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리드하이 로직 심화 강의, 28개 요소 톺아보기

돈버는 박감사

조회수 조회수 2.3K 좋아요 좋아요 19 게시일 게시일

설명

자막

자막

전체 자막 보기
네 이번 강의는 로직 심화 강의입니다네이 29개 그리고 지금 제가 단어랑 표현은 이제 28개로 조금 합쳤는데 이제 두 가지를 하나로 합친 거죠이 하나하나 하나에 대해서 좀 핵심적인 설명을 최대한 빠르게 해 드리고 마무리해 볼까 합니다 하지만 빠르지만 핵심들은 놓치지 않고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도 다 이해하고 넘어가실 수 있도록 강의 구성해 까 한번 따라 보시죠네 첫 번째는 제목에 대한 부분이에요 제목에 키워드를 넣어 주셔야 합니다 제목에 키워드를 넣어야 된다 해서 제목 키워드라고 적었는데요 여기서는 우리가 키워드를 잡는다고 했었을 때 필수로 넣어야 하는 공간입니다 필수입니다 그래서 제일 어떤 글이고 네이버고 다음이고 할 거 없이 제일 중요한 데가 항상 타이틀이라는 영역이에요 다시 말해서 제목에 대한 영역이죠 그래서 블로그 제목에 키워드를 넣으시고 그리고 연관 키워드 자 키워드 맵핑 이제 깨달으셨다고 생각해요 왜요 제일 중요한 영역이다 보니까 키워드를 넣는 거 자체로도 점수가 정말 중요한 점수 제일 그 가정도 높은 점수이기 그랬던 것처럼 제목에서도 최대한 만점에 가깝게 받으려고 한다면 영관 키워드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이거는 뭐 적을수록 좋나요 뭐 많을수록 좋나요네 요거에 대해서는 사실상 크게 문제가 없다 적든 많든 진짜 중요한 것은 키워드가 잘 녹여져 있는가와 그리고 연관 키워드들이 잘 녹여져 있는가 그리고 이제 사람들이 그래도 클릭해야 또 의미가 있을 테니네 조금 더 자연스럽게 다듬어 주시면 좋겠죠 키워드만 나열하는 것들은 네이버에서 계속 내려가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키워드 나열한 제목들이 많이 올라갔어요 그래서 그런데 지금은 어떻다 어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어떻게 녹여 냈는가 아 얼마나 잘 녹여 냈는가 플러스 자연스럽게 제목을 었는가 중요합니다 이해 셨죠 그리고 조금 더 우리가 이제 심하니까 좀 더 제가 편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어떤 검색 의도에 맞는 그 질문이 잘 녹여져 있는가 이거를 좀 예시로 든다면 뭐겠어요 자 매트리스 청소 비용이라는 거는 어떤 그런 의도를 갖는다 했죠 아 매트리스 청소를 맡기는데는 비용은 얼마 일까에 대한 의도라는 거죠 그래서 실제로 지금이 질문 그 자체를 제목에 녹기도 되고요 그리고 물론 더 베스트는 매트리스 청소에서 매트리스와 영관 키워드가 뭐겠어요 침대가 들어가겠죠 그럼 매트리스 침대 청소 뭔가 뭐 부자연스럽지 않죠 청소를 청소 비용에 대해서 전부 알려 드릴게요 뭐 이런 식으로 적는다 그나 또한 어 뭐 청소를 맡기려고 하다 보니까 업체에 대한 어 업체에게 맡기는 거니까서 업체에게 맡기는 비용 뭐 이런 식으로 영관 키워드를 녹이면서 자연스럽게 하는 것을 되게 추천드린다 거 말씀드렸고요 그다음에 연관 어 그래서 제목 키워드는 어떻다 연간 키워드와 키워드를 얼마나 잘 녹여 냈는가 그리고 자연스럽게 제목을 지었는가 이제 부자연스러우면 안 된다는 거 그리고 검색의 의도에 맞는 질문이 잘 녹여져 있거나 그 질문을 해결해 줄 거 같은 그런 제목인가라는 것들이 중요하다 말씀드렸어요 그래서이 원투쓰네 체크해 주시면 좋습니다 자 숫자로 적어 드릴게요 그래서 요거는 0번으로 적을수록 좋나요 많을수록 좋나요 의미없다 가 정답이에요 그래서 근데 영관 키들을 많이 녹여내면 녹여낼수록 유리하다 보니 키들을 많이 녹여 낼수록 유리 그러다 보니까 아무래도 이제 짧은 거보다는 긴게 나키가 유리하겠죠 그런데이 의미 다시 한번 기억 어 잘 판단하셔야 돼요 그냥 적다 많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들이 잘 그리고 연관 키워드는 최소한 두 세 개 여러 개는 더 녹여내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결과론적으로 많다라는 거지 막 그냥 제목을 길게 만들기 위해서 길게 하면 의미가 없다라는 거예요 아시겠죠 자 제목 키워드는 여기까지입니다 자 두 번째 영관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제가 그 키워드 맵핑이란 개념을 말씀드렸어요 이게 어떤 거였어요 하나의 그 어 마인드맵을 떠올리라라는 것을 말씀드렸고요 그리고 예시 이미지를 보여 드릴게요네네 미로라는 이제 마인드맵 어플입니다 자 여기서 이렇게 보시면은 블로그라는 거 안에 브랜드 블로그 파워 블로그 블로그 알바 블로그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누라 블로그 수익 지수 글쓰기 스킨 뭐 이렇게 등의 그 네이버는 연관 키워드를 하나의 맵으로 만들어서 여기에서서 정말 가까운 그런이 키워드와 가까운 키워드가 있을 거고요 자 블로그 스킨이라는 거에 대해서 또 맵핑을 해 보니까 영관 기어들을 찾아보니까 모바일 블로그 스킨 사이즈 블로그 스킨 사이즈 블로그 썸네일 이렇게 등으로 또 빠지죠 그래서 요런 부분들로 이렇게 빠지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저기에 있는이 모바일 블로그 스킨 사이즈랑 파워 블로그랑 비교할 때 블로그랑 어떤 키워드 가 더 가까울까요네 아무래도 여기 한 2단계로 걸쳐 가는거다 1단계인 파워블로그가 더 가까운 키워드 있죠 그래서 가까운 거부터 먼 순서대로 그 글의 혹은 키워드 주변에 그 영광 키워드들을 녹여내야 점수가 좋습니다 그래서 이런 영광 키워드는 뒤에 말씀드릴 시랭 그 그리고 뭐 다이아랭크 그리고 어떤 상위노출 글쓰기를 모두 관통하는 개념이에요 그래서 키워드 맵핑이 Seo 시작이자 끝이기도 합니다 자 그래서 이런 연관 키워드가 있다라는 거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네이버가 가진 DB를 활용하자는 거죠 활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이냐 네이버가 할 수 있는 평가 지표이기 때문에 그래요 어 예를 들어 분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이 취향인지 네이버가 디비로 가지고 있다면 설문 조사를 하든 검색 기록들을 이제 수집을 하든 한다면 아 여러분의 취향에 맞는 영상은 이겁니다 유튜브처럼 유튜브도 뭐예요 영상을 시청한 기록을 가지고 당신의 취향인 거겠다라는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평가하아요 알고리즘으로 그래서이 영상은 박사한테 잘 맞아이 영상은 감사가 싫어할 거야라는 것으로 평가하듯이 네이버도 본인들이 가진 디비로 어이 글이 당신에게 좋은 글이다 나쁜 글이다 그리고 대다수에게 좋은 글이다 나쁜 글이다라는 걸 평가할 수 있는 것이네 기본 기준입니다 그래서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가 가진 데이터베이스 중에 가장 강력한 것이자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연간 키워드 도구라는 부분이고요 그래서 블로그를 아 주제에 맞게 썼네 혹은 검색 의도에 맞게 썼네라는 것을 다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연관 키워드가 얼마나 녹여져 있는가에 대한 부분이에요 그리고 이게 좀 있다 나오는 이미지나 밀집도 다 연관 있습니다 그래서 요런 부분들 자차 뒤에도 설명드릴 텐데요 일단 연관 키워드가 Seo 시작이자 끝이고 그렇게 때문에 우리는 키워드 맵핑을 이야기한다 단순 영관 키워드에 점 멀리는 것도 영관 키워드 예를 들어 블로그라는 것을 딱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가 최대 네이버가 제공하는 것은 1,000개까지 나옵니다 1천개 모두 동일한 점수는 아니라는 거예요네 네이버 영관 키워드로 나오지만 그 안에서도 이렇게 가까운 키워드가 있고 멀리 있는 키워드가 있죠 그리고 이렇게 가까운 거 멀리 있는 거를 찾는 방법 제가 본 강의 때 설명을 드렸습니다 자 그래서 연관 키워드 말씀드렸고요 자 세 번째 키워드 밀집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키워드 밀집도가 무엇이냐 키워드가 예를 들어 리드 하이라는 키워드를 도전한다고 쳐봅시다 자 리드 하이는 좋아요 왜냐하면 리드 하이는 어 철저한 강의 기획이 들어가기 때문 이에요라고 했다고 쳐봐요 자 여기에서 키워드 밀집도는 그럼 몇이냐 자 단어 하나 그리고 지금 두 개 좋아요 왜냐하면 세 개 리드 하이네 개 철저한 표현 다섯 개 강의 여섯 개 기획 일곱 개 들어갔기 여덟 개 때문이에요 아홉 개라는 그런 형태소가 나왔어요 단어가 나왔다라는 거고 표현이 나왔다는 겁니다 형태소는 그래서 문장의 최소한의 단위를 형태라고 합니다 자 아홉 개 형태소 중에 두 개가 나왔다면 몇 퍼센트 1까 거죠 그래서 그냥 대략적으로 우리가 계산해 보면 그냥 이거를 개라고 친다면 20%는 거죠 자 좋아요 진짜라 제가 하나 쳐서 개 형태 요 여기서 두 개가 나왔으니까 20% 밀집도를 가진 거예요 왜요 리드 하이 리드 하이 두 번 나왔으니까 그래서요 부분들에 대한 것을 어 키워드 밀집도가 가장 이상적인 것이 몇 퍼이 1% 있니다 그리고 최대 3%지는 오케이 단 근데 4% 넘어가지 말자라고 하는 것이 우리가 se ES 기본 어떤 그 약속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몇 개 정도가 돼야 우리가 1% 나오느냐네 최소 단어가 100개 정도는 나와야 된다는 거예요 그리고 그중에서는네 키워드가 한 개 나와야 되고요 이러다 보면은 몇 백자 정도 되느냐 보통 500자 정도 됩니다 그래서 500자 정도의 키워드 한 개 정도는 나와야네 중요 어 정말 만점이라고 할 수 있다라는 거죠 자 그래서 우리가 500자 키워드 한 개라고 했었을 때 자 여기에서 그러면은 다른 이제 키워드 리드 하이 나온 다음에 다른 단어들을 뭘로 배치할 것인가라는 것이 나오죠 지금 현재 네이버는 리드 아이가 어떤 경제 비즈니스 혹은 교육 학문 등의 키워드 그리고 마케팅 강의 등에 대한 연관 키워드로 지금 인식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 자 그런다 했었을 때 리드 하이 어 여기에서 뭐 자동차는 참 좋아요라는 것들로 들어간다면 자동차라는 것들 자동차 엑셀 액세서리가 참 좋아요 하면서 어 자동차 엑세서리네 하면서 우리가 마케팅에 대한 연관 키워드 강의에 대한 연관 키워드 경제 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잡혀 있다고 말씀드렸 자동차 엑세 해서 완전 다른 주제로 키워드를 쭉 잡으니까 요거는 상위 노출이 조금 힘들겠죠 그런데 리드 하이 마케팅 강의는 참 좋아요라고 하는 순간 연간 키워드로 연관 키워드 다 보니까 좋다라는 거예요 물론 지금 리드 하이라고 해서 조금 완화할 수 있다라고 생각이 들어요 자 블로그라고 친 다음에 블록을 뜬금없이 컴퓨 컴퓨터는 조금 더 연관성이 있으니 어 어떤게 좋을까요 제 자 비행기는 잘 날아다녀요 날아다니다 비행기 서로는 연관 키워드 있지만 핵심 키워드인 블로그랑 좀 거리가 멀죠 블로그 그럼 뭐가 나오는게 좋아요 블로그 글쓰기를 잘하려면이라는 것이 좋겠죠 블로그에 대한 정말 키워드 맵핑 중에 되게 가까운 키워드인 가까운 영관 키워드인 글쓰기가 나왔고 또 글쓰기 블로그 잘한다라는 표현 당연히 잘 나오겠죠 그래서 이런 것이 나왔을 때는 훨씬 더 점수가 좋겠죠 이해되시죠 그냥 키워드 하나를 놓고 500짜리 채우면 된다라는 수준으로 이해하시면 안 된다라는 거예요 그 블로그에 관련된 연관 키워드와 해당한 주제로 된 표현들이 500자로 채워졌고 그렇 그냥 500자로 채워졌는지 차이라는 거죠 그래서 제가 계속 키워드 맵핑을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키워드 밀집도를 이제 고려하셔야 된다 그런데 뭐 한다 키워드 맵핑을 고려하셔서 연관된 키워드 합당한 주제의 키워드들로 단어들로 500자를 채우셔야 되고 그런 키워드들이네 세 개는 한 천자 1500자 정도를 추천드리고 합니다 그 이유는 조금 뒤에 그어 대한 글자수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여기까지 되셨죠 자 이제 키워드 배치입니다 자 키워드 배치는 어떻게 해야 되는가네 처음은 리드 하이로 [음악] 시작했다가네네 키워드로네 처음은 리드 하이로 시작했다가 그 블로그 아 마지막에는 에어컨 청소로 끝났다 자 이렇다라고 했을 때 그 AI 처음과 중간과 끝과 전체 문락 락과 문맥을 파악하면서 아 요거는 뭔가 주제랑 막 이렇게 뭐 분산된 좋지 않은 구나라는 것들로 있어서 상위 노출이 잘 안 되겠죠 그래서 키워드 배치 자체는 아까처럼 밀집도를 아셨다면 아시겠지만 서로 멀리 떨어질수록 좋지만 밀집도가 1% 정도면 아주 이상적이기 때문에 자가 넘었다 그쯤에 한 번쯤 나와야 된다는 거예요 다시 말해서 100 단어가 넘었다 그쯤에서 한 번쯤 다시 키워드가 나와 줘야 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 뭐지 어 보통 단어 100개당 한 번쯤은 나와 주는 것이 좋고 그러다 보니까 500 자당 한 번씩은 나와 줘야 하는데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시작부터 끝까지 지요 이해 되셨죠 자 그다음에 이미지 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 필수는 한 장 이상이에요 그리고 만점을 위해서는요 키워드별 전략이 달라요 자 그래서 우리가 이론적으로는 이미지가 한 장만 있어도 되는데 실제로 상위 노출된 글들을 보면 어때요 한 장만 있는 글들이 찾기가 어려워요 그리고 네이버가 스마트 블록이 나오고 qai 나오고 그리고 그 어 다이아 다이아 로직이 나오고 하면서 개인화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화두에 올랐어요 그러다 보니 네이버의 지금 전략이 무엇이냐 키워드별 그 상위 노출 점수 가중 이제 여러 가지 점수들이 있었을 때 어 영어 점수 100점 맞았다면 그 200점으로 쳐 줄게 국어 100점 맞아도 그거는 50점으로 쳐 줄 거야 수학 수학은 너무 중요하니까 300점으로 쳐 줄게 우리는 의대 이니까 영어와 수학을 잘해야 돼서 그래 뭐 이런 식으로 그 키워드별로 대학별로가 중도가 다르듯이 서울대 같은 경우는 국사를 또 보잖아요 다른 학교는 국사가 선택이 아아 그리고 의대 같은 경우는 거의 그 연대 의대 같은 경우는요 수학이 만점이 아니면 들어갈 수가 없어요 그런데 다른 그 예를 들어 문과가 혹은 변호사 이런 쪽은 수학의 점수가 아예 안 만 들어가거나 좀 낮거나 해도 된다라는 거죠 그래서 이런 식으로 가중 2가 학과별로 대학별로 다르듯이 네이버도 키워드별로 아 여기는 이미지가 중요해 여기는 키워드의 배치가 중요해 여기는 어 그런 반응에 대한 점수가 중요해라는 것들이 점수마다 다르다라는 거 그리고 원하는 형식도 다 달라요 그래서 일단은 우리가 어 키 어 키자드 라블로 같은 사이트를 들어가셔서 어 일단 라블로 그를 예시로 좀 보여 드릴게요 여기에서 키워드를 조회한다 했었을 때 블로그 마케팅 기술이라고 쳐 볼게요 막 쳐봤는데 자 이렇게 블로그 마케팅 기술에 대해서 검색을 하면 1등 2등 3등 4등 5등 이렇게 쭉 나오는데 여기에서 글자수 나오죠 조금 뒤에 있다 글자수도 말씀드릴 텐데 글자수도 그냥 뭐 적어도 괜찮으나 그런데 그 키워드 주제별로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대신 설명을 드리면 지금요 글자수에 그 해당 키워드의 좀 평균 정도를 바라보는게 좋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통 1500자 정도가 좀 평균 정도겠죠 그리고 이미지도 마찬가지예요 이렇게 간혹가다가 한 장 이렇게 쓰는데 있어요 그리고 또 최적 3이고요 그런데 이제 2장 두 장 열장 여덟 장 여섯 장 13장 이렇게 쭉 보면서 상위에 있는 것 들이 보통 몇 장 정도 하네라는 것들을 보고서 어느 정도 맞춰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되시죠 왜요 키워드별로 전략이 다르고 어떤 키워드별로 어떤 데는 이미지가 많이 필요하고 어떤 데는 이미지가 적게 필요하고 하는 키워드들이 다 다른데 네이버가 그런 정답지를 공개하는 것이 아니니 이미 상의 노출된 것을 역설계 하자라는 이야기예요 되셨죠 그리고 이미지 적합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기는 일단어 요거는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이야기한 것을 우리가 한번 볼 거고요 두 번째로는 저희 그것만 봐서 저희가 되겠나요 저희 이제 리드 하이에서 a 그 전략을 또 함께 말씀드리려고 해요 자 블로그에서 이미지 사용하기 하면서 자 첫 번째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이미지는 사용하면 안 된다라는 거 그래서 이건 뭐 사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죠 근데 그런 것들을 체크하고 있고 또한 신고를 또한 당할 수 있다라는 것들이 이야기하고 있고요 두 번째로는 유해한 이미지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라는 거가 나오는데 자 음란 이미지 반사회적 이미지 도박 하면서 법률이 금지하고 있는 또 청소년 보호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요 술과 마약과 뭐 담배 이런 것들이 이미지로 올라가도 안 된다라는 거 그리고 여기에서 제가 뭐 이거에 관련된 글은 하나 더 있는데 어 네이버가 정말 정밀하게 어떤 예 술인지 그리고 그냥 바닷가에 수영하고 있는 사진인지 비키니 사진인지 그리고 그냥 그 옷 그런 쇼핑몰의 여성 의류 쇼핑몰의 사진인지 등이 전부 다 다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또한 우리가 눈썹 문신을 하거나 어떤 그 운동을 하거나 스포츠인데 이제 옷이 짧은 경우도 있잖아요 그리고 수영을 그냥 비키니 사진인 건지 혹은 수영 대회 사진인지 그리고 그 어 어 어떤 그 스포츠 사진인지 혹은 그런 것들을 음란성에 있는 사진인지 누드 사진인지라는 것들을 AI 테 2017년부터 쭉 최소 8개월간 2017년에 공개한 자료가 그 당시에만 해도 8개월간네 많은 자료들을 학습시켜서 다 각기 다르도록 그래서 어떤 시술을 받는 건지 어떤 그냥 화보인지 이런 것들을 다 판단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보고 계신 것처럼 여기 어떤 비키니를 입고 있는 사진은 빨간 물이 떴죠 그런데 예능에서 어떤 연예인들 그냥 얼굴이 나오거나 아기 사진이거나 단순히 살색이 많이 나와서 마이너스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진의 맥락을 파악한다는 거예요 그래서이 부분들이 지금은 시간이 많이 흘렀기 때문에 확실히 이전보다도 많이 정밀해 졌습니다 그래서 그냥 UA 이미지는 사용하면 안 되는구나라는 것들 생각하시면 되시고요 자 그다음에 여기 썸네일이 안 나오는 경우도 안 뭐 블로그 자체가 안 좋습니다라는 경우가 어 이게 무슨 일인가 어 썸네일 자체가 그냥 없는 경우를 이야기하는 건가네 그런 것도 포함이지만 썸네일이 삽입된 이미지가 없어서 썸네일이 안 나오는 것도 당연하지만네 너무 작은 이미지 이런 식으로 이렇게이 40 픽셀 40 픽셀보다 작거나 또요 150 150보다 작거나 요거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같은 블로그 여게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인데 최소 크기는 이렇지만 네이버가 권고하는 사항은요 어 너무 길거나 납작한 것도 안 좋아하고요 네이버를 읽 뭔가 블로그를 읽는데네 방해가 되기 때문에 그렇다라고 하고 또 깨지기 때문에 그렇기도 합니다 자 그다음에 여기에서 어 이미지네 조 이제 뒤에 나오는데 또 rss 포함되지 않는 이미지는 외부 블로그 같은 경우니까 패스 하고요 그다음에 여기서 이미지가 이미지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는 경우 자 요거를 잘 해석하여야 돼요 내 블로그에 삽입된 이미지는 왜 이미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인데요 통합 검색 그리고 블로그에 들어가서 블로그가 상위 노출하는 거와 별개로 이미지 상의 노출도 별개라고 하는데 왜 내 이미지는 상위노출이 안 되고 다른 사람은 상인 노출이 될까라고 이야기를 하면 면 어 그냥 핵심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이미지로 나오지 않는 이유 혹은 이미지로 아무리 찾아봐도 아예 누라게 된 경우에는 정보로서 이미지가 갖는 위험 요소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이거를 잘못 해석하면 이미지만 뭐 난 노출 어차피 안 하려고 했어 블로그만 노출하 노출하면 돼라고 이제 생각을 해서 조금 그냥 가볍게 넘어가실 수도 있는데 자 정보로서 이미지가 갖는 위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미지에 노출 안 해 준다라는 것은 블로그에도 어떤 블로그 있어요 블로그 상위 노출도 피해가 있다 마이너스 이미 먹었다 그 이미지 때문에 그래서 상위 노출도 방해된다는 것으로 해석하신 수가 있겠죠 그래서이 이미지 내 블로그에 이미지가 잘 노출되는가 노출되지 않는가 내 그 글의 이미지들을 점수를 잘 받았는가 안 받았는가를 확인하실 수 있다라는 거예요 자요 거의이 어 지금이 논리 이해되시죠 그런다고 한다면 어떤 방법이 있겠어요 예를 들어 자 리드 하이 뭐 감사라고 쳤을 때 자이 글이 일단은 상위 노출이 되고 있죠이 글을 그대로 복사하는 거예요 그리고 이미지 검색하는 거예요 자 그러면은 어떤게 나오냐면 제 글 제목을 그대로 검색했다 보니까 그냥 이렇게 순서대로 잘 나오는 것들이 있죠 자 보시면은 자 이거를 딱 검색을 했는데 자 이런 이미지 이미지 자 이렇게 이미지 쭉 나오는데 여기에서도네 그거대로 잘 나오고 있죠 그런데 여기에서 혹여나 나오지 않는 이미지가 있을 수 있다라는 거죠 뭐요 사진 같은 경우는 여기서 처음 썼으니네 이렇게 나오기도 하고 문제가 없으니까요 어 주민등록증 같은 경우도 나오네요 그래서 이런 식으로 또 찾아볼 수 있다라는 거죠 예를 들어 이거는 좀 복붙한 이미지여서 없을 거예요네 안 나오죠 근데 이게 내가 그냥 올렸는데도 그냥 그냥 복한 이미지가 아닌 그냥 업로드 했는데도 이게 안 나온다라고 한다면네이 이미지 네이버가 보기엔 뭐가 문제 있구나 하면서 이미지를 검토하실 수 있겠죠 자 요즘 라블로 그가 즘 어디까지 왔나 한번 볼겸이 논리대로 한번 라블로 볼까요 요거가 일단 정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제 라블로 그도 얼마나 따라왔는지 보겠습니다 어 자 여기에서 [음악] 진단 자 여기서 이렇게 쭉 나오는데 자 무효 이미지로 전부 뜨죠 지금 이렇다라고 뭐예요네 아니면은 아 아니면 지금 전부 뜬게 아니라 그거네요 아 자 저희가 복붙한 이미지들입니다 음음 요런 것들은 복부 했으니까 다른 블로그에서 그냥 긁어 온거다 보니까 당연히 무효 있죠 그래서 점수가 플러스도 마이너스도 아니다라는 거 자 뭐 진단결과 뭐 글자수가 너무 많습니다 이러는데 어 그러면은 오 어네 그럼 라블 로그도 요즘 이제 그 제가 그 방식대로 유효 이미지를 체크하는 거 같아요네 요거 이제 잘 체크하나요 예전에는 그게 되게 미스가 많았는데 요즘은 많이 건강해진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내가 직접 업로드를 했는데 여기에 무효 이미지 뜬다면 그 이미지 잘못됐으니 삭제하시는게 더 좋다라는 겁니다 수정해서 삭제하시는 거 좋다라는 거예요 그리고오 이제 형태 소나 이런 부분들도 많이 더 잘 나오네요네 뭐 성인 뭐 고자 뭐 아 예 영양 판매 예 오 이런 부분들 잘 나오네요 그래서 요런 것들도 제거만 해도 플러스 점수 된다라는 거네 이해되셨나요 [음악] 아 라블로 참 잘 만들었는데요 잘 만들었네요 저도 항상 지수를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했는데 여기가 너무 잘 만들어서 이제 만들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는 거 같습니다 자 그래서 이런 식으로 일단 블로그의 그런 이미지 그리고 건강한지 그리고 점 아닌지 점수를 잘 받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지금 방법 알는 방법을 알려 드렸고요 자 그다음에 여기 이미지와 관련된 블로그 소문들 동일한 이미지를 계속해 포스팅을 하면 안 좋다 당연히 안 좋죠 그런데 여기선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해요 이게 제가 강의에 나온 내용이기도 했는데 사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라고 하면 안 돼요 그냥 사실 어 그 99% 맞고 1% 예외가 있다라는 말이 정답입니다 좀 더 근접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왜요 런 것처럼 로고를 쓰는 경우에는 괜찮다 일관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서명과 비슷 한 역할로 동일한 이미지를 반복한 경우에는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뭐예요 정체성이나 특정 포스트 일관성을 표현하기 위해 그거에 대한 예시가 라이브 검색이 딱지 로고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그래서요 부분들만 나온다라는 것은 괜찮으나 웬만한 이미지를 딱 썼었 때네 어떤 그 어 유어 그 이미지를 똑같이 그냥 두 번째 쓰는 것부터가 바로바로 마이너스 됩니다네 이미 요거는 블로거분들이 그리고 저희가 검증한 사실이죠 두 번째는요 이미지를 많이 혹은 적게 사용할수록 좋다라는 것을 이제 나오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블로그에서 일반적으로 내용의 전달과 이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할수록 좋어 좋다는 소문은 필요 없는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본 문에 삽입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면서 여기에서는 이제 무슨 이야기냐 바로 뒤에 있는 키워드 맵핑에 대한 이미지 아 이제 미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 그냥 많이 쓴다 적게 쓴다가지고 중요하지 않다라는 거예요 중요한 건 적합도가 중요하다라는 거고요 그럼 적합도는 어떻게 판단하느냐 이미 자 여기 이미지를 하나 불러와 볼게요 아 이미지를 불러오기 전에 자 어 자 블로그 강의를 들어보니 참 좋아요 하면서 블록을 아 글쓰기는 참 어렵지만 보람이 있어요라는 것들을 이렇게 쓴 다음에 자 이미지를 이제 불러오는 거죠 근데 여기에서 이미지가 이렇게 꽃을 썼다 그다음에 밑에 또 쓰는 거예요 그래서 하지만 아 글을 아 글 쓰기는 참 어렵지만 보람이 있어요 불어 꾸준히 하다 보면 수익화 되기도 하고 프리랜서 혹은 사업가로서 서 성장하기도 합니다라는 글들이 이렇게 쭉 써져 있어요 뭐 한 500자 중에 있다면 뭐 250자 250자 될 수도 있고 500자 5자가 될 수도 있고 뭐 백자 100자 될 수도 있고 아무 상관없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사진 위와 아래에 맵핑을 한번 고려해 보셔야 돼요 수익화 프리랜서 사업과 어 경제에 대한 부분이네 블로그 글 쓰기 뭐 강의 좋아요 보람 있어요 어려워요 어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네 고 한다면 지금 그리고 여기도 어떻게 보면 이런 경제에 대한 이야기기도 하고 그래서 요기를 완전히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넣은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넣은 아 이제 사진을 넣은 해야 이미지 적합도 앞뒤와 맞는 그 어 이미지 점수가 달라지게 돼요 자 그래서이 꽃 사진보다는 뭐가 더 좋을까요 여기에서 뭐이 어 뭐 블로그라고 검색을 해 볼게요 그래서 블로그를 이렇게 쓰는 글 쓰는 장면 노트북 블로그 보통 컴퓨터로 쓰니까요 이런 것이 글쓰기 블로그 들어가고 있고 뭐 꾸준히 하다 뭐 이런 거 들어가 있고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 프리랜서 블로그 사업과 뭐 이런 것들이 다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점수가 아까 꽃보다는 훨씬 높다라는 거죠 그래서 이런 적합도를 지켜 주신 사진이 여러 개 있건 하나가 있건 해야 되지 꽃 사진 100개 있어도 안 된다라는 거예요 이해되셨나요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하면서 뭐 이렇게 하는 뭐 그런 걱정을 하기도 하는데 이미지 사용시 주의 상들 잘 숙지하시면 돼요 하면서 뭐 저작권 문제 없고 동일 이미지 사용하시면 안 되고 하면서 그리고네 어떤 어 여기에서는 따로 적합도에 대한 이야기로 하진 않지만 잘 사용해야 된다 주의 사항들을 피한다 그리고 좋은 점수를 맡으려면 주제와 적합한 이미지를 써야 된다라는 것이 네이버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렇게 저희는 그것을 공식화해 드리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는 것이 저희의 역할입니다 강의 참 듣기 잘하지 않으셨나요네 그래서 이것이 우리는 이미지 적합도에 여러분들만 이렇게 키워드 맵핑을 이미지에도 전략을 사용하고 있게 된다라는 거예요 완전 본질이라 꿰뚫다 거 지금 이해되시죠 큰 이미지를 사용하면 좋다 사실입니다라고 하면서 최소 이미지 여기서도 제안하는 것이 1024768 넘기고 더 큰 이미지고 더 선명하고 좋은 품질이면 좋다 그래서 옛날에는 핸드폰보다는 DSLR 촬영하는 것이 상인 노출이 더 잘 된다라는 이야기를 했어요 그 이야기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사실상 이미 전문가들도 이야기를 하지만은 한 몇 년 전 한 5년 전 핸드폰이면 이제는 큰 의미 없어요 왜냐 라면 이제 그때 한 4 5년 전부터 카메라와 이제 DSLR이 일반인들이 점점 구별하기가 이제 힘든 수준들로 올라오게 되어서 영상이든 사진이든네 그리고 dsrl 너무 막 원본 이미지 사용했다가 너무 해상도가 너무 높은 큰 사이즈의 이미지에 대한 가중치는 한계가 있으니 마이너스는 아니라는 거예요 그런데 뭐 그 사이즈가 클수록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점수는 있고 비례하는 것또한 맞다 근데 100점 이상은 안 올라간다 뭐 이런 이야기죠 그래서 그런데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그 만점의 사이즈 그리고 선명도 된다라는 거예요 그래서이 블로그 때문에 dsrr 아지 사실 필요 없다라는 거 그리고 아직도 그냥 그 원론적인 이야기 하시는 분들은 있으나 좀 아에 대해서 그리고 2부 1 로직에 대한 깊이에 대해서 조금은 어어 좀 반 어 좀 애매하게 이해하고 있 서 그렇습니다 깊이 이해하게 된다면 이렇게 좀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게 돼요 자 그다음에 검색 이용자들이 깊이하는 블로그 이미지 싫어요 하면서 홍보성 문구가 들어간 거 이런 것들 너무 싫다 그리고 반복 사용을 얘기기 하죠 이런 것들 또 어 그런 것들 마이너스 줄거다 실제로 이런 명함이나 이런 전화번호나 이런 이미지를 계속 포스트마다 올려서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첫 번째 한 번 정도는 괜찮아요 그런데 네 그렇다라는 것은 뭐냐면 그 블로그 배포를 하거나 체험단 할 때는 어느 정도 써도 된다라는 거죠 내 블로그에 반복해서 올리지 않기 않다면 근데이 정도 수준은 진짜 마이너스라고 대표 지금 얘기하고 있죠 본문 내용과 무관하게 정보성이 결여된 단송 광고 뭐 어떻게해요 텍스트 이미지로 전화번호 숫자 나오고 블로 프랜드 이름 나오고 해서 이거가 조금만 더 꾸며져 괜찮고요 전화번호랑 글자 수가 이미지에서 그 비율을 조금 더 적게 어 예를 들어이 네모 중에서 크게 리드 하이 01 땡땡땡땡 이렇게 적는 거보다이 이미지에서 구석탱이에 조그마하게 적는거다 적거나 이러는 것이 더 안전하다는 거 적합도가 맞은 이미지의 끼라는 거예요 그러면 우리가 우회할 수 있고요 근데 그 이런 이미지를 여러 개 사용하면 마이너스 체험단을 쏘든 다른 분들한테 그리고 우리는 뭐가 있어요 복붙이라는 기술이 있죠 복부 이미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 그래서 그다음에 두 번째 내용과 무관한 캡션이 반복된 아 사용된 이미지 요런 것들 또 광고 뒤에는 이렇게 다르지만은 이것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거 안 된다라는 거예요 근데 한 번쯤은 괜찮다라는 거예요 여기도 모든 이미지에 동일한 캡션이 반복 사용된 것이 이게 반복 사용되면 문제라는 거죠 그죠 방금 말씀드렸듯이 여기 조그맣게 쓰고 복부만 쭉 쓰시면 아무 문제 없어요 이해되셨나요 요거 썼는데이 꽃 이미지가 나온다 아무리 품질이 좋은 고해상도 이미지라도 본문 내용과 밀접한 연관성이 없이 사용된 이미지는 오히려 문서의 신뢰도를 떨어뜨립니다 하면서 무면 사례라고 나오는데 여기에서 무의미하다 의미 있다 판단을 어떻게 한다고요 이미지 앞과 뒤에 있는 내용과 그 키워드 주제를 쭉 뽑은 다음에 요거 연관된 이미지를 넣고 네이버는 이게 꽃인지 빌딩 사진인지 사람 사진인지 컴퓨터 사진인지 판단해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넣어 주시거나 블로그 내용을 요약한 그런 이미지를 제작하셔서 문단마다 넣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먹는다라는 거 그리고 아까처럼 이미지 나 이렇게 자주 써도 된다라는 거를 어 보여 주겠어라고 하면서 글 끝에 이렇게 넣고 있죠 그런데 네이버도 다른 걸 보면은 이렇게 매번 놓지 않고 있긴 해요네 그래서 일단 이거는 가능은 한데 이렇게 한다 어 이런 것들은 좀 조심해야 된다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고 로그 하나 정도는 그래서 괜찮다고 해서 이제 넣 넣으려고 아 이렇게 넣고는 있으나 이미지가 근데 좀 다른 이미지로 반복이 되면 또 안된다라는 것는 또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지에 대해서네 잘 아셨죠 적합도에 대해서 자 그다음에 이미지 키워드입니다 아까처럼 방금 말씀드리는 거랑 똑같으니까 넘어갈게요 어떤 간단히 설명만 드리고요 이미지 안에 있는 글씨 인식할까 안 할까요네 합니다 아까처럼 그런 전화번호인지 브랜드 명인지 어떤 뭐 그리 불법 내용이 담겨져 있는지 주제에 맞는 내용이 담겨져 있는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 키워드 맵핑에 고려하셔서 연간 키워드를 이미지에 넣는 거 도움됩니다 그리고 반대로 마이너스 단어나 표현이 들어가면 들어가는 거 다 인식하고 마이너스 처리합니다 그래서 안에 들어가는 키워드 조심하셔야 됩니다 자 그다음에 동영상 그리고 플러스 키워드 이렇게 적어놨는데 동영상은 넣 그냥 어 넣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1분 이상으로 또 10초 5초 이런 거보다는 넣어 주시는게 좋고 아직까지는 동영상이 막 그냥 이미지 하나를 1분 동안 보여 주든 아 어 정말 방송사에서 비싼 돈을 들여서 그 영상 촬영한 영상을 넣은 어 지금 점수 차이는 크게 없어요니다 그래서 일단 그냥 동영상을 넣어 주는 것이 좋다라는 거 말씀드리고요 그다음에 해시태그에 대해서도 이것도 미비하지만 아 근데 많이 비해서요 어 그런데 영향은 어 있긴 할 것이다 그래서 뭐 그냥 안전하게 넣는다면 또 언제 가중치가 달라질지 모르니까요 그냥 안전하게 넣는다면 저희가 그냥 키워드와 연간 키워드 정도 넣어라 그런데 안에도 진짜 그 체감은 안 된다 지금까지는네 뭐 뭐 더 마이너스가 된거나 해도 안 해도 별로 체감은 아직까지 별로 없어요 일단 해시태그는 이렇고 그래서 굳이 그래도 찝찝하다면 원래 적응했던 키워드와 영원 키워드들은 넣으십시오 자 그다음에 글자수 같은 경우도 말씀드렸죠 뭐 짧든 길든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키워드별 네이버에 그 가중치가 다르고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그냥 평균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공식 입장도 너무 짧거나 너무 긴글은 싫다고 해요 그래서 보통 많이 본 나오는 것들을 보니까 뭐 1500자 뭐 한 1200 자에서 2천자 사이로는 보통 상위 노출되는 글들은이 안에서 되더라고요 자 그다음에 주제 같은 경우는 설정할 때 어 말씀드렸듯이 단어의 빈도수가 높은 거과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것도 게 어렵지 않으실 거라고 생각을 해요 열심히 써 보시고요 여러분들이 쓰신 그냥 그 주제에 맞는 그 주제를 선택하시면 발행하실 때 하시면 돼요 그래서 뭐 굳이 저는 진짜 완벽 주의라서 하시는 분들은 주제별 키워드에서 시작 사업 대표 10년 가장 웹에이전시 모든 현금 이런 키워드들이 쭉 나오니까죠 어 박 감사도 비즈니스 경제 이제 키워드로 빠졌나 봐요 어쨌든 이런 것들이 이제 이렇게 쭉 나오니까 뭐예요 아 비즈니스 경제라는 주제로 되겠구나 건강 의학도 두 번째 있지만 첫 번째가 압도적으로 왔느니 이걸로 선정을 하면은 또 약간 미비하지만 점수가 있습니다 어 이거 어떻게 해요라는 거 혹시 하나 여쭤 보실까 봐 보여 드리면 자 블로그 글 쓰기 해서 블로그 글을 쭉 쓴 다음에요 자 발행 그다음에 어 여기에서 어떤 거가 있냐 여기 주제죠 비즈니스 형제인지 일상 생각인지 요거를 본인이 쓰신 거에 맞게 그냥 선택을 하시고요네 그게 효율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근데 저는 포스팅이나 이런 것들을 하나하나 체크하고 가고 싶다라고 한다면네 그걸 보고서 가시는게 좋겠죠 그 라블로 같은 곳 그래서 요거가 핵심입니다 자 그다음에 AI 요즘 이제 그 단순히 옛날 보에서 이제 AI 이제 판단하기 시작했어 그리고이 친구의 이름은 qai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거를 이제 판단하는데 자 판단할 때 되게 이제 AI 이제 나중에 그것도 커버를 칠 수는 있겠으나 AI 덜 힘들게 하고 그리고 더 점수를 잘받게 하고 하는 거에 의외로 문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핵심이 그 오타에 대한 거예요 다시 말해서 맞춤법 그래서 요거를 맞춤법을 잘 맞을수록 AI 쭉 왜냐면은 한글 한글을 제대로 오타까지 대체로 막 유추하고 설정해서 찾고 이러기에 검색 엔진의 어떤 채점자의 역할로서의 AI 채지 PT 그런 오타까지 이제 생각을 하는 것이 당연히 그 역할이고 그 포지션이지만 검색 엔진은 수많은 글들이 이렇게 올라오다 보니까 검색엔진 회사 사이트에서 어떤 효 를 생각을 안 할 수가 없었어요 없어요 왜냐면 지금 채지 피트 같은 경우는 어떤 완성된 결과를 그 나오는 것이 지금 경쟁에서 생존하는 방법이고 검색 엔진 같은 경우는 그냥 좋은 검색 결과를 가져오면 되기 때문에 이런 맞춤법을 잘 챙겨오고 AI 덜 힘들게 그냥 아 좋은 글이네라고 판단되는 것이 더 우선 순위가 될 수밖에 없겠죠 그리고 어 그리고 결국 상위노출은 경쟁이 그요 그래서 요 맞춤법 검사 한 번쯤은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기준에서의 보이는 맞춤법 검사 그래서 요런 것들이 AI 문맥과 더 파악하고 유치하기가 더 쉬워지고 배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요거는 이제 어 챙기셔야 될 부분이기도 합니다 상위노출을 하려고 한다면 자 그다음에의 최성은 뭐예요 최신의을 더 대하겠다는 이야기예요 그니까 이야기입니까 그 최신글 어를 예를 들어 제가 너무 좋아하는 맥주집이 있다고 생각을 해봐요 그리고 너무 좋아해서 블로그를 썼어요 자 그래서 요거를 사람들이 막 들어오고이 글을 보고 가요 그런데 네이버 입장에서 어느 날 그 맥주집이 폐업을 해버린 거예요 그래서 소비자들이 블로그 보고 갔는데 매번 다쳐서 그러면 어떤 인식이 생겨요 아 네이버 블로그 미들만 못하다들만 하지 못해라는 인식이 생기는 걸 두려워하겠습니까 뭐가 더 어떤 글이 신뢰도가 있을까 네라고 했었을 때 최신에 쓴 사람이 더 있겠다라는 것이 네이버의 판단이라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오늘 쓴 글 그리고 그것이 하루 하루가 지남 이틀이 지남 뭐 일주일이 지남에 따라 마이너스 뭐 마이너스 1점 뭐 마 뭐 2점 뭐 마 7점 같은 식으로 가 뚝뚝뚝뚝 떨어진다는 거예요 아시겠죠 자 그다음에 유사도에 대한 아 그래서 글은 최신성 그리고 이거를 극복하는 방법 제 강의에서만 독보적으로 말씀드리는 거 뭐예요 무한 상위 노출 강의에 대한 부분이에요네 그래서 강의 참 잘 들으셨죠 자 그래서 이렇게 어 이제 유사도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 하겠습니다 자 블로그 글에 이제 유사도가 아까 저희가 그 잠깐 제가 닫았나 다시 한번 보면요음네 이미지 다시 한번 볼게요 자 블로그에 대한 유사도가 이제 예를 드는 겁니다 네이버 이게 막 정이 표현 자체 혹은 이런 로직으로 움직인다 예시로 드는 거지이 표현 자체가 막 정답이나 내부적으로 쓰고 있는 표현이다 아는 건 아닌거 아시죠 그래서 완벽하게 동일한 문서의 유사도가 100이라면 유사문서로 기본 검색 결과에서 제외되는 유사도 기준은 8 90% 수준입니다 이제 아예 누락시켜 버리는게 8 90 정도래요 그런데 문서 말미 같은 경우는 이거가 참 사실 어네 함정이 조금 있는데 문서 말미의 이미지 하나를 중복 사용하는 것만으로 증가하는 유사도는 3에서 5 정도다 그래서 다른 이미지나 텍스트의 유사도가 없다면 검색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라고 해서 여기도 써져 있죠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로 둔 수치이다 위 수치에 특별한 의미를 두실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해서 하나 정도만 계속 중복 쓰는 건 괜찮아라고 했는데 함정이 뭐예요 유사도가 증가한다는 거예요 그래서요 부분들이 저희도 되게 좀 애매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제일 안전하게 로고이다 아도 복붙을 하는 걸 추천은 드리지만 그냥 네이버 한번 믿어 줘서 그냥 마지막에 로그 정도는 계속 쓰셔도 뭐 크게 문제는 없다라고 하나 중요한 건 다른 이미지나 그리고 다른 중간에 이어 내용들이나 이런 것들이 유사로 조금 빠질 수도 있다라는 거 원치 않도록 뭐 안녕하세요 이런 거 똑같이 쓸 기도 하고 오늘 날씨가 좋네요 많은 블로거들이 쓰는 거잖아요 이런 것들 본인도 모르게 겹칠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게 좋긴 합니다 그래서 일단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다 그리고 유사도 3에서 5 정도는 그래도 마이너스 하지 않겠다 우리가 안녕하세요 정도 오늘 날씨 좋네요 정도라는 거 아 우리 그렇게 지 박하게 마이너스를 바로 치진 않을 거야라는 이야기예요 그래서 어느 정도의 약간의 유사도은 괜찮은데 여기서이 이미지를 하나를 넘어서 다른 이미지 혹은 텍스트 유사성이 또 이제요 5 6 7 8 9 10 되는 순간 그거는 좀 마이너스가 들어갈 수 있어라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라는 거죠 그래서 일단 조심할수록 좋다라는 거 그래서요 유사도는네 그 결론이 뭐예요 미 정말 미미한 그런 유사한 표현들은 괜찮다 하지만 어쨌든 어 완전 이전에 썼던 내용을 복부 하거나 그대로 쓰거나 따라 쓰거나 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그리고 이미지나 표현이나 중복 조심은 하자라는 것으로 이해되면 돼요 단 레스 받을 받지는 아 받지 않는 선에서 관리해 주세요 진짜 블로그 완벽주의로 가려고 하다 보면 너무 할게 많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도 미미한 유사 표현들은 괜찮다라고 네이버가 얘기를 하고 있고 아의 마이너스 아무런 영향이 없다 아지도 얘기하는 것은 뭐예요 아까처럼 진짜 유사도가 3에서 5 정도는 봐줄게 마이너스 안 할게 라는 거 그래서 도대체 로고를 어떻게 판단할까에 대한 부분인데이 이제 이거를 아 이런 로고를 하나 인식해서 그거는 마이너스를 안 한다라는 가설이 있을 수 있고 그냥 하나 [음악] 정도는 정도는 정도는 유사도 그냥 인식은 하나 어 그 정도는 마이너스 안 칠 거야 해석하는 것이 사실 조금 더 그 어 뭐라고 해야 되죠 더 합리적이죠 그래서 요런 부분들 따 잘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자 그다음에 마이너스 단어와 표현에 대한 건데요 요거 이야기할게 되게 많습니다 자 그린 인터넷이라는 사이트를가 보시면요 제가 링크 걸어 드렸죠 콘텐츠 조치 및 개정 제한에 대한 설명 뭐 이런 것들이 이렇게 나와요 자 그래서 여기에서 무엇이 네이버가 보기에 마이너스되는 표현인가 단어인가 나옵니다 비정상적인 뭐 개정 이용 또는 운영정책 위방 판보 뭐 이거는 개정 관리에 대한 이야기니까요 두 번째 유 이걸로 보면은 유해하거나 위험한 콘텐츠 그럼 네이버가 생각하기에 유해한 거 네이버가 생각하기 위 위험한 것 유해한 것과 위험한 것은 무엇이냐 자 다른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범죄행위 범죄 모의 행위에 대한 거 성범죄 성폭행 성매매 관련 정보 마약류 범죄 도박 사행행위 범죄 기타 현행 법률 위반 정보 공유 또는 법률 위반 활동을 포함 범죄 미화지지 내용의 콘텐츠 그리고 범죄 어 요거는 어쩌다 허용되는 것은 고발을 위해서나 건전한 논의를 위한 의견 필력이나라는 거 말고는 이런 것들 다 마이너스되는 는 표현이야 혹은 락까지 갈 거야 이런 거 자살 혹은 자해네 이런 것들은 아예 누락이 있죠 그리고 요거 같은 경우는 어떻게 돼요 삭제까지 될 수 있대요 그래서 그리고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도 있대요 자 그다음에 아 요거 같은 경우는 더욱더 적극적으로 주최하고 있다 해서 경찰청 사이버 안전 직이 요청까지 진행이 된다라는 것들이 좀 갈 수 있다라는 거 자 그다음에 또는 성적인 내용이 포함된 거 좀 자세히 나오고 있죠 성적인 목적에 성기 음모 학문 등의 신체 노출 그리고 이런 신체가 인지되는 성행위 묘사 비정상적인 성행위 묘사 또는 유독 수간 시간 등의 비정상적인 성행위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거나 포함하는 경우 호는 모성적인 목적으로 중고 소곳 분비물 등의 판매 또는 구입 이런 것들 그리고 조금 더 넓게는 성적인 목적 신 목적의 신체 전체 또는 일부의 노출 그리고 이런 묘사 그런데 예외로 허용되는 건 예술작품이나 교육자료 정도라고 하면서 또 아동 청소년 보호에 대한 것들 이거에 또 반대되는 것들 마이너스 되거나 삭제되거나 노력한다는 건데네 이런 것들이 쭉 이렇게 나와 있죠 비인격 화까지 자 그다음에 폭력 또는 혐오감 노골적인 신체 또는 동물의 의 일본 일부 훼손 구체적인 폭력행위 무효사유 있을 거고 영상도 있을 것인데 단어와 표현으로도 있겠죠 오물 분비물 뭐 이런 것들 혐오감을 유발하는 것들이요 그리고 사이버 괴롭힘 따돌림 네라는 것들 특정인 대상으로 하는 또 생일 치매 그다음에네 혐 표현 조작 뭐 인종 국가 민족 지역 나이 성별 상적 제향 종교 직업 질 등 특정 집을 대상으로 모욕적이거나 혐오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그래서 되게 부정적인 표현을 안 좋아해요 그리고 제가 요거 하나도 같이 올려 드렸는데 요거는 나라에서 이제 어 하는 거기 때문에 네이버는 이거에 대해서 잘 따르려고 하고 있다라고 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가이드라인입니다 그래서 서비스 안정성의 뭐 훼손해서 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해 개시물 등록하는 경우 판매 이거를 판매를 홍보하거나 직접 배포하는 경우 서츠 프로그램을 네이버 블로그로 판매하면 위험하겠죠 실제로 그렇게 판매하는 데들리 많이 그지 블로그들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글들이 삭제되거나 네이버 정보의 임해로 추출하는 어 홍보 배포 이런 것들이 우리 서비스 이용해 운영에 방해가 돼라는 것들 홍보하지 말아라라는 것들이 또 이야기가 있고요 물건 또는 서비스를 홍보할 목적으로 지속 반복적으로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의 콘텐츠를 대량으로 등록하는 경우 여기에서 출발해서 사람들이 아 네이버는 상업성을 싫어해라는 거를 이야기를 하죠 그런데 여기에서이 디테일을 놓치시면 안 돼요 반복적인 동일한 유사한 내용으로 콘텐츠가 대량으로 와장창 등록되거나 일시에 등록되거나 그리고 되게 유사하고 반복적인 내용들로 등록되거나 하는게 문제이지 정보를 가면서 혹은 어 제대로 홍보를 정성스럽게 쓰면서 되는 경우는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라는 거예요 그리 홍보목적의 콘텐츠 등록하는 경우 어 안 된 되잖아요 앞에 전제 조건이 뭐예요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생성된 계정을 활용할 경우에 이제 우리가 좀 제한할 수 있어라는 거고요 네이버에서 허용하지 않는 방법 등을 또 활용하는 경우네 등이 있을 수 있겠죠 그래서 이런 경우들이 이렇게 쭉 나오는데네 뭐 뒤에도 이렇게 한 번씩 읽어 보시면 좋고요 명예의 손이나 이런 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요 그래서 결국은 마이너스에 대한 단어 표현이 글인가 아닌가는 우리가 영원 키워드도 마찬가지죠 해당 주제에 맞는 그림과 검색 의도에 맞는 그림과는 전체와 문맥을 보고서 판단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 연관 키워드가 있어야 그것으로 알더라라는 것처럼 반대로 이런 마이너스에 대한 표현과 단어들은 그 표현 자체가 들어간 것으로 마이너스가 된다라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라블로 그는 어떤 걸 알려줘요 자 구멍 고자 동거 이런 것들이 뭘로 돼요 금치 거라고 지금 표현을 하고 있죠 저희의 표현 대로는 마이너스 단어 그리고 뭐 이런 거이자 판매 체험 특별 1위 네이버 전의 뭐예요 다 지금 상업성이 자 그래서 여기서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이라고 했는데 뭐가 마이너스 그래요 음부 그래요 와 진짜 너무 좀 빡세 그래서 걸어가고자 합니다네고 잘해요네 그래서 뭐 포기해야 한다고 야한 일이 들어가서 마이너스 그래요 이렇게 얘기한 것처럼 지금 라블로 그가 해석을 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 조심해야 된다라는 거를 알 수가 있고 이거를 정말 잘 체크하고 싶고 매번 수정을 마음껏 하고 더 좋게 상위로 올리고 싶다라고 한다면 블로그 결제하는 거 추천드립니다 자 그다음에 링크에 대한 적합도 있니다 자 여기서 보시면은 링크는 웹상에서 문서와 문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면서 이제 이야기가 쭉 나오고 있는데요 스팸 필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왜요 링크가 그 나쁜지 좋은지를 판단해야 되기 때문에 자 첫 번째 무엇이 나쁘냐 식성 링크 클릭하는 의도와 다 로 이하거나 예상하지 못한 특정 동작을 발생하는 링크의 경우 어떻다고요 마이너스라고 자 그다음에 그래서 잘 알려지지 않는 URL 패턴의 링크는 가급적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 요게 무슨 이야기이기도 하냐면 예를 들어 보라나 비틀리 이런데 아시죠 링크를 줄여주는데 이거 한국에서 많이 있다 보니까 보라나 비틀리 줄이면 알 네이버가 많이 어 알려져 있는 패턴이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안 돼요 그런데 제가 옛날에 어 초기 스타트업의 어떤 그런 그 URL 그 줄이는 어 트 해서 우리나라에서 잘 알 안 알려진 거를 쓴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뭐 이런게 될 수가 있고 뭐 이런게 될 수가 있겠죠 그래서 런 걸로 딱 쓰니까 뭐가 문제였냐면 저희가 브랜드 블로그 대행을 하고 있었는데 모든 글들이 다 누락이 걸리는 거예요 그 링크로 쓴 들마다 그래서 그 링크만 다 수정을 비틀리 보라로 하니까 바로 모든 글이 살아났습니다 이렇게 잘 알려지지 않는 거 조심하셔야 됩니다 자 두 번째 불법 콘텐츠 링크 당연하겠죠 세 번째 반복해서 사용하면 안된다 근데 요 반복 해서를 방금 제가 정답을 공개했죠 반복 링크는 어떻게 연결한다 잘 알려진 비틀리 보라이 사이트 혹은 비틀리 사이트로 드릴게요 어 그럼 틀리나 이런 데서 사용하시면 분명히 줄이고 이제 줄여서 다른 링크로 인을 하는데네 어떻게 된다네 그런 복 아니게 된다 이거를 우회할 수 있는 방법 설명해 드렸고요 4번도 마찬가지죠요 아 이제 3번 같은 경우는 이제 4번에는 반복된 사용을 여러글 쓰는 거를 이야기했고 여기 같은 경우는 하나의 그 포스팅에 링크를 너무 많이 쓰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경우 그래서 한 블로그에 막 100개가 들어가 있고 몇십 개가 들어가 있고 어 이건 좀 비정상적인 거 같아라는 이야기고요 요것도 마찬가지 근데 이거 둘 다 우회할 수 있는 것이 방금 말씀드린 비트리아 보라고 그리고 물론 아무리 보라로 이거를 바꾼다 할지라도 이렇게 다르다 할지라도 뭐라고요 한 그 포스팅에는 너무 많이 쓰면 안 된다고요네 이해 되셨죠 3번과 4번 자 그리고 다섯 번째 나쁜 문서 안 되고요 그리고 링크 많이 넣으면 안 된다 이렇게 뭐 100개 정도나 몇십개 정도나 안 되지만 필요에 따라 넣는 거 괜찮다 우리 그거 그걸로 많이 넣는다고 단순히 마이너스 주거나 하지는 않아라는 거 아 이거가 링크를 많이 넣으면 안 된다라는 거네 요거가 그냥 일반적인 수준에서는 괜찮아라는 거고요 몇 개 몇 뭐 열몇 개 괜찮다라는 거예요 두 번째 상업성 링크를 넣으면 안 된다네 이거 진짜 많이 이야기하는 카더라 든요 많이 강사님들이 정말 많이 얘기하는 거기도 한데 네이버는 외부로 나가게 하는 걸 싫어하니까 유튜브 인스타 외부 커뮤니티 사이트로 넘어가게 하는 거 어 안 그런 거 안 좋다라는 거를 이야기하는데요 아니에요 좋은 링크고 적합도 이것도 키워드 맵핑으로 제가 설명이 됩니다 자 요거는 키워드 매핑에서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링크 앞과 뒤에 있는 단어들의 주제와 연관 있으셔야 되고요 혹은 이거를 링이라고 하는데 단어 그 자체에 그 링크를 거는 것이 있어요 그래서 그 단어와 그리고 앞뒤 단어의 주제에 맞아야 합니다 특히 예를 들어 자 강남역이 키워드가 나온다면 어 강남역이 사이트가 있을지는 근데 모르겠네요 강남역 그러면은 강남 구청으로 가시죠 구청은 있네요 자 그러니까 그러면은 강남구청 여기에서 링크를 이렇게 걸 경우에 요거 자체가 되게 중요하고요 그리고 앞뒤에 강남구청에 대한 내용들 나와 있다면 강남구청 또 사이트를 넣었기 때문에 또 여기에서 읽어 보니까 뭐 강남구청에 대한 내용이에요 예 그러니까 어때요 너무 좋겠죠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플러스 된다라는 거예요 자 그다음에 반응에대 이제 링크 적합도 이렇게 챙기시면 되시고요 또 나머지 부분도 좀 말씀드리면 이미지의 링크 갈면 안 된다 아 뭐 좋다 뭐 아 뭐 안 된다 뭐 그냥 이것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결국은 클릭하고 나서 어떤 것이 이제 잘 나오는가 그것이 중요한 거예요 자 그리고 뭐 사용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링크를 복사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하세요 아 그래야 뭐 이렇게 링크가 잘 걸려요 그리고 변질 가능성 피하고 뭐 하세요 본문 꼭 필요한 링크만 넣어 주세요 그리고네 왜냐면 기승전 링크 경우에 뭐가 그래요 그 키워드 맵핑이 문제여서 그래요 그래서 마지막 그 링크를 넣을 때 앞에 내 홈페이지를 계속 넣을 거라면 홈페이지와 관련된 단어들을 깔아 준 다음에 넣으면 되겠죠 그리고 네 요런 것들네 그래서 홈페이지에 뭐 블로그를 연결된 넣어 주세요 이것도 Seo 대한 좀 약간 뭐 그 부분인데 요거는 그냥 이렇게만 하시면 됩니다 자 그래서 링크에 대한 정합도 그리고 오해들 지금 다 이해되셨나요 링크 거의 다 하신 거라고 보면 됩니다 자 그다음에 이제 반응 공간 이건 이제 간단하게 넘어갈게요 공간 버튼 많이 받을수록 좋습니다 당연히 그런데 이제 한 거의 이제 어느 정도 넘어가면 만점을 찍어요 그리고 이거 구체적인 개수는 계속 달라지고 키워드별로 다르기 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 따로 말씀드리진 않겠습니다 그래서 뭐 몇십개 뭐 선에서 거의 뭐 100개 200개까지 안 넘어가더라도 이미 점수는 만점 정도는 된다 정도는 말씀드릴 수 있어요 댓글도 마찬가지입니다 댓글 많이 달릴수록 좋습니다 이미지가 많이 크면 클수록 좋으나 어느 선부터 그냥 만점 이상으로는 안 올라간다처럼 공감 댓글 스크랩 킵 체류 시간 다 마찬가지예요 자 스크랩 마찬가지 그리고 킵 킵 버튼이 뭐예요 하실 수 있어서 보여 드리면 요거요요 버튼이 키입니다네 킵 마찬가지 그리고 아직 체류 시간은 지금 슬슬 네이버가 이거 제가 좀 예 예고 드릴 건데 어 페이지 뉴스라고 한번 블로그에 들어가서 몇 개의 글을 읽고 나가나 이거를 네이버가 그동안에는 거의 가중치가 없었어요 그런 것처럼 체류 시간도 사실 거의 미비하고 사실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근데 요즘 이제 스마트 블록이 나오면서 이제 점점 미비한 걸 넘어서 약간의 의미를 가지기 시작한 정도에 그래서 저희는 지금 푸마시 게시판에 그냥 체류 시간을 없을까 해요네 그래서 아직도 그거에서 그거를 신경 쓸 시간에 공감 하나 더 받는게 의미가 훨씬 있어서요네 그래서러 부분들은 크게 의미는 없다라는 거 아시면 좋을 것 같고요 지금 카페가 어떤 점수가 새로 생겼냐면 한 계시 한 명이 카페에 들어와서 몇 개의 글을 읽고 나가는지를 점수로 체크하기 시작했어요 이렇다라고 블로그도 이거 금방 넘어오기 시작할 거라는 겁니다 그래서 그런 거는 의미 있으나 체류 시간은 크게 아직은 의미가 없다라는 것이네 지금의 이야기입니다 자 바로 뭐 반응은 많이 받을수록 좋다라는 거 아시죠 그리고 이걸 많이 받을 수 있는 전략 본 강의에서 했죠네 그러면 바로 넘어가면 랭크 다이아도 사실 이미 본 강의에서 설명을 뭐 이미 심화 수준으로 저는 다 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네 얼마나 전문성이 있는가 그래서 다시 말해서 이거는 뭐예요 한 주제로 아 한 블로그에서 그래서 동일한 주제로 몇 개의 글을 썼는가를 보는 거 그리고 요거는 검색자의 의도에 맞는 글을 썼는가 자 등인데 결국은 검색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를 얼마나 맵핑을 잘했는가 겠죠 그래서 요거에 대한 의료 자세한 내용은 본강의 때 나와 있고 뚫어내는 전략들 그리고 이게 사실 거의 전부이기 때문에 뭐 더 깊이 팔려고 하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네 이게 본질이에요 자 그다음에 지수 같은 경우 당연히 높을수록 좋겠죠 그리고 높이는 방법도 조만간 어 효율적으로 어 높이는 방법도 조만간 강의하고 합니다 기대해 주시고요 자 그다음에 아 그리고 요거는 뭐 그냥 설명만 좀 드리면 저품질 혹은 일반이라 표현을 하고요 준체 적화 요거는 다 다르지만 뭐 1부터 7까지 있는 사람 1부터 6까지 있는 사람은 다 다르고요 또 최적화도 뭐 1부터 3까지 있는 사람 1부터 3 5까지 있는 사람 다 다른데 저 그냥 일단 대략적으로 이런 개념 정도 있더라라는 것들 좀 이제 아시고 여러분들의 그냥 어 지수 높은 블로그와는 싸우지 말자 그리고 이미 지수 높은 블로그가 점령한 키워드라는 우리가 블로그 배포 최적화 블로그 배포 혹은 뭐 최적화 블로그 뭐 체험단 혹은 건바이건 월보장 돈을 내고서 뚫어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자 그다음에 바 자 그다음에 발행 최신성 어 여기도 어 어 이게 최신성 발행 최신성이 무엇이 다느냐 자 한달 한 두 달 정도 글을 안 쓰게 되면요 여기에서 글의 최신성을 그냥 시간이 갈수록 마이너스가 뚜두둑 까이는 건데 블로그 자체가 발행이 안 됐다 그리고 발행을 안 한지 거의 한 두 달이 넘어간다 라고 하면은 휴먼이라는 것을 걸리게 됩니다 휴먼 블로크 그래서 그글을 처음에 활성화 단계 똑같아요 초기 블로그처럼 몇 개의 글을 쓰 아 글을 쓰고 아 어쨌든 활성화 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아무리 좋은 지수 아무리 좋은 글을 써도 그 상위 노출이 안 되는 현상이 생긴다는 거 그래서 어느 정도의 꾸준 함들 한 달에 한 번 정도 혹은 뭐 정말 2 3주에 한 번 정도는 가벼운 막 몇 자의 글도 상관없어요 그냥 막 진짜 아 오늘 아침에 밥 먹었는데 맛있었다 이것만 써도 휴머 안 걸립니다 아시겠죠 그래서 자 그래서 쉽게 방지할 수 있는 꿀팁까지 드렸고요 자 그다음에 발행 빈도수 요거 같은 경우도 막 한 달에 한번 이제 발행 하는 것보다 좀 꾸준하게 주기적으로 뭐 이틀에 한 번이든 3일에 한 번이든 매일에 한 번이든 하루에 세 번이든 상관없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자주 발행할수록 좋긴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인플루언서들 경쟁 붙인 거 보면은 막 1등 하는 2등하는 3등 하는 막 그런 인플루언서들 보시면은 하루에 몇 개를 발행하기 해요 그런데 요거가 이것도 그 만점 의 선은 있어요 그게 매일 한 번이 될 수도 있고 이틀에 한 번이 될 수도 있는데 그런 며칠에 한 번의 그 느낌보다는 사실 그 뭐라고 해야 되지 어떤 그 꾸준함을 얼마나 오래 했는가가 더 중요해요 그래서 아무래도 한 달에 한 번보다 1일 1 블로그가 더 좋겠 하겠으나 그거를 얼마나 오랫동안 했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런 빈도수의 점수와 영향이 있다라는 거 자 그다음에이 수 다다익선이 그런데 한 어 200명만 넘어도 지수의 락이 풀립니다 어느 정도 지수 올라가는데 락이 걸려요 근데 200명만 넘어도 되고요 그런데 네이버는 계속 천명 2,000명 계속 넘어갈수록 더 우대해 주는 것들이 많아요 그래서이 뉴스는 그냥 핵심은 뭐다 다다 익선이 최소 200명은 넘기자는 선은 제가 제시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웃의 교류 밀도도 중요합니다 이유가 그냥 서이추 그리고 뭐이 뭐 혹은 이웃 추가 그리고 남의 블로그에 공감 댓글 그리고 그 뭐 공유를 한 활동 내가 받는 활동도 있는데 요거는 뭐예요 얼마나 남의 블로그에도 공감과 댓글과 공유를 했는가에 대한 활동들이 내 블로그 점수로 들어가요 블로그 점수의 영향이 있어요 그래서 요거는 메일 꾸준히 하시면 좋고 공감 댓글 다시면 좋고 어 귀찮으면 프로그램 활용하셔도 충분합니다네 되셨죠 그래서 오늘이 총 28가지 뭐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따지자면 29가지에 대한 심화 강의를 마쳤습니다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그 저 저희 q&a 게시판 활용해 주시고요 그러면은 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이번 강의는 로직 심화 강의입니다.

2. 핵심 단어와 표현을 빠르게 설명합니다.

3. 제목에는 키워드 넣는 게 필수입니다.

4. 제목에 연관 키워드와 자연스러움을 중요시하세요.

5. 키워드 많을수록 점수에 유리하지만 자연스럽게 녹여야 합니다.

6. 검색 의도에 맞는 질문을 제목에 넣는 것도 좋아요.

7. 제목은 500자 내외,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 포함이 좋아요.

8. 영관 키워드 맵핑은 마인드맵처럼 생각하세요.

9. 가까운 키워드부터 먼 키워드까지 순서대로 녹여야 점수 상승입니다.

10. 키워드 밀집도는 1% 내외가 이상적입니다.

11. 500자 내에 핵심 키워드와 관련 표현을 넣는 게 좋아요.

12. 키워드 배치는 밀집도 고려해서 자연스럽게 배열하세요.

13. 이미지 한 장 이상 필수, 크기와 품질도 중요합니다.

14. 적합한 이미지는 주제와 연관성, 자연스러움이 관건입니다.

15. 저작권 문제 없는 큰 해상도 이미지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16. 이미지의 적합도와 맵핑을 고려해서 넣으세요.

17. 유해하거나 불법 콘텐츠 이미지는 절대 쓰지 마세요.

18. 썸네일 크기와 품질도 신경 써야 합니다.

19. 이미지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적절한 태그와 맵핑이 필요합니다.

20. 동영상은 1분 이상, 자연스럽게 넣는 게 좋아요.

21. 해시태그는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 넣는 게 안전합니다.

22. 글자수는 1500~2000자 내외가 적당합니다.

23. 주제는 검색 키워드와 연관성 높은 것을 선택하세요.

24. 최신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게 좋아요.

25. 발행 빈도는 자주,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26. 블로그 지수는 200명 이상이면 락이 풀리고, 더 높으면 유리합니다.

27. 댓글, 공감, 공유 활동도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28. 유사도는 미미한 수준은 괜찮지만, 과도하면 마이너스입니다.

29. 마이너스 단어와 표현, 링크, 반응, 최신성, 유사도 등을 꼼꼼히 체크하세요.

30. 궁금한 점은 Q&A 게시판 활용해서 질문하시면 돼요.

31. 오늘 강의는 총 28가지 내용으로 심화 설명을 마쳤습니다.

32.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검색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