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진행을 하니까이 추후에 들어올 인원들까지 이제 고려를 해서 일단은 처음부터 설명하는 걸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네.
진역에는 이제 녹화 시작해 주면 될 거 같아.
오케이.
네.
그래서 이제 제목으로는 좀 상품이 아닌 컨설팅 CMO 상품 속에서 이렇게 제가 좀 적었습니다.
네.
그래서 저는 오늘 이제 세션을 진행하게 된 뭐 BGI 오강래 과장이고 이제 CMO 마케팅에 관련해서 좀 오늘 설명을 하고 어떤 식으로 영어 플로우를 하는지에 대해서까지 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CM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처음부터 설명을 드리면 일단은 셰프 마케팅 오피서라는 뜻이고 기업의 마케팅 부분에 전체를 총괄하는 경영자네 최고 마케팅 책임자를 말하는 뜻입니다.
그래서 가장 좀 중요한 부분인데 CM 마케팅은 네이버 유입량을 늘리기 위한 상품이다.
네 네.
한 줄로 설명하자면은 CMO 마케팅은 네이버 유입량을 늘리기 위한 상품이다.
라고 이제 인지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뭐 매출 증대, 플레이스 유입, 유입 채널, 유입 키워드 파 뭐 이런게 다 가능하고 그 다음으로는 이제 보통은 다른 업체 같은 경우에는 리워드 기반한 트래픽을 많이 이용을 하는데 지금 효율이 좀 많이 저화가 된 상황이에요.
왜냐하면은 지금 정권 교체 시즌이기도 했고 그러면서 네이버가 트래픽 점수를 안 주면서 트래픽 의미가 없어져 버리니까 이제 자연 유입으로만 더 점수를 많이 주는 이런 시장 상황이 됐습니다.
그래서 리워드 기반은 트래픽 효율 저하가 있었다라고 보시면 될 거 같고 리워드에 대해서도 좀 모르는 인원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제가 다른 교육 자료를 좀 보여 드리겠습니다.
네.
여긴 제가 예전에 만들었던 네이버 플레이스 교육 자료인데 이거는 제가 영업할 때 뭐 이런 다른 대표님들 만나면서 한번 교육해 주면 좋을 것 같다라고 해서 좀 만들었던 자료인데 일단은 트래픽 뭐 유입풀 리워드 이런 단어들이 있어요.
근데 모르는 인원들도 있을 것 같아서 좀 설명해 드리면 트래픽 같은 경우에는 이제 뭐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네트워크 장치에서 일정 시간 내에 흐르는 데이터의 양이라고 뜨는데 마케팅에서는 이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웹사이트에 유입되었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트래픽이라고 보시면 되고 상위조 상위 노출를 하려면 이제 트래픽이 많으면 이제 네이버나 이런 플랫폼에서 어이 플랫폼 지금 만약에 시겁이라고 했을 때 고깃집 그 고깃집 플레이스가 좋은 곳이구나.
사람들이 좋아하는 곳이구나.
네.
그렇게인지를 하게 되면서 상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 좀 프로세스고.
네.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상호 작용이 많은 계정 플랫폼이 좋은 계정이라고 인식을 한다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개정 내 상호 작용은 상출에 비례한다.
이렇게 보시면 되고 뭐 사기 노출 하려면 되게 네이버에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뭐 인공유입, 뭐 검색 광고, 유저 상호 작용, 뭐 업주 상호작용 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로 좀 빠르게 넘어가면은 트래픽이라는 거는 이제 네이버 기준에서 말씀드리면 이제 자연 유입, 이제 순 유입이 있고 이게 인공 유입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공 유입에서는 이제 유입풀이라는게 있고 리워드라는게 있습니다.
보통은 이제 리워드를 좀 많이 이용을 하세요.
그래서 리워드라는 거는 예를 들어서 뭐 강남맛집 검색해서 고깃집 들어갔을 때 플레이스 내에 이제 들어갔을 때 검색을 해 가지고 플레이스까지 들어가는 행위.
그리고 거기서 저장하기를 누른다거나 뭐 다른 추가적인 행동을 했을 때 이제 발생되는 트래픽이 있다 보니까 그걸 이제 리워드라고 부릅니다.
결론적으로는 업징을 당할 위험이 있는 행동들이고 업유징이란 이제 플랫폼의 알고리즘이나 시스템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악용해서 이제 부당한 이익을 얻는 행위인데 어 간혹 가다가 업유증 걸린 플레이스 업체들 대표님도 많이 만나뵙는데 순위가 300권으로 밀려나거나 아예 노출이 안 되거나 플레이스가 날아가거나 이런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트래픽이나 리워드를 이용한 사인 노출은 저희는 조금 추천드리지 않고 자연 유입을 통한 마케팅 상품을 좀 추천드리는 이유가 어유징 [음악] 때문이고요.
유이플 같은 경우는 그냥 유입 프로그램의 줄인말이고요.
이 매크로를 돌려서 이제 IP를 바꿔 가면서 뭐 자동을 하고 로그아웃 하면서 그 플레이스 내 유입량을 찍는 네.
그런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유입풀까지는 많이 아는 대표님들이 없으세요.
그래서 크게 뭐 제가 설명을 따로 이제 안 할 거고.
그다음에 리워드.
리워드는 이제 대표님들 많이 아십니다.
왜냐면 상위 노출 하려면 리워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뭐 토스 리워드다, 뭐 어떤 리워드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이건 이제 금전적 비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하여서 다 플랫폼에 실유저 접속을 유도하는게 이제 리워드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보통은 이제 뭐 토스 어플이나 이제 다른 어플을 이용해서 리워드를 진행하게 되는데 유저들한테 실제 유저들한테 이제 뭐 포인트 5원을 준다거나 10원을 준다거나 이런 이제 보상을 주면서 검색이나 저장을 하게 하는 행동이 리워되 그래서이 예전에 이제 뭐 그 저희 뉴어드 프로젝트 중에 네이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UI인데 이런 식으로 UI가 있으면 뭐 트래픽 저장하기나 검색하기 이런 걸 쏘는 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게 리워드입니다.
그래서 리워드는 일단 실제 유저의 유입은 맞습니다.
그래서 뭐 토스페이나 뭐 다른 이제 포인트를 주는 어플들에서 많이 활용하는 방식이고요.
이 이렇게 진행하게 되면은 뭐 캡처를 하는 미션 뭐 200원을 준다, 100원을 준다 이런 미션도 있고 뭐 퀘스트를 줘 가지고 거기서 뭐 플레이스 들어가서 50초 이상 있으면 뭐 포인트를 받고 이런 좀 여러 가지음 미션이라고 할까요? 네.
그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좀 이런 리워드 시장 자체를 알아야 이런 다른 대표님들 만나뵙을 때도 조금은 리워드랑 차별점을 얘기하면서 어 대표님들이랑 대화가 될 거 같아요.
제가 지금 이거를 말씀드리는 거고요.
네.
그래서 넘어오면은 성공사를 먼저 제가 보여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진행한 매장인데 도시화로라는 매장이고요.
명동 맛집 키워드로 3월 3일에 293이었습니다.
그리고 을지로 맛집 키워드로 4월 3일에 286이었습니다.
저희가 이제 관리를 하고 진행을 하면서 지금 4월 20 날 83위, 4월 20위까지 끌어 올렸습니다.
일로 고깃집 키워드도 57위였고요.
일지로 소고기 키워드도 24위였습니다.
저희가 이제 진행하고서 네.
일지로 고깃집 키워드는 31위 순위 상승을 했고 일지로 소고기 키워드는 12위 순위 상승했습니다.
이게 트래픽을 쓰지 않고 저희 CMO 마케팅 자연 유입으로 이제 순위 상승을 일어난 걸 지금 보여 드리는 거고요.
이거는 저희 관리 단톡방에 있는 캡처 내용인데 대표님이 이제 뭐 광고 덕분에 뭐 좀 유입이 늘었다, 감사하다라고 이렇게 말씀해 주신 부분을 캡처해서 지금 저희가 보여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이제네 가지 상품으로 저희가 지금 진행하고 있고 첫 번째는 네이버 검색 광고, 두 번째는 블로그 체험단, 세 번째는 메타광고,네 번째는 머스타 PPL.
이네 이네 가지 마케팅 상품으로 진행되어 있는게 CMO 마케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처음에는 네이버 검색 광고랑 무엇인가부터 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도 처음에 CMO 마케팅 진행할 때 검색 경고에 대한 이해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좀 알려 드리면 PC 기준으로 이제 강남맛집 검색했을 때 이제 네이버 플레이스 카테고리에 첫 번째, 두 번째 뜨는게 이제 검색 광고고요.
광고 딱지가 있는 상태로 진행되게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이제 모바일 영역의 검색 광고 영역인데 뭐 강남진 마찬가지로 첫 번째 두 번째 광고 딱지가 있는 상태에서 첫 번째 두 번째로 이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 같은 경우에는 이제 이건 2월 28일 날 업데이트가 된 내용인데 처음에 광고 딱지가 왼쪽 위에 파란색 딱지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좀 광고라는게 티가 좀 많이 났는데 이제 업데이트 이후에 오른쪽 아래로 내려갖고 흰색 딱지로 바뀌면서 좀 많이 티가 안 나는 광고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뭐 저희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지금 좀 돈이 많이 없다.
지금 좀 돈을 벌려고 광고 딱지를 좀 티가 안 나게 바꿨다라고 저 대표님들한테 많이 말씀드리거든요.
네.
그다음으로는 그리고 이제 이거는 5월 22일부터 5월 29일까지 네이버가 테스트를 한 내용인데 음식점 카테고리랑 미용실 카테고리이 두 카테고리만 두 업종만 지금 진행을 테스트를 했는데요.
검색구가 원래 두 개인데 지금 세 개까지 늘리는 테스트를 진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도 좀 대표님들한테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고요.
그래서 검색 광고를 하셔야 된다.
왜냐하면 네이버가 지금 검색 광고를 밀려고 하고 있다.
원래 두 개였는데 지금 세 개까지 하는 테스트를 진행을 했고 점차적으로 이제 밀어 주려고 하고 개수도 늘리고 있다라고 저는 말씀드린 편입니다.
마찬가지로 PC 버전이고요.
그다음에 플레이스도 뭐 당연히 중요하니까 검색광고를 진행하게 되면은 일단 노출은 많이 됩니다.
그럼 노출 다음에 플레이스로 유입이 되게 되는데 유입을 할 때 중요한 거는 사진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뭐 왼쪽에 있는 홍박사 생고기 강남점 같은 경우에는 보통 형님들이이 세 가지 사진을 많이 보는데 세 가지 사진에 좀 결이 많이 났고 색 온도도 비슷하고 추구하고자 하는게 정확히 뭔지 어떤 업체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좀 잘한 레퍼런스들을 제가 지금 보여 드리는 거고요.
네.
오른쪽에 태보라는 매장은 어 일단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 보시면 홍박사 생고기 같은 경우에 광고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진을 넣을 수가 있습니다.
태고라는 매장은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첫 번째 두 번째만 매장에서 선택을 할 수가 있고요.
이 이 세 번째 뭐네 번째 사진 같은 경우에는 영수중 리뷰나 뭐 블로그 리뷰에 있는 사진을 네이버에서 발체해 와서 이제 보여지게 됩니다.
근데 전 여기 태보라는 매장 딱 봤을 때 어떤 매장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네.
그래서 알고 보니까 카테고리가 있는데 우동 소바 지위였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저는 봤을 때 첫 번째 두 번째 사진을 보고서 어떤 매장이며 어떤 걸 말하고자 하는지 잘 모르겠는 매장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관리가 안 돼 있는 매장이다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검색 광고 시스템 유형을 한번 설명드리자면은 네이버 검색 광고가 되게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저희는 지금 요식업 마케팅을 하고 있으니까 플레이스 광고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스 광고를 저희는 진행을 할 거고 간혹 가다가 파워링크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근데 파워링크 같은 경우에는 요식업 기준으로 효과가 없는 광고라고 좀 말씀드리고 싶고 거기에 돈을 쓸 바에 플레이스 광고에 돈을 쓰셔라라고 저희는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뭐 강남 맛집이나 뭐 홍대 맛집가 가지고 이제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파워링크를 보고 가는 경우는 거의 없잖아요.
다 플레이스를 보고 가기 때문에 파워링크는 의미가 없다.
돈만 많이 나간다라고 좀 업주님들한테 설명을 하고 파워링크가 효율이 잘 나올 때는 뭐 이런 프랜차이즈 같은 경우에 알리고자 할 때 좀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검색 광고는 캠페인 안에 광고 그룹이 있고 광고 그룹 안에 여러 가지 소재가 있습니다.
이런 형태로 진행이 되고요.
이 지금 캡처보는 네이버 검색 광고라는 웹사이트에 지금 제가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보여지는 화면인데 지금 제가 클릭이라고 적어 놨거든요.
여기 있는이 광고 플랫폼 바로 가기 클릭을 하면은 이제 캠페인을 볼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여기가 캠페인이고 지금 바 플레이스를 클릭하게 되면은 여기저 광고 그룹이라고 있거든요.
그래서 광고 그룹으로 가게 되고 광고 그룹 안에 들어가게 되면은 이제 여러 가지 소재를 볼 수가 있습니다.
네.
여러 가지 소재를 저희가 다 세팅을 해 놨고 이걸로 진행을 하게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은 이제 스마트 플레이스 통계 분석 이거 같은 경우는 스마트 플레이스라는 또 웹사이트가 있는데 제가 영업 갈 때 많이 활용하는 부분인데 스마트 플레이스 로그인을 한번 해 주시면은 제가 분석을 한번 해주해 드리겠다라고 말씀을 드리고이 통계 부분에 갑니다.
네.
통계 부분에 가면은이 매장에 관련한 모든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제 통계 들어가는 거고 지금은 월관으로 되어 있고요.
4월 1일부터 4월 30일이 한 달 동안의 데이터를 지금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가 진행을 했을 때 지금 플레이스 유입이이 정도 늘었고 예약도이 정도 늘었고 스마트쿨도이 정도 늘었다.
네.
이런 데이터를 좀 다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이 스마트 플레이스를 자주 보는 준님들은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일단은이 데이터 같은 경우는 그냥 읽어 주는 것만으로도 영업이 전혀 됐었습니다.
그래서 한 달 리뷰는 뭐 다섯 개 달렸고 플레이스 유입은 1682회 늘었고 1평균 뭐 356회 플레이스 유입이 됐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유입 채널이나 유입 키워드도 다 상세하게 볼 수 있는데요.
일단 유입 채널은 네이버 지도가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나오는게 레이버 플레이스 광고인데 저희가 검색 광고 진행하면서 지금 이제 유입이 찍힌게 지금 4,714회인 거고요.
유입 키워드 같은 경우는 이제 일지로 맛집,을 일지로 고깃집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에 그다음에 도시 화로라는 키워드로 유입이 가장 많이 됐습니다.
예를 들어서이 도시바로라는 키워드가 1위에 있었을 경우에는 대표님들한테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게 지금 도시화로 매장이 브랜딩이 잘 돼 있어서 형님들이 뭐 월지로 맛집 이런 키워드들로 검색하고 방문하는게 아니고 도시 화로라는 매장을 애초에 검색을 하고 방문을 지금 하고 있다라고 분석하고 판단해서 말씀드릴 수 습니다.
뭐 유입수나 이제 시간 요일별로 다 볼 수 있고요.
임회장 같은 경우는 화요일 날 가장 유입이 많고 뭐 주말이 좀 적은 편이니까이 데이터를 보면서 또 말씀드릴 수 있는게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셔서 뭐 주말만 진행을 하셔서 유입량 좀 늘려 보자라고 좀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그다음으로는 이제 네이버 상위급 체험단 설명 한번 드리겠습니다.
일단 리뷰라는 플랫폼이랑 진행을 하는 거고요.
리뷰는 일단 설명드리자면은 14년 연속 업계 1위인 플랫폼이고 업계 최초로 이제 코스닥 상장사가 됐고요.
국내 최대 규모의 블로그 체험단 플랫폼이어서 업주님들도 마케팅에 조금이나마 관심이 있는 분들은 레뷰라는 업체를 모를 수가 없습니다.
영어 포인트로는 이제 저희 실행사에서 MO를 MO를 맺은 거고요.
저희는 실행사한테 이제 맡기는 입장이다 보니까 보통은 M유를 체결했다.
저희 회사가 체결했다라고 말씀드리고 그다음에 레뷰라는 플랫폼에 관리자 계정을 받았다.
네.
그래 가지고 이제 다른 블로그들의 그런 예전에 어떤 글을 썼고 어떤 글로 사진 됐는지 뭐이 블로가 어떤 카메라를 쓰고 어떤 렌즈를 쓰는지 뭐 다양하게 다 볼 수 있다.
블로그 지수까지 다 볼 수 있고 우리가 데이터가 많이 있다라고 좀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프리미엄 블로그를 이용하시면 상의 노출 기대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뭐 홍대 맛집 검색했을 때 블로그 탭에 상위로도 줄 수 있는 거죠.
그리고 이런 지수가 좋은 블로그들을 이용하시면 플레이스에도 좋은 영향이 가서 상인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게 영어 포인트이고요.
이 블로그 체험단 손정 기준 같은 경우는 제가 말씀드릴 때도 있고 안 드릴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음 마케팅에 좀 관심이 있고 직접 하실 수 있는 분들이다 했을 때는이 페이지는 제가 보여 드리진 않고 이제 아예 마케팅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다.
제가 좀 선생님이 되어야 된다라고 했을 때 제가 보여 드리면서 설명을 드리는 자료인데 일단은 블로그에도 지수라는게 있습니다.
네.
그래서 저희는 조금 프리미엄 블로그들만 보내 드린다.
어떤 경우가 있었냐면 저 홍대에 관리하는 고객집인데 다른 업체 뭐 진너의 여왕 이런 데는 이제 1년에 160만 원 받고서 1년 동안 무작기로 많이 보내 주시더라고요.
데 그런 식으로 진행했을 때 좋지 않은 점이 블로그 지수가 안 좋은 분들만 보내주기 때문에 사실 큰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프리미엄 블로그 추천드렸고 그다음에 저희는 선정할 때 1일 방문자 수가 500명에서 1천명 이상 되는 분들을 좀 보내 드리고 카메라도 당연히 좋은 거를 쓰시는 분들로 보내 드리고이 이유 같은 경우는 블로그라는게 사실은 네이버 입장에서는 좋은 양질의 글을 네이버 유저들한테 네.
보여주는 플랫폼이다 보니까 카메라 화질 같은 경우도 좋은 거를 쓰면은 당연히 블로그 지수도 높아지고 네이버 입장에서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런 좀 좋은 카메라 들고 있는 블로그들을 섭외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블로그에도 카테고리라는게 있는데 뭐 맛집 카테고리로 글을 계속 작성하시는 분도 계시고 뭐 미용 쪽, 뭐 뷰티 쪽 아니면 뭐 세계 여행 뭐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런 거 다양하게 하는 분들보다는 맛집만 진행하시는 분들이 훨씬 더 좋다 보니까 저희가 이런네 가지 기준으로 좀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네 이네 가지 말고도 뭐 그전에 상인 노출했던 이력 이런 것도 다 보고 진행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시를 좀 보여 드리면 강남 맛집이라고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블로그에 이제 상의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기대 효과로 누릴 수 있다.
라고 보시면 되고 홍세 홍대술집 같은 경우는이 키워드로 한 달 동안 실제로 상인노출이 됐었습니다.
근데 사실은 강남맛집 뭐 홍대술집 이런 검색 키워드들의 블로그 상의 노출를 하려면 못해도 한 달에 25일 기준으로 보장형으로 100만 원 이상 나가는게 지금 현실인데 이런 블로그 체험단을 이용해서 상인노출 기대 효과가 있다는 거는 상당히 메리티가 있다.
이것도 영어 포인트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네.
먹스타 PPN은 어떤 건가 알려 드리자면은 이런 식으로 진행이 되는데 첫 번째 사진 같은 경우에는 이제 인플루언서 네이고요.
제가 캡처해서 가져온 겁니다.
그래서 이분 같은 경우에는 먹는 것만 계속 올리시는 분이고요.
그래서 두 번째 사진 보면은 제가 이제 관리하는 매장에 가서 지금 조회수가 2만이 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영상을 업로드를 해 주시고 그다음 세 번째 사진 같은 경우에는 이제 캡션 글을 제가 따온 건데 이런 식으로 홍보가 됩니다.
스트스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진행이 되냐면 일단은 첫 번째로 매장의 소구점을 파악합니다.
이 이 내장이 어떤 걸 좀 강점이고 어떤 걸 알리고 싶은지에 대해서 좀 파악을 한 다음에 저희가 먹스타를 모집을 하고요.
그다음에 계획 촬영 편집을 진행을 하고 그다음에 업로드까지 진행이 되게 됩니다.
영어 포인트로는 일단은이 먹스타분을 팔로우하고 있는 분들은 먹는 거에 관심이 되게 많으신 분들이거든요.
그분들한테 자연적으로 노출이 된다라고 보시면 되고 저희가 데고 있는 분들이다 보니까 2차령 동의가 가능합니다.
원래는 2차용 동의를 받으려면은 먹스타분들한테 뭐 20만 원에서 40만 원 이런 식으로 따로 주고서 진행을 해야 그분들이 영상을 주시고이 법적 문제도 생기지가 않는데 저희 실행사에서는 이제 데고 있는 먹사 풀이 많다 보니까이 차월 동의가 가능합니다.
이런 실행사에서 또 컨택을 하는게 효율이 좀 잘 나오는 억스타분들을 이제 모집을 해 주십니다.
그때그때 좀 효율이 잘 나오는 분들을 추천드리고 그다음에 저희가 메타 광고 소재로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2차 활용사를 저희가 받기 때문에 메타관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영어 포인트입니다.
그럼 메타고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은 메타는 기본적으로 뭐 인스타그램이랑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죠.
저희가 뭐 타겟을 설정을 해서 클릭당 비용 혹은 뭐 조회수당으로 이제 금액이 차감되는 형식의 광고 형태고요.
저희는 토트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지 소재를 실행서에서 만들어서 그 이미지 소재로 광고를 태우고 그다음에 릴스 소재로 또 저희가 광고를 태우고 있습니다.
이 이 두 가지 광고 소재로 저희가 활용을 하고 있고요.
저 비용으로 다양한 유저들한테 노출이 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메타 광고는이 매장에 방문할 잠재 고객들한테 노출이 되는 광고입니다.
그래서 이런 메타군고가 좋은 점이 그런 디테일한 설정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뭐 명동에 그 매장 같은 경우에 뭐 여자가 많이 온다 했을 때 여자 타겟으로 돌릴 수 있고요.
뭐 명동에 7일에 일주일 기준으로 한 번 이상 공문했던 분이다 했을 때 그런 분들한테만 타겟을 해 가지고 광고를 세울 수가 있고요.
그런 식으로 진행되는게 메타 광고입니다.
저희가 이런 식으로 메타 광고 뭐 페이스북 피드 페이스북 스토리 뭐 다양한 곳에 지금 광고를 태우고 있고 일단은 메타광고를 진행할 때는 네이버 통계를 우선적으로 다 봅니다.
그래서 네이버 통계 뭐 성비도 다 나오기 때문에 여성이 많이 오는지 남성이 많이 오는 매장인지 그 매장에 연령 때는 어떤 분들이 좀 많이 오는지 파악을 하고 어 젊은 분들은 인스타그램을 많이 이용하시기 때문에 젊은 분들이 많이 오시는 매장이라고 하면은 인스타그램 광고를 주로 돌리고요.
40대, 50대가 많이 오는 매장이다 했을 때 그분들은 아직도 페이스북을 많이 이용하십니다.
그래서 저희가 페이스북이랑 인스타그램을 병행해서 광고를 돌리고 있습니다.
네.
일단 제가 준비한 자료는 여기까지고요.
추가적으로 잠시만요.
추가적으로 제가 이제 어떻게 영업을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이 매장 같은 경우는 제가 이번에 영업을 갔다 온 매장인데 일단은 보시면은 제가 가서 그냥 플레이스 같이 대표님들이랑 보면서 어떻게 진행하는지를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플레이스 전반적인 좀 분석이 필요한데 일단은 제가 봤을 때이 첫 번째 대문 사진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근데 음식 사진이 너무 작게 보이고 요즘에는 고깃집 같은 경우에는 굽고 있는 사진, 맛있게 뭐 연기나면서 굽고 있는 사진이 좀 대세인데 그런 부분에서 좀 대문 사진이 아쉬운 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 대표님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개수를 좀 늘리고 싶다.
방문자 리뷰는 1천000개가 넘는데 블로그 리뷰는 200개밖에 안 돼서 조금 이상해 보인다라고 저한테 말씀 주셨는데 저 제가 봤을 때는 오히려 정상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유가 사람들이 리뷰를 고객들이 리뷰를 작성할 때 영 리뷰는 당연히 작성하기 쉽고요.
블로그 리뷰 같은 경우에는 이제 글을 엄청 많이 쓰고 그 플레이스 링크도 달아야 되고 이런 좀 품이 많이 들거든요.
그래서 블로그 개수가 당연히 적은게 당연하다라고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여기 눌러 보시면 찾아오는 길 좀 잘 돼 있는지 볼 수 있고요.
쿠폰도 지금 잘 이용 하고 계시네요.
메뉴 사진 같은 경우에는 뭐 엄청 잘 돼 있다는 느낌은 제가 봤을 때는 아닌 거 같습니다.
이건 다 주관적인 판단이기 때문에 일단은 말씀드리고이 메뉴에 대한 설명은 지금 잘 다 들어가 있습니다.
소식 같은 경우에는 1월 달이 마지막에 지금 진행이 됐네요.
지금 따로 관리를 안 하시고 계시고 네.
예약은 또 진행하고 계시고요.
블로그 리뷰를 저는 보통 보거든요.
블로그 리뷰 들어가서 여기 블덱스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블덱스라는 웹사이트가 블로그 지수가 얼마인지 판단해 주는 웹사이트인데 지금 블로그 리뷰에 제가 최신수능을 보통 누르거든요.
최신 누르는 이유가 추천수는 보통 다 블로그, 프리미엄 블로그들이 상위에 있 그래서 따로 보실 필요가 없고 최신순으로 봤을 때 일단 뭐 밍추라는 블로그 눌러서 복사 붙여 넣기를 해서 한번 돌려 보겠습니다.
이분 같은 경우에는 준체육 6의 블로그이고요.
주제별 포스팅 개수라고 있는데 클릭하시면 어 취미 취미 159개 뭐 일상 생각글이 115개 그리고 맛집 글이 67개입니다.
그러면 이분은 맛집만 올리시는 분은 아니라는 거고 중체 6 정도면은 그냥 높은 블로그는 아닙니다.
그냥 보통 블로그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좀 상노출 가능성이 없다.
이런 좀 경쟁도가 있는 키워드로 봤을 때는 사진 가능성이 없고 경쟁 경쟁도가 약한 키워드 같은 경우에는 상인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보통 최근 글을 한 세 개 정도는 분석을 제가 해 보는 편인데 여기서 한번 들려 보겠습니다.
이번 춘체 6 이고요.
여행글을 가장 많이 쓰신 블로그입니다.
그다음에는 제 5의 블로그이고 이분은 맛집글이 가장 많네요.
그리고 여기서 또 볼 만한 점이 일단은 한 달에이 매장 같은 경우 얼마나 블로그 체험단을 이용했는지 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은 일반 손님이 블로그 글을 쓰진 않기 때문에 보통 저는 다 체험단이라고 보고 있고요.
이분 같은 경우에 6월 7일, 6월 6일 그럼 지금 6월 달 동안 두 팀이 진행이 됐고 5월 달은 5월 1일이 하나 있으니까 5월 달은 한 팀이 진행이 됐고 4월 달 같은 경우에는 한 팀, 두 팀, 세 팀,네 팀, 다섯 팀, 여섯 팀, 여섯 팀 정도를 블로그 체험단 이용하신 매장이구나라고 판단을 할 수가 습니다.
정보 소개글은 잘 작성을 해 주셨네요.
보통이 정도로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에드록그라고 있는데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에드로그라는 웹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지금 어떤 키워드로 플레이스상에 몇 뒤에 있는지 볼 수 있는 웹사이트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BGI 레벨 2 인원들 CM 마케팅 권한이 있는 분들에 한해서는 지금 제가 아이디랑 비번을 다 공유해 둔 상태입니다.
이런 식으로 좀 나온다고 보면 되고 지금 요식업 마케팅 하시는 분들이 다 이용하는 사이트다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하냐면 일단 10검이라고 가정을 했을 때 합정점이 있으니까 합정점 검색을 해 보겠습니다.
여기 플레이스 링크 같은 경우에 모바일 버전으로 입력을 해야 돼서 모바일 네이버로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네.
플레이스를 클릭하고 네.
이 플레이스에 들어온 상태에서 이제 컨트롤 C 컨트롤 V를 해 주시면 됩니다.
복사 붙여 넣기를 해 주시고요.
키워드로는 뭐 정지? 등록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지금 합정 고깃집 키워드로 네이버 플레이스 기준으로 39위에 랭크되어 있는 매장이 지금 10급 합정점입니다.
이렇게 보실 수 있고요.
저희가 지금 관리하는 매장들은 지금 저희가 트래킹을 하고 있거든요.
이런 식으로 트리킹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그 매장 같은 경우 매장이다 가정했을 때 2차 미팅이 잡혔다라고 하면은 저는 기본적으로 보고 가는게 오픈업입니다.
그래서이 매장이 도대체 매출이 얼마나 나오는 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보고 가는 편인데 한번 보겠습니다.
여기 보시면 4월 달 기준으로 뭐 1600에서 2,500이 정도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럼 보통 제가 보는 기준에서는 총 매출에 10%는 마케팅 비용으로 많이 이용을 하신다.
라고 보고 있고 총 매출의 30%는 그 매장 대표님들이 가져가는 비율이다.
라고 보고 있거든요.
그래서 뭐 1600에서 2,500 사이니까 평균적으로 2천만 원 정도 매출이 나온다고 가정했을 때이 매장은 200만 원 정도를 마케팅 비용에 활용할 수가 있고 근데 저희 뭐 CMO 마케팅만 이용하는게 아닐 수 있으니까 그 정도 견적을 이제 대표님들이랑 소통을 하면서네 좀 제안을 할 수가 있는 거죠.
시겁 같은 경우에는 제가 네이버 계정을 지금 없기 때문에 다른 계정으로 좀 보여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라는 사이트이고요.
제가 지금 관리하고 있는 매장을 한번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나오고 여기 비즈머니가 얼마나 지금 있는지 볼 수 있는 항목이고요.
보통 들어가서 뭐 클릭률이 그 나오거든요.
그럼 지금 클릭률이 2.
96%이다.
보통 요식업 기준으로 했을 때 검색광고 비율이 1%에서 2% 사이다라고 하면은 검색광고 잘 진행하고 계시다라고 말씀드리는데 지금 저희가 관 관리를 하고 있어서 거의 3%까지 지금 올렸습니다.
간혹 가다가 뭐 0.
8 뭐 0.
6인 6인 경우도 있어서 그런 분들한테는 검색한 걸 추천드리고 뭐 2%가 넘는 분들 뭐 1%에서 2% 사이에 있는 분들은 대표님 만약에 잘하고 하고 계신다고 하시면 그냥 그대로 진행하셔라고 저는 그냥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보통 플레이 한번 들어가고 텔 광고 그룹에 들어온 상태이고요.
저희가 클릭률이 지금 2.
96%입니다.
노출수랑 클릭수 대비해서 클릭률이 나오게 되는 거고요.
3,895회 노출이 됐고 클릭수는 115회입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CPC기 때문에 클릭당 비용이 나간다고 보시면 되고 그래서이 금액만 지금 나갔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115명이 클릭을 했고 평균 클릭 비용이 510원이고 그래서 지금 총 비용이 58,000원 정도 나갔습니다.
소재 같은 경우에도 저희가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고 지금 같은 경우에는네 가지 소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소재는 이제 2.
92% 92% 뭐 이소재는 2.
1%이 소재 같은 경우에는 4.
24% 이런 식으로 진행이 되고 간혹가다가 한 소재가 뭐 0.
8% 0.
08% 뭐 1% 미만이다 했을 때 저희가 오프를 진행을 하고요.
이 광고 소재를 아예 꺼 버리는 거죠.
이렇게 진행을 하고 좀 효율이 잘 나오는 광고들만 지금 계속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다리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저희가 평균 클릭 비용도 위로 올렸다가 내렸다가 진행을 하면서 좀 검색 광고를 상세하게 디테일하게 만진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
재외 검색어 같은 경우에도 실행사가 이제 진행을 하면서 2주차, 4주차 뭐 이런 식으로 재외 검색을 세팅을 해 주십니다.
예를 들어서 강남 맛집 검색했는데 지금 용산에 있는이 매장이 뜰 필요는 없다 보니까 이런 재외 검색어를 설정을 해 줘야 되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검색 광고 들어와서 여기 위에 보시면 스마트 플레이스라고 있습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한번 들어가 보면 저 파통이라는 매장 지금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들어가서 통계 부분 들어가 보겠습니다.
월관으로 보고 지금 4월 1일부터 4월 30일 데이터는 플레이스 유입량이 뭐 28, 정도인데 저희가 진행을 하고서 31 8% 올랐다.
예약 주목도 더 올랐고 미도 더 많이 됐다.
이런 식으로 볼 수 있고요.
영업 전에 보는 자료 같은 경우에는 밑에 내려보시면은 유입 키워드가 어떤 키워드로 가장 많이 유입이 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바통 같은 경우에는 브랜드 자체가 좀 다른 고객님들한테 브랜딩이 잘 되어 있다 보니까 바통이라는 키워드로 가장 유입이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플레이스 광고를 진행해서 519회 정도 유입이 됐고요.
그런 식으로 분석을 해 주시면 됩니다.
플레이스 들어가시면 이제 여기에 성별이나 연령까지 볼 수 있는데 용산에 있는 매장이다 보니까 브런치 카페이거든요.
그래서 여성들이 좀 가장 많이 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대, 30대가 가장 많이 오기 때문에 저 메타 광고까지 추천을 드렸습니다.
시간대 같은 경우에도 어떤 매장 같은 경우에는 오픈하자마자 만석이 되는 경우도 있고요.
그 이후부터 소용들이 많이 없으면 저희가 그 시간대의 검색 광고를 진행을 하고 이런 좀 디테일한 설정들을 다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유입 채널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지도로 가장 많이 유입이 됐습니다.
저는 아직까지 네이버 플레이스에서는요 정도만 그냥 대표님들한테 설명드리고 있고요.
아, 이제 설명드릴 부분은 제가 다 설명을 한 거 같아서 이제 질문을 좀 한번 받아 보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은 뭐 채팅이나 뭐 보이스로 해서 질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질문 드려도 괜찮겠습니까? 네.
질문 좋습니다.
어, 그 CMO 같은 상품의 경우에 그 미팅이나 돌방 준비하실 때 사전에 DV를 어떻게 짜 놓고 어디까지 조금 준비를 해서 가시는지가 좀 궁금합니다.
음.
보통은 저 같은 경우에 구글을 좀 많이 돌았다 보니까 좀 어떻게 보면 외국인 상권만 가다가데 CMO라는 마케팅 접하고서는 그냥 뭐 이런 상권 상관없이 다 당 다녔던 거 같고요 식업이면은 일단 다 들어갔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뭐 중기 과정 없이도 그냥 들어가서 이제 바로 분석해 드리고음 설명할 수 있는 정도의 레벨까지 와서 그냥 지금은 바로바로 가는 편이고요.
제가 CMO 마케팅에 대해서 이해도가 좀 없었을 때는 맞춘 제한서를 만들어 가지고 그 제한서를 읽으면서 그렇게 영업을 좀 진행을 했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그때 맞춤명 제한서를 만들었던 걸 한번 보여 드리 [음악] 예장 같은 경우는 이제 2차 미팅이 잡혀서 서 제가 만들어서 이제 방문드렸던 건데 일단은 이차 미팅이 잡히면 저는 리뷰를 일단 다 읽고 갔습니다.
리뷰 분석을 해서 뭐 리뷰 분석이 이렇게 필요하다.
그리고 내가 네이버, 카카오, 구글 맵, 그다음에 캐치 테이블, 뭐 다이닝 코드 이런 여러 가지 업체들의 리뷰를 다 읽어보고 왔다.
너네 내가 리뷰를 분석해 보니까 뭐 이런 키워드들이 있었다.
그래서 너네 강점이 이거고 단점이 이거다.
라고 분석을 해서 방문을 했고요.
뭐 영상을 찍는다고 했을 때 내가 생각한 뭐 대문 영상 소구점은이네 가지 키워드가 적합한 거 같다.
라고 라고 말씀드렸고 그다음에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소고점이나 키워드들이 있으시냐라고 제가 좀 물어봤고요.
그다음에 뭐 플레이스가 중요한 이유부터 시작해서 지금 호우정이 어떻게 네이버 플레이스에 뜨고 있는지 지금 첫 번째 사진 같은 경우에는 단체 손님이 많다라는 거를 조금 보여 주고 싶었던 거 같은데 저 별로라고 말씀드렸고 여의도에 있는 매장인데요.
다른 여의도에 있는 잘하는 그나마 잘하는 이제 매장을 캡처해 가지고 좀 비교하면서 보여 드렸었습니다.
그리고 여의도 상권에 이제 영상도 좀 잘하는 매장이 있어서이 뭐 우상화로 부일라는 매장 영상을 보여 드리고 우정 영상이랑 비교하면서 좀 보여 드렸습니다.
대선 같은 경우에 이제 네이버량의이 시간대가 달라 가지고 이거를 좀 집어 [음악] 줬고요.
블로그 체험단이 증가한 이유부터 조부터 시작해서 뭐요 정도 그리고 블로그 리뷰에 최신 들어가서 그 블로그를 제가 분석을 했습니다.
그래서 준체 2의 적품질 블러버 2구 호스팅 일자는 뭐 2월 21일이고 주제는 마치 블로그이고 상호출 가능성이 없습니다.
블로그를 진행하는 이유가 딱 두 가지가 있는데 10겁을 예시로 한번 들어 보겠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을 진행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는 일단은 블로그 리뷰에 숫자를 늘릴 수가 있고요.
두 번째 같은 경우에 네이버에 이제 검색했을 때 뭐 이런 합정 고깃집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블로그 탭에서 상호 노출하려고 진행을 하는 건데 지금 이런 춘체 2의 적품질 블로그를 이용하시면 행위 노출은 진행이 안 되고 그냥 블로그 숫자 늘리기 용에 불과하다.
근데 그런 분들한테 맛있는 고기 매겨 가면서 굳제 숫자를 늘릴 필요는 없다.
라고 저는 말씀드렸습니다.
뭐 그다음 블로그도 마찬가지고요.
그다음 중 5회 블로여 가지고 그냥 상인 놓출 가능성이 좀 없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식으로 좀 맞춤형 제한서를 제가 만들어 가서 진행을 초반에는 했었습니다.
CMO 마케팅 진행할 때 가장 좋은 거는 그 매장인 그 매장 히스토리죠.
그 매장이 그전에 어떤 마케팅을 진행했었고 뭐 지금 어떤 걸 진행하고 있는지 어떤 니즈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디테일하게 상세하게 물어보는게 좀 중요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진행해 보셨냐? 하셨다고 하면 어느 업체에서 진행을 하셨냐? 뭐 레뷰냐 뭐 리뷰 노트냐 어떤 걸로 진행을 하셨으면 뭐 음식 제공은 얼마 너치를 하셨느냐 뭐 3만 원 건을 주셨느냐 5만 원 건을 주셨느냐 아니면 전체 제공을 다 하셨느냐 이런 거 상세하게 물어볼 수 있고요.
뭐 검색구를 진행하셨다고 하면은 한 달에 얼마 정도 태우셨느냐, CTR은 얼마나 나왔느냐, 이렇게 상세하게 좀 물어보는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또 혹시 질문 있으십니까? 주민이가 뭘 열심히 적고 있는데 기다려 보겠습니다.
습니다.
영혼은 브리핑 준비됐습니까? 음.
일단 CMO 마케팅 같은 경우에는 실행사에서 원래 하던 상품을 가져와서 지금 진행을 하는 건데 실행사 같은 경우에 요식업 성공 사례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뭐 헤어샵이나 뭐 병원이나 이쪽은 경험 자체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되고 레퍼런스 자체도 없습니다.
예.
진진행 이력이 없어서 아 요식업 기준으로만 좀 진행하는 거를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네.
다만 뭐 아예 안 된다는 건 아니니까 검색 광고라든지 블로그 체험단이라든지 메타 광고라든지요 세 가지 상품은 진행 가능은 입니다.
네.
그다음 질문 없으면 영구한테 이제 마이크 넘기겠습니다.
데코가 또 열심히 뭘 치고 있는데 좀 기다려 보겠습니다.
순수 돌방 성공사리 있습니다.
초반에는 이제 이해도를 좀 쌓기 [음악] 위해서 기존 구글 매장이 업슬링을 진행했고 그다음에는 이제 제가 뭐 마장동도 가고 다른 상권도 가면서 이제 네이버 검색 광고 영업을 해서 성공한 사례가 네.
이제 질문 없으면 영어한테 마이크 넘기겠습니다.
아, 안녕하시니까.
일단은 저 같은 경우에는 구글 기존 SEO 거래처한테 이제 CMO 마케팅을 셀링을 했는데 일단은 구글 마케팅을 한다는 것 자체가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법주 분이시고 네이버 플레이스라든지 뭐 인스타그램 뭐 뭐 플루스 PPN 체험단 아 들리시나요? 아, 지금은 들리십니까? 네.
네.
일단 저는 구글 기존 SEO 거래처들한테 CMO 마케팅을 업링을 진행을 했습니다.
일단 구글 SEO 마케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일단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업주 분이시고 뭐 네이버라든지 인스타그램 이런 것들을 좀 종합적으로 제한을 한다 했을 때 반응은 좀 긍정적으로 나왔던 편이고요.
일단은 진행을함에 있어서 저희가 뭐 따로 제한서를 준비를 한다거나 아니면은 맞춤명 제한서는 물론 뭐 준비를 하해 가면 좋겠지만은 그거를 따로 준비를 해 가지고 뭐 영업을 했던게 아니라 어 현재이 업주의 광고 히스토리를 파악을 하고 뭐 잘하고 있는 부분은 또 계속 진행하시고 못 하고 있는 부분은 이제 저희 쪽으로 감아오는 식으로 영업을 하면 좋습니다.
일단은 기본적으로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업추분일 경우에는이 마케팅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인지를 시켜 줄 필요가 있어요.
그다음에 검색 광고가 뭐고 그리고 뭐스타 PPL이 뭐고 그리고 어 뭐 블로그 체험단 어떻게 진행을 하고 일단 기본적으로 이러한 이해 단계가 필요합니다.
근데 마케팅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계시는 업조분 같은 경우에는 광고 히스토리를 좀 정확하게 파악할 수가 있고 뭐 검색 광고에는 얼마를 태웠는지 뭐 광고 소재라든 광고 소재랑 홍보 문구는 잘 세팅을 해 놓았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데이터를 보고서 점검을 하는 식으로 이제 컨설팅이 들어갈 수가 있거든요.
그렇게 이제 영업 전략을 어 펼칠 필요가 있어요.
뭐 굳이 제한서를 들고가 가지고이 상품에 대해서 소개를 해 주는 것보다는이 업조한테 맞는 컨설트 전략이 따로 필요해요.
어, 예를 들면은 뭐 신라재명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먹스타 PPA를 좀 잘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첫 차수 때는 먹스타 PPL 광고 상품을 따로 붙이는게 아니라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광고라든지 블로그 체험단에 집중을 했거든요.
왜냐면은 블루 체험단 진행 이력을 봤을 때 이제 블덱스 이런 걸로 볼 수 있잖아요.
근데 저희 실행사에서 진행하는 어 체험단 등급은 일단은 기본적으로 최적 등급의 체험단을 보내 줍니다.
그리고 최적 등급의 체험단을 보내주고 컨텐츠를 발행을 했을 때 플레이스 지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고 이게 또 나중에 검색 광고를 돌렸을 때 노출량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이렇게 타 업체와의 차별점을 통해서 저희 상품을 어필할 수 있는 강점 조수들이 되게 많아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저희는 플레이스 유입량을 잡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거기 때문에 이런 등수에 너무 초점을 맞춰서 영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리스크가 있어요.
뭐 예를 들면은 등수가 안 오르면은 그 리스크는 다 저희 책임이 돼 버리기 때문에 일단 영업을함에 있어서 플레이스 유입량을 기본적으로 커싱을 맞춰 주고 영업을 하시는 걸 이제 추천드리고요.
그리고 되게 업주들한테 질문을 많이 해야 돼요.
어떠한 권고를 사용을 했고 뭐 리워드 만약에 리워드를 했다고 하면은 현재 리워드 시장이 많이 망가져 있다는 사실을 좀 인지시켜 주면서 이런 검색 광고라든지 좀 효식업 같은 경우에는 탑 p를 활용을 해서 외부 트래픽을 끌어와서 뭐 자연 유입을 좀 만들어 줘야 된다라는 좀 퍼널적인 부분에 대한 컨설팅도 필요하고요.
만약에 검색 광고를 사용하고 있는 업주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런 홍보 소재라든지 광고 아, 홍보 문구라든지 광고 소재를 잘 세팅을 해 놓았는지 그리고 검색 광고에 대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뭐 재외 키워드는 잘 세팅을 했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디테일한 어 광고 히스토리를 파악하면 파악할수록 업주분들한테 할 얘기가 정말 많아지는 거죠.
네.
어, 그리고 반대로 대부분의 이제 자영업자분들 같은 경우에는 뭐 대행사분들한테 맡길 때 어, 그렇게 막 긍정적인 마케팅 경험이 많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왜냐면은 그냥 마케팅만 진행을 해 주고 끝나는 경우가 되게 많기 때문에 어 예시로 뭐 도시화로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에만 뭐 500만 원 정도 갖다 썼다고 하는데 단순히 그냥 파워링크라든지 메뉴 사진 촬영 정도로만 끝냈다는 얘기를 듣고이 광고 히스토리를 듣고 뭐 저희 측에서 뭐 검색 광고 워스타 PPL 블로그 체험단 이런 것들을 이제 소개를함으로써 어, 견적세를 짜서 이제 입금을 받았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이제 업주 스타일이라든지 그 업장 컨디션에 따라서 최대한 말을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이 상품은 좀 팔기가 쉬워진다.
라고 생각을 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음.
그래서 업주가 현재 어떤게 니즈가 있고이 그까 광고도 되게 여러 개 있는데 어떤 광고에 니즈가 있고 그 니즈를 해결할 수 있을 만한 상품이 이거다라는 거를 좀 명확하게 제시를 할 수 있으면 어쨌든 업조분들도 어 대부분 이제 뭐 한 번쯤은 진행을 하고 그 첫 차수 때 저희가 일단 만족을 시키면 이제 그다음 차수 때는 좀 더 이제 광고 상품을 업을 해서 어 더 진행을 할 수 있는 방향성으로 가고 있습니다.
예.
그래서 항상이 업주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고이 업주의 광고 현재 상황을 이제 진단을 해 주고 컨설팅을 해 주으로써 광고 상품을 팔 수 있어야 돼요.
네.
항사 그 프레임을 컨설팅을 해 줌으로써 어 내가 마케팅에 대해서 전문가하고 너보다 더 잘 안다.
근데 업주가 만약에 내가이 부분에 대해서 만약에 뭐 스타일에 대해서 잘 하고 있다라고 하면은 잘하고 있는 부분은 그대로 놔두시고 어 좀 더 이제 다른 방향성으로 뭐 검색 광고라든지 무슨 메타 광고 쪽으로 어 진행을 하는 것도 이제 하나의 방법이다.
에고가 센 업주일수록 어 좀 더 강력하게 얘기를 했을 때 거부 반응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까 잘하고 있는 부분을 놔두시고 뭐 베타고라 메타 광고라든지 검색 광고를 통해서 한번 진행을 해 보시는 거 어떠실까요라는 식으로다가 엮어도 괜찮습니다.
궁금한 상황 있으시면은 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은이가 뭘 적고 있는데? 미팅 시간은 꽤 길어요.
뭐 1한시간 이상은 했던 거 같아요.
1한시간 그 이상 했던 업장도 있고요.
일단은 저는 CMO를 돌방을 띄었다기보다는 제가 가지고 있는 DV를 활용을 해서이 CMO 상품을 업을 한 케이스고 실제로 전환율이 거의 한 100% 정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또 추후에 이제 미용실 업장도 이제 CMO 마케팅 이제 검색 광고랑 체험단을 제안을 드렸어 가지고 거기서도 이제 계약이 일어날 것 같은데 보통 얘기를 하면은 그 사람에 대한 광고 히스토리를 처음에 수집을 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대화하는 시간은 한시간에서 이제 1한시간 반 정도네 수연이랑도 핀 홍대점에서 이제 미팅했을 때도 한시간 한시간 넘게 미팅을 했던 거 같아요.
네.
그래서 오히려 그 업주분이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있을수록 좀 대화가 잘 통합니다네.
근데 이제 저희의 장점은 어 이런 정보력이 있 있다 보니까 업주분들한테 얘기할게 더 많은 거죠.
잘못된 부분도 광고 히스토리를 수집을함으로써 캐치할 수 있고요.
컨설팅을 해 주다 보면 이제 업축은 이제 방법을 물으면 이제 그거에 대한 광고 상품에 대한 부분을 견적서로 보내면 되더라고요.
네.
이제 업주분이 알고 있는 내용을 가지고 뭐 미팅을 하면은 이제 감기는 경우가 있는데음 업주분이 이제 모르고 있는 내용으로 제가 내용을 전달을 하고 좀 방법을 알려 주면은 제 얘기를 많이 들 들어 주시는 편이십니다.
항상 업주 입장에서 생각을 많이 하는게 좋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실까요? 저는 이때까지 미팅하면서 뭐 맞춤형제한서 이런 거를 만들어 간 적도 없고요.
그냥 그 자리에서 그냥 업주 네이버 아이디랑 비닐번호 로그인 한 다음에 플레이 스톤 통계에 들어가 가지고 유입량 살펴보고 그리고 유입 키워드 살펴보고 그리고 이제 검색 광고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전반적으로 점검해 주고 이렇게 하면서 최대한 얘기를 많이 이제 나눴습니다.
입니다.
더 궁금하신 상황 있으실까요? 네.
이제 질문이 없는 거 같아서 네.
네.
그니까이 블로그 이제 체험단 성과 보고서랑 메타강광고 성과 보고서 추가적으로 한번 보여 주려고 지금 보일수를 켰고요.
음.
블로그 체험단 이제 성과보고서라고 실행사에서 보내 주는 자료이고 한 달 데이터를 보고서 이제 시험단을 다 보내 주게 되면은 보내 준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PDF 파일로 송부가 되고 뭐 인플루언서 다섯 명 지금 진행이 진행이 됐고 모바일 조회수가 좀 많이 나왔고 뭐 이런 데이터들을 실행사에서 보내 주고 계십니다.
상인노출 검색 결과에서 지금 상인 노출이 됐다.
홍대 입구역 술집 키워드로 상의여출이 됐고 위 키워드로는 연남동 술집이 가장 많았다.
이런 좀 디테일한 자료들을 좀 보내 주십니다.
이게 블로그 체험단 성과 보고서이고요.
메타 광고 보고서도 좀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해서 홍대 입구역 반경 5km 노출을 진행했고 일단은 뭐 남녀 20세에서 60세 이런 식으로 진행을 했고요.
뭐 페이스북 피드, 인스타 스토리 뭐 이런 식으로 이미지 소재로 지금 진행이 됐.
그래서 노출수는이 정도이고 도달수는이 정도이다.
그래서 유입량이 1053명 찍혔다.
라는 데이터도 다 있고요.
한 가지 소재로만 진행하는게 아니고 여러 소재로 지금 진행하고 [음악] 있습니다.
네.
이거 한번 보여 드리려고 했고 그리고 아까 영어가 잘 설명해 줬는데 이제 저희 보통 구글만 많이 팔다가 이제 컨설팅의 영역으로 넘어갈 때가 된 거 같아요.
그래 가지고 병원 갔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병원 가면은 이제 뭐 의사가 뭐 어디가 아파서 왔냐, 뭐 알러지는 뭐가 있냐, 뭐 되게 질문을 많이 하잖아요.
저희도 이제 질문을 많이 하면서이 사람의 니즈를 캐치하고 그다음에 진단을 해 주고 그래서 컨설트는 내려주고 그렇게 좀 보면 될 거 같고 저는 진행할 때 그래서 한 번에네 가지 상품을 다 하라고는 말씀 안 드리고 뭐 그렇게 진행하실 수 있으면 하시는 건데 그 매장에 진짜 필요한 마케팅 첫 달에 뭐 이거 이건 진행하셔야 됩니다.
뭐 네이버랑 블로그 첫 달에 진행하시고 저희랑 일을 같이 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두 번째 달에는 억스타까지 진행하시고 터가 완료가 되면은 이차월령동에서 받을 수 있으니까 세 번째 달에는 메타근고까지 진행을 해 보시죠.
이렇게 전체적인 첫째 달, 둘째 달, 셋째 달까지 플로우를 좀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장기 계약 할 필요 없나요? 이런 질문이 들어오면은 오히려 장기 계약 안 한다.
저는 그렇게 말씀드리고 한 달 한 달 진행을 하고 그때그때 좀 필요한 상품을 컨설팅을 해 주는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라고 하니까 업주님들이 더 좋아하셨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이제 영업 권한이 있으신 분들은 다 보셨을 텐데 자료도 많이 준비를 했어요.
그래서 여기 뭐 영업자 외월 뭐 Q&A 뭐 교육 자료 뭐 작업자 매뉴얼 뭐 여러 가지 그 지금 제가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니까 이거 보면서 그때그때 질문 많이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