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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민심 완전 붕괴! 메가커피로 대세가 바뀐 진짜 이유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스타벅스, 한국에서 왜 이러는 걸까? ☕️

옛날 스타벅스는 뭔가 특별했지? 집도 아니고 회사도 아닌 '제3의 공간'이라고 해서 친구 만나고, 공부도 하고, 커피도 마시고 그랬잖아. 품질도 좋고, 분위기도 좋아서 한국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꿔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야.

근데 말이야, 2021년에 신세계가 한국 스타벅스를 통째로 사버렸어. 이게 좀 이상한 일이었대. 왜냐면 미국 스타벅스 본사는 다른 나라에 지분을 잘 안 넘겨주거든. 근데 한국은 엄청 비싼 값에 팔았다는 거야. 마치 급해서 비싸게 산 느낌?

왜 비싸게 샀을까?

신세계가 다른 사업들이 잘 안 돼서 돈이 필요했나 봐. 그래서 스타벅스를 '구원 투수'로 데려온 거지. 근데 문제는, 비싸게 샀으니 그 돈을 다시 벌어야 하잖아? 그래서 스타벅스가 변하기 시작했어.

스타벅스가 변했어요! 😱

  1. 가격 인상: 예전엔 아메리카노가 4천 원 정도였는데, 신세계가 인수하고 나서 가격이 엄청 올랐어. 물가 때문이라고 했지만, 계속 오르더라고.
  2. 구독 서비스의 함정: '좀 더 싸게 마실 수 있겠지?' 하고 구독 서비스를 신청했는데, 공짜 커피는 없고 할인도 오후 2시부터만 된대. 이건 고객을 위한 게 아니라 안 팔리는 시간대에 커피를 팔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이 많았지.
  3. 굿즈 논란: 예전엔 갖고 싶어서 난리였던 굿즈들이 이제는 '다이소 굿즈 같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품질이 떨어진다는 평가야. 심지어 작년 여름엔 캐리백에서 바람 물질이 검출되기도 했어.
  4. 커피 맛도 글쎄...: 예전엔 스타벅스 커피가 최고라고 생각했지만, 이제 한국 커피 시장은 엄청 달라졌잖아. 싸고 맛있는 커피도 많고, 진짜 맛있는 스페셜티 커피도 많아. 스타벅스는 그 중간에서 어정쩡해져서 정체성을 잃어버렸다는 말도 나와.
  5. 비싼 리저브 매장: 비싼 커피를 마시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리저브 매장을 열었는데, 음료 두 잔에 2만 3천 원, 케이크 한 조각에 1만 5천 원이면 호텔 라운지에 가는 게 낫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야. 그래서 이것도 실패했대.
  6. 직원들의 눈물: 이런 상황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커피 전문가가 아니라, 굿즈 팔고 마케팅하느라 바쁜 '판매원'이 되어버렸어. 월급도 적고, 그래서 결국 직원들이 시위까지 했지. "우리는 커피를 만들고 싶어요!"라는 외침은 스타벅스가 본질을 잃었다는 슬픈 증거였어.

건물주들도 울고 있어요 😭

스타벅스는 직접 가게를 열지 않고, 건물주가 돈을 다 투자해서 가게를 만들게 해. 인테리어 비용만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까지 드는데, 정작 건물주가 받는 돈은 매출의 10% 정도밖에 안 된대.

더 심각한 건, 신세계가 인수한 후 '버디 패스'라는 구독 서비스 때문에 건물주들이 더 손해를 본다는 거야. 고객이 할인받아 결제하면 건물주가 받는 수수료도 줄어드는데, 본사는 그 고객들한테 구독료를 따로 받아서 돈을 버는 거지. 마치 건물주 돈을 본사로 빼돌리는 것 같다는 의심까지 나오고 있어.

결론은?

신세계가 한국 스타벅스를 인수한 후,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고객, 직원, 건물주 모두를 힘들게 하고 있다는 비판이 많아. 예전의 특별했던 스타벅스는 사라지고, 이제는 그냥 비싸고 불친절한 커피 브랜드 중 하나가 되어버렸다는 거지.

과연 스타벅스가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아니면 한국 시장에서 점점 힘들어질지 지켜봐야 할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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