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AI 요약 제목

미국대학 스피치법 핵심 비법 정리, 말하기 자신감 키우는 방법

원본 제목

70% 미국대학에서 가르치는 스피치법의 핵심내용. 로체스터대학 이영선교수의 말하기 비법! 나만의 캐릭터로 매력있게 말하는 방법

김교수의 세 가지

조회수 조회수 9.5K 좋아요 좋아요 282 게시일 게시일

설명

이영선 교수와의 대담에서는 한국 사회의 서열 구조와 말하기 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됩니다. 말하기 스킬이 모든 직업에서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통해 한국 사회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도록 격려합니다. 미국에서는 대중연설 수업이 필수라는 점을 언급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방식을 설명합니다. 이 대화는 시청자에게 말하기 스킬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전달하는 법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영선 교수가 쓴 책을 통해 개인의 운명 또한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0:00 말하기 능력의 중요성 06:42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조건 및 자세 13:58 말하기 수업의 구조와 핵심 요소 16:04 설득적 말하기의 세 가지 요소 💛 국내 1호 기록학자 김익한 교수와 함께 공부해요!! 💛 PC나 모바일, 인터넷 검색창에서 ican.co.kr 을 입력해 주세요 ✏️ 기록학자 김교수와 함께하는 [책 요약의 기술] https://ican.co.kr/shop_view/?idx=89 ✏️ 서울대 인류학과 이현정 교수에게 배우는 [자기 역사 쓰기] https://ican.co.kr/shop_view/?idx=98 ✏️ AI 브랜딩 연구소 김동석 소장과 함께하는 [생성형 AI와 친해지기] https://ican.co.kr/shop_view/?idx=109 ✏️ 유진영 교육 컨설턴트에게 배우는 [영어해석의 정석] https://ican.co.kr/shop_view/?idx=97 ✏️ 조혜영 강사와 함께하는 [7일 만에 전자책 출판하기] https://ican.co.kr/shop_view/?idx=108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아이캔 모닝 루틴] https://contents.premium.naver.com/ican/icanuniverse #자기계발 #동기부여 #성장 #행복 #커뮤니케이션 #매력 #2025 '김교수의 세가지'의 모든 콘텐츠 저작권은 '(주)문화제작소 가능성들' 에 있습니다. Copyright 2024. 문화제작소 가능성들 All rights reserved.
자막

자막

전체 자막 보기
도무 좀 어처구니 없는 답을 우리가 들었어요 지금 서열 사회 얘기를 꺼낸 김에 한국의 문제가 뭐라고 생각하실까요 그거를 팍 지적을 해 줘야 아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이런 문제를 갖고 있구나 그래서 나도 말 잘하는 사람 나도 스피치를 자유롭게 하는 사람이 돼야지 이렇게 생각하셔야 되거든요네 지금 질문을 들었을 때 제가 바로든 생각은 한국은 아무래도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이영 교수님 을 또 모셨습니다 이교수님 우리 김교수의 세가지 구독자들에게 인사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로체스터 대학교회 이영선 교수입니다 아니 한국에 요새 좀 자주 나오시네요 언제 나오셨죠 올 여름에 나왔었습니다 그럼 한 6개월 6개월 만에네 그니까 방 하게 되면 요새 한국에 나오는 재미 우리 김교수 세 가지 채널에는 작년 여름에 아마 출연을 하셨죠 말하기의 끝판왕 말하기에 대해서 우리 같이 대화를 했 는데 뭐 조회 엄청 나오고 여러분들 좋은 댓글 엄청 많이 달아 주시고 굉장히 감사한 영상이었습니다이 교수님이 책을 내셨어요 운명을 바꾸는 말하기 수업 그래서 본격적으로 오늘 이야기는 교수님 우리 오늘 말하기에 대해서 끝장을 내자고이 영상을 들으시면 여러분들 말하게 스피치 어떻게 하는 것인지 확실하게 아실 수 있도록 오늘 이야기를 끌어가 보려고 합니다 로체스터 대학 잘 모를 거 같아서 어 간단하게 소개 게또 좀 해 주실까요네 아 로체스터 대학교는 미국 뉴욕 주에 있고요 사립대학교이고 미국에서는 준 아비 리그로 통하는네 대표적인 학교입니다 우리가 되게 관심이 많은 거 연봉이 엄청 세세요 제가 구체적으로 안 여쭤보겠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좋은 환경에서 교 생활을 하고 계셔서 그다음에 이제 미국이 살 때 환경이 너무 좋죠 아무래도 좀 더 넓고 탁 트어 있고 좀 더 여유 있는 분위기가 미국은 아무래도 그 분위기를 보시려면 이영선 교수님의 인스타에 들어가 보시면 돼요 인스타 속에도 간단하게 해 주실래요 뭘 치고 들어가면 인스타에서 찾을 수 있어요 아네이 교수의 인터랙션이란 이름으로 사실 유튜브랑 인스타그램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자주 들어가시면 미국의 시원한 전경에서 거기다가 말하기에 대한 요령을 말씀 주실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삶의 지혜나 어떤 감각이나 뭐 이런 얘기도 많이 하시더라고요 되게 재밌습니다 두 채널 그니까 유네 브 채널 그다음에 인스타 채널 다 들어가셔서 예수님 자주 만나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아까 제가 말하기 스피치의 끝판왕 오늘 딱 뛰고 간다고 말씀을 드렸지 않습니까 본격적으로 바로 얘기 들어가겠습니다이 책의 앞에 보면 제가 저는 뭐 조금 알고는 있었지만 꽤 감동적으로 읽었는데 어떻게 내가 미국에서 교수가 되고 또이 말하기를 중심으로 해서 이런 활동을 하게 되는지 이런 말씀을 주고 계세요 바방 기대하세요요 얘기 는에여 저는 제일 앞에는이 얘기부터 물으려 그래요 미국은 거의 대부분의 대학이 스피치 수업이 있죠네 또 지금 하시는 데는 경영대에서 특히 이제 비즈니스 스피치 같은 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목으로 돼 있지 않습니까 미국은 왜 그래요 도대체 한국에는 그런 과목이 대학이 없거든요 미국이 제가 알기로는 한 70% 정도 되는 학교들에서 퍼블릭 스피킹이 이제 한국말로 하면은 대중 설 공 말하기 이런 과목이 아예 있어요 그래서 학부생들이 대학교를 졸업하려면 저희 우리 학교 대학교에서 교양 필수 과목 있잖아요 그런 것처럼 전공과 상관없이 무조건 졸업을 하려면 들어야 되는 과목으로 선정이 돼 있습니다 왜 그런 걸 가르치 거요 미 미국에서는 그 이유는 제가 어 알기로는 그 가르치면서 제가 깨달음 바로는 말을 제대로 잘할 줄 아는 법을 학교에서 배우고 나서 사회에 나가서 자기 생각을 자기 전공 분야를 살려서 누군가에게 알리고 전달하는 것이 직업과 상관없이 모든 직업에서 요구하는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걸 학교에서 알려주고 학생들을 내보내는 거죠 사회로 사실 회사 생활과 일상 생활이 우리 삶에 다데 일상 생활도 그렇고 회사 생활도 그렇고 결국은 말이란 말이에요 그러니까이 커뮤니케이션의 스킬에서 터 그것의 연습 그다음에 자기 마음속에 있는 것을 고스라니 겉으로 표출하는 방법 얘를 공교 위기에서 안 가르친다는게 사실은 저는 되게 웃기다고 봐요 그러니까 한국사회가 위주 교육 체계가 돼 있기 때문에 이렇고요 대학에 가면 다 고시 준비하고 그다음에 입사 준비시키는 그런 교육을 하고 있으니까 미국처럼 삶의 교육 일회 현장에서의 교육 이런 것들이 체계가 안 돼 있고 그래서 이제 말이 교육에서 빠져 있어요 한국에 열심히 대학들에 호소하셔서고 한국도 말하기 수업을 제발죠 가질 수 있도록 이교수님 앞으로 활동이 기대됩니다네 미국에서 이제 그렇게 교육을 하는 것을 가장 선봉에서 서서 지금 활동을 하고 계신 거 왜 제가 선봉이라 얘기를 한 거냐면 비즈니스 스쿨에서 비즈니스 말하기 비즈니스 스피치를 가르치고 계시지 않습니까 이게 이제 가장 고도화된 자기를 표출하면서 설득하는 말라이거래 제가 이제 학생들 매년 졸업할 때마다이 학교측에서 이걸 통계를 해서 알려 주고 있는데요 그걸 제가 본 바로는 어 한 1만에서 12만 불 그리고 저희가 잘 알고 있는 그런 뭐 메타나 구글이나 대기업들은 한 15만 16만 불도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초봉이 15만 불이 넘으면 이거는 2억이라는 얘기거든요 10만 불이 넘으면 보통 1억 2 3천은 최소한 된다는 걸 의미하니까 자 우리 이렇게 제대로 된 비즈니스 스피치나 이런 것들을 하면 그래서 거기다가 이제 물론 자기 전공 영역의 내용이 중요하죠 걔를 갖추면 우리도 초봉 자체가 1억이 넘는 연봉을 받는 세계에 살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하시고 이제 그 상태에서 그런 초봉이 1억이 넘는이 학생들이 가르쳐 보시니까 뭐가 다릅니까 크게 다른 건 없어요 그니깐 지식이나 어떤 그 모티베이션 하고자 하는 그런 노력 의지 이거는 저는 크게 다르지 않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이제 거기서 두각을 나타내는 친구들의 어떤 한끝 차이가 뭔지를 한번 생각을 해 보면 그 친구들은 한계를 두지 않는다는게 저는 되게 중요한 포인트인 거 같아요 그니까 나는 원래 이런 사람이야 나는 원래 말을 잘 못해 그래서 나는 여기서 많이 배울 수 없을 거야라고 생각하고 들어오는 친구들도 있는 반면에 나는 비록 지금은 아직은 잘하지 못하지만 이걸 배우고 나면 그리고 내가 적용시키고 연습을 하면 좋아질 수 있을 거야 좋아질 수 있을지도 몰라라 어떤 가능성의 염두를 두고 포커스를 두고 수업을 듣는 친구들은 아무래도 표정도 다르거든요 그리고 제가 이제 피드백을 해 줄 때 피드백을 받는 자세도 다릅니다 그래서 그런 친구들은 정말 제 한학기 수업에서 총네 번 정도 발표를 하는데이 매 단계마다 좋아지는게 정말 눈에 확확 보여요 동기 그다음에 자기 현재 상태에 대한 인식 그리고 공부를 하는 태도죠 그러니까 피드백을 얼마나 잘 잘 수용하는가 이게 모두 다르다는 얘기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말을 잘하려면 이들처럼 해야겠네요 그러면 첫 번째 내가 잘할 수 있다 한계를 두지 않고 가능성을 열어 두는 거 그다음에 그다음에 연습을 하면 좋아질 거라는 거를 믿는 자신의 대한 믿음이 또 있어야 되죠음 그러니까 피드백을 듣고 그것을 실제로 어 그렇게 실현하면서 자기의 성장을 스스로 느껴 가는 자들네 맞습니다이 조건이 여러분들 꼭 필요하대요 저는이 대목에서 한국의 서열 사회 얘기를 잠깐 하고 싶은데 미국은 좀 낫지 않아요 한국보다는 미국은 아무래도 제가 느끼는 바로는 아무래도 땅덩이도 크고 정말 다양한 민족들이 있다 보니까 이걸 한 줄로 세우는게 사실은 쉽지가 않아요 왜냐면 각각의 조건들 배경들이 다 다 출신들이 다르기 때문에 그래서 문화적으로 아무래도 다양성을 존중할 수밖에 없는 사회가 저변에 좀 깔려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줄을 실제로 세운다 그래도 여러 줄을 대 기 한로 줄을 우는 거는 히이 다르죠 그러니까 적어도 미국의 로체스터 대학 정도 되는 명문 대학에서도 당연히 줄 세우기는 할 거예요 그렇지만 여러 줄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그 상태에서 점점 변화 성장하려고 하는 그런 친구들이 많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말하기도 그 친구들은 수업을 받으면 성장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모 가 영어가 아닌 친구들이 또 많습니다 저희 학교에 유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하기야 뭐 가르치는이 교수님 스스로가 뭐가 아닌데 미국에 유학 갔다가 지금 교수가 돼서 미국말로 스피치하는 걸 가르치고 계시니까 맞습니다 그래서 그 자기의 어떤 태생적인 한계를 그냥 한계로서 두지 않고 이거를 영어를 배우면 좋아지듯이 말도 어떤 이런 구조나 이런 제가 알려 드리는 이런 정보들을 배우 습득을 하고 자기한테 체화를 시키면 좋아지거든요 좋아질 수 밖에 없는 거를 자기가 또 깨닫고 나면 그 안에서 자신감이 생기죠 그러면 그 힘으로 나아가는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지금 서열 사회 얘기를 꺼낸 김에 지금 그래서 미국에서 경험하시고 한국의 문제가 뭐라고 생각하실까요 그거를 팍 지적을 해 줘야 아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이런 문제를 갖고 있구나 그래서 그것으로부터 탈각 나도 말 잘하는 사람 나도 스피치를 자유롭게 하는 사람이 돼야 이렇게 생각하셔야 되거든요네 지금 질문을 들었을 때 제가 바로든 생각은 한국은 아무래도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는 거 같아요 말을 잘하려면 반드시 이렇게 해야 돼 아니면 내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이렇게는 해야 돼라고 성공인 어떤 정답을 보는 삶을 저희가 이때까지 쫓아가면서 살았잖아요 저도 한국에서 초중고 대학교 교육까지 다 받은 사람으로서 제가 돌이켜 보면 그랬던 거 같아요 그래서 그 정답을 찾기 위해서 너무 헤매는 시간이 많았고 에너지를 낭비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미국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느끼는 거는 정답은 없다 근데 내가 열심히 도전을 하고 내가 가는 길이 정답으로 내가 만들 수 있다라는 문화적인 수용 또 이런 존중 이런 것을 또 느끼면서 가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좀 가장 큰 차이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좀 할 수 있어 그다음에 열심히해서 조금 변화해 그럼 그다음부터는 의심 안 하잖아요 네 한국은 내가 말을 조금 잘하게 됐다 그래도이 길이 맞나 내가 끊임없이 변화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또 의심을 하잖아요 왜냐면 정답이 있다고 보니까 또 다른 사람들과 비교가 아 개성적 차이라고 보는 것이 아니라 능력의 차이라든지 이렇게 우리가 비교하자아요 여기서부터 우리 반드시 해방되어야 된다는게 지금 이교수님의이 책에 들어가 있는 핵심 메시지 중에 하나예요 우리 좀 자유롭게 삽시다 우리 자체 전후만 가치를 인정하고 어 이교수이 책을 읽으면 내가 나의 개성을 살린 말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어라고 확신을 갖고 그렇게 오늘 영상도 봐 주시고이 책도 봐 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한국인의 문제 얘기를 쭉 하면서 이제 좀 더 구체적인 얘기로 제가 들어가고 싶은데요 자 말을 잘하려면 뭘 해야 되죠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제가 생각할 때는 일단은 자기 생각이 좀 확실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하고요 그다음에 그 정리된 생각을 구조에 맞게 제가 말하는 구조라 하면 서로 본론 결론이에요 너무 쉽죠 간단하죠 그 서론 본론에 맞게 내 생각을 잘 이렇게 적용을 시켜서 드러내면 됩니다 근데 드러낼 때도 전달이라고 해서 저는 뭐 어떤이 정답처럼 이렇게 하세요 발성은 이렇게 하세요가 아니라 그냥 나답게 나다운 내 목소리로 나다운 속도로 하지만 잘 나답게 자연스럽게 표 표현하는 것이 말을 잘하는 것의 전부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너무 좀 어처구니 없는 답을 우리가 들었어요 정답은 없으니까 나답게 해라 그러면 결국은 자기 마음속 안에 정리된 생각이 핵심이겠죠 그 정리된 말의 내용이라고 하는 것은 이제 말하기 수업에서 가르칠 수 있는 건 아니죠 그거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요 일단 학생들에게 뭐 정리된 것을 끄집어내는 작업을 저는 하는데 일단 학생들이 기본적으로는 지식이나 어떤 진리 탐구에 대한 욕구가 있어야 되고 따라서 공부를 하면서도 자기 나름대로 어떤 해석하는 어떤 힘도 있어야 되고 좋은 정보를 또 잘 출연해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는 그런 관점의 어떤 능력도 필요하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해서 계속 쌓아두면 그것이 자기에게 내재화되어 그다음에 이제 그게 자기 거니까 그거를 자기 개성대로 자기 식으로 잘 표출하는 말 너무 당연한 얘기를 하고 계시네요 우리가이 당연한 이야기가 실행의 핵심적 팁이라는 거를 놓치고 자꾸 다른 특별한 어떤 방법이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문제는 출발된다 생각해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그 원론에 따라서 반복해서 말하고 그다음에 피드백을 받고 조금씩 수정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서 우리가 말 잘하는 사람이 모두 되면 참 좋겠다 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운명을 바꾸는 말하기 수업이라고 얘기하는데이 운명이라는 것은 결국은 누가지고 있는 거죠 운명은 자기가 쥐고 있죠 말도 자기가 쥐고 있고 말도 자기가지고 있죠이 책이 그런 톤으로 계속 쓰여져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우리 자신의 운명을 쥐고 있고 그다음에 그 운명을 바꾸는 말하기도 우리 가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구체적인 얘기를 더 끌어내기 위해서 제가 좀 지배하게 질문을 하면 수업을 어떻게 하세요네 어떻게 어떻게 하냐고요 아 그 미국 친구들을 어떻게 가르치냐 그 얘기를 좀 듣고 싶은 거예요네 수업 자체는 한학기 동안 이제 16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네 가지 모듈로 구성이 돼 있어요 그래서 첫 번째는 어 설득하는 말하기가 무엇인지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로고스 에토스 페토스 알려 주고요 그것이 어떻게 일상에서 사람들을 상대하고 설득하는데 정용이 될 수 있는지를 어 학생들이 공부하고 그걸 적용시키도록 하고 있고 근데 잠깐 잠깐 잠깐잠깐 이게 이제 제가 엄청 궁금해 구니까가 한 로고스는 아 내용을 채우고 그걸 논적 잘 서론 결론으로 잘 채우면 그다음에 파토스는 뭐 태도라 어떤 마음의 전달이라는 뭐 이런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는데 에토스는 뭐예요네 화자의 매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 매력네 화자의 신뢰도 매력 그래서 그게 더 나아가서는 청중과의 연결까지 갑니다 매력을 어떻게 하면 리 키울 수 있죠 매력이 참 이게 오묘한 단어아요 모두가 사실은 모두에게 매력을 어필할 수 없다라고 생각해요 그 욕심부터 버려야 되는게 일단은 가장 기본 자세고 내 성격을 그다음에 나의 어떤 캐릭터를 드러내는 것에 있어서 이거를 나답게 드러냈을 때 이거를 받아 주는 사람들이 모두는 아니지만 100% 아니지만 개중에는 이런 내 성격도 이런 내 캐릭터도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 거거든요 근데 그게 이제 이렇게 맞닿으면서 울림이 생기 서 내 메시지까지 설득이 되는 것이 설득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설득적 말하기는 뭐라고요 응 내용 태도 감정 매력이 세 가지라네요 매력은 자기 다음에서 나온답니다 여러분들 꼭꼭 집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뭘 하시죠 수업에서 두 번째는 이제 스피치 구조와 그다음에 전달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일단 스피치 구조라 하면 제가 서두에서 잠깐 말씀드렸듯이서 본론 결론이라는 아주 큰 틀 안에 우리가 말을 효과적으로 청중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세부적인 장치들이 있습니다 말을 어떻게 오프닝을 시작해야 되고 내 발표에 내 말의 목적이 뭔지를 알려주고 말을 미리 보기라고 하는데 이렇게 주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를 서론에서 미리 좀 이렇게 언급을 해 주는 거 그리고 이제 본론에서는 크게 핵심 내용을 세 가지 정도로 추려서 깔끔하게 전달을 하는 것 그다음에 그 핵심 내용 사이에 유기적인 연결을 어떻게 하는지 또 알려 주고요 결론에서는 이게 요약을 하면서 다시 한번 내 생각을 다시 한번 강화시키고 마지막에 이제 콜트 액션이라고 해서 그럼 끝에 청중들이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지 아지 얘기를 해 주는 것으로 이렇게 딱 구성을 잡으면 아주 깔끔한 누가 들어도 어이 사람 말 잘하는구나 하는 그런 말하기가 되고요 전달에서는 이런 발화하고 해서 뭐 말하기에 속도 음량 그다음에 높고 낮음 고조라 하고 그다음에 뭐 습관적으로 쓰는 말 이런 것들을 염두해 두고 어떤게 효과적인지 어떤 것이 청중들에게 어떻게 비춰지는지 알고 연습을 하면 그 부분에서도 좀 훈련이 가능해지고 비주얼이라고 하면 뭐 얼굴이 예뻐라 날씬 내라 이게 아니라 그냥 아이 콘택트는 그 눈맞춤은 청중들과 어떻게 해야 되는지 제스처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무대에서 어떻게 움직이는 것이 또 효과적으로 청중들에게 어 어필을 하는지 그런 내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냥 나다움을 표현하면 이렇게기를 하셨거든요 근데 이제 수업을 어떻게 하느냐 결국은 사실은 우리가 이교수님 지금 수업하는 방식에 상당 부분을 체크해 놓고 그것을 연습해서 자기의 말의 매력이랄까 그런 것들을 만들어 가야 되는데 생각보다 여러분들 요소가 많다는 거 보셨을까요 오늘이 교수한테 많은 정보를 들어서 내가 말자는 사람이 될 거야 하는 분들은 이미 메모를 하고 계실 겁니다이 요소 디테일을 다 오늘 영상에서 말씀을 드릴 수 없고요 모 하시고 연습하실 때 좀 더 구체적인 것은이 운명을 받고는 말하기 수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들이에 캐치해 낼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수업에서 뭘 다루죠네 어 감 질문을 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그 세 번째 저희가 다루는 것은 사실은 저희가 이렇게 개인적으로 말만 할 수도 있지만 또 직장이나 또 학교에서는 이렇게 프리젠테이션을 하려면 뒤에 슬라이드도 만들어야 되고 뭐 그래프도 효과적으로 만들어야 되고 그런 것들이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비주얼라이제이션 그니까 그런 시각화 작업을 어떻게 또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 그 부분도 사실은 가르치고 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은 제가 미국에 공부하러 오기 전에 한국에서 어 일을 했었던 그런 경험을 살려서 머테리얼 어떻게 만드는 것이 더 디자인적으로 효과적인지 그런 거 알려 주고 있고요 마지막네 번째 모듈에서는 이제 팀워크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이게 개인적으로 발표할 때도 있지만 팀으로 구성이 돼서 발표할 때가 또 회사에서는 많잖아요 학교에서도 그렇고요 팀을 꾸려 서 발표를 할 때 어떤 식으로 순서를 정하면 좋은지 그다음에 어떤 개개인의 특징을 살리되 어떻게 하면 그런 하나의 모습으로 단일된 모습으로 보일 수 있는 어 작업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그렇게 하려면 또 팀원들끼리 어떻게 화합이 되면 좋은지 그런 거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금요 답변들이 이제 우리 마라기 연습을 할 때 종합 판이라고 생각하시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메모 잘 해두시고 어 그런 부분에서 내가 조금 잘 안 되는 부분 요런 거를 집중 적으로 좀 변화 발전시켜 가면 우리 모두 개선될 수 있거든요 말씀을 들으면서 왜 내가 찔리는 건지 모르겠네 아 뽑아주면 너무 감사합니다 막 이랬었는데 그거 사실은 안 먹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스스로에 대한 믿음도 좀 있으셔야 되고요 예전에 나 처럼은 안 지내셨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서 내용을 넣었는데 일단 신입 직원분들께 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들은 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음악] 하나는 e [음악]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한국은 서열 사회와 정답 찾기 문화가 문제입니다.

2. 미국은 말하기 수업이 필수이고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3. 미국 대학은 말하기 능력을 사회적 성공 조건으로 봅니다.

4. 말 잘하려면 자기 생각 정리와 구조화가 중요해요.

5. 자연스럽고 나다운 목소리와 태도가 핵심입니다.

6. 자신감과 가능성을 열어두는 태도가 필요해요.

7. 한국은 정답을 찾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합니다.

8. 미국은 실패와 도전을 통해 성장하는 문화를 갖고 있어요.

9. 말하기는 자기 운명을 바꾸는 힘이 있습니다.

10. 수업은 설득, 구조, 전달, 비주얼, 팀워크로 구성돼요.

11. 효과적 말하기는 연습과 피드백, 자기 표현이 중요합니다.

12. 매력과 진정성을 갖춘 말이 설득력을 높입니다.

13. 자신만의 개성과 캐릭터를 드러내는 게 좋아요.

14. 반복 연습과 피드백으로 말하기 실력을 키우세요.

15. 한국은 정답 문화에서 벗어나 개성 있게 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최근 검색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