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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값 상승의 비밀! 교통과 호재 제대로 보는 법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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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값의 핵심요소 '교통, 호재' 보는 방법 / 부동산 무료 강의 6강(최종화)

자유 아카데미 - 부의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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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부동산강의 #교통 #호재 지하철은 어떤 노선이 좋을까? 정부의 개발계획은 사실일까? 호재를 다 믿어야 할까? 이 강의를 들으면 스스로 사고하는 법을 기르게 될거에요. * 무료 강의가 마음에 드셨나요? 24-25년 업데이트 한 이 강의의 유료 버전은 더 마음에 드실 겁니다. 당부쌤 기초+실전 정규 강의 풀 커리큘럼 '똘똘한 나의 첫 아파트' 보러가기: https://bit.ly/dangbuapt [ 강의 자료 다운로드(무료) ] 1강 시간: https://bit.ly/freeclassd1 2강 직장: https://bit.ly/freeclassd2 3강 학군: https://bit.ly/freeclassd3 4강 상권: https://bit.ly/freeclassd4 5강 매력: https://bit.ly/freeclassd5 6강 호재: https://bit.ly/freeclassd6 -- [ 타임라인 ] [1] 교통 - 지하철 00:00:00 안내 00:02:09 지하철: 송파 사례 00:06:35 지하철: 신안산선 사례 [2] 교통 - 지역의 특색 00:09:44 BRT: 세종시 사례 00:16:50 GTX: 호재의 5단계 00:29:33 GTX: GTX는 호재일까? [3] 호재 - 정치인을 믿지 마라 00:34:48 돈을 믿어라 00:42:47 정치인이 아닌 기업과 돈이 결정한다 00:51:46 국토균형발전을 믿지 마라 [4] 마치며 00:59:55 이 무료강의의 유료 버전 예고 01:02:28 멤버십, 네프콘 소개 01:03:29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중요 고시] 해당 교육 컨텐츠는 당부 아카데미의 지적 자산입니다. 무단 배포 및 재사용 적발시 강력한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반드시 해당 컨텐츠 그대로 링크해서 퍼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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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어서 오세요 자료는 카페에다 올려 놨습니다 어 퓨처스 님 네프콘 가위 감사드리고요 저는 네프콘 지금 한 2주 정도 해 보니까 느낀 건데 진짜게 할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유튜브 멤버십보너스적립 이런 것들이 뭐 결제하는 것도 마찬가지고 수수료도 훨씬 싸고 역시 이런 서비스는 한국이 잘 만들어 최적화 시키면 한국이 확실히 잘해 어우 퓨셔 스님 가격에 비해 100배 아고음 감사합니다음 시작하기에 앞서 좋아요 한 번씩 눌러 주시고요어요 자료는 강의 자료는 당부 스터디 카페 무료 가입하시면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강의 끝나고 자료도 받아 가시고요 자 그러면은 집값의 핵심 요서 마지막입니다네 육강 교통과 호재에 대해서 나눠보겠습니다 자 우리 그동안 이제 1강에서는 시간에 대해서 배웠어요 가장 중요한 시간 그리고 2강 2강에서는 직장 일자리 관련해서 배웠고요 3강에서는 학군 그리고 학원가 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4강에서는 정주역 상권을 배웠고 그리고 강에서는 프리미엄을 배웠죠 그리고 마지막 교통과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호재를 어떤 식으로 보면 되는지 렇게 하면서이 집값의 핵심 요소 무료 보전을 마무리하 도록 할 겁니다 사실 유료 버전은 더 디테일해요 여기서 좀 더 나뉘는 것들이 있고 학군 같은 경우에는이 중학교를 어떤 식으로 봐야 되는지 고등학교를 어떻게 봐야 되는지 이런 것까지 다 나눠져 있는데 사실이 무료 버전만 보셔도이 무료 버전 이제 총 해서 한 세 시간 정도잖아요 이것만 하셔도 평생 이상한 아파트 사는 일은 없을 거예요음 충분히 60점 맞아가면서 나아갈 수 있는 강의가 될 겁니다 그런 컨셉으로 어 지금까지 잘 온 거 같고 오늘 강의도 그 컨셉에 맞게 여러분께 쉽고 재밌게이 교통과 호재를 보는 법에 대해서 어 큰틀을 잡아 드리겠습니다 자 일단 교통은 특히 서울을 보자면 서울은 지하철이 중심이죠 지하철 이용객이 가장 많고 또 지하철이 가장 선호되고 또 지하철이 가장 편합니다 그래서 서울은 지하철을 중심으로 보셔야 되는데 자이 지하철을 볼 때 많은 분들이 그냥 노선을 딱 정해요 뭐 몇 호선이 제일 좋고 뭐 2호선이 제일 좋고 9호선이 그다음이 뭐 그다음에 뭐 3호선이 좋고 5호선이 좋고 어쩌 저쩌고 7호선이 좋고 뭐 이런 식으로이 정리를 하시잖아요 그래서 서열을 정하시나요 근데 그거를 깨부셔야 돼요 어떻게 깨부셔야 되죠 지역 바이 지역 부동산의 문학입니다 서울도 넓어요 서울 안에서 어떤 지역이냐 따라서 그 노선의 중요도가 달라져요 저는 오늘 송파구를 중심으로 말씀을 드릴 건데 송파 를 중심으로만 파악을 하셔도 대부분의 서울 지역을 여기에 대입해 보시면 본인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자 호선은 좋은 노선이 특히이 강북 지역에서는 호선이 정말 황금 노선이라고 해도 무관해요 그 우리 cbd 하죠 중고 업무 지구를 그대로 관통해서 지나가잖아 광화문도 지나가잖아 좋잖아요 근데 여기서 맹점은 따져 보자고요 거요 마차에서 5호선 타고 어디로 가죠네 이렇게 올라갑니다 강동으로 가고 빠지고 이렇게 해서 성수 지나서 중구 쪽으로 갑니다 근데 송파구는 송파구의 컨셉을 기억해 보자고요 송파구는 어디예요 뭐 하는 곳이에요 강남구의 베드타운으로 처음에 기획된 곳이잖아요 물론 이제 잠실이 생기면서 그리고 또 문정 업무지구가 생기면서 자급 자성도 갖추기 시작했는데 어쨌든 호선이 정을 가요 잠 가요 강남 가요 안 가요 중국 광화문 이런데 출퇴근 할거면 경자에 가서 살면 되지 굳이 송파을 외 옵니까 마포 가면 되잖아요 그 중국 가서 살면 되잖아요 왜 송파를 외우니까 송파는 강남 가려고 오는 거잖아요 근데 선은 어떻게 가요 이렇게 가잖아요 그러면 송파구 입장에서 호선은 황금 노선이 아니에요 아니에요 호선의 순위가 확 뒤로 밀린다고 이해가 되죠 오히려 8호선이 도좋아 가잖아 자 그리고 호선이 더 좋아 왜 호선은 사실 강남의 핵심 업무 지구를 지나는 건 아니지만 어딜 가죠네 대치동을 갑니다 학원과 접근성을 좋아지게 만들어 주죠 그래서 송파구 입장에서도 사호선 좋아요 위래 신사는 엄청 좋은 우선이에요 그니까 위래 신사가 들어오는 걸 되게 기대 많이 하셔야 돼요 얘가 지금 막 되네 안 되네 이런 노이지 많은데 결국 돼요 결국 될 수밖에 없는 노선인데 그게 시간이 조금 걸릴 뿐이지 냐 안 되냐 문제는 아니에요 그러니까 그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자 위래 신사가 들어오면 위래 신사가 되게 핵심 노선이 됩니다 왜죠 송파구 입장에서 보자고요 자 위래 중앙역에서 시작해서 가락이 문정 지나서 그다음 어디로 가요 하여울 삼성 그다음에 청담 압구정으로 가잖아요 신사까지 엄청 좋은 노선이자아요 그래서 위례신사선의 가치가 굉장히 있다 그래서 위래 신사선 모선이 크로스로 만나서 호선 학원 가하기도 좋고 위래신사 선하고 강남 출퇴근도 좋은요 가락 시장 쪽이 가치가 엄청 상승할 여지가 있다 위래신사 선이 들어오게 되면 그 말씀도 많이 드리죠음 좋은 선이에요 이호선 당연히 좋죠 최고죠 9호선도 뭐 말에 뭐 합니까 당연히 좋죠 근데 송파구 입장에서는 송파구 입장에서는 2호선이 조금 더 좋아 왜 2호선이 조금 더 좋아 이렇게 가서 이 중구 쪽으로 빠지기도 좋잖아 어쨌든 9호선도 좋고요 구호선 당연히 좋고요 어쨌든 이호선 9호선은 황금노선 그다음 황금 노선이 위래신사 그다음에 3호선 8호선 오히려 5호선이 중요도가 떨어진다 그게 송파 자 됐죠 이제 어느 지역을 가셔도 아이 지역에서는 몇 호선이 좋겠구나 이게 바로 파악이 되실 거예요음 다시 한번 중구 쪽으로 올라가면 5호 선택이 좋은 우선이에요 왜냐면 거기 가는 사람들이 애초 cbd 라인 아니면 여의도 쪽 이런 데로 출퇴근 하려고 가는 거니까 당연히 좋은 우선이에요 자 다음 넘어가 봅시다 자 신안산선 자 그럼 신안산선이 이렇게 들어오는데 특히 신안산선도 호재를 받는 곳이 어딜까 좀 예상해 볼 수 있겠죠 대표적인 데가 신풍역 여기는 왜 좋아 왜 좋아 자 기존의 신풍역는 7호선이 있었어요 그래서 강남 접근성도 뛰어나고요 가산 디지털 단지도 되게 주요 업무지 그죠 여기 접근성 도 굉장히 뛰어 났었어요 근데 여기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가 있었어요 뭐였죠 여의도라 물리적으로 가까운데 여의도가 은근히 멀어요 왜 연결된 노선이 없어 그래서 돌아서 가야 돼 사실 이렇게 가서 갈아타는 이렇게 가서 갈아타는 사실 지하철로 가는게 아니라 사실상 버스로 가야 돼 버스로 그게 편해 근데 반전이 일어나죠 뭐가 들어와요 신안산선 신안산선 개통되면 바로 여의도로 연결이 됩니다 그 여의도에서 갈아타고 중구쪽 접근성 용산 접근성도 극적으로 개선이 돼요 이게 키포인트인 거예요 기존에는이 풍력이 당연히 강남 각이 좋고 가산 리터 각이 좋고 그래서 뭐 소스도 나쁘지 않았다면 여기에 이제는 정말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 여의도 여기 접근성이 극적으로 개선이 된다 그러니까 신력의 입장에서는 신안산선이 굉장한 호재다 이해가 되죠 그니까 어떤 지하철 노선이 들어오더라도 그 지역 그 입지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거예요 오케이 다음 자 신안산선이 엄청 좋은 것 또 하나 대표적인 곳 안산 중앙역 안산 중앙역은 왜 좋아요 애초에 여기 상권도 좋고 백한 점도 있고 신축도 많고 사기 좋았잖아 근데 뭐 괜찮았어 기존까지 뭐 안산의 컨셉 자체가 뭐 반어 산다 이쪽으로 출퇴근 하거나 이쪽 상록수 쪽으로 빠지거나 뭐 다 이렇게 갔으니까 4호선 타고 다니니까 어 그냥 나쁘지 않은 동네였어 근데 한층 더 격상을 하게 돼요 신안산선이 들어오게 되면서 이제 다른 안산과 조금 차원이 다른 어나더 레벨로 가는 거죠 왜 서울접근성 안산의 단점이 뭐예요 서울과 너무 멀잖아요 근데 서울 접근성이 극적으로 개선돼 이거는 GTX 급이에요 왜 여기에 하필 급행이 들어와 한양대와 안산 중앙이 급인데이 중앙이 기존에 인프라나 살기 좋았던 데자 4호선 연결도 돼 있고 여기에 급행이 들어와 그러면 어떻게 돼요 여의도까지 2분에서 25분에게 기대요이 GTX 아니에요 얘네 입장에서 이거 완전 GTX GTX 이해가 되죠 그럼이 안산 중앙역의 입장에서는이 신안산선은 호재 아니요 굉장한 호예요 이렇게 지역에 따라서 같은 노선 이어도 안산 중에 신산 성포에 들어오는 신산이 다른 거예요 물론 성포 입장에서도 되게 좋은 호재는 맞아요 근데 안산 중력의 입장에서 더 좋다고요 한정 더 먼데 여기는 급행이 와 자 이해가 되죠 자 또 지역의 특색을 고려해 봐야죠 세종행복도시여 지하철 있어요 없어요 그 세종 행복도시가 주로 이용하는 지금 대중교통이 뭔지 그거를 검색을 해봐야죠 검색을 해보면 오잖아요음 세종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은 BRT 바로 타 거의 약자예요 바로 탄다고 어 되게 편해요 실제로 버스보다 훨씬 편해요 지하철과 버스에 한 중간 어느 단계라고 보시면 되는데이 BRT 이용객이 계속 늘고 있죠 올해도 늘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어요 이미 지금 1분기에 이용객수가 전년 동기 대비 훨씬 더 높다라는 통계가 나왔어요 계속 증가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더 늘어날 거고 뭐 5생활 건 입주하고 뭐 이러고 6생활 건 입주 다 마치고 뭐 이러면 더 늘어날 거예요 자이 bit 보면은 근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노선이 뭐냐 제일 많이 이용하는게 B1 대전과 오성을 잇는 곳 그리고 B2 뭐야 어 반석도 대전이 대전과 오송을 잇는 거요 두 개의 노선이 가장 중요한 노선이 내부 순화는 뭐 말할 것도 없고음 결국 B1 B2 중심인데 그러면 이걸 어떻게 보면 되냐 결국 첫 번째로는 청주 적 근성이 되게 중요하다 청주에 뭐가 있죠 어 흥덕구 흥덕구에 뭐가 있어요음 하이닉스가 있죠 그리고 바로 위에 뭐가 있어요 흥덕 바로 위에 청주 공항이 있죠 그리고 흥덕구에 또 뭐가 있어요 오송이 있죠 오성도 흥덕고 오송에 뭐가 있어요네 srt 있죠 이해가 되죠네 서울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오송에서 내려 가지고 오잖아요음 그러니까 요게 청주 이퀄 서울 접근성 됐죠 자 그리고 두 번째 대전 접근성이 되게 중요하죠 왜냐면 원래 세종이 대전을 기반으로 한 도시였으나 그래서 대전 접근성이 되게 중요한데 특히 유성구 대덕구 그 대덕구는 서구와 이어지는 그니까 여기 이게 청 여기가 석 이해가 되죠 그래서 그거 두 개를 잇는게 B1 B2 그래요 성부터 시작해서 세종을 가로 지른 다음에이 대덕 구석으로 빠지는게 B1이고 유성구로 빠지는게 B2 요거 두 개가 이용률이 가장 높다 그게 핵심 노선이라고 보시면 돼요음 그고 세 번째로 중요한게 뭐야 세종 자체가 컨셉이 어 행정 수도 아아 그러니까 청사 접근성이 아무래도 중요하죠 어진동 어진동 정부 세종 청사가 제일 중요하고 그다음이 보람동 이죠 시청사 렇게 보시면 되고요음 결국 B1 B2 핵심인데 요렇게 보면 더 편해요 이게 옛날 노선인데 이게 훨씬 더 편하게 보여져요 자 여기가 [음악] 비원이 제일 이용객 많은 이유를 알겠지 그런 다음에 이렇게 대덕구 빠지는 그니까 지금 서구 대덕구 그리고 여기에 또 사생활권 연구단지 지나서 시청사 지나서 그다음에 대평동 버스 터미널 지나서 그다음에이 한솔동 지나서 나성동 새롬동 여기 그리고 정부 청사 딱 지나서 이렇게 올라가서 오송까지 딱 가는 완전 그냥 핵심을 다 가로 질러 간다라고 보면 돼 현재 기준 국회가 생기면 조금 바꿀 수 있겠지만 국회가 생긴다고 해서 이게 달라지진 않을 거야 이게 그냥 최고일 거야 앞으로도 계속 어 자 그다음 그다음 중요한 거 봐야 B2 B2 조금 다르죠 시청을 안 지나가 연구 시설을 안 지나가 다만음 여기 유성구를 지나가 유성구에서 요렇게 올라가서 바로 오성으로 빠지는음 두 개가 중요하죠 추후에 추후에 여기 생할 건 입주가 완료되면 생활권 입주가 완료되면이 3 4 축이 되게 중요해질 건데 세 번째로 중요한 축은 요게 될 거예요 요거 렇게 해서 5생활권 가로질러 지나간 다음에 4생활권 통과하고 연구 시설 지나서 이렇게 대덕 이런 쪽으로 가는 거 그다음에 또 추후에 중요해지는 축은 요걸 거예요 어 오송에서 시작해 가지고 국회를 지나서 정부청사 찍고 어디일지는 정확하지 않아요 종일 수도 있고 새 나성일 수도 있고 고온일 수도 있어요 아 고운 이래 저기 뭐야 다정동 수도 있어요 어쨌든 여기 어딘가 어 내리겠죠 그렇게 찍는 요게네 번째 축이 될 거고 자 보이시죠 자 결국 핵심이 어디야 정부 청사 요거 그리고 메인 인프라 모여 있는 데가 어디야 새로 나성이 백화전 부지도 있고 몰도 있고 자 그죠 여기가 제일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죠 근데 지하철이 어디에 들어와 지하철이 어 여기로 들어와 요이 결국 제일 중요한 거야 요이 요이 제일 중요해 그니까 이용객은 여기가 비원이 계속 많을 거야 왜냐면 시청을 지나가니까 근데 결국 지하철이 들어오면 핵심축은 그냥 여기가 된다 유성구에서 시작해서 정부 청사 그니까 새로 나성 찍고 정부 청사 찍고 산단으로 올라가는 그리고 오송 찍는요 라인 초록색 점선요 지하철 연장선 이게 핵심이라고 요게 됐죠 자 그러면은 어디가 장이야 지금 지하철역 확정된 곳이 어디야 반성역 사실상 확정이야 정부 청사 사실상 확정이고 그리고 어 정부에서는 그렇게 발표하지 않았는데 우리 부동산 전문가들이 보기에 대강 여기는 확정이다 하는 곳이 두 군데가 있는데 하나가 대평동이고 하나가 여기 새로 나성동 사이 여기 백화전 부지 있는 쪽음 앞으로도 여기가 대장일 확률이 훨씬 높은 거예요 그러니까 여기 안에서 웬만하면 보시고 그리고 저는이 말도 드리고 싶은게 아 이거 해도 되나 좋아요 한번씩 눌러주세요 새로운 성도 말고 지금 저 평가인 곳이 천마 여기 사실상이 나성동 쪽이랑 되게 접근성 뛰어난 가까운 쪽 라인이 있거든 여기 퍼스트 단지들요 라인 얘네 지금 한동 그니까 마을이라고 묶여 가지고 되게 가격이 안 좋아 지금 막 새이랑 나성동 이쪽이 엄청 벌어졌어 여기 지금 엄청 절 평가라고 봐요 저는 물론 새 나성동 못 뛰어넘어 그리고 그 다정도 못 뛰어넘을 거야 다만 그냥 너무 싸다고 지금 그렇게 말하는 거예요 자 어쨌든 그렇고요 자 보이죠 지역의 특색을 고려해야 된다 자 다음 GTX 자 GTX 나왔습니다 이제 수도권의 핵심인 GTX 자 GTX일까요 호예요 그니까 이용 요금이 뭐 비싸다 어쩌다 하는데 아니 그거 해봤자 해봤자 10년 이용하는데 한 1 2천만 원 더 쓰는 수준이야 근데 이거 집값에 대입해 보자고 1 2천만 원 더 쓰는 대신에 훨씬 더 깔끔한 신축에서 똑같은 시간을 출퇴근 할 수 있어 1천만 원 정도 지불해도 돼 집값은 그거보다 훨씬 싸잖아 멀다 이후로데 시간은 훨씬 더 단축되는 충분히 이용금 싼 거예요 그렇게 보시면 되고 자 그럼 GTX 호제이 아니냐를 따질 때는 우리가 이걸 알아야 돼 교통 호재 5단계 일단은 GTX ABC 확실한 호재 이제 삽 뜨니까 근데 def 좀 기다리세요 아직 멀었어요 def 그냥 좀 아직은 좀 시기상조다 그냥 천천히 보셔도 된다 자 왜냐 교통 의제는 5단계가 있는데 1단계는 바로 소문이 돌 대입니다 다만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만 한정합니다 소문이 돈다는 건 아직 아무것도 확실하게 정해진게 없다는 거예요 그냥 아야 여기 이번에 뭐 지하철 생긴다는데 어쩐다 이런 소문이 돌 때 근데 이게 부동산 경기가 엄청 좋을 때는이 소문이 도는 것만으로도 올라요 그리고 두 번째 계획이 확정됐을 때 땅땅 그니까 뭐 국가 철도만 구출 계획이라는 이런 정부 지자체 최상위 법정 계획에 포함이 되고 여기에 제 라고 하죠 예비 타당성 조사요 경제성 분석이 통과가 됐을 때 그럼 이제 계획이 확정됐다고 볼 수 있어 그러니까 BC 값이 되게 중요한 거야 돈의 논리로 어 여기 사업해도 돼라고 확정이 됐을 때 통과가 됐을 때 근데 지금는 아무것도 된게 없어요 사실 제가 이건 말 그냥 공개적으로 말해도 되지지는 될 거 같아 왜 좋은 선이야 통과될 거 같아 근데 우리 치히 2 좀 보자고 2 좀 보자고 2 어 2가 경제성이 있어 보여요 이미 여기에 공항 철도가 있어요 그거를 간과하시면 안 돼요 공항 철도가 있다고요이가 지금 경제성이 있어 보여요 저는 어린 반 어치도 없다고 봐요 사실 노선을 바꿔야 돼 노선 바꾸면 뭐 가능성 있을 수 있겠는데 지금으로서는 어 전혀 없다고 봐요 자 자 F FN 한참 나중에에요 지금 당장은 경제성이 하나도 없어요 a b c d 다 들어오고 나야 그나마 이제 BC 값 따져볼 수 있을 단계라고 봐요 그러니까 아직 시기상조라고 볼 거면 def f's 볼 거면 D 정도는 좀 보셔도 될 거 같은데 아 근데도 사실상 시기상 중계 아 이미 삽든 ABC 다 있는데 왜 굳이를 보는 거야 그렇다고 해서 a b c 막 a 좀 많이 올랐는데 BC 씨가 엄청 오른 것도 아니잖아 BC 봐도 돼 그 지역 카페에서 막 난리치는 분들 많은데 그런 거에 좀 넘어가지 마시고 어 현실을 보라고요 현실을 자 어쨌든 그렇고 자 3단계는 실시 선계를 완료하고 착공 단계 확실하게 삽 뜬다고 하죠 공이라는 말은 그냥 삽을 뜬다고 하죠 이게 가장 확실한 호재 중에 하나예요 삽을 뜨는 거니까 불확실 엄청 제거되는거든 왜냐면 여기까지 딱 왔다 그럼 불확실성이 제거된다 진짜 특별한 일이 있지 않는 한 완공이 된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어떻게든 완공을 시킨다 이게 되게 중요한 포인트야음 그래서 초보자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건 뭐예요 이렇게 딱 착공할 때 들어오시면 된다 어 착공할 때 자 그다음에네 번째 눈에 보일 때 계통이 가까워질 때 요즘에 동탄 보세요 개통하기 전부터 막 움직이기 시작하잖아요 그죠 운전 보세요 움직이기 시작하잖아요 그래서 제가 제가 작년에 강의에서 되게 경기도에서 볼거면 추천했던데 딱 두 곳이 있는데 특히 추천했던 거 두 곳이 어디예요 동탄이 운정이 아아 그다음에 용인 그죠 어 동탄 운정 용인을 되게 많이 말씀드렸잖아요 특히 동탄이 운정 GTX 걸어서 갈 수 있는 쪽으로 응 뭐 해제와 그랬제 하는 거예요 많이 올랐죠 자 그다음에 이제 다섯 번째음 다섯 번째는 이제 실제 이용했을 때 완공 후에 완공 후에 몇 개월 후에 어떤 거냐면 실제로 이용해 봤어 겁나 좋은 거야 9호선이 특히 그랬잖아 구호선 처음 생겼을 때는 막요 오지게 먹었어요 근데 막상 너무 좋은 우선인 거지 이용해 보니까 그래서 그때부터 엄청 반영되기 시작했잖아 그때가 이제 진또 백인 거야 실제 이용해 봤는데 너무 좋아 그러면 뭐부터 반응해 전세가 겁나 반응해 그다음에 매매가가 따라서 올라가음 그리고 반대로 기대했던 것만큼 좋지 않아서 오히려 집값이 조정 받았던 케이스도 있어 물론 부동산 경기가 안 좋았던 것도 겹쳤지만 뭐야 6호선 6호선은 기대만큼 좋지 않은 노선이 그렇습니다 자 그래서 여기서 제일 좋은 노선이 뭐냐 당연히 a 제일 좋아요가 제일 좋아요가 팩트예요 그다음에 좋은 노선이 뭐냐 저는 c c 랑랑 거의 비슷한 점수 줘요음 셋다 매력이 있어요 그 야는 강남 안 가잖아는 용산이랑 여의도 서울역을 가요 그리고 인천대 있고 송도를 가요 그리고 송도로 이쪽으로 연결되는 유일한 노선이아요 그러니까 뭐라고 말하냐면이 여의도 여의도 국제 금융지구 용산 국제 업무지구 송도 국제도시대 국제 업무 지구를 지나가는 노선이 그게 연결된 노선이예요 그래서도 충분히 매력이 있어요 그니까 강남 가는 노선은 많잖아 그렇잖아 근데 여의도 용산을 지나는 노선은 없잖아 이거를 왜 가하는 거야 균형잡힌 사고를 하지 못하는 그냥 강남 중심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편협하게 보니까 그런 거야 이렇게 시야를 케이스바이 케이스로 뜯어볼 수 있어야 돼 이제 보이죠 여의도 용상 가는 거는 밖 없어 심지어 송도까지 연결되 송도 가는 것도 얘밖에 없어 강남 가는 건 많다니까 근데 여기 가는 거는 이거밖에 없다고 갈아타야 된다고 서울 가서 갈아타 여기 가서 갈아타 이거를 왜 못 보는 거야 그래서 비도 되게 좋은 선이에요 오히려 나중에 보다 더 좋아질 수도 있어 용산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그거를 하시면 안 돼요도 되게 좋은 노선이다도 좋은 선이에요 근데 2는 저는 지금으로는 메 느끼겠어요 예 그 말씀 드리고 싶고요는 나중에 나중에 얘기하자 어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자 주거지의 직접적인 호재를 주는 건 뭐예요 먼게 멀수록 오히려 직접적인 호재를 줘요 욕 할게요 왜냐면 이것만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없어 그러니까 하는 거니까 양해해 줘 어 운정 봐봐 기존에 서울 각이 좋았어 안 좋았어 좆같 했잖아 어 동네에 좋아지는 노선이 들어오잖아 당연히 주어지 엄청난 호재 여기 봐봐 동탄 봐봐 기존에 서울 접근성 어땠어 좆같 했잖아 근데 극적으로 개선이 되잖아 송도 봐봐 기존에 서울 가게 어땠어 좆같잖아 들어오잖아 엄청나게 개선되 편해지 그러니까 이런 것들이 특히 재요 그건 팩트예요 이게 상급지 전한다는 소리가 아니라 엄청 그 GTX 들어왔을 때 똑같은 호재를 받을 때 특히 호재를 받는 곳들이 이렇게 멀었던 곳 각기 조카 했던 것들이 호재를 더 받는다 그 가격적인 반영을 더 받는다 가격이 그만큼 쌌으니까 이해가 되죠음 그런 요소가 있다음 그거를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어든 자는 현재 어떤 단계죠 이제 4단계 빠지고 상 개통 단계라고 봐야죠 개통 했죠 그냥 어 근데 이제 이용해 보니 겁나 안 좋냐 좋냐 따져 봐야 될 텐데 이게 안 좋을 리가 있습니까 지금 여기가 막혀서 그렇지 그냥 들어오면 당연히 좋아요 그럼 막 뉴스에서 뭐 이용객이 생각보다 적다 아 당연하지 여기가 연결이 안 됐는데 여기 연결되면 당연히 이용객 늘어날 거고 당연히 좋은 노선이 그렇게 생각하시면 되고 자 BC BC 지금 현재 3단계 맞 빠지 단계죠음 자 이제 착공을 이제 앞두고 있는 단계죠 자 착공식 했죠 사실상 착공식 했는데 지금 삽은 아직 안 떴는데 착공식 했으 게지 곧 삽 뜨겠죠 자이 3단계 같은 경우에는 여기서는 이제 불확실성 제거됐다 좋은 노선이 안 좋은 노선이 실제 이용해 보니까 좋은 노선이 안 좋은 노선이 제일 중요한 포인트야는 일단 예타 통과부터 기다려야 되고 그다음에는 사 뜨냐 안 뜨냐 터 기다려야 되고 그다음에 이제 실제 이용해 본이 좋냐 안 좋냐 따져봐야 되는데 어쨌든 실제 이용해 보때 좋을 건데 아직 그거를 따져보는 건 이 조고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실제 이용이 보면 당연히 좋을 수밖에 없어요 어 용산이 어떻게 개발되 따라 다른데 이미 이용하기 이미 좋은 노선인데 용산이 지금 오세훈 시장의 계획대로 되잖아요 그러면 제일 좋은 노선 돼 버려요 예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고 자 그다음에 어 C 같은 경우에는 어 좋아요 좋은 노선이 특히는 여기에 인구가 되게 많아요 그리고 엄청나게 강난 접근성이 개선되아요 여기에 원래 이워 인구 많았고음 여기도 인구가 많고 자 됐죠음 자 또 막 이런 말 하실 분들이 있을 거예요 뭐 딥 뭐 윤정보 빨리 한다고 했다 제발 부탁드리는데 정치인의 말은 미대 정치인의 말을 믿지 마세요 어 성가에 오지이 그런 말 했는데 그걸 믿지 말고 돈과 계획과 숫자를 믿으세요 자 보세요 자 그니까가 예를 들어서 지금 소문이 도는 단계인데 자 5차 국가 철도만 구축 계획에 포함돼서 2단계에 진입을 했어 뭐 예비 타당성 조사를 해야 되는데 이게 통상적으로 3 4년 걸려요 얘다 통과 되는데 보통 3 4년 걸려요 근데 통과를 못 하게 되면 6년 이상도 걸려요 그러다가 엎어질 수도 있고요 근데 뒤는 엎어질 일은 없을 것 같아 근데 얘를 패스트트랙으로 한다고 해도 1 2전 걸려요 자 예타 통과가 되잖아요 예타 통과가 되면 그다음에는 이제 시공사를 선정해야 돼요 시공사 선정한다고 또 막 업체 입찰 들어오고 아니면 뭐 유찰라고 뭐 이런 거 이런 거 저런 거 하고 뭐 실시 설계 단계 지나고 막 하면은 그런 거 보통 한 2 3년 지나요 2 3년 어 그것도 빨리 만한 거야 빨리 빠르게 말하면 2 3년 늦으면 4 5년 자 그다음에 그다음에 한 2 3년 지나면 착공을 시작을 해요 거기 착공을 시작하면 이제 한 6년 정도 걸리죠 그것도 빨리 했을 때 근데 이거 뭐 자 데면 Y 자 하고 뭐 어쩌고 저쩌고 하면 더 걸려 어 그러면 겨우 이제 어 왕공 단계로 간다고 최소 11년 최대 15년 매끄럽게 흘러갈 때 기준이에요 아직 시기상조라 그 패스트트랙으로 한다고 해도 최소 9년 최대 13년 아직 멀었어요 꼬이면 20년 걸릴 수도 있고 아직 거쳐야 될 과정도 많으니까 아직 안 보셔도 돼요 그 사이에 얼마나 등락을 왔다 갔다 할 건데 그냥요 단계 와서 어 찾고 가는 거 보고 그때 들어가도 늦지 않다고 자 이해됐고네 그러니까 티님 티님 이분도 분명히 여기 여기 사람일 거야 검단 아니면은 뭐 청라 여기 이쪽 사람일 건데 어쨌든 제가 말해 줄게요 아니 환승 되면 당연히 좋을 건데 어 님 은퇴하고 나서 될 확률이 높다고요 이해가 돼요 아직 멀었다고 당연히 좋은 건데 아직 너무 멀었다고 어 빨리 될 거라는 하지 말라고음 아직 멀었어 멀었어 자 됐죠 자 다음 GTX 호제이 아니냐를 따질 때는 또 지역에 따라 입지에 따라 다르게 봐야 돼요 자 여기 입장에서 삼성 입장에서 GTX 호재에 호재는 맞아요 호재는 맞는데 주거지 입장에서 보자고요 주거지가이 GTX 가격 반영을 많이 받을까요 아니에요 처음에는 많이 받지 못해요 왜 여기 사는 사람이 GTX 타고 어디 가는데요 그냥 여기 있는 2호선 9호선 타고 여기 안에서 돌아다니자아요 어 가끔 어쩌다 한번이 뭐 빠질 때 타겠죠 그렇게 호재 아니에요 오히려 주거지 입장에서는 동탄에게 더 호재 근데이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처음에는 여기는 어디가 호재나 상업지가 호재에 상업지가 왜냐면 동탄 사는 사람도 삼성 화서 쇼핑할 거고 또 뭐 마이스 같은 거 이용할 때도 그냥 동탄에서 바로 타고 여기 와서 할 거고 그죠 그리고 여기에 그니까 삼성역 삼성역의 오피스를 갖고 있으면 동탄에서 오든 평택에서 오든 이쪽에서 오든 뭐 어디서 오든 다들 되게 편해 할 거야 직원들이 되게 좋아할 거라고 여기에 오피스를 갖고 있으면 그러니까 사업자들이 여기에 사무실을 되게 갖고 싶어하죠 빌딩을 갖고 싶어하죠 그죠 어이 권역 내에서는 다른 곳에서 이제 모여드는 편의성이 증대되기 때문에 상업지가 먼저 좋아요 상업지가 근데 당연히 상업지가 좋 행적으로 주거 개선으로 이어지겠죠 주거지 선으로 이어지겠죠 기 먼저 달걀이 먼저 여기는 상업지가 먼저고 그다음에 주거지다 이렇게 보시면 돼요 자 그럼 외곽지역은 외곽지역은 주거지가 직접적으로 먼저죠 주어지 직접적인 호재가 먼저 오고 그리고 상업지는 웬만한 죽겠죠 왜 가기 해지니까 근데 권에서 잘 개발한 애들은 오히려 엄청난 호재가 될 수 있어요 대표적인 데가 어디예요 인천대 있고요 여기에 뭐가 들어오죠 롯데몰 신세계 2렌즈 3 4가 다 들어오잖아요 이미 현대는 있고음 이런 데는 상업지 그쪽 상업지는 되게 호재 오히려 서울에서 타고 올 거니까 그러니까 서울에 여기보다 더 뛰어난 상업지를 만드는 데는 상업지가 호재들 아닌 곳은 다 죽을 거예요 이해가 돼요 왜냐면 여기 가는게 더 좋으니까 여기 코엑스 가는게 더 좋으니까 여기 용상 아이파크 가는게 더 좋으니까 아니면 여기 여의도 더연대 가는게 더 좋으니까 근데 여기에 만먹는 아니면 혹은 여기를 뛰어넘는 그런 상업지를 구성을 하는 곳이 있다 그럼 거기는 되게 오지죠 여기 송도 대표적인가 송도예수소망교회 잘했죠 그니까 그 정도 그 정도는 되는 곳이어야 살아남지 아닌 곳 상권은 다 죽을 거예 이해가 되죠 여기 가는게 여기 가면 되니까 아니면 뭐 여기든 여기든 일로 가면 되니까 여기도 여기도 여기도 여기도 일로 가면 되니까 자 넘어갑니다 자 결국 교통 오제는 이렇게 지역별로 뜯어서 그 지역의 입지의 특성에 맞게 살펴볼 수 있어야 되고 돈의 논리로 볼 수 있어야 돼요 돈의 논리로 결국 정치인의 말을 믿되 정치인의 말을 믿으시면 안 됩니다 자 정치인의 말을 믿을 때는 어떤 걸 믿어야 돼 사람의 힘과 돈의 힘이 같이 융합될 때 그럴 때는 정치인의 말을 믿어도 돼 근데 사람의 힘과 돈의 힘이 융합되지 않을 때는 정치인의 말을 믿으면 안 돼 이게 무슨 말이냐면 쉽게 설명을 해줄게요 정치인이 이렇게 말을해 자 삼성의 를 놓겠습니다 이거 믿어도 돼 믿으면 안 돼 믿어도 돼 왜 돈의 논리가 그냥 어 해야 된다고 말하거든 또 누가 이래 자 여러분 평택으로 GTX 연장하겠습니다 믿어도 돼 믿으면 안 돼 믿어도 돼 화성 평택 인구수가 엄청나게 들고 있잖아 그리고 평택에 뭐가 들어와 삼성이 엄청나게 공격적인 투자를 해서 삼성이 계속 들어오고 관련된 어 계열사가 들어오고 일자리만 100만 가 되잖아 그러니까 돈의 논리로 믿어도 돼 사람의 논리와 돈의 논리로 자 근데 어 이거 자꾸 까서 미안한데이 노선을 조속 개통하였습니다 이거 믿어야 돼 안 믿어야 돼 이거 믿으면 안 돼 일단은 돈의 논리가 말이 안 돼 사업성이 안 나와 BC 값이 안 나온다고 항상 우린 그러니까 BC 값을 계산해 보는게 어린 풋이 예상해보는 습관을 드려야 돼 그거를 어떤 식으로 유치하면 되냐면 노선 마저도 처음에 값이 통과 안 돼서 애를 먹었었어 그때 시점에 비가 안 됐던 이유를 한번 생각해 보고 지금이랑 비교를 해 봐 인구수 이용객 추위 그 여기를 지금 겹치는 노선은 없는지 이런 것들 한번 따져 보라고 엄청 심각해 이게 된다고 그렇게 생각해 보면 편해진다고 정치인의 말을 믿을 때는 그냥 정치인을 믿는게 아니라 돈과 사람을 믿는 거예요 그리고 정치인의 말을 믿지 않을 때는 어 돈을 안 돈의 논리가 도저 안떨어지기 때문에 믿으면 안 되는 거예요 자 이런 거 예를 들어서 또 하나 더 자 여기 흑산의 공항을 게대 이거 믿어요 이거를 왜 믿어요 여기 공으면 도대체 누가 이용하는데 첫 사람 누가 이용하는데 두 번째 돈의 논리 이게 제성이 나와요 그럼 대체 여기에 자꾸 공을겠다고 하는 사람은 누까 여기 정치인이 정치인의 말은 믿지 마세요 그냥 고이니까요 어느 정도 믿어도 돼 근데 막 100% 믿으면 안 돼 한한 60% 70% 믿어도 돼 왜 왜 가능성이 높아 서사는 경제성 왜냐면 서사는 기존에 있던 활주로를 사용하는 거예요 공항을 놓는 비용이 많이 안 들어가 그리고 하나 더 있어요 사람의 논리로도 이게 좀 통하는게 여기는 충청 남잖아요 충천 남도가 모든이도 중에 유일하게 공항이 없어요 그리고 또 하나 더 서해선 벨트가 되게 확장되면서 어 그게 나중에 지금은 이제 평택까지 왔는데 화성 평택까지 왔는데 뭐 아시죠 나중에는 이제 아산 쪽 지금 이미 아산 쪽으로도 확장이 됐고 이게 서산까지 확장이 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여러 가지 이해 관계상 서산은 뭐 꽤 가능성 높겠다 어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아산에서 당진 쪽으로 일단 확장되는게 먼저예요 당진 쪽으로 확장되는게 보이면 서산까지 확장이 될 거거든 그렇게 되면 여기 여기이 라인 어 아산만이라고 하죠 이게 황해안 경제 자유구역 황해 경제 자유 구역을 원래 하려던 곳이었죠 근데 이게 서브프라임 모이지 터지면서 좌초가 됐는데 원래 경제자유 구역이 여기 인천 경제자유 구역이랑 황해안 경제자유 구역 두 개를 다 만들려고 했었어요 근데 이 인천 경제자유 구역만 제대로 됐죠 여기는 지금 지지가 됐는데 여기를 지금 다시 하겠다라고 하고 있죠 근데 그거는 뭐 일단 지나봐야 알겠지만 서사는 그걸 제외하고더라도 요런 모멘텀도 있는데다가 일단 충청남도의 공항이 없다라는 사실 그런 사람의 이해 관계도 통하고 그리고 기존 활주를 사용하는 거기 때문에 돈이 많이 안 들어간다 그러니까 어느 정도 좀 신성이 있는 믿어도 되는 이해가 되죠 어 자 그리고이 홍준표 시장의 말은 믿어야 될까 믿어야 될까 저는 안 믿어요 저는 홍준표 시장이 대통령 후보일 때 홍준표 후보를 지지하던 사람이에요 근데 우리 투자자는 객관성을 가져야 돼요 제가 항상 말하죠 대개 홍도 되면 안 돼 대개 윤도 되면 안 되고 대개 문도 되면 안 된다 어 개도고 되면 안 되고 조소도 되면 안 된다 왜 정치관 본인의 정치관은 존중하는데 경제관 만큼은 우파적 사고관 그리고 또 객관적 사고관 니편 대편 논리 없는 고관으로 그렇게 판단을 할 수 있어야 된다음 준표 시장이 여기로 뭐 옮긴다고 하는데 그거 완전 정치적 발언이라고 봐요 저는 왜 아니 여기 입지가 좋아요 어디 여기가 어디야 수성구 동구 아아 대구의 대장이 어디야 수성구 아아 대구 왜 수성구가 대장이야 어 학군이 제일 좋잖아 일자리도 제일 많잖아 그리고 또 뭐 있어 경부 고속도 가깝잖아 대구가 멀 기반으로 성장한 도시야 경부 고속도를 기반으로 성정 도시고 결국 경부 고속도로 접근성이 제일 뛰어나 어 근데 왜 자꾸 일로 옮긴데 어 가뜩이나 여기 다 인구 소멸하고 있는데 뭐 지역 균형 발전 때문에 그걸 지금 어 우파 우파 후보가 지금 그런 말을 한다고 아 이건 좀 아닌 거 같아요 좀 약간 많이 변질됐다 자 다음 부상 가덕도 요거는 믿어도 돼요 왜 믿어도 돼 어 기존 김해 공항이 제대로 된 역할을 좀 못 해요 낙후돼 있어요 어쨌든 그것 때문에 뭔가 새로 지어야 하긴 했었고 그고 여기가 어디죠 어 해드라인 그 여기가 어디죠 어 에코델타시티 라인 명지신도시 그 여기가 어디죠 어 부산 신앙 대한민국의 물동량의 주추 부단 신이랑 가깝잖아 가도가 그리고 나중에 이게 뭐 이번에 좌초되는 했는데 x44 계획이 여서 외환으로 짓는 거 그 안되더라도 언젠가 할 거 같은데 어쨌든요 연결성이 되게 좋잖아음 돈의 논리 돈의 논리와 효율성의 논리 그리고 사람의 논리 여기가 인구수가 가장 많이 몰려 있는 곳이니까 그런 논리로 놓고 봤을 때 가능성이 되게 높은 사업이고 되는 사업이라고 봐요 자 이렇게 이해해야 돼요 무조건 정치인의 말을 믿는게 아니라고 이해 돈의 논리와 사람의 논리로 본인이 스스로을 찾을 수 있어야 돼 론도 수 있어 수 있는데 맞을 확률이 훨씬 높겠죠 그냥 정치인의 말을 무턱대고 믿는 사람보다는 청주에 뭐 하이닉스가 왔다 하이닉스가 뭐 확장한다 그럼 이제 정치인들이 바로 그 안 가봐도 비디오야 안 가봐도 우리 여기 송도에 우리 정의령 후보 맨날 이러잖아 뭐 어떤 기업 유치 어떤 바이오 기업 뭐 롯데 바이오 들어왔습니다 막 막 물론 정치인의 공도 조금은 있겠지 근데 막 본인의 공인 본인이 다한 것만 그냥 막 그냥 막 그 컨벤시아 대로에 현수막 바로 달아 버리잖아 아 아마 여기도 똑같을 거야 정치 이은 다 그래 여기도 청주도 뻔해 하이닉스 이번에 뭐 투자 추가한다 뭐 이러면 바로 그냥 현수 박았을 거야 어 뭐 경축하면서 이제 본인의 공인 마냐 뻔하지 뭐 바초 사거리 그쪽 앞에 해놨지 뭐 안 봐도 비지 뭐 그 유동인구가 많으니까 자 근데 청주가 그런 기업들이 모인 이유가 정치인 때문이에요 정치인의 말을 믿 정치인의 말을 믿지 마세요 정치인 때문이 아니에요 다시 한번 돈의 논리 사람의 논리 일단 인구가 많았고 그리고 또 사람의 논리로서 그리고 또 돈의 논리로서 효율성 수도권 인구 확장되고 경부 고속도로 이용하기 편하고 어 경부 고속도로 이용하기 편하고 그리고 이제 세종에 신도지 만든다고 대전 같은 경우에 어 그때 당시에는 이제 대덕 연구단지 중심으로 그리고 이제는 유성 구죠 대동 유성 이렇게 해가지고 어 기업들 많이 들어오고 연구 단지들 많이 들어오고 그랬었잖아 그런 와중에 어 땅값 싸고 흥덕구는 특히나 세존 적근 선 뛰어나고 경부고속도로 붙어 있고 서울 가기 편하고 그리고 아산 천한 이쪽이라 연계되기 편하고 그리고 이제 이번에서 서양 고속도로 들어오네 서양 고속도로 타고 인천왕 가기 편하시고 그러니까 오는 거지 다른 이유 없어요 대구보다 더 좋은 입지않아 어 내가 지금 제조기업을 만든다 땅값 싼 데다 만든다 여기 비싸다 어디에다 놀래 청주에 다 놓는게 훨씬 나 대구보다 훨씬 나아 여기 전라도다 훨씬 낫다고 여기 강원도보 훨씬 낫다고 어 그러니까 모이는 거야 그냥 그러니까 여러분 국토 균형 발전을 믿지 마시고 돈을 믿으세요 돈을 제발 어 돈을 믿어야 돼 돈돈 거리라는게 아니야 나도 나도 돈돈 거리는 사람 아니야 평소에는 만 우리가 투자자는 투자는 돈을 다루는 거잖아 투자는 결국 돈을 벌려고 하는 거잖아 돈이 진리고 돈이 제일 중요한 거야 인생에 돈이 다가 아니지 맞지 근데 투자에 있어서는 돈이 제일 중요하다니까음 이해가 됐죠 자 다음 결국 번영의 결정은 정치인이 하는게 아니라 기업과 돈이 하는 거예요 계속 반대하고 싶을 거야 계속 반대해 봐 내 계속 깨부셔 가줄게 자 결국 만약에 예를 들어서 이제 정치인이라고 쳐요 정치인이 뭔가 어떤 이번에 어떤 바이오 산단을 유치하겠습니다 어 후보지를 발표합니다 a 후보지 수도권에 어디 B 후보지 어 충청권에 어디 후보지 전라도에 어디 후보지 경상도에 어디이 발하겠죠 후보지는 다 발표 그 뭐이 후보지 강원도 어디 여기 제주도도 하나 하겠지 후보지는 다 발표할 거야 왜 균형 발전해야 되니까 이러면 이제 여기서 들고 일어나고 여기서 들고 일어나고 그럼 지역 구의원이 왜 우리는 차별하냐 막 이렇 막 그러면 여러분 저희도 후보지로 반드시 넣겠습니다 하고 그러면 예 막 그럼 지역 구민들이 예 저희도 후보지 넣어 주세요 그럼 막 나가서 엄청나게 이제 당이다 얘기하고 그래서 후보지 딱 넣으면 제가 후보지 데고 왔습니다 하고 현수막 딱 달고 그럼 얘 다음에도 너다 다음에도 너 뽑아 줄게 이럴 거니까 어 이해가 되죠 어 아주 쉽게 이해가 되죠 그러니까 정치인들은 후보지를 다 발표한다고 그놈의 균정 발전 때문에 지역구 각 지역구 의원들이 표를 계속 가져가는 한 그런 거는 계속 있을 수밖에 없다고 자 됐죠 자 이렇게 하는데 근데 결국 결국 여기 안에서 결정이 나와 결국 지나보면 후보지는 여기는데 결정은 여기서 해음 예전에는 서울 아니면 수원 아니면 분당 아니면 과천 아니면 의왕이 있는데 요새는 또 이제 평택 아니면 화성 아니면 아산 아니면 용인 아니면 청주에서 주로 하지 어 그지 어쨌든 왜 그럴까 기업들이 안 가거든 투자 그니까 왜냐면이 후보지만 발표하면 뭐 할 건데 결국 투자를 해야 될 거 아니야 근데 투자로 유치를 하려는데 기업들이 가냐고 여기 안에서 가려고 한다고 여기 안에서 왜 미국 일본 교역량 반 중국 동남아 교육 반 결국 부산항과 인천항이 다해먹는 나란데 거기를 연결하는 경 고속도로 또 여기 수도권 제 2순환 도로와 신흥 평대 세종 안성 도로요 라인 여기기 아니면 요기 어 결국요 범 수도권 이제 메가 청주권 포함해서 수도권 확장됐고요 범 수도권 여기서 다 해먹는데 기업이요 안에 들어오려고 하지 여길 가냐고요 여길 가냐고요 여길 가냐고요 여길 가냐고요 안 간다고요 어 그니까 후보지는 다 발표하는데 결국 결국 지나보면 이 안에 들어온다 여기는 어떻게 어떻게 해야 와요 엄청난 세금적게 와요 막 그냥 법인세 면제해주고 그냥 막 뭐 직원들 뭐 사택 뭐 짓는 거 그것도 뭐 지원해주고 그냥 호구가 따로 없어 호구가 그렇게 해야 좋아 근데 기업의 가치가 뭐가 있는 거예요 돈을 많이 벌어서 세금을 많이 내야 가치가 있는 거잖아 근데 세금을 안 내요 이게 뭔 국가적 손이야 어 지역 균형 발전은 국가 손이에요 그건 정치인들이 돈의 논리가 아니라니까 표의 논리로 선동을 하는 거고 국가 발전을 위해서는 이제 인구수도 줄어든 다잖아 그냥 수도권 범 충청권 부경 라인 여기만 집중해서 육성해야 돼 그게 효율적이고 그게 국가 발전의 으뜸이야 그게 국가가 더 돈을 많이 벌고 더 부해지는 길이라고 차라리 이런 데는 지역 균형 발전 포기하고 그냥 농지 특 시키거나 관광 특화를 시키거나 빨리 포기하는게 좋다고요 자 그리고 또 있어 입지가 a b 큼 좋지 않은데 근데 또 이렇게 되는 곳이 있어 어떤 곳이냐 대표적으로 자 씌우 보지라고 했는데 입지가 쓸만해 그러면 정부 예산 집중을 강해 여기는 된다 여기는 우리가 먼저 깔아 놓으면 기업이 들어올거다 사람을 모으면 기업이 들어올거다 그래서 사람부터 모은 곳이 있죠 어디예요 대표적인 대가 세종 송도 광향 그다음에 기업들 들어왔어 여기는 어느 정도 어 입지가 좀 긴가민가한데 충분히 될 거 같거든 자 보세요 송도 세종 광향 자 광양이 된 결정적인 이유는 뭐예요 광양이 된 결정적인 이유 미안한 말인데 광양은요 도로 라인을 토대로 부산가 붙어 먹었어요 사실상 경상도에 경상남도 광은 부산과 붙어 먹었어요 그래서 살아남은 거야 근데 부산과 가장 가깝잖아 근데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전라도에도 뭔가를 줘야 되는데 어 전라도에도 뭐 줘야 되는데 새만금은 빨리 안 되고 표류되고 있어서 기업들이 안 가려고 하고 목포는 사실상 어 안 가요 미안한 말인데 안 가요 그럼 어딘가 보 땅끝마을가 안가 그러면 여기 어 고속도로로 여기 부산과 연결을 시켜주면 여기는 가거든 광은 여수 광향 여기는 가거든 이해가 되죠 이제 돈의 논리로 여기는 정치인의 논리와 돈의 논리가 함께 된 거죠 전라도에도 뭔가를 줘야 되는데 기업들이 안 가려고 한다 근데 여기는 기업들이 가려고 한다 그럼 여기를 경상도 특히 부산이랑 연결을 시키자 그래서 사실상 부산과 연결되는 라인으로 만들어 버린 거잖아 부산 그니까 진주 부산으로 지나가는요 라인을 연결시켰고 고속도로를 보라고 여기는 여기랑 연결된게 아니라 여기랑 연결돼 있어요 이해가 되죠 돈의 논리 그러니까 사람이 모이고 결국 기업들도 따라오기 시작했죠 세종 이제 북세종 개발 시작하죠 연기 연석 개발 시작하고 기업들이 이제 슬슬 투자 의향을 밝히기 시작했죠 사람을 결국 모으는데 성공했으니까 송도 어때요 예 송도는 확실하게 확실한 경관과 주거성 이런 것들로 어필을 해서 굉장히 어 부자들이 많이 모여들었고 사람이 모이고 기업들이 따라 들어왔죠 근데 사실 송도는 우리가 보는 입장에서는 입지가 안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입지가 굉장히 좋은 곳이에요 그 강의를 제가 이번에 3,000원에 팔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네프콘 가입하셔서 보세요 멤버분들은 무료로 볼 수 있고 카페에서 멤버 아니신 분들은 네프콘 가입하시면이 송도 강의 볼 수 있습니다 송도도 입지가 되게 좋아요 어쨌든 여기 그리고 광향 광도 지금 현재 기준으로서는 전라도에서 가장 입지가 좋은 곳이라고 봐야 돼요 음 기업 입장에서 무조건 집값으로 말하는게 집값은 당연히 광주 본성이나 이런 데가 더 좋을 건데 기업의 입장에서음 입지가 가장 좋은 곳이 여기 이러는 거예요 지금은 어쩔 수 없다고요 이해가 되죠 제조기업 입장에서 됐죠 그다음 그것보다 더 좋은 곳이 사실 얘네가 뺏어 먹었습니다 평택 화성 응이 새만금이 표류할 동안요 평택 화성이 그걸 뺏어 먹었습니다 예 아산까지 자 이게 실패하는 곳들은 어떻게 돼요 어 정치 재료로 활용을 활용 돼요 시간 끌기 되고 어 결국은 사람과 정부에 엄청난 투자는 들어갔지만 결국 사람과 기업이 안 모여서 쇠퇴하는 곳들이 있죠 대표적인 데가 어디예요 어디라고 콕집어서 말할게요 지방에 여러 곳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데가 땡땡 혁신도시 바로 이해 가죠 아 진짜 이런 말해서 미안한데 땡땡 혁 혁신도시 바로 이해가지 않아요 어 사랑과 기업이 안 모여서 퇴하는 곳 혁신 도시가 있습니다 예 그런 것들은 이제 버려지겠지 자 그리고 또 이제 후보지 def 후보지는 나 지역 균형 발전 때문에 후보지로는 놓는데 예타통과 실패하고 개 흐지부지 되다가 결국 그 정치인은 다른 지역구 가고 그 그 장미빛 미래를 말했던 정치인 는 여기에 안 남아 있겠죠 어 그리고 거기에 선동당해 표 뽑아 주고 우리도 이제 이런게 들어온데 하던 사람들만 호구가 되는 거죠 예 호구되지 맙시다 우리 아시겠죠 그러니까 제발 정치인을 믿지 마시고 돈을 믿으시고 자본주의에서는 정치을 믿는게 아니라 정치인이 내 인생을 바꿔 줄거다 정치인이 내 삶을 뭐 윤택하게 바꿔 줄거다 이러지 마시라고요 제발 어 그 데게 dig 돼 가지고 막 정신이 내 삶을 바꿔 줄 것처럼 제발 손동 당하면서 호구처럼 살지 마시라고요 자본주의에서는 돈을 믿고 돈을 신봉하는 사람이 잘 먹고 잘 살아요 예 그니까 제발 돈을 미워하지 마시고 배척하지 마시고 돈이 다가 아니다고 하지 마시고 적어도 투자에 있어서는 돈이다고 돈이 진리고 돈을 믿으세요 돈을 사랑하시고 돈을 예뻐하시고 돈을 존중하세요 아시겠죠 이런 매도 안 믿을 거야 자 그럼 보여 줄게 자 제 2차 국토종합 개발 계획을 보세요 1982년도 1991년도에 목표가 뭐예요 서울 및 대도시의 과도한 집중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구의지 지방 정착 유도 지역 균형발전 개발 가능성의 전국적 확대를 어 표방하고 이걸 주요 목표로 세웠어요 어떻게 됐어요 서울 인구 수가 더 늘었죠 소건 개발했죠 집이 너무 부족해서 그죠 그리고 어 정착을 지방도 하긴 했어요 근데 그게 다 대도시에 집중이 됐죠 어 실패했죠 자 다음 제 3차 국토 종합 개발 계획 보세요 이건 1992년부터 2001년까지 주요 목포가 뭐예요 지방 분산형 국토 격의 현성을 위해 신산업 지대를 조성하고 지방 대도시에 특화 육성하고 10대 광역권 개발 근데 광역 씨들이 오히려 태하고모 들렸죠 어 그리고 수도권 수도권이 엄청나게 확장하는 시대 수원 분당 이런 것들이 엄청나게 확장하다 일산 어 이런 것들이 엄청나게 안 이런 것들이 확장하던 시대음 자 근데이 이랬는데 주요 목표가 이랬는데 삼성전자는 수원에 갔네 삼성전자가 맞았어요 어 정치인이 맞지 않고 삼성전자가 맞았다고 자 다음 제 4차 국토종합 개발계 2000년에서 2020년 이때 주요 목표가 뭐예요 한반도가 지인 동북아의 전략적 관문 기능을 활용하여 동북아시아의 교류 중심국으로 도약하고 구토의 균형 발전을 위해 전국이 더불어 잘 사는 어 딱 민주당 스럽죠 개방형 통합 구토 축을 형성하고자 했다 자 이때 딱 그 우리 김대중 대통령님스러운 딱 금강산 어 그 통일 뭐 통일로 어 그리고 요쪽 전라북도와 남도에 집중된이 더 색도 더 진해 참 진짜 그리고이 전라도와 강원도를 가로지르는 어 딱이이 약간이 돈의 논리와는 완전히 상충되는 계획 어이 경부선 방대 하시던 분 다운 계획 이게 딱 보이지 않아 어 바로 보이지 않아 자 근데 어떻게 됐어 어떻게 됐냐고 이때가 가장 세태 있던 시기예요 그거 알죠 이때가 가장 세태 하고 가장 인구수가 많이 빠져나간 시기라고 어 자 어떻게 됐어요 그런데 삼성전자는 삼성전자는 화성과 평택을 가고 상선 바이오 로지스는 인천을 갔네 또 삼성이 맞았죠 어 왜 6대 강요시 중에 인천만 인구가 늘고 있고 어 화성 평택 인구수가 엄청나게 늘고 있고 결국 삼성이 맞았다 또 자 다음 2020년에서 2040년 자 제 5차 국토 종합 개발 계획은 어디서나 살기 좋은 균형 교토를 위해 개성 있는 지역 발전과 연대 협력을 한다 어 이렇게 네트워크로 다 연결을 한대 근데 삼성은 용인 간데요 어 그냥 알아두시고 삼성은 용인 간데요 그리고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추가 공자 착공 어디다 한대요 예 송도 109에 한대요 예 인천에 간대요 예 알아두시고요 그냥 예 자 그리고 근데 드디어 슬쩍 빠진게 있어요 뭐가 빠졌어요 드디어 국토균형 발전이 빠졌어요 사실상 주요 목표에서 어떻게 표현하죠 네트워크 이제 포기한 거야 어 이제 안 되는 거 아는 거야 차라리 이런 각 권역 대도시와의 연계성을 강조하겠다 어 그럼 뭔 말이야 여기서는 수성구 수성구 동대구로 사란 말이야 여기는 해운대 라인요 라인 어 해운데 에코 데다 시티요 라인을 사라는 뜻이야 어 여기는 봉산 여기는 뭐 사라는 뜻이야 여기는이 세종 청주 흥덕구 대전 유성구 요라인요 핵심 요라인 사라는 뜻이야 결국은 웬만하면 수도권에 오라는 뜻이야 어 안 바뀐다고 안 바뀐다고 어 자 보니까 여기서 되게 되게 특이점 하나가 있죠 이렇게 수도권이 이렇게 확장되고 있죠 이렇게 여기가 어디야 여기가 어 용인 화성 평택 확장 결 렇게 나중에 될 거라니까 요렇게 여기가 이제 우리나라의 기업은 다 모여드는 기가 서울이면 제일 좋고 왜 이렇게 될 거야음 효율성 때문에 안 바뀐다고 돈의 논리 때문에 안 바뀐다고 삼성전자가 맞았다는게 아니라 사실상 돈이 맞았다음 이렇게 말씀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자 이해됐고 자 호재는 어떻게 봐야 돼요 교통은 어떻게 봐야 돼요 돈의 논리로 봐야 된다 어 사람의 논리 돈의 논리 정치인의 논리가 아니라 정치인은 결국 사람을 따라가요 근데 사람은 돈을 따라가요 이게 핵심이에요 어 자 다시 한번 사람은 은 돈 쫓아가요 다 돈 안 좋아한다고 하죠 특히 대한민국 사람은 누구보다 돈 쫓아가는 사람들이에요 돈을 좋아해요 돈 결국 일자리 쫓아간다고 그리고 돈이 있는 곳으로 간다고 사람은 돈을 쫓아가 근데 돈은 효율성을 쫓아가 근데 기업은 효율성을 쫓아가 결국 돈은 효율성을 쫓아가고 기업도 효율성을 쫓아가 그럼 뭐야 결국 기업 돈 효율성은 같이 움직이는거 같이 근데 사람은 그 돈을 쫓아가는 거고 어 그죠 근데 얘네들은 어딜 쫓아가 사람의 표심을 쫓아 가잖아 결국 못 이긴다고 오직 그 지역 민을 쫓아가는 건 지역구 의원밖에 없어요 구청장 선거 나가는 사람 지역구 선거 나가는 사람 그런 정치인들 밖에 없다고 걔네들 만 믿으시면 안 된다고요 제발 호재는 정치인이 결정하는게 아닙니다 그냥 후보만 던질 뿐이죠 결국 결정은 기업과 돈 시장이 합니다 그게 바로 자본주의다 돈의 신뢰하면 호재를 보는 눈은 알아서 개선이 되실 거예요 저는요 돈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신뢰하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거고요 제 강의나 서비스가 잘 팔리는 이유도 제가 돈을 그만큼 존중하 돈의 위대함을 아니까 돈의 가치를 아니까 그러니까 받는 돈이 얼마나 소중한지도 알 거 아니야 그 돈에 맞게 준비하니까 서비스가 당연히 좋겠지 그러니까 많이 구매를 하시는 거겠죠 그러 시장이 알아봐준 거고 그러니까 부자들은 탐욕적이고 나쁜 애들이 아니라니까 여러분의 우리 수강생 분들의 정치관을 너무너무 존중해요 저도 사실 심장은 약간 그런 성향이에요 어 누구보다 뜨거워요 근데 부디 머리만큼은 경제관 만큼은 오른쪽에 두십시오 자본주의를 향하십시오 그렇다면 여러분의 부동산 투자도 성공적일 겁니다 자 여기 부동산 정답지가 있잖아요 자 여기 보시면 이런 사람들이 있어요 강남 3구는 맨날 빨갛다 어 얘네들 막 돈 좋아하고 탐욕 적이라 가지고 맨날 부자들 잘 못고 잘 사게 해준다는 국힘당 찍는다 막 이렇게 말하잖아 근데 이게 우선순위가 잘못했어 이게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나는데 우리 멤버들은 다 알지 제가 자주하는 말이잖아이 사람들이 잘 살아서 빨간 걸 뽑는게 아니야 자 다시 한번 자 잘 살아서 빨간 걸 뽑는게 아니라 빨가니 여기 온 거야 빨가니 경관이 오른쪽이 물론 모두가 그런 거 아니지 확률이야 어디까지나 확률적으로 관이 오른쪽이고 그러니까 정치관 그럴 확률이 높고 그 그런 경제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올 수 있었던 거라고 그걸 이해해야 돼 그걸 여러분 부디음 그러니까 여러분의 경제관만큼 부디 오른쪽에 두시 바랍니다 예 고유이 당부 님 유튜브에 있어 주세요 싶습니다 예 전 떠납니다 예 자 다음 요약을 합니다 그냥이 한 장으로 처음에 보여드렸던요 한 장을 유하이 됩니다 왜냐면 오늘 강의도 마찬가지고 지난 1 2 3 4 5강이 다 되게 좋았었고 핵심을 잘 함축한 강이 거예요 다시 보시면 돼요 그냥 이거만 딱 봐도 어 당부 님이 어떤 얘기를 했었지가 바로 떠오를 겁니다 왜냐면 저는 그 그럴 거라는 자신이 있어요 왜 강의가 되게 좋았을 거니까 당 보였습니다 그동안 고마웠어요 무료 강이 여기서 마칩니다 예 그리고 희소식이 있습니다 이거보다 더 좋은 저는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유료 강의를이 버전을 더 확장시켜서 만들 예정이에요음 24년 8월에 판매중이 준비 중이고요 제가 처음으로 내놓는 유료 그 정규 강입니다 유료 정규 강의자 어 부동산 초보용 초심자용 강의에요 그래서 처음에 집을 사야 되는 이유부터 부동산 알아보는 방법까지 다 하는 그런 초심자용 강의입니다 예 초보자용 부동산 강의를 이번에 런칭을 해요 어 런칭하는데 누구랑 하냐면 시 시당 스쿨 영어가 안 될 땐 시당 스쿨 야 땡도매 of 분들이 저를 섭외하지 저를 저를 시 deng 스쿨 키운 것처럼 야땡 키운 것처럼 저를 키우고 싶대요 왜냐면 제 강의가 제일 좋다고 그래서 예 저 여의도에 미팅 갔던게 이거예요 예 그 뭐 금융 계열사에서 이번에 어떤 클래스 사이트를 런칭하는데 어 제가 1호 강사이자 대표 강사로 출격합니다 예 제 그거 준비 중이니까음 8월 달에 런칭하면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연히 우리 멤버십 분들 네프콘 회원들 그리고 지난 수강생분들은 할인 쿠폰 드릴 겁니다 제가 여기랑 계약할 때 조건 건계 있어요 우리 멤버들한테 반드시 할인 쿠폰 줘야 된다 안 주면 나 안 한다 진짜요 예 근데 그걸 주신다고 했어요 예 어쨌든 그렇습니다 멤버들은 구입하실 필요가 딱히 없을 것 같아요 왜냐면 이거 초보 자용 강의고 우리 멤버들이 이제 초보라고 보기에는 좀 그렇기 때문에 워낙에 이제 세뇌교육 많이 당하셔서 초보라고 볼 수 없고 그냥 우리 네프콘 분들 많이 이용하시고 그리고 지난 수강생분들도 많이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우리 멤버분들은 그냥 주변에 좀 알려주고 싶은 사람한테 그냥 그 쿠폰을 선물로 주세요 멤버까지들을 필요는 몰라 근데 나는 아직 부인이라 듣고 싶다 그럼 들으셔도 돼 근데 나는 어느 정도 중수다 고수다 그럼 안 들으셔도 될 거 같 네 그렇습니다 자 강의가 마음에 드셨나요 당부 멤버십은 더 만족스러울 거고요 여기 어 매일매일 저랑 소통하고 제가이 유튜브는 접지만 매일매일 여기서 떠들고 있을 겁니다 예 1년에 두 번만 집하고 6월 말 12월 말에 이렇게 두 번 모집하는데 대기 신청을 해 주셔야 됩니다 예 현재 200짜리 남은 상황이고요 이거 다차면 이제 셔터 다치고 회비 받습니다 그 지금까지 회비가 없는데 3,000명 이상은 안 받을 거예요 왜냐면 제가 그 이상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관리 퀄리티가 떨어진다고 봐서 딱 3,000명까지 딱 면은 셔터 닫아요 그다음부터 2비 빈자리 날 때만 들어올 수 있는데 50만 원 내야 들어올 수 있어요 그러니까 빨리 들어올수록 좋습니다 자 다음 당부 멤버십 자리가 없으면 네프콘 여기는 저렴하니깐 당부 쌤의 부여장 플러스 여기 가입하시면 하루 어 한두 페이지씩 인사이트를 계속해서 전달드립니다 현재 50% 할인 쿠폰 발급 중이니까 여기 들어가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자 무료 강의 끝났네요 진짜 시원섭섭합니다 여러분 그동안 어 강의 수강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사실 더 많이 하고 싶었는데 제가 유튜브를 접게 돼 가지고 뭐 최근에 누구랑 싸워서 뭐 이런 것 때문에 접는게 아니라 유튜브에 현타가 많이 와서 그래요 1월 달에 제가 말했었죠 유튜브가 진짜 완전히 이제는 자본주의를 신봉하는 나같은 사람들 입장에서는 견디기 힘든 매치가 됐고 그리고 사실 영상이 너무 비 적인게 많아요 그니까 여러분의 시간을 갉아먹는게 너무 많아요 사실 글로 그니까 강의 같은 거는 되게 도움이 되죠 영상으로 보면 도움이 되잖아 근데 사실 글로 봐야 되는 거 이걸 예를 들어 보자 이거를 영상으로는 10분을 떨어지지만 글로 읽으면 1분이면 끝나거든요 우리는 글을 많이 읽어야 되는데이 쇼츠 막 유튜브 이런 바보 상자들이 우리 애들을 점점 바보로 만들고 있어 정보는 많아지는데 인사이트 생각하는 힘은 줄어드는 점점 지혜이모 되고 있어 그래서 저는 제 자식한테도 쇼츠 못 보게 하거든요 유튜브 못 보게 하고 강의 같은 것만 보게 하지 제 자식한테도 안 시키는 거를 우리 소중한 애독자 들 멤버분들 수강생 분들한테 시킬 수 없어서 유튜브를 접는 거예요 그냥 글을 읽으시고 책을 많이 읽고 글을 많이 읽고 머리를 섹시하게 하시라고 그래서 왜냐면 저는 여러분의 부을 위하는 사람인데 유튜브 계속 보고 바보상 속 보보고 도파민 중독돼 가지고 막 쇼츠 보고 레카 보고 이러고 있으면 점점 가난해질 거거든요 저는 당신의 부을 위하고 우리 애독자들이 불위 위하는데 유튜브 영상을 봐라 아 나는 못 하겠어요음 그래서 그래요 저는 그래서 유튜브는 비공개로 강의가 필요할 때만 딱 그 유튜브 영상이 영상 플랫폼이 필요할 때만 유튜브를 활용하는 쪽으로 갈 겁니다 그래서 기존의 영상도 웬만한 거 다 내리고 딱 지금 언제 봐도 도움될 만한 인사이트 강의 이런 것만 남겨놓고 유튜브를 떠날 거고요 약간 그런 좀 좀 유튜브 판이 좀 저화가 되면 돌아올 거 같아요 그게 아니면은 저는 돌아올 생각이 없고요 어쨌든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네 어쨌든 남은 영상 세 개더 올라올 거고 어 지금 좀 인사를 드리는데 어쨌든 5월 초에 영상 세 개가 더 올라올 거예요 워낙에 4월 달에 영상 많이 올리다 보니까 5월 초에 올리는 걸로 스케줄 잡아 놓은게 있는데 어쨌든 인사는 지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네 그동안 어 제 부족한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했고요 좀 싸가지 없고 막말 많이 하는 사람이지만 아시잖아요 나 그렇게 나쁜 사람 아니야 그냥 솔직한 사람이야 그거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조심 들어 가십시오 좋아요 한 번씩 눌러주고 가세요 안녕
영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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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료는 카페에 올려뒀어요.

2. 네프콘 가위 감사드리고요.

3. 2주간 경험 후 확신이 생겼어요.

4. 유튜브 멤버십 혜택이 좋아요.

5. 결제 수수료도 싸고 한국이 잘 만들어요.

6. 좋아요 한 번씩 눌러 주세요.

7. 강의 자료는 무료 스터디 카페에서 받으세요.

8. 강의 끝나고 자료도 받아가세요.

9. 오늘은 집값 핵심요소 마지막입니다.

10. 교통과 호재에 대해 설명할게요.

11. 1강에서는 시간, 2강은 일자리 배웠어요.

12. 3강은 학군, 4강은 정주역과 상권이었어요.

13. 마지막은 교통과 호재를 정리할게요.

14. 무료 버전만 봐도 평생 아파트 고를 걱정 없어요.

15. 3시간 정도면 충분히 배울 수 있어요.

16. 쉽고 재밌게 강의하려고 노력했어요.

17. 서울은 지하철 중심으로 봐야 해요.

18. 노선 서열보다 지역별 중요도를 봐야죠.

19. 송파구는 강남 가는 게 핵심이 아니에요.

20. 호선보다 지역 특성에 맞게 봐야 해요.

21. 위례신사선은 기대 이상 호재예요.

22. 신안산선은 여의도 연결이 핵심입니다.

23. 안산 중앙역도 신안산선 호재예요.

24. 세종은 BRT가 대표 교통수단입니다.

25. 세종 접근성은 계속 좋아지고 있어요.

26. B1, B2 노선이 핵심입니다.

27. 신안산선은 안산과 여의도 연결이 좋아요.

28. 지역별 특색에 맞게 교통을 봐야 해요.

29. GTX는 지역마다 입지 따라 달라요.

30. GTX는 아직 시기상조일 때가 많아요.

31. 착공 후 2~3년 지나면 호재 효과 나타나요.

32. 예타 통과 후 착공이 중요해요.

33. 지역별 호재는 지역 특성에 따라 달라요.

34. 기업은 돈과 효율성을 따라가요.

35. 사람은 돈을 쫓아가고요.

36. 정치인은 표를 위해 말하는 거예요.

37. 호재는 시장과 기업이 결정해요.

38. 정치인 말 믿지 말고 돈을 믿으세요.

39. 돈을 존중하고 사랑하세요.

40. 부동산 투자 성공하려면 돈을 믿어야 해요.

41. 강의는 강남 3구가 아니더라도 좋아요.

42. 부자들은 탐욕이 아니라 효율을 따릅니다.

43. 정치관보다 경제관을 갖추세요.

44. 부동산 정답지는 이 한 장입니다.

45. 강의는 계속 보완해서 유료로 만들 예정이에요.

46. 8월에 정규 강의 출시할게요.

47. 멤버와 수강생은 할인 쿠폰 드립니다.

48. 강의는 초심자용으로 준비했어요.

49. 유튜브는 점점 줄이고 강의에 집중할게요.

50. 영상보다 글이 더 빠르고 깊어요.

51. 유튜브는 앞으로 비공개 강의만 활용할 예정입니다.

52. 남은 영상 세 개는 5월 초에 올라올 거예요.

53. 강의 끝내며 감사 인사 드립니다.

54. 솔직하고 직설적이지만 나쁜 사람 아니에요.

55. 좋아요 한 번씩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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