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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직무분석] #CRM #IMC 등등 기초부터 세부직무까지 하나하나 알아보는 직무분석 총정리 시리즈!

커리어브릿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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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안녕하세요 :) 오늘은 마케팅 직무분석 총정리편을 들고왔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나 CRM 같은 요새 핫한 주제들부터 마케팅 기획, 전략, 커뮤니케이션, 고객과의 소통이나 관계 관리 등 현대적인 마케팅에 꼭 필요한 내용과 제품 마케팅이나 해외 글로벌 마케팅 같은 세세한 직무들도 나와있으니 마케터를 꿈꾸고 계신 분이시라면 놓치지 말고 시청해 보세요! :) . . . 커리어브릿지 상담신청 https://careerbrdg.com/consulting 외국계기업 합격후기 https://cafe.naver.com/careernote . . #마케팅 #온라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CRM #IMC #브랜드마케팅 #해외마케팅 #마케팅기획 #기획전략 #직무분석 #마케팅직무분석 #SCM #MZ세대 #취업기피 #전업자녀 #알바 #커리어설계 #커리어 #망커 #망함 #커리어 #취업설명회 #취업특강 #대기업취업 #외국계기업취업 #설명회 #취준설명회 #취업준비 #취업꿀팁 #홍보직무 #홍보팀 #기획팀 #홍보 #취업방법 #취업성공 #글로벌기업취업 #해외취업 #외국계기업취업설명회 #외국계채용공고 #외국계정보 #글로벌기업정보#MB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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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매출에 대한 분석을 가지고 고객을 분석하고 또 어떻게 시장에 대해서 접근을 할 건가 보통 각 직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들이 있어요 30만 취업 준비생들을 책임지는 취업장애인네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직무에 대해서 여러분께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제일 먼저 물어보고 싶은 건 마케팅 홍보 광고 각각의 직무의 차이를 혹시 아시나요 제일 많이 혼돈을 하는 부분이 홍보랑 마케팅의 차이인 거 같아요 홍보는 직무 자체가 미디어를 상대로 한다라는 부분이 가장 크게 마케팅과 차이가 있어요 그래서 언론사와 미디어를 컨택해서 매체를 활용해서 기업이나 혹은 제품을 알린다는 부분이 홍보 관점으로 보시면 될 거 같고 마케팅은 사실 어떤 미디어나 채널에 대한 관여다는 조금 더 매출에 대한 분석을 가지고 고객을 분석하고 또 어떻게 시장에 대해서 접근을 할 건가 이런 거에 조금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보시면 쉽게 구분 지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마케팅 안 해도 다 같은 마케팅이 아니라 굉장히 세부적으로 직무가 분류가 많이 되어 있어요 각각의 분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분류하다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그 직무에 입사하기 위한 필요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해서 같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일단 온라인 마케팅이 가장 많이 단어 혼동이 있는게 디지털 마케팅 인데요 기업들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이나 디지털 마케팅이나 임의대로 선택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지만 원래 사실상 따지고 보면 이제 온라인 마케팅은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을 얘기 하는 거고요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는 자사 몰리나 사이트나 이런 것들을 갖고 있는 경우 거기서의 퍼포먼스를 어떻게 더 잘 낼 거냐에 대한 거를 가지고 분석하는 부분들에 더 가까워요 그래서 원칙적으로는 디지털 마케팅이나 온라인 마케팅을 조금 구분 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으나 기업에서는 혼용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에 원래 이런 일들을 하지만 이게 결합돼 하나의 직무로 나오기도 한다라는 거를 먼저 생각해 봐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고 온라인 마케팅의 내용을 같이 먼저 한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온라인 마케팅 직무는 SNS 블로그 및 카페 포털 사이트와 자사 웹사이트 이런 온라인 플랫폼들을 통해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거나 제품 및 서비스 판매를 촉진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그래서 시장과 타겟 분석을 통해서 각 플랫폼에 적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콘텐츠와 채널을 관리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서 업로드를 하기도 하고요 온라인 마케터는 그래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온라인의 생태계에 맞춰서 그런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를 분석하면서 고객 확보와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됩니다 시장이나 경쟁사 그리고 자사 판매 동향 이런 것들 소유자의 관심도 등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온라인 프로모션을 하거나 광고 이벤트 등을 기획해서 타겟층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야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바로 고객 데이터 수집인데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로그 분석 툴을 활용해서 웹사이트를 방문한 이용자의 유입 경로나 체류 시간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여기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더욱 세밀하고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소비 예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SNS 온라인 커뮤니티 이런 기획이나 운영 온라인 채널에 대한 경험이 필요하고요 마케팅이나 광고 등의 유관 경력이 있으면 더욱 좋다고 하고 또한 시 당 데이터 분석과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웹로그 분석툴을 다룰 수 있어야 하고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포토샵 인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이런 것들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및 편집 기술 카피라이팅 능력이 요구되기도 하고요 온라인 마케팅 역시 다양한 부서들과 협업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이 중요하겠습니다 여기서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란 대시보드 관련된 이런 내용들이 나오는데 보통 각 직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들이 있어요 이런 것들을 이제 추가적으로 여러분이 입사를 하기 전에 어느 정도 학습을 하고 다룰 수 있는 형태를 갖춘 다음에 이제 입사 준비를 하셔야 되는 부분들을 꼭 생각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된 강의 채널들이 워낙 많으니까 굉장히 잘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활용해서 사전적으로 좀 수강을 해 주시고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프로나 이미지적인 부분 아니면 편집 기술을 요구하는 부분들이 간혹 있는데 그런 것까지 이제 생각해서 참고로 준비를 해 주시면 취업을 하시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마케팅 기획과 마케팅 전략 기획을 합쳐서 한번 같이 보도록 할게요 마케팅 전략 기획은 브랜드의 장 단기적 방향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전략 설계와 실행을 담당하는 직무고시 사업 기획 사업성 검토 등 큰틀에서 전략을 수립하는 부분도 있고요 가격이나 프로모션 정책 그리고 단계별 마케팅 전략 이런 부분들에 구체적인 기획이나 관리 업무를 같이합니다 거의 모든 사업부와 연관이 되어서 이런 프로세스를 진행을 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이나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제 구축하는데 책정된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또 분배하고 이런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서 예산 집행이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직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기획이라는 단어가 붙거나 플래닝이라는 단어가 이제 직무명 붙으면 목표 달성을 위한 실적의 모니터링 그리고 모니터링을 한 내용을 바탕으로 리포팅을 해서 경영진이나 이런 실무진에게 보고하는 업무가 함께 포함이 되는데요 이런 부분 때문에 이제 마케팅 기획도 또한 이런 이제 마케팅 관련 된 어떤 예산의 분류나 책정뿐만 아니라 모니터링을 해서 그런 부분을 리포팅 해서 경영진에게 보고하는 이런 부분 때문에 육안 부서와 실무진 경영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중요하게 됩니다 전략 수립에 앞서서 이제 시장 지표를 조사하거나 분석하고 이런 것들을 위해서 통계 모델링을 하거나 조사 지표를 수립하는 이런 일도 같이 포함이 되게 되겠죠 마케팅 전략 기회 혹은 이제 전략이나 기획이 직무명 포함되어 있는 모든 직무에서 빠질 수 없는 핵심은 이제 바로이 데이터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거나 더욱 발전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시장이나 경쟁사 현황 마케팅 타겟 이런 부분들 그리고 트렌드를 조사하고 지표 분석을 통해서 시장 동향을 이제 파악을 해야 되는데요 성가 분석이나 KPI라고 해서 핵심 성과 지표 추적을 통해서 진행 상황이나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전략을 더 보강하고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런 마케팅 전략 기획이라는게 이제 사업의 방향을 책임지는 직무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 통 컨설팅 등 유관 업무의 경력을 통한 직무의 이해가 굉장히 필요하고요 데이터 분석 관련 전공이나 경제학 통계학 수학 이런 전공 지식 있으면 좀 유리하긴 한데 뭐 사실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전공이라는 거 자체가 직무를 정하는데 있어서 크게 막 중요한 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요건들이 리먼 퀄리피케이션이라고 하는 부분에서 이제 여러분의 전공에 대해서 prefer 이렇게 적혀 있는 경우더라도 크게 상관이 없으니 지원을 해 보시는 건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분석 적인 사고나 전략적인 마인드가 필수적일 거고요 경영진을 설득해야 되는 업무가 다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이를 위한 설득력 그리고 이제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어느 정도 요구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고도 부르는 직무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마케팅 뒤에 커뮤니케이션이 붙어 있다는 거는이 커뮤니케이션이란 단어가 홍보 직무를 포함하고 있다라고 이해해 주시면 될 거 같은데요 영상 초반에 마케팅하고 홍보가 어떤 부분이 다른지를 말씀드렸었어요 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는 마케팅의 내용과 홍보의 내용을 함께 다 가지고 있다고 이해해 주시면 될 거 같고요 그래서 이제 미디어 컨택이 언론사 컨택 이런 부분들이 업무상의 포함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여러분이 이해하고 계시는 일반적인 마케팅 직무와 홍보 직무가 같이 결합된 직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흔히 줄여서 마컴이라고도 하는데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는 브랜드의 제품 혹은 브랜드 자체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미디어나 온라인 광고 홍보 이벤트 프로모션 이런 것들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타겟과 브랜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스토리를 기획하고 컨셉을 제작하고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광고 기획이나 제작 집행 과정 이런 것들에도 참여하게 되고요 홍보 자료를 제작하고 배포하기도 하고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각 특징에 맞는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이때이 모든 활동이 하나의 브랜드 메시지 하에 진행되어야 고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imc 아는게 원래 인그레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약자 든요이 개념이 왜 나왔는지를 보시면 광고 홍보 마케팅 이제 팀이 다 분리되어 있다 보니까 그 각 팀에서 소비자들한테 전하는 메시지가 다 달랐던 거예요 그래서 광고에서는 이렇게 광고를 하고 미디어에서 매체로 나오는 건 이런 내용이 나오고 뭐 예를 들어서 잡지에서는 카피라이 조금 광고와 다르고 뭐 이런 부분들이 있었던 거죠 기업에서 서 이런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나온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고요 인그레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imc 결국에는 소비자나 아니면 이제 일반 공중에게 전달되는 모든 메시지를 통합해서 관리하고 일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자라는 의미에서 나온 개념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런 부분들이 직무 안에서도 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사실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를 마케팅에 놓고 볼 거야 홍보에 놓고 볼 거야에 이제 관점 차이가 있는데 칼로 무자르듯이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마케팅이야기 터 여기까지 홍보야라고 말할 수 없는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그냥 같이 통합되어 있는 직무로 이해해 주시면 될 거 같고요 필요 역량으로는 다른 마케팅 직무와 마찬가지로 당연히 이제 전략적인 사고나 분석력이 요구가 되고 브랜딩이나 마케팅 전략 광고 기획 등 관련 경력이 있으면 더욱 유리합니다 TV 인쇄물 라디오 등의 이제 전통적인 미디어와 더불어서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광고 홍보의 지식이나 아니면 이제 경험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 역시 소비자 그리고 이제 유관 부서뿐만 아니라 각종 대행사나 언론사 기관들과 수시로 소통해야 되고 협업해야 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굉장히 필요합니다 소비자의 행동과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이나 소비자 동향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 함께 요구됩니다 다음으로는 crm이라는 직무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rm이란 단어는 customer 릴레이션십 매니지먼트의 약자인데요 crm 마케팅 전문가 crm 마케팅 애널리스트는 고객 비즈니스 팀 그리고 이런 브랜드와의 접근을 추적하기 위해서 특별하게 고안된 crm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고객 관계를 파악하고 이런 것들을 관리하는데요 시중에 이런 고객 관리 소프트웨어가 판매가 되고 있고 crm 담당자들은 고객 관리를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서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사용법을 익혀서 그 부분에 대해서 최적화를 하게 됩니다 crm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구매 동향이나 고객 활동을 분석해서 판매를 개선하고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 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등 브랜드나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소비를 촉진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로는 당연히 이제 이런 crm 프로그램을 활용한 데이터 관리가 있을 거고요 데이터 입력을 하거나 기본적으로 작업을 자동화 해서 crm 사용에 있어서 개선하는 방법을 보완하고 이런 것들 또 관리를 하고요 crm ES 마케팅 보고서를 가져오거나 이런 보고서를 분석해서 비즈니스에 대응해야 될 고객 동향을 파악하고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 매뉴얼을 만들고 담당자를 배정하는 등에 이제 이런 업무들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보고서를 생성하거나 대시보드를 확인하고 이런 부분들을 같이 이제 협업하는 부서와 정보를 공유해서 영업 고객 서비스 마케팅 팀의 정보 제공을 하는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제 crm 분석을 하시기 위해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crm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스킬이 기본적으로 요구가 될 거고요 분석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통계 모델링이나 이런 것들을 파악하고 있으면 마케팅 업무를 하는데 굉장 굉장히 유용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기본적으로 마케팅 전반에 깔려 있는 역량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은데 crm 직무도 마찬가지로 유관 부서와의 협업이 당연히 많고 각 팀의 어떤 지표에 대한 정보를 깊이 있게 알려 줘야 되는 직무이다 보니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함께 요구가 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서 SQL이나 아이나 이런 통계 모델링 자체에 대한 스킬이나 지식 등이 있으면 당연히 이제 직무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거고요 이런 부분들을 마케팅 직무를 준비하시고 지원하시는 모든 분들이 관심 있게 가져야 될 영역이라고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직무 중에 온라인 마케팅 마케팅 기회 그다음에 imc crm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이후에 또이어서 마케팅에 어떤 더 다른 직무들이 있는지를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계속해서 갖도록 하겠습니다네 [음악] 감사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혹은 브랜딩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리서치 시장 조사 애매 모호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실 거예요 30만 취업 준비생들을 책임지는 취장 있 치마입니다네 안녕하세요 오늘은이어서 마케팅 직무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직무 중에 가장 여러분이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실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서 말씀드려 볼게요 브랜딩 마케팅 직은 전반적인 브랜드의 가치나 이미지를 설정하고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 담당자와 협업해서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브랜드 컨셉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브랜드의 장기적인 방향과 포지셔닝을 설정하고 단기나 분기별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해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도록 합니다이를 위해서 주요 타겟과 자사 현황을 분석하고 시신 트렌드와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되는데요 스토리텔링의 효과적 적인 미디어와 온라인 채널을 주로 다루게 되는데이 외에도 제품 패키징이 브랜드 로고 아니면 이제 기업 활동 중에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활동 영역에 참여하게 되고요 그래서 브랜드 마케터는 항상 이제 이런 모든 일정들을 파악하고 계획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브랜딩을 사실 마케팅 직무가 아닌 홍보 직무에 일부 포함해서 생각해 봐야 되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데 이전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미디어 핸들링이 포함이 되냐 안 되냐 에 따라서 이제 마케팅이나 홍보냐 구분이 되는데 아무래도 브랜딩 직무는 기사 작성이나 기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내용들이 포함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요 그래서 브랜드 마케팅 혹은 브랜딩 또한 마케팅이란 홍보 직무가 같이 결합된 직무 분류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으로는 다양한 부서나 협력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시장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과 돌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요구가 되고요 기업과 브랜드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 또한 굉장히 중요하게 됩니다 특히 이제 온라인이나 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더욱 유리하고요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라는 무형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가 어느 정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제 여러 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 및 일정 관리 능력이나 멀티태스킹 스킬뿐만 아니라 고객이 해당 브랜드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파악해야 하 는 직무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는 어떤 통계 툴을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는 마케팅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그런 직무 역량을 함께 갖추고 있으면 입사하시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직무에 관해서도 이전 영상에서 같이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이라 호환해서 직무명 활용하기도 하고 좀 구분없이 쓰고 있는 기업들도 간혹 있어요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면서 이전 영상에 있었던 온라인 마케팅도 함께 알아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직무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을 담당하는 업무로 온라인 마케팅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고 기업에서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을 구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치만 이제 디지털 마케팅은 다양한 분석 툴 UX 설계 및 Seo 등 이런 디지털 기술과 정보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온라인 마케팅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업무는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태블로 이런 웹사이트 마케팅 분석 도구를 활용해서 웹사이트 트래픽 고객 유입 및 이탈 경로 등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를 선별하고 최적화된 사용자 유입 경로를 이끌어내게 됩니다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것 역시 이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내용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은 즉각적으로 전략을 보완하고 마케팅 성과를 최적화시키는는데 이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데이터를 분석해서 웹사이트 최적화 관련된 이런 권장 사항에 대해서 도출을 하고 소셜 미디어를 포함해서 자사 모이나 이런 웹페이지 상에 움직이는 어떤 모든 데이터에 대해서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모범 사례가 있는지 경쟁사에 대한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하게 됩니다 영업 팀과 협력해서 마케팅 캠페인을 작성하거나 주요 온라인 마케팅 지표를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필요 역량으로는 당연히 이제 데이터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통계적인 지식 그리고 Seo SEM 관련된 개념에 대한 이해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나 소셜 미디어 관리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이제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스킬이나 지식 이런 부분들이 큰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 함께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마케팅 리서치 시장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케팅 리서치 직무는 기업에서 이제 마케팅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로 회사 내에 자체적으로 이제 담당하는 포지션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외주 형태로 해서 리서치 회사가 따로 있고요 마케팅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적인 회사인 칸타 닐슨 입소스 등 이런 기업들에 의뢰를 하고 외주를 주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 마케팅 리서치 직무를 준비를 하시게 되면 기업 내부에 있는 리서치 팀에 들어가시는 방향이 아니라 아까 말씀드린 그런 세계적인 그 리서치 기업들의 입사하시는 형태로 먼저 접근을 해 주시면 되는데요 마케팅 리서치 전문 회사에서 직무를 수행하 데 있어서 사전 고객 동양 조사나 아니면 트렌드 조사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계획이나 제한 사항을 정리해서 직접적으로 고객사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고 또 설득하는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고객사와의 계약 체결로 인해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거기 때문에 고객사 관리도 업무의 일부에 당연히 포함이 되겠고요 고객이 보통 국내에 있는 대기업인 경우가 많은데 대기업들이 이렇게 이제 의뢰를 하는 경우에 그 제품에 대해서 혹은 어떤 브랜드에 대해서 고객들이 어떻게 느끼고 이해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설계하고 조사 내용 중에는 그룹 인터뷰를 진행한다는 아니면 해외에 직접 나가서 해외 고객들의 반응을 조사한다는 이런 부분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내용들을 다 수집이 끝나면 직접 취업을 해서 클라이언트들에게 어떤 식으로 실제로 고객들이이 제품이나 브랜드에서 느끼고 있는지를 정리해서 전달하고이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해 나가야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조사 목적이나 어떤 예산에 맞춰서 다양한 시장 조사를 수립하고 분석해서 FG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말하는데요 이런 부분이나 아니면 이제 패널 리서치 서베이 등의 조사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과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주요한 업무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이제 또 하나 생각하실게 직접 그러면 조사를 나가 가지고 뭐 길거리에서 인터뷰를 하냐 길거리에서 서베이를 하냐 이런 생각을 하실 텐데 그런 서베이를 하고 조사를 하는 인력들이 따로 있어요 리서치를 담당 하는 그 담당자가 직접 나가거나 하진 않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만약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고요 이런 마케팅 및 판매 동향을 모니터링 하면서 시장 상황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그런 부분들을 클라이언트에게 지원을 하는 동시에 이거에 따른 예상 효과를 측정하는 업무까지 함께합니다 마케팅 리서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계 데이터베이스 시장 조사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고 통계나 소비자 심리 마케팅 관련 전공이나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많은 양에 데이터를 아무래도 해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굉장히 중요할 텐데요 통계 프로그램이나 아니면 이제 R 파이썬 뭐 SQL 관련된 그런 툴들을 활용할 수 있으면 좋고요 뒤를 따기 위한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하거나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소통이 이루어져야 되기 때문에 설득을 할 수 있는 설득력 그다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굉장히 크게 요구가 되게 됩니다 산업군이 크고 다양하고 한국에 있는 대기업이 특히 이제 유통사 같은 경우 어떤 제품에 대한 그 데이터가 되게 크게 필요하게 될 텐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산업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시장이 돌아가는 어떤 생리나 이런 것들 이해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민첩한 사고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였다 kind anything 세부 직무와 필요 역량들을 보시면 아무래도 그 전에 생각했던 광고나 홍보 그다음에 마케팅 이런 어떤 애매 모호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실 거예요 영상 계속 참고해 주시면서 나머지 마케팅 직무지필시험 취업을 준비하시는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음악] 감사합니다 하나의이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관리를 할 수 있어야 되기 때문에 사실 마케팅의 꽃이거든 30만 취업 준비생들을 책임지는 취업장애인네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마지막 시간 와 마지막 나머지 직무들의 대해서 소개해 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품 마케팅 프로덕 마케팅입니다 제품 마케팅 직무는 제품과 시장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제품 포지셔닝이 메시징 그리고 경쟁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수행하는 포지션입니다 기업의 목표에 맞는 신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그런 내용들을 기획할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의 판매 촉진을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책임지고이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다만 이제 알고 계셔야 될 부분 중에 하나는 외국계 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국내 기업에서는 보통 이런 제품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생산하고 개발하는 이런 현장에까지 참여를 해서 고객들이 이전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이렇게 줬기 때문에 우리 신제품은 이런 이런 식으로 이걸 추가하자 아니면 색깔 이렇게 바꾸자라는 것들이 이런 제품 마케팅 팀 안에서 같이 이루어질 수 있지만 외국계 기업은 제품 기획이나 이런 제작 관련된 생산 부분에 있어서의 업무를 본사에서 담당 을 하고 지사에서는 이제 해당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이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만 기획하는 경우가 아주 많기 때문에 이런 제품 마케팅 포지션에 있어서는 업무가 한계가 분명 있다라는 부분을 조금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마케팅의 꽃이거든 마케팅 영역에 있어서 가장 소비자의 목소리와 고객의 요구 사항을 듣고 그걸 직접적으로 제품이나 이런 상품에 반영해 볼 수 있는 이런 기회들이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포지션 중에 하나임에도 불구하고이 직무에 한해서 는 주로 이제 국내 기업 위주로 타겟을 하셔야 된다는 부분을 염두해 두시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마케팅 직무들이 마찬가지로 제품 마케팅도 역시 시장 분석이 모든 업무에 바탕이 되는데요 진출 시장이나 경쟁사 타겟 분석을 통해서 신제품의 가격 책정 프로모션 유통 채널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출시 전략을 수립하게 되고요 시장 동향이나 제품 제고 등을 수시로 파악하면서 기존 제품들의 판매를 더욱 촉진시키거나 수익 개선을 할 수 있는 이런 전략들을 개발해야 합니다 제품 마켓 터는 제품 출시부터 판매까지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기 때문에 개발 PR 영업 부서 등 많은 유관 부서와 협업을 하면서이 예산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됩니다 기존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장 상황과 기업 목표에 맞는 제품이 개발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하고요 제품 커뮤니케이션 관련돼서 PR 업무가 미디어에 어떻게 노출될 건지에 대한 내용이나 콘텐츠 제작에도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또 제품의 컨셉과 가치를 영업팀에 전달해서 영업이 효과적으로 고객들 에게 혹은 유통 채널에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함께 하게 됩니다 시장 상황의 변화로 판매 대책이 시급한 상황일 때에도 마찬가지로 관련 부서와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효과적인 전략을 구현해야 하고요 이런 제품 마케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 전략적인 사고 기획력 등이 필요한데요 신제품을 기획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창의성이나 혁신적인 마인드가 요구됩니다 시장을 예리하게 분석하고 거시적으로 보는 안모 또한 필요하고요 고객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역시 중요하게 되겠습니다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게 되기 때문에 제고 관리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고요 모든 마케팅 전략은 예산에 맞춰서 진행돼야 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원 배분 능력과 일정 관리 스킬도 함께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트레이드 마케팅입니다 트레이드란 단어를 딱 들으면 가장 먼저 떨어보는게 무역이 아아 그래서 이거를 무역 마케팅이라고 이해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전혀 무역과 상관이 없어 습니다이 트레이드 마케팅은 소매 전략 즉 매장을 대상으로 하는 전략을 짜거나 유통 채널 예를 들면 백화점이나 마트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등의 h&b 스토어들 이런 곳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여기서의 트레이드는 무역과 전혀 상관이 없는 거래에 더 가까운 의미라고 보시면 될 거 같고요 그래서 현장의 최전선인 영업 팀과의 협업을 통해서 유통 채널이나 소매 업체에 더 많은 매출 혹은 입 점 자체를 위해서 영업을 뒷받침해 주는 마케팅 전략으로 영업 부서가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영업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그런 업무입니다 결국에는 어쨌든 영업 팀 그리고 일반 마케팅 팀과의 그 사이에서 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영업 담당자가 소매 업체나 유통 업체를 상대하는 최전선에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거래를 성사시키는 더 많은 이익을 내기 위한 프로모션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뒷받침하고 도움을 주는 그런 직무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브랜드나 카테고리 인지도 상승과 판매 증가를 위해 마케팅 팀과 함께 소매 업체를 위한 트레이드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구축하는데 이때 회사의 유통이나 이제 커버스 정책 소매 업체와의 전략이나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특정 트레이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합니다 또한 소매점이나 유통 채널과 그리고 이제 마케팅 팀과 긴밀하게 협력해서 트레이드 마케팅 전략이 마케팅 목표와 판매 수익 목표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요 브랜드 인지도나 시장 점유율을 높이 높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부분들을 식별하고 개발하는 부분들을 담당하면서이 부분을 가지고 전략 수립에 활용하기도 하고요 결국엔 브랜드 판매를 분석해서 그 결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예산 관리 그다음에 roi 관리를 수행하게 됩니다 결국엔 고객 소매점 그다음에이 소매점이나 유통 채널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영업 담당자 그리고 트레이드 마케팅이 있고 여기서 일반 마케팅 팀과의 하나의이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관리를 할 수 있어야 되기 때문에 고객 관점에서의 이해 그다음에 고객 데이터를 통해 얻어지는 어떤 통찰에 대한 부분이라든지 다양한 이해 관계자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 구축이나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할 수 있는 영향들이 요구될 수밖에 없고요 다양한 데이터들을 분석해서 시장 동향을 식별하는 영향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네 다음으로는 해외 글로벌 마케팅입니다 해외 글로벌 마케팅은 우리나라 대상 라기보다 2개국 이상의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직무인요 국내에서 이렇게 진행하는 마케팅과 업무 형태는 비슷하지만 그 범위가 매우 크고 각 지역 특성에 맞춰서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통합해야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전체 시장을 분석하는 동시에 세분화된 그 시장의 지역적인 특성이라든가 경쟁 환경을 이해하고 있어야 되고요 그렇기 때문에 보통 그 지역에 거주했던 경험이나 그 지역에서 학업을 했던 지원자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할 수밖에 없습니다이를 바탕으로 일관적인 마케팅 전략하에 세부적으로 이제 지역적인 차별화를 두게 되는데요 국가별로 관련 법규와 판매 절차를 준수하면서 마케팅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국제적인 지식을 활용해서 영어 또는 타겟 지역의 언어로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소통하게 되고 제품 생산 과정이나 유통 판매 홍보 등 다양한 이제 마케팅의 모든 부분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언어 능력이 당연히 어느 정도 뒷받침 돼야 되는 부분이 있겠죠 또한 인터넷이나 전자 상거래의 발달로 인해서 온라인 채널 내에서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와 판매가 더욱 용이해졌고 고객들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쉽게 구매 페이지까지 도달할 수 있게끔 전략을 수립하는 건 역시 글로벌 마케팅 업무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글로벌 마인드와 외국어 실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고요 외국에서의 경험 그러니까 해당 지역에서 거 거주 했었던 경험이라 학업을 했었던 경험들이 굉장히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책임지기 때문에 전략적인 사고와 뛰어나 의사 소통 능력이 요구되고 더불어 시장을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 역시 중요하고 온라인 채널 비중이 큰 경우에는 데이터 분석 스킬이나 온라인 채널 및 트렌드에 대한 지식 등이 함께 요구되기도 합니다네 이렇게 마케팅 직무에 다양한 세부 직무들의 대해서 살펴보셨는데요 물론 이런 직무 외에도 더 분류를 하면 더 많은 직 직무들이 있어요 제가 이제 말씀드린 이런 직무들을 어느 정도 알고 계셔도 직무를 이해하거나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훨씬 수월하실 거기 때문에 제가 앞서서 올려드렸던 영상과 더불어 오늘 것까지 해서 마케팅 진무를 준비하시는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이 이후에도 제가 계속적으로 각 직무별로 세부 직무나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포함해서 영상을 올리려고 하니깐요 많은 관심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 h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마케팅 직무는 시장 분석과 고객 이해에 기반해 전략을 세운다.

2. 홍보는 미디어를 통해 기업이나 제품을 알리는 역할이다.

3. 마케팅은 시장 접근과 매출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

4. 온라인 마케팅은 SNS, 블로그, 웹사이트를 활용한다.

5. 디지털 마케팅은 웹사이트 퍼포먼스와 데이터 분석에 집중한다.

6. 고객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업무다.

7. 마케팅 전략 기획은 브랜드 방향성과 예산 배분을 담당한다.

8. 데이터 분석과 시장 조사로 사업 기회를 찾는다.

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광고와 홍보를 통합하는 역할이다.

10. IMC는 메시지의 일관성과 통합을 목표로 한다.

11. CRM은 고객 관계를 관리하고 충성도를 높이는 직무다.

12. 제품 마케팅은 신제품 기획과 시장 진입 전략을 담당한다.

13. 트레이드 마케팅은 유통 채널과 매장 프로모션을 담당한다.

14. 해외 글로벌 마케팅은 여러 나라 시장을 동시에 공략한다.

15. 글로벌 전략은 지역 특성과 법규를 고려해 수립한다.

16. 다양한 직무별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분석, 전략적 사고다.

17. 전공보다 실무 능력과 경험이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

18. 온라인 채널과 데이터 분석 능력은 필수 역량이다.

19. 직무별 세부 내용과 필요 역량을 잘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20. 앞으로도 더 많은 직무 정보를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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