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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주름 정리 핵심 비법과 4단계 방법으로 쉽게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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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커리큘럼 공개] 옷 주름, 이 영상 하나로 종결 가능!

마끼아또 Macciat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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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커리큘럼은 제가 실제로옷주름 강의를 할 때 실제로 사용하는 커리큘럼을 그대로여러분들에게 공개를 하려고 해요 네, 대출혈 서비스입니다 일단은요, 옷주름을 우리가공부하기 위해서는요 총 4단계가 필요합니다 일단 첫 번째 알아야 할 것은이론으로써 이 옷주름의 경향성을암기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옷주름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비슷비슷하다 이것은 모든 옷에적용되는 것은 아니고요 옷의 재질이라든지옷의 생김새에 따라서 조금씩 다릅니다 와이셔츠 형태의 옷이냐혹은 티셔츠냐에 따라서 약간씩은 옷주름의 경향성이 달라요 그것을 여러분들이 암기를 해두시면 대체로 내가 와이셔츠를 그리고자 하면 와이셔츠 안에서는똑같이 통용이 됩니다 예를 들면 방금 제가 얘기했던 이런 식으로 어느 정도형태가 정해져 있어요 거기서 약간 더 바리에이션을우리가 디자인적으로 만들 뿐이지 엄청 벗어나기는 굉장히 힘들단 말이죠 그래서 만약에 내가 티셔츠 형태의경향성을 다 암기할 수 있다면 티셔츠의 비슷한 형태를 그릴 때는 이 주름을 계속 다시또 쓸 수 있어요 또 쓰고 또 쓰고 또 쓸 수 있어요 이런식으로 어느 정도의 경향성을암기하기만 하면 여러분들이 다돌려 쓸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이것이 첫 번째여러분들이 옷주름 공부할 때 첫 번째 해야 되는 부분인데 그러면 경향성 암기는어떻게 하면 될까요? 많이 관찰하고 열심히 봐야겠죠 그래서 사실 이건 물량승부가 답입니다 티셔츠의 경향성을 알고 싶다고 하면 티셔츠만 골라가지고한 20개씩 그려보고 와이셔츠가 필요하다면와이셔츠 20개씩 그려보고 하지만 이렇게 단순하고뻔한 이야기를 할 거면 마끼아또가 아니죠여러분들한테 하나의 팁을 좀 드릴게요 이거를 물량승부를 한다고 하더라도생각보다 잘 안 외워집니다 왜? 우리는 항상 요점을알아야 되거든요 왜 이 주름이 생겼을까? 왜 이 주름은 항상이 형태에서 자주 생길까 그거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은 훨씬 더 빠르게 암기하고훨씬 더 빠르게 응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제가 그 방법에 대해서조금 말씀을 드릴게요 우선 조금 이론적인 얘기를조금 하도록 하죠 우리가 힘점에 대한이해가 있으면 돼요 힘점이라는 것이 그래서 뭐냐면요간단합니다 내가 손수건이 바닥에 떨어져 있었어요 여기서 이 부분을 내가 손가락으로잡아가지고 딱 들어올렸습니다 그러면 이게 모양이 어떻게 되죠? 여기서 이렇게 잡아당기는 힘이 있고 나머지가 이렇게 처져가지고이런 모양을 하고 있을 거예요 대충 유추가되는 면이 있죠, 그렇죠? 자, 그러면은요, 여기서힘점의 첫 번째 규칙이 나옵니다 첫 번째 규칙은요, 우리가 힘점이존재한다면 힘점과 중력의 힘 중력은 지금 여기가 아래가이쪽이 중력의 힘이죠 그렇죠? 힘점과 중력은 옷주름으로 연결된다이게 1번입니다 간단하죠? 그래서 그렇게 간단하게암기하시면 됩니다, 당연한 느낌으로 두 번째 규칙은요, 여기서 손수건을이번에는 양쪽에서 한번 들어볼 거예요 그러면은 여기서 이제두 번째 규칙이 나옵니다 자, 이거는요아까랑 똑같은 거예요 자, 힘점에서부터중력으로 떨어지는 힘 여전히 중력이 여기 있으니까요 참고로 중력과 바람은 플러스입니다 약간 이쪽으로 바람 불면약간 이쪽으로 쏠려서 떨어질 거다 뭐 이런 생각을 하라는 거죠 근데 여기서 이제다른 애가 하나 생겼죠 여기 보시면 이렇게움직이는 느낌의 주름이 추가로 생겼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자, 이것이 이제 두 번째 규칙입니다 힘점과 힘점이 주름으로연결된다는 사실이에요 그래서 힘점과 힘점을연결하는 주름이 첫 번째로 있었다가 그 외에 더 이상 의지할힘점이 없는 경우 그때는 중력을 향해서떨어지는 형태로 완결이 됩니다 이게 두 번째 규칙이에요간단하죠? 그래서 힘점이라는 것은말이 그렇다는 거지 진짜로 점의 형태는 아니어도 됩니다 이것도 조금 조심하시면 좋고요 자, 그다음에는요이런 경우도 한번 생각해 봅시다 만약에 그렇다면은요옷이 내 몸에 너무 꽉 꼈어요 내 팔을 아주 그냥 꽉꽉 조여요그러니까 어떻게 돼요? 나의 살이 이 옷을 뚫고 나가려고 아주 그냥 텅텅터져버릴 것 같이 뺑뺑해요 그런 경우에는 무슨 일이 생기냐면요 이 터져나가려는 힘들 있죠 이 힘이 바깥쪽으로 계속해서작용되고 있는 상태가 돼요 전체가 힘점인 상태가 됩니다무슨 얘기인지 알겠어요? 이 원통 전체가 힘점이 돼요 이런 경우 힘점으로가득 찬 상황의 경우에는 무차별적으로 서로를연결하는 형태로 발생합니다 빙글빙글 돌면서 방향성이모호한 형태로 발생합니다 이것이 세 번째 규칙입니다 힘점 안에서는 방향성이 없다 이것도 이해할 만하죠어떤 상황인지 네 번째 규칙은 바닥을 만났을 때 중력으로 인해서천이 떨어지고 있었지만 천이 떨어지는 순간에 바닥을 만나면 곳은 쌓이는 형태를 하게 됩니다 이때 쌓이는 형태도방향성이 마땅치 않습니다 랜덤하게 쌓입니다 그냥 뭔가 차곡차곡쌓이는 느낌만 있고 어떠한 방향성은없는 상태로 나타납니다 이것도 그냥 상식적으로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이렇게 총 네 가지 규칙이있다고 보시면 돼요 그래서 이 힘점에 대해서이해가 있으면 우리가 뭘 할 수 있냐면 다시 한 번 얘기했지만이 물량 승부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돼요 훨씬 더 주름이 왜 생기는지 알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더 빠르게 외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번 우리가 실제로 사진을보면서 한 번 인지를 해보도록 하죠 우리가 옷 중에서 항상 힘점으로존재하는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어깨예요 그러니까 우리가 몸을 웬만큼웅크리지 않는 이상은요 웅크려도 그렇지만 사실 이 부분은항상 중력에 반발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높은 확률로 공중에떠 있지 않는 이상은 이 어깨 부분은 힘점의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이제 힘점이 자주 되는 곳같은 경우에는 팔꿈치 같은 곳 대신 팔꿈치는 항상 그런 건 아니고 이렇게 손을 굽히고 있어서 팔꿈치가옷 안에서 튀어나올 것 같은 그런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중요해요 그럴 때도 여기가 튀어나오려는힘 때문에 힘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때 조금 주의해야 될 것은반대편 부분이에요 여기 반대편 부분도사실은 힘점이에요, 왜? 얘가 튀어나오려고 하는데얘는 버티고 있는 거예요 나 거기로 안 따라갈 거야작용 반작용이죠 이것도 걸쳐진 형태이기 때문에얘 또한 힘점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그래서 이런 것들을이제 알 수 있으면은 이 힘점과 힘점이 연결된다는규칙 한도 내에서 이런 주름이 생기는 이유를우리가 이해할 수 있죠 지금 이쪽 옷의 이 부분은 자기 무게 때문에나 안 따라가 하고 버티고 있죠 그러다 보니까단추를 중심으로 해 가지고 이쪽으로 이제 끌려다니는주름이 나타나는데 재미있는 건 이렇게 중간에재단해 가지고 봉제한 부분이 있으면은 여기로 바로 생긴다기보다는일단 한 번 여기가 이 소매 자체가 잡아당겨졌다가 그 소매가 다시 옷을 잡아당겨 가지고 2단의 형태로주름이 생기는 경우가 꽤 있어요 그래서 이제 이런 모양새로나타난 거죠, 그 외 보면은요 이 부분은 그냥 떨어지고 있는 주름이에요 이 부분도 그냥 쌓이는 주름입니다이것이 쌓이는 형태인데요 이게 밑으로 이렇게 떨어지면서토닥토닥 쌓이는 그리고 다시 한번 여기는이제 이 부분이 당겨졌기 때문에 겨드랑이 쪽과 여기 소매 부분을잡아당기고 있기 때문에 여기 소매 부분과 이쪽을 연결하는 이런 힘점과 힘점을연결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죠 이런 식으로 해석을 하면 어때요? 내가 이 주름이왜 생기는지를 알 수 있게 돼요 이 과정을 여러 번 거칠수록여러분들이 주름이 그냥 있구나가 아니고왜 생겼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면 응용하기가 굉장히 쉬워져요 그래서 여러분들이대충 이게 뭔지는 알았어요 완벽하게 마스터하지는못한다고 할지언정 어느 정도 저런 느낌이구나 옷의 주름이라는 것이 이 정도로 나온다는 것을파악했다고 하면 이제 우리가 레벨 2로넘어갈 수 있게 됩니다 레벨 2로 넘어가면입체감을 잡는 거예요 덩어리감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이것은 아까 제가 얘기했던 대로 이제부터는 기본기의 영역에들어가기 시작해요 이 위에 거는 그냥 외우려면외우는데 내가 기본기가 없어도 이제부터는 여러분들이입체감, 덩어리감이 기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사람은여기를 뚫고 못 지나갑니다 이거는 여러분들이 캐릭터를많이 그려본다든지 해가지고 어느 정도 내가덩어리감을 가지셔야 돼요 여기서도 이 덩어리감을 이용을 해서옷주름을 외우시면 됩니다, 결국에는 여러분 모작 되게 많이 해봤죠?옷주름 모작 근데 해보신 분들은 알아요 모작을 하면 일단 비슷하게 나오거든요 그 순간만 되게 잘 그려져일단은 보고 그렸으니까 그래서 그거를내 그림에다 옮기려고 하면 하나도 도움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게 덩어리감으로 해석하지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은공부 방법이 잘못되어 있는 거예요 그래서 이거를 해결하셔야 돼요 이런 사진을내가 모작을 한다고 해봅시다 대표적으로 잘못된 옷주름모작 방법이 총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선으로 모작한다 예를 들면 선 모작할 때이렇게 그리는 걸 얘기하는 거예요 보이는 선대로 이렇게 그리는 거 있죠이거 안 됩니다 왜 안 되냐면 대충실루엣 그릴 땐 괜찮은데요 이렇게 해보신 분들은 알아요 이거는 어떻게 그릴 거예요?이렇게 할 거면 가끔 이거 이렇게 그리시는 분들이렇게 그려놓더라고요 나름대로 선으로 그린답시고이렇게 그렸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강한 주름만표현할 수 있고 나머지를 모작할 수 없기 때문에 이 형태를 결국에는 이해하지 못하고넘어가는 불상사가 생기게 됩니다 그럼 두 번째, 면으로모작하시는 분도 있어요 면으로 모작하시면 안 됩니다 여기서 아마'선 모작하지 마세요'라는 말 듣고 그러면 난 면으로 모작하는데그게 정답이겠구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분명 여기 있다 면으로 모작하면 안 됩니다 면으로 모작하는 게 어떤 거냐면요 이런 식으로 모작하시는 분들 있죠 면으로 모작하면 다행히도모작 퀄리티 자체는 좋습니다 아까 제가 얘기한 대로면으로 모작하면 이게 베끼는 순간에는 잘 그려져요 이걸 다시 자기 그림으로 적용할 때적용이 하나도 안 돼요 왜 그러냐면이 그림자가 그래서 왜 여기가 여기가 중간에왜 이렇게 꺾여 있었는지 왜 가슴 그림자가 이렇게 생겼는지는여전히 이해가 안 됐거든요 그래서 면모작은 근본적으로 내가지금 뭘 그리고 있는지 모르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면모작도 하시면 안 됩니다 그럼 뭘 해야 돼요? 그렇죠? 정답은 덩어리 모작을 해야 됩니다 빛과 어둠을 보고 있지 마세요 여러분들이 사실 이게면모작 하시는 분들은 빛 혹은 어둠을보고 있는 거예요, 그렇죠? 그중에서도 어둠을그리고 있는 방법으로 그리는 거예요 근데 이제 덩어리를 보는 방법은요 빛과 그림자를 한 세트로 보는 겁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 약간 이런 식으로튀어나와 있는 물체가 있다고 하면 왼쪽에서 빛이 와요그러면 어떻게 돼요? 이건 그림자가 이렇게 져요, 그렇죠? 빛을 받았다는 전제 하에 모든 덩어리는 빛과 그림자를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빛과 그림자를 가지고 있는덩어리 자체를 읽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야지 여러분들이이것을 이해할 수 있게 돼요 이 빛 같은 경우에는 빛이 지금오른쪽에서 오고 있어요, 이쪽 빛이 자세히 보시면 여기 부분에이 주름 있죠 이 주름은 얘 혼자가 아니에요 얘는 얘와 세트의 덩어리가 있어요이 부분이죠 여기서부터 여기까지의 덩어리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빛이 이쪽에서 왔을 때 얘는 그림자가 여기에 있는 거예요 그러면 이 그림자는 누구 거죠? 모든 그림자에는 주인이 된덩어리가 있습니다 이 덩어리가 이 그림자의 주인이네요 그래서 이 덩어리는 마찬가지로빛과 그림자를 동시에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여기까지가 이렇게 또 덩어리고 여기도 덩어리가 있기 때문에또 그림자고 여기도 마찬가지로이 그림자가 왜 있나요? 얘 거예요, 여기 덩어리 하나 있죠? 이 덩어리를 보면여기서 여기가 그림자가 이 덩어리가 이렇게 튀어나왔기 때문에 그림자가 존재하는구나 모든 그림자의 덩어리 소속을계속 읽고 있어야 됩니다 아까 제가 가슴줄 얘기했죠 이거 대체 뭐하는 모양이야?이거 왜 이렇게 생겼어요? 네, 이제는 이해할 수 있어요자, 봐봐요 여기가 이 그림자는 누구 거예요? 이 덩어리의 그림자예요 이 덩어리는 약간 암묵적으로가슴이 튀어나옴으로써 생긴 산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 산의 그림자가이렇게 생겨있는 거예요 이런 식으로 지금 이쪽 가슴도마찬가지로 이렇게 생겼잖아요 그러면 이 그림자는왜 이렇게 생겼죠? 여기까지가 한 덩어리예요 그래서 이 덩어리에 대한그림자가 이렇게 잡힌 거예요 여기가 앞으로 튀어나와 있으니까요 빛이 이쪽에서 오고 있고얘가 앞으로 튀어나왔으면 튀어나온 만큼의 그림자를그려주면 되는 거예요 이게 덩어리로 이해하는 방법이에요 그래서 그런 느낌으로 해석하며모작을 하셔야 됩니다 레벨 3는 디자인감이에요 이 디자인이라는 것은 뭐냐면 여러분들이 얘기를 들었을 때 옷 디자인을 하는 소린가라고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고요 그거는 영역이 다르고옷주름이 아니잖아요 제가 얘기하는 거는 감각적인의미에서의 디자인이에요, 면적감 조절 그러니까 이걸 조금 더 간단한표현으로 얘기하자면 이런 거에요 여러분 사진을 보고 모작을 해서내 캐릭터를 그렸다고 쳐봐요 근데 그거 생각보다 되게 안 이뻐요 왜냐하면 옷 주름이라는 건 사실막 생기는 거거든요, 되게 랜덤하게 생기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것이 운 좋게예쁜 주름인지 안 예쁜 주름인지 그것은 좀 랜덤하게 나타나는 거에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운 좋게좋은 레퍼런스를 구했다면 굉장히 옷주름이 당연히 이쁘게나오겠지만 대부분은 안 예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이걸 보면서모작을 하는 과정에서 그냥 있는 그대로모작하는 것이 아니고 이제부터는 옷주름의 면적 그리고 패턴감을조절하면서 그릴 수 있어야 됩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이제 그림을그리면 생각보다는 별로라는 거죠 그래서 이제 이걸 보면서 내가이 각을 좀 나눌 수 있어야 돼요 만약에 이걸 레퍼런스로 해서실제로 내가 내가 실제로 그림을 그릴 때는전체 흐름을 먼저 그린 후에 일정한 패턴을 대략적으로 그려놓습니다 패턴을 그려놓는 과정 안에서이 옷주름의 면 디자인을 해야 돼요 이걸 이제 면 나누기 기법을사용하기도 하고 간격을 읽으면서 어느 부분은조금 더 좁게 그린다든지 어느 부분은 조금 더넓게 그린다든지 하는 그런 디자인을 최대한응용하면서 나갑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해주시면 조금 더 모양새가 다르게 나오죠 이것이 디자인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이 세 번째 레벨 3는 똑같은 옷 주름을 그려도더 예쁘게 그리는 능력이라고 간추려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 네 번째는구조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것은 이제 옷 자체를 이제는이해하고 그린다는 거예요 왜냐하면 옷이 워낙에다양한 디테일들이 있거든요 특히 이제 정장 같은 것들 다구조를 알고 그리시는 분들도 있고 모르고 그리는 분들도 많잖아요 생각보다 옷 주름은 그릴 줄 아는데 옷의 구조를이해 못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제일 대표적인 게 카라 제대로못 그리시는 분들 되게 많죠 목 카라를 그리는 것도규칙이 있거든요 약간 형태에 규칙이있다는 거죠, 내 말은 이것이 구조 이해예요 한 3단계쯤 되면 이제 웬만한 옷은다 그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진짜로 옷 자체에 대한이해가 필요해지는 시점이 옵니다 그것이 네 번째요 그래서 이 얘기를 들은 과정에서 아마 여러분들이 스스로 좀감지가 될 거예요 나는 일단 이것부터 해야 되겠구나 나는 이미 어느 정도이게 되어 있구나 다음부터는 이런 거에 좀신경 써야겠다, 이런 것들이 듣는 과정에서 조금해결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옷주름 공부는 거의인체 공부랑 거의 비슷하게 생각보다 손을 많이 타야 됩니다 여러분이 신경을 많이 써줘야지만나아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욕심이 있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이 커리큘럼은 제가 사용하는 옷주름 강의 내용을 공개하는 거예요.

2. 옷주름 공부는 총 4단계로 나뉘어요.

3. 첫 번째는 옷주름의 이론, 즉 경향성을 암기하는 거예요.

4. 옷주름은 비슷한 패턴이 많아서 암기하면 활용이 쉬워요.

5. 관찰과 반복 연습이 중요하지만, 핵심은 왜 그런 주름이 생기는지 이해하는 거예요.

6. 힘점 개념을 이해하면 주름의 생성 원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7. 힘점과 중력, 그리고 힘점과 힘점이 연결된다는 규칙이 있어요.

8. 옷이 꽉 끼거나 늘어날 때 힘점이 생기고, 이 규칙을 알면 주름을 예측할 수 있어요.

9. 옷이 바닥에 떨어지면 쌓이거나 랜덤하게 쌓이는 주름이 생겨요.

10. 힘점 위치는 어깨, 팔꿈치, 또는 옷이 늘어나거나 버티는 곳이에요.

11. 주름이 왜 생기는지, 어떤 힘이 작용하는지 알면 이해가 쉬워져요.

12. 옷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해요.

13. 옷의 디테일과 구조를 알면 더 자연스럽고 정확한 그림이 가능해요.

14. 옷주름은 인체 공부처럼 손을 많이 써야 실력이 늘어요.

15. 장기적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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