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는 이렇게 살 뺀다?... 요즘 가장 HOT한 혈당 다이어트♨ #혈당다이어트 | 행복한 아침 1551 회
혈당 다이어트,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난리라는데?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혈당 다이어트라는 게 유행하고 있대. 이게 뭐냐면, 밥 먹고 나서 혈당이 갑자기 확 오르는 거, 이걸 혈당 스파이크라고 하는데, 이걸 최대한 막아주는 식단을 하는 다이어트야.
왜 갑자기 유행하게 됐을까?
바로 연속 혈당 측정기 때문이야! 예전에는 피를 찔러서 혈당을 재야 했는데, 이제는 피부에 붙이기만 하면 혈당이 계속 체크되는 기계가 나왔거든. 그래서 사람들이 "어? 내가 이걸 먹으니까 혈당이 이렇게 확 오르네?" 하고 바로바로 알 수 있게 된 거지.
혈당 스파이크가 왜 문제일까?
우리 몸은 혈당이 너무 높아지면 그걸 낮추려고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막 뿜어내. 근데 인슐린이 너무 많이 나오면, 남은 혈당을 뭘로 바꿀까? 바로 지방으로 바꿔버리는 거야! 😱
그러니까 혈당 스파이크가 심하면 심할수록, 그만큼 지방으로 저장될 확률이 높아지는 거지. 그래서 혈당 다이어트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내리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식단을 찾는 거야.
혈당 다이어트, 어떻게 하는 건데?
이론적으로는 혈당이 확 오르는 걸 막는 게 중요하잖아? 그래서 음식 먹는 순서가 엄청 중요해!
-
채소 먼저! 🥬
-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먼저 먹으면 포만감도 생기고, 혈당이 천천히 오르게 도와줘.
-
단백질 & 지방 다음! 🥩🍳
- 고기나 계란, 견과류 같은 단백질이랑 지방은 소화를 느리게 해서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게 해주고, 혈당 상승도 억제해줘.
-
탄수화물은 맨 마지막! 🍚
- 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은 마지막에 먹는 게 좋아. 이미 앞에 채소, 단백질, 지방이 위랑 장을 채우고 있어서 탄수화물이 들어가도 흡수가 천천히 되거든.
식후 30분, 가볍게 움직여주기! 🚶♀️
혈당 스파이크를 막는 또 다른 방법은 식후 30분 정도에 가볍게 운동하는 거야. 식사하고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혈당이 가장 많이 오르는데, 이때 가볍게 산책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돼.
주의할 점! 너무 격하게 운동하면 소화기관으로 가는 피가 줄어들어서 오히려 소화불량이 올 수 있으니까, 가벼운 산책 정도가 딱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