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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폭발! 지금 당장 써먹는 5가지 혁신 비법 공개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창의력, 다시 꺼내볼까? 🤔

어릴 땐 장난감 몇 개로 영화도 찍고, 하루 종일 상상하며 다른 세상도 갔었잖아. 어른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도 "왜?" 하고 물어봤었고.

근데 어른이 되면서 우리는 좀 달라졌어. 학교 다닐 땐 정해진 답을 찾아야 했고, 어른이 되면서는 열심히 일하고 생산적인 사람이 되길 기대받잖아. 지금 이 순간을 즐기거나 실험하는 대신,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더 집중하게 된 거지.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창의력을 가르치는 티나 실리그 교수님은 우리가 이런 기대에 맞추려고 노력하면서 호기심이랑 창의성을 스스로 가둬버린다고 말했어. 교수님은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라는 책으로 유명한데, 이번엔 "인지니어스"라는 책으로 우리가 잃어버린 창의력을 되찾는 방법을 알려준대.

교수님은 창의력은 다시 꺼낼 수 있는 거라고 말해. 책 제목인 "인지니어스"도 우리가 원래 창의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래. 다만, 그 능력을 밖으로 꺼낼 구체적인 방법이랑 도구가 필요한 거지.

창의력이 무슨 마법처럼 갑자기 짠! 하고 나오는 게 아니라는 거야. 교수님은 창의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도구가 있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도 규칙처럼 만들 수 있다고 했어. 실제로 스탠퍼드 학생들은 "디스쿨"이라는 곳에서 교수님의 이런 방법들을 배우려고 줄을 선다고 하네.

그래서 책에 나온 11가지 생각 도구 중에서 5가지를 골라서 쉽게 설명해줄게!

1. 리프레이밍 (Reframing) 🔄

이름표를 새로 디자인하는 과제를 한다고 생각해봐. 교수님은 학생들이 만든 이름표를 갑자기 서류 분쇄기에 넣어버렸어. 왜 그랬을까? 바로 이름표를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려고!

학생들은 이름표의 진짜 목적이 "모르는 사람들끼리 대화를 시작하고 정보를 쉽게 알게 하는 것"이라는 걸 깨달았어. 그래서 이름표라는 틀을 벗어나 티셔츠에 자신의 이야기를 적거나, 이어폰 모형을 만들어 상대방의 이름을 알려주는 등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소통했지.

리프레이밍은 관점을 다르게 보는 거야. 어떤 것의 진짜 목적이 뭔지 계속 질문하면서 다시 정의하는 거지.

2. 제약 (Constraints) 🚧

"상자 밖에서 생각하라"는 말 많이 들어봤지? 근데 오히려 상자라는 제약이 있을 때 더 창의적이게 될 때가 많대. 제약은 창의성에 불을 붙이는 촉매제 같은 거지.

  • 시간 제약: 마감일이 다가올수록 집중력과 창의력이 폭발하는 것처럼 말이야.
  • 자원 제약: 아폴로 13호 사고 때 우주선 안의 작은 물건들로 생명 유지 장치를 만들었던 것처럼.
  • 공간 제약: 트위터의 140자 제한처럼, 짧은 글 안에 많은 의미를 담거나 재치 있게 표현하는 것처럼.

이런 제약 안에서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더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어.

3. 타가수분 (Cross-pollination) 🌸

모든 아이디어는 기존 생각들을 변형하거나 연결해서 만들어진대. 이걸 교수님은 타가수분이라고 불러. 다른 아이디어의 핵심을 가져와서 이용하는 거지.

요리를 예로 들면, 페루에 여러 나라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각 나라의 요리법과 남미 양념이 섞여 새로운 요리가 탄생했잖아. 우리나라 짜장면도 중국 요리가 변형되고, 이탈리아 음식과 합쳐지면서 또 다른 새로운 요리가 되는 것처럼 말이야.

그래서 환경이 중요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일부러라도 다른 길로 돌아가면서 여러 가지를 보는 게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대.

4. 게임화 (Gamification) 🎮

게임이 왜 그렇게 재미있을까? 바로 피드백과 보상이 즉시 이루어지기 때문이야. 내가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고, 경험치나 아이템 같은 보상도 바로 받잖아.

일상의 과제도 이렇게 게임처럼 만들면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거야. 회사에서 1년에 한두 번 하는 성과 리뷰처럼 어쩌다 한 번 피드백을 주는 건 오히려 스트레스를 주고 창의성을 떨어뜨린다고 해.

5. 생각을 마음속에 오래 품지 말기 💡

아이디어를 너무 오래 혼자 가지고 있으면 거기에 집착하게 돼서 수정하거나 버리기가 어려워져. 그래서 초안 상태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의견을 받는 게 중요해.

많은 직장에서는 완벽한 결과물을 요구하지만, 창의력이 필요한 일에서는 계속 다듬기만 하는 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실패해도 괜찮은 문화가 있어야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거지.


자, 이렇게 "인지니어스" 책의 5가지 도구를 살펴봤어. 창의력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이번엔 좀 새롭게 해보자, 더 효과적으로 해보자" 하는 마음가짐에서 시작되는 거야.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면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어. 어른이 되면서 우리가 가둬버렸던 창의력, 이제 다시 꺼낼 때 되지 않았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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