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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FSD 로보택시, 한국 상륙 시기와 혁신 변화 핵심 분석!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로봇 택시 시대, 자동차 소유의 종말이 올까?

1. 로봇 택시가 나오면 내 차를 살 필요가 없어질까?

  • 지금은 차를 사서 내가 운전하는 게, 남의 차를 빌려 타는 것보다 훨씬 싸. (예: 15만km 타면 남의 차는 3억, 내 차는 3천만 원 + 유지비)
  • 하지만 로봇 택시가 나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어. 지금은 비싸지만, 나중에는 훨씬 싸질 거래. (예: 1,600만 원, 700만 원, 500만 원까지도?)
  • 만약 로봇 택시가 지금 차값 + 유지비 + 내 노동력(운전 시간)보다 싸진다면, 굳이 내 차를 살 이유가 없어지겠지.

2. 한국에서 테슬라 로봇 택시를 탈 수 있을까?

  • 아직은 어려워. 테슬라의 완전 자율 주행 기술(FSD)이 한국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 한국에서는 고속도로에서 앞차 따라가고 멈추는 정도만 가능해 (2단계, 2.5단계 수준).
  • 테슬라가 한국에서 FSD를 제대로 서비스하려면, 한국 정부와의 협상이나 제도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해. (지도 데이터 공유, 정부 승인 등)
  • 테슬라가 한국 시장을 후순위로 보는 것 같다는 의견도 있어. (아이폰 출시 때처럼)

3. 왜 한국은 테슬라 FSD 서비스가 늦어질까?

  • 제도적인 문제: 정부 승인, 지도 데이터 공유 등 복잡한 절차가 필요해.
  • FTA 협정: 미국에서 허용되는 FSD는 한국에서도 허용될 수 있지만, 테슬라 차량이 중국에서 많이 만들어져 들어오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해야 해.
  • 데이터 통제 완화 요구: 미국은 한국과 무역 협상할 때 빅데이터 기업에 대한 규제 완화를 요구할 수 있어.

4. 로봇 택시 시대, 누가 유리할까?

  • 데이터가 중요해: 로봇 택시 기술은 결국 '데이터'가 핵심이야. 데이터를 많이 모으고 잘 활용하는 회사가 유리해.
  • 화웨이의 성공 사례: 중국에서는 화웨이가 자동차 회사들과 협력해서 스마트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화웨이는 자동차 설계부터 소프트웨어, 컴퓨터까지 모두 제공하며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지.
  • 우버와 루시드의 도전: 우버와 루시드가 협력해서 로봇 택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지만, 데이터를 충분히 모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있어.
  • 테슬라의 강점: 테슬라는 이미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자체적인 보험 사업이나 에너지 사업까지 하고 있어. 로봇 택시가 상용화되면 엄청난 매출과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5. 자동차 시장의 미래는?

  • 자동차 시장은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는 것처럼 큰 변화를 겪고 있어.
  • 기존 내연기관차는 '구식 전화기', 전기차는 '전기폰', 자율주행차는 '스마트폰'에 비유할 수 있지.
  • 로봇 택시가 보편화되면, 자동차 소유보다는 공유하는 방식이 더 경제적이고 편리해질 거야.
  • 이런 변화에 발맞춰 현대차 그룹도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은 테슬라에 비해 갈 길이 멀다는 평가도 있어.
  • 로봇 택시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고, 누가 먼저 이 시장을 선점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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