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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단계: 신상효과 (28강) [2023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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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본 강의는 클래스101에 유료로 공개되었던 유튜브시작 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 클래스101과의 계약해지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수강이 중단되었으며, 끝까지 수강하지 못한 수강생들의 문의가 지속되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본 강의와 서비스는 정보만을 제공할 뿐, 원저작물의 창작성 있는 표현의 표절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이 시점 이후로 이 영상을 시청하는 행위는 위 사항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튜브시작하는방법 #유튜브시작 #유튜브키우는법 #유튜브하는법 ● 강의 자료 다운 받기 https://zrr.kr/hAmx ● 3년 만에 유튜브 수익 40억 인증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273Ud3_sccg&t=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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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앞에 지금까지 13개의 관문을 통과하신 여러분들 너무 환영합니다 사실상 여러분들은 이제 거의 제목에 대해서는 만약에이 앞에 13가지를 다 클리어를 했다면 고등학교로 따지면 거의 3학년 2학기 중간고사까지 끝난 거예요 기말고사 나왔습니다 이제 14 15 16 3가지 밖에 다 안 나왔어요 근데이 세 가지는요이 세 가지는 남아있는 세 가지는 사실상 충족시키기가 너무 어려워요 그래서 어 진짜 좀 뭐라 그래야 될까요 앞에 얘기했던 거랑 모순되는 부분도 있어요 앞에 다른 채널에서 우리가 잘 된 거를 수집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배웠는데 갑자기 안 된대 안 된대요 이것 때문에 멘탈이 나가는 작가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한테 가져왔는데 아 그렇게 하라는 대로 해서 가져왔는데요 근데 제가 뭐라 그러냐면 이거는 안 된다 나 지금까지 일주일 걸려 가지고 찾아왔는데 저희가 제목 주제 회의라는 걸 했거든요 근데 거기에 가져왔는데 제가 이거를 딱 안 된다고 하니까 도대체 그게 뭔데 그래서 오늘 14번째 얘기입니다 이거 다소 조금 억지 아니야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어요 왜냐면 경험이 없으면 그렇게 느껴져요 제가 그런 얘기를 너무 많이 들었기 때문에이 부분에 대해서 미리 이렇게 밑밥을 양해 밑밥이 아니죠 양해를 구하고 시작한다는 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4번째 바로 시청자 타겟에 따른 신상 효과입니다 무슨 소리야 신상효과 자 제가 이거에 대해서 한번 여러분들이 이해가 될 수 있도록 도전을 해보겠습니다 자 앞에 13가지만 가지고도 충분히 해요 왜냐면 대부분의 유튜버들은요이 13가지도 안 봐요이 열 세 가지를 하는 유튜버는 지구상에 아마 저밖에 없을 거예요이 16가지를 하는 사람도 저밖에 없을 거예요 13가지를 하지 않고 그럼 어떻게 하느냐 대부분의 분들은 23단계를 안 하고 처음에 유튜브 시작하면 이렇게 합니다 아 내 생각에 요즘에 내가 유튜브에서 이런 거 많이 봤는데 이거 되는 거 같아 이거 한번 해봐야지 그래서 그런 걸 만듭니다 비슷하게 만들어요 그 다음에 어 이거 제목 뭐라고 만드는데 힘을 일단 다 써요 그 다음에 빨리 올려보고 싶어 올리고 싶은 마음이 여기까지 돼 있어요 왜냐면 올리기만 하면 대박 날 것 같거든 내 느낌으로 너무 재밌으니까 내가 영상에 나온 것도 처음 봤고 막 배워서 해서 올려요 그러면 올리 빨리 올려야 되니까 제목을 뭐라고 하지 아 뭐라 하지 하다가 그냥 얼추 지어가지고 하고 썸네일도 그냥 비슷한 거 어디서 해가지고 막 오바스러운 표정 지어가지고 뭐 어떻게 해서 올려요 그런단 말이에요 그러고 나서 조회수가 한 3 많이 나오면 10 이렇게 한 다음에 아 진짜 유튜브는 진짜 될 놈들인가봐 이제 개들이 다 장악했어 끝났어 이렇게 얘기를 하죠 근데 여기서 완전히 여러분들의 오해되는 포인트가 있다는 거예요 만약에 여러분들이 유튜브라고 생각을 해보세요 100만 넘어가는 개인 채널이요 기업 채널을 제외하고 한 300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는 얘기는 만약에 그 300명이 전체 트래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면 여러분들이 그렇다면 그게 엄청나게 잘못된 생각이라는 거예요 만약에 그렇다면 어떤 그 뭐라 그래야 될까요 유튜브 비슷한 마이튜브라는 걸 만들었어요 유튜브 말고 미튜브를 만들었어요 미튜브는 유튜브를 따라서 만든 서비스예요 근데 그 서비스는이 300명만 데려오면이 서비스가 대박 난다는 얘기랑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죠 컨텐츠 장악력을이 300명이 다 가지고 있다 그렇다는 건 그 영상에 대한 헤게모니를 크리에이터들이 계속해서 가져가게 허락한다는 거예요 근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유튜브는요 신규로 진입하는 라이징 스타가 많아지고 더 비슷한 손님을 여러 명이서 분산해서 나눠 가질수록 유튜브는 더 안정적인 플랫폼이 돼요 유튜브 입장에서는요 왜냐 우리가 하이브라는 기업을 생각을 해 볼게요 하이브라는 회사에서 bts가 차지하는 비중은 몇 퍼센트일까요 누군가가 bts를 계약이 끝나고 나서 뭐 fa로 풀렸어요 bts를 sm에서 데려간다 그러면 하이브의 기업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그런 거죠 얼마 전에 메가스터디에서 현우진 선생님이 그만두는 것도 아니고 그만두는 것도 아니에요 일기 같은 말 한마디를 남겼어요 아 좀 그만하고 싶은데 뭐이 정도로 글을 남겼어요 그날 메가스터디 주가가 어떻게 됐어요 그렇습니다 어떤 핵에 머니를 크리에이터가 다 쥔다는 건 플랫폼 입장에서 굉장히 위험한 상황인 거예요 그래서 저희가 이제 이거는 사실은 아닙니다 오피셜은 아니에요 뇌피셜이에요 뇌피셜 저희가 수많은 채널을 운영하면서 느낀 건 어떤 조회수 노출량의 캡이 있다는 거를 느꼈어요 100만 채널 아니면 뭐 어떤 채널마다 그런 캡에 대한 클래스가 있고 그 클래스가 넘어가게 되면 노출량이 바뀌게 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까지도 하게 됐어요 네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각자 전체 구독자나 아니면 노출되는 사람의 크기만큼의 그 양은 유지를 시키는 것이 유튜브 입장에서 타당한 전략이 된다는 거죠 이거는 뭐 저희가 이제 저희 신입사원들한테 처음 시작할 때 얘기를 하기 위해서 왜 지금도 유튜브 새로 만드는 채널들이 앞에 그 수백만 있는 채널보다 잘 될까 우리가 새로 만드는 채널이 왜이 채널들을 계속 따라잡고 우리는 실버버튼을 계속 받고 있을까 저희가 올해 내에 골드버튼을 하나 더 받을 것 같아요 신사임당 채널을 매각을 했잖아요 골드 버튼을 하나 더 받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성장 속도가 너무 빨라 가지고 실버 버튼은 지금 4개고요 올해 안에 한 6개 7개까지도 만들 것 같아요 그러니까 저희가 왜 이런 것이 지금 가능할까 이런 걸 생각해 봤을 때 그런 부분들이 있다 유튜브는 새로 진입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더 기회를 주려고 한다 이런 얘기고요 그래서 앞에 13가지를 여러분들이 반영만 해도 여전히 유튜브는 어마어마한 블루오션이다라고 얘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지금 분명히 성장이 나오고 있다는 거예요 과거에 2018년보다 지금이 더 좋아요 왜냐하면 우리나라에서 유튜브 보는 사람이 더 늘어났으니까 유튜브 보는 사람이 더 늘어났어요 2018년에는 애기들만 봤어요 그때 유튜브 한다 그러면 정신 나갔다는 소리 들었어요 저 유튜브 할게요 미친놈 그 아프리카 TV 하는 애들이나 거기다가 올리는 거지 아프리카 TV 하는 분들이 영상을 백업하는 용도로 외장하드처럼 썼었어요 그때 그런 평가를 받았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다르잖아요 3% tv가 1조에 상장한다는 얘기가 나오잖아요 그런 시대입니다 자 넘어가서 오늘은 그 13가지가 필수라고 한다면 14번째 얘기를 좀 해보려고 그래요네 번째는 시청자 타겟에 대한 얘기입니다 자 한번이 표를 엑셀에 제가 뭐라고 써 있는지 한번 볼게요 우리 채널 시청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주제를 다룬 영상인가 이런 거예요 다시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얘기를 드릴게요 예를 들면 졸리 대표님이 있습니다 전 대표님이죠 졸리 선생님이 어 저희 채널에서 조회수가 얼마가 나왔냐면 200만이 나왔어요 그 다음에는 100만이 나왔고요 그 다음에는 50만이 나왔고요 그 다음에 30만이 나왔고요 30만 30만 하다 20만 나왔고요 그다음 10만 나왔고 그다음 5만이 나왔어요 조니 대표님이요 저희 채널에서는 존리 대표님을 또 모셔도 잘 안 될 가능성이 있잖아요 너무 많이 다 했으니까 근데 아까 우리 그 전에 우리가 이런 얘기했죠 만약에 미사일 컨텐츠를 발견한다면 미사일 컨텐츠를 언제까지 다뤄야 된다 우리가 진짜 연골 쪽쪽 빨아먹는 그 닭백숙 먹는 느낌으로 진짜 끝까지 다 해야 된다라고 얘기를 했잖아요 다 했어 그런데 이러면은 이제 졸리 선생님이 30대 타겟으로 끝난 거 같잖아요 근데 좋은 일 대표님이 다른데 나왔는데 보통은 뭐 10만뷰 20만뷰 정도로 이제 평이하게 나오시더라고요 근데 어떤 채널에 갔더니 다시백만 뷰가 나오는 거예요 그 채널이 뭐였냐면 새롭게 하소서라는 채널이었습니다 기독교 채널에 가니까 이분이 완전히 신상인 거예요 신상 효과라는게 좀 구체적으로 와닿으셨나요 그렇죠 예를 들면 아 상대성이론이 있습니다 상대성 이론이라는게 지식보관 손님부터 해가지고 상대성이로 안 될 가게에서도 다르고 난리가 났어요 상대성이론은 이제 다 했어 끝났어 상대성 이론 할 얘기도 없어 대학 수준에서도 할 얘기가 없어 그렇게까지 다뤘는데 침착맨님 채널에서 상대성 이론 딱 다루니까 어때요 나온다는 얘기에요 거기는 안 다뤘었잖아 층이 다르잖아 어떤 얘긴지 아시겠죠 주제에 대한 것도 신상 효과가 있고 어 출연자에 대한 것도 신상 효과가 있고 어떤 그 소재에 대한 것도 예를 들면 자동차라고 하면 뭐 그랜저에 대한 것도 카니발 리뷰 있죠 카니발 리뷰가 진짜 너무 많이 해가지고 이미 카니발은 구상이 됐어 이미 다 시즌 다 지나간 거야 근데 박미선 누님이 그 이봉원 선생님이랑 같이 카니발 리뷰하고 조회수 엄청 많이 나왔죠 아니 신상도 아닌데 거기선 신상인 거예요 그 팬들한테 신상이었던 거예요 그것을 지금부터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미 다 이해가 되신 분들도 있을 텐데 자 그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좀 시각적으로 얘기를 해보자는 거예요 시각적으로 자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신사임당 채널의 구성요소입니다 부동산 주식 자기개발 취업 창업 독서코인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 다음에 옆으로 가로가 있고 세로가 있어요 세로 타겟은요 주제에 대한 우리의 확장 가능한 타겟이에요 가루 타겟은요 연령에 대한 우리의 확장 가능한 타겟이에요 연령만도 있을 수 있고 남성 여성도 있을 수 있겠죠 그렇죠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라고 해 볼게요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라는 표현은 구글에서 주로 사용하는 표현인데 연령 성별 거주 지역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돼요 부동산 주식 자기개발 창업취업 독서코인이 있고 그것이이 빨간색이 우리 채널이라고 했을 때 이렇게 한 칸씩 옆에서 터진 것들은 우리 걸로 가져올 수 있다는 얘기에요 어디 40대 취업 채널에서 진짜 빨아먹을 대로 빨아먹은게 있는데 그럼 우리가 30대를 한번 가져와볼까 한 칸을 옮겨 볼까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왜냐면 우리 범위 안에 있으니까 거기서 주제별로도 한 칸씩 옮겨 보는 시도를 할 수가 있다는 거죠 저 근데 이게 문제예요 저 채널의 시청 타겟이 몇 살인지를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느냐 이게 너무 큰 문제라는 거예요 이게 아니 우리는 30댄 거를 알아 주제에 대한 건 내용을 보면 알아 근데 신입사원들 입장에서는 아니 저거에 연령대를 어떻게 안다는 거지 저거의 성별을 어떻게 안다는 거지 이런 부분에 아주 미묘한 부분이 있습니다 너무 미묘해서 이거는 사실 댓글도 보고 출연자도 보고 하면서 알 수 있는 거예요 여러분들 같은 경우에는 사실 지금 그거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근데 만약에 저희가 그래서 이제 그런 감을 기반으로 추정값을 만들었어요 여러분들이 24단계를 이용하려면 다른 데서 미사일 영상이었는데 그걸 닳고 다를 때까지 빨아 먹어 가지고 그랬는데 우리 쪽에선 새로울 것이야 왜냐면 연령대가 좀 다르니까 아니면 타겟이 좀 다르니까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죠 그거를 알아보려면 자 한번 볼게요 이것은 정확한 값은 아닙니다 저희도 추정값이에요 저희도 거기에 나와 있는 언어라든지 단어라든지 아니면 어떤 그런 검색어들이라든지 주제라든지 이런 것들을 기반으로 역추적한 값이에요 그래서 그것을 실제로 그 채널을 오랫동안 관찰하고 채팅창도 보고 했을 때랑은 많이 달라요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그것을 저희가 추적 값을 만들어 놨다는 거죠 여러분들이 한다고 하면 구독자가 작은 채널은 그 추정값이 너무 작기 때문에 저희가 알아내기 어렵지만 어느 정도 사이즈가 나오는 채널들은 어 뭐 적어도 10만 20만 나오는 채널들 같은 경우는 그런 거를 좀 추적을 해 볼 수가 있더라고요 예를 들면 침착맨 채널을 좀 들어가 볼게요 침착맨님 채널을 들어가보면이 채널에 주요 시청층은 여성 53% 남성 47%로 20대 애들이 많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는 거죠 추정 사피엔스 스튜디오 한번 볼게요 사피엔스 스튜디오 같은 경우는 여성 55%의 50대 이상 비율과 30대 비율이 이렇게 두 개가 높은 그런 구조를 갖고 있을 확률이 있다는 거죠 50대 이상 분들도 아 그 와중에 좋은 영상이네요 그 와중에 그 와중에 좋은 영상이에요 그죠 그 어떤 느낌인지 여러분들이 아실 거예요 그 큰 채널에서 가져올 때 영국남자 채널 한번 볼까요 작은 채널은 저희도 추정값을 뽑아낼 수가 없어요 추정값을 보시면 여성 60%의 2 3 40대가 50대보다 높은 이런 채널이라는 거죠 바투아노 이런 것도 잡히네요 감스트 채널 한번 볼까요 감스트 채널 감스트 채널 같은 경우는 75% 남성의 20대가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채널이다 이런 영상을 하면 안 되겠죠 요런 거는 이제 구독자 발로 올라간 영상인 거고요 그런 이런 내용을 알 수가 있다는 거죠 우리가 어떤 미사일 영상을 발견했는데 그걸 빨아먹을만큼 아무리 빨아 먹었더라도 그게 30대에서 다 빨아먹었습니다 20대 타겟이면 가져와 볼 만하다는 얘기예요 그죠 근데 예를 들어서 자 한번 볼게요 어떤 식으로 나타나냐면 켈리최 선생님이 있어요 켈리 최 선생님이 신사임당치 채널에서 86만회가 나왔어요 그죠 그래가지고 저희 채널에 계속 계속해서 마지막에 나오셨을 때는 10년만회 정도가 나왔거든요 그런데 드로우앤드류 채널을 20대가 더 많아요 저희 채널에서 40대가 많거든요 근데 드로우앤드류 채널에 딱 신상으로 나가는 거예요 드로우앤드류 채널에 나갔다니까 361만회가 터지는 거예요 20대들이 다 본 거예요 20대들이 그래서 드로우핸들 채널에서 몇 프로 해가지고 나갔어요 그러고 나서 김짠부는 20대 채널이잖아요 짠부님 채널에 딱 갔는데 켈리치의 선생님이 또 나왔어요 그래서 요거를 거의 유사한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거의 유사하게 그런데 조회수가 2.

5만회 왜냐 이미 타겟이 같기 때문에 자기 개발에 20대를 그 가로 세로를 다 맞췄잖아요 가로세로 연구소를 하자는게 아니라 가로 세로를 다 맞췄잖아요 그러니까 이제 그게 어 똑같이이 채널에서 본거나이 채널에서 본 거랑 똑같다는 얘기예요 자 켈리채 선생님이 김작가 tv에 또 그때 나갔어요 근데 1.

9만에 나왔어요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것이 필요합니다 제목도 좋고 선생님도 좋고 하지만 이미 30대 40대 30대 40대에 그 신사임당 채널이나 김작가 채널이나 사실 제 입으로 이렇게 말하면 진짜 내 얼굴에 침 뱉기지만 그물이 그물이잖아요 제 입으로 이런 말하기 좀 부끄럽지만 그러니까 여기서 막 한 다음에 이렇게 하면은 조회수가 잘 나오기가 어렵다는 얘기에요 차라리 3% tv는 좀 연령대 많은 분들이 보니까 좀 괜찮다 생각이 드는데 김작가 TV 같은 경우는 사실 김 작가님이랑 저희랑 시청층에 매우 유사합니다 그죠 어떤 얘기인지 아시겠죠 신사임당 채널에서 지금까지 코인 주제를 다루지 않았는데 예를 들어서 똑같은 30대 채널인데 30대 재테크 채널인데 코인들이 막 잘 되고 있어 근데 우리는 안 다뤘어 다른 데는 코인 지겨워 근데 우리 코인 관련된 거 우리 처음으로 딱 가져오잖아요 우리 채널에서 신상 효과가 있다는 거예요 30대 채널에서 최근 한참 잘 되고 많이 다뤄져 가지고 이미 질린 것들 질린 것들은 그렇죠 질린 것들은 우리 채널을 가져오면 성과가 좀 고만고만 할 수 있다 50대 채널에서 터진 주제를 우리 시청자들에게 생소하다면 우리 거에 이제 가져오게 되면은 좀 높은 조회수를 낼 가능성이 있다 이런 거죠 근데 이거는 사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보지 않고 교육만으로이 감을 찾는다는 건 너무 어려운 거 같아요 너무 어려운 거 같아 그래서 여러분들이 저희가 앞에 얘기 드렸던 것들까지 하시고 이거를 참고할 수 있다면 여러분들이 이거에 대한 감이 있다면 이거에 대해서 점수를 주고 아니면 그냥 세모에다가 하고 1점 주고 넘어가세요 1점 주고 넘어가시고 다른 것들에 대한 평가가 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14단계에 대한 것은 양보를 하셔도 됩니다 자 한번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채널 시청자들에게 알려주지 않은 주제를 다룬 영상인가 우리 시청자들에게 이미 알려진 출연자가 다른 채널에서 재조명 받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라 우리 채널에서 지금 코인 주제가 잘 되는 이유는 30대 채널에서 잘 된 주제를 우리 채널에 가져오게 되면 성과가 고만고만 할 수 있다 50대 채널에서 터진 주제를 우리 시청자에게 생소하다면 높은 조회수를 낼 가능성이 있다 이게 어떤 얘긴지 이제 여러분들이 감정적으로는 이해를 하셨을 거예요 실제로 운영을 안 해 봤기 때문에 사실 요거는 저희가 교육을 할 때도 굉장히 많이 부딪히는 부분이었고 그래서 여기 후반부에 넣어 놨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애매하다면 요거는 그냥 세모 주고 넘어가셔도 된다 이렇게까지 얘기를 드렸어요 나머지 좀 질문을 한번 볼게요 거북이를 키우려고 하는데 동물 영상이라 말할 것도 별로 없고 한국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미국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제가 거북이 기르기를 그래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왜냐면 거북이를 그냥 검색했더니 거북이님이 나오셔가지고 성과도 순으로 봐도 거북이가 좀 차지를 하고 있는게 많습니다 그죠 그래서 좀 찾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거북이 기르기로 좀 한번 검색을 해봤습니다 보면은 꼬북의 하루 거북이 키우기 커먼 머스크 터틀 보면은 21명인데 만뷰 나왔잖아요 그리고 좀 해볼만한 거 같아요 그렇죠 거북이 키우기가 관심이 많습니다 이나초님이 164명인데 5만뷰가 넘게 나오고요 그죠 핀핀 tv에서도 아기 거북이 키우기 약간 키즈향으로 하는 것이 괜찮겠다 아빠는 뚠뚠도 58명인데 거의 뭐 만뷰 가까이 나왔고 거북이 키우기라는게 어 소소하게 소소하게 내가 막 엄청 막 10만 유튜버 이런 거 하기 전에 거북이를 타겟으로 좀 해볼만 하겠다 거북이 중에 구독자 큰 거는 얼마까지 아니라 정부르님 같은 경우에는 구독자 큰 거 보니까 120만까지도 가능하다 여러분들이 거북이에 대한 그쵸 거북이 레드제이님도 3만까지도 키웠고요 거북이만으로도 10만까지는 가능하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국내에서 그렇게 할 수 있고요 국내로 한 다음에 해외로 피벗을 하셔도 돼요 왜냐면 처음부터 해외 타겟으로 하게 되면 우리가 데이터를 정확하게 알기가 좀 어렵잖아요 그리고 내용에 대한 이해도 물론 영어를 잘 하실 수 있어요 근데 여기에 표현 중에 제가 그 질문 표현 중에 말할 것도 별로 없고이 얘기는 영어에 대해서 아주 자신 있지는 않다라는 말과 동의어로 제가 느껴져서 이런 표현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영어로 의사소통이 네이티브라면이라고 안 썼고 만약에 영어 잘하신다면 질문에다가 영어를 네이티브 수준으로 한다면이라고 쓰셨을 거예요 근데 영어로 의사소통 가능하면이라고 쓰셨고 제가 말할 것도 별로 없고라는 표현이 있다는 걸 감안했을 때 저는 국내 타겟으로 해서 그래도 한 2 3만까지는 키우시고 피벗을 하는게 어떤가 왜냐면 거북이 키우는 사람들이 뭐 좋아하는지 이런 거에 대해서 아직 좀 유튜브에서 뭘 좋아하는지에 대해서 아직 없으실 것 같아서 좀 해보면 어떨까 이런 생각이 들어서 감히 그렇게 제가 영어 실력을 모릅니다만 그렇게 좀 제안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1200명 구독자를 가진 채널인데 출판사에서 컨텐츠 제작 협업 제의가 들어왔습니다 제작비에 대한 언급은 없고 책 소개가 있고 조율을 사항이 있으면 연락하라고 하는데 제시하라는 거죠 제시 작은 채널에선 협업이 들어온 것만으로 만족하고 무료로 제작해야 하는 건 아니죠 1200명 채널이면 무료로 하지만 안 됩니다 지금 조회수를 얼만큼 뽑으셨는지 모르겠는데 예를 들면 협업을 한다 그러면 제가 이거는 좀 메일을 보여드리기는 어려워요 메일 같은 경우는 좀 그런게 있지만 책 한 권 무료로 받아보고 컨텐츠 제작하는게 맞는지 단돈 만원이라도 받고 해야 하는 것인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이거는 마음에 달렸어요 만약에 내가 너무 보고 싶은 거야 너무 갖고 싶은 거야 그러면 하셔도 돼요 그죠 근데 내가이 책에 대해서 별로 보고 싶지가 않아 그러면 여러분들이 여기에다가 투입해야 되는 시간이 있잖아요 영상을 제작하는 시간이 있잖아요 그거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돈은 받아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 생각에는 5만원 정도면 적합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해요 10만 조회수 나오는 영상에 한 500만원 정도 받거든요 그렇죠 책 같은 경우는 광고 단가가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구체적으로 좀 밝혀 보자면 그래서 많이 받아도 천만원이고요 대부분 맥스로 받아도 500만원이에요 그런 상황에서 그 조회수를 사람들이 기대하는 조회수가 한 10만뷰 정도 되더라고요 10만뷰 정도의 500만원으로 계산을 한다고 하면 110만뷰의 500이에요 그러면 다시 이거를 역사를 한다 그러면 조회수당 얼마죠 그러면 만뷰 나온다 그러면 5만원이잖아요 그렇게 계산을 해보면 돼요 그래서 뷰당 5원 그 정도로 산정을 해서 지금 1200명의 구독자를 갖고 계신데 내가 뷰가 얼마 나올지 예를 들어서 만규 2만뷰 나온다 그러면 책값 정도잖아요 그러면 그렇게 하셔야 되는 거고 만약에 내가 뭐 한 5만뷰 정도 나온다 그러면은 한 만 뷰 정도 나오면 5만원이니까 5만뷰면은 한 20만원 또는 그래도 받아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저는 가구 인테리어 아이패드 위주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 그림 채널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지 2년이 넘었는데 정말 미세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속도가 너무 느려 2년을 하셨는데 구독자가 467명이잖아요 그러면 만약에요 만약에 유튜브를 키우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다면 유튜브를 키워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다면요 가구 인테리어 아이패드 위주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 그림 채널인데 가구와 인테리어에 대한 그림을 아이패드로 그리시는 것 같아요 저라면 인테리어나 인테리어로 좀 피벗을 하거나 아이패드 그림으로 피입엇을 하거나 뭔가 그렇게 좀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혹시 모르는게 이분이 채널을 키우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인테리어 아이패드 그림이라는 어떤 장르가 제가이 분야를 모르니까 근데 아이패드로 인테리어를 그림을 그리는 장르가 존재해서 그 장르에서 이름을 알리고 싶으신 거라면 그냥 계속 하시는게 좋겠지만 만약에 유튜브 유튜브 성장만을 얘기를 드리면 둘 중에 하나로 선택해서 확장하시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좀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내 목표가 어디 있는가 그것이 지금이 분의 선택에 달려 있다 아무리 작은 범위더라도 그것이 인정받는 경우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현승원 tv라는 채널이 있어요 그 채널은 2만명 채널이지만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는 굉장히 유명하더라구요 2만명 채널이면 보통 만약에 먹방 채널이 2만명이라 그러면 거의 의미가 없는 채널이거든요 근데이 분야에서 2만명이라고 하니까 굉장히 그게 사람들이 막 많이 알아보고 또 이슈도 되고 그렇게 나타나게 되더라고요 그러니까 내가 지금 하는 분야에 대해서 제가이 분야를 모르니까 지금 조심스럽게 얘기 드리는 거예요 아이패드 인테리어 가구 그림이라는 장르가 만약에 있다면 그거를 계속하는게 맞다 근데 그게 아니라 유튜브 확장을 목표로 하신다면 아이패드 그림을 해가지고 큰 채널들을 많아요 그 다음에 인테리어를 해 가지고 큰 채널도 많고 가구를 해가지고 큰 채널도 많기 때문에 그 중에 하나로 방향을 좀 정해 보는게 어떤가 이렇게 좀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볼게요 주얼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데 유튜브 하면서 브랜 쥬얼리 브랜드의 도움이 되는 영상을 제작하고 싶은데 작업하는 모습이나 브이로그 찍으면서 주얼리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하고 싶은데 쥬얼리 악세사리 주얼리 디자이너 이런 거 해봤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좀 너무 그렇습니다 주얼리는 검색할 때마다 가수주얼리가 너무 나와 가지고 아 이걸 어떻게 해야 될지 지금 영상 올릴 때마다 100회 정도 조회수가 나오는데 인스타그램이 있으신가 봐요 어 좋은 거 같습니다 인스타에 링크를 걸어놔가지고 주변인 분들이 클릭하는 거라 100회 정도는 나오는 거 같습니다 아직 영상을 4개밖에 안 올렸고 그냥 했던 거고 마지막 영상을 열심히 하면서 주얼리를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찍어봤는데 이렇게 하고 있는게 수업 내용과 전혀 부합하지 않은 것 같아서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어쩌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 보는게 좋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너무 좋은 질문이에요 저라면요 브이로그를 하면서 주얼리를 장착하겠어요 저라면요 인기가 있는 브이로그를 하고 뒤에다가 주얼리 씬을 넣겠어요 저라면요 유튜브를 키우는게 목표니까 이분이 주얼리에다가 너무 무게를 두고 있다 보니까 그걸 못 하는 거예요 브이로그 그때 우리가 검색했을 때 어떻게 나왔었죠 브이로그를 보면요 만약에 첫차 출고를 하신다면 저 차 출구 브이로그를 하면서 저는 여기에 주얼리 씬을 그냥 넣을 거 같아요 처음에는 제가 뭐라 그랬죠 내가 하고 싶은게 있으면 주제를 탑승해야 된다 처음엔 주제를 탑승해야 돼요 브이로그 하고 싶은데 주제를 탑승해야 돼요 그렇죠 첫차 출고부 이러고 또 300명인데 6만 뷰 나왔어요 내 인생 첫 연애 브이로그 와 이거 대박이네요 그렇죠 그리고 보면은 세차 출고 v로 또 있고요 시험 끝난 브이로그 내일 팁 사장 브이로그 04년생 네일팁 사장 브이로그 이런 거 있고요 이런 것도 괜찮네요 이런 것 좀 해보시면 어떨까요 포장용품 지금 쇼핑몰 하고 계신다니까 포용은 뭐 다른 건가요 제가 잘 몰라 가지고 아 포장용품 포장용품을 포용계라고 하나 봐요 그런게 있네요 아니면 아이가 있다면 육아 브이로그를 해가지고 태워 보시는게 좋을 거고요 그렇죠 와 이런 거는 되게 맞는 거 같은데요 택배비만 200만원 넘었던 주문 폭주 마무리 브이로그 그죠 요거는 조금 해볼만한 거 같아요 좀 결이 맞으시는 거 같아요 요렇게 내가 주제로 하면서 주얼리를 노출시키면 어떻게 되냐 이런 주제를 해가지고 조회수가 계속 나오잖아요 그러면 어떻게 되냐면이 브이로그의 출연한 사람이 유명해지기 시작해요 브이로그에 출연한 사람 유명해지기 시작해요 그러면 그 사람이 컵을 들잖아요 그러면 컵에 대해서 소재를 확장할 수 있고 그 사람이 마우스를 쓰잖아요 그럼 마우스에 대해서 소재 확장을 할 수 있고 그 사람이 주얼리를 하면 어떨까요 주얼리에 대해서 확장할 수 있고 귀걸이를 하면 어떨까요 귀걸이에 대해서도 확장을 할 수가 있게 바뀐다는 거예요이 방향이 하나가 있고요 두 번째는 주얼리를 검색했는데 가수 주얼리만 나온다면 귀걸이를 검색해 보면 어떨까요 귀걸이를 혹시 파신다면요 어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의 입주얼리 뭐 이런 거 청귤 정도 나왔네요 주 하나님 주 하나님 같은 경우는 아끼는 악세사리 22가지 몽땅 속에 나의 최애 목걸이 반지 귀걸이 모음 목걸이 반지 귀걸이 다 좀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목걸이 한번 봐야겠다 목걸이 한번 보는 동안 주얼리 한번 보겠습니다 3년차 20대 주얼리 쇼핑몰 사장 브이로그가 천명에서 2만뷰 나왔네요 요런 거 같은 경우는 좀 참고해 볼 만한 거 같아요 요런 식으로 종로 기금속 도매상가 남대문 포장 악세사리 쇼핑몰 쇼핑몰 창업 이런 키워드들 좀 활용해 보면은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요런 거 있네요 다이아 언니님 같은 경우에는 10대부터 50대까지 세대별 선호 주얼리 브랜드 딱정해줌 선물 싣고 필요한 영상 세대별 선호 주얼리 브랜드 요런 것들 한번 참고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거 한번 볼까 지금도 올라가는지 지금도 올라갔으면 좋겠는데 2021년 영상이래 가지고 좋네요 이런 영상들 같은 경우는 내가 기획을 한번 해 볼 수 있겠다 뭐이 정도 조회수라도 좀 해볼만한 거 같아요 심플하게 때론 블링블링 데일리 주얼리 브랜드 추천 왜냐면 너무 없으니까 처음 뷰짜리도 너무 없으니까 어떻게 보면 또 좋은 걸 수도 있어요 여기에 이제 주얼리를 하게 되면 내가 아이코닉한 사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제가 경제를 처음 할 때도 좀 이런 상황이었거든요 목걸이로 한번 볼까요 엄마들 환장하는 순금 목걸이가 좀 쇼츠가 조회수가 나왔네요 쥬얼리티비 114명인데 14,000표 정도 나왔고요 와 이런 것 좀 좋네요 체인 목걸이를 구매하기 전 일반인들이 절대 모르는 것도 요런 거 같은 경우에는 금동오빠님 4천명인데 거의 10만뷰 정도 나왔죠 요런 식으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쇼핑몰 사장님 브이로그들은 좀 많이 있는 거 같아요 쇼핑몰 아 요건 또 잡히네요 그렇죠 목걸이에도 한번 더 잡힙니다 이렇게 좀 잘라서 잘라서 그냥 주 필요했는데 너무 주얼리만 나온다 이렇게 하면 액세서리도 한번 해보시고요 목걸이도 해보시고요 반지도 해 보시고요 그 다음에 아까 보니까 체인 이런게 있나 봐요 저도 모르는 용어지만 이렇게 작은 분야를 할수록 좀 키워드 서치하는데 여러 키워드를 해봐야 돼서 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방향이 있어요 키워드를 좀 쪼개 가지고 여러 번 검색하면서 좀 먹어가는 방식이 있고 또 한편으로는 쉬운 키워드 브이로그를 내가 검색을 하고 브이로그에 맞춰서 내가 거기에 맞춰서 내가 먼저 유명해진 다음에 주얼리로 확장하는 방법 요렇게 두 가지 방향으로 좀 생각을 해 보시면은 유튜브 키워서 나한테도 도움되고 내 제품도 팔 수 있고 이렇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만약에 제품만을 판매하는게 목표라면요 이런 방법도 있어요 저희가 이제 어 그 광고대행사 쪽이랑 얘기를 한 방식인데 예를 들면요 여기 주얼리 TV 있잖아요 여기에 아직 채널이 너무 작으니까 협찬을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직접 내가 상품에 노출량만을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하면 여기서 검색하시고 114명의 14,000을 뽑았잖아요 엄마들이 환장하는 순금 목걸이 한 번 더 만들어 달라고 우리 제품으로 그렇게 해가지고 대여를 하거나 아니면 일정에 조회수당 얼마 정도로 협찬 금액을 왜냐면 채널이 너무 작기 때문에 조회수가 뭐 1 이렇게도 나올 수 있거든요 그런 작은 채널에 조회수당 조회수당 얼마로 계약을 해가지고 협찬을 하는 방식도 아주 좋은 방식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q&a 질문까지 저희가 해결을 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다음 강의에는요 이제 거의 끝났어요 지금 다음 강의가 이제 엑셀시트 거의 마지막까지 왔습니다 15번째가 바로 구글 트렌드 유튜브 검색 웹 검색에서 클릭해 가지고 유튜브 검색 살펴보는 거고요 마지막으로 주관적 판단까지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주관적 판단에 어떤 걸 사용하는지 이런 이야기에서 15 16을 해서 마지막이고요 그 다음 강의에서는 실습을 해보면서 마무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강의에서요 이거 사용하는 방법 앞에서 한번 얘기 드렸었습니다 동그라미 몇 점 2점 세모 몇 점 1점 해서 다 더해 가지고 어떻게 한다 그랬죠 몇 점 이상이면 된다 그랬죠 25점 25점 넘어가면 a급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14번에서 하나 1점 준다 그래도 뭐야 30 전체 16개니까 2점씩 다 받으면 32점인데 1점 빠지잖아요 그래서 31점이에요 그죠 그러니까 25점 이상이면 a급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너무 막 타이트하게 이렇게 하지는 않으셔도 된다 그 다음에 25점 이상이 너무 없어 그럼 어디까지 허락이 된다 20점 그런데 진짜 그것도 없어 그것도 없어 아까 주얼리처럼 너무 없어 그러면 어디까지 된다 하나씩 다 세모인 경우가 몇 점이라 그랬죠 1점이니까 16점 16점 밑이면 어떻게 한다 그 분야는 하지 말자 정말 때려 죽여서 해야 되는 상황이더라도 다른 키워도 웬만하면 찾아보자 그게 뭐라고 마지노선이 16점이다 이렇게까지 얘기드리겠습니다네 다음 강에서 구글 트렌드와 주관적 판단 부분까지 또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보시죠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지금까지 13개 관문을 통과하셨군요. 정말 대단해요.

2. 거의 3학년 2학기 중간고사 정도를 끝낸 셈이에요.

3. 이제 14, 15, 16번만 남았어요.

4. 이 세 가지는 정말 어렵고 충족시키기 힘들어요.

5. 그래서 앞서 배운 내용과 모순될 수도 있어요.

6. 예를 들어, 잘된 채널 자료 수집이 안 된다고 느낄 수 있어요.

7. 하지만 저는 지금까지 일주일 동안 자료를 찾았어요.

8. 오늘은 14번째, '시청자 타겟에 따른 신상 효과'에 대해 이야기할게요.

9. 신상효과란, 시청자에게 새롭고 신선한 주제나 출연자를 의미해요.

10. 13가지만으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어요.

11. 대부분 유튜버들은 13가지도 안 해요.

12. 16가지 하는 사람도 거의 없어요.

13. 많은 사람들은 인기 주제를 따라 만들고 급하게 올리죠.

14. 그런데, 유튜브는 전체 300만 채널 중 상위 몇백 채만이 대부분의 트래픽을 가져가요.

15. 그래서 소수의 채널이 큰 영향력을 갖는 게 아니에요.

16. 유튜브는 신규 크리에이터에게 기회를 열어줍니다.

17. 그래서 새 채널도 성장할 수 있어요.

18. 과거보다 지금이 더 좋아진 이유는 유튜브 시청자가 늘었기 때문이죠.

19. 2018년보다 지금이 훨씬 성장했어요.

20. 오늘은 14번째, '시청자 타겟에 따른 신상 효과'를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21. 예를 들어, 특정 연령대에 맞는 주제를 다루면 좋아요.

22. 신상 효과는 주제뿐 아니라 출연자, 소재에도 적용돼요.

23. 예를 들어, 이미 다뤄진 주제라도 새롭게 다루면 성과가 높아질 수 있어요.

24. 채널 구성과 타겟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25. 채널의 시청자 연령대와 성별을 추정하는 방법도 있어요.

26. 예를 들어, 침착맨 채널은 20대 여성과 남성 비율이 비슷하다고 추정할 수 있어요.

27. 채널 분석을 통해 어떤 타겟이 많은지도 알 수 있어요.

28. 작은 채널은 추정이 어렵지만, 일정 규모 이상이면 가능해요.

29. 예를 들어, 감스트는 남성 20대 비중이 높다고 추정돼요.

30. 이렇게 분석하면 어떤 주제가 인기일지 예측할 수 있어요.

31. 예를 들어, 20대 타겟 영상은 효과적일 수 있어요.

32. 신상 효과를 활용하면 조회수도 높아지고, 채널도 성장해요.

33. 이미 다뤄진 인기 주제보다 생소한 주제가 더 좋아요.

34. 예를 들어, 특정 연령대에 맞는 주제, 출연자, 소재를 찾는 게 중요해요.

35. 채널 분석과 추정값을 통해 전략을 세우세요.

36. 예를 들어, 신사임당 채널에서 코인 주제를 다루면 신상 효과 기대 가능해요.

37. 이미 다뤄진 주제라도 새롭게 다루면 성과가 좋아질 수 있어요.

38. 분석을 통해 어떤 주제와 타겟이 적합한지 판단하세요.

39. 구독자 수와 조회수, 타겟 분석이 핵심입니다.

40. 예를 들어, 드로우앤드류 채널은 20대 타겟이 많아 신상 효과 기대돼요.

41. 유튜브는 계속 성장하고 있어요.

42. 2018년보다 지금이 훨씬 좋아졌어요.

43.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거예요.

44. 오늘은 14번째, '시청자 타겟에 따른 신상 효과'에 대해 배웠어요.

45. 다음 강의에서는 구글 트렌드와 주관적 판단을 배울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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