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도 알기 쉬운 코스트코 역사와 성공 비법 정리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 국내 대형마트는 매출이 줄고 있어요.
- 홈플러스는 경영난으로 회생 신청했어요.
- 반면, 코스트코는 매장과 매출이 늘고 있어요.
- 2004년, 코스트코는 19개 매장으로 시작했어요.
- 1~2년 후, 홈플러스를 뛰어넘을 전망이에요.
- 미국에서도 코스트코는 큰 성공을 거두고 있어요.
- 지난 10년간 주가가 10배 가까이 올랐어요.
- 회원제 방식으로 전 세계 고객 사랑받고 있어요.
- 창업자 짐 시네갈은 1983년 코스트코를 창업했어요.
- 그는 솔프라이스에게 유통 지식을 배웠어요.
- 솔프라이스는 1916년생, 유통업의 아버지예요.
- 그는 1954년 패드마트를 창업했어요.
- 페드코는 LA 공무원 전용 회원제 할인점이었어요.
- 솔은 페드코를 벤치마킹해 패드마트를 만들었어요.
- 1954년, 성공 가능성에 눈을 뜬 솔은 사업 시작했어요.
- 패드마트는 빠르게 미국 남서부에 확장했어요.
- 공정거래법이 있었지만, 패드마트는 우회했어요.
- 회원제와 협동조합 방식으로 저렴한 가격을 실현했어요.
- 1962년, 월마트와 K마트도 등장했어요.
- 1975년, 공정거래법이 폐지됐어요.
- 솔은 새로운 투자자와 함께 사업 확장했어요.
- 후고만이 솔을 배신하고 회사를 장악했어요.
- 솔은 60세에 다시 창업을 결심했어요.
- 그는 도매형 할인마트 아이디어를 떠올렸어요.
- 1976년, 프라이스 클럽을 시작했어요.
- 처음엔 자영업자만 회원이었어요.
- 이후, 기업과 공공기관도 회원이 됐어요.
- 회원이 늘어나자, 핫도그 세트도 만들었어요.
- 1.5달러 핫도그 세트는 지금도 인기예요.
- 샘스 클럽과 제프 브로트만이 관심을 가졌어요.
- 샘 월튼은 프라이스 클럽을 벤치마킹했어요.
- 1983년, 짐 시네갈이 코스트코를 창업했어요.
- 코스트코는 ‘비용’을 의미하는 이름이에요.
- 광고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입소문 전략을 썼어요.
- 주유소, 약국, 안경점도 저렴하게 운영했어요.
- 핫도그 세트는 회원 혜택의 하나였어요.
- 코스트코는 빠른 확장 전략을 택했어요.
- 1993년, 프라이스 클럽은 포스트코에 합병됐어요.
- 1995년, PB 브랜드 시그니처가 등장했어요.
- 코스트코는 4,000개 제품만 판매해요.
- 고품질 저렴한 제품을 엄선해서 팔아요.
- PB 브랜드 커클랜드는 매우 인기예요.
- 커클랜드는 스타벅스, 하기스 등과 협력해요.
- 25% 매출이 커클랜드 제품에서 나와요.
- 2023년, 커클랜드는 엄청난 매출을 기록했어요.
- 글로벌 확장도 활발히 진행했어요.
- 1994년, 한국에도 진출했어요.
- 한국 법인 설립 후 성장했어요.
- 2017년, 한국 매출이 가장 높았어요.
- 현재, 코스트코는 국내 2위 대형마트예요.
- 이마트와 경쟁하지만, 힘이 세요.
- 앞으로 어떤 경쟁이 펼쳐질지 기대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