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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수업을 통해 알아보는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5단계 실전 공식!

비즈니스는 사랑입니다. 가인지 김경민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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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는 사랑입니다 반갑습니다 가인지 캠퍼스 회원 여러분 김경민의 경영 벙커 2024년네 5월 2일 아침 됐습니다 드디어 5월이 됐네요 계절의 여왕이라고 불리우는 것처럼 날씨도 아주 맑고 어제 서울의 하늘도 굉장히 맑고 전국적으로 굉장히 청명한 날씨가 된 거 같습니다 어젯밤 뉴스를 보니까 많은 분들이 야외에서 많이 이렇게 가족들과 함께 함께 하시는 걸 봤습니다 오늘 컨셉 수업요 책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현장을 다니면서 마케팅 이야기를 할 때 가인지 컨설팅 그룹은 마케팅에 집중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기초적인 컨셉들을 잡아들일 때 사용했던 컨셉이 있었죠 아마 여러분들 기억하십니까 카테고리 챔피언이죠 가인지 캠퍼스를 아시는 분이라면 카테고리 챔피언이라는 단어를 아시기 추천합니다 모르시면 많이 놓치고 계신 거예요 어떤 영역에서 모든 영역에음 우리 산업에서 모든 영역을 내가 다 하겠다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집중하고 있는 어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하는 거죠 예를 들어서 여행업이 한다면 여행업은 제가 잘해요라고 하기보다는 어린 여행은 잘해요 국내 여행은 잘해요네 교육형 여행은 잘해요 이런 식으로 여행 업이라고 하는 앞에 한 단어를 카테고리 즉 한 하나의 세션을 넣어서 그 좁은 시장에서 집중하고 여행업 안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과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이 카테고리 챔피언 전략입니다 이런 말씀 오랫동안 드렸습니다 경영 컨설팅 회사는 어디가 제일 자를까요네 맥제 컴퍼니가 전 세계적으로 아마 제일 잘하는 곳일 겁니다 그래서 종종 제가 경영 컨설팅 업에서는 제일 큰 데는 맥킨지 그런데 언더백 가인입니다 대기업은 맥킨지 언더백 가인지 종 이런 말씀을 드리죠 이게 공존할 수 있는 방식이자 내가 정말 어떠한 타게팅 하고 있는 고객들에 대해서 내가 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는 방식이기도 하죠 여러분 회사가 ERP 회사다 한다면 전 세계에서 ERP 내가 잘하겠다 이렇게 시작하기보다는 패션 ERP 내가 1등 하겠다네 외식 ERP 1등 하겠다 제고 관리 분야의 ERP 내가 1등 하겠다 crm이 포함된로는 내가 1등 하겠다 이런 식으로 특정한 카테고리 안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죠 근데 문제는 뭐냐면 어때요 카테고리라고 하는 거 자체가 어때요 언더백 경영이라고 하는 단어이 단어가 하나의 컨셉이잖아 언더백 경영이라고 하는 단어를 고객이 인지해 주면 그게 하나의 시장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시장이 안 되죠 그때 사용하는 단어가이 컨셉이라는 단어입니다이 컨셉 오늘 아침에 제가 구글에 들어가서 쳤더니네 4,800만 개가 검색이 되군요 되더군요 아주 원래적 의미 컨셉이란과 세트가 결합된 단어로 함께 갖는다는 본원적 의미가 있습니다 컨셉은 인식론에서 기원한 단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 풀어보면 공유된 어떤 생각과 인식을 뜻하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유된 생각과 인식 아예 사전적 정이 잘 일어났어요 공유된 인식 우리가 흔히 볼 때 우리 군대에서 뭐라 그럽니까 뭐 이렇게 잘 개이 없다 이런 말이 있어요 개념이 없다 할 때 그 개념이 없다가 사실은 컨셉이든 어디 식당을 갔는데 식당에서 이렇게 컵을 줍니다 이렇게 컵을 줘요 동남아 식당을 갔는데 컵을 주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컵을 쓸 때는 컵에 입이 닿는 부분은 안 만지고이 아랫 부분을 만지고 이렇게 아래쪽을 들고 맛있게 드세요 하고 조용히 내려 놓죠 그런데 어느 식당을 가면 컵을 줄 때 요렇게 들고 와서 이렇게 아주 밝은 얼굴로 맛있게 드세요 하면서 이렇게 내려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우리가 예 개념이 아직 개념이 아직 없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죠 공유된 생각과 인식이 없는 거죠 그래서 컨셉이라 단어를 쓸 때에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회사 내에서 컨셉이다 그러면 마케팅이나 광고를 하거나 어떤 가치관을 이야기하거나 캐릭터를 쓰거나 혹은 출판을 하거나 디자인을 하거나 요럴 때 컨셉이라는 단어를 쓰죠 아마 여러분들도 제 가인지 캠퍼스에서 만든 여러 자료들을 보면 일종에 파란색 계열의 컨셉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왜냐면 일관성을 주기 위해서 저희가 사용하는 어 색깔이 있고 폰트가 있거든요 안 쓰는 색깔과 폰트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한 회사는 그 회사의 어떤 캐릭터성을 갖추기 위해서 컨셉을 유지합니다 자요이 수직 카메라 한번 비쳐 주시면요 책입니다 이제요 책이 컨셉 수업이고 책을 쓴 분은 호소다 다카이네 일본 분입니다 여러분들 일본 책의 특징을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굉장히 친절합니다 책 자체가 하나의 스토리텔링형 책이라기 보다는 어떠냐면 그야말로 옆에서 이렇게 튜터링 해 주는 거 같은 그런 느낌의 책이에요 보면은네이 책을 내용을 쭉 읽어보다 보면은 내용 전반적으로 어떠세요 이렇게 화면을 그렇죠 맞아요 렇게 보면 그야말로 수업 듣는듯한 그런 느낌입니다 그러니까 한편으로는 좀 멋있는 책은 아닙니다 멋있는 책은 아니고 이거 들고 어디 지하철 타면 와 저분 멋있는 책 읽는다 요런 느낌은 아니에요 그런데 옆에서 정말로 이렇게 연필 들고 알려 주는듯한 그런 느낌입니다 자료 한번 보면서 계속 좀 가보죠 번뜩이는 아이디어 잘 팔리는 비즈니스로 이끄는 컨셉 컨셉이란 단어는 예 철학에서도 사용하고 문학에서도 사용합니다만 오늘은 비즈니스에서 특별히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컨셉트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1단계 컨셉이 무엇인지 바르게 이해하기 2단계 컨셉을 이끄는 좋은 질문을 만들기 3단계 고객에게 다갈 컨셉 스토리 설계하기 임팩트 있는 한 문장 설계하기 상품 기획 마케팅 등 업무에 적용하기 오늘 책은요 경영자고 특별히 기획자 그리고 영업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시는 분들 아주 추천한 책입니다 여러분들 감게 보시고이 책의 스토리 따라 쭉 흘러가면서 오늘 후반부에 는 컨셉 스토리보드가이 책에는 제한이 됩니다 그야말로 템플릿이에요 그래서 후반부에 제가 템플릿 말씀을 드리고 사례도 말씀을 드릴테니까 아 우리 회사는 저 템플릿에 집어넣으면 어떻게 나올까 렇게 생각하시면서 오늘 후반부에 제 강의를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앞쪽에 에어 BNB 사례가 좀 나옵니다만 좀 한번 따라와 보시죠 에어 BNB 호텔 체인 평균 시가 총액을 비교해 봤더니 코로나 이후에도 급속도로 성장한 에어 BMB 그래요 코로나 상황 터져서 에어 BMB 좀 힘들어질 것이 라고 했습니다만 2020년 이후로도 에어비앤비에 시가 총액이 떨어지지 않고 계속 성장해요 왜 그러냐 에어 BMB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냐 컨셉이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렇게 저자가 이야기하겠지 자 브라이언 체스키 어비의 창업자이자 처음에 시작을 할 때 전세 집세를 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빈방을 빌려 주기를 하면에 에어베드 앤 브랙퍼스트 해주면 많은 사람들이 오케이 에 소액으로 좀 돈을 벌 수 있을거다 에어 BNB 호스팅을 하는 이유를 물어봤더니 추가 지출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서다 이게 60% 있어요 처음에는 이렇게 시작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여행의 의미를 바꾸 내요 BNB고 해서 대통령 선거 연설이나 음악 페스티벌이나 대규모로 어디 지역이 몰린다 말이죠 그럴 때 호텔 예약이 어려워져요 그러면 에어 BNB 호텔 빈들의 수요를 거두어 드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부업하기 위해서 했다가 나중에는 호텔이 감당하지 못하는 이른바 호텔 난민들 페스티발 있고 뭐 미국에 ces 쇼를 간다든지 축제를 간다든지 대형 뭐 타일러 트위프 2에 콘서트가 열렸다는 그러면은 그냥 막 전 미국에서 그냥 몰리아 그런 것들을 수요를 거두어 드리는 것으로 이동을 해 갔어요 그러다 보니까 차별화가 없어지는 겁니다 그냥 호텔이나 집이나 목적 자체가 사라졌어요 그래서 조사해 봤더니 2018년 전도 정도 됐더니 에어 BMB 일반 호텔이나 그 뭐 예를 들어서 런던 같은 경우 거의 비슷해지고 뉴욕 같은 경우네 300달러 180달러 좀 차이가 나긴 하죠 예 호주 시드니 별 차이 없고 일본 차이 많이 나고 예 우리나라가 없죠 우리나라는 에어 BMB 공식적으로 불법이죠 그러다가 그러다가 에어 BMB 메시지를 바꾸기 시작합니다 어떤 단어로 바꾸냐 고객들을 현지 인기 있는 카페에 데려가서 빠에서 술을 마 는 파트너 역할을 해 줘요 그냥 그냥 이렇게 내 집 내주는 사람이 아니라 현지에 있는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갔습니다 낯선 타던 고객과 친구가 되어서에 BMB 진정한 가치를 간다 그래서에 BMB 로고를 보면 플레이스 love에 BNB 그래서요 요렇게 이미지를 바꿉니다 여러분 광고 보신 분들 조금 나옵니다만 어떻게 해서 이렇게 이미지를 바꿨냐 여행의 의미를 바꾸 BB 세계 각지에서 500명의 사용자를 뽑아서 서비스에 대한 설문 조사를 깊이 있는 조사를 합니다 그랬더니 가장 많이 쓰인 단어가 빌이라는 단어였다 사람들을 봤더니 패키지 여행 깃발 따라서 그냥 따라다니는 것이 아니라에 BNB 스스로의 가치와 의미를 어떻게 만들어 낸 사람이냐는 내가 그 현지에 속했다 머무른다 이런 단어예요 나는 포리너 아니라 나는 포리너 관광객이 아니라 내가 한 달 동안 혹은 1일주일 동안 2주일 동안이 현지에서 현지인들의 속한듯한 느낌을 갖는다라는 의미가 드러난 거예요 그래서 에어비앤비가 컨셉을 바꿉니다 예 컨셉이라는 단어가 나오죠 그래서 뉴욕 소호 뒷골목 아파트 남프랑스의 독체 현지인들과의 교류 이런 이미지들을 에어 BNB 사용하는 사람들 혹은 플랫폼에서 내 방을 내 주는 사람들이 사용하도 하고 권장하고 그런 것들을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반영합니다 그래서 에어가 컨셉을 바꿉니다라는 단어로 바꿉니다 다른 곳으로 가는 고잉 여행하는 트래블링 숙박하는 스도 아닌 내가 속할 곳을 찾는다 빌롱 에로 바 겁니다 에로 바꿔요 그러니까로 상황에서 어때요 코로나 상황에서 트래블링 됩니까 고잉 됩니까 잘 안 되죠 근데 빌롱잉 돼요 그래서 도시에서 코로나 상황에서 탈출하는 겁니다 오히려 에어비앤비를 더 잘 더 가요 더 가요 그리고 현지인들과 함께함으로써 아이고 깃발 따라서 겉핥기만 하지 말고요 현지에 살아보는 경험이 중요해요 우리나라로 치자면 한 달사이 일주일 사리 뭐 요런 유행이 있었잖아요 실제로도 그런 컨셉으로 바꾸고 사실 우리나라에서 그런 유행도 예 변비가 만든 여행 컨셉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은 거죠 현지에 거주하는 사람이 가이드가 되어 여행객이 그 지역에서만 살아남을 수 있는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형태로 바꿔 준 것이죠 자료 화면 보여 주시고요 현지에서 거주하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도록 바꿔 주는 겁니다 그래서 에어 BNB 컨셉이 리언스 경험을 현재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의 경험을 함께 한다라는 컨셉으로 바꾼 겁니다 에어 BNB 관련 한국인 인식 조사를 결과로 보니까네 증가했다고 그랬죠 에어비앤비는 한국의 관광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네 73% 경제에도 긍정적이다 농촌 활성화에도 긍정적이다 은퇴자 여성 젊은 기업 달 수입에 도움을 줄 것이다 긍정적이다 예 airbnb 뉴스룸입니다네 당연히에 BNB 사이트에서 나왔으니까 긍정적으로 평가를 했겠죠 그러니까 인식을 한국 사람들이 여행을 바라보는 인식 자체를 바꿔 주고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여행의 의미를 바꾼 겁니다 요걸 우리는 뭐라 그러냐면 컨셉이라고 그럽니다 자 여기 이제 컨셉 설명하려고 컨셉 설명하려고 우리 호소다 선생님이 호소다 선생님이이에 BNB 이야기를 한 거예요 사람들은 여행이란 낯선 곳에 가서 좋은 것을 보고 잘 쉬고 오는 곳이에요 잘 쉬고 오는 거고 나의 본업은 나의 원래가 있어요 그런데에 bmbm 가 여행에 대한 컨셉을 바꿨죠 뭘로요 롱으로 속하는 거예요 그 현재 그러니까 프랑스에 가가지고 리츠칼튼 호텔에 가서 자면 돼요 안 돼요 안 되는 여행 안 한 거예요 그 사람 저기 그 서울 와가지고 서울 와가지고 웨스턴 조선에서 자면 됩니까 메리어트 호텔 가서 자고 오면 됩니까 안 돼요 저기 저기 어딥니까 경복궁 뒤쪽에 있는 인사동 북촌 그 민박집 가야 되는 거예요 그래야 그거 여행 제대로 한 겁니다 영국을 갔어요 영국을 갔는데 거 거기에 가서 한옥에 가서 자면 됩니까 한국 사람이 아니에요 지극히 영국스러운 그 하나의 민가에서 자고 와야 되는 거예요 그게 뭐예요 여행이란 현지인과 속해 보는 것이다라고 하는 컨셉이 먹히면 먹일수록 리스팅이 잘 됩니까 에어비앤비가 잘 됩니까 에비가 잘되는 이걸 우리는 컨셉이라고 그런다는 겁니다 전체를 관통하는 전체를 관통하고 일관성 있게 보는 새로운 관점입니다 이걸 우리는 라고 그래요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일이다요 질문이죠 경영자 여러분들이 내 제품을 다이렉트로 팔려고 하기보다는 내 제품이 지향하는 바의 의미 새로운 의미가 뭐냐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의자를 파는 일이라고 한다면 의자란 실용적이야 돼라고 하는 컨셉이 강하다 그러면 실용적인 의자를 만드는 회사가 시장의 지배자가 되는 것이죠 그러나 의자란 사람의 건강이 중요해 했으면 는 건강을 중심으로 한 의자를 파는 회사가 시장의 지배자가 되는 거죠 왜요 컨셉에 세 가지 의미가 있대요 1번 판단 기준이 된대요 2번 일관성을 부여하고 3번 대가를 지불할 이유가 된답니다 컨셉은 가치의 설계 도니까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명확한 판단 기준을 부여하고 무 무수한 의사 결정에 연속에서 독자적인 판단 기준이 된다 컨셉은 만드는 대상 전체 일관성을 부여하고 컨셉이 없으면 큰 방향부터 제시한 세세한 디테일에 이르기까지 전부 적합하게 만들 수 없다 즉 컨셉은 고객이 지불하는 대가의 이유가 된다 자 대표적인 예 중에 하나가 스타벅스에도 나오죠 스타벅스는 뭡니까 도대체 스타벅스는네 오래 머물러도 좋은 편안한 의자 소파 콘센트 테이블 수많은 우리나라의 국내 브랜드 그 개인 브랜드들이 오래 머무르면 눈치 주기도 하고 콘센트 많이 가지고 오면 많이 가지고 오면 콘센트 양 줄이고 어떻습니까 세 명이 오면 두 잔 시키면 아유 1인 일잔 하셔야 되는데요 뭐 이런 이야기들 많이 했어요 많이 했죠 그리고 커피 안 마시면 거기 앉아 있을 수 있습니까 아이고 앉아 있으면 안 되죠 커피 안 마시면 그런데 스타벅스는 어때요 의자도 편안하고 몇 시간 앉아도 상관없고 커피 안 시켜도 앉아 있어도 되고 그냥 거기에서 콘센트 막 두 개 세 개 막 거의 도전 수준 으로 해도 되죠 왜 그래요 스타벅스는 제 3의 장소라고 하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 있다도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제 3의 장소예요 커피한 가득하고 음악 나오는 곳에서 좋은 서비스 받으면서 머물러 있으세요 스타벅스 커피 마시는 곳 아닙니다 제 3의 장소입니다 제 1의 장소 어디예요 집이죠 제 2의 장소 사무실이죠 스타벅스는 제 3의 장소예요 내가 쉴 수 있는 곳이에요 이게 컨셉이든 스타벅스 컨셉의 구조 어 어 습니까 집과 직장이나 학교 사이에서 편의실수 있는 제 3의 장소예요 가격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는다 공간과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한다 접객 고객을 친근하게 대한다 허물 없이 너무도 되면 대면 하지도 않게 한다 왜요 제 3의 장소니까 집과 직장의 사이 공간이에요 딱 그 사이만큼만 친절해요 소리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서 대화나 작업을 방해하지 않는 음량을 유지한다 향기 매장을 커피 향으로만 채운다 변을 엄격하게 금지한다 입지 사람들의 스트레스가 높은 곳을 선택한다 존재의 의미를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 참이 멋있어요 존재 의미 이게 회색빛 가득한 도시 공간에 녹색이 사이렌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신이죠이 어부들을 홀렸던 사이렌 여신과처럼 도시 생활에 지친 직장인들을 홀리는 거죠 인텔리어 널 넓은 꿈속 거실처럼 맞는다 이게 우리는 컨셉이라고 부릅니다 스타벅스 이야기 좀 있다 한 번 더 나옵니다만 제 3의 장소라고 하는 새로운 컨셉이 있기 때문에이 주변에 있는 가격 인텔리어 입지 향기 소리 접객이 하는 요소가 이해가 되시죠 그래서이 컨셉을 일관성이라는 거예요 자 쉘 jest이라는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익숙하지 않은 브랜드인데이 이거는 안전 모입니다 안전모 보고 어부들이 사용하는 헬멧입니다 헬멧인 뭘로 만드냐는네 쉘로 만든답니다 쉘 헬멧 쉘미 가리비를 운반해 폐기하는 업체가 코로나 시기에 도산했다 껍데기가 쌓였어요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까 쓰레기를 어떻게 보물 더미로 만들 수 있을까 껍데기로 어부들을 보호하는 헬멧으로 제작할 수 있겠다 이걸 우리는 컨셉이라고 부릅니다이 고구마 팜이라고 하는 사이트에 나와 있는 이야기고요 프로텍트 has and 머리를 보호하고 지구를 보호하자는 컨셉으로 쉐 맷을 만드니까 일반적인 플라스틱 헬멧보관 관련돼서 지구를 보호한다는 컨셉이 들어가니까 팔리기 시작하고 사람들이 프리미엄 헬멧으로 쓰기 시작하는 겁니다 자 비슷한 컨셉 뭡니까 자 이것도 컨셉이에요 어때요 도쿄의 흰색 무지 티셔츠 전문점 자이 책은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일본 책입니다 그래서 일본 브랜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거 여러분들이 이해하시기 바라 라고 도쿄의 흰색 티셔츠 전문점네 샵 FF FF fft 오로지 흰색 티셔츠만 파는 가게예요 흰색 티셔츠만 팔아요 지금은 전 세계에서 관광객이 찾아오는 명소가 되었죠 흰색 티셔츠를 입는 날이 가장 아름다운 날이라는 가치를 제한하는 겁니다 어때요 여기 동의가 되세요 흰색 티셔츠를 입는 날이 가장 아름다운 날이다이 컨셉이 먹히니까 네 are Open 흰색 티셔츠요 시간대입니다 당신의 삶에서 가장 아름다운 날 당신이 돋보일 수 있도록 흰색 티셔츠를 입는 거예요 자 이런 걸 우리는 컨셉이라고 불러요이 책에 호소다 선생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썼는가 두 번째이 세상에 하나뿐인 아이디어가 있는가 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가 심플한 말로 썼는가 규모라는 말은 치장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컨셉의 예시를 좀 들어주는데 재밌는 것들이 몇 가지가 있으니 가져왔어요 1번 고객의 눈높이에서 썼는가 어때요 500기가 용량의 필 3 플레이어 이게 고객의 눈높이 주머니 속에 백곡 이게 고객의 눈이니까 거예요 요거 누구를 어떻게 행복하게 할 것이냐 기뻐하는 고객의 얼굴이 생생하게 떠오르는 말을 목표로 해봐라는 겁니다 어느 쪽입니까 500기가 용량의 MP3 플레이어입니다 주머니 속에 곡입니까 이건 너무 너무나 유명한 컨셉이었기 속에 배고 이런 식으로 만들어야 돼요이 스티브 잡스도 아이폰을 출시한 다음에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그렇게 애를 먹었죠 그래서 이제 유명한 이야기가 모든 비즈니스는 기술로 출발하면 안 된다 고객의 욕구에서 출발해야 된다 스티브 잡스 같은 그 그 오타쿠 같은 스타일도 고객의 욕구에서 기술을 봐야 된다 그런 이야기를 했잖아요 무슨 이야기냐 고객의 눈높이에서 설명 가능하냐 그 말이에요 저도 가끔 고민됩니다이 언더백 기업이라는 단어를 저희가 쓰고 있는데 사실 저희가 이단어 쓴지가 10년도 넘었는데 언더백 기업을 아직도 괄로 쳐 가지고 백인 이아 직원 사업장 뭐 이렇게 표현을 하게 돼요 그니까 고객의 눈높이일까 아닐까 이런 고민들을 항상 해요 그니까 차라리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용어가 중소 기업이거나 말을 엄청 안 쓰고 싶은데 중소 기회라고 써야 될 때가 가끔 생깁니다 왜냐면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아직도 저도 왔다 갔다 해요 두 번째 자 세상에 하나뿐인 아이디어인가 세상에 하나뿐인 아이디어인가 나 또한 내가 속한 팀만의 세상의 하나뿐이라고 말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았는가 예를 들어서 유니클로 아고 하는 브랜드 품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사람들의 생활에 필요한 것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라이프웨어 자 라이프 웨어라는 단어가 여러분들이 있었습니까 없었습니까 이게 컨셉이라는 거예요 라이프 웨어라는 단어를 만들면 라이프라고 하는 한 단어 안에 예 아까 스타벅스의 주변에 일곱 개가 있었잖아 라이프라고 한 단어 안에 아이웨어라고 하는 하나의 단어로 이해하면 유니클로가 이해가 되세요 아 라이프웨어 아 그러니까 편하게 만들었구나 아 디자인이 과하지 않구나 아 좀 비교적 싸구나 이해되세요 그러면 좋은 컨셉이라는 거예요 이게 세상에 하나 뿐이냐 라이프 웨어라는 단어를 유니클로에서 최초로 썼고 라이어 하면 유니가 떠오르냐 그러면 그게 하나 컨셉이 맞다는 거예요 구할수 는 말에는 의미가 없어요 예 모든 면에능한 사람은 컨셉 쓰기가 어려워 라프 해요 하면 모든게 다 설명돼 버리면 어려워요 이게 구별도 되고 유니크함이 있어야 된다는 겁니다 자 스타벅스 누군가에게 온전히 사랑받기 위해서는 미움받을 각오를 해야 된다 스타벅스 흡연 고객을 처음부터 아예 배제를 했었습니다 스타벅스 자체는 그렇게 갔죠 왜요 제 3의 공간이니까 요런 걸 보셔야 된다는 거예요 자 세 번째 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가 해당 컨셉으로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규모가 보장되었지만 이막 해당 컨셉으로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규모가 보장되었지만 필요가 있다 쉬운 말로 썼는가네 이게 중복되 있만 쉬운 말인가 그런 의미입니다 대상을 불필요하게 줄이진 않았는가 타깃에 맞춘 컨셉을 바꾼다 기호처럼 쉽게 할 수 있는 말이다 언어의 온도를 높이는 말인가 군도 더기가 없는 말인가 이런 컨셉을 가지고 쓰는 거예요 자 자 여기까지 가 이제 컨셉에 대한 이해요 여기까지 좀 이해가 되시죠 자 그러면이 책에서 저는이 부분이 굉장히이 책에 정말 그 예 호소다 선생 다운 표현이 나옵니다 자 이게 인사이트 형 스토리 설계네 개의 시로 컨셉 설명하기에 자 보세요 정말 정말 정말 옆에서 조언하는 그런 느낌이에요 제가 요걸 먼저 설명할게요 자 스타벅스의 4시 컨셉이에요 보세요 1 커스터머에 여러분 4시는 너무나 쉽잖아요 3시 시잖아 커스터머 티터 니고 그다음에 뒤에 컨셉을 붙인 거예요 이거는 뭐 있는 이야기입니다 원래부터 있는 이야기예요 근데 이분이 참이 접두사 세 개로 보세요 커스터머 인사이트 집과 직장을 오가느라 스트레스가 쌓인다 그러나 도시에는 제대로 숨쉴 꽃이 없다 그래서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넓은 공간과 고급스러운 소파 기분 좋은 음악과 커피 즉 혹은 그러므로 집과 직장 사이에 있는 제 3의 장소를 만들다 야 정말 쉬워도 쉬워도 이렇게 설명한 컨셉 어 스토리보드는 전 처음 봤습니다 이렇게 쉽게 설명하는 것은 실을 이렇게 쉽게 설명한 건 전 처음 봤어요 자 보세요 인사이트 고객이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그래서 내가 이런 성길을 내민다 그러므로이 책이 이게 해결책이다 어떠세요 와 삼씨 정말 마이클 포터가 정말 박수 쳐 줄 만한 하지 않습니까이 호소다 선생의 스타벅스 사씨 집과 직장을 오가느라 스트레스가 쌓였어요 그런데 경쟁자들 누구도 도시에서 제대로 쉴 것을 주지 않아요 눈치 보게 만들어요 1일 일잔 하라 그래요 그래서 스타벅스는 넓은 공간 고급스러운 소파 숨을 만한 장소 만들어 줘요 그러므로 제 3의 장소로서 컨셉을 유지하겠습니다 아 이거는 정말 정말 자 칠판으로 한번 가겠습니다요 부분이 책에서 여러분들이이 부분 꼭 잊지 마시고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자 어떻습니까 c c c c 예 첫 번째시는 고객의 불편이 고객이 불편이 컴티 경쟁자의 대안이에요 경쟁자의 대안이에요 세 번째 세 번째 컴퍼니 자사의 경쟁력이 자사 경쟁이 자 이게 이게 중요해요 컨셉이 컨셉이 뭐예요 새로운 컨셉이란 말입니다 자 스타벅스가 뭐였습니까 스타벅스가 뭐였어요 사람들이 고객의 불편이 뭐예요 지친다 지친다 쉬고 싶다 근데 경쟁자는 쉴 곳 없다요 경쟁자들은 벗이 여기가 벗 크게 해드릴게요 쉴 곳이 없어요 어때요 여기 뭐예요이 위해서 우리는 우리는 요걸 해 주겠다 쉴 것을 주겠다 쉴 것을 주기 위해서 그러므로서 그러므로 제 3의 장소 아이 이렇게 쉽게 설명한 거 저는 약간 감동적인데이 좀 감동이 옵니까 지금 감독이 좋 뭡니까 지친다 그런데 경쟁자들에 의해서 쉴 것 없다 그러므로 쉴 것을 주기 위해서 나는 제 3회 장소를 주겠다 자 보세요 요거 한번 보세요 자 은행 업무 은행 업무 힘들다 은행 힘들다 어렵다 그러나 전통 금융은 전통 방식만 한다 공의 인증서 뭐 이런 것들 엄청나게 한다 무엇을 위해서 아 인증 없이 인증 없이 소액도 편하게 편하게 하기 위해서 소액도 편하게 하기 위해서 그러면 나는 뭐예요 무인증 소액 결제 토스 금융을 혁신한다 이게 컨셉입니다 자 어떻습니까 한 번씩 있는 일 자 전문가 채용이 어렵다 전문가 채용 어려워요 전문가 채용 안 돼 하지만 대부분의 프리랜서라 대부분의 프리랜서나 아웃소싱 업체들은 기회 비용이 많이 들어요 결정하려면 힘들어 PT 받고 제한 받아야 돼 견적서도 받아야 돼 그런데 나는 어때요 나는 오케이 단타 가능하게 해주겠다 단타 가능하고 소액 가능하게 해주겠다 그러므로 우리 상품은 뭐예요네 플랫폼 재능 재능 플랫폼을 만들겠다 뭐예요 크몽 요런 방식으로 새로운 컨셉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자 경영하기 힘들어 경영을 배우고 시작하지 않았어요 뭐 잘해서 시작했는데 막상 경영 지식이 없어요 그런데 다른 다른 여타의 경영 컨설팅 회사는 어때요 비싸요 비싸고 적용이 아 잘 안 돼 그러면 뭐 해 줘야 돼요 결과적으로 뭘 해 줘야 돼요 바로 적용 가능해야 돼 바로 적용 가능하고 보니까 설명과 자료가 같이 가야 돼 예 설명과 자료를 같이 제공해 주는 가인지 캠퍼스 경영자 고민해결은 가인지 캠퍼스 어때요 고객의 불편에 대해서 경쟁자들이 채워지지 못하는 요소가 무엇이 있고 거기에 대해서 솔루션은 무엇이고 포 무엇을 위해서 하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우리의 상품의 컨셉은 무엇이다라고 하는이 전략의 시에 대해서 요렇게 쉽게 설명하는이이 참 1번 분인데 너무너무나 쉽게 설명해 가지고 저는 감동받고 있어요 감동받고 있어요 근데 이제 이게 너무나 쉽다 보니까 너무 쉽게 설명하다 보니까 이제 깊이가 좀 안 느껴질 수도 있겠죠 그런 측면도 없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래요 그래서 그걸 의식하는지 우리 호수다 선생이 말하는 고객 인사이트 하는 것은 그냥 겉으로 드러난 것만 보는게 아니라 숨겨진 욕구를 봐야 된다 그래서 공감이 가고 새로운 발견이 있어야만 인사이트 듣고 보니 그렇네 정도까진 가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단순한 상식이나 독선적인 생각이죠 아니면 이해할 수 없는 말이죠 요것도 아마 호소다 선생이 비판을 염두해서 또 말해 준 거 같아요 보니까 그래서 비전형 스토리는 요런 식으로 말하는 겁니다 과거와 미래를 말로 연결하는 겁니다 조직이 목표로 삼아야 할 이상적인 미래 형이에요이 책의 후반부에도 좀 나옵니다만 이제 비전으로 컨셉을 설명할 거냐 목적 형으로 퍼포스 목적 형으로 설명할 거냐 예 창업 현재 미래에요 계속 짊어져야 할 사회의 사명이요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태어났는가 컨셉 우리는 무엇을 만드는가 비전 우리는 무엇이 목표인가 컨셉은 비전을 향한 첫걸음으로 현재 해당된다 그래서 미션 컨셉 비전 그래서 미션과 비전 사이에 컨셉이 있습니다 렇게 말을 하고 그 컨셉을 목적을 위해 예 목적을 위해 고객이 고객을 위해이 목적으로 이런 역할을 합니다라고 3점 전리법 아 이게 참 일본스러운 표현이에요 3점 전리법 점을 세 개 찍어 가지고 정리해라 a b 하기 위해 C 역할을 맞는다는 문장 구조를 제안하는 겁니다 고객이 목 을이 있 우가 이런 역할을 맞습니다 요게 컨셉을 표현하는 사라는 거예요 자 이렇게 친절해요 고객이 주어가 목적을 동사도 우리가이 역할을 맞는다 경영자가 사랑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가인지 컨설팅 그룹은 경영 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맞는다 런 거예요 예시도 나오죠 목적형 역할 연결형 형은 동사로 서술해 전세계 어디든 내집처럼네 에어 BNB 건강 요리 주머니 속의 천곡 역할 제 3의 장소 퍼스널 컴퓨터 급진적 투명성 유니레버 동사 플러스 명사로 서술 기름과 소금을 줄이는 건강 요리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하늘의 승차 공유 어때요 예 요런 방식으로 컨셉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핵심 유익요 컨셉 시트예요 사실은요 컨셉 시트 때문에 제가이 책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야겠다라고 결정적으로 예 했는데 자 수직 카메라 한번 보여 주시면 요요 부분입니다 책계 후반부에 나오는 이야기예요요 부분입니다 여기 여기 요처럼 이렇게 설명이 돼 있어요 제가 어 화면으로도 옮겨 놨기 때문에 요런 방식입니다 요런 방식으로 쭉 해설과 예 프레임 설명이 되 있고 다음 으로 갈수록네 연습을 이렇게 하도록 해 놨어요 요런 식으로 연습을 해 놨어요 어 어떠세요 이렇게 이렇게 정말 튜터링 느낌이죠 요거를 보시기 편하도록 자 PPT 화면으로 옮겨 놨으니까 PPT 보면서 또 보죠 컨셉 시티 양식을 보면 자 타겟 고객의 타겟이 뭐냐 예 인사이트 컨셉 이미지를 그리게 해 놨고요 여기 왼쪽과 오른쪽에 세 개씩이 여섯 개가 여섯 개가 컨셉을 구성하는 요소예요 자 키 베네핏 서브 베네피 서브 베네피 그래서 팩트를 기반으로 해서 원투 3예 원투쓰 예 이쪽을 B고 표현하고 이쪽을 A고 표현해 볼게요 우리는 B 있기 때문에 고객 관점에서는 a 좋아요라고 세 줄은 적어라 그런 뜻입니다 그리고 이제 서브 기타도 적어보라 자 해를 들어 볼게요 자 이거 가상입니다 실제로 있는 브랜드는 아니에요 가상요소 선생이 듣는 예입니다 책 내용을 그대로 적었어요 가상 청소기 브랜드예요 에어리즈 아고 하는 브랜드가 있다고 가정해 보는 겁니다 봤더니 고객을 먼저 보는 겁니다 고객이 누구예요 어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예요 자 시장에서 사이즈를 보라 그랬잖아요 어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 시장 사이즈가 큽니까 작습니까 크죠 구매력이 제일 높아요 어린 자녀가 있는 집들이 크죠 인사이트가 뭐예요 아까 보셨죠 인사이트 공감이 되는 거죠 흡인력이 강한 건 좋지만 시끄러운 건 싫어요 자 어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에게 이거 공감 됩니까 안 됩니까 너무나 되죠 너무나 되죠 그래서 컨셉을 잡은 거예요 뭐예요 강한 흡입력에 못지 않은 고요함을 고요함에 못지 않은 흡입력을 흡입력에 못지 않는 고요함을 같죠 자 이미지 그려놨습니다이 책의 이미지 그대로 가져왔어요 자 보세요 기술력을 보세요 기술력 오른쪽에 있는 기술 기술 보세요 저소음 파워 테크놀로지 특허 기술로 소음은 을 40대 10일 이하로 맞췄 자 에어로 진공 시스템으로 99% 흡입률 이래요 자 360도 회전하는 롤러가 탑재되어서 고르지 않은 면에서도 밀착력이 좋아 가지고 소리가 덜컹덜컹 소리 안 난대요 이게 뭐예요 이거는 기술 쪽이에요 이거는 생산 본부장님이 공장장님이 적어 놓을 거예요 그렇다고 해서 그걸 그대로 컨셉으로 가져가냐 아니라 이야기입니다 왼쪽을 생각해야 돼요 여기 오른쪽은 우리의 기술 왼쪽은의 편의성이라는 말이죠 자 보는 거예요 자 저 소음 파워 40대 이하다 그러면 고객 편의가 뭐예요 잠든 아기를 깨우지 않는다예요 그러니까 우리 청소기는 40대 이하입니다라고 말하면 안 되고 뭐예요 바로 옆에 있는 아이도 깨우지 않는 소리 이렇게 말해야 된다는 겁니다 그다음에 에어로 흡입률이에요 흡입률 너무 좋아 고객 편의는 뭐예요 아기가 기어 다녀도 안심할 수 있는 바닥이에요 아이가 기어 다녀도 먼지가 없대요 요게 편익 있니다 오른쪽 360도 회전하는 롤러가 있어요 이건 뭐냐 한 손으로도 쓱쓱 가볍게 밀 수 있어요 야 요게 컨셉입니다 요게 컨셉입니다 그러면 일관성이 있습니까 어때요 어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가 흡입력 강하지만 시끄러운 건 싫은데 컨셉을 강인한 흡입력에 못지 않은 고요 화물 아하 잠든게 깨우지 않아요 아이가 기어 다녀도 안심할 수 바에요 그리고 한 손으로도 쓱쓱 밀 수 있어요 이렇게 적어주는 거라는 겁니다 자 텍스트 한번 보시죠 수직 카메라 한번 보시고요 자 텍스트 보면 아 글씨가 좀 작습니다 제가 읽어 드릴게요 강한 흡입력도 도서관에 못지 않는 고요함을 도서관에 못지않은 고화물 컨셉 어때요 아 법 겠죠 흡입력 강한 것이 좋지만 시끄러운 것은 싫다 그런 고민은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새로운 청소기 에어 리즈는 조소운 파워 테크놀로지로 도서관 못지 않은 고요함을 자랑합니다 잠든 하기도 깨지 않을 정도입니다 물론 파워도 압도적입니다 에어로 진공 시스템은 분당 10만 번 회전하는 모터로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99% 놀라운 흡입로드 기어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한 손으로 쓱쓱 가볍게 밀 수 있습니다 360도 회전하는 부드러운 롤로로 청소가 즐거워집니다 에어 리즈로 당신의 밤에 청결과 고소함을 아 고요함을 고소함이 아니라 고요함을이 좀 컨셉 오시죠 요렇게 자 PPT 화면 자 요렇게 정리하신 다음에 요렇게 정리하신 다음에 자 수직 화면 수식 화면을 아 예 좋습니다 화면 대하시나요네 그렇게 전화해 주세요 네 괜찮습니다 예 예 아 저희 연구원이 바로 확대를 해줬습니다 조금 더 잘 보이시죠 요런 식으로 정리가 되는 겁니다 자 이해가 되셨죠이 컨셉 컨셉 맵이이 컨셉 수업에서는이 컨셉 맵을 익히는게 좋아요 자 하나만 더 예를 들어야 되는데 요것으로 가죠 요것으로 가겠습니다 크리미 나이트 요것도 가상 브랜드입니다 크리미 나이트 한번 봐 보죠 자 PT 화면 보여주고요 자 이번에는 타깃이 20대 후반에서 30대 일하는 여성이에요 20 이거 가상 브랜드니까 특정 브랜드 광고해 주는게 아니에요 가상 브랜드 20대 후반에서 30대 일하는 여성입니다 인사이트가 뭐예요 하루를 마치고 보상으로 얻고 싶지만 칼로리는 신경 쓰여요 인사이트 공감 됩니까 자 여자분들 공감 되세요 그렇죠 공감 되시죠 자 컨셉을 아침을 바꾸는 밤에 요거트에 아하 요거트를 밤에 먹는게 아니라 아 아침에 먹는게 아니라 밤에 먹겠네요 왜요 아침을 바꾸는 밤에 요거트가 그렇게 가겠 대요 자 이미지 저녁 시간에 들어와서 저녁 시간에 들어와서 요거트 한 그 그릭 요거트 크리미 나이트에 자 나이트란 말 들어갔죠 자 오른쪽이 생산 능력입니다 오른쪽이 내가 자랑하고 싶은 거예요 자 풍부한 국산 과일 자 요거트를 스터드 크림처럼 만드는 독자적인 제조법 저지방 우유 사용 당분 최소와 수면 중 장내 환경을 다스린다는 조사 결과 습관화를 통해서 상쾌하게 아침에 일어날 수가 있대요 자 요거는입니다 b a 아니에요 나의 속성이 a 바꿔야 됩니다 뭘로 고객 편익으로 바꿔야 됩니다 자 키 베네핏 핵심 편익은 딱 하나 만족스러운 포만감이 저녁에 들어와서 내가 허기 지는데 포만감을 일단 느껴요 자 편익 2 낮은 칼로리 편익 3 변비 예방이 자 공감 됩니까 기타도 있네요 장내 환경을 다스려서 미용과 수면 해지를 기대할 수 있다 자 요렇게 컨셉 맵을 썼다 그러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어떻게 되냐 자 화면을 보시면 아침을 바꾸는 밤의 요거트 크리미 나이트 열심히 일한 나에게 보상을 주고 싶지만 칼로리가 신경 쓰인다면 그런 고민에 시달리는 당신에게 아침을 바꾸는 밤에 요트를 소개합니다 크리미 나이트는 커스터드 크림 같은 요거트의 국산 과일이 듬뿍듬뿍 틀림없이 당신에 만족시킬 요거입니다 그러면서도 지방과 당분을 낮추는 특별한 제조법으로 만족스러운 맛에 비해 칼로리는 놀랄만큼 낮습니다 잠자기 세 시간 전에 먹으면 잠든 사이 장을 다스려 쾌적한 아침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밤에 황홀함 시간이 아침을 개운하게 만들어 줍니다 호화롭고 건강한 밤 습관을 시작해 보세요 여러분 느낌이 어떠세요 요런 방식으로 컨셉 맵을 사용한다는 겁니다 거 좀 이해되시죠 그래서이 책에서는 대표적으로 한 세 가지 예를 들어줍니다 세 가지 예를 들어주고 자 PT 화면으로 다시 넘어가죠 예를 들어주면서 사용하라고 안내해 줘요 제가 퍼펙트 미러 요건 좀 생략하겠습니다 가인 캠퍼스 회원이시라면 자료 다운로드 다 가능하니까 거기서 좀 보시길 바라고 좀 마무리 가보죠 이제 컨셉이라고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회사가 마케팅적인 그런 이미지 마케팅적인 이미지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어이 핵심 가치라고 하는 것은 일치 돼야 된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이거는 이미 어 마켓 3.

0에서 마켓 3.

0에서 이미 이야기를 했잖아요 저자 예층 원래 생각 안 납니다만 나아갈 별을 찾는 비전형 뿌리에 데이지를 내리는 퍼퍼스 참이 설명도 비전과 사명 비전과 목적이라고 하는 컨셉을 잘 설명해 줬어요 그래서 컨셉을 설명할 때도 이상적인 미래의 풍경 구체적인 말 모두가 같은 방향을 하게 하는 것 추진력을 만들 때에는 비전형 컨셉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존재 의미를 밝혀주고 추상적이지만 보편적인 말을 쓰고 다른 방향으로 보는 사람들을 한 그 한한 하나의 일관성이 있게 만들어 주고 구상력 만들어 주고 그거는 사명 혹은 목적형 퍼퍼스 형이다 렇게 설명을 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 어 가인지 컨설팅 그룹은 종종 그런 말씀 드리잖아요 대한민국의 경영자가 해외에 가서 대한민국 비즈니스 카드를 내밀었을 때 해외에 있는 어떤 경영자인간에 아 대한민국에서 오셨어요 한국에 있는 사람들 비즈니스를 사랑으로 하는 사람들이잖아요 이런 이야기 듣는 겁니다 요건 어때요 강력한 비전입니다 동시에 비전형 이죠 컨셉이 비즈니스를 사랑으로 합시다라고 하는 것은 비전형 있니다 이런 식으로 비전형 컨셉을 만들 거냐 퍼포스 형 컨셉을 만들 거냐는 경영자 여러분들의 선택이라는 겁니다 경영 이념은 대표적 경영자의 가치관을 이야기를 하고 미션은 기업의 존재 이유를 이야기해 주는 거죠 그래서 화면 보여 수 있어요 경영 이념은 본업과 문 관에도 성립을 하지만 미션은 본업을 제외하고 말할 수가 없죠 경영 이념은 경영자의 철학에서 유리하지만 미션은 기업의 역사에서 유리해요 그래서 경영 이념이라고 하는 왼쪽은 어 경영자의 가치관과 많이 붙어 있어요 미션은 오른쪽에 고객과 연관이 많이 있습니다 존재의 이유 본업 기업의 역사 연관이 있어요 그래서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경영 이념과 고객과 연관을 지어서 설명하는 미션 두 개 좀 구별할 수 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회사 내에서 KPI 사용하죠 KPI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서 우리 회사의 미션이나 비전을 업계 1위 뭐 이익률 40% 고객 만족도 1위 부자 회복한다 세계를 대표하는 뭐뭐가 된다 이런 이야기들은 전부 다 다 어떤 거예요 내부적 관 관점이라는 겁니다 내부적 관점인데 이것을 언어적 목표로 바꿀 필요가 있다는 거예요 호소다 선생은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핵심 성과 지표를 고객과 연관이 있는 언어로 바꿔 주어야 그것이 사람들에게 컨셉 있게 먹힌다는 거예요 쉽게 말하면 1일 1일 5회 전이다 하는 KPI 있다 그러면 한 시간이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자 바꿔 주어야 사람들이 컨셉 있게 행동한다는 겁니다 객단가 3만 원이다 그러면 고급 요리집 맛을 이자카야 가격으로 즐기게 하자 이런 식으로 바꿔 주어야 된다는 거예요 고객 만족도 점수 3.

8 이렇게 가지 말고 올 때마다 놀라운 경험을 주는 집이 되자 요런 식으로 바꿔 주어야 바꿔 주어야 직원들이 선술집 직원들이라 하더라도 선술집 직원들이라 하더라도 내가 가지고 있는 핵심 성과 지표나 성과 그 지표를 컨셉을 가지고 갈 수 있다는 거예요 요게 이제 호소다 선생이 후반부에이 책의 후반부에 질의응답 많이 나와요 질리 응답 나오는데 거기에서 좀 얘기해 주고 있는 그런 이야기예요 마지막으로 이제 컨셉도 레이어가 좀 있습니다대 컨셉 중 컨셉 속 컨셉 이런게 있어요 오래 가는 거 적용 범위가 넓은 것 뭐 쉽죠 그래서 가장 오래 가고 적용 범위가 넓은게 브랜드 컨셉입니다 우리 회사에 이것보다 더 큰 거는 이제 C 있겠죠 C 있겠죠 더 큰 거지만 에 가장 넓은 건 브랜드 컨셉 그리고 그다음이 제품 컨셉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컨셉이다 요렇게 이제 여러분들이 컨셉이라는 단어도 크게 보면 사실은이 앞에 회사의 컨셉이 있죠 c b PI 프로모션 I PI네 가지가 전체적으로 있다 이렇게 보시면서 컨셉에 대한 이해를 해 가시면 좋겠습니다 약하죠 1번 쓸모 있는 것보다 의미 있는 것이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느 때보다도 컨셉이라는 단어 중요하게 여러분들이 보실 필요가 있고요 두 번째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일이 바로 컨셉이다 컨셉이란 어떤 대상을 일관성 있게 이해하기 해 주는 하나의 단어다 개념이다 렇게 보시면 돼요 그리고 오늘 설명해 드릴 컨셉 실패하지 않는 컨셉 다섯 가지 공식 특별히 사시 제가 칠판에 설명드린 사시 그다음에 컨셉보드 컨셉보드 템플릿이요 두 가지는 이책을 읽으시면서 꼭 써 먹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 어떠세요 조금 일관성이 어때요 실용적이죠 일본 책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좀 이런 면이 좀 있습니다 굉장히 실용적으로 옆에서 튜터링 해 주는 것처럼 알려 준 그런 책입니다 컨셉 수업 여러분들이 책 읽으시라고 읽으시라고 책의 전체 내용은 예 저자에 대한 존중심을 담았습니다 전체 내용을 다 담지 않았고 몇 가지만 여러분들에게 해드렸고 예 나머지는 책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좀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가인지 캠퍼스에서 굉장히 재밌는 클래스가 하나 발행됐습니다 단 하나의 떡볶이 브랜드가 어떻게 2,000억원에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는지 비결 궁금하시죠이 두끼떡볶이 참이 샐러리맨의 신화지 예 김과는 cmo 인터뷰를 통해서 가행 사업에 성공 전략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이분 뭐 키즈에 나가 가지고 재밌는 입담을 또 과시하다 그요 재밌어요 인터뷰 클래스에서 실제 경험과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인사이트 올려드렸습니다 두 가지 포인트가 있는데요 첫 번째 이분이 2년 반 동안 모닝 타고 뭐 전국에 뭐 36만 km 달렸다고 그래요 그래서 떡볶이 투어하면서 땀 냄새 가득한 성공 전략 이야기 예 가인지 경영자 분을 위해서 특별한 이야기 나눠 지었으니까 들어가서서 꼭 보시고 두 번째 아 그냥 인터뷰는 인터뷰로 끝내지를 않죠 가인지 항상 자료화 시켜 주어서 적용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저희의 컨셉이잖아 그래서 본점이 성공한 이후에 가행 점을 감행 점화를 고려한 분들을 위해서 현장 지식 담아서 체크리스트 담았습니다 감행 사업 단계별 체크리스트 저희가 만들었어요 그 넣어 놨으니까 자료 다운로 고서 다운로드 받고 보시기 바랍니다 감행 사업을 모델로 시장을 확대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지침 넣어 놨으니까 가이드가 되시기 바랍니다 자 오늘 가인지 캠퍼스 팝업 창에다 올려 놨으니까 다운로드 받고 영상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죠 오늘 목요일입니다 오늘 목요일이고 다음 주 화요일부터 월요일은 어린이날 대체 공일이 쉬시고 화수 목금 딱 4일 동안 4일 동안 목표 달성 시스템 만들기 5월 챌린지입니다 그동안 저희가 진행했던 가인지 컨설팅 그룹이 언더백 기업에 가서 컨설턴트들이 목표 관리 시스템 만들 때 사용했던 다양한 자료들 샘플들 이번에 특별히 사례들 많이 모아서 여러분들과 공유하죠 그래서 가인지 캠퍼스에서 예 신청하시길 바라고요 제 1강 비전하우스 2강네 okr 실행법 3강 aar 피드백 4강 원호 미팅 방법이고요 자 4강 동안 열심히 저랑 함께 따라오시고 특별히네 다음 주 챌린지는 공개 방송으로 진행합니다 참석 원하시는 분네 아래 설문지 여기 있습니다 여기 오픈 카톡 방에다 올려 드리고 고정 댓글에다 올려 드릴테니까 여기 신청하셔서 일이에요 기본적으로 4일 모두 다 참석하실 을 권해드립니다 이런 분이 끝난 다음에 저랑 모닝 커피 하시면서 네번 동안 저랑 대화를 하시면 아무래도 좀 더 도움이 되시겠죠 그러나 아 나는 화요일 가능하다 뭐 나는 수요일 가능 한 번씩만 오겠다 하신 분은 남은 자리에 한해서 하루씩 또 참여하도록 오픈해 드렸으니까 신청하셔서 오셔서 저랑 모닝 커피 마시면서 방송 끝난 다음에 방송 끝난 다음에 모닝커피 시면서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은 5월 3일 금요일입니다 김경의 벙커 됩니다 개별적 성과 관리의 시대 원오원 미팅의 중요성 내일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예 okr 성과 관리 방법을 대한민국 사회에서 가인지 컨설팅 그룹이 많이 보급을 했습니다 대기업부터 공기업 국가 기관 그리고 스타트업 이르기까지 많이 보급을 했는데 3 4년 정도 지나니까 예 okr 성과 관리가 핵심이 아니라 정말 정말 더 중요한 것은 개별적 성과 관리가 가능하냐 지금은 누구 한 사람이 숨어 있을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다 드러납니다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다 드러나요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일대일 미팅 관리자들이 실무자들과 만나서 일대일로 아니 성과가 잘 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격려해 주고 성과가 잘 안 나고 있는 거에 대해서는 도와줘야죠 성과 날 수 있도록 그게 다 1대일 미팅을 통해서 가능하거든요 내일 현장에 사례들 모아서 예 한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해 드릴 수 있는 것은 최대한으로 제가 해 드리잖아요 그렇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 지금부터는 여러분들 댓글창 한번 보겠습니다 네 댓글창에네 방청 신청하는 거 올려 드렸고요 김덕준 대표 그렇죠 김덕준 대표님 들어오셔야 자 10일자 가인지 영영 아침훈련 오늘또 컨셉에 대해서 잘 배우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문제인지 가끔 채팅이 되지 않아서 사무실 도착해서 포스팅합니다 아 그래서 좀 늦게 하셨군요 저희가 채팅 기능을 조만간 이게 지금 비메오 채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채팅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체개발 발해서 조만간 좀 더 편해지니까 예 저희도 계속해서 이렇게 업그레이드 하잖아요 최근에도 많이 이렇게 바뀐 거 많이 보셨을 것 같고 지난번에 한 분이 그 디바이스가 조금 그 겹친다 이게 누르는 거랑 그 표식이 겹친다 그래서 그것도 저희가 바꿔 드렸고 계속해서 하루에 한 건 이상 시금 계속 바꾸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채팅 장도 조금 더 좋아지지 않겠는가 이게 어떤게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계속해서 요거 다 모니터링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봐서 개선해 드리겠습니다 김충민 대표님 김은섭 대표님네 반갑습니다 김덕준 대표님 반갑습니다 유튜브 채팅창에서 시리어스 J 대표님 김전 대표님은 계속 유튜브 채팅창에서 시청하고 계신데 반갑습니다 저희가요 지금 아직 결정은 못했습니다만 5월 달에 챌린지가 끝나고 나면 지금이 김경민의 경형 벙커를 유튜브 채널에서 김경민 TV 채널고 가인지 TV 채널 두 개가 있어요 두 개가 있는데 올해 1월 달부터 김경민 TV 채널로 좀 나와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제가 보니까 t 채널의 구독자분들이 조금 아쉬운 거 같아요 그래서 그리고 간시 tvga 지금 한 4 5,000명 정도 되고 김경민 tvga 한 1100명 정도 렇게 되는데 김경민 TV 조금 더 제가 저 프라이비트 하게 프라이빗하게 하려고 제가 그걸 만들었거든요 근데이 김경민의 경용 벙커 그쪽에 사다 보니까 시간이 아 좀 어려워요 어려워서 가지 tv's 그냥 김경민의 경 벙커는 작년에 하듯이 작년에 올해가 지금 오늘이 한 550회 정도 되는 거 같은데 작년에 하듯이 그냥가 TV 만 하고 김경 김경민 TV 조금 더 제가 현장 브이로그라 제가 집에서 깨달은 점이라든가 현장 방문 오늘도 제가 현장 방문이 한 두 고지 있습니다만 깨달은 점에 조금 집중하는게 좋지 않을까 이런 의견들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생각을 좀 이야기해 주시면 여러분 생각도 좀 반영해서 저도 수정하려고 만먹고 했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예 저희가 방향성 저희의 의미의 방향성은 뭡니까 보다 많은 분들이 경영 지식을 배워서 대한민국 비즈니스가 사랑으로 가득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조금 더 대중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유튜브에 여러분 어떻게 느끼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유튜브에 이런 지식들을 다 다 무료로 공개하고 있거든요 자료는 유튜브가 안 되니까 가인지 캠퍼스고시원 정도면이 기본 멤버십이 되잖아요 유튜브가 15,000원 정도고 저희가 1,000원이고 저희는 자료를 다 드리잖아요 그래서 글쎄요 여러분들 아요 정도면 내가 그냥 19,000원 정도 낼 만하다 책 한 권은 내가 늘 읽는 정도다 한 달에 한 권 책 읽을 정도의 비용은 간지 캠퍼스 김경민 테 아침마다 열심히 하면 내가 한번 좀 이거는 뭐 도와준다는 차원을 내가 하겠다 그 정도 느낌으로 하시는 분도 꽤 많아요 꽤 많아요 그래서 그 정도다 그래서 이제 유튜브로 저도 계속하고 그러는데 예 어떨 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경영 지식의 대중화를 위해서 컨설팅 회사의 대표가 아침마다 특강을 해 드리는거다 요런 컨셉으로 시청하시고 그냥 듣고만 계셔도 괜찮습니다 유튜브로 근데 가인지 캠퍼스 회원 가입 하셔 가지고 자료도 다운로드 받아서 내가 직원들과 함께하겠다 그렇게 하신다면 가인지 캠퍼스에 시청을 가인지 캠퍼스 어플리케이션 따로 있습니다 가인지 캠퍼스를 여러분들이 구독하시면네 감사하겠습니다 자 오늘 여기까지 가야 될 것 같습니다 질문을 오늘 사실 질문하기 쉽지 않아요 질문하기 쉽지 않은데 마지막으로 예 컨셉 수업 이책 좋은 책 출판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예 저희가 뭐 광고비 전혀 그런 건 없잖아요 rhk 출판사에서 나온 컨셉 수업 호소다 다카히로 님이 쓰시고 지소현 님 지소현 님 책 번역 많이 하시는데 예 잘 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와 출판사 그리고 번역자에 대한 존중을 담아서 소개해 드렸고요 자 오늘 목요일입니다 오늘 하루 사랑으로 가득하시고 저희는 5월 3일 금요일 아침 내일 아침에 개별적 성과 관리의 시대 원호원 미팅의 중요성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비즈니스는 사랑입니다 대표님 어떻게 할까요 경영자 고민의 가인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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