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AI 요약 제목

진로 역량 강화와 수행평가 정리 비법 | 대학 입시 전략 해설

원본 제목

대환장 콜라보 🤣 수행평가 제대로 하는 학생들이 있나요?

스터디코드 STUDYCODE

조회수 조회수 3.3K 좋아요 좋아요 81 게시일 게시일

설명

🔻진로없으면 그냥 이대로 하세요🔻 🎬 https://youtu.be/8Pp5Nz0011A ===================== '국어 수행 평가인데 대체 왜 제 진로를 평가하나요?' 진로가 없어서 수행 평가마저 막막하거나, 내 진로와 아무 관련이 없는 것 같은 과제까지 억지로 진로와 연결하다 현타 온 적이 있나요? 고등학교 입시에서 진로를 중요시하는 이유와 어떻게 해야 과목별 수행 평가에 내 진로를 잘 녹여낼 수 있는지 확실한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 🔻고등학교 생기부 컨설팅 프로그램 상세보기🔻 https://www.STUDYCODE.com/buy/detail?uid=10011&m=NS922
자막

자막

전체 자막 보기
국어 시간에 왜 진로에 관한 보고서를 쓰라고 할까요? 참 이게 누구의 잘못도 아닌데 선생님 입장에서는 진로 역량과 관련된이 활동들이 빵빵하게 채워져 있어야 우리 아이들이 대학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가 있잖아요.

그래서이 교과 과제를 내줄 때에도 사실 진로와 상관없는 과제를 내더라도 국어 역량을 평가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진로와 관련된 역량이 보여졌을 때이 아이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까 선생님은 내신 걸 겁니다.

그런 좋은 의도로 하셨을 거예요.

그런데 우리 학생들 입장에서는 어떻습니까? 진로가 지금 애매한데.

내 진로가 나중에 바뀔 거 같은데.

그런 불안한 상황이 지금 계속 발생을 하고 있죠.

근데 이게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바뀌어 나가고 있는 교육 제도가 취지는 굉장히 좋죠.

바율적으로 창의적으로 내가 원하는 방향에 수업을 듣고 활동을 한 학생을 우대해 주겠다라는 제도 자체는 굉장히 좋기는 합니다만 우리나라처럼이 대학 서열이 이렇게 명백하게 갈려져 있고 점수 하나하나로 대학이 레벨이 달라지는 이런 상황에서 수능과 내신의 변별력은 낮아졌어.

대학 입장에서는 어떻습니까? 그럼 다른 걸 봐야 되는데 아 그럼 진로 영향을 또 볼 수밖에 없네.

진로 영향을 보려면 자기가 희망하는 분야가 명확한 학생이 좋지.

그리고 그걸 또 보게 되니까 학교에서는 그걸 또 평가 항목으로 넣을 수밖에 없고 여러분들은 그걸 맞춰서 또 활동을 해야 되고 너무 피곤한 상황이긴 합니다.

그래서 좀 제도 전반적으로 많은 이제 부분들이 보완이 돼야 될 것 같긴 합니다만 일단 어쩌겠습니까? 지금 우리는이 상황에 놓여져 있고 안타깝고 답답한 상황이긴 합니다만 그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3학년 때까지 어떤 식으로 진로를 구체화시켜 나가야 할지 전략적으로 생각을 하면서 수행 평가를 해야겠죠.

강남에 100만 원짜리 컨설팅 받을 수 있으면 좋죠.

그런데 그걸 할 수 없는 노릇 아닙니까? 자, 그래서 제가 이제 실제 컨설팅에 하는 내용을 알려 드리는 거예요.

수행 평가뿐만 아니라 모든 세트에 다 활용이 되는 거고 창의적 체험 활동에도 다 적용이 되는 거예요.

내가 왜 했고 어떻게 했고 무엇을 얻어냈고 그래서 뭘 더 앞으로 할 건지이네 단계를 여러분들이 머릿속에 기억을 해 두고 앞으로 모든 활동들을 설계해 나간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활동을 하실 수가 있을 것이고 너무 어려우시다면 저희와 같은 프로그램에 도움을 받아 보셔도 되겠습니다만 참 너무 힘들 것 같습니다.

진로가 없다면 제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올려 둔게 있는데 대학 입학 사정관님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과거에는이 진로 역량이라는게 전공 적합성이라는 워딩으로 표현이 됐었어요.

더 이제 강제력이 있는 건데 우리 전공에 맞느냐 아니냐가 전공 적합성이라면 그거보다 조금 더 자유도를 열어 둔게 진로 역량이라고 합니다.

진로가 뭐 바뀔 수도 있고 진로가 없을 수도 있고 우리 학과랑 좀 무관할 수도 있지만이 친구가 진로를 탐색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는가? 그리고 진로가 바뀌었다면 바뀌기 전에는 희망했던 진로에 맞춰서 주도적으로 뭔가 활동을 했는가? 진로가 왜 바뀌었으며 좋아하는 분야가 어떻게 바뀌었고 그걸 위해서 주도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느냐 그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이제 평가를 할 것이고 진로가 바뀌더라도 충실히 활동을 했다면 경삼 참착해서 좋은 평가로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어 진로 없는데 어떡하죠? 바뀌면 어떡하죠? 그런 불안감 갖지 말고 일단 주도적으로 어떤 탐구 활동을 잘했는가 진정성 있게 보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슴도치 님께서 또 비슷한 질문을 해 주셨는데 1학년 때부터 많은 과목을 진로랑 연계해도 되나요? 진로랑 연계하는 거는 나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과목별 수행 평가 세트의 핵심은 그 과목의 역량을 잘 갖추고 있느냐가 일단 일순위긴 합니다.

진로에 관련된 소재를 가져오는 것 너무나 좋습니다만 진로에 대한 내용만 서술하느라 그 과목의 핵심적인 역량을 보여 주지 못한다면 그건 좋은 수행 평가나 좋은 세 활동이 될 수가 없겠죠.

뭐 예를 들어서 뭐 영어 활동에 에세이를 써야 돼.

또는 영어 말하기를 해야 돼.

내가 뭐 교육에 관심이 있어서 교육 관련된 에세이를 썼어.

그런데 정작 그런 글은 문법은 다 틀리고 말은 또이 업버 했어.

그러면 이제 좋은 평가를 받을 수가 없겠죠.

과목에 해당하는 학업 영량에 제대로 대비하는게 첫 번째다.

그리고 소재는 진로로 가져오는 거 무방하다.

세특은 학업 영량이 과목에 관련된 탐구 역량이 우선이고요.

창의적 체험 활동, 동아리 같은 다른 활동들은 진로 역량이 조금 더 우선된다.

요렇게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습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국어 시간에 진로 보고서를 쓰는 이유는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예요.

2.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좋은 평가를 받도록 진로와 관련된 활동을 포함시키려고 하죠.

3. 하지만 학생들은 진로가 불확실하거나 바뀔까 걱정하는 경우가 많아요.

4. 교육 제도는 창의적 활동을 우대하지만, 대학 서열과 점수 경쟁 때문에 어려움이 있어요.

5. 대학은 점수와 내신으로 학생을 평가하니, 진로 활동도 평가 항목이 될 수밖에 없어요.

6. 그래서 학생들은 희망 분야를 명확히 하고, 활동을 맞춰야 하는 부담이 커지고 있어요.

7. 지금 상황에서는 3학년까지 전략적으로 진로를 구체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봐요.

8. 컨설팅을 받기 어렵다면, 제가 알려주는 방법으로 활동을 설계하는 것도 좋아요.

9. 활동할 때는 왜 했는지, 어떻게 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앞으로는 무엇을 할지 생각하며 하세요.

10. 이 과정을 기억하면 활동이 더 효율적이고 의미 있게 될 거예요.

11. 진로가 아직 없거나 바뀌었어도 걱정하지 말고, 진로 탐색 활동에 진정성을 보여 주세요.

12. 과거에는 ‘전공 적합성’이라는 말로 전공과 맞는지 평가했어요.

13. 지금은 진로 역량이 더 자유롭게 평가되고 있어요.

14. 진로가 바뀌거나 없더라도, 활동을 주도적으로 하고 진정성을 보여주는 게 중요해요.

15. 1학년 때부터 진로와 연계하는 것도 전혀 문제되지 않아요.

16. 하지만 과목 역량도 함께 갖추는 게 우선이에요.

17. 예를 들어 영어 에세이에서 문법이 틀리거나 말이 어눌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워요.

18. 과목별 핵심 역량을 갖추는 게 가장 중요하고, 진로 소재는 부수적이에요.

19. 창의적 체험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은 진로 역량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돼요.

20. 결국, 과목 역량과 진로 활동을 균형 있게 준비하는 게 핵심입니다.

최근 검색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