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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직무분석 2편] #브랜드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마케팅리서치 _마케팅 직무 여기서 정리!

커리어브릿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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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애매모호한 마케팅직무의 세부직무 항목들을 정리합니다. 브랜드마케팅 / 디지털마케팅 / 마케팅리서치 직무는 어떤일을 하고 어떤 역량들을 필요로 하는지, 오늘 영상에서 정리하세요^^ 좋아요, 구독 눌러주시고~ 알림설정까지! 댓글로 질문 달아주시면 직접 답변드립니다~ ======================= 커리어브릿지 상담신청 https://careerbrdg.com/consulting 외국계기업 취업정보 https://blog.naver.com/hayoung7612 외국계기업 채용공고 https://careerbrdg.tistory.com/ 외국계기업 합격후기 https://cafe.naver.com/career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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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 혹은 브랜딩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리서치 시장 조사 애매 모호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실 거예요 30만 취업 준비생들을 책임지는 취업장애인네 안녕하세요 오늘은이어서 마케팅 직무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직무 중에 가장 여러분이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실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서 말씀드려 볼게요 브랜딩 마케팅 직무는 전반적인 브랜드의 가치나 이미지를 설정하고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 담당자와 협업해서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브랜드 컨셉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브랜드의 장기적인 방향과 포지셔닝을 설정하고 단기나 분기별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해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도록 합니다이를 위해서 주요 타겟과 자사 현황을 분석하고 시신 트렌드와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되는데요 스토리텔링의 효과적인 미디어와 온라인 채널을 주로 다루게 되는데이 외에도 제품 패키징이 브랜드 로고 아니면 이제 기업 활동 중에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활동 영역에 참여하게 되고요 그래서 브랜드 마케터는 항상 이제 이런 모든 일정들을 파악하고 계획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브랜딩을 사실 마케팅 직무가 아닌 홍보 직무의 일부 포함해서 생각해 봐야 되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데 이전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미디어 핸들 링이 포함이 되냐 안 되냐에 따라서 이제 마케팅이나 홍보냐 구분이 되는데 아무래도 브랜딩 직무는 기사 작성이나 기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내용들이 포함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요 그래서 브랜드 마케팅 혹은 브랜딩 또한 마케팅이라 홍보 직무가 같이 결합된 직무 분류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으로는 다양한 부서나 협력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시장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과 돌발상황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요구가 되고요 기업과 브랜드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 또한 굉장히 중요하게 됩니다 특히 이제 온라인이나 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더욱 유리하고요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라는 무형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가 어느 정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제 여러 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 및 일정 관리 능력이나 멀티태스킹 스킬뿐만 아니라 고객이 해당 브랜드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를 끊임없이 파악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는 어떤 통계 툴을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는 마케팅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그런 직무 역량을 함께 갖추고 있으면 입사하시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직무에 관해서도 이전 영상에서 같이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이라 호환해서 직무 명을 활용하기도 하고 좀 구분없이 쓰고 있는 기업들도 간혹 있어요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면서 이전 영상에 있었던 온라인 마케팅도 함께 알아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직무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을 담당하는 업무로 온라인 마케팅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고 기업에서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을 구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치만 이제 디지털 마케팅은 다양한 분석 툴 U 설계 및 Seo 등 이런 디지털 기술과 정보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온라인 마케팅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업무는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태블로 이런 웹사이트 마케팅 분석 도구를 활용해서 웹사이트 트래픽 고객 유인 및 이탈 경로 등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를 선별하고 최적화된 사용자 유입 경로를 이끌어내게 됩니다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것 역시 이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내용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은 즉각적으로 전략을 보완하고 마케팅 성과를 최적화시키는 이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데이터를 분석해서 웹사이트 최적화 관련된 이런 권장 사항에 대해서 도출을 하고 소셜 미디어를 포함해서 자사 모이나 이런 웹페이지 상에 움직이는 어떤 모든 데이터에 대해서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모범 사례가 있는지 경쟁사에 대한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하게 됩니다 영업 팀과 협력해서 마케팅 캠페인을 작성하거나 주요 온라인 마케팅 지표를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필요 역량으로는 당연히 이제 데이터에 대한 심도 이해와 통계적인 지식 그리고 Seo SEM 관련된 개념에 대한 이해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나 소셜 미디어 관리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이제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스킬이나 지식 이런 부분들이 큰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 함께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마케팅 리서치 시장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케팅 리서치 직무는 기업에서 이제 마케팅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로 회사 내에 자체적으로 이제 담당하는 포지션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외주 형태로 해서 리서치 회사가 따로 있고요 마케팅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적인 회사인 칸타 닐슨 입소스 등 이런 기업들의 의뢰를 하고 외주를 주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 마케팅 리서치 직무를 준비를 하시게 되면 기업 내부에 있는 리서치 팀에 들어가시는 방향이 아니라 아까 말씀드린 그런 세계적인 그 리서치 기업들에 입사하시는 형태로 먼저 접근을 해 주시면 되는데요 마케팅 리서치 전문 회사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전 고객 동향 조사나 아니면 트렌드 조사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계획이나 제한 사항을 정리해서 직접적으로 고객사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고 또 설득하는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고객사와의 계약 체결로 인해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거기 때문에 고객사 관리도 업무의 일부에 당연히 포함이 되겠고요 고객이 보통 국내에 있는 대기업인 경우가 많은데 대기업들이 이렇게 이제 의뢰를 하는 경우에 그 제품에 대해서 혹은 어떤 브랜 랜드에 대해서 고객들이 어떻게 느끼고 이해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설계하고 조사 내용 중에는 그룹 인터뷰를 진행한다는 아니면 해외에 직접 나가서 해외 고객들의 반응을 조사한다 그지 이런 부분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내용들을 다 수집이 끝나면 직접 취업을 해서 클라이언트들에게 어떤 식으로 실제로 고객들이이 제품이나 브랜드에서 느끼고 있는지를 정리해서 전달하고이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해 나가야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까지 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조사 목적이나 어떤 예산에 맞춰서 다양한 시장 조사를 수립하고 분석해서 FG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말하는데요 이런 부분이나 아니면 이제 패널 리서치 서베이 등의 조사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과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주요한 업무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이제 또 하나 생각하실게 직접 그러면 조사를 나가 가지고 뭐 길거리에서 인터뷰를 하냐 길거리에서 서베이를 하냐 이런 생각을 하실 텐데 그런 서베이를 하고 조사를 하는 인력들이 따로 있어요 서치를 담당하는 그 담당자가 직접 나가거나 하진 않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만약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고요 이런 마케팅 및 판매 동향을 모니터링하면서 시장 상황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그런 부분들을 클라이언트에게 지원을 하는 동시에 이거에 따른 예상 효과를 측정하는 업무까지 함께합니다 마케팅 리서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계 데이터베이스 시장 조사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고 통계나 소비자 심리 마케팅 관련 전공이나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아무래도 해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굉장히 중요할 텐데요 통계 프로그램이나 아니면 이제 R 파이썬 뭐 SQL 관련된 그런 툴들을 활용할 수 있으면 좋고요 딜을 따기 위한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하거나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소통이 이루어져야 되기 때문에 설득을 할 수 있는 설득력 그다음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굉장히 크게 요구가 되게 됩니다 산업군이 크고 다양하고 한국에 있는 대기업이 특히 이제 유통사 같은 경우 어떤 제품에 대한 그 데이터가 되게 크게 필요하게 될 텐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산업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시장이 돌아가는 어떤 생리나 이런 것들 이해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민첩한 사고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였다 kind anything 세부 직무나 필요 역량들을 보시면 아무래도 그 전에 생각했던 광고나 홍보 그다음에 마케팅 이런 어떤 애매 모호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실 거예요 영상 계속 참고해 주시면서 나머지 마케팅 직무지필시험 더욱 한 발 앞서서 취업을 준비하시는대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설정하는 일이에요.

2. 고객에게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역할도 담당해요.

3. 시장 분석과 트렌드 업데이트가 중요해요.

4. 온라인 채널과 미디어를 활용해 스토리텔링을 해요.

5. 제품 패키징과 로고, 기업 활동도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 줘요.

6. 마케팅과 홍보가 함께 포함된 직무라고 볼 수 있어요.

7.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시장 분석 능력이 필요해요.

8. 온라인 미디어와 미디어 이해도 중요하고요.

9. 창의력과 일정 관리, 고객 감지 능력도 요구돼요.

10. 통계 툴 활용 능력도 큰 장점이에요.

11.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일이에요.

12. 데이터 분석과 SEO, SEM 지식이 필요해요.

13.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분석 도구를 사용해요.

14. 마케팅 성과를 데이터로 측정하고 전략을 수정해요.

15. 소셜 미디어와 웹사이트 모니터링도 포함돼요.

16. 고객 행동과 경쟁사 분석이 중요해요.

17. 데이터 이해와 통계 지식이 필요하고요.

18. 빅데이터 분석 능력도 플러스요.

19. 마케팅 리서치는 시장 조사와 고객 분석을 담당해요.

20. 외주 또는 내부 리서치 회사와 협력하는 경우가 많아요.

21. 고객 동향 조사와 트렌드 분석이 주요 업무예요.

22. 설문, 인터뷰, 포커스 그룹 등을 활용해요.

23. 조사 결과를 고객사에 전달하고 전략을 제안해요.

24. 시장 조사와 데이터 분석 능력이 중요해요.

25. 통계 프로그램과 데이터 툴 활용이 필요하고요.

26. 프레젠테이션과 설득력도 중요한 역량이에요.

27. 산업군 이해와 빠른 사고력도 요구돼요.

28. 오늘 내용으로 마케팅 직무의 모호함이 풀릴 거예요.

29. 계속 영상 참고해서 취업 준비에 도움 받으세요.

30. 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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