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세금 완전정복! 정말 55%나 내야 할까?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가상화폐 세금 완전 정복!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알려줄게!
가상화폐 투자, 재미있긴 한데 세금 때문에 머리 아프다고? 걱정 마! 오늘은 가상화폐 세금에 대해 쉽고 자세하게 알려줄게. 이걸 보면 너도 세금 신고 척척 할 수 있을 거야!
1. 가상화폐 세금, 언제 얼마큼 내야 할까?
- 세금은 언제 내? 가상화폐를 팔아서 이익이 났을 때 세금을 내야 해. 그냥 가지고만 있거나 사기만 했을 때는 세금 안 내도 돼.
- 얼마나 벌어야 세금 내? 1년 동안 가상화폐로 번 돈이 250만원을 넘으면 세금을 내야 해. (이익금에서 수수료 같은 경비 빼고 남은 돈이 250만원 넘으면!)
- 이익금 계산은 어떻게 해?
- 팔 때 번 돈 - 살 때 쓴 돈 - 수수료 등 경비 = 최종 이익금
- 이때, 작년에 샀던 돈도 평균 가격으로 계산해서 포함시킬 수 있어.
- 세금 계산 방법은 두 가지야:
- 이동평균법: 정확하지만 계산이 복잡해.
- 총평균법: 계산이 간단해서 보통 이걸 많이 써.
- 가상화폐 이익은 '기타소득'으로 분류돼.
2. 왜 가상화폐 세금이 불리하다는 말이 나올까?
- 종합소득세: 가상화폐 이익은 다른 소득(월급 등)과 합쳐서 세금을 계산해. 소득이 많을수록 세금도 많이 내야 하는 누진세율이 적용돼.
- 주식/FX와 비교: 주식이나 FX는 다른 소득과 상관없이 이익에 대해 무조건 20% (정확히는 20.315%)의 세금을 내는 분리과세야.
- 그래서 소득이 높은 사람은 가상화폐 이익에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될 수 있어서 불리하게 느껴질 수 있어.
- 손실 이월 공제 불가: 주식은 손해 본 금액을 다음 해 이익에서 빼주는 손실 이월 공제가 되는데, 가상화폐는 이게 안 돼.
- 세금 관련 제도가 아직 부족해: 주식처럼 세금 혜택을 주는 ISA 같은 제도가 가상화폐에는 아직 없어.
3. 세금 신고, 어떻게 해야 할까?
- 언제 신고해? 보통 다음 해 2월 16일부터 3월 15일까지야.
- 신고는 어떻게 해?
- 이익금 계산: 거래소에서 주는 '연간 거래 보고서'를 보고 국세청 홈페이지에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별 손익 계산서' 엑셀 파일에 입력해서 이익금을 계산해.
- 신고서 작성: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정신고 작성 코너'를 이용하면 쉽게 신고서를 만들 수 있어.
- 신고서 제출: 만든 신고서를 우편으로 보내거나 홈택스에서 바로 제출하면 돼.
- 세금 납부: 지정된 방법으로 세금을 내면 끝!
- 거래가 많다면? '크립타クト' 같은 가상화폐 손익 계산 자동화 툴을 이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어.
4. 신고 안 하면 어떻게 돼?
- 이익이 250만원 넘는데 신고 안 하면 가산세라는 벌금을 내야 해.
- 고의로 숨기거나 하면 더 큰 벌금을 내야 할 수도 있으니 꼭 신고해야 해!
핵심 정리!
- 가상화폐로 250만원 이상 이익 나면 다음 해 3월 15일까지 신고해야 해.
- 그냥 가지고만 있거나 사기만 하면 신고 안 해도 돼.
- 주식보다 세금 면에서 불리한 점이 있다는 걸 알아두자.
-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면 신고 어렵지 않아!
이제 가상화폐 세금, 어렵지 않지?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 다시 물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