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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그들이 유튜브 조회수 올리는 법

주언규 joo earn g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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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것만 바꿔도 유튜브 잘됩니다▼ https://youtu.be/QPU2zDJAvg0 영상에서 소개해드린 특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꾸준히만 해주세요! :-) 꾸준히 하시면 성과가 따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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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제 여러분 벌써네 번째 강의입니다 시간 진짜 금방 가지 않습니까 너무 재밌죠 유튜브 이렇게 했으면 진작 잘했을 텐데 그쵸 이제네 번째인데 자 제가 한번 들어보세요이 로직으로 인해서 내가 유튜브를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제가 아무리 찾아봐도 없어요 참pd님 정도 참pd님은요 저는 각을 먼저 보고 컨텐츠를 만드는 어떻게 보면은 뭐라 그럴까 원산지 시조 우리 썸네일 각이라는 말에 어떻게 보면은 첫 번째 원산지가 참pd님이 아니었나 요런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그 전에 많은 유튜버들 중에 그런 사람이 있었겠지만 그냥 아무것도 없이 썸네일만 생각을 하고 그 다음에 만드는 사람은 아마 참피디님이 처음이 아니었나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보통 사람들은 다 어떻게 하냐 제가 말한 대로 제목이나 썸네일 먼저 정하지 않아요 근데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아무리 마시는 돈까스도 안 들어가면 먹어보지 못한다는 얘기에요 그죠 그러니까 유튜브는요 들어가야지 게임이 시작이 되거든요 그럼 들어가게 하게끔 만든다 이게 뭐냐면 우리가 지난 시간에 얘기했던 것처럼 제목과 주제를 먼저 잡는 거 사람들이 좋아하는 거 먼저 찾는다는게 나중에 보니까 모든 시청률 높았던 우리 선배들이 만들었던 프로그램이나 어떤 기사나 이런 것들이 다 그렇게 한 거였어요 이걸 먼저 잡는 거죠 그 다음에 내용을 하고 전화를 걸고 섭외를 하고 인터뷰 따러 가고 다 그거예요 그럼 제목과 주제를 잡을 때 이걸 고려해서 잡잖아요 이걸 고려해서 잡을 때 왜 지금도 올라가는게 중요하지 트렌드 트렌드 그럼 왜 도대체 구독자 낮은 거 대비 높이 올라가는게 중요하지 그거는 tv로 따지면 예산도 적게 썼고 홍보도 적게 했는데 진짜 듣보 케이블 채널에서 슈퍼스타 작품이 나온 거니까 어디 막 180 몇 번에서 했는데 시청률이 3%씩 나온 거니까 그건 한마디로 말하면 그냥 엄청나게 좋은 거예요 한마디로 말하면 너무 매력적인 거죠 적게 했는데도 떴으니까 인프라가 없 떴으니까 그냥 평균 조회수라는 거 뭐죠 이것저것 프로그램 다 했는데 다 2 3%씩 나와 그런데 1% 나온 거면 이게 의미가 있냐는 거죠 그 의미가 없는 거예요 그쵸 근데 막 0.

03씩 나오는 채널에서 1%짜리 프로그램이 막 나온다고 그 좀 다른 거예요이 정도면 거의 게임 끝이다라는 거를 제가 이제 알게 된 거예요 이건 그러니까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유튜브 알고리즘이나 ai가 중요한게 아니라 사람의 심리인 거예요 심리 그리고 실제 시장에서 작동하는 방식이라는 거예요 사람들이 유튜브 알고리즘 바뀌면 어떻게 해요 아니야 사람은 원래 그런 걸 좋아하는 것이 결국에는 발자국을 남기게 되는 거예요이 사람이 지금도 이걸 좋아하는지 그리고 그 그냥 좋아하는 거를 우리는 만들어서 올리는 거예요 근데 우리가 그 좋아하는 걸 찾는게 너무 어렵다는 거예요 근데 여러분 진짜 놀라운게 뭔지 아세요 제가 한 가지만 얘기를 해 볼게요 어떤 사람한테 당신 뭐 좋아하세요 제가 면접을 보면 피드를 뽑으면 항상 그걸 물어봐 뭐 좋아하세요 어떤 컨텐츠가 나오면 내가 너무 좋을까요 사람들은 뭘 좋아하는지 자기가 몰라요 밥 뭐 먹고 싶니 뭘 먹고 싶은지 자기가 몰라요 그걸 한번 맞춰 봐야 맞춰봐 그래서 스티브 잡스도 이런 얘기했어요 내가 아이폰 만들어서 보여주기 전까지 아이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몰랐다 자기가 필요한지도 몰랐다 좋아하는지도 몰랐다 만들었을 때 아이폰이 필요하다고 했다 필요하기 때문에 발병한게 아니라 발명해 놔야지 필요한게 필요한지 좋아하는지 아는게 사람이라고 제가 하는 말이 아니라 스티브 잡스가 한 말입니다 사람들한테 원하는 것이 뭔지 그들이 원하는 트렌드를 찾고자 설문조사를 해요 근데 그걸로는 나오지 않아요 설문조사라는 이용 형태의 빠지는 순간 그 조사 형태에 들어가는 순간 바로 내가 진짜 뭘 좋아하는지를 까먹는 것이 인간입니다 그 우리 뇌 중에는 무의식을 담당하는 부분이 있어요 유튜브 볼 때 우리 썸네일 클릭할 때 의식적으로 썸네일 이걸 눌러 봐야겠다 이렇게 아니 무의식으로 그냥 하는 거예요 그것에 흔적을 찾는 것이 인간이 실제로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는 거고 그 흔적들의 데이터 양을 엄청 늘리는 거 그냥 인간이 좋아한 것에 데이터 양을 늘리는 것이 가장 정확한 접근 방법이라는 거죠 그럼 여러분 여기서 이렇게 생각할 수 있어요 어떤 생각이냐면 아 내가 이거를 직접 다 하려면 막 수십 시간씩 걸린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그래서 처음에 제가 동업을 시작할 때 제가 이것을 만드는데 도대체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측정을 하는 것을 했어요 그리고 제가 동업을 시작했죠 그래서 그 동업을 하게 된 분이 저희 회의에 한 2주 동안 계속 출근하면서 참여를 했어요 그리고 참여한 다음에 그 회의에 참여한 인원들이 이러이러한 신사임당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할 때 제가 원하는 정도의 썸네일과 제목을 가져가기 위해서 어떤 작업을 하고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려서 그 리스트를 만들어 옆에서 관찰하기 시작한 거예요 그리고 그 관찰 결과를 저한테 알려줬어요이 친구들 월급이 거의 300만원씩 가까이 받는 직원이 두 명 있었는데이 두 명이 30일간 뭐 주말 빼면 22일간 풀리 해가지고 신사임당 채널 하나를 겨우 운영하고 있었던 겁니다 그 사람들이 편집을 하나요 그 친구들 편집을 한 사람이 아니었어요 뭔가를 수정하는 사람도 아니었어요 그냥이 리스트만 가져오는 역할을 하는 자료조사 작가의 역할을 했었습니다 그저 그리고 섭외 연락 그래서 어 그 동업했던 친구가 물어보는 거예요 이거 무언가 우리가 로직으로 만들 수 있는게 있지 않냐 이대로 생각하게 만들고 가르치는데 4개월이 걸려요 그냥 저희가 초단기간으로 그 엑셀 시트를 만들어 가지고 oxox 치면서 가르쳤을 때 어떤 식으로 이제 업무가 진행됐냐면 이렇게 리스트를 가져와요 지금도 이거 조회수 올라가고 있나요 그거 근거는 뭔가요 이거에 우리랑 비슷한 인원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데도 많이 올라간게 맞나요 구독자 숫자 한번 볼게요 이거 구독 발라 아닌 거 맞아요 어 맞아요 이런 걸 계속 보는 거예요 여기에 추가로 또 보는게 있습니다 이거를 필기해야 됩니다 바로 결을 또 보는 거예요 결 결이라는게 뭐냐 제 방송은 뭐 주식 부동산 자기개발 동기부여 이런 거였잖아요 근데 어떤 애가 앞에 요소를 다 충족하는 음식 컨텐츠를 가져와요 앞에를 다 충족해도 음식은 아니지 바로 결이 맞아야 되는 거예요 와 이거 너무 빡세다 거기에다가 여섯 번째가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저의 시청층과 비슷한 층 같은 층에서 보는 거예요 다른 층에서 한 건 예를 들어서 안 보는 10대에서 떴다 그러면 우리 쪽에선 또 아닌 거죠 다시 말하면 연령 때부터 시작해 가지고 연령대 성별 그런 사람들을 댓글에 써있는 네임으로 추측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 윤아의 구름이 슈바 버거 날파리 퇴치율 어때 웅냠냠 김복분자 레쓰빅 박보 토끼 레드 달라 다콩주 햄 털이 어때요 어려 그죠 근데이 컨텐츠 어때요 사람을 만나면 벙어리가 되라 플라톤 유라 최 홀로 트랩을 문장의 힘 언더우먼 남윤 강동률 은수저 집합요리 김나현 김복례 주은혜 서믿음 영감의 오디오북 로즈마리 말투랑 이름을 보면 우리가 연령대와 성별을 추정할 수가 있다는 거예요 근데 이걸 어떻게 다 보지 근데 그거를 다 찾아서 확인해 가지고 오라고 제가 요청을 했습니다 근데 여기에 아주 히깔난게 하나 더 있습니다 진짜 경이로운게 하나 더 있어요 일곱 번째인데 아마 다른 데서 들어보지 못했을 거예요 어떤 거냐면 유튜브라는게 이런 거예요 부동산 카페 같은데 보면은 사람들이 징징거리는게 뭔지 아세요 아무리 아무리 내가 임장을 하고 해도 내 재산이 안 올라간다 그런 거예요 해도 해도 안 올라간대요 근데 어느 순간 기회가 왔을 때 이게 쌓인 거를 잡아 가지고 갭투자로 막 올라가는 거거든요 계속해서 그 자리에 있다가 내가 시장 조사를 하다가 기회가 왔을 때 쑥 들어가는 거지 그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라 그러면 어느 날 100만원 벌고 200만원 됐다 400만 원 됐다 500만 원 됐다 이게 이렇게 선형적으로 올라가는게 아니라는 거예요 근데 유튜브가 그런 거예요 유튜브가 영상을 만들어도 만들어도 만들어도 만들어도 떡상을 안 하다가 어느 영상 하나가 땅 오는 순간 나머지 영상도 다 끌어 올라갑니다 그러면서이 채널 하나가 그냥 확 레벨업하는 거예요 그럼 그 영상 하나 때문에 그 영상이 뜬 영상 때문에 사람들이 그 채널 좋아하게 되고 그 채널에 있는 나머지 영상들을 다 같이 보게 되는 겁니다 왜 우리 그런 거 있잖아요 드라마를 넷플릭스 하다 보면 야 그거 재밌다 재밌다 해가지고 더글 놀이 더글로리 이렇게 재밌는 거였어 와이프 잘 때 혼자 스마트폰 보면서 정주행 이렇게 되면서 예전 영상 조회수가 다 뜨는 거예요 한 방에 그러면은이 과연 마지막에 빵 올라간 때문에 나머지를 띄웠던 영상 띄웠던 영상이 영상을 우리가 어떻게 찾을 것이냐 저희가이 영상을 퍼스트 히트라고 불렀거든요 first hit 가장 먼저 히트를 쳤다 이런 콩글리쉬예요 그 히트를 친 것 때문에 나머지가 다 올라간 거예요 저희가 뭐라고 표현을 하냐면 영상에 도미노를 쌓는다고 해요 근데 도미노 간의 간격을 우리가 결이라 그래 결이 너무 다른 걸 하면 어때요 하나가 터져도 도미노가 넘어지고 나머지 넘어져요 그러지 않아요 우리가 어떤 영상이 터지면서 다 도미노를 촘촘히 쌓여 있던 그 도면을 다 쓰러뜨리는 그거 바로 그것이 그 채널의 가장 가장 맛있는 그 아주 핵심 영상이라는 거예요 그게 완전 알짜라는 거예요 개를 찾아내면 대박이다 저희가 어떤 짓을 했냐면 부동산 관련된 채널을 막 400개 500개 막 구독을 해 놓는단 말이에요 그럼 다 그만큼만 해 뭐 100개짜리도 있고 구독자 1000 여기서 한방 터지고 다음 거 올라올 때 터지고 그 다음에 쭉 가다가 또 다음 거 업로드될 때 터지고 이런 식으로 다른 영상이 올라가면서 쭉쭉 끌어 올라가기 시작한 거야 근데 이거는 지나가고 나면 찾기가 너무 힘들어 근데 이걸 찾는 것이 바로 뷰트랩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거죠 예 과거에이 프로그램이 없을 때는 과거에 어떻게 했어요 두 명이서 300만 원씩 두 명이 하루에 온종일 한 달 내내 해가지고 저희 신사임당 채널 과거에 제가 매각한 채널이죠 거기에 하루에 하나씩 올린다고 치면 그러면은 30개 찾는 거예요 한 명이었으면 15개 찾는 거고 적어도 나는 15개 아니면 뭐 나눠 가지고 7개 올려야겠다 그래도 150만 원은 써야 되는 거 아니냐 4개 올려야겠다 그럼 80만원 써야 되는 거 아니냐 절반이니까 600만 원 쓰는 거 절반 올리려면 300만 원 또 절반 올리려고 그러면은 사람 쓰는데 돈이 드는 것이 아니냐 근데이 사람이 풀타임 교육을 받았으니까 그 페이스를 만들어내는 거지 80만원 써가지고 파트 타이머 한다고 이거를 훈련을 하실 수 있는 것도 아니에요 한 2시간씩 교육한다고 했을 때 그리고 실제 업무를 한다 그랬을 때 한네 달 정도는 지나야 쓸만한 작가로 변신하게 됩니다 근데도 한 방에 찾아낼 수가 없어요 그래가지고 나왔던게 그때 당시에 노아였고 지금은 뷰트랩인 거죠 그리고 나서이 친구가 이거를 100만원을 팔자는 거예요 뷰트랩 지금 이거를 왜냐면 글로벌 시장에서 그 정도 가격에 파니까 저도 그래 가지고 할까 하다가 너무 욕을 먹을 것 같은 거예요 그래서 18,000원 했는데도 결국에 욕 먹었죠 18,000원 했는데도 욕을 먹긴 먹었습니다 오히려 접근성이 쉽다 보니까 좀 사고가 터진 면이 없잖아 있죠 근데 그때 당시에 그 동업자는 엄청 반대했어요 이거는 p를 올리고 q가 넓어지는 전략을 쓰면 안 된다 뭐 그랬던 거 같아요 모르겠어요 저도 뭐 근데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근데 재밌는 일이 벌어진 거예요 이게 개발이 다 됐어요 너무 재밌는 일이 된 거예요 뭐냐면이 그때 당시 노하죠 지금 뷰 트랩을 돌려봤는데이 두 명이 한 거보다 능력이 훨씬 뛰어나요 30개 찾는 걸이 친구들이 일주일 동안 찾잖아요 프로그램은요 2분만에 찾는 거예요 그리고 심지어 데이터가 쌓이게 되니까 자체적인 인사이트까지 뽑아낼 수가 있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그 두 친구 다 나갔어요 결국에는 그래서 뭐냐면 구독자 딱 설정해 놓으면 나는 천명대 이하인 거 찾고 싶어 그 다음에 나는 평균 조회수 대비해서 이런 이런 걸 하고 싶어 그다음에 지금도 올라가고 있는 걸 보고 싶어 이런 걸 다다다 보여주는 거예요 근데 퍼스트 히트도 찾는 방법이 있고 댓글도 한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거고 저는 이걸 보고 진짜 와 기겁을 했어요 이거는 진짜 좀 과장을 거짓말 좀 보태자면 20세기 이후에 최고의 말만 풉니다 그럼 여기서 찾은 이 주제로 하면 과연 되냐 그거를 못 믿는 거야 되는지 한번 보려고 그래서 어떻게 했냐면 그 친구가 운영했던 채널이 있어요 지금은 15만 명이 됐습니다이 채널에 그냥 막 지은 거랑 진짜로 이걸로 한 거를 한번 섞어봐라 그 전에 뭘 했냐면 다른 데서 운영 대행을 맡기고 있었어요 그게 몇 년을 운영을 했는데 조회수가 2000인 거예요 그래서이 친구가 만 명짜리 채널을 지으면서 눈물을 흘렸었거든요 기업을 매각하면서 다른데 외부 활동이 좀 리스크가 될 수 있으니까 그냥 유튜브를 눈물을 머금고 지웠다는 다시 나는 만명은 안 된다 근데 이게 놀라운 일이 일어나는 거야 그렇게 하니까 2000명에서 몇 년간 머물렀던 채널이 빵빵 치고 올라가는 거예요 지금 그래서 15만까지 처음 만났을 때 그 구독자가 2000명이었어요 막 지으니까 근데이 프로그램으로 처음 도입을 해 가지고 첫 번째 테스트가 그 채널이었거든요 저도 너무 너무 신기한 거야이 친구 유튜브 모르는데이 프로그램으로 하니까 쭉쭉 올라가니까 그리고 나서 한방 터지니까 나머지 같이 뜨는 것 진짜 되는 거예요 이런 친구 있죠 공부도 상위 1%면 어떻게 공부했어요 이렇게 물어보면 교과서만 봤어요 그런 얘기를 합니다 교과서 보고 오면 돼요 그 친구들은 그냥 감대로 해도 돼요 자기 맘대로 해도 막 올라갈 수 있어요 근데 만약에 내가 했는데 그게 아니라고 한다면 제가 이렇게 시간을 갈아 넣어서 만들었으니까 그 방식으로 한번 해보자는 거예요 이거 해서 안 되면 그냥 접어도 됩니다 유튜브 우리가 왜 해야 되는 건가 봤을 때 저는 이유가 딱 세 가지입니다이 세 가지 이유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다음 강에서 또 얘기를 하려고 그래요 유튜브 안에는 첫 번째는 이거예요 뭐냐 내가 월급 급여 외에도 동시에 진행할 수가 있다 왜일까요 수익창출을 안 하면 돼요 우리가 겸직 금지나 뭐 이런 것들이 대부분 뭐냐면 수익 때문에 일어나요 근데 매출이라는 건 뭐냐면이 트래픽에다가 상품이 곱해졌을 때 매출이라는게 나옵니다 근데 우리가 직장을 다니고 있으면 부업으로 뭔가 돈을 벌고 있으면 그것이 문제가 된다고요 근데 내가 수익창출을 안 하고 유튜브에서 광고 하나도 안 붙이고 그냥 해 그거 문제 돼요 그 구독자가 막 올라갔어 광고도 안 받고 아무것도 안 해 수익창출 안 해 문제 돼요 문제 잡기가 어려울 걸 잡기가 더 어려울 거야 그것이 직장인이 할 수 있는 엄청난 메리트 많은 사람들이 이런 얘기해요 회사 그만두고 유튜브 할까요 아니 유튜브의 장점은 다니면서 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에요 내가 아무리 겸직 금지나 이런게 있더라도 수익창출 안 하면 할 말이 없다는 거지 두 번째 뭐예요 두 번째 내 브랜딩에 대한 거 저 처음에 스마트 스토어 관련해 가지고 저 정도 하는 사람 엄청나게 많았어요 한 10만 명쯤 될 거예요 뭐 쇼핑몰 하는 사람 다 하면 다 하면 역대 내가 했던 뭐 예를 들어 옛날 옥션 때부터 지금까지 그냥 다 해가지고 한 10만명 될 거예요 그 중에 제가 잘하냐 아니요 저 아무것도 아니에요 변호사 엄청 많아요 다 변호사 많지만 똑같은 변호사가 아니에요 돈을 똑같이 주지 않아요 얼마나 브랜딩이 되냐 이름값이 있냐에 따라서 돈이 달라지는 거고 신뢰도가 달라지는 거고 대우가 달라지는 거잖아요 어쩔 수 없잖아요 그런 용도로 유튜브만 한게 없는 거예요 왜 그냥 사진만 보이는게 아니라 그 사람의 성격 스토리 뭐 다 알 수 있게 되니까 그냥 그 사람 자체가 새로운 가치를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나의 가치 본업에 있어서의 가치를 올리는 거 세 번째는 뭐예요 확장성이에요 미래를 위해서 내가 그냥이 트래픽을 갖고 있잖아요 만약에 어떤 인플루언서로 내가 자리를 잡았다 그럼 그걸로 인해서 할 수 있는게 어마어마하게 많아집니다 제품도 팔 수 있고 뭐 강의도 팔 수 있고 서비스도 팔 수 있고 책도 낼 수 있고 아니면 그걸로 인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해지는 거예요 사람들이 저한테 물어봐요 너는 원래 가치가 있는 사람 아니야 저는 그렇게 얘기합니다 아니야 나 진짜 아무것도 아니야 지금도 아무것도 아니야 어 이거 왜 봐 그냥 유튜브가 잘 됐기 때문에 보는 거야 구독자의 크기를 그냥 내 가치로 사람들이 환산해서 말해 줘 너 진짜 그냥 pd였어 너 뭐 그런 거 아니야 뭐 잘했던 거 아니야 엄청 뛰어났던가 아니야 나 거기서 적응 못 해서 아무것도 아니었어 학교 다닐 때도 아무것도 아니었어 그냥 아무것도 아니었어 장기자랑 하면 1 2 3학년 내내 그 20명에서 돌아가면서 하잖아 나머지 380명은 다 박수 치고 있잖아 나 그냥 그 박수 치는 사람이었어 근데 그 박수 치는 사람들도 스포츠 라이트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온 거야 근데 나 이거 왜 안 하는지 모르겠어 그런 거였죠 이제 안 어려워진 거예요 뭐 때문에 퓨트랩 때문에 그러면 어떤 주식으로 한 방에 끝내게 되는지 교차를 이용하는 방법을 다음 강에서 그냥 딱 보여드릴게요 장사라고 생각하고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어 이거 팔려고 그러는 거 아니야 이런 느낌이면 그게 안 보셔도 되고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거는 만약에 유튜브를 하려면 이것저것 했는데 안 된다면 그냥 이거 한번 해보자는 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써서 만드는 거에 대해서 제가 알려드리고 또이 방법을 했을 때 어떤 효과가 나오는지 다음 강에서 제가 확실히 얘기를 한번 드려보겠습니다 잘 따라오시고요 여러분들 어렵게만 생각해서 유튜브 진짜 재미있고 편안하게 한번 해보시고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지금 강의는 네 번째 강의입니다. 시간은 빠르게 가요.

2. 유튜브 성공의 핵심은 썸네일과 제목을 먼저 정하는 겁니다.

3. 많은 선배들이 먼저 주제와 관심사를 잡았어요.

4. 유튜브는 들어가야 게임이 시작돼요. 관심을 끄는 게 중요합니다.

5. 트렌드와 인기 콘텐츠를 고려해서 주제와 제목을 정하세요.

6. 낮은 구독자 수지만 높은 조회수 채널도 많아요.

7.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좋아하는 콘텐츠를 클릭합니다.

8. 설문조사보다 무의식적 반응이 더 정확한 데이터입니다.

9. 좋아하는 것 찾기 어렵지만, 데이터와 흔적을 분석하면 돼요.

10. 처음에는 시간과 인력을 측정하며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11. 동업자와 함께 리스트를 만들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12. 프로그램으로 빠르게 인기 영상, 도미노 영상 찾기 가능해요.

13. 과거에는 수작업으로 찾았지만 지금은 프로그램이 훨씬 빠릅니다.

14. 유튜브 영상은 하나가 터지면 전체 채널이 상승하는 특성이 있어요.

15. 핵심 영상, ‘퍼스트 히트’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16. 도미노처럼 연쇄 반응하는 영상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어요.

17. 여러 채널을 분석해 인기 영상의 패턴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18. 과거 채널 운영 경험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실감했어요.

19. 유튜브는 수익창출 없이도 성장할 수 있어요.

20. 직장인도 겸직으로 유튜브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1. 유튜브는 브랜딩과 신뢰도를 높이는 좋은 수단입니다.

22. 미래 확장성, 제품 판매, 강의, 책 출간 등 다양한 기회가 열립니다.

23. 구독자 수는 내 가치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어요.

24. 자신이 특별하지 않아도, 콘텐츠와 전략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25. 다음 강의에서는 교차 활용법과 구체적 전략을 보여드릴게요.

26. 유튜브는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재미있게 시작하세요.

27. 성공을 위해 꾸준히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강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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