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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썸네일 기본 원칙 (34강) [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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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본 강의는 클래스101에 유료로 공개되었던 유튜브시작 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 클래스101과의 계약해지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수강이 중단되었으며, 끝까지 수강하지 못한 수강생들의 문의가 지속되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본 강의와 서비스는 정보만을 제공할 뿐, 원저작물의 창작성 있는 표현의 표절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이 시점 이후로 이 영상을 시청하는 행위는 위 사항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튜브시작하는방법 #유튜브시작 #유튜브키우는법 #유튜브하는법 ● 강의 자료 다운 받기 https://zrr.kr/dieP ● 3년 만에 유튜브 수익 40억 인증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273Ud3_sccg&t=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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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지금까지 우리가 어떤 걸 살펴봤었죠 자 유튜브 요소 4가지 있습니다 들어오기 계속 보게 하기 다시 오게 하기 수익화하기 수익화하기에는 옵션이라 그랬어요 수익화 안 하는 분들이 있으니까 근데 유튜브 하는데 필수 요소는 3가지입니다 그죠 그 중에서 첫 번째 들어오게 하기에 대한 것을 우리가 하고 있습니다 그죠 그 다음에 우리가이 앞에 들어오게 하기 중에 제목 주제에 대한 것을 끝냈고요 그 다음에 썸네일에도 넘어왔어요이 썸네일을 다섯 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 중에 우리가 첫 번째를 하고 있는 거예요 그죠 5가지로 어떻게 나눠져 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지난 강의에 했던 겁니다 5가지죠 첫 번째 자료조사 두 번째 이미지와 텍스트 중 무게중심 찾기 세 번째 어떤 범주인지 확인하기네 번째 썸네일 업그레이드 5번째 그 업그레이드 아 간단해요 그렇죠 말은 간단해요 그럼 이제 첫 번째 자료조사가 완성됐잖아요 그러면이 다섯 가지 프로세스 중에 이제 4개가 남았죠이 4개의 프로세스 하기 전에 우리가 기본으로 챙겨야 돼 썸네일에 대한 기본값 여러분들의 토대 썸네일은 이것은 알고 해야 된다는 것을 지금 정리를 할 거예요 여러분들이 이것조차 모르고 썸네일을이 4가지를 한다 앞으로 자료조사는 우리가 16단계에 걸쳐서 했으니까 나머지 4개 단계를 진행을 한다 이것은 어불성설입니다 그래서이 4가지에 대해서 우리가 기본 원칙 1단계로 여러분들에게 기본 원칙에 대한 것을 바로 토대를 단단하게 닦을 거예요이 토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거는 여러분들이 그냥 알아야 돼요 썸네일 하면 그냥 기본적으로 알아야 돼요 우리 앞에 16단계 하기 전에 지금 여러분들 필수지식으로 뭐 있죠 그 알고리즘에 대한 거 이제 다 알잖아요 이게 홈 화면을 노리는 건지 뭔지 무엇이든지 이제 다 알잖아요 우리 탐색 유입입니다 뭔 소린지 다 알잖아요 검색입니다 추천 유입입니다 알림입니다 구독자 들면 어떤 효과 있습니다 다 알잖아요 이제 그죠 클릭률이 뭔지 시청 지속 시간 먼지 이제 여러분들 다 알잖아요 그런 것처럼 썸네일 들어간다고 하면 이거는 다 알아야 된다는 얘기예요 이거는 다 알아야지 여러분들이랑 저랑 같이 이제 똑같은 높이에서 똑같은 언어로 대화가 되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것에 대한 토대에 대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할 거예요 자 썸네일 기본 원칙 첫 번째입니다 1단계에요 오늘 썸네일 기본 즉 첫 번째 썸네일을 한 번에 3개 만드세요 한 번에 3개 섬네일 하나 올라가는데 왜 세 개나 만들지 자 썸네일 3개 어디다 쓰는지 얘기해 드릴게요 자 이거 썸네일 3개 만드는 거예요 썸네일 3개 만드는 건데 섬네일 세 개 만드는 방법도 알려드릴 거예요 왜냐면 우리가 이런게 있어요 텍스트와 이미지에 대한 무게중심에 대해서 얘기를 하죠 근데 어떤게 더 중요한지 모를 때 있어요 아 너무 헷갈려 이럴 때 있어요 그럴 때 어떻게 한다 두 개 만들어요 그리고 우리가 어떤 범주에 대해서 헷갈릴 때 있어요 그럴 때 어떻게 해요 하나 더 만들어요 그러면 우리가 헷갈릴 때 하나씩 하고 내가 답을 가진 거 하나 첫 번째 답이라고 생각했던 거 하나 있고 이미지 텍스트 중에 헷갈렸던 거 하나 있고 그다음 범주에 대해서 헷갈릴 거 하나 있잖아요 근데 대부분의 경우가요 처음 만들었던 거 내가 충분히 자료 조사를 하고 하잖아요 그럼 처음에 만들었던게 정답이에요 근데 아닌 경우에 바꿔서 잘 될 때가 있어요 그래서 최소 미니멈 3개에요 미니멈이 세계입니다 미니멈 3개에요 더 많이 저는 썸네일 열 몇 개 만든 적이 있어요 10 몇 개가 넘게 만든 적도 있습니다 근데 미니멈이 세 개라는 거예요 그걸 어떻게 하냐 업로드를 하게 되면 성과가 나옵니다 업로드 성과 추적해 가지고 10분에 한 번씩만 바꾸는 거예요 그래서 첫 번째 바꾸고 이렇게 너무 저조한 거예요 그래서 한번 바꿨어요 그랬더니 빵 올라갔죠 근데 더 욕심을 부리고 싶은 거예요 그래서 한번 더 바꿨더니 그냥 팍 꺾인 거예요 그래서 다시 세 번째 걸로 좀 바꿔서 사실 이때 안 바꿔도 되는데 첫 번째 걸로 바꿨을 때 그러고 나서 한번 더 바꿨는데 더 공부도박질 치니까 마지막에 어떻게 했냐 첫 번째 했던 거 그냥 올린 거예요 중요한 유입까지 좀 끌고 올려고 왜냐면 저희 주력층이 40대 여성이었는데 40대 여성들 타겟으로 봤을 때 풍수인테리어가 뜨고 있다는 걸 알고 있어서 그것을 기기 사이즈에 맞춰서 좀 끌어들여 보려 놓고 시도를 한 거예요 근데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거 같은 경우는 사실 여러분들이 유튜브를 엄청 해야지 엄청 해야지이 정도까지 감이 생기는 건데 그거는 중요한게 아니라 지금 무슨 얘기를 하냐면 작게 보면 어때요 작게 보면 이미지가 인지가 안 돼요 근데 우리가 어떤 환경에서는 작게 볼 때가 있어요 썸네일을 썸네일이 작게 보일 때가 있다는 거예요 중요한 건 그리고 썸네일이 크게 보일 때가 있다는 거예요 그럼 작게 보일 때는 어떤게 유리한지 크게 보일 때는 어떤 걸로 유입할지 이거에 대해서 우리가 인지가 있어야 된다는 거죠 그죠 그래서 썸네일 만들고 나서는 축소해서도 한번 보고 키워서도 한번 보고 이렇게 해야 돼요 다양한 크기로 조정하면서 작아질수록 잘 보이는 것과 커질수록 잘 보이는 것을 내가 구별할 수 있어야 된다 그 다음에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 있어도 유인할 수 있는 썸네일 상태를 유지해야 된다 많은 분들이 썸네일 할 때 아주 기초인데요 내가 여기다가 어떤 글씨를 넣었는데 안 보여요 눈이 아무리 좋아도 볼 수가 없어 최소 픽셀 크기보다 글자 크기가 더 작기 때문에 이것을 내가 인지가 안 된단 말이에요 그런 썸네일은 만드나 많아요 그런 글씨는 너무나 많아요 그냥 정보량만 추가돼요 우리가 유튜브 볼 때 깊게 생각한다 그랬어요 생각 안 한다 그랬어요 깊게 생각 안 합니다 그럼 정보량이 많아지게 되면 썸네일에는 정보량이 많으면 안 돼요 썸네일은 명확하게 한 가지 메시지를 줘야 됩니다 썸네일은 정보량이 많으면 안 돼요 만약에 많은 정보가 필요하잖아요 정보량을 늘려야 된다면 제목에다 쓰세요 아시겠죠 자 우리가 제목에 있는 것을 더 확장하고 일반화해서 한 단어로 뽑거나 아니면 완전히 진짜 베스트는 이미지만으로 표현할 수 있으면 최고의 썸네일입니다 그렇죠 그렇게 해서 우리가 다양한 크기로 조정하면서 작아도 잘 보이도록 커도 잘 보이도록 그렇게 우리가 준비를 해야 된다 썸네일 만들 때 줄여 보는 거 무조건 해야 됩니다 자 이럴 거예요 썸네일 만들 때 줄여 보는 건 이제 더 언급 안 할 거예요 썸네일 만들 때 왜 줄여 봐야 돼요 언급 안 할 거예요 그 다음에 우리 어떤 거죠 노출 위치에 따라서 달라진 요소가 있다 뭔 얘기예요 검색하게 되면 우리 여기 가려지잖아요 6분 10초 때문에 우리 손 있는데 가려지죠 근데 중요한 메시지가 여기 있으면 되겠어요 안 되겠어요 안 될 거 아니에요 그죠 그 다음에 우리가 추천 영상으로 늦춰 추천 영상으로 들어갔을 때 어디가 가려져요 위가 시꺼매져요 위에 시꺼매져요 안식검해져요 위치까매지잖아요 그래서 여기에 이거 옛날에 저 뭐 아기 상어에다가 상어에다 뭐 어쩌고 넣은 거 이거 안 보이잖아요 잘 그죠 이만큼이 안 보입니다 시꺼매집니다 그 다음에 어때요 우리가 재생목록에다 모아서 볼 때 있죠 재생 목록에 넣게 되면 보여요 안 보여요 이쪽에 있는 글씨는 보이죠 근데 여기 안 보인단 말이에요 그죠 그래서 재생 목록에 넣었을 때는 요렇게 요렇게 요렇게 요렇게 보여서 이쪽에 중요한 내용이 들어가야 돼요 그죠 그 다음에 중요한 건 우리가 카톡 공유 같은 경우가 제일 많이 되는 공유에요 카톡으로 공유될 때 단톡방에 공유될 때 어디가 짤려요 썸네 밑에 부분이 잘려요 그죠이 썸네일이 이분이 여기에 시계 계급도라고 썼겠죠 이거 이렇게 가려서 했겠어요 아니란 말이에요 그죠 그러니까 공유하게 되면 어디가 잘린다 밑에가 짤린다 자 다시 밑에 종에 여기 시계 때문에 잘리죠 그 다음에 여기 추천 영상 이름을 위에 짤리죠 재생 목록에 되면 이쪽 잘리죠 공유하게 되면 아래 짤립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되냐 이렇게 해야 된다 보세요 그냥 보고 외우세요 재생 목록에서 짤립니다 핵심 영역은 어디다 여기 왼쪽 중앙이 핵심 영역이다 왼쪽 중앙 나머지 좀 약간 서브 영역은 여기에요 재생 목록이 추천 영상도 추천 유입할 때 하고 공유의 외부 유입할 때 하고 시간 표기는 무조건 되는 거고 재생목록 같은 경우 쓰는 사람이 있고 안 쓴 사람 있잖아요 그래서 재생 목록 쪽이 그나마 나은 거고이 위 아래는 우리가 자르고 썸네일 만든다고 생각해야 돼요 위아래는 자르고 썸네일 만든다고 생각해야 된다 그 다음에 시간표기되는 거 잘 피해야 되고 그래서 핵심 영역이 어디다 여기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이 핵심 영역이다이 정도는요 그냥 기본이에요 그 다음에 뭐다 마지막으로 하나 알려드릴게요 디자인 갈무리라는 건데 디자인 하지 말라는 거예요 할 줄 모르면 하지 말라는 얘기예요 자 볼게요 이게 이렇게 크게 보니까 클레오파트라가 살아간 과일 유기농 무화과 효능 및 칼로리 알레르기 정보라고 이게 이만하게 보니까 보이지 이거를 줄이면 이거 안 보인단 얘기예요 근데이 어른 장똥얼뱅이라는 분은 그냥 썼어요 이걸 디자인 안 했죠 그죠 디자인을 안 하고 차라리 그냥이 무화과 이미지만 있으면 훨씬 나았을 거예요 조회수가 3회에요 이건 디자인을 안 했는데 조회수 59만입니다 중요한 거는요 여러분들이 디자인을 할 줄 모르면 안 넣는게 디자인이라는 거예요 디자인을 이분 같은 경우는 디자인에 저주에 걸렸어 이분 디자인 잘하는 분인 거 같아요 봤을 때 이렇게 선 쭉쭉 넣고 뭐 이렇게 하는 거 디자인이죠 근데 문제는 이런 것이 보여질 때 보여질 때 이렇게 작아지면 작아지면 안 보인다는 거예요 작아지면 클레오파트라가 사랑한 과일이 이게 안 보인다는 거예요 그죠 유기농 무화과도 안 보인다는 거예요 효능 및 칼로리 알레르기 정보도 여기다 넣을 필요 없다는 거예요 그냥 이거를 제목에다 넣고 여기에는이 무화과만 예쁘게 찍는게 훨씬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는 겁니다 썸네일에다가 반드시 텍스트를 넣어야 되는 거 아니에요 반대로 썸네일에다가 반드시 이미지를 넣어야 되는 것도 아니에요 그죠 이전 영상에서 제가 한번 보여드렸었는데 자 다시 한번가 볼게요 이미지와 텍스트 무게중심 편으로 한번 가볼게요 여기 보면은 여기에 이미지가 의미가 있나요 의미가 있나요 의미가 없어요 그렇죠 의미가 없는 이미지입니다 저분이 유명한 분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제가 말하는 건 저 이미지만 봤을 때를 얘기를 하는 겁니다 그죠 무엇이 중요한지를 우리가 알아야 돼요 무엇이 중요한지를 유튜브는 뭐다 못하는 거라도 해보는게 아니라 못하는 걸 숨기고 최대한 잘하는게 내가 100가지 중에 한 가지라면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 유튜브예요 못하는 걸 제거하는 싸움이다 못하는 거라도 이것저것 이것저것 다 때려 넣는게 그게 아니다 나 BGM 잘 선정할 줄 모르는데 BGM 넣는 거 유튜브가 아니다 구색 맞춤이라는게 필요 없는 것이 유튜브다 이것을 다시 한번 강조를 드립니다 자 1단계 썸네일 기본 원칙에 대해서 지금 살펴봤어요 썸네일 기본 원칙 마지막으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썸네일 고르는 방법 썸네일 디벨롭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지금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제가 제목보다 썸네일이 조금 약합니다 왜냐면 제가 정보성 채널을 많이 하다 보니까이 이렇게 비주얼적으로 하는 거예요 되게 약해요 그렇지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이론화 시켰습니다 제가 여러분들 너무 좋은 소식은 제가 그런 감각이 떨어져요 비주얼에 대한 감각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것을 로직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그 로직 신입사원을 교육하는 로직 그 로직을 여러분들에게 주입을 할 거고요 여러분들이 앞에서 했던 제목을 고르는 방식으로 썸네일을 디벨롭 하면 됩니다 아 그리고 그걸로 넘어가기 전에 오늘 그 기본 원칙에 대해서 한번 더 살펴보고 갈게요 마지막으로 기본 원칙 1단계 썸네일 한번에 세계 제작한다 왜 그런지는 아까 들었었죠 두 번째 최적 배치랑 구성을 살펴본다 다양한 크기 줄여본다 그 다음에 노출 위치에 따라서 가려지는 요소들을 감안한다 그거 감안해서 정리하면 뭐다 여기에 빨간색이다 그 다음에 디자인 갈무리를 해야 된다 디자인 갈무리 내용 한번 볼게요 이거 내용을 안 봤었네요 썸네일 이미지 문장이 잘 보이는데 모든 노력을 다한다 잘 보여야 돼요 안 보이면 필요가 없습니다 그 다음에 글자를 쓸 때는 글자 자간을 줄이면 더 세련되게 보인다 그다음에 못하는 디자인은 아예 넣지 마세요 그래서 아예 디자인을 안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자 장돌뱅이님 한번 들어가 볼게요 장돌뱅이님이 이거 59만에 나왔죠 장돌뱅이님 37만입니다 그런데 보면은 자 화분에다가 최소 풍성하게 이렇게 디자인하면 장돌뱅이님도 답이 없다는 거예요 참에 있으면 무조건 만드세요 이렇게 하면은 그죠 보면 오히려 안 들어갔던 거 조회수 279만 171만 111만 114만 이거 같은 경우도 사실 이것 때문에 아니라 이게 잘 안 보이잖아요 그냥 없는 거 없는 셈 치면 되죠 한식 할머니가 알려주신 고추장아찌 황금 그죠 위에 썸네일 없는게 잘 돼 썸네일 없는게 너무 충격적이지 않아요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제 최신순으로 보게 되면은 최신 순으로 보게 되면 5000에 2만회 1.

7만에 23만에 이렇게 있지만 그죠 7천에 7천에 8천에 이런 상황이라는 거죠 여러분들이 어떤 거에다가 내가 노력을 한다 그래서 좋은게 아니라는 거예요 노력을 안 해도 되는 거는 안 하는게 낫다 이거에 대해서 좀 알게 되면은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하여튼 지금까지 좀 봐주셔서 감사하고요 다음 강의부터는 썸네일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 한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 가시죠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유튜브 성공을 위해 네 가지 요소가 있어요.

2. 그중 필수는 들어오게 하기, 다시 오게 하기, 수익화입니다.

3. 오늘은 특히 들어오게 하기와 썸네일에 대해 이야기할게요.

4. 썸네일은 다섯 단계로 나눠서 준비해야 해요.

5. 자료조사가 가장 먼저 끝나면, 나머지 네 단계가 남아요.

6. 썸네일의 기본값과 원칙을 꼭 알아야 해요.

7. 알고리즘과 유입 방법도 이미 다 알고 있겠죠?

8. 썸네일은 작게 봐도 잘 보여야 하고, 크게 봐도 선명해야 해요.

9. 다양한 크기로 줄여서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10. 썸네일은 한 가지 메시지에 집중해야 하고, 정보량은 적게!

11. 제목에 내용을 확장하거나 이미지만으로 표현하는 것도 좋아요.

12. 노출 위치에 따라 썸네일이 가려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13. 추천 영상, 재생목록, 공유 시 보여지는 부분도 고려해야 해요.

14. 핵심 영역은 왼쪽 중앙, 주변은 서브 영역으로 생각하세요.

15. 디자인은 꼭 필요할 때만 하고, 못하면 하지 않는 게 좋아요.

16. 썸네일은 한 번에 여러 개 만들어서 성과를 비교하는 것도 좋아요.

17. 여러 버전으로 업로드 후 성과를 체크하면서 최적의 썸네일을 찾으세요.

18. 작게 봤을 때와 크게 봤을 때 모두 잘 보여야 합니다.

19. 텍스트는 글자 크기와 자간 조절로 세련되게 만들어보세요.

20. 디자인을 잘 못한다면, 그냥 간단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21. 노력보다 중요한 건, 핵심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는 거예요.

22. 썸네일에 과도한 정보나 복잡한 디자인은 피하세요.

23. 최근 영상 성과를 보고, 노력을 적절히 분배하는 게 좋아요.

24. 앞으로는 썸네일 제작과 디벨롭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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