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저니 기초 사용법 총정리 (Midjourney, 생성형 AI)
게시일:
작성자: 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미드저니 사용법 완전 정복! (중학생 눈높이 설명)
안녕하세요! 모션 그래픽 학과 최명훈 강사입니다. 오늘은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툴, 미드저니 사용법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게요.
1. 미드저니, 어디서 만날까?
- 미드저니 홈페이지: 구글에서 '미드저니' 검색해서 홈페이지 들어가면 바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요.
- 디스코드: 하지만 미드저니의 모든 기능을 제대로 쓰려면 디스코드를 이용해야 해요! 디스코드 서버에 들어가서 이미지 생성을 해야 더 많은 기능을 쓸 수 있답니다.
2. 미드저니 설정, 이것만 알면 끝!
디스코드 창에 /settings
라고 입력하면 설정 메뉴가 떠요.
- 미드저니 모델: 지금은 6.1 버전이 최신이에요. 이걸로 설정해두면 좋아요.
- 니지 모델: 2D 그래픽에 특화된 모델이에요. 만화 같은 느낌의 이미지를 만들 때 좋아요.
- 스타일라이즈 (Stylize):
- 낮을수록: 내가 쓴 프롬프트에 딱 맞게 이미지를 만들어줘요.
- 높을수록: 프롬프트를 좀 더 멋지게, 스타일 있게 바꿔서 이미지를 만들어줘요.
- 리믹스 모드 (Remix Mode): 이건 항상 켜두는 게 좋아요!
- 이미지가 마음에 안 들 때 '다시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프롬프트를 수정할 수 있게 해줘요. 이게 꺼져 있으면 프롬프트 수정이 안 되니 꼭 켜두세요!
3. 프롬프트, 어떻게 써야 잘 나올까?
프롬프트는 AI에게 명령하는 글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마치 직장 상사에게 지시하듯이 명확하게 써야 AI도 잘 알아듣는답니다.
- 기본 명령어:
/imagine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프롬프트 입력창이 떠요. - 프롬프트 작성법:
- 명확하게: AI가 헷갈리지 않도록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fall' 대신 'fall season'이라고 써야 가을이라는 뜻으로 더 잘 이해해요.
- 이미지 + 텍스트: 나중에 배울 거지만, 기존 이미지를 참고해서 비슷하게 만들 수도 있어요. 지금은 텍스트 프롬프트만 집중해서 써볼게요.
예시: /imagine prompt: 가을, 커피, 꽃, 행복한 강아지
엔터를 치고 기다리면 4개의 이미지가 생성돼요.
4. 생성된 이미지, 어떻게 활용할까?
- U 버튼 (Upscale):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더 크게 만들고 싶을 때 눌러요. 거의 3K 이상의 고화질 이미지로 다운받을 수 있어요.
- V 버튼 (Variations): 마음에 드는 이미지와 비슷한 스타일의 이미지를 4개 더 만들고 싶을 때 눌러요. 구도, 분위기, 색감 등을 비슷하게 맞춰서 새로운 이미지를 보여줘요.
- 🔄 버튼 (Reroll): 생성된 4개의 이미지가 다 마음에 안 들면 이걸 눌러서 완전히 새로운 이미지 4개를 다시 만들 수 있어요.
5. 더 강력한 기능들!
- 베리 리전 (Vary Region): 이미지의 특정 부분만 수정하고 싶을 때 사용해요.
- 수정하고 싶은 부분을 네모나게 선택하거나, 올가미 도구로 더 정교하게 선택할 수 있어요.
- 주의: 수정할 이미지가 너무 작으면 잘 안 될 수도 있어요. 큼지막한 이미지가 수정이 더 잘 된답니다.
- 니지 모델로 이미지 만들기:
/settings
에서 니지 모델로 바꾸거나, 프롬프트 뒤에--niji 6
또는--niji
라고 붙여서 사용할 수 있어요.
- 파라미터 (Parameters): 프롬프트 뒤에
--
를 붙여서 추가적인 명령을 내릴 수 있어요.--ar
(Aspect Ratio): 이미지 비율을 설정해요.--ar 16:9
(가로로 긴 비율),--ar 2:3
(세로로 긴 비율),--ar 1:1
(정사각형) 등--w
(Weirdness): 추상적인 이미지를 만들 때 사용해요. 0부터 3000까지 숫자를 넣을 수 있어요. 숫자가 높을수록 더 추상적으로 변해요.--style raw
: 미드저니 특유의 스타일을 줄이고 프롬프트에 더 충실하게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해요.
- 이미지 프롬프트: 다른 이미지의 스타일이나 구도를 참고해서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해요.
-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프롬프트 입력창에 놓으면 이미지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돼요.
- 이후에 원하는 프롬프트와 파라미터를 추가해서 이미지를 만들면 돼요.
- 디스크라이브 (Describe): 이미지를 분석해서 프롬프트를 추천해주는 기능이에요.
/describe
입력 후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이미지에 대한 프롬프트 4가지를 제안해줘요. 이걸 복사해서 사용하면 편리하답니다.
- 블렌드 (Blend): 여러 이미지의 특징을 합쳐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요. 최대 5개까지 이미지를 섞을 수 있어요.
- 블렌드 결과가 마음에 안 들면, 그 결과물을 가지고 다시 프롬프트를 수정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요.
6. 더 멋진 이미지를 위한 팁!
- 앵글과 샷 사이즈 용어 익히기:
- 샷 사이즈: 롱샷, 풀샷, 미디엄샷, 바스트샷, 클로즈업 등
- 앵글: 하이 앵글, 로우 앵글, 아이 레벨, 탑 레벨 등
- 이런 용어들을 프롬프트에 추가하면 원하는 구도의 이미지를 얻기 쉬워요.
- 회화 스타일 용어 익히기:
pencil drawing
(연필 드로잉),watercolor
(수채화),Korean painting
(한국화 느낌) 등
- 빛 느낌 용어 익히기:
cinematic lighting
(영화 같은 조명),soft lighting
(부드러운 조명) 등
- 컨셉 용어 익히기:
cyberpunk
(사이버펑크),oriental
(동양풍),mysterious
(신비로운),horror
(공포) 등
- 가중치 사용: 특정 단어를 더 강조하고 싶을 때, 단어 뒤에
::숫자
를 붙여서 가중치를 줄 수 있어요. (예:강아지::2 커피
)
미드저니는 정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툴이에요.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만의 멋진 이미지를 많이 만들어보세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질문해주세요. 수고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