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스 맥캔들리스가 밝히는 뇌와 조기 독서 능력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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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컨퍼런스가 정말 흥미로워요.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한자리에서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 딥 네트워크와 뇌 가소성, 교육과의 연결을 다루는 내용이 인상적이었어요.
- 교육 현장에서는 특히 유아기 아이들의 인지 능력과 읽기 능력 발전이 중요하다고 봐요.
- 뇌 연구는 아이들이 읽기 능력을 습득하는 뇌의 변화와 연결할 수 있어요.
- 유아들이 글자를 인식하는 능력은 매우 늦게 발달해요.
- 언어와 시각 정보를 연결하는 뇌 회로가 중요한 역할을 해요.
- 초등학생들이 읽기 능력을 갖추는 과정에서 뇌의 가소성 변화가 관찰돼요.
- 개인차가 크고, 뇌 활동 패턴이 학습 성과와 연결돼요.
- 뇌 이미징으로 아이들의 읽기 어려움 예측도 가능하다고 보여졌어요.
- 뇌의 선택적 주의력은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 집중하는 대상에 따라 뇌 회로가 달라지고, 학습 효과도 달라져요.
- 목표 지향적 주의가 뇌 회로의 강한 변화를 일으킨다는 점이 흥미로웠어요.
- 교육 방법이 뇌의 특정 회로를 활성화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실험에서는 언어와 음성에 집중하는 연습이 뇌 활성에 큰 차이를 만들었어요.
- 반복 학습과 집중이 뇌의 읽기 관련 회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교육 소프트웨어 개발도 뇌 연구와 연결되어 있어요.
-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의 뇌 활성 변화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었어요.
- ‘교육-뇌과학 샌드위치’라는 개념이 흥미로웠어요.
- 학습 전후 뇌 영상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겠어요.
- 이러한 연구는 교육과 뇌과학의 대화에 큰 전환점을 가져올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