제 수익을 보실 수 있는 부분을 내가 미리 예측하고 간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게 맞냐라고 하면 거의 90% 이상 맞아요. 왜냐면 광고비가 이대로 매겨져요. 광고비가. 아, 그럼 이제 광고를 해야 될 텐데. 네. 광고를 좀 어떻게 좀 세팅을 하면 좋을까요? 네. 광고 세팅하는 거 알려 드릴게요. 쿠팡 광고의 종류부터 한번 알아볼게요. 쿠팡 광고에는 이제 AI 광고라는게 있어요. AI 자동화 광고. 두 번째는 매출 최적화 광고 있고요. 세 번째는 수동 광고가 있어요. 네. 이게 세 가지가 대표적인 대표적으로 있고 중간중간에 뭐 다른 광고들이 있긴 한데 그거는 안 하셔도 돼요. 제가 다 운영을 해 보다 보니까 광고비만 빼먹습니다. 하지 마십시오. 그래서 세 가지부터 세팅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간단하게. 자, 광고 만들기 들어가시고요. 자, 광고 만들기 들어갔습니다. 매출 성장 됐고요. 다음 됐고요. 그다음에 여기에 이제 캠페인명에는 항상 캠페인명 적어 주시는게 좋고요. AI 광고. 그다음에 여기에 첫 번째로 오시면 수동 상품 설정과 어 자동으로 상품을 선택하고 바꿔 주는 AI 스마트 광고라고 있습니다. AI 스마트 광고는 요걸 클릭하시면 돼요. 그러면요 내용 중에 이렇게 나오네요. 판매 중인 전체 상품을 광고하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여기는 내가 상품을 등록한 모든 상품이 다 들어갑니다. 그래서 온 오프 기능만 있어요. 그래서 어 그중에 이제 내가 광고를 돌리기 싫은 상품분들이 있을 수 있잖아요. 그런 상품은 빼내기만 하면 됩니다. 요 특정 상품 제외하기로 상품을 빼낼 수만 있습니다. 그래서 위탁 판매라든지 아니면 내가 뭔지 모르겠다. 그런 거는 그냥 오노품만 하시면 돼요. 근데 어 아까 그놈 생수 아이 생수는 안 맞아. 걔는 빼야지 하면 여기 들어가셔서 빼시면 돼요. 자, 그다음에 예산 설정하라고 나오는데 상품 수에 따라서 판매량에 따라서 여기서 추천해 주는 금액이 달라요. 저는 65,000원 돼 있는데 여러분들 기본적으로 뭐 3만 원 하셔도 되고요. 초보는 만 원만 하셔도 돼요. 예. 근데 보통 판매하신 분들은 만 원 금방 올라가니까 3만 원 정도 또 기본적으로 많이 하시고 계시죠. 자, 그다음에 자동 규칙은 이제 예산이 부족하면 더 쓰라고 하는 건데 이것도 굳이 안 하셔도 돼요. 그리고 목표 광고 수익률 설정을 하고 되어 있습니다. 목표 광고 수익률의 의미가 굉장히 중요해요. 자, 목표 광고 수익률의 의미를 한번 우리가 한번 따져 보아요. 첫 번째 350%를 설정하라고 하죠. 이거는 뭐냐면요. 기본인데 주력 키워드로 들어가는 거예요. 그다음에 350%보다 더 낮게 설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낮게 설정하면 100%까지 할 수가 있거든요. 근데 100%의 의미는 뭐냐면 주력 키워드에 가서 싸워라예요. 그거 100%로 하면 여러분들 수익이 안 나와요. 자 보세요. 만 원 넣으면 캠페인 예산을 만 원을 쓰면 100% 설정하면 광고 전환 매출이 만 원 나온다는 얘기예요. 여러분들 원가 있죠? 수수료 있죠? 뭐 다 떼고 하면 마이너스란 얘기예요. 자, 350%를 기본 설정을 한번 해 볼게요. 350%는 뭐냐면 만 원 캠페인 예산에서 350%면 35,000원을 버린다는 얘기예요. 그러면 원가 떼고 뭐 떼고 하면 거의 돈인 개념으로 가는 거고 그래서 어 100%로이 숫자가 낮을수록 아 망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자, 그러면 반대로 한번 볼게요. 최대로 목표 광고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게 만%예요. 만%의 이미 의미는 뭐냐면 완전 서브 키워드로 가라. 주력 키워드 가면 주어 숫자로 명령을 하는 건데 대부분에서 분들이 이거를 잘 모르세요. 390% 하라니까 350% 놓고 있는 건데요. 이 키워드를 어떻게 가느냐? 내가 주력 키워드로 가서 싸워서 이기느냐? 아니면 나는 비주력 서브 키워드로 빠지겠느냐? 그거를 설정하는 의미가 첫 번째가 있고요. 그래서 350% 쿠팡에서 설정하라고 하지만 요즘은 300 경쟁이 심할수록 밑으로 내려갈 거 아니에요. 그러기 때문에 350%도 요즘 광고가 운영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300% 250% 설정도 해야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근데 점점 점점 내려갈수록 여러분들 광고 수익률을 돈 못 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어, 그리고 광고비에 꼼수가 쿠팡이 하나가 있는데 뭐냐면 부과세를 제외하고 나와요. 그러면 10%를 여러분들이 더 계산해야 돼요. 2자를 그리면 200% 되면 여러분들 무조건 마이너스예요. 3자를 그리면 그나마 괜찮은데 자, 330%도 10%를 빼면 300%인 거잖아요. 그러면 그것도 거의 깐당가당 그 손해 보고 있다라고 보시면 돼요. 물론 원가에 따라서 다릅니다. 근데이 수치상만 보더라도 여러분들이 돈을 벌고 있냐? 아니면 돈을 못 벌고 있냐를 알 수가 있어요. 그래서 첫 번째 타겟은 여러분들이 4자를 그린다고 생각하셔야 돼요. 숫자를 400%에 내가 놓으면 원가 웬만하면 여러분들 기준 원가 가져오실 테이니 손해 보지 않는 셀링이 되실 겁니다. 광고를 운영하셔도. 근데 300% 초반떼면 아 이거 내가 손해 볼 수 있겠는데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200% 대를 그리면 아 나 이거 뻘짓하고 있구나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요렇게 그렸고요. 그다음에 할인 쿠폰 자동 저격은 쿠팡이 이제 부담금을 내서 잘 팔리는 상품은 쿠폰을 붙여 주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안 할 필요가 없죠. 온오프 하시면 되고 그다음에 리타게팅이 기본적으로 이렇게 설정이 되어 있다고 돼 있잖아요. 뭔가 우리가 완료를 누르려면 설정되어 있으면 뭔가 좀 찜찜하잖아요. 이게 왜 그러냐면 한 번 누르고 두 번 넣어. 두 번 누르고 들어갑니다. 이걸 끝이려면 이렇게 꽁꽁 숨겨 놨다는 의미는 뭡니까? 쿠팡은 여러분들을 돈 빼가기 위한게 되어 있게 설정돼 있는 회사예요. 그러면 리타게팅을 꺼야지 돼요. 왜 꺼야 되냐면 SNS 채널의 내상품들이 다 노출이 되는 겁니다. 무작기로. 근데 여러분들 생각 해 보세요. 내가 쿠팡에서 광고를 내 상품을 검색하고 들어와도 판매가 될까 말까인데 무작기로 SNS에서 뿌려지는 광고가 여러분들 얼마나 효율이 있겠어요. 그죠? 그렇기 때문에이 리타게팅은 무조건 끄셔야 된다는 얘기예요. 안 그러면 광고비 빼먹습니다. 키워드 제외도 이것도 나중에 다시 말씀드릴게요. 예. 완료 누르면 끝납니다. 이렇게 쉽게 만들어 놨는데 왜 이렇게 쉽게 만들어 놨냐면 쿠팡 본사에서 제가 이제 같이 미팅하다가 얘기드린 건데 쿠팡이 20% 정도 되시는 분들이 광고를 운영을 안 한대요. 처음에 이제 상품 등록해서 이제 셀러가 초보되시는 분들이 상품만 등록되면 다 판매가 되실죠. 그리고 신나게 등록하셨는데 광고 운영을 어떻게 하시는지 모르는 거야. 그러니까 이제 운영을 안 하시니까 쿠팡 본사 입장에서 어떻습니까? 여러분들 돈 빼가야 되는데 운영을 안 하니까 광고비를 안 쓰니까 왜냐면 판매 잘돼서 스스로도 빼먹어야 되는데 그래서 이제 세팅을 만든게 광고 AI 광고라는 거예요. 오노프만 할 수 있게끔. 근데 AI 광고는 이렇게 쉽게 할 수 있는 반면에 여러분들이 개별 상품을 판단하실 때는 어려운 광고예요. 개별 상품을 판단할 수가 없어요. 전체를 통으로 다 돌리기 때문에. 그래서 AI 광고는 저는 이게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효율이 그렇게 생각보다 좋지 않아요. AI 광고를 온하고 오하는데 그것도 전략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서 제가 위탁 판매를 하는 것도 일부 있거든요. 위탁 판매하는 상품이라든지 뭐가 잘 팔지 몰라요. 그럴 때는 AI 간교로 켜 놓고 계속 몇 번 봐야 돼요. 상품이 전체 상품이 운영이 될 거 아니에요. 거기에서 상위에서 광고비를 빼먹는 아이들을 유심히 보셔야 돼요. 자, 이제 두 번째 주력으로 하는 주력으로 우리가 보통 많이 세팅하는 하나의 상품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그 세팅법. 외출 차회적화 광고는 어떤 의미가 있냐면 하나의 상품군을 내가 광고를 운영하면서이 상품이 제대로 판매가 되는지 안 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에요. 광고 세팅법이에요. 그래서 매출 성장이 기본적으로 여러분들이 테스트를 어 세팅을 하셔야 됩니다. 매출 성장 들어가시면 되고요. 여기서 캠페인 예 뭐 그까 방충망이었나요? 방충망이라고 줬고 제가이 상품을 한다라고 볼게요. 자, 그다음에 자동운영 직접인형이 있었잖아요. 여기서 매출체적화요 광고로 하시면 됩니다. 매출 스타트는 이제 예산을 소진하면서 노출 쪽으로 보여지는데 효율이 굉장히 안 좋아요. 제가 해봤는데 하지 마세요. 그다음에 하루에 얼마를 사용할 거냐? 초보는 만 원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근데 추천 3만 원. 왜냐면 쿠팡에서 추천하는 건 광고를 24시간 충분히 돌려보면서 어이 상품에 대한 판매량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해서 원장 금액인 3만 원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 그다음에 목표 광고 수익률은 아까 얘기한 대로 내가 몇 %를 놓고 세팅을 할 것이냐 그거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주력 케어들어 갈 것이냐 아니면 서브 케어들어 갈 것이냐. 근데 첫 번째는 저는이 상품이 어떻게 될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첫 번째 세팅은 무조건 주력으로 가시는게 좋다라고 봅니다. 처음부터 서브 키워드로 가는 건 아니에요. 무조건 주력 키워드로 가서 테스트를 돌려보고 효율이 안 나올 때 서브 키워드로 가시는 거예요. 예. 그래서 처음 세팅은 350으로 놓는 겁니다. 근데 350으로 넣는데 광고가 운영이 제대로 안 돼요. 그럴 경우에는 300이든 250이든 낮춰야 되는 겁니다. 본인부담금 영원인 하니쿠폰 자동 적용되는 거 이거 내가 나 저한테 손해 보는 거 없으니까 그냥 해야죠. 예. 해야 되고 설정되는 거 리타게팅에 꽁꽁 숨겨져 있는 거 끄시고 그다음에 완료 누르시면 어 매출 최적화 광고 세팅은 끝나는 겁니다. 어 이렇게 세팅을 여러분들이 이제 하셨을 겁니다. 하셨는데 이제 하다 보면 생각만큼 광고가 운영이 제대로 안 되실 거예요. 그니까 여기까지 다들 어떻게해서든 다 하시는데 그래도 다들 힘들어 하시니까 그럼 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예. 우선은 이제 여러분들이 이제 광고를 운영하시면서 광고 보고서를 잘 보셔야 돼요. 어쨌든간에 우리가 키워드를 아까 채지를 통 채 GPT를 통해서 아이템 서칭을 키워드를 하나 빼냈고 그 키워드에서 연간 키워드를 또 빼내고 빼내서 우리가 이렇게 판매를 해 보겠다까지 온 거잖아요. 네. 그러면 그 거기서 불필요한 키워드는 제외를 해야 돼요. 불필요한 키워드라는 건 뭐냐면 나의 상품에 맞지 않는 상 키워드를 빼내야 됩니다. 그 얘기는 어 내 상품에 광고비만 먹는 광고비만 먹고 빠지는 아이들을 빼내셔야지 광고의 효율은 점진적으로 개선이 되는 거예요. 한 번에 잘되면 그거는 세팅을 잘못하신 거예요. 한 번에 잘되는 일은 없어요. 다 모든 거는 점진적으로 이렇게 서서히 그런 것들이 데이터들이 쌓여을 때 누적힘으로 바뀌는 거지. 그게 아니라고는 가정하에 제외 케워드 설정하는 방법 한번 알아볼게요. 중요합니다. 자, 광고 보고서 와서 보시고요. 예. 광고 보고서 상품을 하나 빼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광고 보고서 누르시면 매출 성장 광고 보고서 여기서 매출 성장 광고 보고서 빼시고 기간 설정은 내가 하고 싶은 기간일 설정 한 달에 빼셔도 되고요. 뭐 몇 주간 빼셔도 되는데 저는 한 달 데이터를 한번 봐 볼게요. 그다음에 합계 보시고 캠페인을 선택하세요. 여기서 저는 자 확인 누르신 다음에 보고서 만들기를 누르시면 오른쪽에 생성 중이라고 나고 생성 완료가 됐죠. 여기서 다운로드 하신 다음에 엑셀을 빼시면 돼요. 자, 쇼파패드에서 쇼퍼패드를 뺐습니다. 저는 요런 툴을 하나 만들어서 사용을 하고 있어요. 여기서 데이터를 첫 번째 그냥 컨트롤 C로 복사하시고요. 그다음에 제가 만든 광고 보고서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그냥 엑셀이에요. 여기다 그냥 붙여 넣기만 하면 돼요. 붙여 넣게 하시고 키워드 분석에 가셔서 실행 버튼 누르면 알아서 이렇게 그 소팅을 다 해 줍니다. 그래서 매크로 이제 제가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저는 자주 하니까 이걸 광고 보고서를 여러분들이 자주 하셔야 돼요. 상품이 별로 없으신 분들은 뭐 매일은 아니더라도 뭐 3일에 한번 이렇게 보셔야 될 거 같고 상품이 많으신 분들 또는 저 같은 경우도 1주 2주에 한 번씩은 주말에 한 번씩 빼내요이 작업을. 그러니까 자주 해야 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이걸 설정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제가 이렇게 매크로를 만든 거예요. 이 보고서도 나눔하겠습니다. 나눔하는 거는 댓글 고정창 확인하셔 가지고 받아가십시오. 받아가셔서 광고 좋게 하세요. 자, 실행 버튼을 누르고 사용법은 실행 버튼 누르시고 예, 여기서 이제 330% 저는 그냥 기준을 330% 잡았어요. 330% 이하인 키워들은 이렇게 녹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다음에 맨 위에 있는이 메뉴바은 두 번 클릭하면 그거대로 어, 정렬이 돼요. 그래서 광고비를 제가 많이 먹는 아이로 정렬를 한 걸 뽑 볼게요. 그렇게 봤더니 비검생 영역 아이가 80만 원을 썼어요. 근데 얘가 로아스가 196%예요. 네. 로아스가 아까 196% 200%면 제가 망하고 있다고 얘기했죠? 망한 겁니다. 이 상품 망해서 겨울에 완전 망한 상품이에요. 아 실제로도 거죠. 예. 예. 실제로 우리 또 뭐 보는 거죠. 실제로 하는 거죠. 자, 광고비 순으로 한번 보겠습니다. 비검생 영역에서 많이 돌았다는 얘기예요. 비검생 영역에서 여러분들의 광고 수익률이 안 좋았다라고 하면 이걸 보시고 여러분들이 해야 될 건 뭐냐면 수동 광고를 고민하셔야 됩니다. 검색은 내가 코팡창에서 키워드를 검색할 때 나오는 광고. 비검생 영역은 그렇게 해서 클릭하고 들어가서 남의 광고에 얹혀 사는 광고가 비검색 영역 광고예요. 근데 얹혀 사는 광고가 저는 광고비가 되게 많이 빠졌다라고 하는 거예요. 그 얘기는 수동 광고로이 설정법을 바꿔서 세팅을 해야 됩니다. 그건 이따가 다시 알려 드릴게요. 자, 여기서 보면 쇼파패드라고 되어 있는게 지금 0%예요. 이렇게 녹색으로 되어 있는데 녹색으로 되어 있는 아이들을 먼저 유심히 보는 거예요. 왜냐면 330% 이하만 녹색이라고 제가 설정을 해 놨기 때문에이 키워드가 보셔 가지고 네. 어, 내 상품과 적합한지 안 적합한지를 보고 빼낼 준비를 해야 됩니다. 예를 들어서 돌쇼파 패드가 저는 적합하지 않은 거 같아요. 그럼 그냥 빼내세요. 빼냈다가 나중에 복사해서 붙이면 되니까. 3인용 쇼파 매트. 어,이 키워드로 광고비만 빨아먹고 매출은 안 나왔지만. 네. 그니까 여기서 키워드를 너무 다양하게 긴가민가한 것까지 다 빼내면 광고가 운영이 제대로 안 됩니다. 그래서 확실한 것만 처음에는 빼내세요. 애매한 거는 빼면 안 됩니다. 그럼 광고 안 돌아요. 자, 그래서 여기서 봤을 때 저는 돌파 패드가 뭐 있냐? 돌 소파에 들어가는 패드인가 봐요. 그리고 90에 180인데 제 사이즈가 아니면 이것도 뺄 수가 있는 거예요. 이런 식으로. 예. 이렇게 돼서 어 녹색한으로 돼 있는 건 0%였으니까이 키워드에서 제가 빼낼 수 있는 것들만 이런 식으로 옆으로 빼낸다고 볼게요. 그래서요 세 가지를 제가 빼냈다라고 하면이 키워드를 복사하셔서 자 매출 최적화 들어가서 내가 아까 그 광고 보고서를 빼낸 제가 쇼퍼패드라고 하면 그 쇼퍼패드에 광고 매 광고 운영하고 있는 매출 최적화 광고로 들어갑니다. 맨 하단에 키워드 제외라고 아까 있었었죠. 그 부분에 들어가서 아까 복사한 키워드를 이런 식으로 복사하고 추가를 하는 겁니다. 이렇게 추가를 하시고 완료를 누르시면이 키워드에서는 다음부터 운영이 되지 않아요. 이런 식으로 광고의 키워드 나의 상품과 적합하지 않은 키워드를 계속 반복적으로 빼내셔야 돼요. 광고보를 주기적으로 보시고 그 작업을 꾸준히 하시면 이게 점진적으로 이렇게 광고 보고서가 좋아지는 거예요. 아까 제가 보여 드렸었다시피 소파드 같은 경우에는 비검생용에서 굉장히 로아스가 안 좋았잖아요. 그런 경우에는 수동 광고로 가서 설정을 다시 하는 거예요. 다시 설정하는데 설정하는 방법 알려 드릴게요. 예. 예. 광고 만들기 들어가시고요. 똑같이 들어가십니다. 그다음에 매출 성장 누르면 됩니다. 옆에 있는 신규고객 신규 구매 고객 인지도 상승은 브랜드하거나 뭔가 좀 노출돌를 높이기 위한 광고지 실질적으로 매출을 잘 안 나옵니다. 하지 마세요. 예. 자, 수동 상품 설정은 여기에서 상품을 내가 원하는 상품을 한 가지 고르십니다. 고르고 나서 자동 운영이 아닌 직접 입력으로 들어가십니다. 예. 직접 입력으로 들어가시는데 수능한 거에서는 근데 세 가지를 세팅하셔야 돼요. 네. 첫 번째는 예산은 동일하게 예산 설정했다라고 볼게요. 그냥 3만 원 추천 예산했다고 보고 첫 번째 세팅은 스마트 타게팅이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타게팅을 여기서는 그렇게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뭐냐면 AI 광고 같은 경우에는 온오프의 기능이 있었잖아요. 근데 수송 광고는 게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220% 같은 경우에는 맥스로 내가 제한 액찰가를 간다라는 의미는 생수라고 하면 생수 쪽에 주력 키워드도 가고 관련된 키워드 아까 쿠팡에서 봤던 연간 검색으로도 쭉 뿌려질 거예요. 상품이. 그거를 내가 최대로 하겠다라고 하는 거거든요. 220원을 보면. 근데 여기에서 보면 최소값이 100원이죠. 최소값이 100원이라는 얘기는 100원으로 미니멈 세팅을 해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이걸 켜면 꺼도 상관없어요. 근데 100원으로 놓고 하신다라고 하면이 노출도의 범위를 좁게 가져가는 거예요. 노출도의 범위를 적게 가져가고 뭐 예를 들어 200원을 넣은 180원을 넣은 그러면 내가 최대 입찰은 아니라 중간 정도의 입찰 단가로 게이지 같이 이렇게 뿌려진다라고 이해를 하시면 돼요. 그다음에 세팅하실 거는 키워드 제외인데 키워드 제외 여기서 설정 안 하고요. 키워드 추가가 있습니다. 수동 키워드를 간다. 수동 광고로 간다라는 얘기는 뭐냐면 내가 특정 키워드만 먹겠다라는 의미거든요. 자, 제가 여름 쇼파패드 쇼파패드라고 해서 두 가지를 한번 넣어 볼게요. 검색어를 딱 넣으면 어떻습니까? 입찰가가 달라지죠? 입찰가가 달라진다는 의미는 2580원인 쇼파패드라는이 키워드가 더 경장 강도가 세다라고 볼 수가 있는 거예요. 그럴 거잖아요, 여러분들. 이제 소비자들이 검색하는 거에 따라서 이게 보여지는 건데 소비자들이 숏파드를 검색할 때 여름이라고 붙이는 사람들이 더 적을 거잖아요. 그러니깐 쇼파패드가 광고에 입찰가가 더 센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그거 생각하셔야 돼요. 제가 아까 주력 키워드를 소파드로 했을 때 광고비가 로아스가 안 좋았단 말이에요. 그러면 이거 빼는 거예요. 이거를 빼고 1460원인 여름 소파드는 나는 무조건 내가 먹겠다. 라고 하면 내가 먹고 싶은 키워드만 입찰을 하는 겁니다. 그러면이 키워드에서만 광고가 돌아요. 아. 예. 그런 식으로 수송 관경에서 도는 겁니다. 근데 한 가지 제가 더 팁을 드릴게요. 오늘 너무 많이 푼 거 아니야? 이거 진짜. 예. 이거 다 유루강이에요. 한 가지 더 보면 자 보세요. 자 여름 쇼퍼패드라고 했죠? 여기서 나오는 여기에서 나오는 연간 검색어 있죠? 연관세고 복사하신 다음에 요게 다 넣으세요. 연간 키워드를 다 넣는 거예요. 다 넣고 저 같은 경우 어떻게 하냐면 입찰가 일괄경을 해서 100원으로 세팅합니다. 이게 100원 세팅법이에요. 100원으로 놓고 그다음에 내가 꼭 먹고 싶은 키워드 예를 들어서 여름용 쇼파패드가 280원이에요. 어이 정도 먹어 줘야죠. 가격 싸니까. 보통 1,000원 미만으로는 가와이 귀여워. 1,000원 정도면 그냥 쿠팡에서 광고 들리는 게서 귀여운 거예요. 이 정도는 내가 따라가 줘야죠. 뭐한 4억 그 정도 못 따라가겠습니까? 그러면서 인견 쇼파패드. 어, 제 쇼파패드가 인견의 재질 뭐 어떤 그런 형태는 아닌 거 같아서 일단 100원만 놓을게요. 그다음에 여름용 4인용 쇼파패드. 어, 이런 거 먹어 줘야죠. 150원. 4인0 쇼합 배도 안 가요. 이런 식으로 세팅을 하는 겁니다. 그게 100원 세팅법이고요 위에도 최소인 100원 세팅 스마트 타케팅 이런 식으로 돌아가면 최저로 세팅하면서 내가 입찰하고 싶은 키워드만 입찰해서 광고를 운영하겠다라는 얘기예요. 자, 이렇게 아까 첫 번째 스마트 타게팅 했고 두 번째 키워드 세팅했어요. 세 번째가 있죠. 세 번째. 마지막 세 번째는 뭐냐면 비검색 영역을 운영하시는 거예요. 우리가 그 보통 여러분들이 이제 광고 보고서 빼다 보면 보통의 통상 한 80% 이상이 비검생 영역에서 광고비를 많이 먹을 거예요. 근데 비검생 영역을 매출 최적화해서는 비검생 형력을 조절할 수가 없어요. 음. 근데 비검생 영역에서 내가 많이 먹는다라고 하면 수동 광고 세팅하셔서 비검생 영역에가 입찰가를 낮춰야 됩니다. 여기서 최소을 할 수 있는 입찰가를 100원을 넣는 거예요. 그러면 비금생 영력도 최대로 먹는 거를 줄이는 겁니다. 그래서 수동 관거는 100원 세팅법으로 가고 내가 먹고 싶은 키워드만 딱 입찰한다. 그렇게 하신 다음에 완료 누르시면 끝나게 되는 거. 이렇게 세팅을 하시면 광고의 효율이 좋아질 수밖에 없어요. 단 상품에 따라서 다릅니다. 갑자기 뭐 또 어떤 상품에 따라서 뭐 개판이다. 뭐 그러면 저한테 그러시면 안 돼요. 아, 그럼 이게 스마트 타게팅에서 100원 먹인 거랑 난사를 최소하겠다. 아, 100원으로난 최소하겠다는 얘기는 뭐냐면 어 처음 세팅할 때 이거 끄셔도 상관없어요. 아, 스마트 타게팅이나이 키워드는 둘 중에 하나만 들어가면 돼요. 근데 먼저 첫 번째 자동으로 광고를 돌리다 보니까 안 좋았어. 내가 난사했던게 기억이 안 좋았어. 아, 그래도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 키워드만 하면 조금 마음이 불안하니 난사도 좀 100원만 할까? 아, 최소로 할까?라고 라고 하는 세팅법이에요. 여러분들 수동 광고를 되게 어려워하시는 분도 많으시고 세팅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세요. 그래서 지금 제가 얘기한 대로 어 이해를 하시면 굉장히 다양한 광고 세팅법이 나옵니다. 예. 그거는 나중에 제가 나중에 다시 물어볼게요. 그다음에 비검색 영역도 난사를 최소화. 이 이 세팅법은 굉장히 뾰족하게 뾰족하게 내 상품에 맞는 상품으로 접근하겠다라고 하는 세팅법이에요. 그래서 이런 거랑 아까 매출 최적가에서 광고 보고서 운영하는 제외케어도 설정하는 거랑 그거를 골고로 섞어서 운영하는 거거든요. 광고는 그렇게 하시면 광고 효율이 안 좋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또 중요한 거는 아이템 소싱부터라고 말씀드렸어요. 아이템 소싱 그냥 아무거나 막꿔 좋으셔서 하시면 뒤에서 아무리 별짓해도 잘 안 돼요. 쿠팡에 이제 AI 로직이라든지 그런게 점점 고도화되면서 아이템인로 상품을 묶어요. 묶는다는 얘기는 오래 판매하기 쉽지 않다라는 얘기인 거죠. 쿠팡에서는. 그러다 보면 나만의 상품 또는 뭔가 변경을 하는 것도 좀 필요하다라는 얘기예요. 그렇게 할 경우에는 지재권이나 이런 것들이 상표권이나 아니면 디자인권들이 어 필수로 또 따라붙어야 되기 때문에 그렇게 판매하시는게 오히려 좀 더 많이 판매하시고 광고 효율이 좋게 하시는 방법이 아닐까? 지금 이제 요거는 제가 이제 등록되어에 있는 등록증인데요. 지금 요것만 있고 그다음에 이제 온라인에 뽑아 놓은 것도 몇 개 있는데 그래서 제가 13개인가 아마 있을 것 같아요. 그럼 창고 가서 한번 상품을 한번 보여 드릴까요? 요게 이제 오늘 나갈 물량들이에요. 이렇게 단품으로 나가는 것들은 네이버하고 쿠팡 윙도 하고 있거든요. 그렇게 판매가 되는 것들 택배 보내는 것들 하고 있고 로켓 크로스 나가는 거는 이제 날짜 맞춰 가지고 그냥 그렇게 나가고 있습니다. 한번 들어가 보시죠. 요런 거 이렇게 크로미, 시나모를 요런 상품군들이에요. 상품을 차별화시키는 거는 아이디어부터 그냥 시작되는 거지 꼭이 제가 이제이 펜을 처음 만들 때는요 모양이 없었어요. 이 펜을 고대로 공장해서 요렇게 나오는 타입인데 다른 분들은 보통 이제 그런 걸 3만 원에 팔고 있고 저는 여기에다가 아이들이 사용하는 상품으로 개발을 시킨 거죠. 그래서 캐릭터를 입혀서 판매를 하게 되면요 상품 같은 경우는 7만9,000원 8만 원 판매를 하고 있는 거죠. 아, 그니까 뭔가 이게 브랜딩이라는게 좀 막연한 느낌도 좀 있거든요. 그래서 좀 그런 분들은 좀 어떻게 브랜딩이라는 걸 좀 생각하면 좋을까요? 뭐 브랜딩을 꼭 아, 내가 어떤 상품을 개발해야 돼, 뭔가 없던 걸 만들어야 돼. 그런 건 우리 못 해요. 벤처 기업이나 하는 것들이에요. 그런 거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기존에 잘 판매되는 상품과 내가 어떤 장점을 가진 상품으로 만들까, 바꿀까 그런 것만 생각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표님 오늘 영상을 보고 아 나도 좀 광고 잘 열심히 해 봐야겠다. 그래서 좀 쿠팡에서 잘 팔아봐야겠다라고 하는 분들에게 좀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해 주신다면 그 요즘은 이제 쿠팡이 점점 이제 그 고도화가 되고 있어서 상품들을 모아니 많이 모아요. 모으다 보니까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는 올해가 저는 정점일 거 같아요. 더 싼 상품들도 많으니까. 그래서 꼭 여러분들이 나만의 상품 또는 그게 어 큰게 아닙니다. 그냥 브랜딩하라는 것도 크게 아니에요. 그냥 수량을 받고든지 아니면 구성을 받든지 아니면 색상을 바꾸든지 뭔가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하시는 거를 꼭 도전 한번 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윈들리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