텅 빈 국내 제조업, 국내 기업들은 왜 ‘탈한국’을 선택했나 | 인사이트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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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는 조지아와 엘라베마 공장에 투자해 생산 능력을 늘리고 있어요.
- 메타플랜트에 가장 많은 자금을 투입해 연간 30만에서 50만 대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 부품, 물류, 철강 분야에도 투자하며 루이지에나 철강소를 세우고 있어요.
- 부품 현지화율을 80%까지 높이려고 노력 중입니다.
- 이 전체 계획은 수직계열화, 즉 미국 내 모든 생산을 확대하는 전략이에요.
- 강판, 철강, 에너지까지 미국에서 공급하려는 큰 그림입니다.
- 친환경차 R&D에도 지속 투자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어요.
- 이 계획은 미국 관세 부담에 대응하려는 목적이 가장 커요.
- 트럼프 정부는 자동차와 부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려 했어요.
-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에서 13% 넘게 판매 성장했어요.
- 6개월 연속 판매 증가세를 기록하며 미국 시장에서 강세입니다.
- 현대차 그룹은 미국에서 전체 판매의 23.7%를 차지하고 있어요.
- 미국이 현대차의 가장 중요한 시장입니다.
- 현대차는 미국 내 생산 비중이 33% 정도입니다.
- 과거에는 한국에서 대부분 생산했어요.
- 트럼프는 미국 내 생산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요.
- 일본 브랜드는 미국에서 50% 이상 생산하고 있습니다.
- 현대차는 관세 대응과 시장 확대를 위해 투자하고 있어요.
- 자동차 산업은 34만 명 일자리와 부품 생태계를 책임지고 있어요.
- 한국 제조업 비중은 여전히 높아 28% 정도입니다.
- 일본, 독일은 20%대, 미국은 11% 수준이에요.
- 제조업은 한국 경제의 핵심이지만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어요.
- 2013년 이후 제조업 성장률과 수익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 유턴 기업 지원법 효과는 미미했고, 공장 가동률도 낮아요.
- 복귀 기업의 절반 이상은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어요.
- 정부는 복귀 기업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문제가 있어요.
- 리쇼어링 정책은 기대만큼 효과적이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 기업들은 보조금 때문에 한국으로 돌아온 경우가 많아요.
-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보다 낮았어요.
- 정부 정책이 기업 움직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과거 개발 시대와 비슷하게 산업 정책이 계속되고 있어요.
- 해외 투자 시 국내 고용 영향 평가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 해외 공장 건설은 국내 일자리 감소를 야기할 수 있어요.
- 환율과 금융 시장은 복잡하지만, 투자 타이밍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오늘부터 환율과 금융 시장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