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학습 코칭 1급 1일 1차

클레어어학원

조회수 조회수 3 좋아요 좋아요 0 게시일 게시일

설명

자막

자막

전체 자막 보기
누가 바뀔까요 학생들의 행동이바뀌어요 그까 많은 부모들이 이런 얘기하거든요 그 애들 바꾸고 싶다어떻게 해도 좋겠냐 따로는 뭐 화가 나면요 이번기에 뭐 뜯어 고치겠다 너날 잡았다 보 계세요 아버지를 또 훅 들어오셔 가지고 술한잔한테 드시고 난다음에 오늘 날 잡았다 이런 거 있죠 너 오늘 아빠가 오늘 오늘 끝내주겠다 이러면 또 좀 무식한 아버지 계십니다 근데 여러분 아시잖아요 바꿀수 없어요 그러니까 어떤 상담이 나와서부모들이 바뀔 거라 물어보시면요 여러분 여러분께서 상담 코칭하실 때바뀌는 방법을 얘기해 주시면 안 돼요 아이들이 뭘 얘기해 줘야 돼요 예엄마가 아빠가 자녀를 바라보는 웃인트 시각을 바꾸는게1번이다 그래야지 부모님의 말이 바뀌고 행동이바뀔 수 있다는 거예요 그 저도 학습 코칭 연구하면서 제 그아들을 대하는 방식과 시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음 저는 원래 여러분 저는그 주 전공이 링스틱이잖아요 언어학 전공이거든요 그니까 언어학을 전공하는입장에서는 주로 말에 대한 것들을 연구한 사람이 언 공부하는 사람이란말이에요 그렇죠 그러다 보니까 제가 쓰는 주로 언어들이 그런 뭐 그화용론들 그 프레그메틱스라든지 또 이런 언어 관련 것들을 많이 연구했고저는 또 심지어서 미약 아름다움에 대한 학문도 연구한 사람이에요 1년반 동안 수업할 때 숨 어떻게 인간을 아름답게 만들 것인가 어떻게 인간의언어를 통해서 어떻게 만들 것인가 그런게 제 연구 분야였거든요 근데그것들이 학습 코칭을 통해서 제가 많이 정립이 됐어요 저도 결론적으로아무리 내가 행동을 바꾼다 혼내다 그렇죠 얘기해 봐야 생각보다 아무런효과가 없더라고요 그리고 그 순간에 그 순간에 몸을 하려고 수많은아이들이 뭐라고 해요 연극을 하죠 연극을 합니다 연기를 합니다 전그래서 어 제대로 아이들 시각을 바꾸지 않고 행동을 교정하려고노력하면요 아이들은 뭐를 될 수 있는 거예요 저는 우리 아이들은음 훌륭한나무 조현상 여유 조연상들이 정말 이렇게 이렇게 훌륭한연극나 연기자 없는 거 같아요 왜 왜 그럴까요 안오려고 쓱싹 빌거든요 근데 그것은 진심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에요 위기모면이라는 거죠 그래서 여러분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 행동은 바꿀 수없다 그렇죠 바꿀 수 없다 그러나 바뀌어지게 만들 수는 있다 그 핵심은우리의 언어 부모들의 언어를 바꾸는게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뭐가 중요하다앞단해서 아이들 바라보는 시각 있죠 시각 그렇죠 관점을 바꾸는게 매우중요하다 그 관점을 바꿀 때 어떤 관점 학습 영량 관점을 보는게 매우중요하고이 학습 영약은 몇 개의 면이다 4면이죠.

네 개의 면이존재하고 있다 그렇죠 어떤 면이었었습니까 인지의 측면 기억나시죠인지의 측면들 또인지 영향 그렇죠 또는 뭐 그렇게 두 번째는동기의 측면들 세 번째는 정서 또는 사회정서 측면들네 번째는요 행동 측면이 존재한다는 거죠 그렇죠 그러면 이제일곱 과정도 우리가 배우는 것은 어떻게 우리가 코칭을 하면은 어떻게수업을 하면은 아이들의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변할 것인가라는 얘기예요그러니까 학습 코칭의 궁극적인 목표는요 따라하세요 행동이 바뀌어야돼요 이해되시죠 여러분들이요 행동이 학생들의 행동이 바뀌지 않으면은코칭은 효과가 없다 보시면 돼요 이해되시죠그러니까 코칭을 했더니 어제까지는 아이가 이브를 개지 않았어 그죠게을렀어 근데 코칭 했더니 오늘부터 뭐 하는 거죠 코칭 후에 뭔가 이불을계기 시작하고 그렇죠 어 수업 전에 핸드폰을 봤던 친구들이 핸드폰을 보지않고 예 뭔가 다른 일을 하잖아요 이게 따라 뭐예요 행동이 바뀌는거잖아요 그렇죠 음 그렇게 됐을 때 코칭 효과를 보는 거라는 것들이따로는 아이들이 말도 바뀔 수 있겠죠 예 그렇게 우리가 이해하시면 됩니다어 어렵진 않죠 여러분들 이해되십니까 예 그래서 3일 동안 어 우리가 학습코칭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얘기를 나눌 거예요 근데 일반적으로 학습코칭은요 어 수업 시간이 있거든요 수업 시간이 최소30분이에요 30분에서 60분 정도 걸립니다 미리 말씀드릴게요뭐라고요 30분에서 60분 정도 걸리는데요 제가 얘기했죠 전세계적으로 효과를 보는 시간이 약 45분 전후라고보릅니다 45분이 가장 이상적인 코칭 시간이라 보시면 돼요 그렇죠 예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물론 30분 60분을 정한 이유는요 이게 수업단가 때문에 그래요 코치 수업을 진행하려면은 뭔가 60분에 얼마30분에 얼마라는 그런 가격 측면 때문에 정한 거지 실제는 한 45분정도로 하시면 돼요 여러분 이해되시죠 음 그래서 여러분 교화를 넘겨보시면요 워크북들이 있죠 워크북 한 페이지 존재할 거예요.

이 워크북하나하나가 하나의 주제가 기본적으로 30분수업짜리예요 음 몇 분이라 말씀드렸습니까 30분으로 생각하시면돼요 그렇죠 물론 때로는 일찍 끝내는 경우도 있고 늦게 끝내는 경우도있어요 그런데 코칭 주제 하나가 30분 정도 걸린다라고 보시면 되고요만약에 60분 하시려면은 어크북 몇 개 정도 코칭 주제를 두 개 정도하시면 돼요 많이 하시면 여러분 효과가떨어집니다 제가 어떤 경우 있었냐면요 일급 수리하시고 난 다음에 코칭을 좀많이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하다가 또 때로 중단한 분도 계시고 때로는두려워서 못 하는 분들 계세요 그 다양한 분들이 존재하거든요 근데 한분이 부산 그 광주에서 연락이 왔어요 교수님 학습 코칭 일급 배울 때는워크북이 되게 많아서 내가 오래 할 줄 알았는데 내가 코칭 동기 수업하다보니까 워크이 모자르더라 부족해서 어떻게 3개월 동안 하냐물어보시면 계시더라고요 제가 물어봤어요 어 물어봤더니 60분동안에 여덟 개 주제를 하셨대요 그 코칭 주제를 몇 개 여덟개를 했답니다 왜냐 물어봤더니 코칭 경험이 없다보니까 우리 그 뭐죠 그냥 그 빈칸 채우 경태로 수업이 진행했던 코칭페이지를 제가 그랬거든요 학습 코칭은 빈칸을 채워 답을 찾는게 아니라학습지가 아니다 문제집이 아니고 제일 중요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게 매우중요한데 이분이 뭐 했던 거죠 뭐 그 빈칸 체이 막 있잖아요 공부랑무엇인가 정답 쓰고 쓰다 보니까 금방 끝나요 안 끝나요 금방끝나죠 예 그러니까 어 다 풀었네 그리고 다음 또 주제를 넘기다 보니까여덟 개를 했다는 거예요 그분이 지금 여러분 입장에서 뭐라그랬습니까 제가 물어보겠죠 왜 선생님 이럴 때 제가 물어보거든요 제가전직을 물어봐요 전직 전직 뭐하냐 물어봤더니 그 학습지 회사 지점추신이 돼요 예 학습지 회사 지점장 출신인데이분은 20년 넘게 뭐 했던 분이에요 학습지 회사에서 학습지를수업했죠 그러면이 워크북을 뭐로 보는 거예요 습지로 보는 거예요 그러니까이분 말 속에 뭐죠 빨리 풀어 다 풀어라는 풀어라는 용어를 썼단거예요 그러니까 나중에 끝나는데 이분이 전화하고 어쩐지요 애들이 빨리풀더라고요 그 제가 어 되게 혼내켰습니다 그러지 말라 그랬죠 효과없다고 그래서 그분이 그다음에 수업을 교정했어요 어떻게 60분에 두 개를하려고 하다 뭐가 준비 준비를 많이 해야 되겠죠 그렇지 않나여러분들이요 예 준비를 많이 할 수밖에 없는 거예요 왜 학습제는요준비를 안 해도 가서 프로그램 채점하고 끝나거든요 근데 코칭은 미리내가 준비를 해 줘야 된단 말이에요 그랬더니 그분이 연락이 왔어 교수님어 60분에 두 개 했더니 너무 좋다고 좋다고 근데 그분이 그런다음에 나중에 뭐가 돼 지금은 아주 훌륭한 우리 학습 코칭 전문 강사님이되셨어요 2급 양성 전문 강사님이 되셨어요 그분도 그런 실패의 과정을통해서 지금은 양성하고 있거든요 예 자 여러분께 드린 메시지 뭐냐면요워크북을 볼 때 여러 생각이 있을 거예요 아 이거 너무 좀 양이 적은거 아니야 너무 페이지가 없어서 좀 이거 애들이 금박 풀 거 아니야생각보다 워크북이 별로 마음에 안 들어 뭐 나는 굉장히 많은 페이지가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애가 이게 뭐지 또 또 워크북 자체가 또 특별하지않아 이럴 수 있어요 어 이럴 수 있어요 또 어떤분들은 너무 마음에 본다 계실 겁니다 근데 중요한 핵심은요 워크북이뛰어나다 안 뛰어나다 중요한게 아니라 뭐가 중요한 거예요?이 30분을얼마나 이하거 소통을 잘하느냐 때로 생각을 많이 시키느냐가 매우 중요한포인트예요 예 이렇게 관점으로 한번 보시면은 좀 의미가 있 생각이들고요.

이 워크북은 어 정말 제가 여러분 자랑하는데요 현직 그 고등학교교원분들부터 중동 교원분들이 진짜 잘 쓰고있어요.

음 잘 쓰고 있어요 예 그러니까 여러분들께서 좀 일단 어 좀별로라 생각도 어쨌든 어 긍정적으로 또 좋은 건 좋은 데로 끌고 가시길부탁드리겠습니다 자 그러면 프로그램상 우리가 그 여기 계신 분 중에서 초동저학연용 있죠 교육 받으신 분 계실 거고 안 받으신 분 계실 거예요 혹시손들어 볼까요 mth 버전 있죠 투버전 그리고 투록색 있잖아요.

이교육을 받으신 분 계십니까 혹시 손들어 보실까요 어 김정민 코치 님계셨죠 또 다른 분 계십니까 오케이 어 양명이 생님 계시죠 예 그래서우선은 어쨌든 그 두 분을 빼놓고 나머지 분들이 현재 어쨌든이투버전 교육을 전혀 받지 않았어요 않았거든요 그래서 제가 한시간 정도는일단 투 버전에 대한 얘기를 강의해 드리고 난 다음에 그다음에 이제본격도로 영역별로 진행하겠습니다 준비되셨나요 네 자 그러면 초등저항년 버전에 대한 얘기해 드리겠습니다 이미 여러분께서 2급대에어 초동 9학년과 중고등 프로파일링을 했기 때문에 뭐 앱에 코딩하거나 또는프로파일 그리는 건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그렇죠 음 그런데 중요한 건뭐냐면은이 초동학년이 어떤 건지 그렇죠 어떤 요인인지 어떤 건지를교육시켜 드려야 여러분께서 어 도움될 수 있고 특히 이재민 코치님께서 아마더 확실히 지금 필요할 것 같아요 그죠 초동 저학년 코치 그렇죠그러니까 어 또 리즈가 있으니까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음 자 교환을 볼까요제가 띄어 드리겠습니다 코치님들 자 보이시죠 김정희 코치님잘 보이시죠 음 음 자 다시 우리가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어떤 기반입니까 학습 영량 기반이에요 꼭기억해 놓으셔야 돼요 이게 우리 교육 과정의핵심이고 사실 우리는 학습 코칭 전문가를 뛰어넘어서 학습 영량코칭이에요 예 학습 영량 코칭 전문가를 해도무방갑니다 그러면 갑니다 예 요렇게 수업이 진행될거예요 오늘은 M테스 2 버전 그다음에 또 동기 영량 상담위 코칭내일은 인지와 정서 3차시는 행동 영량과 코칭 수업 프로그램 그러면과정 정리로 3일차가 진행 예정이니까 프로그램 보시기 바라겠고요 자 먼저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학습 코칭을 아는 분들이 물어보세요교수님 학습 코칭을 도대체 얼마나받아야지 아이들의 학습 영량이 높아질까요라는 질문을해요 근데 사실은 그것도 개별적이에요 그렇겠죠 어떤 학생들은한 달만 코칭 받아도 확량이 뛰어난 친구도 있고 어떤 친구는 한 3개월돼도 잘 부족한 친구 있을 거란 말이에요 말입니다 그런데 실제 학습코칭은요 그이 어 한편으로요 이게 교육학 기반도 있고 또 심리학 기반도있지만요 10년과학 기반도 존재해요 제가 이걸 설계할 때요 세 개의이론적 베이스로 접근했거든요 다시 말 교육과학 기반두 번째 심리학 기반 세 번째는 어 신경과학 기반으로이 융합된게 우리교육과의 어떤 베이스예요 어 베이스예요 어떻게 보면어쨌든 음식 만들 때 베이스가 있잖아요 그 교육 프로그램도이 이론적베이스가 있어야 돼요 그 이론적 베이스가 없으면요.

이 교육이 힘이죽어 버려요 옛날까 자기 주자학스 프로그램들이 이론적 베이스가 없다보니까 오래 못 가는 거예요 예 그러면 어 순경과학측면에서 봤을 때 3개월 이상에 된 근거가 있다는 거죠 그렇죠 요거 우리양소연 코치님이 한번 읽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습관을 부탁드릴까요습관을 드리기 위해서는 부단한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모든 종류의 훈련이나연습은 뇌에 새로운 신경망을 만들어 낸다 그런데 새로운 신경망이형성되려면 유련의 수상 돌기와 축색 돌기를 이어주는 시냅스 부분에 새로운단백질 합성이 일어나 일정한 형태로 자라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훈련과연습의 효과를 보려면 보통 수주에서 수개월 이상 반복해야한다 여러분이 말 이해하셨습니까 우리 이경주 코치님이해하셨죠 그죠 이해하셨죠 경주 코치님 네 다 이해하셨을 거예요 아끄덕끄덕 어쨌든 왜 그러냐면요 어 습관이라는 것은 사실은요 이거예요신경망이에요 뇌의 새로운 신경망이 만들어져야지습관이 되는 거예요 근데이 신경망은요 그냥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뭘 통해서 훈련과 연습이 매우 중요한거예요 그렇지 않나요 수학 공부도 일정한 기간에 습관이 훈련이 됐을 때습관이 되는 거고 영어도 마찬가지고 모든게 마찬가지 아닙니까 그렇죠그래서 학습 영역 습관도 어 신경망을 만드는 거예요 그러니까 어쩌면은뇌라는 그런 밭에 새로운 신경망을 만든다 우리가이걸 뭐라 그럴까요 뭐라고 돼 있까요 전기줄그렇죠 전선이라 전선 이렇게 표현하죠 들어보셨죠전선을 까는 거예요 그니까 뇌라는 뇌라는 건물에 건물에 전기 공사를하는게 바로 훈련이에요 근데 어 무슨 말이냐?이 이미 뇌가 콘크리트가굳어졌어요 그렇죠 굳어졌죠 그리고 또 성인이 되면 또딱 굳어졌잖아 그럼 그 안에 전기줄 깔기가 쉬워요 어려워요 여러분들어렵겠죠 그러니까 이게 뇌가 우리가 뭐라 그 화석화라 그럽니다 화석화화석화가 되기 전에이 전기줄을 깔아주면요 훨씬 더 효과를 볼 수있거든요 물론 우리가 어 죽을 때까지 뇌는 성장한다는 날도 있고 또 그런날도 있지만 어쨌든 핵심은요 신경망을 까는 거예요 그런데이 신경을 깐다는얘기는요 동그라 단백질을 만드는 거예요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내 새로운단백질이 형성돼서 이게 일전 형태로 자아야 되거든요 그러기 위해서는 보통얼마 걸린다 수주에서 수개월 걸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때론 이게 수주라는뭐예요 적어도 1개월 정도 그죠 잡는 거고 수결은 한 3개월정도입니다 그러니까 학습 코칭 효과를 보시려면요 적어도 뭐죠 기본1개월에서 3개월 정도의 뭐가 필요한 거예요 훈련과 연습이 됐을 때 습관이만들어지는 거고 그리고 행동이 변하는 거예요 이해되시죠 그러니까 우리가상담을 아무리 잘해도 잘해도 효과가 없을 때가많죠 그럴 때 있죠 예 뭐 수학 국어 상담 와서 10분상담했어요 그다음 상담할 때는 잘 아 끄덕끄덕 듣고 뭐 파이팅하고잘하겠다라고 약속을 닫잖아요 상담할 때는 그렇죠 그래서 여러분들 그런느낌 들죠 야 상담이 먹혔다 아 통했다 분명히이 학생들이 행동이 바뀔거라고 기대를 하죠 그렇죠 남님 기대하지 않습니까 상담잘하면 그죠 왜 너무 상담이 잘됐잖아요 근데 중요한 건 뭐냐면상담할 때는 기대에 찾고 분위기 좋았는데 막상 다음 주 갔더니 전호변화가 없어요 그럼 때로는 그래요 아 내말을 귀뜸으로들은 거야 도대체 아니면 그때 내 얘기를 들었을 때 걔는연기한 거 아니야 뭐 이렇게 우리가 오해할 수 있잖아요 그건 오해 측년이아니라 뭐가 없다 훈련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기존에 어느 정도 훈련이 됐거나 또 기초 환경이 됐거나 그렇죠 공부를잘하는 친구들 같은 경우는요 하나만 딱 터치해 주면요 그죠 다른 속도로행동이 변하잖아요 근데 기본적인게 안 돼 있고 또 훈련이 안 된 친구들은요내가 아무리 상담을 잘해더라도 잘 변할 수 없어요핵심은요 뭐였어요 훈련 연습이 없었다는 거죠그러니까 학습 코칭도 뭐가 필요한 거예요훈련 과정이 필요한 거예요 이거 우리가 뭐라 그럽니까 따라하세요 학습코칭 수업 프로그램이라 얘기합니다 시작 음 학습 코칭 수업 프로그램학습 코칭 수업 프로그램을 적어도 1개월에서 3개월 정도 운영했을 때이아이 뭐가 변하는 거예요 행동이 변하는거예요 예 근데 부모님들은요 아 상담 잘 받았다 고맙다 하고 돌아가시잖아요내가 알아서 하겠다고 알아서 못 합니다 그니까 필요에 따라서는요우리가 국어 용어 수학 교과 기반의 논술부터의 수업을 진행하고 난 다음에필로에 따라서 뭘 다 수 있는 거예요 별도로 추가로 학습 코칭 수업프로그램을 운영해 줘야지 뭐가 바뀌는 거 이하의 행동이 바뀌는거예요 음 그래서 병행하셔야 되는 거예요 병행 뭐라고요 병행 코칭 음근데 그 병행 코칭은 뭐에 따라 달라지는가 부모의 인식에 따라달라지지 않습니까 인식이 부족한 부모들은 어려울 수 있겠죠 그 우리가좀 처음에는 노력이 많이 필요한 거예요 뭐처럼 비행기 띄울 때처럼 음여러분들 제가 여기 제가요 제가 이레베도 공군 출신이에요 이레베도랑빼고 그냥 공군 출신이에요 공군이 별것도 아닙니다 어쨌든 공군 출신인데옛날에 공군데 근무할 때 이런 얘기했어요 어 비행기 하나 뜰 때 뜰때 몇 명 필요한지 아십니까 인력이 50명이붙어요 전투기 하나 띄울 때 50명이 붙어야 돼요 50명이 여러분이해되십니까 조종사나 띄울 때 50명이 들어 왜 그러냐면 비행기닦아야죠 이해되시죠 예 엔진 또 내려서 정비해야 되죠 그렇죠 미사일도붙여야 되죠 이해되셨죠 또 뭐도 합니까 조종사헬멧도 빼낸 사람 있죠 헬멧도 침 막 왔다 갔다 하면 그 심이 막 묻죠그러면 그걸 또 닦꿔요 침을요 그 조동사 파이프 침 닦는 병이 따로있어 침 닦는 병 이거 장구병이라 그래요 얘는요 아침부터 뭘 닦는거예요 예 헬멧 닦는애예요 세척하고 그리고 또 뭐예요 기름 넣어야죠 또는 뭐예요 엔진돌리려면 옆에다가 뭘 폼레처 놓고 불리거든요 막 돌리거든요 그러니까50명이 붙어야지 비행이 띄우는 거예요 우리가 사람 하나 제대로만들려면요 몇 명이에요 50명이 들러붙돼요 그 쉬운게 아니에요 사람변하는 게 근데 더 놀라운 건요 여러분 비행기 타 보셨잖아요비행기가 기름을 언제 제일 잘 많이 먹어요기름을 예 그렇죠 비행기 언제 잘 비면 거의 뜰 때 뜰 때하고 내릴때가 50%나 날아요 그러니까 가장 중요한 건뭐냐면요 그 비행기가 움직 우리가 항의할 때는요 거의 기름이 안먹어요 근데 언제 돈다고요 비행기 거의 뜰 때 50%가 소진돼요 그때막 기름이 다 먹는 거예요 뜰 때 그죠 예 그러니까 이게 비행기 하나도사람이 그렇게 붙고 엔진이 소모되는 것처럼 우리가 우리 인간이란 우리아이들을 하나가 변화시키고 뭔가 하려면요 여러분 쉬울 쉽겠습니까 제 말 이해되시죠 그러니까아이들의 행동이 변한다고 해서 단순히 우리가 상담 말을 통해 별 수 있다그런 것은요 정말 오해예요 그러니까 처음에 뭐가 필요하다 힘들해서 3개월정도의 그 코칭이 있죠 이게 좀 힘들어요 아직 쉽지 않아요 그래서따로는 아유 나 차라리 국어 영어서 교과 수업하는게 낫지 학습 코칭 괜히공부해 가지고 에너지만 무작게 들어간다거든요 내가 일 왜 했나차라리 내가 이거 할 시간에 차라리 애들 한두 명 더 과외 받아 가지고과일 훨씬 편하지 왜 티칭하고 수업 숙제 내고 검사하면 되잖아요 그럴때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얘기 그러나 우리가이 일하는 이유는요 단순히 교과수업을 넘어서 뭘 바꾸는 거예요 우리 학생들의 행동을 바꾸는거예요 음 그런 의미에서 제가이 자꾸 처음에이 3개월 얘기를 해는 이유가바로 그런 베이스가 있습니다 자 1차식 가겠습니다 투버전 얘기드릴게요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습 어렵지 않아요 어 M 2버전은 어 2 버전은 누구 용일까요 초등학교 저학년 용이라 그랬죠 몇학년이 검사하는 거예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검사 도구입니다 예도구고요 어 지금이 프로젝 참여하는 분이 거의 굉장히 많습니다 여러분들검사를 활용하는 분들이 거의 130명 40명이 코치님들이 지금 단톡방 모여있는데 어쨌든 어 문항수는 75 문항입니다 예 그리고 실제 검사시간은 10분에서 15분 정도 걸려요 음 그러니까 몇 분 잡으면된다고요 이재민 코치님도 만약에 10분 정도 내일로 잡으면 되고요빠른 친구들은 6분 5분에 풀어요 푼다는 얘기 푼다는 말보다 제 질문이체크합니다 결론적 이것도 뭐가 필요합니까 문회력이달라지더라고요 예 그러니까 검사를 바라볼 때도요 아지켜보셔야 돼요 어떻게 자세히 지켜봐야 돼요 아 옆에서 아 얘가이질문을 제대로 읽고 체크하는 건지 그렇죠 아니면은 안 읽고 책하는 건지아니면은 진짜 문항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건지 아니면 모르는 단어가 있는건지를 보셔서 어디까지 질문지에 답하는 걸 통해서 따로는 문의력도 알수 있는 좋은 동가 될 수 있는 거예요 음 그렇게 보시면 됩니다넘어가겠습니다 어 또는 질문질을 우리가 안내할 때는요 투버전도마찬가지로 요렇게 질문질을 회수하시고요 또프로파일을 제공해야 되겠죠 똑같이 이거는 우리가 그리시고 체크해나가시는 겁니다 음그리고 또이 문항도 마찬가지로 1 2 3 4번 돼 있고요 요렇게 진희형으로돼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중동용은 속도형이에요 근데 초동용은진위형에 가깝다 해서 진위가 뭘까요 진짠지 가짜지를 물어보는개념들이거든요 그래서 1 2 3 4번 자체가 전혀 그렇지 않다 뭐 아니다그렇다 매우 그렇다 어 이렇게 체크가 돼 있어요 넘어갑니다 여러분들 아 초동 저항형버전은요.

음 여러분께 좀 제가 좀 우왕자 하는 거 같죠어쨌든음 어 요렇게 예 어질문지거든요 질문지가 좀 중고등 얇아요 우리 코치님들 왜 얇을 수밖에없을까요 문항수가 75기 때문에 얇아요 그래서 보시면 쭉 얇게 돼있습니다 기존은 똑같이 돼 있어요 그렇죠그런데 차이가 뭐냐면요 기존 그 초동 고학년과 중고동 차이는요 프로파일이두꺼워졌어요 프로파일이 두꺼워요 두껍고요 어 우리가 여러분중고등용이라든가 초등 고학년은 그이 여러분 우리가 이거 그리셨죠여기다가 기억나셨죠 여기다 그리셨잖아요 프로파일 근데 그다음페이지 개념이 나왔거든요 개념이 근데 초동에는요 어 바꿔서 이렇게 이렇게돼 있습니다 좀 빡빡하죠 빽빽할 거예요어 예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여러분들 여기 교환에도 있습니다 보이세요이렇게 좀 빡빡하죠 그러니까 한 페이지가 그냥 집중력 설명 페이지예요그냥요 그러니까 한 페이지는 주의 집중력 한 페이지는 기형력 이렇게해서 한 페이지에 다 빡빡하게 그 상담 내용을 적었어요 근데 어떻게적었냐면요 어 세 개로 구분됐어 이렇게 강점일 때 그다음에 밑일 때약점으로 구분했거든요 그래서 메인는 강점 중간은 평균 약점으로 구분했고요예 특히이 옆에 네모 박스가 있어요 뭐가 들어 있다고요네모 박스 있을 겁니다 나중에 보시면 쉬워요 보이크하시면 돼요 여기다가만약에이 아이가 집중력이 50점이면요 어디다가 평균 위에 네모 박스 있죠여기다 V체크하시면 돼요 그럼 어디만 상담하면 된다고요 평균 법문 상담하시나머지는 버리셔야 돼요 그렇죠 그리고 그 안에 바로해석과 코칭과 총평이 있습니다 좀 있다 여러분이 우리 교환에 들어있어요 어 그 설명 다시 드릴게요 어 해석과 코칭 총평이 들어 있어서여러분께서 초동 저항경 끝나면은 상담할 때 내고 유리하게 돼 있다.

음돼 있어 이렇게 돼 있습니다 어 그 제가이 중고등을 저희가 개발하고 초등고항률 개발하고 난 다음에 초동 저항 개발할 때 뭐를 좀 시민을기열를하냐면요 어 대보를 아예 넣어 버렸어요 상담대부분을 여기다 집어넣었어요 그래서 어떤 걸통일시켰어요 상담을 통일시켰어요 음 그래서 아마 오늘상담하기 편하게 돼 있고요 지금 그 김장 선생님 계시겠지만요 어 아마이번 달까지 초동 중고등용 프로파일을 지금업그레이드하고 있거든요 중고등 프로파일이 이제는바로 새롭게 나올 겁니다 지금보다 더 비편하게 그러니까 뭘 통일시키는거예요 상담을 통일시키려 그럽니다 왜 그러냐면요 많은 분들이 그이 검사끝나고 난 다음에 뭐가 어려울까 여러분들이요 그렇죠 승 자체를 되게어려워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상담 자체를 다 개별하기 때문에 같은 점수도코치님마다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 있죠 음 그럴 수 있어요 어 여러분직접 수준에 따라서 경험에 따라서 보니까 뭐가 통일되지 않았어요 해석상담이 통일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생겼어요 그렇죠 그래서 어쨌든 다시올해부터 기획을 해서 추가로 이제 중구등프로파일을 대본을 집어넣었다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그럼 상담할 때이제는 다음 어 다음 주 만날 이유도 없어 이제는요 뭐예요 그냥 그날 그날그 자리에서 체크해서 상당 읽어 주시면 돼요 그니까 훨씬 더 편리한얘기를 있기 때문에 그렇게 지금 다시 계정 중에 있다 보시면 되고요 아마다음 달 정도 되면 아마 중고등용도 새로운 프로파일로 어 또 사실 만들예정이라서 그 안내해 드릴 겁니다 윤회님 코치님 이해하셨죠혹시 이해 안 되십니까 제 얘기요 중간 점검 하는 이유 김재봉이 코치님이해하셨나요 저에게이 교육 받으셨잖아요 받았기때문에 아마 제가 미리 말씀드렸을 겁니다 그렇죠 예네 그래서 아마 그좀 편리하게 돼 있다 보시면 됩니다 제가요 여러분들 이건여담인데요.

이 프로파일 정말 대할 때 썼어요 여러분들 여기다가 책처럼 예봤었거든요 그니까 어렵지 않아 이제 어렵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상담은근데 저한테 그 교수님이 어떤 분이 교수님 왜 프로파일을 왜 이렇게디테일하게 적었냐 물어보시더라고요 기존에는 그냥 개념만 딱 있어서 어근데 제가 사실은 이게 모든 거는요 방향을정하면 아이디어 나오거든요.

이 아이디어 나온 이유간단합니다 제가 뭘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냐면요 얼마 전에 그 대출을받았어 대출 예 대출을 받았거든요 대출 대출받으니까 약관이 이렇게 많은 거 약관 하세요 약관야이 짓한 거예요 야이 몇이 폐지돼요 여러분 야관을 다 읽을까 안 읽을까요야관사 안 읽죠 안 읽잖아요 그러면 누가 거기다 현광팬 쳐져요은행원들이 키워드 현광 현광편 주잖아요 그럼 뭐만 읽으면 돼요읽으면 되잖아요 제가 아 이거를 뭔가 새롭게 상담을 통일할 수 있을까라는아이디어를 생각했던 거예요 근데 어느 순간에 뭘 기반으로 대출 효과를 보고아 그렇구나 우리 프로파일도 대출 약한처럼 일단 다 넣어 일단 다 넣어다 일단 넣어 어 근데 다 뭐가 중요하다 상담하는 상담 전문가가포인트 주면 된다는 얘기죠 그래서 했더니요 제 농담이 대박이에요 대박불러다이 대박이야 그래서 전혀 어렵지 않다는 얘기들이들어와요 예 그래서 제가이 말씀드린 이유는요 우리가 방향이 정해지잖아요그렇죠 방향이 정해지고 목도 분명하면은 뭐가 생기는 거예요 방법은생기고 좋은 아이디가 만들어지는 것들이에요 여러분께서도 현장에서코칭하는 수업할 때이 방향만 잘 잡으시면요 어 상담 코칭할 때 어렵지않다라고 판단이 듭니다분위기가 민선호 선생님 나만 신났지 지금 그지 선홍 선생님 응 분위기가민교수님이랑 신나서 강의하고 있어 지금요 예 지금 많은 분들이 지금 아좀 잘 따라하고 있는지 모르겠 어쨌든 혼자 신났습니다좋아요 그러면 이제 중요한 핵심은요 개념에 대한 얘기를 설명드리고 어쨌든종교하겠습니다 여러분들 나중에 구매하시고 난 다음에 또 물어보시면돼요 그때 또 그럼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자 초동 저항은요화이온이 있거든요 자 볼까?인지 역량은 뭐로 돼 있을까요 읽어 볼까요시작 조직력입니다 초동 1 2 3망이요 맞죠 이건 아쉽죠 두 번째기형력입니다 기억력 세 번째 정교학 들어 있습니다 정교학.

네번째는 이제 조직화 그다음에 또 이게 들어 이게별표입니다 뭐가 들어 새롭게 등장했다 비판적 사고가 처음 들어 있어요 뭐가 들어 있다고요 다시 한번 뭐가들어 있다고요 비판적 사고가 들어 있어요 이게 별표예요 초등학년에이비판적 사고란 자체가 우리가 고학년이나 중고등 그런 성인의 비판적사고 개념이 아니에요 자 보세요 비판적 사고는 주어진 정보나 문제를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평가하고 합리적으로 결정을내리는 것들이고요 초동 정역 비판동 사고 아직어려워요 그래서 기본적인 사과 훈료만 하는 건데요 대표적으로 여러분들이검사제 문항 있거든요 문항 제가 문항 하나 읽어 드릴게요 나중에여러분하시면요 문항에 16번이라고 있습니다 아쓰세요 여기다가 교환에다가 16번이 있어요 검사집 16번 문항에 뭐가들어 있냐면요 이게 들어 있어요 나는 나는책 내용을 읽고 나만의 생각을 만들어 온다 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는책의 내용을 읽고 나만의 생각을 만들어 본다라는 문항이있어요 그러면 이게 비판적 사고의 시작이에요 즉 초동창 비판동 사고는요어 초기 단기 때문에 훈련이 중요해요 그러니까 뭐부터 훈련하는 거예요나만의 생각을 만드는 자체가 비판적 사고의시작이에요 또는 이런 분 하겠습니다 불러드릴게요나는음 수업을 잘 이해하려고 나한테 질문을 해본다.

음 여러분이 두 분항은 기억해 놓으셔야 되는데 나중에 MC 초동구매하면은 아 그렇구나 어 그 초동 저항의 문항 중에서 15번 16번문항들이 있는데 요게 어떤 항목이라는 거예요 비판적 사고를 묻는 문항이구나주로 어떤 내용이다 그렇죠 질문을 해 본다 그렇죠 또는 생각을 해 본다는거예요 즉 초동 정의 키워드는요 따라하세요 질문과생각이에요 음 음.

요 두 가지를 비판적 사고로 보시면 됩니다 오케이일단 축으로 질문해 보시고요 자 이제 동기를 갑니다 동기는 좀 많이변했습니다 초동학년 동기는요 요인이 좀 변했어요 자 여러분 읽어보겠습니다 7번은 뭐라 쓰 있습니까 시작 7번은 학습 동기 화의화 동기가 아니라 동기화입니다그렇죠 8번은요 뭐라고 쓰습니까 과제 가치라그래요 음 여러분 과제 가치라는게 무슨 뜻일까요과제같이 어 제가 한번 불러 드릴까요 여러분들 한번 들어보세요 나는 학교에서 배운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될 거라생각한다 자 다시 한번 뭐라 얘기했습니까 나는 학교에서 배운 것이나 나중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그렇죠 이건 어떤 걸 묻는 거예요 과제 가치를 묻는 거예요 즉 내가학교에 수업을 들어 그렇죠 또 학원에 가 그런데 지금 수업 듣는 것과학원에 가는 내용들이 나중에 내 인생에 도움이 될거다 생각해라고생각해요 그럼 얘는 뭐가 있는 거예요 가치를 느끼는 거예요 그런데 내가학원에 다니고 있어 내가 논술를 배우고 영어 수업도 배우고 그거 다배워 그런데 지금 배우는게 나중에 나한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지 않아하면 뭐가 낮은 거예요 과 가치를 못 느끼는 거예요 그러니까이 과제가치는요 평소 우리가 뭘 물어보는 거예요 어떻게 물어보셔야 돼요 너지금 수업 받는 거 그지 선님한테 수업 듣잖아 그렇지 수업 듣고있는데이 수업이 너한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라고 물어보셔야돼요 그렇죠 그런데 애들이 별로 도움이 안 되는데요 그럼 뭐예요뭘 못 느끼는 거예요 여러분 수업의 가치를 못 느끼는거예요 이해되십니까 이거는요 여러분 평소에 자꾸 질문해 줘야 돼요 때로는가치를 못 느끼잖아요 때 따라서 교육시켜 줘야돼 이해되시죠 만약에 지금 김정희 선님께서 예를 들어서 물론 9학년지도하지만 초동 저학년 수학 서바 나 쳐요 김정희 교치님께서저학년 그럼 뭐 해 줘야 돼요 수업 전 끝날 때 의도적으로시작 의도적으로 의식적으로 무슨 얘기 해야 되는 거예요 오늘 수업 배운내용은 나중에 그지?네 인생에 큰 도움이 될 거 줘야 돼요 왜 뭔 얘기라고요 그렇죠 다시 한번뭐가 중요하다고 오늘 선생님이 영어 수업 배웠잖아 그렇죠 그지 이건이거는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거야라고 얘기해 줘야 돼요 그러니까 심각애들이 심각이 없는게 아니라 말을 못 하는 이유는요 뭐 하잖아서 그래요내가 그 얘기를 안 해서 그래 내가 안 해서 그래요 그니까이코치님도 오늘 교구 수업했잖아요 그렇죠 그러면 뭐 해 줘야 돼요재밌었니 즐거니 이게 중요한 것도 있지만요 어떻게 해줘야 돼요 오늘수업해 온 거 있지 이거 나중에 지나면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될거야라고 얘기해 줘야 돼요 그럼 아이들 인식 속에 아 그런 생각하죠그러면 나중에 점점 뭐가 높아지는 거예요 가치를 느끼고 공기를유발시키는 거예요 즉 어린아이 동기가 낫다는얘기는요 동기 났다가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여러분이 동기 코칭을 안 해서낮은 것이 어 걔들이 종기가 있는게 아니에요 즉 내 언어부터바꿔야지 아이디 동기가 바뀌는 거예요 여러분이해되십니까 자 학습 동기와 있었죠 학습 동기와 자 아까 동기에 제가질문지 하나 불려 드릴게요 자 잘 들어 보세요 학습 동기와 나는 새로운것을 배울 수 있는 수업 시간이 좋아 다시 한번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울 수있는 수업 시간이 좋아 수업 시간이 좋아 그런데 어떤 수업이 좋아요새로운 걸 배우는게 좋아.

이 질문 있거든요코치님들 이건 뭘 물어보는 거라고 따라하세요 학습 동기화를 물어보는거예요 즉 우리 학생들이 내 수업에 동기가 났다는 얘기는요 수업은 뭐예요늘 새로운 거 알려주죠그렇죠 올 때마다 새로운 걸 알려 주지 않나요 김태경 코치님 맞죠수업은 그렇잖아요 얘들아 오늘 배울 거는 말이야 예를 들어 파니스의 S를배울 거야 다음 파니스 T를 배울 거야 그렇죠 그럼 국어도 마찬가지로얘네들아 오늘은 동료를 배울 거야 얘들아 다음 주는 동시를 배울 거야그렇죠 음 다음 주 일기를 배울 거야 다음 설명으로 배울 거야 그렇죠그래서 보통 초동 저항은 우리가 뭐라 그래요 동동동동 일생 그러거든요 보통동시 동요 일기 천지 설명문 생활기로 이렇게 얘기해요그래서 우리 소동항이 국거는요 동동동 일생 그래요 동시 중요 일기 설명문생활기록문 그러거든요 그러면 매주마다 뭐가 다른 거예요 수업이다르잖아요 그렇죠 그러니까 아이들이 수업에 동기를 느끼려면요 뭐가 있어야돼 마음속에 따라하세요 매주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좋아.

이 마음이있어야지 학교나 학원에 올 수 있는 거죠 맞지않나요 그 나는 쓰러운 거 배운 걸 마음에 안 들어 그러면 학원을 끊는 거죠 뭐가 없는 거예요 공기화가 안돼 있다는 거죠 그러면 공개가 안 됐다는 얘기는요 누구 책임이에요여러분 책임이에요 여러분 책임이 왜 왜그럴까요 수업 시간에 무슨 코칭 안 했다 공개 코칭 안 한거예요 그러니까 내 언어 자체가 너무 뭐에 몰입됐던 거예요 수업 내용과수업에 몰입했지 그죠 그 이후의 것들은우리가 한 번쯤은 생각 없는 거죠 당연히 애들이 가질 거라고 착각을한다는 거예요 말씀 이해하셨습니까그러니까 동기는요 뭘 바꾸는 거예요 나의 언어를 바꾸는 거예요됐습니까 그다음에 세 번째 동기입니다 초동 정의입니다 시작 통제 신념이있다 시작 뭐가 들어 있다고요 통제 신념이 있습니다 통제 신념은요 교안에들어 있죠 교환에 보시면 돼요 자 불러 드리겠습니다 이런게 있어요 시작딱 잘 들으셔야 돼요 미모하셔도 돼요 여러분 MTC 검사의 초동 저학년에요28번 문학 있을 겁니다 자 구입하시면요 시작 수업 시간에 배운내용을 잘 모른다면 내가 열심히 노력하지 않았기때문이야라는 무당이 있어요 자 뭐라고 들었습니까 시작 수업 시간에 배운내용을 잘 모른다면은 내가 열심히 안 했을때 이거예요 즉 내가 열심히 안 했기 때문에 수업 시간이 어려워라는 생각을갖고 있잖아요 그러면 이게 높은 친구들은통제 신념이 높은 거예요 음 요게 초동 정년의 동기의키워드입니다 제가 드린이 키워드는요 반드시 초동 장년들이 알아야 될 코동기 코칭 영역들이에요 오케이 그다음에 자기효능감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 교환에 있습니까 교환에 자기 효능감 문제불러 드릴게요 이런 문하겠습니다 잘 들어보세요 나는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자 다시 한번뭐라고요 나는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생각해 이거는뭘 물어볼까요 시작 자기 효능감이에요 음 그런데 나는 그게낮아 효능감이 낮은 거예요 그렇죠 그러니까 시험 전에 내 마음속에 나이번 시험에서 좋은 점수 받을 것 같아 마음 먹잖아요 그렇죠 그러면효능감이 높은 거고 이번 시간에 내가 볼 때는 그래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막 점수가 떨어지 안 나올 거 같아 그러면 낮은 거예요 이건 따로는공부를 하든 안 하든간에 아이들마다 자기 운 낮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고등학생 같은 경우도 그런 거 있지 않습니까 시험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어떤 생각을 갖고 있어요 나 공부 열심히 했는데 아무래도 그래도이 점수안 나올 것 같아 먹잖아요 그럼 뭐가 낮은 거예요진 거예요 그리고 마인드 자 초동저항은 마인드셋이 있습니다 교환에 마인드셋 그 이런 문항이 있을까요 잘들어보세요 나는 열심히 주력하면 능력이 좋아질 것이라생각한다 자 자 뭐라고 불러졌습니까 나는 열심히 노력하면은 능력이 좋아높아질 거라 생각해라는 문항이 들어 있어요 저학년에 이건 뭘 물어보면따라서 마인드셋을 물어보는 거예요 제가 여러분 아시다시피 지난 달 올해두 개 학교 다녔다 다녔잖아요 말씀드렸잖아요 강릉 여구에서 살았고요강릉 여자고등학교 그다음에 또 영월에 있는 그 동네중학교에서 거의 이제살다시피 했거든요 거의 제가 7위를 왔다 갔다 했어요 강릉과 영어를어 근데 그 두 개학교 교원님이 그러는 거예요 선생님들께서한테아직까지 선생님 교수님 내가 마이드셋과 회복 타격성이 정의가 안돼 그러시는 거예요 예 코칭할때 그러니까 여러분께 정확하게 말씀드릴게요 마인드셋은요 두 가지만기억하시면 돼요 초동 저학년도 중요합니다 시작 뭐예요 시작 능력과노력이에요 아이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돼요 시작 능력과 노력 능력과 노력 무슨얘기예요 내가 노력하면 노력하면 능력이 좋아질 거생각해 그렇죠 이게 무슨마인드셋이에요 성장 마인드셋 그렇죠 그리고 또 나는 노력해도 내 능력이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해 이건 뭐죠 고정마인드셋이에요 음 간단합니다.

이 이제이 이제 근데이제는요 어 마인드셋을 언제부터 교육시키라는거예요 초동 장애 때부터 교육이 들어갔어야돼요 이해되세요 그니까 뭐에 대한 중요성을 이겨줍니까 노력을 노력에대한 중요성을 어릴 때부터 시켜야 되는 건데요 그렇죠 노력하지 않고되잖아요 이거 안 되는 거죠 음 지금 우리나라 아이들이 다 그런 거아니겠지만요 뭐에 대해서 조금 너무 등하시는 거 같아요 노력에 대해서등하시는 거 같아요 노력 안에도 좀만 가서 친절 몇 번 하면 돈이 쏙들어오죠 그렇죠 어 노력 안 하고 뭐 하면 뭐 누가 알려주죠 그러니까노력에 대해서 아이들이 관점 자체가 옛날처럼 좀 약해진 거 같아요그래서이 영량에서는요 우리가 고등학교 아이들이 뭐 많이들 얘기하고 있지만은적어서 저항이 때부터 이거에 대한 인식을 시켜 줄 필요가 있다는것들입니다 음 이제 그다음에 이제 무슨 영역 사회 정석 영향입니다라여러분들 자 넘어갈까요 사회전형은요 어 다섯 개를 다 넣었습니다 어 초동항 검사는요여러분요 사회정서 영량 검사지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여러분요 이것만검사해도 어 셀 검사 끝납니다 제가 한 건데그래서 혹시나 누가 코치님 사회 정서 영향요 MT 하시면 돼요.

이 문항의소스를요 제가 딴날 때 한국 교육 우리나라에 있는 최고에 있는 그교육보 교육관 평가에서 기반으로 만들었던 거예요 전셀규 그래서 뭘 물어본다 시작 자기 인식 시작 자기 인식 자기 관리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이 요거를 묻는게셀입니다 근데요 사실 셀을 교육하는 가장 큰 목적은요 뭘까요 첫 번째이걸 공부하게 되면요 뭐가 좋아질 수 있을까요 시작 어 사회성 여러분 지금 핵심적인대도가 사회성이에요 이해되십니까사회성이에요 예 성적이 중요한게 아닙니다사회성이에요 예 수많은연구이하면요 성공하는 비법은요 사회성이에요 그리고 셀의 목적은요바로 따라하세요 성적이에요 그까 누가 여러분한테 어셀 검사를 사회 정성 영장을 뭐 하러 해요 이걸 왜 하러 물어보신다면은우리가 어떻게 답해 줘야 돼요?이 진단 검사를 꼭 하셔야 되고이 코칭을받으시면 그렇죠 학습 코칭 받으시면은 뭐가 좋아진다는 얘기죠 첫 번째사회성이 좋아지고 두 번째 성적도 오릅니다 그러니까 초동 정교는냉정하게인지 코칭 동기코 행동 코칭 있죠 이걸 다루는 건 좋지 않아요 무슨 얘기 이해되셨으면요인지코 영양 학습 코칭과 동 행동 경향 코칭을 운영하는 거보다는요 뭐가본질이에요 사회정서 코칭을 하시는게 베스트예요 이거만 해도 돼그리고 동기는요 괜찮아 아직 그니까 초동장은 동기 코치 부지 안 해도 돼아직까지 왜 그러니까 동기 한 건요 인지가 됐을 때 동기가되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 제가 어제 전달교 했잖아요 이책 갖고 수업하시면된다 코칭 그러니까 초동정일은요 학습 코칭MTC 검사 끝냈잖아요 그럼 그다음에 엄마가 만약에 학습 코칭 하고 싶어요물어볼 수 있겠죠 그렇죠 그럼 여러분들께 부탁드릴게요 인지나 행동코칭은 어 추천하지 마세요 이미이 아이는요 학원 다니면서충분히 인지학교 받고 있어 이해되세요 자 우리가 뭐라 그러냐면요 전문용따라하세요.

인지 폭력 따라서인지 폭력 동기 폭력 정서폭력 행동 폭력 우리나라애들이 왜 아프냐면요 어 저전문가들은요 폭력이라 그래요 폭력 폭력이 뭐예요 그렇죠 내가 원치를 때누가 나 때리는 거야 그러니까 어릴 때부터 본인이 직접 학원 원했던 것도아니고 뭐 학습제 원했던 것도 아니고 본인이 과했던게 아니잖아요 아이들이그러니까 초동의 때부터 유치원 때는요 누구에 의해서 다 보내지는 거예요부모잖아요 그러면 애 입장에서는요 뭘 당하는 겁니까 따라하세요 폭력을당하는 거예요 그렇죠 숙제해 풀어 첫점에 너뭐 하고 있니 문제 다 풀었어 안 풀었어 너 학원 가기 전에 하죠 근데사실은 부모 입장에서 다 해야 될 거지만은 A 입장에서 뭐 하는 거예요뭐가 뭐 당하는 거예요 입장에서는요 학생 입장에서는요.

인지 폭력 당하는거예요 단점 완전 다른 겁니다 그렇죠 너 해야 돼 하시는데 무조건 해야 돼안 하면 안 돼 어릴 때부터 해야지 저기 의대 갈 수 있어 옆집 팔아야재미 이미 벌써 진도 뺐더라 넌 이거 뭐야 새남들 뭐 하는 거야 이래서그럼 뭐 하는 거예요 동기도 폭력이에요 그니까 하고 싶지 않은데강제로 시키는 것도 동기 폭력이에요 이해되십니까 그리고 하기 싫어 빨리와 챙겨 저 뭐 하고 있어 너 지금 어쨌든 가방에 넣어그죠 그렇죠 계획대로 해 이때 뭐가 무슨 시간이야11시 무슨 시간이야 숙제 시간인데요 너 지금 뭐 하고있어 게임하고 있는데요 그거 할 때야 지금 축제 자 무슨 폭력 행동 폭력그러니까 여러분 완전 다른 거예요 그래서 제가 부탁드리는 건 뭐냐면요어 초동 저항년은요 뭐부터 하는게 중요하다 바로 사회정성 영향이죠여러분들 요거를 3개월 정도 운영하셔야 돼요 때로는 6개월정도.

이 책에 다 들어 있습니다 자 제목이 뭐죠최험이 연권님 부탁 아시죠?이 책 잘 아시잖아요 네 단톡방에다가 혹시 뭐요거 한번 링크해 주세요 도서 구입 네 알겠습니다 안내부다 요게 요게뭐냐면 넘기시면은 어 잘 만들었어요 그래서 굳이 여러분께서 워크북은 아직개발이 안 됐습니다 초동학년요 예 워크북 개발이 아직 안됐어요 교담에서 그러니까 어 만약에 필요하시면 무슨 영량 사회 정성코칭을 한 3개월 정도 운영하셔도 매우 좋아요 그리고 이건요 학교에서지금 안 하고 있단 말이에요 그렇죠 거의 그니까 여러분 별도로 하시기부탁드리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일단 드렸고요 마지막으로 행동하고시겠습니다 행동은 어떤게 들어 있을까 러면요 바로 행동 영경은 학습 계획실행 노력 조절 노력 조절이란 말은 좀생수하시죠 여러분 음 어 행동의 노력 내가 계획과 실행은 이해됐는데초동원들 노력 조절이 뭘까라고 궁금할 수 있잖아요 자 이건 한번 읽어 주십시오자 한번만 부탁드리겠습니다 어김남희 코치 님께서이 노력 조절 한번 읽어 주실까요 네초등 저학년 노력 조절의 개념은 학생이 학습이나 과제를 할 때마주치는 어려움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으로 반응하는 경향을말합니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시도 없이 포기하거나 문제를 증면하는 대신회피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음 부정적 노력 조절은학습 과정에서 노력과 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거나 어려운 상황에 증면했을 때쉽게 지치거나 포기하는 성향을 포함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요거 별표 세개하세요 어 아이들의 행동 영량중에서 의외로이 노력 조절이 매우 중요한데요 따라하세요 부정적 노력조절이에요 따라하세요 애들은 부정적이다 자 긍정적이지 않아요저학년들은요 자 뭐 하다 부정적이다 그래서 아예 아 얘는행동에 있어서 부정적이구나 아셔야 돼요처음 들으셨죠 저학년들이 자 제가 불러드릴게요 잘 들어 보세요 자 만약 이런 질문이 있을거예요 나는 공부하고 싶어도 시작하기 어려워긍정이에요 부정이에요 부정이죠 그렇죠 근데애들은 이런 생각을 가져요 안 가져요 갔죠성년들은이 정상이에요 두 번째 아예 불러드릴게요 나는 친구가 놀자고 하면은 공부를 계속하기 어려워 힘들어 자부정이에요 긍정이에요 부정이죠 근데 정상이에요 비정상이에요정상이에요 그렇죠 근데 부모들이 바로 뭐래요 그걸 자꾸 긍정으로 바꾸는거예요 안 된다니까요 여러분 잘 들어보세요 또 아이오픈하겠습니다 나는 숙제가 어려우면 소기 포기하고 싶거나 쉬운 거만 하고싶어 부정이에요 긍정해요 부정이죠 정상이에요비정상이에요 정상이에요 그니까 자꾸 부어들은 하기싫어 이런 거를 마치 이상하다 보잖아요 그게 아닙니다 여러분들이요노력에 대한 관점은 애들은요 부정적이에요생각보다도 근데 이거를 자꾸 뭐예요 긍정으로 자꾸 뭐 강요할 수 있단말이에요 저 아이들을 발달 단계 상황에서 부정인데 긍정으로 자꾸 그걸왜곡시킨다니까 애들 입장에서는 헷갈리죠어 이상하다 나는 하고 싶지 않고 힘든데 왜 자꾸 엄마는 그걸긍정적으로 얘기할까 그러니까 애들이도 입장에서는요 가서 나 난쳐야죠 쳐 보세요들어보십시오.

이 부분을 제가 굉장히 중요한 적이거든요 행동해서 보세요나는 공부할 때 딴 생각을 해서 집중을 못 할 때가 많아 자정상이에요 비정상이에요 정상이 애들이요 그렇죠그러니까 핵심은 여러분들 바로 행동 역량이 애들이 행동이 잘 안 되는이유는 있죠 행동이 잘 계획 안 되는이유는요 그 안에 무엇 때문에 아이들이 계획대로 안 된다고요 시작부정적 노력 조절이 존재해서 그렇다 얘기예요 그렇죠이것 때문에 계획들은 안 되거나 멈출 수밖에 없기 때문에이 부분을 꼼꼼히물어보고 난 다음에 상담과 코칭을 통해서 도움 주면요 바로 행동 경량이높아지는 거예요 그니까 단순히 부모들이 뭐 하면 높아지고 착각해요초등 계획서 쓰고 있죠 아무리 해 보십시오 안됩니다 그 고등학생도 플래너대로 안 되는데 1학년 2학 3학년들이 계획되있어요 그러니까 부모들이 아이들의 발달 단계와 그 상황을 전혀 모르고무슨 관점 성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니 그렇죠 다 이해가 안 되고 다 마음에안 들고 그 다 때는 화가 나는 거예요 자 이제 어 두 개 남았습니다행동 경향의 더한 뭘까요 또래 학습 도구학이죠무학이죠 자 이거는 어떤 문항이냐면요 자 불러드리겠습니다 나는 모르는 것이있으면 선생님께 물어본다라는 질문이 있어요 자 뭐가 있다고요 난 모르는것이 있으면 선생님 물어본다 이건 뭘로 물어볼까요 도움 구하기예요그렇죠?이 질문에 만약에 애가 1점을 했어 1점 어떤 아이예요 안 물어보는거예요 그렇죠 2점 뭐 좀 물어보는 편이야4번은 뭐 하는 거 체크했으면요 나는 그렇죠 모르 선생님이 잘 물어봐 그럼뭐가 높은 거죠 도움 구하기 영향이 높은 거죠이해되시죠 음 그리고 또 어 이런 것들이 있어요 나는수업에서 모르는 것이 있으면 친구에게 물어봐 이것도 도움 구할게요 우리가도움을 구한다는 거 자체가 선생님한테 물어보는게 아니라 뭐도 이것뿐만아니라 뭐도 물어보는 건 친구한테 물어보는 것도 영향이에요 왜냐면요 따로는 누가 더 잘 이해가쉽게 알려져요 선생님보다 엄마보다 친구가 기억나시죠왜 또래 아이 또래 언어잖아요 그러니까 도움과는요 친구끼리 많이물어보는 것도 영량이에요 마지막으로 행동 영역있습니다 마지막 뭐가 들어 있어 행동 영역 제일 라스트거친들 따라 시작 수업 태도 수업 회도예요 근데요 중구등용 검사와 초등고학용 검사는요 이거 대신에 뭐가 있었어요 기억나세요학습 태도였죠맞죠 학습 태도가 뭐로 바뀌었어요 수업 태도로 바뀌었어요 저학년은요그러니까 저학년은 주로 어떤 게냐면요 주로 뭘 물어본다 수업에 대한 얘기를많이 물어보게 돼 있어요 왜 부모들이 가장 궁금한게 뭐죠수업이에요 그럼 요거 한번 읽어보고 마무리 짓고 쉬겠습니다 자 좀 오늘너무 집중이 됐는데 음 제주에 계신 양경민선생님 자 잘되셨고요 네 요거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개념 네 수업 태도초등 저학년 수업 태도는 학생이 학습 활동에 참여할 때 보이는 심리적행동적 반응을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학생이 수업에임하는 자세나 행동을 통해 학습에 대한 관심 집중력 참여도 그리고책임감 등을 포함합니다 수업 태도는 학습의 효율성과 성취도에 큰 영향을미치며 긍정적인 수업 태도를 가진 학생은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얻을 수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 저학년 마지막 경향 행동의 수업 태도죠 그럼여러분들 우리가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럼 무엇을 물어봐야 될까요 우리아이들의 우리 아이들의 수업 태도를 물을 궁금하면 뭐를 물어보면 좋을까요 뭘 물어보면좋을까요 자 부세나 코치 님 뭐 뭘 물어보면 좋을까요 말씀이 가능한지모르겠어요 여러분들 채팅창에 한번 줘 볼까요채팅창에 한번 여러분 한번 보세요 수업 태도를 궁금하면 뭐라고 물어보면수업 태도를 물어볼 수 있을까요 질문이 너무어려운가요 간단하게 써 보십시오 자세 물어볼까요 경청 예 지금 예 어 참여 좋습니다오 좋아요 또 뭘 물어보면 수업 테도를 부를 수 있을까요 우리아이들한테 발표를 잘하는지 물어보는 거다 집중해서 잘 듣는다 오케이좋아요 거의 다 맞춰주시는데요 두어가 있을까요코치님들 없나요 오케이 재밌다 좋습니다 그럼제가 여러분께 이걸 물어봐야 돼요 수업테너는요 이거는 우리가 단순히 어 국기 맞아 딴짓하지 않는다 대답할 수있다 좋아요 우리가 여러분들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을 잘해야 돼요이해되세요 질문을 잘해야 되는 거예요 질문이 엉뚱한 거 물어보시면 안 돼요우리가 검사 개발할 때 실뢰도 타당도 아마 김자영 코치님 잘하실 거예요그죠 이게 매우 중요한 거예요 실뢰 타당도가 매우 중요하고 어 우리가물을 걸 물어야 되잖아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몸무게를 묻고 싶은데 궁금한데발을 갖고올 수 없잖아요 가장 뭐라 할까좀 분들이 그거잖아요 야 저기 너 몸무게를 몸무게를 하고 싶은데 야저기 가서 줄자 좀 갖고 와 이잖아요 그런 경우 되게 많아요예 수업 태도는요 제가 한 두 가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런 질문이 있어야돼요 따라하세요 나는 수업 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열심히듣는다 자 어때요 뭘 물어보는 거예요 수업태도죠 그니까 우리가 그러니까 뭐라 물어봐 얘들한테 뭐라 물어봐 평소에세 말씀 잘 듣니 물어봐 안 물어봐요 그렇지 세말씀 열심히 듣니 물어보잖아요.

이 질문은 무엇을물어보는 것이죠 수업 태도를 묻는 질문이에요 오케이이해되십니까 또 또 있습니다 따라하세요 따라하세요여러분들 나는 수업 시간에 바르게 앉아있다 그죠 이걸 뭘 묻는 거예요 수업 타주죠 그러니까 뭐라 그래요 너 수업시간 똑바로 앉아 있어 자 또 하나얘기하겠습니다 따라하세요 나는 선생님이물어보시면 자신있게 대답한다 이것도 뭐예요 수업 태도죠그렇죠 그러니까이 결론적으로이 학습 영량의초동 저항년의 핵심은 핵심은이 대략 이해 이해되셨죠 전체 구조를요 그렇죠주로 뭘 묻는다 사실은 학습 영량을 보다는 진짜 시작 수업 영량을 묻는 거예요 그러니까 공호들이 궁금한것이이 검사이 다 있어요 그까 선생님들한테 아무리물어봐야 선생님들이 선생님들이 뭐라고 대답할까요 다 잘모르겠죠 그러니까 우리 아이 학교 보냈으면 부모들은 뭘 궁금한 거예요학교에서 잘 듣는지 궁금하잖아요 근데 선생님 아무리 전화에 상담해 봐야학교 선생님들은요 얘기 안 해요 잘 왜 안 할까요 조심스러워서 그렇죠 말나올까 봐니까 공평하게 얘기한단 말이에요 저쯤요 그래서 부모들이 진짜궁금한 거를 교사들한테 몰라 그러니까 여러분 상담하실 때어머니 아이들이 수업 태도가 궁금하세요 그렇죠 수업 영역이궁금하세요 그럼 뭘 검사해 보는 거예요 mtc 검사해 보십시오라고하시면은 다 나옵니다 그 이걸 기반으로 뭐 해주는 거죠 부모 상담과 그렇죠 사실 학생보다 누구상담일까요 부모 상담이에요 즉 부모들이 인식을 바꾸는 도구로 쓰시길부탁드리겠습니다 이해되셨죠 그리고 끝난 다음에 다시 말씀드리면요 영량이낮게 나오든 높게 나오든지 거기에 따라서 상담해 주시고요 만약 코칭을원하신다면은 주로 어떤 코칭으로 인지나 행동 동기보다는 줄로 어느쪽으로 사회 정석 영량 코칭을 1개월 3개월 하시고 그러면 여러분들 오히려아이들과 친해지거나 또 관계가 좋아져서 여러분 하시는 그 업에 큰도움이 될 거예요 내가 영업 원장이야 그죠 때로는 별도로 이걸 하면서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우리가 몰랐던 아이들의 모든 것을 알 수 있기때문에 큰 도움이 될 거라 판단이 듭니다 예 여기까지 해서 어 정서MTH 2 버전 얘기를 나습니다 머리가 아프실 거예요 근데 어쩔 수없어 우리가 공부해 공 머리가 지금 아프시죠 예 유네리 코치님 머리아프세요 안 보세요 저 어떠시 지금 머리가지끈지끈되세요 지금 페임코치님이 두뇌의상태는 정상인가요 자 수인생 머리는 두 분인 상태는정상 자 그러면 자 1교시에서 마무짓겠습니다 기억나는 단어 한두 개얘기하고 좀 쉴까요 우리 이재민 선생님께서 재민 선님은 제가 자꾸말씀드린 이유는요 아무래도 타게팅 자측 재민 선생님이 정의 많이 하니까제가 의도적으로 자꾸 말씀드렸던 겁니다 어떤게 좀 새롭게 들어오셨어요이재미꽃치님은요 어 저는 그 수업하면서 그 동기 영량부분에서 어 아이들에게이 수업이 같이 있는 거라는 거를 알려 주는 거 어왜냐면 애들이 가끔 이거 왜 해요 이런 질문 많이 하거든요 이제 거기에대한 대답을 하려고 되게 뭐 열심히는 했던 거 같은데 이렇게 흘리는말이라도 이게 너에게 나중에 도움이 될 거다 이런 말들을 해 주는게 되게중요하다라는 거를 오늘 다시 인식하게 된 거 같아요 네 맞습니다 그것이무엇인지 딱 답을 줄 수는 없어요 그죠 우리가 그렇죠 그러나 중요한 건뭐냐?이 순간이네 삶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자꾸 우리가 의도적으로 심어줘야 돼요 어 오케이 너무 좋습니다 자 어 또 볼까요 음 어 김정심선생님 코치님 예 자 1교실 통해 어떤남는거나 기억난 거가 있을까요 어 저도 방금 말씀하신 그 부분이 가장인상적이고 가장 이해 좋았습니다 네 그래서 여러분께서 추로 진단검사를 또 표요표하시면 어찌 구입하시고 하시잖아요 그럴 때 뭘꼼꼼히 읽어 보시라는 거예요 질문 있죠 질문 그렇죠 질문을 꼼꼼히 먼저읽어 보셔야 돼요 그리고이 질문들이 단순히 검사할 때 쓰는 것이 아니라언제 내가 평상시에 쓴 언어를이 질문지를 통해 바꿔 주시기부탁드립니다 이거는 초등 저항이라 문제가 아니라 총 고항이 어떻게중고등 우리 선생님 계시죠 교원분들도 질문을이 질문지 질문 하시는 거예요그렇죠 그러면이 사실 되게 멋진 질문이 안 들어지고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오케이 여기까지 해서 1교실수업 마쳤습니다 자 그럼 일단은 17분이거든요 여러분들 좀 쉬는시간을 한 25분 정도까지 11시 25분 정도까지 쉬고이어서 이제동기로 가겠습니다 동기 영량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에요 여러분들 오늘배우시면요 정리가 많이 되실 거예요 자 25분에 뵙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음악] เฮ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학생 행동은 부모가 바꾸기 어렵다.

2. 부모는 아이 시각을 바꾸는 게 중요하다.

3. 시각 변화가 말과 행동을 바꾼다.

4. 언어학 전공자가 연구한 시각 변화법을 활용한다.

5. 행동 변화는 즉시 일어나지 않으며 1~3개월이 필요하다.

6. 훈련과 연습이 신경망 형성에 중요하다.

7. 습관은 뇌의 신경망이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8. 수업 시간 45분이 가장 효과적이다.

9. 워크북은 주제별 30분 수업용이다.

10. 워크북 페이지 수보다 소통이 더 중요하다.

11. 검사와 상담은 부모 인식 변화에 도움된다.

12. 초등 저학년 검사와 프로파일은 간단하게 설계돼 있다.

13. 검사 결과 해석과 상담이 일관되게 진행돼야 한다.

14. 초동 저항 검사는 인지, 동기, 정서, 사회영역을 평가한다.

15. 비판적 사고는 질문과 생각을 통해 훈련한다.

16. 동기 코칭은 매주 새로운 내용으로 흥미 유발이 중요하다.

17. 통제 신념은 노력과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18.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19. 마인드셋은 성장과 고정으로 나뉜다.

20. 사회정서 영향은 3~6개월 운영이 필요하다.

21. 도움 구하기와 도움 영향력도 평가 대상이다.

22. 수업 태도는 집중력, 참여도, 책임감 등을 포함한다.

23. 질문은 수업 태도와 관심도를 파악하는 핵심 도구다.

24. 상담은 부모 인식을 바꾸는 데 효과적이다.

25. 행동 조절은 부정적 반응과 포기 행동을 의미한다.

26. 부정적 노력 조절은 성장이 어렵게 만든다.

27. 도움 구하기 영역은 또래와 선생님에게도 적용된다.

28. 폭력적 인지와 행동은 별개로 다뤄야 한다.

29. 초동 저항 검사와 프로파일은 3개월 이상 운영 추천이다.

30. 행동과 영양은 계획, 실행, 노력 조절이 핵심이다.

31. 질문과 언어를 바꾸면 아이 행동이 좋아진다.

32. 상담 후 행동 변화는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다.

33. 부모와 교사는 아이 인식을 바꾸는 역할이 중요하다.

34. 검사는 부모 상담과 인식 전환 도구로 활용한다.

35. 핵심은 방향 잡기와 일관된 코칭이다.

36. 45분 수업이 가장 효과적이며, 1~3개월 훈련이 필요하다.

37. 수업 태도와 참여도는 질문으로 파악한다.

38. 상담과 검사는 부모 인식 변화와 행동 개선에 도움된다.

39. 행동과 영양은 꾸준한 연습과 반복이 중요하다.

40. 전체 과정은 시각, 동기, 행동, 사회영역을 통합하는 것.

최근 검색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