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자막 보기
안녕하세요. FX 마진 자동 매매 프로그래밍 과정 열 번째 시간입니다. 아, 제 노트빅이 업데이트를 한 다음에 갑자기 속도가 두려져 가지고 이거를 한 3일간 녹화를 못 했었습니다. 오늘 하는 과정이 실제로 자동에서 가장 중요한 거래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 이 부분은 뭐 개념을 이해하시고 소스 부분은 수시로 와 가지고 기본형을 잘 확인하신 다음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선 거래에 관련된 함수는 거래를 오픈하기 위한 오더 샌더 그리고 열린 거래를 닫기 오더 클로스 그리고 최종적으로 거래 중인 거래를 찾아서 수정하는 오더 모디파이이 총 세 가지의 함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교회에 코딩시 알아둬야 할 사람들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가 많이 늘어져 가지고 이게 마우스라든가 이게 움직일 때 굉장히 버퍼가 있네요. 잘 녹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MT4에서 거래를 하려면 오더 샌드라는 함수를 통해서 주문을 하게 됩니다. 그때 미리 알아야 될 것들은 먼저 한번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에스크와 비드에 대해서 처음 설명을 드리는데요. 에스크와 비드는 이렇게 지금 창 뜨는게 굉장히 느리죠. 빨간선 에스크, 밑에선 비드. 어떻게 보시면 되냐면 무조건 윗선이 에스크, 아랫선이 비드. 매수선이냐 매도선이냐 굉장히 헷갈려요. 여기 같은 경우 보시면 차트 차트 속성에서 매수선 보이기를 끄면 예 선이 신선만 보입니다. 그러니까 신선은 지금 현재 매도선 차트 속성에서 매수선 보이기를 하면 선이 하나 빨간색이 추가됐죠. 이 이 빨간색이 에스크선 매수 매도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에스크룹 매수산 비드 매도사 그런데 호가에서는 매도 호가라고 그다스크를 그리고 BD에서는 호가라고 얘기할 때는 매수 호가라고 합니다. 그래서 매수선이냐 매도선이냐 이렇게 하다 보면 헷갈려요. 그래서 어떻게 이해하시면 되냐면 에스크는 항상 위에 썬, 비드는 아래선 둘의 차이를 스프레이했다고. 그럼 어떻게 하느냐? 가격은 항상 불리한 위치의 가격으로 거래된다. 요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분리한 위치에서 거래된다는 건 무슨 뜻이냐면 에스크는 위에 있습니다. 얘가 바이를 사고 싶으면 바이는 밑에서 사면 당연히 수식이 더 많아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높은 선에서 사진이다. 스크에서 사진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 살 때 사진은 선이어서 매수선 에스크 셀은 당연히 위에서 잡히면 또 수익이 많이 나겠죠. 하지만 스프레드가 먹기 때문에 항상 어디 매도사. 그래서 세를 사면 윗선이 아니라 아래선 비드값에서 매수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에스크 매수 비드 매도설 요렇게 기억하시면 되고요. 항상 분리한 가격에서 가격이 거래된다는 걸 알고 계시면 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에스크라는 함수 상수를 통해서 갑을 주고 있어요. 그냥 에스크라고만 쓰면 현재 통화의 매도가 여기서 매도가는 매도 호가를 얘기하는 거예요. 그래서 매수선을 가져와요. 그래서 에스크 이거는 마켓인포 저번 시간에 배웠죠. 마켓인포에 심볼 통화상 이름 넣고 에스크값을 가지고 와라. 요렇게 얘기하셔도 됩니다. 비드값은 그냥 비드를 치면 현재 통화에 매수가 그 매도선의 가격을 가지고 옵니다. 그래서 매도가 매수가로 하면 여기서 매도가라는 거는 매도 호가. 매수는 매수 호가 이런 뜻이에요. 그래서 이것과 매수선이 반대로 돼 있기 때문에 헷갈리시는 분이 많아요. 그래서 코딩하실 때 그냥 바이에스크 셀비드 이렇게 외우시면 돼요. 복잡하게 하지 마시고요. 윗선 바이선 아래 비드선 매도선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더블에서 포인트라는 이렇게 함수도 되고요. 상수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이렇게 포인트에 함수로 처리하면 어떻게 나오냐면 지금 현재 자릿수 다섯째짜리면 0. 001과 같이 표시되고요. 그다음 포인트라는 상수 곱해 버리면이 소수점은 0. 001이라고 1이라고 곱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포인트는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단위예요. 그래서이 상수비드 포인트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번 설명을 드렸던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거리를 하다 보면 리프레시 레이트라는요 함수가 많이 나와요. 리프레시 비율를 다시 새롭게 한다. 무슨 말이냐면 에스크나 비드 가격을 막상 거리하기 바로 전에 새로 알아오고 싶을 때 이게 틱이라는게 한번 틱이 오면 틱이 종료될 때까지 계속 한 번 들어온 가격 말고 두 번째 세 번째 가격이 변동하다도 무시하거든요. 틱 한 번 들어왔을 때 실행하는 동안에 그래서 실행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중간에 들어온 에스코와 비드 가격을 업데이트하고자 할 때 실행을 합니다. 근데 실제로 틱이 들어왔을 때 루프도는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기 때문에 리플레시 레이트 하지 않더라도 실제로 가격을 던지면 시장가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데스크 비드 가격이 차이가 나더라도 거래가 되고요. 어차피 슬리피나든가 그런 기능들이 있어 가지고 슬리피지 요즘에 안 먹죠. 슬피지 상관없이 들어와 있는 가격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리프레시 레이트를 꼭 써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저는 뭐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이 작성했을 때 큰 문제점제 발생하지 않았었어요. 근데 이제 아직도 예전에는 요걸 많이 썼었거든요. 과거 코딩에는. 근데 그게 지금까지 계속 전달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리플레시플 레이트를 꼭 써야 되는지 안 써야 되는지에 대한 말이 많은데 뭐 써 준다고 해서 속도가 느려지거나 퍼포먼스 이상이 있는게 아닙니까 알아두시면 될 거 같아요. 그래서 루프를 많이 돌거나 개수가 많을 경우만의 리프레시레이트 함수를 한번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자주 나오다. 요 정도만 하시면 돼요. 오더 샌드는 결과값을 인트 형으로 반환합니다. 그리고 오토 샌더는 첫 번째는 심벌네 개의 변수들이 심벌이 있고요. 그다음에 커맨드. 여기서 커맨드라는 거 뭐냐면 거래 타입. 바이냐 세지냐 바이미트냐 셀 리미트냐 바이스톱이냐 세스톱이냐. 이 이 갑은 실제로는 어 문자열로 돼 있는 상수지만 갑은 0 1 2 3 4 5에요. 그래서 간혹 코딩을 하다 보면 오도 타입이 1보다 크거나 크면 뭐 1보다 작으면 요런 표현이 나왔을 때는요 숫자 기준을 하는 거고요. 요 숫자를 기억하기 어려우니까 문자열로 기억하라고 대문자에 언더바 사용하는 상수로 표현되 있다고 한번 말씀을 드렸어요. 그래서 오도의 종류 그래서요 상황은 코딩을 할 때 한번 적용해 보겠습니다. 우선 오더 샌드 오더 샌드 하고 엔터치고 가로 열면 이렇게 나타나죠. 먼저 심벌 집어 넣고요. 저번에 한번 말씀드렸죠? 컨트롤 시프트 스페이스 만 지나갔다가 사라졌으면 컨트롤 시프트 스페이스 컨트롤 시프트 스페이스 누르면 이렇게 나타납니다. 그래서요 부분에 대해서 코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심볼 신벌의 문자열 직접 집어넣어도 되고요. 심벌 가로 열고 닫고 해서 심벌을 호출하면 현재 차트의 통화상을 가지고 옵니다. 오도 심벌이라는 건 뭐냐면 거래를 선택했을 때 거리가 되고 있는 심볼이에요. 그래서 요거는 목록에서 가져왔을 때 5도 신벌. 그래서 심볼에 들어갈 수 있는 것들은 직접 문자열 그다음에 직접 문자열을 저장한 문자열 변수 그다음에 신볼 또는 오더 심볼 이런 형태로 거래되고 있는 심볼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널이라고 쓰게 되면 현재 차트에 통화상을 나타냅니다. 코맨드 오도의 종류 거래 타입인데 OP 언더가 바이오아가 이제 작성하고 숫자 0으로 해도 작성이 됩니다. 0 1 2 3 4 5와 같습니다. 이거를 기억하기 싫으니까 오피가 바이로 한 겁니다. 여기서 바이 리미트 셀 리미트 바이스톱 셀스톱을 잘 모르시면 제가 유튜브에 지정가 주문 스톱과 리미트에 대한 부분 중 청산 방법과 유형에 약 3분 정도 참고하시면이 부분이 나와 있기 때문에요 부영상을 먼저 봐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더불령 볼륨 볼륨은 거래 라수를 말합니다. 우리가 집어넣는 날 어 보통 변수값으로 미드 세팅해서 변수명만 써도 되고요. 아니면 이렇게 숫자형 쓰게 됩니다. 숫자형의 값들 더블이나 인티형은 콤마 없이 다운표 없이 그냥 숫자값만 쓰면 됩니다. 그래서 볼륨 우리가 라스를 계산해서 라스를 집어넣으면 되고요. 프라이스. 프라이스는 우리가 실제로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시장가인 S나 비드값을 불러 가지고 와서 쓰면 됩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바이일 땐 S클, 셋일 땐 비드로 작성을 하시면 돼요. 단 지점. 내가 특정 가격에서 사겠다 하면 특정 가격을 집어넣으면 됩니다. 특정 가격을 어 집어넣는 방법은 그냥 숫자값으로 뭐 현재 지금 1. 0666이면 여기서 여기 가격에 집어넣겠다면 1. 06140 이런 형식으로 직접 숫자를 집어넣어도 되고요. 아니면 S 플러스 30 위에 가격을 적어도 됩니다. 그러면 30분을 어떻게 적냐? 300 *하기 포인트 그러면 30p이 됩니다. 포인트 기준에서. 그래서 S플 + 300 + 300 * 포인트라고 써 주시면 SQ에서 30픽 위에 현재 S 30P 위에 지정가로 주문이 들어갑니다. 단 지정가로 주문을 넣으려면 OP 타입을 바이리미트든 바이든 다른 이름을 사용해서 거래를 하셔야 됩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다른 통합상의 에스크를 가지고 와서 그러니까 쉽게 얘기하면 내가 유다를 거려하고 있는데 파운드 달러의 값을 가지고 싶으면 마켓인포 다른 동화상 이름의 모두 에스크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한번 실습해 볼 겁니다. 인트형의 슬리피지. 슬리피지는 보통 주문과 가격에 가격 차이 호가 차이가 날 때 범위를 지정하는데요. 보통 기본 상물 사용하고 있고 단위는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거래를 하려고만 먹었었으면 그냥 슬리피지 무시하고 그냥 사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슬리피지는 보통 3으로 해서 타이트하게 잡는 경우도 있지만 뭐 30, 100 이렇게 하는 경우도 있고요. 백은 너무 크니까 한 3피 정도 스프레이보다 세면 거리 안 되는 코드를 하나 넣어 주고요. 그냥 슬리피즈 좀 크게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서버 블루사의 거래 방식이 변경되어 정상 작동되지 않는데는요. 스프레드를 체크해서 오더 샌드를 제한하는 코딩을 사용합니다. 그래서요 부분은 별도로 코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 거예요. 그러니까 뭐냐면 스프레드가 크면 거래하지 말아라. 마켓포의 통화상 이름에 모드 언더바 스프레드 스프레드가 뭐 25 그러니까 2. 5 이상 벌어졌을 경우에는 거래하지 않겠다. 이런 형식으로 코드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슬리피지는 3이라고 쓰셔도 되고요. 30이라고 쓰셔도 되고 저는 보통 30 씁니다. 더블 스탑노로스. 스탑노로스는 손절매죠. 손절매 가격을 설정해요. 없으면 0이라고 쓰면 되고요. 있으면 써 줘야 돼요. 단, 항상 중요한 건 뭐냐면 바이면 바이의 손줄면은 어떤 거예요? 올라가면 수익이니까 더 낮은 가격. 상가격. 바이의 상가격이 에스크죠. 에스크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해야 되고요. 셀이면 세이 상격 비드. 비드 가격보다 높아야 돼요. 그래서 스타로스를 거래할 때 같이 입력하실 때는 반드시요 규칙을 잘 이해하시고 작성하셔야 돼요. 이게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테이크 프로피스는 또 반대죠. 항상 손절이 먼저고요. 수익이 나중이에요. 손절 수익. 이익 실험값. 이익 실험값 익절을 나타내는 건데 똑같습니다. 바이이면 산 가격 바이에 사는 가격은 크고요. 에스크보다 위격이 수익 실현값이죠. 낮게 하면 안 됩니다. 높은 가격으로 해야 되고 셀이면 셀은 비드 가격으로 샀죠. 피드보다 밑으로 떨어져 수익이니까 낮은 가격으로 작성하셔야 돼요. 그래서 스탑로스와 테이크 프로필 그래서 처음에 거래할 때 스탑 로스를 집어넣고 거래하는 방법도 있고요. 처음에 거래할 때 넣지 않고 중간에 수정하는 방법도 있고요. 트레일링 스톱을 걸어 가지고 수익이 되면 스톱스를 하나씩 하나씩 해서 스탑노스 가격을 올리면서 추적 순매로 코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이 부분도 다시 알려 드릴 거예요. 모더 샌드 함수에서는 트레일링 스톱. 우리가 보통 얘기하는 건 트레일링 쫓아가면서 스톱을 잡는 거예요. 그래서 스톱스를 쫓아가면서 잡겠다. 추적 손절매라 하죠. 보통 어떻게 하냐면 수익이 나는 경우에 손절매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거죠. 쉽게 얘기하면 지금 여기서 샀는데 바이를 수익이 올라가고 있으면 손절매 가격을 계속 올라가면서 차트가 떨어지면 청산되게. 만약에 여기서 바이를 샀는데 수익이 났습니다. 손절매 걸었어요. 그런데 어때요? 떨어졌기 때문에 중간에 딸릴 수가 있겠죠. 그래서 중간에 이렇게 올라가다 떨어지면이 부분에서 손절이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추적 손절 매매 트레일링 스톱 했을 경우에 수익률은 다 떨어져요. 저는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 않고요. MCD의 샘플 MQL4 이게 뭐냐면 기본으로 익스포트에 제공되 샘플 MQL4이 파일을 이시면 트레일링 스톱이라는 코드 부분이 있습니다. 이 이 부분을 보시면 트레일링 스타이 0보다 크며 그 0보다 크다는 건 트레일링 스타이 변수값에 뭐 10픽, 2픽 이런 형식으로 책정이 돼 있으며 현재 주문했던 가격에서 현재 가격을 뺀게 트레이닝 스폰보다 크다. 그러면 수익이면 스톱스를 모디파이 해 가지고 올려 준다. 요런 코드고요. 요 부분은 다시 한번 트레일링 스톱 할 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수스가 여기 있다는 거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코멘트. 코멘트는 문자열이고요. 문자열일 경우에는 그냥 공백을 쓰시면 안 돼요. 쌍땅 배 두 개를 넣어 주셔야 돼요. 그다음에 이게 기본값이 널이에요. 아무것도 안 써도 된다는 뜻이에요. 그다음에 터미널 주문 목록에서 비고란에 표기되는 문구를 작성합니다. 조금 이따가 한번 실습할 때 보여 드리겠습니다. 매직 넘버 기본적으로 매직 넘버는 기본값 0을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개발자가 원하는 숫자를 기록할 수가 있어요. 매직 넘버별로 거래 유형을 구분하기 위해서 해요. 뭐 가령 어 바위 거래는 2번으로 하고 셀 거래는 1번으로 하고 이런 형식 매직 넘버를 다르게 해서 바 바위만 청산하거나 셀만 청산하거나 뭐 물론 거래의 타입에서 바이면 할 수도 있는데요. 만약에 유달 바위는 1번, 유달셀은 2번, 파달 바위는 3번, 파달셀은 4번 요런 형식으로 각 통화상별로 한 차트에서 여러 개 통화를 거래할 경우에는 매직 넘버가 굉장히 유용 같고요. 그다음에 단계. 첫 번째 단계는 매직 넘버 1번. 두 번째 단계는 매직 넘버 2번, 세 번째는 매직 넘버 3번. 요런 형식으로 매직 넘버를 플러스하면서 거래를 확인하고 거래별로 거래 유형에 맞춰서 청산하거나 추가 진입을 할 때 사용합니다. 그래서 매직 넘버는 세팅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그냥 수동으로 집어넣으면 매직 넘버가 0이기 때문에 수동과 자동을 구분하기 위해서 매직 넘버를 집어 놓는 경우도 있어요. 그다음 데이터 타임. 이건 뭐냐면 지정가할 때 유효 시간을 설정하는 거예요. 기값은 0이에요. 데이트 타임도 숫자형이기 때문에 그냥 0이라고 쓰시면 돼요. 그런데 만약에 내가 2022년 10월 10일 12시 30분까지이 거래를 유지하고이 시간이 지나면 취소하고 싶다. 이럴 경우에는 데이터 포맷 형태 대문자 D와 작은 단패하시고 시간을 호드로 집어넣으시면 해당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지정가 유효 기간이 지나면 거래는 삭제됩니다. 지정가로 예약했을 때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그다음에 컬러. 컬러는 뭐냐면 이거는 청산됐을 때 화살표로 청산됐다고 화면을 표시해 주는데 이때 나타나는 화살표 색깔을 지정하는 거예요. 색깔은 RGB로 C 컬러를 지정하고 RGB 색상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고요. 뭐 10지수 16지수로 표기하는 방법도 앞에서 변수형을 얘기할 때 알려 드렸는데 보통 그렇게 사용 안 하고요. 그냥 키워드로 색깔 키워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옐로우, 블루, 레드. 그러면 지금이 코드를 하나 가지고 한번 보시겠습니다. 스크립트고요. 낮은 0. 1이고요. 탑노스는 200이니까 20. 그다음에 수익은 10. 여기 보면 제가 여러분들이 보기 좋게 써 놨어요. 보시게. 어, 먼저 거래를 하나 집어넣을 거면 무조건 집어넣을 겁니다. 오더샌드 심볼 현재 통화상에서 바이를 사고 라스이 라스 변수형이죠. 변수 0. 1을 위를 사고 가격은 바이기 때문에 에스크로 사고 그다음에 슬리피즈는 3 손절배까지 한번 걸어 볼게요. 선조매를 걸 때이 부분이 좀 헷갈려요. 손절매 에스크 비드 물론 같은 에스크 써도 됩니다. 그런데 스프레이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표현은 비드 에스크예요. 그래서 에스크 비드 에스크 비드 에스크 비드 이렇게 외우시면 돼요. 그다음에 바는 빼기 플러스 그다음에 셀은 플러스 빼기. 왜냐면 바이기 때문에 스탑노스는 마이너스고요. 더 낮은 값이어야 되고요. 그다음 값은 더 높은 값이야 되니까 수익 실으니까 플러스. 이게 기본형이에요. 이게 무슨 말이냐? 현재 살 때는 S급 값으로 사지만 팔 때는 스프랜드 계산해서 손절하기 때문에 비드에서 스탑노스만큼 스탑노스가 얼마죠? 여기서는 숫자값 200 * 포인트 그러니까 현재 비드값에서 200 포인트 밑에 뭘 잡는다? 손절을 잡아라. S는 플러스 100. 그래서 샀던 가격에서 위에 100포인트 위에 수익 실현값을 집어넣으라. 코멘트. 여기서는 코멘트 여기서 비고에 들어가는 문구 그다음에 뒤에는 매직 넘버 유효 기간은 시장이기 때문에 0. 그리고 컬러는 바이는 레드, 셀은 블루 이런 형식으로 코드를 미리 한번 만들어졌으 기본형이에요. 만약에 스탑노스하고 테이크 프루프트 안 쓰면 어떻게 하면 돼요? 0으로 봐 주시면 돼요. 0. 그래서이 기본형 하나만 복사해 두시면 언제든지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요. 이 기본형을 제가 이렇게 만들어 드리는 이유가 뭐냐면 나중에 아이 리미트나 셀 리미트 바이스탑이나 셀스톱을 할 때 에스크 가격 플러스 에스크가 무슨 가격이죠? 현재 가격보다 3Pv라든가 5피에 가격을 지정하면 되고요. 지정할 때는 스탑로스까지 같이 집어넣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요 기본형 하나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반대로 셀을 해 볼게요. OP 언더바셀 매도를 할 때는 비드 가격으로 사고요. 그다음에 슬리피지 3 비드 에스크 비드예요. 항상 그다음에 에스크 가격 플러스. 왜냐면 셀이기 때문에 더 높은 가격의 스탑노스. 셀일 때 수익 실료는 샀던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에 수익을 할 수 있게. 여기서 보시면은 컴파일 이렇게 하면 이렇게 보면 리턴 밸류 오더슈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면 오더 샌드라는 함수를 그냥 써도 되는데 이렇게 인트 아무값이나 뭐 티켓도 되고요. T는 요런 형 그리고 여기서 또 인트 t를 하게 되면 지금 같은 경우에는 이게 이쁜 분이 아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어때요? 또지가 선언됐다고 나오죠.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제 할 때는 B, 셀할 때 셀 구분 없이 그냥 사용하고요. 이 값을 한번 프린트를 해 볼게요. 프린트 B. 엄청 느립니다. 보 치겠네요. 그다음에 프린트 S. 그리고 거리를 사고 바로 한번 그러니까 슬립 슬립 함수 잘 안 쓰는데요. 5초 밀리세컨이기 때문에 1초니까 5초 요렇게 해서 스카프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0. 1로 점율로 바이를 사고 스탑노스 손절은 20, 수익 실현은 10. 그리고 B에 어떤 값이 나오는지 한번 보시고요. 슬립 5초 슬립한 다음에 셀을 사도록 코드를 했습니다. 한번 데모 계좌에서 한번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그래서 1인데 스크립트 시스템 통로를 먼저 볼게요. 하면 어이 잠깐만요. 씨 요단 아 시스템 트레이딩을 죄송합니다. 저도 이런 실수 많이 해요. 지금 시스템 트레이딩에 노는게 아니죠. 스크립트는 거죠. 스크립트 실현하겠습니다. 아이가 사졌고요. 밑에 그리고 가격이 7750 7757 요렇게 나왔는데이 값이 뭐냐면 여기 보시면 매매해 보면 7750 7757 그래서 뭘 확인할 수 있다? 티켓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리턴되는 가격은 주문한 티켓 번호예요. 그리고이 티켓번호 프린트해 봤고요. 5초가 지난 다음에 두 번째 매수를 해보셨 해 봤어요. 파일을 한 다음에 수익 실험값. 그렇죠? 그리고 손절매 수익 실현가 손절매 그래서 티켓 번호 플러스 TP TP라고 써 있고 스톱노스는 SL라고 표기가 돼 있어요. 그리고 여기 보면 비고에 코멘트 이렇게 돼 있고요. 여기 보시면 시스템에 의한 거래 시스템 트레이딩 아이디는 100 이런 형식으로 여기서 아이디가 매직 넘버고요. 비고는 비고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보시면 요런 형식으로 변수를 집어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어, 이럴 때 이제 보통 이품만 하나 추가해 보겠습니다. 이프 오더스 토탈 오더스 토탈이 지금 현재 투기가 거래 중이니까요. 3보다 작으면 3보다 작으면 지금 2니까 3보다 작으면 한 번 더 거래하도록 수정을 해 봤어요. 오더스탈이 빵이면 만약에 이게 빵이면 이런 형식으로 있으면 어떻게 되죠? 0 이거는 거리 안 될 때만 사라는 거죠. 주면 다시 한번 스크립트를 해도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거래를 청산 한번 해 볼게요. 거래 청산하고 다시 한번 실행시으면 거래가 없을 때만 스크립트에서는 거래를 두 개 하도록 하나 샀고요. 수익 실현 손절매필 예 20필입니다. 그래서 시스템 트레이딩 가서 보시면 오픈하고 티켓번호 보여주고 추시고 오픈하고 티켓번호 하고 스크립트가 멈췄습니다. 이런 형식으로 오더스탈 개수제한을 안 하면 어떤 EA 같은 경우에 만약 개수지 제한이 없다. 그럼 어떻게 된다? 찍고 올 때마다 사고 또 다음 티오금 또 사고 다음 티면 또 사고 해서 거래가 몇백 개 몇 천개가 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총 개스를 체크해서 특정한 조건일 때만 거래하도록 하는 방법에 코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오도 샌드 하는 부분에 대해서 해 봤어요. 그러면 방금 했던 거에서 3보다 작으면 지금 현재는 3보다 작으면 두 개니까 되겠죠. 그러면 여기서 S비드값을 없애고 해도 상관이 없고요. 이 가격을 바꾸거나 0점 2 0. 01에 100배에 50%로 수정을 해 보면 바로 변경 가격으로 또 거리가 예루지겠죠? 한번 다시 해 볼게요. 두 개가 더 나지겠죠? 에잇 잠깐만요. 파일 아 컴퓨터 너무 드립니다. 이거 빨리 고쳐야 될 거 같아요. 그리고 예 한번 컴파일 하면서 살짝 컴퓨터가 드려서 에러가 놨었는데 다시 한번 거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토탈 그래서 수익 실현가 이익 실현가 작게 놨기 때문에 뭐 어떻게 될지 좀 지켜보겠습니다. 그래서 5도 샌드 함수는요 함수 요것만 잘 기억하고 계시면 됩니다. 그래서 나중에 수익 실현이 되거나 청산이 될 때 차트에서이 색깔 여기서 색깔이 이렇게 나와요. 눌러 보시면 빨간색 그다음에 파란색 그래서 화살표 가지고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더 크로스 오더 크로스 함수는 먼저 홈문이나 이프문에서 거래를 선택을 해야 돼요. 요거는 if프 만약 오더 셀렉트 0부터 셀렉트바이 포지션 목록에서 현재 거래 중인 걸로 선택한다 해서 만약에 같으면 청산해라요 코드인데요. 뭐 나중에 한번 다시 한번 해 보고요. 티켓 번호를 알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티켓 번호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중분을 알고 있으면 해당 티켓 번호 집어넣으면 되고요. 그다음에 오더 클러스 할 때는 이때는 오더 클로스는 인트형이 아니에요. 불령이에요. 불령이란 건 뭐냐면 성공했다 실패했다만 알려줘요. 그리고 오도 크로스 하려면 티켓 번호 그다음에 더블라 라를 집어넣는 이유는 그냥 오더라스라고 집어넣으면 거리인 건데 만약에 내가 0. 2를 샀는데 0. 005만 5만 청산하겠다 하면은 부분 청산이 가능해요. 그것 한번 보여 드릴게요. 그다음에 가격 에스크냐 비드냐 그 슬리피지 컬러 화살표 색깔 그래서 똑같습니다. 주문 번호를 알고 있을 때 그다음에 거리하는 라스 그다음에 가격에 스크냐 비드냐 슬리퀴즈를 얼마나 할 것이냐 청산할 때는 슬리피즈를 높게 작성해요. 저는 특히 왜 그러냐면 청산을 한다는 거는 님이 한번 거래가 들어갔으면 무조건 청산해야 되는 란 얘기거든요. 그러니까 슬리피지 조금 먹었다고 해서 손에 좀 난다고 해서 청산 안 하게 되면 더 큰 주염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청산할 때는 슬피지 높게 잡고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한번 청산이 들어가면 계속 청산을 넣어 버립니다. 요즘은 LP들이 쓰지 조용 없이 청산하고 평균 가격으로 그냥가 리턴해 주고요. 그냥 요즘에는 리코트 없이 그냥 거의 바로 청산되기 때문에 슬리피지도 그렇게 큰 의미가 없어요. 호가이 상관없이 그냥 쭉 청산됩니다. 그래서 굳이 30을 써야 되느냐 100을 써야 되냐? 제가 지금까지 쓸 때 보통 30에서 100 쓰거든요. 청산할 때 살 때는 3이나 30. 청산할 때는 30에서 100까지 사용하는데 아무도 문제없이 잘 적용됩니다. 컬러예요. 컬러 뭐 하살표 색깔이죠. 종교 때. 그래서 주문을 했을 때 요런 형식으로 나옵니다. 중요한 거는 오더클러스 비드 그래서 I산할 때는 뭘로 증산한다? I로 증산할 때는 낮은 가격, 셀 때는 높은 가격. 그래서 에러가 나면 에러가 나는 거 이거를 한번 가져다가 라이을 한번 하는 걸 사용해 보겠습니다. 기존권을 다 지우고요. 사환했을 때끔 해 놨고요. 여기서 오더 티켓 여기 한번 보시면은 컴파일을 하고요. 1111을 한번 실행시켜 보 스스크립트 어때요? 평산에다 4051이라고 나왔죠. 왜 그러냐면 티켓 쉽게 얘기하면 무슨 말이냐면 오더한 티켓의 분을 모르기 때문에이 경우에는 그냥 어떤 거를 청산할지 모르니까 에러가 나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같은 경우에는 포문을 돌려서 찾아야 되는데 지금 현재는 이제 안 할 거고요. 여기서 매매에서 한 개 마지막에 들어갔던요 번호 166077898 번호도 엄청 기네요. 이럴 때는 이렇게 복사해서 숫자 귀찮으니까 요렇게 7지 그래서요 티켓 번호 숫자니까 그냥 요거 집어 넣으면 됩니다. 그래서 화이트로 인파일 하고요. 이게 랜딩 빨랐었는데 지금 컴퓨터가 업데이트에 느려져 가지고 빨리 해결해 드겠습니다. 11 집어넣겠습니다. 또 보면은 청산내라. 그렇죠? 여기 뭐라고 돼 있어요? 보시면 오더라스 이게 포문에서 루프를 돌면서 거래를 목록을 찾아서 살 경우에는 문제가 안 되지만 지금은 거래 라을 모르잖아요. 그래서요 거래라 또 바꿔 주셔야 돼요. 더불형입니다. 뭘로 바꿔야 되죠? 지금 현재 매매가 몇 번이죠? 7897. 7897이니까 7 897바이고요. 0. 01이에요. 0. 01 여기를 보자 하겠습니다. 파일 0. 01 다시 한번 스크립트로 많이 사라졌습니다. 시스템 트레이딩 정확하게 클로즈됐습니다. 아무것도 리턴하지 않았어요. 그렇죠? 그냐면 청산 에러가 아니면 플스 그러니까 불 폴스면 에락을 나타내고 트루이면 그냥내는 거든요. 그래서 트루 폴스까만 해요. 오더 클로스를 했을 때 성공했다만 하는 거죠. 그런데 보시면 지금 현재 아이를 비드로 했고요. 그다음에 티켓 번호를 하나 더 가져와 볼게요. 티켓번호 하나 더 가지고 와서 그다음에 이전에 샀던 거 77897 했고요. 아이가 7 8 79 7 8 79 7 8 79 7 8 79에서 티켓 가지고서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이제 한번 해 봤으니까 78 701에 이번에는 부분 청산 0. 2인데 0. 005만 00 5만 해 보고요. 그다음에 여기를 비드가 아니라 크를 청산할 때 에스크값을 집어넣어 봤습니다. 바이들 청산때 에스크 다시 한번 집어넣겠습니다. 어때요? 똑같이 청산이 되는데 0. 1이 비율이 청산되고 티켓 번호 16077 870. 12이 반만 절반만 부분 청산이 돼서 새로운 티켓 번호를 받아서 작성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티켓 번호로 하나 남았습니다. 어때요? 에스크값을 넣값을 넣피지 3보다 훨씬 더 스크와 비드값이 크죠. 그래서 실제로 비드 에스크라고 써 놨지만 청산할 때 스크나 비드에 크게 상관없이 청산됩니다. 우선은 이제 기본형은 비드용으로 한다 이렇게 알고 계시고요. 그리고 오더라수보다 작게 하면 청산이 된다. 그리고 화이트 옐로우로 색깔로 지정을 하면 화살표가 이렇게 하면서 화살표가 그려지는데 너무 짧아 가지고요 역 삼각형 ки꾸로 된 화살표 하얀색이니다. 요렇게 청산할 수 있어요. 오더 모디파이 오더 모디파이 함수는 뭐냐면 거래 중 함수를 수정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거 같은 경우에도 똑같아요. 우리가 이제 티켓 번호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이제 변경해서 사용할 거고요. 기본형은 똑같습니다. 첫 번째 티켓 번호 그다음에 오픈했던 가격이 가격을 적어 줘야 되고요. 어 이거는 포문. 그니까 여기서 폼이라 건 뭐냐면 저희가 장 포문 아 포문이요 포문 할 때 제가 보여 드릴게요. 그래서 오픈 프라이스 오더 스탑스 오더 테이크 프로핏 오더 기한 끝나는 날 색깔 이런 형식으로 수정을 해 주면 됩니다. 손절매값은 바행인 경우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입력해야지다. 그게 무슨 말이냐면 내가 수정을 하는데 실제 가격하고 맞지 않으면 계속 에러가 납니다. 모디파이 에러라고. 그래서 현재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설정해야 되고 이미 등록된 손점값이 있으면 스톱으로 입력하면 돼요. 그러니까 바꾸고 싶은 가격만 바꾸면 돼요. 여기 같은 경우 보시면은 항상 손절매는 수실현은 현재 가격이에요. 지금 현재 가격 S비드를 가지고 와서 수정하는 시점에 S비드를 가지고 체크를 합니다. 그 가격보다 높거나 낮는게 틀리면 에러가 납니다. 이것도 똑같은 부분이에요. 오더 티켓 티켓으로 했던 가격 그리고 만약에 했던 사 왔던 매수했던 가격 말고 요거를 수정할 때 요렇게 작성합니다. 그 무슨 얘기냐면 DD에서 여기서는 포인트를 뒤로 넣었어요. 트레이닝 스톱 곱하기 포인트나 포인트 곱하기 트레이링이나 똑같고요. 곱하기를 먼저 하기 때문에 가로로 굳이 안 써도 됩니다. 그래서 트레일링 스톱 하려는 핍수만큼 포인트만큼 BD에서 빼서 왜냐면 여기서 보면 스톱노스가 먼저예요. 항상. 그래서 스탑노스가 먼저기 때문에 가격 비드 에스크 항상 얘기 드렸죠. 그래서 모디파이 할 경우에는 오더 오픈 프라이스라든가이 함수이 부분을 기본형을 다 집어넣어야 돼요. 그래서 트레일링 스톱을 하거나 테크 프로피스 할 때 거기에 맞춰서 값을 집어넣야 됩니다. 어 오더 모디파이는 제가 트레일링 스톱 기능을 설명할 때 다시 한번 설명드릴 거예요. 오더 모디파이를 하는 거는 대부분 그거고요. 만약에 지금 있는 가격에서 수정을 하고 싶다 그러면 모드 관리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지금 이제 이거는 이제 억지로 수을 하는 거니까요. 자, 써 놓고요. 티켓이 지금 현재 남아 있는 티켓 번호를 하나 가지고 보겠습니다. 음. 요거를 77898 77898 77898 778 98번이래요. 7778 특켓 번호가 77898이고요. 그다음에 오더 오픈 프라이스는 77898 통화 샀던 가격은 1 1 106035 106035 1060 그다음에 그래서 스탑노로스가 지금 현재 가격이 얼마로 돼 있냐면 손절매가 6157 6157인데 거 바꿔 볼게요. 게요. 1점 0 6 157인데 헷갈리니까 스탑노로스 바인데 스톱스니까 위로 올라가는 더 높은 가격으로 설정해야 돼요. 그다음에 테크프로피 테크 프로핏은 지금 현재 얼마 되냐면 598호 598호 598호인데 1점 0 59 빵빵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오더는 가격 0이고요. 요렇게 해서 수정을 해서 한번 77898의 거래를 한번 보겠습니다. 77898의 거래를서 77898 어떻게 바뀌는지 빨간 불이 좋아했었는데 손절매가 올라가는게 보이셨죠? 바뀌었죠? 이스텐 트레이딩 모디파이 아무 이상 없이 잘 성공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실제 거래할 때는이 티켓 보너를 우리가 볼 수가 없기 때문에 포문을 돌려서 티켓 보너를 하나씩 가져와서 비교하면서 거래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우선 간단하게 스크립트를 통해서 모드 오픈, 모드 크로스, 모드 모디파이까지 봤습니다. 이 이 부분은 어디에 나타냐면 MQL4 펑션에 가서 보시면 이렇게 오더 크로스 크로스바이 크로스바이는 동시 청산을 얘기하는 거고요. 클로스 프라이스 클로스 타임 오더 코멘트에서 오더라스 오더 델렉트 오더 셀렉트 오더 샌드 이런 형식으로 너 좀 차고습니다. 홈을 돌아서 오도 셀렉트 오너를 해 가지고요. 셀렉트한 다음에 티켓 번호로 해서 거리를 시키는 뭐 이런 코드도 다 나타나 있고요. 그래서 여기 있는 함수 트레이드 펑션에 있는이 함수들은 자주 사용하니까 요거 있는 것들은 반드시 확인하셔야 돼요. 이제 지금까지 거리에 관련된 것들을 확인해 봤고요. 코딩할 때 다시 한번 가둘 것입니다. 이제 시간 우선 기본적으로 MT4 시간으로 적용되 있어요. 이 이 말은 무슨 말이냐면 여기 나와 있는 시간 지금음 한국 시간은 11시 37분이지만 종합 10세 MT4는 공 4시예요. 이거 뉴욕 시간 기준으로 보시면 돼요. 이때 많이 사용하는 거 먼스 먼스라는 함수가 있어요. 먼스는 뭐냐면 현재 다를 1부터 12로 반환해요. A 오늘은 날짜를 반환해요. 그러니까 데이가 1 하면 1일, 2 하면 2일, 3 하면 3일. 데이 오브 위 we크 요거는 자주 사용해요. 요일. 그래서 요일을 반하는데 0은 일요일이에요. 1은 월요일. 6은 토요일이죠. 그리고 데이 오브 2어는 오늘이 365일, 366일 중에 몇 번째 날인지 나타나요? 122 하면 122가 될 것이고 지금 같은 경우에는 뭐 300 거의 12월 20일이기 때문에 10일 남았으니까 3595 이런 역시 푸셔 되겠죠. 꽃 한번 볼게요. 데이 오브 위 we크가 늦는 같으면 연과 같으면 일요일이면 또는 데이 오브 위 we크 토요일이면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거리 안 하니까 리턴 어 나는 위험한 금요일에는 안 하겠다 그럼 어떻게 하면 돼요 데이 오브크가 5보다 크면 크거나 같으면 4보다 크면 4보다 크면 5니까요. 에서 5와 5보다 크면 그러면 일요일 날은 거래 된다는 뜻이죠. 5보다 작으니까 그렇지만 일요일은 차트가 원래 안 움직이니까 상관없어요. 그래서데 위크가 4보다 클 때 리턴 하면 금요일 날은 거래하지 않겠다. 이렇게 나타나는 거예요. 그래서 시간 관련한 함수 꼭 알아두셔야 되고요. 그다음에 아우어 MT4로 시간을 제한할 때 많이 사용해요. 시간은 0부터 23시까지 나와요. 24시는 없습니다. 왜? 0시이기 때문에. 그래서 0부터 23시 기준으로 반환하고요. 미닛 시간 분. 어 분도 0부터 59까지 반환하고요. 세컨더 세컨드 s가 붙었네요. 0부터 59로 반환해요. 이걸 한번 볼게요. 만약 10시보다 시간이 크고 그러면 11시부터고 그리고 17보다 작으면 그러니까 11시부터 11시 12시 13시 14시 15시 16시 총 6시간에는이 시간일 때는 리턴 거래 안 하고 빠져 나가겠다. 요런 형식으로 사용하면 돼요. 그다음에 데이터 타입어 타임 커런트이 타임 커런트 함수 상당히 많이 사용해요.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면 어 내가 거래를 하고 나서 마지막에 들어간 시간하고 한시간이 되지 않으면 거래를 안 시키겠다. 이런 경우 두 시간에 한 번씩 거래하겠다. 두 시간 안에는 한 번만 거래하겠다. 이런 경우에 타임 커런트를 많이 사용해요. 타임 커런트를 사용하면 실티 갑은 요런 형식으로 표기 돼요. 연도, 월, 일, 시간, 금초. 실제 가격은 숫자값으로 가지고 있어요. 그 숫자는 뭐다? 1970년 1월 1일 0시 0분 0초부터 현재까지 초를 계산해서 숫자로 표시해요. 타임스탬프값이라고 그래요. 보통 타임스탬프 가격이라고 해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숫자를 수 저 시간을 숫자로 형태로 뭐 이호 빵빵빵빵빵빵빵빵빵빵빵 이런 형식으로 나타나는 것들이 다 타임 스탬프값이 1970년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시간이에요. 그다음 타임 로컬은 현재 컴퓨터 시간을 기준으로 해요. 아 나 타임 커런트는 MT4니까 헷갈려. 그러면 로컬 시간 맞춰 놓으시고 로컬 시간으로 하시고 싶 타임 로컬로 사용하시면 돼요. 데이트 타임은 시간을 계산할 때 사용합니다. 요건 자주 사용하는 코드에 해당하기 때문에 한번 보시면 타임 커런트 현재 시간에 오도 오픈 타입 오더가 열린 시간이 그러니까 현재의 시간 오더가 오픈된 데서 360초 360초 왜냐면 현재 시간에서 열린 시간을 빼면 이게 360이다. 100이다. 그러면 지금 현재 오픈된지 100초밖에 안 됐다. 200이다. 200초. 어, 360보다 크네. 361이네. 그래서 360보다 작으면 그러니까 360보다 작으면 360이니까 뭐 분으로 치면 6분이겠죠. 6 66 36이니까요. 6분보다 작을 경우에는 거리 안 하겠다. 뭐 요럴 때 사용해요. 그래서 시간 체크할 때 타임 커넥트 현재 시간 그다음에 거래의 오픈 타임을 알고 있으면 하고 아니면 셀렉트된 오픈 타임이 있으면 그거를 확인해서 하시면 돼요. 그다음에 코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 얼레렛 함수예요. 얼렛은 경고창을 띄워 주고요. 뒤에 콤마 콤마 콤마 콤마를 계속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얼럿 얼래시라고 얼럿이라고 하죠. 그다음에 뭘 한번 해 볼까요? 타임 커런트 현재 시간 해 볼까요? 한 거니까 현재 시간 그래서 컴파일 해서 스크립트에서 현재 시간이 요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얼렛 타임 커런트 현재 시간 알아보는 거 했고요. 뒤에 콤마 콤마 콤마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 무슨 말이냐면 콤마 하시고 문자열 뭐 만약에 이렇게 할게요. 많이 사용하는 거니까 꼭 익히셔야 돼요. 짠. 현재 시간 그다음에 문자열를 집어넣 때 쌍 다운표를 집어넣고요. 콤마로 매개 변수를 구분할 수 있고요. 요거는 그냥 함수에서 값이 나온 거니까 이렇게 쓰고요. 뒤에다가 또 쌍해 가지고 구분자 하나 놓고요. 그다음에 또 운표하고 카운트야 컴퓨터니까 그래서 컴퍼니를 해서 한번 콤마로 구분해서 문자열 그 함숫값 문자열 함숫값 이런 형식으로렛을 사용하시면 면 한번 드릴게요. 현재 시간 연고 문자를 넣고 회사명 이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어 얼렛과 프린트는 똑같은 폼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얼렛 대신 프린트. 어 문자율과 문자율을 합칠 때 플러스 형태로 사용하기도 하거든요. 플러스. 그런데 콤마로 매개 변수 가루 안에서 콤마로 매개 변수 하는게 공용이 있고 프린트도 되고 얼럿도 되니까 그냥 프린트 하실 때 항상 그냥 콤마로 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이제 얼럿을 프린트로 바꿔 버리면 프린트에서 현지 시간에서 요런 형식으로 프린트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린트까지 했고요. 코멘트는 뭐냐면 왼편 상단. 그러니까요 상단에 표시되는 것들을 말하는 거예요. 요거는 EA에서 작동하는 거니까 강좌용에서 방금 나왔던 내용들 한번 볼게요. 단이 코멘트 같은 경우에는 콤마를 구분해서 여러 값을 표현할 수 있고 프린트 원래 다 콤마를 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역슬러시를 넣으면 한 줄을 내려 줘요. 근데 코매트의 문제는 폰트가 자꾸 변경이 어려워요. 폰트를 키우는 경우가 없어요. 뭐 멘트 키우거나 하는 경우에는 힘들다. 아휴휴. 본구가 자꾸 변경 어려서 폰트를 하는 경우에는 뭘 사용해야 되냐면 어 나중에 객체를 사용해서 다시 한번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코멘트 코멘트를 한번 해 볼게요. 그래서 코멘트로 하나 만들어진 코드를 강좌용의 온티에 넣어 보겠습니다. 계좌 현황 장고 다 똑같습니까? 쌍당표 문자열은 쌍당표 넣고요. 콤마 엑스레시 엔도 문자열에다 그냥 쓰면 됩니다. 그다음에 또 창고 다음 주 시작 장고 콤마 어카운트 밸런스 그다음에 어카운트 프로핏 이런 형식으로 표기를 해서 컴파일을 하고요. 네. 이제 여기로 이때는 1111 2A입니다. 차트를 갖다 붙이면 실거리 가능 확인 하면 잠깐만요. 1111이 아닌가요? 강좌데 아유 죄송합니다. 컴퓨터가 느리니까 제가 실수를 많이 하네요. 강자형을 실행시키고 확인을 하면 강자형 켜지면서 틱이 들어오면 이렇게 어 작죠. 계좌 현화 장고 49941점 증거금 마이너스 4. 54 요런 형식으로 치기들을 때마다 장고가 변동되는 거를 코멘트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코멘트를 보여 주는 거는 실제 차트를 켜 놓고 거래하면서 변동되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거를 프린트를 했을 때는 슬러시이 먹지 않고 그냥 쭉 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멘트나 프린트 두 가지를 사용해서 제가 직접 운영할 때는 커멘트를 많이 사용하고요. 전략 테스트할 때는 프린트를 사용해서 가격을 프린트해 주면서 현재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다음에 슬립. 아까 한번 사용해 봤죠. 1분초. 1분 1초입니다. 그러니까 여기서만을 적으면 10초가 되는 겁니다. 이가 멈춰 있습니다. 대신 어 이거는 전략 테스트에서는 적용되지가 않아요. 그래서 인디케이터에서나 전략 테스트에서는 전 이게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슬립을 사용해서 코딩을 하게 되면 뭐 이런 경우죠. 내가 거래를 하나 놓고 두시간을 체크 지난 다음에 거래하겠다. 그래서 슬립 코드를 중간에 넣어서 5만 부 뭐 10만 분 이렇게 집어넣다. 10만ms 이렇게 집어넣다. 작용 적용 안 됩니다. 그래서 슬립은 인디케이터나 전략 테스트에 사용되지 않고 실제 이에선 적용됩니다. 근데 좋은 코딩은 아니에요. 슬립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고요. 슬립을 했을 때는 다 멈춰 있기 때문에 EA는 틱이 들어온 상태에서 멈춰 있기 때문에 슬립 이후에 만약에 청산을 하게 된다. 그럴 경우에는 가격을 항상 새로 가지고 와야 돼요. 그리고 어 M2L 5부터는 슬립도 전략 테스트에서 적용된다라고 제가 알고 있는데 테스트는 아직 안 해 봤습니다. 플레이 사운드. 플레이 사운드는 EA 알람 소리. 저희가 이제 알람을 설정하면 MT4에서 알람을 설정할 때가 있죠. 여기서 보시면 이렇게 해서 오른쪽에 여기 보면 알란 여기서 마우스에서 세점 여기에 있는 알람을 얘기하는 겁니다. 여기 알람 설정 여기 있는 소리들을 설정할 수가 있어요. 사용하는 방법은 플레이사운드에 오케이. 웨웨이브 웨이브 뭐 여긴 다 웨이브 파일입니다. 그래서 오케이 틱스 익스포트 웨이브 이런 형식으로 파일명을 작는데 웨이브가 W예요. 이가 안 들어가요. 또는 MP3 파일 형태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요런 형식으로 써 놓으면 거래가 될 때 오케이 웨이브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플레이 사운드는 이제 뭐 개발할 때 거리를 자주 안 하는데 갑자기 거리 들어갔을 때 소리를 알고 싶을 때 이럴 때 많이 사용하고요. 어, VPS에서 자동 모 때는 플레이 사운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다음에 노멀라이스 더블 이거 굉장히 많이 사용해요. 이거 무조건 외우셔야 돼요. 그러니까 무슨 말이냐면 실제로 이게 장고가 왔다 갔다 왔다 갔다 한단 말이에요. 이렇게 매매할 때 나수라든가 요런 장고들이 그런데 실제로음 장고가 4,994. 10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그 갑이 0. 009 9 이런 형식으로 갑을 가질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실제로 이걸 코멘트에서 보게 되면 막 자리수고 왔다 갔다 왔다 갔다 왔다 갔다 합니다. 그럴 때 노멀라이즈 더블 그래서 더블형을 포맷스를 바꾸는 거예요. 어떻게 어카운트 프로핏이라는 거를 소수점 투자리까지만 사용하겠다. 특히 거래라 라수를 할 때 그러니까 0. 0 0 3에 1. 5배 뭐 이렇게 했을 때 괜찮은데 0. 07에 1. 2400 이런 계산하니까 소수점이 막 세 자리네 자리가 나와 버려요. 그러면 거래닷은 최소가 0. 01이기 01이기 때문에 소수점 두자리로만 책정을 해요. 그래서 거래라을 소수점 두자리로 제한할 때 로몰라이스 W라는이 함수를 많이 사용합니다. 실제로 코딩할 때 많이 나오니까요. 요 부분은 외우시면 돼요. 그다음에 더블투스 스트리 쉽게 얘기하면 더블을 뭘로 만든다? 숫자값을 지정한 수술점에서 반올림하여 문자형으로 만든다. 더블을 문자형으로 만든다. 이런 뜻이에요. 보통 수수점 반올림이 없는 경우에는 스트링과 같이 변수형을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스트링이란게 뭐냐면 나중에 요렇게 문자열로 그러니까 더블을 더블 밸류 그 더블의 변수값을 뭘로 바꾼다? 숫자형으로 바꾼, 어, 문자형으로 바꾼다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냥 앞에다가 요렇게 쓰면 돼요. 단. 요렇게 쓰는 거는 그냥 숫자를 문자로만 바꾸는 거고요. 요거는 소수점 몇째짜리까지를 문자 이로 바꾼다. 그러니까 소수점 다섯째짜리까지만 문자로 바꾼다. 이럴 때 사용하는 거예요. 요것도 사용하게 되면 다시 한번 알려 드릴게요. 그 외에 수학 함수에 매스 ABS 절댓값을 가져오는 거. 라운드 함수 반올림하는 거. 무조건 올림하는 거. 플로 숫자를 무조건 내림하는 거 요런 함수들도 필요해서 사용할 수가 있어요. 요거는 잘 알고 계셨다가 사용하실 때 한번 제가 예제를 한번 보여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거래 관련이랑 코딩을 할 때 알아야 되는 중요한 함수에 대해서 정리를 해 드렸어요. 굉장히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달려서 이해하기 힘드시겠지만요 부분을 계속 체크하시고요 페이지 열 번째 강좌만 잘 확인하시고요 부분만 잘 알고 계셔도 뭐 코딩하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니까요. 다시 한번 반복적으로 듣고 복습하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