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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어 합성모드 정리와 비법: 그림자를 자연스럽게 만드는 방법

원본 제목

딱! 세 장의 레이어면 됩니다! 평생 써먹는 필수 보정 스킬

마끼아또 Macciat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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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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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원본이에요 채도가 높은 그림으로맨 처음에 그려졌어도 00레이어로 한 번 깔아서색깔 죽여주고 [오버레이/더하기 (발광)을 이용]다른 것들로 색 올려주면은 이런 식으로 내가 색을 올려줄 수 있다 완전 확 바뀌죠? 냠 [마끼아또]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오늘 할 이야기는? 레이어 합성모드! 그 클립스튜디오에서는 '합성모드' 라고 하는데 포토샵에서는레이어 혼합모드 라고합니다 이게 아마 이제 영어를 번역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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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를 번역하냐의 차이 때문에 약간 그런 것들이 생긴 것 같은데 아무튼 여러분들 뭔지는 아실거에요! 레이어의 창 위에 펼쳐 보시면은 다양한 레이어 합성을할 수 있는 모드가 있잖아요? 그거를 얘기를 하는겁니다 만약 내가 클럽스튜디오 사용자라면 요거를 조금만 알고 가시면 좋아요! 제가 이렇게 딱 선으로 나눠놨는데 이게 뭐냐? 사실은 이게 정렬이아무렇게나 정렬된 게 아니고 순사가 있다는 거죠 맨 첫 번째 것들은 통과가 있는데 어거는 사실 폴더 옵션에서만나오는 메뉴입니다, 폴더 레이어 폴더죠 정확히는 그래서 아마 평소에는 레이어 기준으로 했을 땐여기서부터 나올 거예요, 표준부터 일단 이런 것이 존재한다는 것까지만 일단 알고 있으시고요 그리고 이제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는요 어두워지는 보정이에요! 이게 첫 번째에 나열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는 밝아지는 보정이에요! 이쪽에 있는레이어 합성 모드를 사용하시면 전부 다 밝아집니다 그리고 오버레이부터 나누기까지 요기까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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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따라 다른 경우! 이게 무슨 소리냐 하면은 여러분들이 약간 어두운 색을 바르냐 혹은 밝은 색을 바르냐에 따라서 속성이 조금씩 바뀌기도 하고요 여러분들이 보통레이어 합성모드를 쓸 때 말 그대로 레이어를두 개를 겹쳐서 놓잖아요 얘네 둘이 지금 서로밝기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이런 것들을세부적으로 계산을 해가지고 상황에 따른계산이 나오는 복잡한 수식의 합성모드는 이제 이쪽에나열이 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 있는 색조, 채도, 컬러, 휘도이거 같은 경우에는 보시면 알겠지만은 색의 3요소를 이용한 합성모도 요렇게 해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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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가 정해져있다는 거예요 매주 일요일 6시 생방송~ 자 첫 번째는요! 곱하기가 굉장히 많이 쓰이는레이어 합성모드 중에 하나죠 곱하기 같은 경우에는 아시는 분들은 잘 아실 거예요 그림자를 그릴 때굉장히 많이 쓰는 합성모드입니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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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하기는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냐면 이론적으로는 색상코드를 곱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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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만드는건데 그러면 너무 어려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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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각하면 편할거에요! 2개의 반투명한 셀로판지가 있는데 두개를 겹쳐 놓았을 때 색이 합쳐지는 느낌! 이라고 생각하는게사실은 제일 편안합니다! 두 개의 색이 섞이게 만들면서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는 속성이 있죠 곱하기는 여러분들이 무슨 수를 써도 무조건 어두워지게 되어있는 합성모드에요 만약에 내가초록색 물체에다가 파란색 그림자를 넣고싶다 했을때 제가 파란색을 살짝 발라주면 파란색이 살짝 섞이면서어두워지기 때문에 그림자로 사용하기 편한 모드입니다 실제로 바른 색깔이 이겁니다 곱하기의 특징은 무작정 색을 곱하고무작정 겹친거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때 밑으로 갈수록채도가 조금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요 이걸 좀 잘 기억을 하셔야 돼요 그러니까 채도가낮아진다는 건 뭐예요? 이 색깔이 조금 더원색에 가까운 색깔이고 이쪽이 약간 더 회색계로나올 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여기 곱하기로 제가 선택을 해놨죠 곱하기는 무적정 계속해서어두워지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너무 어두운 색깔을 갑자기 넣어버리면 그냥 까맣게 타 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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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생각보다조금 밝게 쓰는게 원칙이에요 곱하기를 사용할때는 그래서 약간 밝은 색깔로이렇게 치는거죠 그러면 밑에 있는 색깔이랑 위에 있는 색깔이랑 합쳐지니까 조금 더 적당한어두운 색깔이 나오잖아요, 그쵸? 그래서 이렇게 한번 작업을 해 보시면 좀 더 편하게 그림자 색깔을좀 더 찾아줄 수 있죠 여기보다도 여기가살짝 회색계가 나오니까 정말 자연스러운 그림자가나온다는 느낌도 많이들죠 그래서 곱하기만 가지고 그림자를 표현하시는 분들도굉장히 많습니다 자 그 다음에는요 [두 번째 설명할 합성모드]비교(밝음) 이것도 생각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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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모르시는 분들 굉장히 많은데 그렇게 자주 쓰는 건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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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많이 쓰이냐면 약간 뽀샤시 효과 줄때 좋아요 일단 비교(밝음)이무슨 기능이냐고 하면 만약에 내가 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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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다가 하나 만들어보죠 만든 다음에아무 색깔이나 하나 칠해보면 이렇게 칠해봤을 때 보면 어? 아무것도 안 바뀌죠지금 봤을 때 그런데 만약에내가 어두운 데다가 칠하면 확 들어오죠! 그래서 이제 비교(밝음)이라는게 뭐냐면 내가 칠한쪽 레이어랑 여기 밑에 있는 이 레이어랑 동시에 비교를 해요! 비교를 해가지고 더 밝은 쪽을 보이게 해요! 그래서 만약에 내가 칠을 했는데? 밑에 있는 색깔이 더 하얀색이면 얘가 일을 못합니다 안드러나요 그런데 만약에 내가 색칠을 했는데 밑에 있는 색깔보다 내가 칠한 색깔이훨씬 더 밝은 색깔이에요 그럼 애가 보이게 만들어요 그래서 이걸 어따쓰냐? 선 색깔을 보정하거나뽀샤시 효과 줄 때 많이 씁니다 전체 레이어를 하나 복사를 해놔요 지금 레이어 두 개입니다, 이렇게 이 상태에서 얘(앞에)한테 블러효과를 조금 줍니다 그러면 이런 하얀 색깔은요 원래 있던 영역보다좀 더 멀리 갈 거 아니에요 이 상태에서 위에 있는 컬러를 비교(밝음)으로 바꿔주면 이런식으로 만약에 내 빛이 주변색깔보다 밝으면 요기 뽀샤시가 올라오고 만약에 어두운 색깔인 경우에는 여기에 영향을 하나도 못 미치죠 밝은 색깔에만 영향을 미치니까 자 그래가지고 결론적으로 얘기하면은 이런 식으로 해서 전체적으로 뽀샤시 효과 주면서 특히 선화는 우리가검은색을 쓰는 경우가 많잖아요! 까만색에는 무조건 들어가긴 하거든요?이렇게? 까만색 착색을 잘 시켜줘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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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화가 굉장히쎄거나 하는 사람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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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렇게 해주면 전체적으로 굉장히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요 너무 세게 넣으면 좋지 않고 조금만 넣어주면 됩니다 근데 이런 생각이 들 수 있어요 어차피 뽀샤시 효과 넣을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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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밝은레이어 쓰면 안되나요?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다른 건 너무 셉니다 이런식으로 하면 과하잖아요, 그쵸? 상대적으로 비교(밝음)은 원래 있던 색깔을뭉개준다는다는 느낌에 가깝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뽀샤시 효과라고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세 번째 설명할 합성모드]더하기 같은 경우에는 이 말뜻이 뭐냐면 빛을 더한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조명을 쓰는 거랑거의 똑같은 효과가 나옵니다 어떤 느낌이냐면 만약에 이 초록색에 빨간색 조명이 올라왔을때 무슨 색깔이 되는지알고 싶다고 해봐요 그러면 여기 한번빨간색 조명을 이렇게 살짝 쐐줍니다 그러면 내가 요 밑에 있는색깔(초록색)이랑 얘가 딱 정확하게 색의 원리에입각해서 섞이는 면이 있어요 이게 가장 일반적인조명계산법이랑 거의 똑같아요 그래서 더하기레이어 같은 경우에는 물체가 있을때주변에 약간 노을진다던지 하면 약간 더 빨강기가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그냥 초록색을 쓰면 안 되고 그래서 그럴 때 가산레이어를 엎어보면 이런 색깔이 나오겠구나 하고 내가 머릿속으로 이걸 다 하나하나찍으면서 계산하지 않아도 바로 알아낼 수 있어요 그래서 더하기레이어는 실제로 그림에다가적용을 해서 그리기에는 너무 어려운 레이어고 여러분들이 색 계산을 쉽게 하는데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에 내가 지금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컬러인데 여기 피부색 같은게 좀 더 보라색 조명을 받는다면 무슨 색깔로 바뀔지 알고 싶어 그러면 더하기가 제일 좋다는거죠! 참고로 여기다가보정으로 바르기엔 적합하지 않아요 다시 한 번 얘기하지만 애초에 밑색을 바를 때부터 색을 바꿔놓고 싶을때 요걸로 계산을할 수가 있다는 뜻이에요 보라색 조명을 받았을때는 얘가 피부색이 이렇게 바뀌겠구나하고 바로 알 수 있어요 지금 사실 이것은그림이 셀식이니까 금방 되는 거지 보통 이런데서는 이렇게 스포이드로 바로 보정이 안되잖아요? 그래서 보정단계에선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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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일단은내가 맨 처음 밑색을 했을 때 약간 이런식으로 색을 발라놓고 나면 이런 색깔을 쓰면 되겠구나하고 계산이 나오죠 그럼 그걸 다시 스포이드로 찍어가지고 다시 자기가밑색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런식으로 색 계산할 때 유리합니다! [네 번째 설명할 합성모드]그리고 더하기(발광) 더하기(발광)도 똑같습니다 아까도 얘기했지만 더하기는 실제로 조명을쏘인 효과라고 보시면 되요 실제로 여러분들이 손전등을 가져와서 손전등 위에다가 셀로판지 붙여가지고 야 여기에다 한번 쏘여보자하고 쏘여놨더니 그런 색깔이 되는 시뮬레이션을 할 수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거든요 더하기 발광 같은 경우에는 여기다가 더 강한+알파가 붙은 거예요 채도도 엄청 놀고완전 조명이 빵빵해 이제 그런 느낌으로 나온게 더하기 발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더하기(발광)이 아까 제가 전체적으로 발랐을 때는 되게 세다고느꼈던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더하기'가 맞습니다]막상 더하기를 보정으로 쓸 때는 생각보다 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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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보여드리자면 불의 느낌을 내게 하고 싶을때 막상 발라보면 생각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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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색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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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 빛난다는 느낌은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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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색깔이 적용이된다는 정도이기 때문에 그런데 만약 이제 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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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하기(발광)로 바꾼다? 여기서부터는 색이정말로 막 빛나는 것처럼 보여요 자 다시 한 번 비교해볼게요 이게 더하기일 때는 [더하기(발광)]약해요 보이죠? [자기 스스로 발광하는 느낌]더하기는 그냥 일반 조명에 가깝다면은 [더하기, 다른 조명에서]더하기(발광)은 좀 더 강력하게 [빛을 받은 느낌]올라오는 조명의 느낌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고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매주 일요일 6시 생방송~ 그 다음 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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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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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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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T [다섯 번째 설명할 합성모드]오버레이 [기본적인 오버레이 적용 모습]오버레이야말로 우리가 제일 많이 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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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모드중에 하나잖아요? 그런데 의외로사용법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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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럴 만도 한게 요 위에 있는 애들은 일단 바르면 어두워져일단 바르면 밝아져 둘 중 하나다 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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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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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는 주체가 안된단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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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떨 때는 밝아지고어떨 때는 어두워진단 말이에요 그래서 그거의 차이를잘 모르시는 분들이 오버레이를 약간 너무 오버해서 쓰다가그림을 태워먹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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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오버레이의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오버레이 같은 경우엔어떤 속성이 있냐면 밝기를 봤을때딱 반절있죠 반절 반절 기준으로 기능이바뀐다고 보시면 돼요 반보다 밝냐 반보다 어둡냐 한번 반절쯤에서 그려볼게요 표준 레이어에선 이렇게 되는데 이걸 오버레이로 바꾸면은존재감이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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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간색일떄는 아무 효과가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요 자 그러면 어둡게 하면 어떻게 되죠? 탑니다 그러니까 오버레이는 어두운 색깔로 들어가면타게하는 기능으로 바뀌어요 약간 쨍하게 되죠? 전체적으로 채도가 조금 높아지면서 밝은건 잘 안바뀌고 어두운건 더 어두워지는 그런 타는 기능이 생깁니다 자 그러면은! 위로 올리면 어떻게 되죠? 오히려 전체적으로 밝기를올려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거는요 여기 '스크린 레이어'랑조금 비슷해요! 혹시 여러분들 중에서 스크린 쓰시는 분이 있으면 오버레이를 대신 써도 괜찮습니다 결론적으로 뭐다? 밝기가 중간보다높으면 밝게 만들어주고, 중간보다 어두우면 어둡게만들어주는게 오버레이 기능이에요 이게 첫 번째고 그 다음은 지금은제가 일부러 회색만 발랐는데 만약에 여기다가색을 조금 추가해 준다면 약간 전체적으로 색을 이렇게 깔아주는느낌을 가져갈 수 있는데 이때 곱하기랑 조금 다른게 곱하긴 아까 제가 말씀드렸지만 채도를 낮추는 경향이 있단 말이죠! 그래가지고 전체적으로회색계로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오버레이는 채도를 높입니다 오히려 그래서 색이 살아있는 느낌을여전히 유지해줘요 그렇기 때문에 [곱하기 그림자vs오버레이 그림자]만약에 내가 이 그림에다가 전체적으로 불꽃이 있으니까 약간 빨간 끼를 넣고 싶다고 해봐요 그럼 사실 곱하기를이용을 해도 되기는 하지만 색깔을 조금 유지하면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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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끼를 전체적으로살짝 얹어줄 수 있다는 거죠 [곱하기, 오버레이]차이를 보시면 약간 빨간끼가 남아있는 오버레이랑 약간 회색을 까는 것처럼보이는 곱하기랑 이런식으로 오버레이가 조금 더채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데 한편으로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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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레이를 그렇다고 해서전체적으로 깔아버리면요 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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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 번 얘기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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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도가 너무 높기만 하면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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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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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어떻게 보면요 넓은 영역에는곱하기가 나을 수도 있어요 곱하기가 조금 더 무던하게 그림이 타지 않는 한도 내에서 딱 어두운 부분만만들어 준다는 느낌이 있거든요 그래서 넓은 영역에 사용을 할 때는요 오버레이보다는 다른 걸 사용하거나 혹은 오버레이를 쓴다고 하더라도? 약하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밝은 색으로도 한 번 써볼까요? 밝은 색으로 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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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공기감을 주고 싶을땐이렇게 하면 되죠 전체적으로 색깔을 유지해 주면서 그러면서 약간 빨간 끼를 얹어 줄 수 있는 그런 보정이 되죠 그러면 색을 죽이지 않고도 전체적으로 빨간 기운이전체적으로 돌게 만들어 줄 수 있어요 [여섯 번째 설명할 합성모드]소프트라이트도 굉장히 많이 쓰이는 보정인데 전체적으로 봤을 때 채도를 많이 안올려요 그러니까 오버레이 같은 경우에는 색을 함부로 싸서 탔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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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보면은 너무 색이 과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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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파란색이 됐다는 느낌이잖아요 그런 느낌인 반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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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라이트 같은 경우에는? 조금 더 덜 부담스러운컬러를 많이 내주죠 그래서 소프트라이트도 약간의 보정에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의 약한 버전정도로 생각해주면 될 거 같아요 그런데 사실소프트라이트의 제일 많은 사용법은 공기감을 낼 때 많이 써요! 왜냐하면 오버레이로 빛 표현을 하면 너무 과해 질 때가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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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파랑 조명을씌운 것 같은 느낌이 들잖아요 그런데 스포트라이트로 하면은 약간 희뿌연 느낌이 잘 나기 때문에 좀 더 부드러운 조명감이 생겨요 [오버레이, 소프트라이트]오버레이로 할 때보다 조금 더 현장감이 있는 빛감이 나와요 그러면서 채도도 좀 더적당히 올리려면 올릴 수도 있고 그래서 보통 우리가빛표현을 하고 싶을 땐 소프트라이트가 좀 더 좋습니다 아니면 전체적으로 까는 것도 오히려 오버레이보다얘가 훨씬 더 효과가 좋아요 소프트라이트로빨간색을 좀 전체적으로 발라 보면 봤을때 좀 탄 느낌이 덜하죠! [소프트라이트, 오버레이]요게 오버레이의 느낌이고요 근데 이제 소프트라이트로 하면좀 더 자연스러워! 보통 스포트라이트는 이렇게 아예 화면 전체를깔아놓는 용도로도 많이 씁니다 [일곱 번째 설명할 합성모드]그리고 제외 레이어입니다 생각보다 제외레이어 쓸 때가 많아요 제외 레이어가 뭐냐면요 쉽게 얘기하면 색을 뒤집어버리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다가 내가 제외 레이어를 사용해서 컬러 하나만 집어서 발라볼게요 그러면은 강하게 놓을수록 색이색이 완전히 뒤집어져버리죠 색반전하는 느낌을 준다고 보시면 되요 그래서 약간 이렇게 강하게 해가지고 조금 독특한 무드를 만드는 데도이용을 할 수 있고요 이전에 맨 처음의 베이스가이거라고 생각하면 이건 되게 무단한 그림이잖아요? 근데 여기다가 만약에제외 레이어를 딱 발라주면 갑자기 갬성있는 느낌 그런 것들을 조금 만들어 줄 수 있죠 근데 이것 뿐만이 아니고 제일 중요한 것은 제외 레이어를 좀 약하게 쓰면은 색이 약간 이렇게물 빠진 컬러가 나와요 이렇게 물이 빠지면왠지 좀 부드러워지는 느낌이 들죠 만약에 내가 제외 레이어로 요런 식으로 해주면 약간 오래된 사진 느낌도 넣을 수 있어요 지금 어떤 분이인스타보정 얘기도 하셨는데 맞아요 인스타보정도이런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보통 인스타 보정할 때는약간 이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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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홍색계통으로 바꿔가지고 쓰기도 하죠 약간 이런 느낌? 흔히 말해서 사람들이 말하길 미세먼저 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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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고 하죠 그거가 이 제외 레이어로만드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외 레이어로]아무튼간에 이제 요거를 약간 이렇게 [최신 유행 보정법으로 보정!]채도를 일단 물을 좀 빼놔요 여러분들이 사용할 때는이렇게 쓰면 좋아요 이렇게 해서 제외 레이어가이럴 때도 쓸 수 있다는 겁니다 이게 원본이에요 채도가 높은 그림으로맨 처음에 그려졌어도 제외 레이어로한 번 깔아서 색깔 죽여주고 [오버레이/더하기 (발광)을 이용]다른 것들로 색 올려주면은 이런 식으로 내가 이제 색을좀 더 올려줄 수 있다 완전 확 바뀌죠? [마지막으로 성멸할 합성모드]자 마지막으로 통과 레이어 이거 생각보다 실수하시는 분들이굉장히 많아가지고 만약에 내가 보정을 막 넣고 싶은데 예를 들어 이 상태에서내가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빛 효과를 넣으려고 해요 그래서 내가 여기서 색상 닷지같이 굉장히 밝은 색깔로 넣어놨는데 이게 빛효과가 들어가고 있는게 맞나? 원래 색상 닷지가 이런 효과였나? 이러면서 계속 바른단 말이에요,,, 그래서 자기가 들어갔는지안들어갔는지 잘 몰라 심지어 [원래 이런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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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가지고 요렇게 해놓고 원래 이런건가보다 하고 이제 했는데 바깥으로 꺼내보면이게 원래 색상 닷지 효과죠! 원래는 이렇게 들어가야 되는데 지금 보면 표준 폴더안에 들어갔기 때문에 색상 닷지 효과가 사라진거에요 표준 레이어 상태가 된겁니다 그래서 이거를 통과로 바꿔줘야지 다시 원래대로 자기가 원했던색상 닷지 효과가 나와요 생각보다 이거실수 되게 많이 하시니까 여러분들 폴더 안에다가이렇게 합성 레이어를 넣을 때에는 폴더가 통과로 되어 있는지 반드시좀 확인을 하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색상 닷지 안에표준 레이어가 이렇게 있을 때에 여기에는 색상 닷지가이런식으로 적용이 됩니다 [다른 영상?]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그림의 색을 깔끔하게 죽이려면 레이어를 깔고 색을 조절하세요.

2. 클립스튜디오와 포토샵의 합성모드 이름 차이만 있을 뿐 기능은 같아요.

3. 레이어 창 위에 다양한 합성모드가 있어요.

4. 정렬된 레이어는 폴더 옵션에서만 구분돼요.

5. 어두워지는 보정은 맨 위쪽에, 밝아지는 보정은 그 아래에 있어요.

6. 오버레이부터 나누기까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7. 색조, 채도, 컬러, 휘도는 색의 세 가지 요소를 이용한 모드입니다.

8. 곱하기 모드는 그림자를 만들 때 자주 쓰여요.

9. 두 색이 겹칠 때 전체가 어두워지고 채도가 낮아져요.

10. 곱하기는 무조건 어둡게 만들어서 밝은 색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11. 밝은 색을 넣으면 자연스러운 그림자가 만들어집니다.

12. 비교(밝음)는 어두운 곳에 칠하면 더 잘 보여요.

13. 이 모드는 선화나 뽀샤시 효과에 좋아요.

14. 더하기 모드는 빛을 더하는 효과로 조명처럼 보여줍니다.

15. 초록에 빨간 조명을 비추면 색이 섞여요.

16. 더하기(발광)는 더 강한 빛 효과를 냅니다.

17. 보정용으로는 생각보다 약하게 쓰는 게 좋아요.

18. 오버레이는 가장 많이 쓰이는 모드지만 잘 모르는 분도 많아요.

19. 오버레이는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만들어요.

20. 색을 조금만 더하면 색감이 살아나요.

21. 오버레이는 채도를 높이고 싶을 때 좋아요.

22. 곱하기는 그림자를 자연스럽게 어둡게 할 때 쓰입니다.

23. 오버레이는 채도를 높여 색을 더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24. 넓은 영역에 곱하기를 쓰면 그림이 타지 않아요.

25. 오버레이는 색을 유지하면서 색감에 포인트를 줄 때 좋아요.

26. 소프트라이트는 채도를 적게 올리면서 부드러운 조명 효과를 냅니다.

27. 오버레이보다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이 필요할 때 써요.

28. 제외 레이어는 색을 뒤집거나 물 빠진 느낌을 줄 때 사용합니다.

29. 강하게 쓰면 색이 완전히 뒤집어지고 독특한 무드를 만들 수 있어요.

30. 약하게 쓰면 색이 살짝 빠지고 부드러워져요.

31. 인스타그램 보정처럼 오래된 느낌도 줄 수 있어요.

32. 색을 죽인 후 다른 색을 올리면 그림이 확 바뀝니다.

33. 통과 레이어는 빛 효과를 넣을 때 꼭 확인하세요.

34. 폴더가 통과 모드인지 꼭 체크하는 게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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