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릴스 이것만 바꿨을 뿐인데 조회수 폭발한 방법 | 팔로워 없이도 조회수 폭발 시키는 절대 법칙
플로리스트 나혜선
조회수
조회수 3.5K회
좋아요
좋아요 116개
게시일
게시일
설명
안녕하세요, 여러분 :)
꽃으로 돈 버는 법,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리는
플로리스트 나혜선 인사드립니다❣️
지난번 영상에 이어서 오늘은
인스타그램 릴스 마케팅 조회수 폭발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릴스가 중요하다, 릴스마케팅 꼭 해야 한다...'
많이 들어보셨죠?
근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셨던 분들!
오늘 영상 반드시 도움되실겁니다!!🌷🌸
오늘 영상 도움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 부탁드려요🩷
우리 똑똑하게 마케팅 해봅시다!!🤗
이번에는 제가 후킹 영상, 자막, 썸네일, 가시성까지 완벽하게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거 하나만 제대로 알아도 릴스 조회수와 도달율이 확 달라질 거예요.
대표님, 네.
뭐 하세요? 아이고, 민망이라.
아, 저 지금 썸네일에 넣을 셀리카 찍고 있었어요.
대표님, 저 오늘 또 질문이 있어요.
네네.
요즘에 인스타그램 릴스가 엄청 인기잖아요.
근데 그냥 영상 하나 올리는 것만으로도 진짜 충분할까요? 그냥 영상이요.
PD 님, 인스타그램 왜 하세요? 저 돈 벌려고.
돈 벌려고 하시죠? 누가 돈을 줘요? 근데 사람들 그죠? 사람들 소비자가 주잖아요.
그럼 뭔가 그 사람들에 맞춰서 뭔가 목적을 갖고 올려야죠.
그냥 올리는 건 일기죠.
아, 일기장으로 올렸네요.
다 지우세요, 빨리.
아니 근데요 대표님 릴스 조회수가 잘 나오는 영상이랑 잘 안 나오는 영상이 있어요.
근데 그거의 한 끝 차이를 진짜 모르겠어.
사실 알고 보면은 쉬운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보면 이게 분석이 잘 안 되잖아요.
근데 저는 이제 다 알고 있으니까 이걸 딱 보면 아 이건 이래서 좀 안 되는 거 같다.
저거는이 포인트 때문에 좀 터졌구나 이런게 좀 보이는 거 같아요.
대표님 그러면 릴스를 제대로 분석을 해 보고 나서 이거 하나만 알아도 조회수가 완전히 달라진다라는 포인트가 있을까요?음 음, 제가 앞에서 PD 님한테도 잠깐 질문드렸잖아요.
우리한테 돈을 주고 구매하는 거는 소비자거든요.
그럼 그 소비자들의 관점에서이 판매자인 내가 아니라 소비자 관점에서 어,이 정보가 정말 나한테 도움이 될까? 이런 생각이 들 수 있게 만들어야죠.
그거를 좀 고민해야 됩니다.
우리는 대비 그럼 저처럼 일기장으로 릴스를 재미삼아 올리는 사람도 있지만 진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분들도 되게 많으시잖아요.
사업이나 브랜드을 위해서 릴스를 활용하면 아, 이거 좋다라는게 뭐가 있을까요? 하나만 말씀드리긴 좀 어렵고요.
제가 직접 경험을 해 봤기 때문에 일단 첫 번째는 매출이죠.
매출이 그냥 눈에 띄게 바로 오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사실이 마케팅을 잘한다는 건 딱 첫 판매까지고요.
그 이후에 재구매를 계속 일으키기 위해서는 또이 사람들을 내 팬으로 만들어야 되거든요.
근데 그것도 릴스로 다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제 팬들도 또 만들 수 있게 됐고 세 번째 정말 예전이라고 하면 상상도 못 할 기회들이 나를 찾아온다 요런 거 인생이 바뀌는 거네요.
진짜 180도 바뀌었어요.
제가 지난 영상에서 조회수를 결정하는 후킹 문구 중요성을 얘기했잖아요.
근데 사실 후킹 문구만 잘 쓴다고 윌스가 성공하진 않아요.
이번에는 제가 후킹 영상, 자막, 썸네일, 가시성까지 완벽하게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거 하나만 제대로 알아도 릴스 조회수와 도달율이 확 달라질 거예요.
대표님, 후킹 영상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진짜 사람들이 3초 만에 영상을 확 지나쳐 버리나요? 당연하죠.
요즘 영상이 얼마나 많아요.
PD 님도 아마 집에서 이렇게 누워서 핸드폰 볼 때 이렇게 쓱쓱 넘기면서 보실걸요.
예쁜 여자들도 되게 많고 그러잖아요.
대표님 그러면 대표님이 제작했던 릴스 중에서 야 이거 후킹 제대로 먹혔다라는 영상 혹시 있었나요? 진짜 딱 하나 생각나는게 있어요.
이런 얘기를 딱 듣자마자 제가 쫄지마 별거 아니야라는 후킹문구를 넣어서 만든 릴스가 있는데요.
쫄지마 별건 아니야.
네.
쫄지마 별거 아니야.
그게 딱 2초 정도의 첫 영상이 뭐였냐면 제가 출립을 책상에서 이렇게 딱 드는 순간 출립 잎이 다 떨어지는 영상이었어요.
어 봐 지금 어 이러시잖아요.
네.
그걸 본 소비자들이 어 이거 뭐야 어떡해? 약간 이런 마음이 들었나 봐요.
그거는 시청 지속 시간이 정말 많이 나왔어요.
사람들이이 처음에 이렇게 충격적인 장면을 보니까이 다음에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잖아요.
끝까지 보더라고요.
저는 이때 아 후킹 영상 진짜 중요하구나.
사실 후킹 영상이라는 말도 제가 좀 만들어서 막 쓰고 있거든요.
그냥 첫 번째 영상 중요하다 이렇게 얘기하다가 이걸 조금 더 와닿게 할 수 없을까? 그걸 생각했을 때 어 후킹 문구가 중요하다고 하니까 그럼 나는 영상의 중요성도 좀 강조하고 싶어.
이런 마음에서 순강 선생님들한테는 쿠킹 문구도 중요하지만 쿠킹 영상도 중요하다.
이렇게 좀 전달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럼 계속 끝까지 보게 만드는 건 결국에 후킹 영상이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겠네요.
맞아요.
근데 후킹 문구도 당연히 중요한데 후킹 문구만으로는 안 된다는 거죠.
대표님 그러면 좋은 후킹 영상의 특징 있을까요? 어, 저는 딱 세 가지 정도 생각해 봤는데요.
첫 번째 예상밖에 장면, 두 번째 핵심 메시지 강조, 세 번째 역동적인 움직임입니다.
일단 하나씩 한번 풀어 보자면 첫 번째 영상이 바로 제가 썼던 거죠.
내가 알고 있는 그 틀립인데 딱 들었을 때 잎이 다 떨어지네.
이게 이제 예상밖이잖아요.
그럼 어, 이게 뭐지? 이거 어떻게 되는 거지? 이런 궁금증이 들면서 끝까지 볼 수밖에 없게 만드는 거죠.
두 번째 핵심 메시지 강조는이 영상에서 뭘 얻을 수 있는지 바로 보여 주는 거예요.
예를 들면 다이소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화병으로 집에서 초보자도 쉽게 꼭꽂지할 수 있는 영상을 보여 주고 싶어요.
그럼 완성품을 먼저 보여 주고 그다음에 만드는 과정을 하나씩 보여 주는 거죠.
세 번째는 역동적인 움직임이라고 했잖아요.
예를 들면 그 다이소의 그 화병을 사러 가는 달려가는 모습부터 먼저 보여 준다든지 이렇게 사람들이 시선을 다른 데로 가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 그리고 릴스 보다 보면 다들 사운드 없이 보는 경우도 있잖아요.
지하철에서.
그러면 자막이 진짜 중요하겠네요.
너무 중요해요.
이거는 인스타그램 CEO가 얘기했어요.
저의 뇌피셜이 아니라 공식적으로 인스타그램 CEO가 이야기한 겁니다.
이 자막이 중요한 이유는 방금 PD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릴스 콘텐츠는 사운드 없이 재생이 되기 때문에 자막만 보고도이 영상 전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돼요.
소비자들이.
그리고 원하면 이제 그때 딱 클릭해서 사운드를 켜는 거죠.
그래서 자막은 저는 꼭 넣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표님 그 여러 가지 실험을 많이 해 보셨었을 것 같은데 자막이 없는 영상 그리고 자막이 있는 영상 조회수 차이가 좀 있었나요? 제가 옛날 딱 릴스 마케팅하기 전에 올린 영상들이 다 자막이 없었죠.
그때 조회수 한 1, 2천 정도 나왔나? 근데 자막을 넣기 시작했더니 기본이 1만 많이 나오면 10만, 100만, 200만까지 막 올라갔고요.
근데 자막이 없어도 터지는 경우가 있어요.
어떤 경우냐면 이거는 보통 근데 외국에서 많이 봤는데 정말 미친 퀄리티, 영상의 퀄리티가 정말 뭐 그 영화 감독님이 찍은 것처럼 미친 퀄리티로 찍었다.
이거는 영상만 있어도 사람들이 보더라고요.
대표님 그러면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영화 퀄리티 정도의 영상을 만들 수 없으니까 자막이 진짜 중요할 것 같은데 좋은 자막의 특징이 혹시 있을까요?이 있습니다.
이 사운드 없이도 내 영상을 이해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막을 진짜 잘 활용해야 되거든요.
일단 제가 제일 신경 쓰는 건 핵심 키워드를 강조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뭐 그 내가 전달하고 싶은 핵심 키워드에 좀 색깔을 입혀서 더 눈에 잘 뜨게 한다든지 아니면 크기를 좀 키워서 눈에 확 들어오게 한다든지 그다음에 사람들이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문장을 짧게 나누는 거예요.
예를 들면 안녕하세요 플로리스트 해선입니다를 한 줄에 다 적는게 아니라 안녕하세요 끊고 플로리스트 해선입니다.
요런 식으로 나눠서 쓰는 거죠.
세 번째는 가독성 좋아야 됩니다.
이거 진짜 중요하거든요.
가독성 좋은 폰트와 색상을 선택해야 돼요.
막 멋있어 보이려고 막 필기채 막 아니면 되게 얇띠 얇은 이런 보이지도 않는 폰트 이런 거 쓰면 멀리서 봤을 때 안 보입니다.
내 릴스가.
그래서 자막 없이 예쁜 영상에만 집중해서 만들었을 때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조회수가 1, 2천밖에 안 나왔지만 자막도 넣고 스토리텔링을 하고 정보성 릴스를 같이 올리고 이렇게 했더니 조회수가 뭐 기본 10열배 이상 늘었습니다.
아 그렇군요.
이 자막뿐만 아니라 썸네일도 되게 중요할 것 같아요.
대표님 썸네일도 진짜 중요한게 봤죠? 그죠? 제가 알기로 근데 PD 님은 인스타그램을 엄청 많이 보지는 않으시는 거 같은데 유튜브 많이 하시죠? 네.
유튜브 켜면 뭐 나와요? 썸네일 천국이죠.
그죠? 네.
그게 바로 인스타그램에서도 되게 중요한 이유예요.
아, 똑같은 원래.
똑같아요.
똑같아요.
그러면 인스타그램 밀스도 유튜브처럼 썸네일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어떤 썸네일이 클릭률을 높이는데 더 효과적일까요? 일단 썸네일에도 후킹 문구가 들어가야 되고요.
그리고 방금 이야기했던 것처럼 가독성 좋은 폰트와 컬러를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근데 왜 중요한지 알아야겠죠? 썸네일이 왜 중요하냐면 그 인스타그램 켜면 밑에 독보기 탭 있잖아요.
그 독보기 탭에 딱 들어갔을 때 릴스가 이렇게 길게 자동 재생되는 경우도 있지만이 사진처럼 뜨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럼 얘는 자동 재생이 안 돼요.
그럼 뭘 보고 누를까요, 사람들이? 썸네일.
그 썸네일에 있는 자막을 보고 어 궁금해 이러면서 누를 거네요.
아 카피를 보고.
그렇죠.
그래서이 독보기탭에 들어갔을 때는 그 썸네일이 그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고요.
독보기탭이 아니라 어떤 소비자들은 내 아이디를 검색해서 들어올 수도 있잖아요.
그럼 내 계정, 내 피드에 들어왔을 때 그 썸네일들이 쫙 이제 보이죠.
그럼 그중에 소비자가 어 이거는 무슨 내용일까? 저거는 무슨 내용일까? 골라서 눌러보게 하려면 결국 유튜브처럼 썸네일이 중요한 거죠.
대표님 그러면 그 썸네일에 얼굴이 나오고 안 나오고도 굉장히 중요한가요? 얼굴이 나오는게 좋아요, 안 나오는게 좋아요? 아, 사실 우리는 이제 얼굴형 인플루언서를 할게 아니라면 안 나와도 괜찮아요.
근데 제가 말씀드리는 건 뭐냐면 내가 판매만 할 거야.
그러면 그냥 손만 나와도 돼요.
이 상품 어떻게 만드는지 이렇게 보여 주기만 하면 되잖아요.
근데 내가 수업을 하고 싶어.
그런 얼굴이 무조건 나와야 됩니다.
신뢰감을 주기 위해.
그렇죠.
우리 네이버에 뭐 고3 뭐 수능 수학 뭐 이런 식으로 검색해 보면 뭐 문제집 홍보하는 것보다 강사진 홍보하는게 훨씬 많잖아요.
그렇죠? 똑같아요.
제가 만약에 수업한다고 했는데 뭐 책 읽어주는 남자 뭐 이런 것처럼 얼굴은 뭐 여기까지만 나오고 막 목소리만 들린다든지 수업 들으러 갔는데 가면 쓰고 있다든지 이러면은 사실 뭐지? 다른 강사가 되신 나서 수업하나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잖아요.
그죠? 그래서이 강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주려면 그때는 얼굴 공개를 무조건 해야 됩니다.
근데 인스타그램 윌스도 썸네일을 교체할 수 있어요? 교체할 수 있어요.
올리고 나서 수정 버튼을 눌러요.
그 수정에 들어가면 그 위에 커버 편집이라는 버튼이 있거든요.
네.
그거를 눌러 가지고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럼 결국에는 좋은 영상이라고 하는 건 눈에 띄게 하는 거잖아요.
눈에 띄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라고 생각이 들 거 같드.
예.
진짜 사람들이 잘 안 보게 되는 요소가 역으로 있을까요? 아, 이거 진짜 안 볼 거 같다라는 것.
있어요.
일단 너무 지루해.
다음 영상은 도대체 언제 나오지? 계속 기다리게 되는 거죠.
사실 소비자들은 기다려 주지 않잖아요.
뭔가 너무 천천히 이렇게 흘러간다든지 뭔가 아무튼 기다리게 하는 거 일단 지루한 거.
그다음 두 번째 난 궁금하지 않은 내용을 자기 혼자 취해서 이렇게 얘기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너무 사장의 관점에서만 얘기하는 거죠.
내 제품이 최고다.
막 요런 느낌이죠.
어떻게 보면.
그래서 그런 거는 정말 저도 어떻게 보면 평소엔 소비자기 때문에 그냥 거부감부터 들더라고요.
대비 그러면 이게 가시성을 높이려면 뭐 자막 폰트 색상 색감 이런 거를 어떻게 활용해야 돼요? 제가 이제 안 좋은 그냥 예를 말씀드리면은 흰색 배경에 아니면은 되게 연한 뭐 노란색 배경에 흰색 글씨를 쓰는 분들이 있어요.
안 보여요.
진짜 저 되게 젊지만 눈을 요렇게 뜨고 봐야 돼요.
개슴추레하게 뜨고 봐야 보이는 그런 폰트들 아니면은 정말 예뻐요.
영상은 근데 폰트가 정말 콩알 많해요.
되게 근데 멋있는 또 폰트로 뭐라고 써 있는지도 안 읽히게 써 놨어요.
이런 거는 사실 최악입니다.
이런 건 최악이고 예를 들어 내가 배경이 좀 밝다 그러면 좀 진한 글 시체를 쓴다든지 뭐 아니면 검정 배경이다 그러면 빨간색보다는 노란색이 또 더 눈에 띄잖아요.
그래서 그런 식으로 좀 색상 대비를 활용하는 거죠.
대표님 그러면 디자인 감각이 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서이 색상에 대해서 조금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이런 사이트 있을까요? 있죠.
이거는 제가 댓글에 남겨 놓을게요.
저도 요런게 조금 처음에 부족했는데 이런 사이트들도 참고하고 또 열심히 릴스를 만들다 보니까 예전에 비해 정말 많이 좋아졌거든요.
제가 댓글에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아, 대표님 그리고 되게 중요한게 있었어요.
이 폰트도 어떤 걸 써야 될지 모르겠더라고요.
진짜 어려웠는데 대표 이것 좀 해결해 주세요.
폰트 예쁜 거 너무 많잖아요.
저도 결정 장애가 막 왔었거든요.
중요한 거 뭐냐면 너무 얇거나 장식이 많은 거 안 됩니다.
굵고 깔끔한 폰트가 좋아요.
그리고 둥글고 부드러운 폰트보다는 직관적이고 강한 폰트가 정보를 전달할 땐 더 좋습니다.
근데 뭐 여러분의 뭐 스토리 같은 걸 얘기할 때는 둥글고 부드러운 폰트도 괜찮아요.
그리고 배경과 대비되는 색상을 한번 활용해 보시고요.
또 핵심 키워드에는 컬러를 넣어서 강조해 보세요.
그리고 앞에서도 잠깐 이야기했지만 자막은 제가 짧게 끊으라고 했잖아요.
한 줄에 한 여섯 글자에서 여덟 글자 정도 될 수 있게 짧게 나눠 주시고요.
중요한 단어에만 컬러나 크기를 바꿔서 강조해 주시면 됩니다.
또 한 가지 화면 구성은 단순하게 하시는게 좋아요.
왜냐하면이 영상 같은게 너무 복잡하면은 시청자가 도대체 눈을 어디다가 둬야 될지 모르거든요.
핵심 내용이 잘 보이게 영상 속에 요소들을 좀 정리해 주세요.
또 핵심 메시지 주변에는 여백을 좀 주시면 더 글씨가 잘 보입니다.
안 그러면 좀 답답해 보여요.
자막과 영상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것도 되게 중요해요.
제 수강 선생님 중에 릴스를 처음 만드시는 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뭐냐면 영상이 이렇게 있으면 전 가운데다가 엄청 크게 자막을 딱 넣어놔서 정작이 상품이 다 가려져요.
이러면 안 되겠죠? 그래서 이렇게 자막과 영상이 겹치지 않게 좀 조심해 주시고 자막 위치는 이것도 많이 하는 실수 여기 있다가 저기 있다가 여기 있다가 막 이렇게 여기저기 막 배치를 하시는데 이게 아니라 일관되게 배치해 주셔야 시선을 많이 빼앗기지 않고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대표님 오늘 너무 많이 알려주셔서 지금 머리가 터져요.
대표님 그러면 릴스를 처음 시작한 사람들이 아 이거 하나만 알았으면 좋겠다라는게 있을까요? 일단 내가 누구한테 이야기할지 알아야 되잖아요.
내 타겟 소비자가 누구일지를 먼저 정해야겠죠.
그게 제일 중요하다고 봐요.
저는 어 페르소나 그렇죠.
다 필요 없고이 페르소나부터 정해야 돼요.
일단 그래야 뭐든 할 수 있어요.
릴스든 모든 간에 대표님 그럼 마지막으로 나의 선표 릴스 성공 공식을 딱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요.
어 제일 중요한 거 하나의 영상에서 딱 한 가지의 핵심 메시지만 정확하게 전달한다 이겁니다.
절대 두 개 세 개 얘기하지 않아요.
저는 오늘 제가 인스타그램 릴스 마케팅에 대해서 좀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 드렸는데요.
다시 한번 좀 복습을 해 보시면서 노트에 좀 적어 보시고요.
하나하나 또 도장 깨기 하듯이 꼭 여러분에게 적용을 해서 여러분 릴스가 떡상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