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대규모 와일드리프트 패치노트 공개! 신챔 오로라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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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와일드리프트 6.2 패치 노트 정리! (중딩이도 이해 가능!)
이번 패치로 엄청 많은 게 바뀌었어! 하나씩 쉽게 알려줄게!
🌟 신규 챔피언 & 스킨
- 오로라: 탑이랑 미드에서 쓸 수 있는 신규 챔피언이야. 한국 서버에선 어떻게 쓰일지 지켜봐야겠어. (7월 17일 출시!)
- 시즌 18 스킨: 갈리오 스킨이 나와!
- 와일드 패스: 릴리아 스킨이 추가돼.
🛡️ 매너 시스템
- 고의 트롤 줄어들 예정! 이제 게임 던지는 애들 좀 줄어들겠지?
챔피언 변경점
- 바루스:
- 미니언 같은 거 잡으면 추가 공속, 공격력, 주문력을 더 많이 얻게 됐어. (1000% 추가!)
- 1번 스킬 (꿰뚫는 화살): 화살이랑 역병 폭발 피해량이 충전 시간에 비례해서 늘어나.
- 2번 스킬 (역병 화살): 적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한테 역병 중첩 터뜨리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최대 39% 감소!)
- 정글 바루스도 가능할지도? 몬스터한테 역병 터뜨리면 더 강해졌어.
- 제리:
- 보호막 받을 때 이속 증가랑 보호막으로 피해 입히면 보호막 얻는 거 삭제.
- 패시브가 바뀌어서 기본 공격 시 여섯 발 탄환 발사! 공격 속도 초과분의 50%가 추가 공격력으로 전환돼.
- 1번 스킬 (감전): 이걸로 적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랑 마나 돌려받아.
- 2번 스킬 (스파이크 돌진): 마법 피해 -> 물리 피해로 변경. 처음 맞춘 대상한테 치명타 확률 비례 추가 피해!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 맞추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궁극기 (번개 방출): 적 챔피언 맞추면 이동 속도랑 공격 속도 증가!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맞추면 지속 시간 증가하고 과충전 중첩 얻어. 치명타 터지면 더 많이 얻어!
- 애쉬: 패시브가 치명타 피해량 비례 추가 피해로 바뀌었어.
- 징크스: 신난다가 발동되면 마나 회복!
- 미스포춘: 3회 중첩 대상한테 더 강한 피해를 입혀.
- 베인: 2번 스킬 (은화살)이 너프됐어. 공속 증가랑 체력 회복 시간이 줄었어.
- 트린다미어: 추가 공격 속도 살짝 줄고, 치명타 확률 초과분으로 얻는 공격력이 늘었어. 궁극기 공격 속도 증가량도 늘었어.
- 킨드레드: 몬스터 표식 자동 초기화 간격이랑 적 챔피언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었어.
- 람머스: 스킬 기본 피해량 늘고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줄었어. (버프!)
- 라칸: 기본 체력, 보호막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기본 피해량, 기본 체력 재생 다 늘었어. (버프!)
⚔️ 아이템 업데이트
- 요들 구원: 스킬 가속 줄고, 아군 없어도 발동돼.
- 태양불꽃: 불타는 계적 피해량, 추가 체력, 마법 피해 다 늘었어. 몬스터랑 미니언한테 더 강해졌어. (라크락 좋아지겠다!)
- 조화로운 메아리: 가격 싸지고 주문력 살짝 낮아졌는데, 주변 아군한테도 체력 회복시켜주고 매초 최대 체력 비례 회복도 해줘.
- 리안드리: 초당 피해량이 적 최대 체력 비례로 늘고, 고정 피해도 추가됐어.
- 무한의 대검: 주문력 살짝 낮아지고, 피할 수 없는 죽음 적용한 챔피언 죽으면 벼락 떨어져.
- 세릴다: 가격 비싸졌는데, 얼음으로 둔화된 적한테 동상 걸고, 3회 중첩으로 출혈이랑 고통스러운 상처까지! (필멸자 안 가도 될지도?)
- 드락사르: 공격력 살짝 낮아지고, 처치하면 투명 상태 되고 이속 증가!
- 루난의 허리케인: 작은 탄환 추가 거리 줄고, 공격력/주문력 얻는 거 조절됐어. 대신 기본 공격 2회마다 추가 탄환 발사해서 적중 시 효과 적용!
- 죽음의 무도: 이제 물리 피해뿐만 아니라 마법 피해도 저장해서 버티기 좋아졌어. (브루저 필수템!)
- 영혼 전의: 새로운 아이템! 치명타 터지면 분신 생겨서 같이 공격해.
- 피바라기 (철갑궁 합체): 가격 싸지고 공속 증가, 물리 흡혈 늘고, 생명선 효과로 보호막, 방어력, 마법 저항력 얻어. (1코어 필수!)
- 나보리 신속검: 공격력, 스킬 가속 줄고 이속 증가. 치명타 적중 시 궁극기 제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이 치명타 확률 비례 피해 증가! (자야, 모르가나, 제리한테 좋을 듯?)
- 자성 발사기: 공격력 살짝 줄고 공속 줄었어. 충전된 공격 사거리 늘고, 마법 피해랑 이속 증가! 주변 적한테 튕기면 치명타 적용될 수도 있어.
- 필멸자: 가격 싸지고 공속 줄었어. 방호 관통력 살짝 줄고, 치명타 발동 시 추가 증가! (원딜들 치명타 빌드 가라는 뜻!)
- 징수: 공격력 올라가고, 처형 기준치가 낮아지고 치명타 확률 추가 계수 생겼어. 처형하면 영구적으로 처형 기준치 증가!
- 정수 약탈자: 가격 싸지고 공격력 낮아졌어. 스킬 사용하면 주문검 충전되고, 기본 공격 시 추가 물리 피해랑 이속 증가! (이즈리얼한테도 좋을 듯?)
- 유령 무희: 가격 싸지고 공속 늘었어.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랑 이속 증가! 치명타 터지면 지속 시간 증가.
- 무한의 대검: 치명타 확률 100% 넘으면 초과한 만큼 치명타 피해량 증가!
- 향로: 자신 제외 아군한테 체력 회복/보호막 주면 기본 공격 시 마법 피해 추가! 이 마법 피해에 치명타 적용 가능!
- 내셔의 이빨: 추가 공격력 계수 줄고 주문력 계수 늘었어.
- 마법사의 최후: 가격 비싸지고 피해량 줄었어. (너프!)
- 발걸음 분쇄기: 사용 시 돌진하고 주변 적 둔화!
- 선열 포식자: 주변 적한테 물리 피해 입히고, 적 챔피언 맞추면 체력 회복! (아트록스 필수!)
- 돌풍: 지정 방향 돌진하고, 도착 지점 주변 적한테 투사체 발사!
- 영광: 사용 시 이속 증가! 적 챔피언이나 포탑 향해 달려가면 더 빨라지고, 충격파로 둔화시키고 강인함이랑 둔화 저항 얻어.
- 돌가옷: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얻고, 추가 방마저 높을수록 보호막 흡수량 증가!
- 추진기: 재사용 대기시간 줄고, 주변 적 밀어내고 기절까지 시켜! (카밀 갈고리랑 비슷!)
- 벨트: 재사용 대기시간 줄고, 적 마법 저항력 30% 감소! (AP 챔피언 필수!)
- 장막: 아군한테 걸린 방해 효과 해제! 다른 아군한테는 다음 스킬 방어하는 주문 방어 효과! (진짜 사기템!)
- 꿈 생성기: 더 자주 꿈 방울 얻고, 꿈 방울 사용하면 강화돼서 마법 피해 추가랑 이속 증가!
- 자전차: 지정 방향으로 돌진하고 이속 증가! 벽 맞추면 더 빨리 날아가.
- 굽은 히드라: 사용 시 다음 9초간 기본 공격 시 주변 적한테 물리 피해 입혀. (근접 기본 공격 피해 범위 넓어짐)
- 선체 파괴자: 다시 돌아왔어! 다섯 번째 기본 공격마다 추가 물리 피해 입혀. (이렐리아, 잭스한테 좋을 듯!)
- 승선 부대: 주변 공성 미니언이랑 슈퍼 미니언 방어력, 마법 저항력 증가.
- 월식: 가격 비싸지고 공격력 늘고,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증가!
- 최후의 속사: 가격 싸지고 공격력 없어짐. 방관 줄고.
- 황금 장화: 받는 물리 피해 감소량이 챔피언한테만 적용돼.
- 헤르메스: 이것도 챔피언한테만 적용돼.
- 쿨감신: 마나 없는 챔피언은 체력 재생 증가!
- 광전사 군화: 기본 공격 시 체력 회복! (피바라기보다 나을지도?)
💥 삭제된 아이템
- 솔충, 철갑궁, 폭풍갈퀴, 유성 삭제.
- 순간 이동은 스펠로 변경.
맵 & 게임 플레이 변경점
- 맵 시야: 수풀 위치 조정, 일부 수풀 삭제. 와드 설치하면 골드 얻을 확률 생김.
- 마법 돼지: 3분 30초부터 등장! 잡으면 골드랑 경험치 주고, 새끼 돼지가 따라다녀. 새끼 돼지가 적 포탑 근처 가면 고정 피해 입혀.
- 게임 플레이 속도: 전반적으로 빨라지고, 초반 협력 쉬워짐. 한 번 실수로 게임 터지는 일 줄어들고, 유리한 상황 이점 커짐.
- 포탑:
- 포탑 골드 (외곽 포탑 방패 소멸 시간) 7분 30초 -> 6분으로 단축.
- 외곽 포탑 기본 방마저 증가.
- 포탑 파괴 시 골드 획득량 증가.
- 처음 내부 포탑 파괴 시 추가 골드 획득.
- 게임 빨리 끝나는 거 막으려고 포탑 파괴 시 보호막 생김.
- 미니언: 대포 미니언 체력, 방마저 변경. 게임 시간 지날수록 미니언 강해짐.
- 넥서스 보호막: 게임 시작부터 생기고 16분에 사라지는 건 똑같지만, 12분부터 점차 감소.
- 전령: 생성 시간 6분으로 변경. 돌진 피해량 줄고, 몬스터 수 줄어듦. 포탑 골드 안 주지만 대신 소환한 플레이어한테 골드 지급.
- 바론: 생성 시간 11분으로 단축. 첫 바론 버프 지속 시간 30초 단축.
- 장로 드래곤: 생성 시간 19분으로 증가. 고정 피해량 대폭 증가!
- 레드/블루: 강화 시점 빨라짐.
- 현상금: 외곽 포탑 파괴 시 현상금 줄어듦. (불리한 팀 역전 기회 줄어듦)
- 전갈 삭제! 드디어 전갈 싸움 스트레스 끝!
⚡ 소환사 주문 변경점
- 순간 이동: 3.5초 정신 집중 후 아군 구조물이나 챔피언, 와드로 순간 이동. 게임 시작 6분까지는 구조물로만 가능.
- 강타: 미니언 막타 골드/경험치 감소. 효과 제거 시간 단축.
🏆 랭크 시스템 & 기타
- 그랜드 마스터: 3단계로 분리.
- 패배 시 SVP 보상: 골드/실버 SVP 달성 시 불멸의 부적/전설 에너지 보상.
- 전설 랭크 승리 시: 별빛가루 지급.
- 포지션 선택: 선호 포지션 5개 -> 3개로 변경.
- 시즌 최고 랭크 표시: 프로필 카드에 이번 시즌 최고 티어 표시.
- 랭크 초기화 조정: 골드~다이아몬드 구간 랭크 초기화 방식 조정되어 더 높은 랭크로 시작.
정말 많은 변화가 있으니 꼭 패치 내용을 확인하고 게임 플레이에 참고하길 바라! 그래야 티어 올릴 수 있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