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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 문제 해결! 리더를 위한 ABCD 대화법 완전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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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강의] 문제행동을 즉시 바로잡는 리더의 ABCD대화법!

우지은의 Woo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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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리더의말하기 #리더화법 #리더십 #리더의말 #리더의품격 #리더십특강 * 부하직원의 가벼운 문제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화법! ABCD 대화법을 꼭 익혀서 멋진 리더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 Action : 관찰가능한 행동이나 사실만을 언급해서 상대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게 한다. Bring : 상대의 문제 행동이 초래한 애로사항을 다각도에서 설명한다. Change : 문제 해결에 필요한 변화를 요청한다. Discover : 상대방의 입장을 묻는 질문을 한다. 보완할 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깨우치게 하는 단계! 더 나은 말로, 더 나은 세상을! Better Words, Better World ^^ 대한민국 NO.1 W스피치커뮤니케이션 우지은 W스피치학원 https://wspeech.co.kr 우지은 스피치랩 온라인클래스 https://wspeechlab.com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wspeech2010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ceowoo 틱톡 https://tiktok.com/@wspeech (주)W스피치커뮤니케이션 대표번호 1644-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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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 웰치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하죠 리더들이 하기 어려운 일 중 하나가 사랑을 질책하는 것이다 질책을 즐기는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없듯 질책을 할 수 없는 사람도 리더가 될 수 없다 라고요 4 저는 이 말을 듣고 무척 공감에서 요 이 자라고 있는 건 잘 한다 고 칭찬하는 건 솔직히 크게 어렵지 않 있어요 근데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을 질책하고 바로 잡는거 절대 쉬운 일이 아니지요 마 그런데 바로 이 차이가 조직의 성과와 분위기를 자우 하고 여러분을 탁월한 리더 로 거듭나게 해 줍니다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 에 대화법 궁금하시죠 광고 안녕하세요 우지은 입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리더인 분들은 잘 아실 거에요 어쩔 수 없이 싫은 소리 해놓고 많이 굉장히 불편하죠 그래서 부하직원의 가벼운 문제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는 abcd 대화법 에 대해서 오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기 법이니까요 끝까지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고 가정을 해 볼게요 이 대리는 평소에 책상 정리를 잘 하지 않아요 그래서 서류와 온갖 잡동사니로 책상이 아주사 만하죠 팀장이 2위를 줘도 며칠을 못 갑니다 4 회사의 이런사람 꼭 있지요 정리정돈을 하지 않은 습관은 사무실 분위기를 휘는 차원을 넘어서서 아주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근데 세상에 어제는 의 대리가 고객정보가 담긴 서류를 쉬 우지 않고 퇴근을 하더라구요 컴퓨터도 켜져 있었고 그리고 파업도 잠겨 있지 않았습니다 팀장은 머리끝까지 화가 났어요 2 베리 행동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때 여러분이 팀장 이라며 어떤 반응을 취 하시겠읍니까 보통 너무 화가 나면 이렇게 말아 주십시오 우리 등 지금 팀장을 우습게 생각하는 거예요 책상 정리 정돈하고 내가 몇 벌이나 말했어요 그런 정신으로 일이나 제대로 할 수 있겠어요 4 이렇게 감정을 자극하는 말을 하기가 쉬운데요 근데 여러분도 해 봐서 아시겠지만 화가 난 상태에서 이런 말을 해봤자 서로의 감정만 많이 상할 뿐 상황은 더 악화되기 만 하죠 이런 상황에서 abcd 순서대로 말을 해보는 겁니다 먼저 a 액션 관찰 가능한 행동이나 사실만을 언급해서 상대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아예 게 해주는 게 가장 중요해요 이대리 어제 퇴근 후에 보니까 책상에 정돈되어 있지 않고 고객 정보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던데 치나 싶어 체크 해 보니까 노트북도 켜져있고 서랍도 잠그지 않았더라구요 알고 있습니까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분명한 사실만을 이야기 했지요 그리고 이어서 생 브링 상대의 문제 행동이 초래한 대로 4 을 설명해 줘야 합니다 다짜고짜 이들이 때문에 난 정말 힘들어 이런 식으로 말을 하며 상대는 어떻게 받아 드릴까요 아니 내가 실수를 좀 한거 가지고 이런 소리까지 들어야 거기 그게 잘 못하니 링거 이렇게 감정 이상 하면서 오히려 단 양심이 생길 수가 있겠죠 상사가 나무라는 이유에 대해서 어 이 대릴 저여 공감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래요 이럴 때는 상대의 문제 행동으로 발생된 애로사항을 다각도 록 설명을 주면서 의 이해를 시켜야 합니다 상대를 이해시키는 이용객 중요해요 이대리 정희정 동의 별일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다른 회사에서 요즘 고객정보가 유출돼 서 곤경에 빠진 거 알고 있지요 우리 팀 전체가 위험에 빠질 수 있어서 그래요 4 이렇게 회사와 동료가 겪을 수 있는 에로사항 에 대해서 설명을 해 준다든지 설사 자료가 유출되지 않는다 해도 총무과 에서 부쉬 보안 점검을 할 때 지적 가 되면 우리 팀 근무 기강을 어찌 보겠어요 이렇게 평판에 대한 애로사항을 말할 수도 있구요 얼마전에 팀원들 모두에게 정리정돈 잘 하자 고 요청한 거 알고 있지요 그런데 이 대리가 이를 지키지 않으니까 솔직히 내 방침이 존중 되지 않은 느낌이에요 하면서 리더 개인에게 초래되는 에로사항 을 얘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조목조목 듣고 나서 그때서야 이 대리는 생각을 하겠죠 아 내가 한 사소한 행동 하나가 이런 일들까지 초래할 수 있구나 하면서 정말 이 대리는 몰라서 그랬을 수 있습니다 자 그리고 이어서 c 쉐인 집니다 문제해결에 필요한 변화를 요청하는 거예요 이때 중요한 것은 앞으로 정리정돈을 확실하게 해 주세요 이렇게 두루 실학의 포괄적으로 말하지 마시구요 구체적으로 요청하는 게 좋아요 이 대림 앞으 퇴근할 때는 책상 위에 서류가 있어서는 안 돼요 컴퓨터는 반드시 끄고 책상 서랍 또 꼭 잠그도록 하세요 이 세 가지는 반드시 지켜 주기 바랍니다 예 이렇게 조목조목 부하시 권이 앞으로 취해야 할 행동을 얘기해 주는 겁니다 자 마지막 디스커버 상대방의 입장을 묻는 질문을 하는 거예요 디스커버리 라는 단어는 발견 하다 라는 뜻이지요 여기서는 본인의 보완할 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또 깨우치게 하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얘기를 해보면 어떨까요 이 대림 혹시 오늘 내 말이 섭섭하고 거나 실행하기 어려운 요청을 한 부분은 없나요 이렇게 상대방의 입장을 물어보는 거예요 무조건 이렇게 하세요 가 아니라 나의 요청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마지막에 웃는 겁니다 그러면 직원 입장에서는 자신을 인격체로 파트너로 배우 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지요 그래서 보다 수평적이고 상대를 존중하는 분위기 로 전환이 되면서 대화가 순조롭게 마무리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직원도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면서 행동을 변화하고자 스스로 마음을 먹게 되지요 이어 4 이렇게 abcd 대화법 은 직원의 5 가벼운 문제행동을 확실하게 변화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여러분이 그동안 혹시라도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순간 씁니다 막 압출 하는 배워 법을 주로 사용하셨다면 처음 기도하기를 쉽지는 않으실 겁니다 그래서 무조건 연습을 해 보셔야 해요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해 볼게요 액션 행동 의 주로 말하고 브링 그것이 초래한 애로사항을 말하고 쉐 인식 변화를 요청하고 디스커버리 올 상대 입장을 묻는 질문을 하세요 이제 확실히 메 오셨죠 아무리 유용한 지식 또 내 삶의 적용하지 않고 또 내 삶이 바뀌지 않는다면 항 웃음이 없습니다 여러분 실 절에서 꼭 활용 하시면서 훌륭한 리더십 발휘 하시기를 바랍니다 4 오늘도 도움 많이 되셨나요 더욱 더 유익한 내용 가지고 자주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음악]
영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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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웰치는 사랑을 질책하는 일이 어렵다고 말했어요.

2. 칭찬은 쉽지만 질책은 정말 힘든 일이에요.

3. 좋은 리더는 질책도 잘 할 수 있어야 해요.

4. 감정을 자극하는 말 대신, 차분히 대화하는 게 중요해요.

5. ABCD 대화법은 바로잡는 데 아주 유용한 방법이에요.

6. A는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해서 말하는 거예요.

7. B는 행동이 초래한 문제점을 설명하는 단계예요.

8. C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요청하는 거예요.

9. D는 상대방에게 의견을 묻고 이해를 구하는 단계예요.

10. 예를 들어, "책상 정리 좀 해 주세요"처럼 구체적으로 말하세요.

11. 상대의 입장을 묻는 질문으로 대화를 마무리하세요.

12. 이렇게 하면 직원이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돼요.

13. 처음엔 연습이 필요하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좋아져요.

14. 리더십은 노력과 연습으로 키울 수 있어요.

15. 오늘 배운 ABCD 대화법으로 훌륭한 리더가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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