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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 아카데미] 키워드 기획 1탄

이상한마케팅 아카데미, 비밀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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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안녕하세요 수강생 여러분 오늘은 우리 키워드 강의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업계의 1위인 이상한 마케팅에 어떤 방식으로 키워드를 추출하고 또 전략을 마련하는지 엄청 궁금하셨을 텐데요 오늘 여러분에게 그 모든 노하우를 공개해 보려고 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수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질문 하나를 드려볼게요 여러분은 키워드를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3초 드릴게요 한번 맞춰 보세요 정답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수강생 분들 중에는 키워드가 굉장히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전혀 어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키워드는 말 그대로 검색하는 단어입니다 자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 볼게요 여러분은 내일 서울에서 데이트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서로 어떻게 데이트를 하면 좋을지 미리 알아보고 만나기로 했어요 당장 내일 어떤 곳을 가고 무엇을 먹을지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한 상황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루트로 정보를 얻으실 것 같으세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네이버네 전부 맞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요 더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네이버를 검색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자 그럼 네이버의 검색 창에선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야 내가 원하는 정보가 나올까요 제가 데이트를 하는 사람이라고 가정을 해 본다면 저 는 분위기 좋은 카페 감성 카페를 알아볼 거 같아요 데이트 필스 코스이기도 하잖아요 그래서 네이버의 분위기 좋은 카페 감성 카페 추천을 검색해 봅니다 그리고 이렇게 카페를 찾아보다가 조금은 색다른 데이트를 하고 싶어서 이색 데이트를 검색해 보고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다 보니까 바깥을 돌아다니는 건 좀 하기 싫어요 그래서 저는 실내의 데이트 코스를 할 수 있을 만한 곳이 어디 있을까 해서 서울실내 데이트 코스를 검색해 봅니다 데이트 코스 를 찾다 보니 드라이브 코스를 추천한다는 내용이 나와 있네요 어떤 코스로 드라이브 가면 좋을지 추천받기 위해 서울 드라이브 코스도 검색을 한번 해 봅니다 이렇게 분위기 좋은 카페와 어떤 데이트를 할지 정보를 서치 했다면 우리 맛있는 밥을 먹어야겠죠 요즘 서울에서 핫한 성수동에서 저녁을 먹으면 좋을 것 같아 성수동 맛집을 찾아봅니다 한식 양식 중식 다양한 맛집을 살펴봤는데 왠지 모르게 파스타가 끌리는 거 같아요 그래서 성수동에 맛있는 파스타집을 추천 받아보려고 성수동 파스타 맛집을 검색해 봅니다 맛있게 다 먹었으면 이제이 차를 즐겨야 하잖아요 연인과 오붓하게 한잔할 수 있는 분위기 좋은 술집을 또 찾아보려고 합니다 저녁을 이미 성수동에서 먹었으니까 2차도 성수동이 겠죠 성수 분위기 좋은 술집을 검색해 봅니다 자 여기까지 키워드를 검색하니까 내일 어떤 데이트를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청사진이 그려졌어요 내가 원하는 정보를 네이버에서 자세하게 알려 주니까 너무 빠르고 쉽게 데이트 플랜을 짜 버렸죠 이렇게 내가 원하는 정보만 쏙쏙 선별하기 위해 우리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거예요 또 한번 상황을 가정해 볼게요 여러분은 이제 살이 엄청 많이 찐 450대의 중년 여성 남성이라고 가정을 해 봅시다 계속해서 살이 찌다 보니까 진짜 이렇게 불어하는 뱃살을 가만 둬야 할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다이어트가 정말 시급한 상황인데요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의 도움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 스스로가 비만이 맞는지 체크해 보고 싶어요 그래서 저는 성인 비만 자가 진단을 한번 검색해 봅니다 자가 진단을 하니까 아플 싸 초고도 비만이라는 결과가 나왔네요 어떻게 비만을 탈출하면 좋을까요 저는 바로 성인 비만 탈출을 검색해 봅니다 이렇게 검색을 해 보니까 비만 탈출 방법으로는 운동과 식단 조절이 정답이라고 하네요 근데 제가 안 해 본게 아닌데 유독 2 30대 비해서 살이 많이 찌는 거 같단 말이죠 갱년기 증상까지 겹쳐서 살이 안 빠지는 거 같 같아서 중년 나이살 갱년기 다이어트 40대 다이어트를 검색을 해 봅니다 결국 정답은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당 관리라는 결론이 났어요 그럼 어떻게 운동을 해야지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을까요 또 한번 검색창에 살 빠지는 운동 그리고 뱃살을 집중적으로 뺄 수 있는 뱃살 빼는 근력 운동을 검색해 봅니다 아 근데 혼자 운동을 하려니까 동작이 맞는지도 모르겠고 의욕도 나질 않아요 누군가 나를 옆에서 코칭해 줄 수 있는 선생님이 필요할 것 같은 인데 지금 제가 살고 있는 곳이 노현동 이니까 집 근처 가까운 피티샵이 어디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 싶어지네요 그래서 저는 노연동 PT 검색해 봅니다 찾아보니 꽤 괜찮은 트레이너 선생님이 있는 PT 샵이 있는 거 같아요여 한번 가서 상담을 받아보기로 결심합니다 자 여기까지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정보를 찾아봤는데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다이어트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을 했더니 내가 원하는 정보가 전부 나왔어요 이렇게 여러분이 얻고자 하는 정보를 찾 기 위해 네이버이 검색창에 검색하는 단어를 바로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정말 쉽죠 그래서 내가 만약 20대 여자인데 쇼핑을 하고 싶다 하면 저는 검색창에 20대 여자 쇼핑몰을 검색해서 추천을 받아 볼 거예요 내가 만약 국어 성적을 올려야 하는 학생이라면 국어 문제집을 검색해 볼 거고요 내가 만약 성신여대에 살거나 성신 여대에 다니는 학생이라면 머리를 자르기 위해 성신여대 미용실이라는 키워드를 검색을 해 볼 겁니다 마찬가지로 신 신사동에서 괜찮은 카페를 찾고 싶은 상황이라면 신사동 카페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볼 거고요 자 이렇게 키워드를 다시 한번 정리해 보면 내가 원어는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창에 입력하는 단어를 키워드라고 합니다 이걸 지금 굉장히 많이 반복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반복할 정도로 키워드가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제가 반복을 하는 겁니다 여러분 그리고이 키워드를 저희는 메인 키워드라고 하는데요이 말은 즉 여러분이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노출시켜야 하는 메인 키워드 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여기 보시면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고 있는 검색 결과인데요 여러분이 마케팅 회사의 대표님이라면 이렇게 소비자가 검색하는 단어에 여러분의 블로그가 노출될 수 있도록 키워드를 작업해 주셔야 합니다 보시면 뷰탭 두 번째에 이상한 마케팅에서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이 있는데요 제목을 보시면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는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죠 소비자가 검색할 키워드 즉 메인 키워드를 유추해서 여러분의 블로그 제목에 메인 키워드로 녹여 주셔야 합니다 다음 화면을 보시면요 사업자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검색 결과입니다 여기에도 이상한 마케팅의 글이 작성되어 있어요이 상마에 우리의 잠재 고객들이 사업자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정보를 얻을 것이라는 걸 미리 유추해서 이렇게 블로그 포스팅을 만들어 놓은 거예요 내가 만약 마케팅에 도움이 절실한 한 사업체의 대표라면 사업자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이렇게 상위 노출되어 있는 블로그 게시글들을 하나씩 확인해 보면서 정보를 습득할 것 같아요 마찬가지로 이상한 마케팅에서 발행한 블로그 포스팅의 메인 키워드는 사업자 마케팅입니다 자 그러면 여러분 퀴즈입니다 지금 여기 보시면 이상한 마케팅에서 포스팅을 했던 제목들을 일부 가지고 와 봤어요이 포스팅 제목에서의 메인 키워드는 무엇일지 화면 정지하고 맞춰 보세요네 아마 다 맞추셨습니다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제목 가장 왼쪽 상단에 배치시켜 주시는 키워드를 이상한 마케팅에 메인 키워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키워드가 굉장히 쉬운 거 같잖아요 그런데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를 추출하고 또 키워드 전략 세우는 걸 어렵다고 하는 걸까요 바로 어떤 키워드가 내 사업에 유의미한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까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가 키워드를 추출할 때는 아무 키워드나 막 뽑아서는 안 됩니다 내 사업과 관련된 연관 키워드 즉 내 사업과 관련해서 내 잠재 고객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유추해 주시고 그 키워드로 글을 발행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생각해 주셔야 할 부분은 잠재 고객은 어떤 방법으로 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게 될까이 과정을 직접 그려 보시면서 잠재 고객들의 검색 노트를 파악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영어 학원을 운영하는 원장인데 맛집 추천 영화 감상후 쇼핑몰 추천 등에 내 사업체와 전혀 연관이 없는 키워드로 블로그 포스팅을 해 주시면 안 되겠죠 즉 키워드 역시 전략적으로 뽑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어떻게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뽑냐 하면은 딱 두 가지만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첫 번째는 정보 탐색 두 번째는 구매 직전 키워드입니다 자 여러분이 두 개의 차이가 뭔지 아시나요 정보 탐색은 말 그대로 소비자가 정보를 탐색하고 있는 단계의 노인 상황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아직 고객은 지갑을 열거나 돈을 쓸 의향은 없는 상태예요 즉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러 정보를 비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구매 직전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구매 직전 키워드도 말 그대로 구매 직전의 노인 단계에서 검색하는 키워드를 뜻합니다 즉 지갑을 열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 돈을 쓸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을 구매 직전 단계에 노인 분들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오케이 여기까지 키워드의 정보 탐색 구매 직전 키워드가 있다는 건 알겠어 그럼 이런 단계에 해당하는 키워드는 어떻게 뽑아내지 또 이런 생각이 드실 거예요 바로 고객 여정을 그려 보시면 됩니다 고객 여정은 이렇게 여섯 가지 단계로 그려 보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문제 인식인데 어떤 특정 상황에 대한 고민이나 문제를 인식한 상황이에요 아까 설명했듯이 내일 당장 데이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다이어트로 살을 빼야 하는 상황 이런 상황들이 문제인식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두 번째 세 번째 단계인 정보 탐색을 하면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네 번째 단계로는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업체나 제품이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그럼 여러 가지 업체와 제품들이 나올 거잖아요 그런데 우리는 잘못된 선택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인간의 뇌는 손해 보는 걸 극도로 싫어하는 뇌를 갖고 있기 때문에 다섯 번째 단계에서 제품이나 업체를 미리 이용한 고객들의 실제 후기가 어떤지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이런 걸 바로 사회적 증거의 법칙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후기들을 꼼꼼 확인하다 보니 꽤나 눈에 들어오는 업체가 생깁니다이 업체가 작성해 놓은 블로그 콘텐츠를 살펴보니까 전문성도 있고 좀 믿을만한 업체인 거 같아요 여섯 번째 단계이 업체 문의를 해도 좋겠다는 결정이 섭니다 상담 문의를 하거나 구매를 하게 되는 상황인 거죠 여기서 1번부터 3번까지의 단계를 정보 탐색 과정이라고 부르고요 4번부터 6번까지 a 단계를 구매 직전 단계라고 부릅니다 이것도 예시를 봐야 이해가 더 수월하실 거예요 제가 수학 학원을 운영하고 있 있는 원장이라고 가정하고 고객 여정을 한번 그려 보겠습니다 수학 학원의 고객은 누구일까요네 아마도 학부모나 학생들이 있죠 이들은 과연 어떤 고민이나 문제 이식을 하고 우리 수학 학원까지 최종적으로 방문하게 될까요 첫 번째 그들의 문제 인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학 성적을 올리고 싶고 좋은 대학에 가고 싶은 상황에 놓였어요 그래서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위한 정보를 탐색하게 됩니다 수학을 독학할 순 있을까 수학 공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고 수학은 어떤 문제집을 써야 내 성적을 높일 수 있을까 이런 것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독학을 추천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다는 결론이 나게 돼요 학원을 알아봐야 하나 강의를 들어봐야 하나 이렇게 해결책을 간구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정보를 검색해 보니까 학원에서 전문가한테 코치 받는게 확실히 더 좋다고 하고 혼자 고금 분투 하는 것보단 학원이 낫겠다는 생각으로 결론이 서게 돼요 그러면 우리 집 주변엔 어떤 수학 학원이 괜찮은지 한번 검색을 해 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검색하는 학원마다 학생들의 등급 상승 현황은 어떤지도 좀 후기를 비교해 볼 것 같아요 이렇게 수학 학원들을 비교하면서 유독 내 마음이 이끌리는 수학학원 한 곳을 발견하게 됩니다이 학원을 제대로 검색해 보니까 우리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수학 강사가 가르치는 학원이라고 합니다 당장 문의를 하고 싶은 마음이 막 샘솟 사요 결국 상담 신청을 하기로 결심을 합니다 이렇게 여섯 가지 단계를 통해서 고객 여정을 그려 보시면 되고요 이렇게 줄글로 쭉 그려 보셨잖아요 그러면 이런 상태에서 여러분들이 키워드를 쏙쏙 뽑아 보시는 거예요 어떻게 키워드를 뽑아 보냐 바로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뽑아 주시면 됩니다 정보 탐색을 하는 과정에서 수학 공부하는 방법 수학 독학하는 법 수학 공부 잘하는 법 고등학교 수학 독학 이런 것들이 나왔고 해결 방안 탐색으로 고일 수학 독학하기 수학 내신 잘 나오는 법 수학 독학 단점 수학 학원 장점 등이 있을 거고 업체랑 제품을 검색하는 단계에서 수학학원 잘하는 곳 수학학원 추천 그리고 후기를 비교하는 곳에선 지역 플러스 수학학원 지역플러스 수학학원 후기를 검색을 해 볼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업체랑 제품을 결정하는 최종 단계에서는 1년에 수학 학원을 이미 다 검색을 해 본 상황이기 때문에 그 중 마음에 드는 학원을 하나 선택했다고 했잖아요 바로 여러분의 상호명이 여섯 번째 단계의 키워드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이상한 수학학원을 운영하는 원장이라면 이상한 수학학원이 여섯 단 게 최종 구매 직전 키워드가 되는 거예요 또 다른 예시를 한번 살펴볼까요 바로 미용실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미용실을 방문하려는 고객들이 문제 인식을 하고 또 미용실 방문 결정까지 하게 되는 걸까요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문제 인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에 변화를 좀 주고 싶은 상황이에요 오랜만에 앞머리를 잘라보고 싶기도 하고요 겨울 감성에 맞는 컬러로 염색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그래서 정보를 탐색하기 시작해요 미용실을 가지 않고 셀프로 잘라 볼 수 있나 광대를 조금 예쁘게 가릴 수 있는 헤어스타일이 뭐가 있을까 요즘 유행하는 염색 컬러는 뭐지 검색을 하면서 해결 방안을 찾습니다 이렇게 정보를 검색했을 때 셀프 앞머리 커트는 복불복이 좀 있다고 말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광대를 가리는 헤어스타일로는 힘의 컷이나 레이어드 컷이 유명하다고 나오고 있네요 이렇게 검색을 하다 보니까 집에서 앞머리를 잘라도 결국 미용실을 가서 다시 다듬는다고 합니다 그냥 미용실을 가는게 더 이득인 거 같아요 그리고 주변에 힘의 컷을 잘하는 곳 어디 있는지 또 고민을 하는 단계에 놓이게 됩니다이 단계에 접어들면 우리 집 주변에 유명한 미용실은 어디에 있는지 어떤 디자이너가 유명한지 고객들의 후기는 어떠한지 이런 것들을 검색하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 미용실을 검색하면서 앞머리를 제일 잘 자르고 힘의 것도 잘 잘라주는 미용실을 찾게 됩니다 한 미용실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여기에 재방문율은 어떻고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 시작합니다이 미용실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도 살펴보고 플레스도트 방문을 해 보면서 구매 결정을 하기 위한 최종적인 의심을 제거하기 시작합니다 자세하게 살펴보니까이 미용실을 가서 머리를 해도 내가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이 미용실에 전화를 해서 예약 문의를 하게 됩니다 자 여기까지 미용실을 방문하려는 잠재 고객들의 여정을 그려 봤는데요이 줄글 속에서 우리가 키워드를 쏙쏙 뽑아본다면 다음과 같은 키워드를 뽑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보 탐색 단계에서 셀프 앞머리 앞머리 자르는 방법 20대 여자 헤어스타일 긴머리 염색 추천 여름 뮤트 염색이라는 키워드가 나오고요 해결방 안에서는 셀프 앞머리 자르기 옆광대 헤어스타일 추천 옆광대 스타일링 광대 가리는 머리 스타일이라 키워드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업체와 제품을 검색하는 단계에서는 힘의 컷 잘하는 곳 여자 미용실 추천 긴머리 레이어드 컵 비용을 검색해 볼 거고요 그리고 다음으로는 우리 집 주변에 유명한 미용실은 어디고 고객들의 후기는 어떠한지에 관한 키워드가 나옵니다 유명한 미용실 지역플러스 헤어샵 지역플러스 미용실 후기 지역플러스 힘의 컷 등이 키워드로 나오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업체를 방문하기 위해 결정하는 단계라고 했습니다이 단계에서는 여러분의 상호명이 키워드가 되는 거예요 지금까지 키워드의 기본편을 배워봤는데요 키워드의 정의는 무엇이고 키워드의 전략은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 어떻게 마련해야 한다고 했죠 맞습니다 분류를 해야 한다고 했죠 정보 탐색 구매 직전으로 나눠서 키워드를 분류해 주셔야 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더 세부적으로 나누는 방법은 고객 여정을 세부적으로 그려야 한다고 했고요 이렇게 그린 과정에서 키워드를 쏙쏙 뽑아 주시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키워드를 왜 이렇게 뽑아야 한다고 했죠 첫 번째론 잠재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지 유추할 수 있고요 두 번째론 키워드에 따라 잠재의 고객들의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자 여기까지 복습을가 간단하게 해봤고요 이제부터 실전입니다 여러분 미션을 수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지금 여러분께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하시면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해당 부분을 다시 복습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 이해가 되셨으면 그때 미션을 수행해 주세요 강의 영상 아래 미션 페이지를 차근차근 수행을 해 주시고요 강의 영상을 봤음에도 미션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은 노션에 댓글창을 통해 저희에게 질문을 주시면 됩니다 파이팅에서 저희 미션을 수행해 주시고요 다음 미션에서는 실제로 내 블로그로 상의 노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추출해 볼 겁니다 자 그럼 좀 있따 또 만나요
영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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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은 키워드 강의를 진행할게요.

2. 키워드란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를 말해요.

3. 검색하는 단어가 바로 키워드입니다.

4. 예를 들어 데이트 정보 검색이 대표적이에요.

5. 네이버, 유튜브, 인스타그램 모두 검색이 가능해요.

6. 키워드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7. 예를 들어 분위기 좋은 카페를 검색하는 것처럼요.

8. 또 데이트 코스, 맛집, 파스타집도 키워드입니다.

9.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도 예시로 보여줄게요.

10. 비만 체크, 운동법, 식단 조절이 대표적이에요.

11. 키워드는 검색창에 입력하는 단어예요.

12. 이를 메인 키워드라고 부르기도 해요.

13. 블로그 포스팅 제목에 중요한 키워드 배치가 필요해요.

14. 예를 들어 ‘사업자 마케팅’이 메인 키워드입니다.

15. 키워드를 잘 뽑는 게 중요한 이유는요.

16. 내 사업에 맞는 연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해요.

17. 고객이 어떤 방법으로 검색하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18. 고객 여정을 그려서 키워드를 찾는 방법도 있어요.

19. 문제 인식, 정보 탐색, 구매 직전 단계로 나누어요.

20. 예를 들어 수학 학원 고객 여정을 그려볼게요.

21. 고객은 성적 올리기, 좋은 학원 찾기 등 검색해요.

22. 키워드 예시로 ‘수학 공부법’, ‘학원 추천’이 있어요.

23. 미용실 고객도 비슷하게 여정을 그릴 수 있어요.

24. 셀프 헤어스타일, 미용실 추천 등 키워드가 나오죠.

25. 키워드 전략은 고객의 검색 과정을 이해하는 게 핵심입니다.

26. 고객이 어떤 단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파악하세요.

27. 고객 여정을 세분화해서 키워드를 뽑는 게 좋아요.

28. 마지막으로, 키워드 전략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줍니다.

29.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실전 미션도 수행하세요.

30.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다시 복습하고 질문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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