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이 유튜브를 시작 하고 유튜브키우기 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강의는 클래스101에 유료로 공개되었던 유튜브시작 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
클래스101과의 계약해지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수강이 중단되었으며, 끝까지 수강하지 못한 수강생들의 문의가 지속되어 무료로 제공합니다.
본 강의와 서비스는 정보만을 제공할 뿐, 원저작물의 창작성 있는 표현의 표절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이 시점 이후로 이 영상을 시청하는 행위는 위 사항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튜브시작하는방법 #유튜브시작 #유튜브키우는법 #유튜브하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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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내용 채우기에요 여러분들이 앞에서 앞에 강의를 안 들었다면이 강의가 소용이 있을까요 없을까요 맞습니다 소용이 없을 거예요 하지만 앞에 강의를 들었다면이 강의가 반드시 필요해졌을 겁니다 왜냐면 내용을 채워야 되니까요 그럼 내용을 채운다는게 무슨 표현이지 왜냐면 우리가 어떤 제목이 있을 때 제목과 썸네일 그리고 주제가 정해졌잖아요 그러면 그 아래 것까지 다 채워야지 한편의 영상이 완성되기 때문이에요 자 한번 보시죠 제가 유튜브를네 가지 요소로 바꿨어요네 가지 요소로 나눠놨는데 하나가 들어오기 바로 제목과 썸네일이죠 그 다음에 계속 보기 내용입니다 펜더 명성 요건 나중에 다룰 거고요 그다음 수익화에 대한 부분이 있어요 우리가이 두 가지만 지금 목표로 하고 있는 거예요 들어오게 하고 내용을 계속 보게 하는 거 이게 바로 시청 지속 시간이라는 거죠 시청 지속 시간이 올라가야지 노출량도 확보가 되게 돼요 시청 지속 시간이 너무 떨어지게 되면 저품질 컨텐츠로 분류가 되게 되고 노출량이 확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시청 지속 시간이 있어요 그거를 채우는 방법에 대해서 지금 얘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쓸모 있을 법한 내용으로 채우는 방법 한 가지 중요한 점은요 여러분들이 깨달아야 되는 건 유튜브라는 건 매체의 특성이 있다는 거예요 유튜브 매체의 특성은 뭐다 이렇게 연설하는게 아니에요 유튜브는 이렇게 1대 다수로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보면 조금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에 가까워요 유튜브는 한번 내용을 볼게요 유튜브는 청중을 향하는 연설을 하는 것보다 대화로 다가서는 것이 더 매력있게 느껴진다 매체의 특성상 혼자서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1인 미디어란 혼자 사용하는 미디어라는 의미에 더 가까워졌다 tv와는 다르다 개인적인 매체다 그래서 기존 매체와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우리 개인들이 가질 수가 있다 이렇게 써놨는데 무슨 얘기냐면요 유튜브는 혼자 본다는 얘기에요 그래서 내적 친밀감이라는 단어를 유튜브들한테 말했습니다 우리가 어떤 tv에 나오는 연예인 예를 들어서 정지훈 비 정지훈 님이 시즌 비치 시즌 채널을 만들었어요 그 채널을 0명부터 봤다 그래서 아 저 비 내가 키웠는데 이런 말 하나요 안 합니다 근데 유튜버는요 그 유튜버 학고일 때부터 내가 봤는데 그 유튜버 내가 만 명일 때부터 봤는데 걔 100만 됐네 아 걔 내가 키웠지 이런 표현을 하나요 한단 말이에요 왜냐면 유튜브라는 거는 내적 친밀감이 생겨요 친구로 생각한다는 거죠 그래서 유튜브에서 친구가 갑자기 여러분들한테 연설하고 가르치려고 그러면은 어때요 기분이 기분이 안 좋단 말이에요 그래서 유튜브는 그런 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로서 다가가는게 더 필요해요 근데 한 가지 여러분들이 더 참고하면 좋은 점은 여러분들이 일반적으로 대화를 많이 하나요 연설을 많이 하나요 대부분의 사람은요 연 살면서 하는 연설의 양보다 대화형 커뮤니케이션의 양이 훨씬 더 많아요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하는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은 대화였고 그러다 보니까 내가 출연한다고 했을 때도 대화하는게 더 자연스럽다는 거죠 이상하게 연설하려 그러면 채널이 어색해져요 그러니까 그냥 대화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우리의 일상적인 대화를 유튜브에서 하는데 대화를 한번 보니까이 두 가지로 구성되더라 이런 말입니다 하나는 말하기 주장이나 답변을 하거나 어떤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하거나 아니면 제안을 하는 이런 아주 능동적인 부분이 있고요 수동적인 부분이 있어요 듣거나 질문하거나 아니면 공감해 주거나 아니면 그거에 대해서 내가 의문을 제기하거나 반론을 하거나 이런 부분이 있죠 이거는 어떤 주장이 있을 때 반론이 있고 어떤 내용이 있을 때 이해가 안 돼서 질문을 하는 거잖아요 그런 것처럼 반작용 작용에 대한 반작용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다 여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근데 우리는 대화할 때 언제 행복감을 느끼냐면 내가 주인공일 때 행복을 느낀다는 거예요 그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유튜브는요 서로 대화하는 매체예요 근데 지금 지금이 매체도 비슷하죠 여러분들이 저에 대해서 대답을 할 수가 있나요 할 수가 없다는 거예요 커뮤니케이션 형태는 대화하는 커뮤니케이션인데 그런데 경청하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어요 근데 유튜브는 입을 막아 놓고 하는 대화라는 거예요 상대의 목소리를들을 수가 없는 대화예요 그러다 보니까 유튜브 영상을 보는 사람은 이런 퍼스널 커뮤니케이션 하는 감성으로 보는데 형태는 대화인데 내 의견을 말할 수가 없어 이러다 보니까 악플이 달리게 되는 이유가 되는 거죠 그래서 좋은 유튜버는 어때야 된다 1인 2억을 해야 된다 이런 얘기입니다 듣고 있는 사람들의 의문감 질문 소구점 공감 포인트 그런 것들을 말을 못하는 사람이라도 속이 시원하게 그 사람들이 가려운 부분을 확 긁어 줘야 돼요 그래서 내가 말도 못하고 이러고 있지만 그 사람이 여러분들 지금 이거 궁금하시죠 그래서 이런 얘기 드리는 거예요 그 순간 확 재밌어진다는 거죠 그게 바로 유튜브를 잘하는 포인트에요 그래서 우리가 이걸 시청하는 사람들을 응원해 줘야 되고 거기 좌절하는 포인트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러면 그 시점에 먼저 가서 응원해 줘야 돼 그리고 먼저 가서 공감해 줘야 되고 그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까지 내가 한발 먼저 나가서 공간 침투를 먼저 해줘서 공을 받을 곳에가 있어야 된다는 그래서 그 사람들이 하고 싶은 말들을 우리가 먼저 알고 있어야 된다 지금까지 뭐 좋은 얘기인 거 알겠는데 그 사람들이 하고 싶은 말이 뭔지 내가 어떻게 합니까 모르죠 모르니까 수집을 해야 됩니다 이거는 학습이 가능한 영역이에요 학습이 된다고 지금부터 얘기들은 거 잘 들어보세요 여러분들이 어떤 주제를 찾았잖아요 그럼 그 주제와 유사한 영상들이 이미 많이 만들어져 있을 거예요 그럼 그 영상들을 클릭해서 들어간 다음에 좋아요가 많이 박힌 댓글들을 어떻게 해야 될까요 모아와야 돼요 그 댓글들 거기에 박혀있는 공간 포인트 거기에 박혀있는 공격성 댓글 거기에 박혀있는 의문들 질문들 반론들 아니면 뭐 너무 좋아요 이런 것들 어떤 거를 좋아하는 어떤 내용에는 좋아하는 사람이 많을 거고 어디에는 반대하는 사람이 다를 거예요 그것들이 전부 다 뭐예요 전부 다 여러분들의 내용 퀄리티를 기존 영상을 압도하게 만들어주는 요소가 된다는 얘기예요 그죠 기존 애가 그거를 신경을 못 썼으니까 그거에 대해서 반론에 대한 데이터를 미쳐 준비를 못했으니까 거기 댓글이 바뀌고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렀던 거 아니에요 그럼 내가 이걸 가져와서 내가 이거를 반박하면서 내용을 딱 만들면 어때요 [음악] 기존에 만들었던 애보다 내용적인 퀄리티가 훨씬 앞섰단 말이에요 근데 우리가 이강 생각해 볼게요 최신성 있죠 유사성 있는데 더 최신적인데 내용까지 업그레이드됐어 그러면 이거 어때요 떡상할 가능성이 생긴다는 얘기예요 이게 원고의 기본 원칙입니다 사람들한테 이미 밝혀진 소급 포인트를 놓치지 않는 거 자 여기까지 개념이 이해가 됐다면요 지금부터는 어떤 식으로 이런 좋은 일방향 대화를 만들어 낼 것이냐 그 내용을 구성함에 있어서 어떤 식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좀이어서 해 볼게요 먼저 여러분들이 타겟을 정해야 돼요 타겟 타겟 듣는 사람이 누군지를 알아야 된다는 거죠 대화는 혼자 사는게 아니잖아요 상대가 있어야 돼요 근데 우리가 타겟을 정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내가 팔려는 상품에 내가 유튜브를 하는 이유가 어떤 상품을 팔기 위해서라면 팔려는 상품명만 줄 수도 있고요 어떤 경우에는 어떤 기업의 홍보 담당자를 타겟으로 할 수도 있어요 어떤 경우에는 어 뭐 자동차에 관심 있는 사람들 이런 식으로 타겟을 정할 수도 있죠 근데 우리 같은 경우는 초보 컨텐츠 제작자이기 때문에 타겟을 정하고 타겟에 맞는 글쓰기를 해낸다는 것이 상당히 쉽지가 않을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이 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 뭐냐면 여러분들이 가장 친한 사람 여러분과 이야기를 자주 하는 사람을 떠올리세요 그리고 그 사람에게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세요 그러면 그 사람 그 사람이 누군지 뭐 모두가 다르겠죠 어떤 사람은 친구일 수도 있고 동생일 수도 있고 선배일 수도 있고 엄마일 수도 있고 아빠일 수도 있고 뭐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있을 거예요 근데 그 사람이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첫 번째 타겟이 될 겁니다 그냥 그 사람을 세워 놓고 이야기한다고 생각을 하세요 그게 가장 빠르게 어떻게 보면은 여러분들이 타겟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초보자 같은 경우는요 타겟을 정한다 그래서 그 타겟에 맞춤형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어렵고 그리고 내가 목표로 하는 집단을 모아 낸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그냥 하다 보면 생기는 타겟이 있어요 내가 처음에 누구랑 대화한다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어떤 사람들이 모여요 그러면 이제 그 사람들을 타겟으로 피벗을 해서 이야기들을 이어나가면 됩니다 그렇죠 자동적으로 생겨난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 식으로 해 나가면 되는데 처음에 이야기를 누구랑 해야 될지 이거에 대한 부분이 어렵기 때문에 그냥 아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을 내가 정해서 그 사람이랑 이야기한다 생각하고 그냥 그 사람 이름 써놓고 하세요 카메라 밑에다가 김정환 이렇게 써 놓으세요 그 다음에 그 사람이랑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자 본격적으로 내용에 들어가 볼게요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여러분들이 알아야 되는 것이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잘 되는 원고들 내용이 좋은 원고엔 특성이 4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공감 하나는 정보 하나는 재미 하나는 흥미이네 가지 요소 중에 최소 두 가지 이상은 담고 있어야지 좋은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감도 알겠고 정보도 알겠고 재미도 알겠고 근데 흥미는 뭐지 흥미라는 건 여러분들이 영상을 보면서 느낄 수 있는 뭐 슬픔 감동 분노 여러 가지 감정들을 복합체가 바로 흥미예요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감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겠죠 근데 유튜브에서는 재미라는 영역이 굉장히 많이 차지해요 그래서 나머지 감정을 다 합한 만큼의 비중으로 재미가 중요하기 때문에 재미를 세 번째로 넣었구요 재미와 동일선상에 올라가려면 감동 이런 걸로는 안 돼요 상대도 안 돼 그런 감정의 총합 그런 종류의 것들 중에 하나 그런 것들에 총합을 흥미라는 단어로 대체를 한 겁니다 뭐 설레임 뭐 궁금증 이런 것도 어떻게 보면 감정의 일종이죠 그런 식으로 합쳐서 표현을 한 거예요 그러니까 공감정보 재미 감정 이렇게 하면 되는데 감정 중에서 재미를 제외한 나머지 감정들의 총합을 뭐라고 표현했다 흥미라고 표현을 했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근데 여기서 재밌는게 있어요 재미와 흥미는 재미와 흥미는요 어떻게 보면은 좀 선천적인게 있어요 태어날 때부터 그렇다는게 아니라 자라오면서 말을 재밌게 하거나 흥미있게 하거나 하는 학습이 되어 있는 친구들이 있어요 그런 친구들이 이제 뭐 개그맨이 되거나 하죠 아니면 연예인이 되거나 그런 부분 같은 경우는 제가 이제 직원들을 교육을 해보면 타고 나는 부분들이 있다는 거예요 그거를 가르쳐 주기가 어려워요 재미없는 사람을 재밌게 만드는 거 정말 어렵죠 부장님들이나 아니면 뭐 기업의 임원분들이 유머 스피치 이런 거 수업 뭐 몇백씩 내고 들으러 다니거든요 그런 분들이 나와 가지고 회식 때 유머 하면 어때요 재밌다고 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 약간 이상한 거예요 그렇습니다 그게 바로 돈 날리는 제가 이제 얘기 드리고 싶은 거는 그런 거예요 그런 재미와 흥미는 가르치기가 어려운 영역이다 그러면 앞에 공감과 정보는 어때요 이거는 누구나 훈련이 가능한 영역이에요 공감을 어떻게 훈련하지 훈련하는 방법이 있다라는 거예요 정보를 어떻게 훈련하지 훈련하는 방법이 있다는 거예요이 두 가지만 가지고도 우리가 실버 버튼까지는 그냥 갈 수 있다 뭐 물론 100만 200만 가기 위해서는 분명히 탤런티드한 뭔가가 필요하겠지만 실버 버튼 가고 실버 버튼이 안 가도 뭐 만 명 2만 명만 되도 월 100만원 200만원 정도는 벌 수 있거든요 그러면 1 2만까지는 누구나 갈 수 있다이 공감과 정보만 가지고도 그 얘기를 드리는 겁니다 재미와 흥미까지 내가 탤런티드한 사람이야 그러면 공감정보 재미 이렇게 세 가지를 잡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훨씬 더 강력한 성장을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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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라고 써 있어요 어떤 특별한 사례가 들어가야 된다는 거죠 여러분들 유튜브 하다 보면은이 시점에 포기하고 싶어집니다 여러분들 유튜브 하다 보면요 조회수가 안 나와서 하기 싫어질 거예요 이게 바로 공감의 예시인 거죠이 얘기를 하지 않고 유튜브를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정보만을 계속 뿌리게 되면 주파수가 안 맞게 돼요 이거는 어떤 상황이냐면 어떤 임산부들을 위한 건강 특강이 있어요 근데 거기에 강사를 초대합니다 땅하고 올라왔는데 누구야 전 거예요 저는 애를 안 낳는 남자잖아요 남자는 출산을 못 하잖아요 근데 뭐 산모 어쩌고 하면서 올라왔어 그런 산모들 표정이 어떨까요 뭐라고 떠드나 보자 아니면 임원들을 위한 뭐 직원 관리 전략 이런 걸 한단 말이에요 근데 저는 직장생활 어때요 저는 대리도 안 달고 그만뒀어요 사원일 때 때려쳤단 말이에요 그런데 나와 가지고 직장 내에서 어떤 뭐 직장 내 이런 걸 하는데 거기에 강사가 제가 나와 그러면 사람들 표정이 어떨까요이 주파수가 맞지 않으면요 그 다음에 어떤 정보를 넣는다고 하더라도 사람이 그 정보를 쓸만한 정보로 입력이 안 돼요 심지어 강연이라는 건 자리에 갖다 놓고 하는데도 그런데 갖다 놓고 해도 그렇잖아요 그죠 근데 유튜브는 어때요 누워서 본단 말이에요 근데 딱 그 처음에 그 서로 핀트가 안 맞으면 우리가 삔또가 나간다 그러잖아 삔또가 작으면은 아무것도 듣기 싫어요 그냥 바로 제낍니다 바로 제껴요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어 만약에 삔도가 나간 상태에서 설득을 하려면 정보의 가치가 한 1만 정도가 돼야 된다면 서로 핀트가 잘 맞잖아요 그러면 정보가 한 1만 돼도 쓸만한데 이런 생각이 든다는 거예요 그건 정보 가치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 외에도 정보를 통해서 내가 느껴지는 주관적 가치에 굉장히 어마어마하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이 공감이라는 겁니다 만약에 직장생활 퇴사하고 유튜브 되기 딱 그 강의를 했어요 거기에 100명 모여 있어요 근데 거기에 내가 강사 딱 불렀는데 주원규 나왔어 그럼 분위기 어떨까요 앞에 얘기한 걸 완전 다르겠죠 박수 치고 난리 나겠죠 그렇습니다 실제 그런 강연을 가면 전 신나요 그래서 저는 강의 섭외가 오잖아요 유튜브 얘기해도 돼요 안 된다 그럼 안 나갑니다 [음악] 다 정해졌죠 60개 50개 다 모았을 거 아니에요 그중에 지금 하나 했는데 그거의 내용 어떻게 채울지에 대한 이야기를 가르쳐 드리는 거예요 첫 번째는 공감 사례랑 스토리를 넣습니다 공감 사례 사례 뭐죠 사람이 어떤 공감이 되는 사례가 있는데 그 사례가 실제로 존재하는 사례여야 되잖아요 자 공감 사례 어떻게 모은다 그랬어요 어떤 컨텐츠 있을 때 거기에 어 저 이럴 때 이랬는데 근데 좋아요 많이 박힌 댓글이 있어요 사례가 있어 근데 그거는 누구의 사례예요이 사람 그럼 그것과 유사한네 살에 찾을 수 있어요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어요 내 사례가 없으면 더 확장해 보는 거예요 뉴스에서 사례 찾을 수 있어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사례 저 그렇게 했는데 현관에 뚝뚝 두드렸던 그거 도둑이었나 봐요 예를 들면 창살에서 있던 사람 저 봤었는데 그거 완전 도둑이었나 봐요 예를 들면 그런게 있어서 살해 댓글로 좋아요가 막 달렸어 어 근데 나도 생각해 보니까 나 반지하 살 때 우리 집 창살 에 누가 얼굴 들이밀었던 적 있어 그런 사례가 내가 있어 그럼 그거 내 사례 넣으면 돼요 거짓말로 내 살에 넣는 사람들도 있는데 저는 웬만하면 진실된 사례로 가자고 얘기하는 거예요 두 번째 내 사례가 아니면 어떤 사례 친구 사래 내 살에 친구 사례 아니면 어떻게 뉴스 사래 내 살의 친구 사례 뉴스에서 찾아본 사례 다 없어 그럼 어떻게 역사에서 사래 그게 그겁니다 그래서 공감 사례를 수집한 썸네일과 유사한 영상의 댓글에 좋아요가 많이 달린 공감 사례가 있어요 근데이 사례를 남의 거니까 내가 갖다 쓸 수 있어요 없잖아요 그러니까 내 사례 중에이 사례랑 비슷한게 있는지 그게 아니면 친구 사례 중에 있는지 그게 아니면 지인 사례 중에 있는지 그게 아니면 어 현실 속에 뉴스에 있는지 아니면 역사에 있는지 그렇죠 어떤 사례가 있어 너무 좋아 근데 이거를 내가 가져다 쓰기에는 이게 없어 그럼 뭐 예를 들면 뭐 그런 식으로 하는 거예요 15세기에 뭐 뭐 이런 일이 있었는데 거기에 이런게 있었다 그죠 꿈을 크게 가져야 되는데 유비는 유비가 낙양선에서 차를 사 가지고 돌아가는데 어머니가 그 차를 던졌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소소한 행복이란게 중요할까요 뭐 이런 소리 하는 거예요 큰 꿈의 가치에 대해서 그건 뭐 역사에 있었던 사례니까 가져오는 거야 소소한 행복과 꿈 중에 꿈을 포기하고 소소한 행복을 사는 것이 과연 올바른 선택인가 한석봉사래 큰 뜻을 품고 보내는데 다시 돌아왔는데 엄마가 너 잘하니 나 떡 써는 거랑 한번 비벼보자 그런 거 그 사례 역사 속 사례잖아요 그럼 그 뜻을 세우는 것 뜻을 세우는 것과 집에서 부모님 모시고 사는 소소한 행복과 어떤게 더 밸류가 있느냐 그런 거죠 물론 어떤게 더 좋다고 얘기하지 않았어요 근데 어떤 사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런 포인트를 가져올 수가 있다는 거죠 그걸 역사적 사례에서도 할 수도 있고 내가 그 주변 사례에서도 할 수도 있는 거예요 그죠 그런 식으로 사례가 있다면 그 사례를 가지고 스토리를 짧게 준비를 해야 돼요 요거가 하나의 재료가 됩니다 두 번째 질문과 반론 모으기 어떤 주장이 있어요 수집한 썸네일과 유사한 영상 중에서 댓글 좋아요가 많이 달린 질문 아니면 반론 주원규가 월 천만원 받는 방법 인터넷에 올렸어요 근데 거기에 반론 다르잖아요 그 주원교니까 그렇지 그럼 그거에 대해서 제가 얼마나 평범한 사람이었는지에 대한 컨텐츠를 앞에 다음번에는 다음번 시작한 사람은 그런 걸 넣겠죠 저는요 그냥 급식 먹고요 pc방에서 PC 하다가 그냥 그러고 그러다가 그냥 뭐 아무 대학에서 성적 맞춰서 갔던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왜냐면 그 전에 그 전에 컨텐츠에 댓글에 그런게 달렸을까 그건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거지 그럼 다음 영상에서는 그거를 일단 맞고 시작하는 거예요 그럼 반론들 좋아요가 많이 달린 반론들 그걸 가져오는 거예요 이거 반론이고 질문도 있어요 뭐 예를 들면 이런 거 있어요 물 마실수록 건강해지는 이유 피부 좋아지는 이유 이런 거 있는데 제 친구 중에 물돼지가 있는데 물을 하루에 엄청 처먹는데 걔는 여드름이 엄청 많던데요 그런 질문이 있어요 그거 왜 그런가요 그럼 처음에 그런 컨텐츠를 만든다고 했을 때 거기다 그거 하는 거예요 물을 엄청 먹어도 피부가 안 좋은 사람들 여러분들 발견하실 겁니다 그런 분들은 물 마실 때 이렇게 안 해서 그래요 그런 이야기들을 넣어주면 어때요 퀄리티가 훨씬 올라가는 거예요 왜냐하면 그 질문 그 반론 자체가 어떻게 된 거예요 그것과 유사한 영상에서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는 거예요 맞아요 근데 그거를 내가 원래 타겟으로 하는 영상보다 우리가 뭘 확보한다 그랬죠 최신성 유사성을 붓고 최신성이 붙어서 우리가 그 화면 그 영상의 추천으로 붙고 아니면 그 영상을 본 사람과 유사한 타겟에 홈 화면에 노출되고 이것이 우리의 뭐라 그랬어요 목표라 그랬잖아요 근데 그것을 봤는데 기존에 봤던 거보다 내용이 더 좋아 와 맞네 이거까지 고려해야 됐네 근데 우리는 디벨롭 어떻게 한다고요 맞습니다 이것도 하나의 재료가 됐죠 이 두 가지 반론과 질문 사례 이것만 모은다고 하면 문제제기와 아까 처음에 우리가 뭐라 그랬죠 공감 달의 문제제기와 공감 사례로 그냥 그 주파수이 핀트 맞는 정도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간다는 거예요 여기서 게임이 끝나요 사실상 그 다음에 정보는요 다 비슷합니다 사실상 웬만한 정보는 거의 새로울게 없어요 그 분야를 집중해서 보는 사람들은 다 알지만 다 알지만 뉴비들은 모르는 것들이 가장 뭐라 그래야 될까요 쓰기 쉬운 거죠 일반적으로 다 알아 근데 뉴비들은 몰라 근데 우리가 이렇게 피라미드를 그릴 수 있어요 어떤 분야일수록 모든 분야 모든 분야에 초보자일수록 숫자가 더 많다 입문자는 더 많다 그보다 더 많은 거 아직 하지 않은 사람이 더 많다 근데 정보의 퀄리티가 올라가면 어떻게 되냐면이 초보자들은 다 필요가 없고 결국에이 꼭대기에 꼭대기에 있는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진짜 핵심정보지만이 정보가 필요로 하는 사람은 너무 소수에요 근데 유튜브에서 우리가 목표를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걸 목표로 하면서이 꼭대기에 있는 걸 다루면 돼요 꼭대기에 있는 정보가 필요하기 위해선 그 앞에까지 배경지식이 다 필요한 거예요 그죠 그런 겁니다 그래서 제가 얘기를 하는 포인트가 뭐냐면 문제가 일반적이고 솔루션의 특별해야 돼요 문제는 공감을 엄청 살 수 있는 문제여야 돼요 초보자들도 입문자들에게 필요한 문제여야 돼요 그리고 솔루션이 특별해야 되죠 그들에게 대해서 특별해야 돼요 근데 사람들이 어떻게 하냐면 아 이거 완전 레드오션이네 그런 문제는 나 블루오션으로 가야지 나 혼자 하는 거 가야지 문제가 특별한데 솔루션이 일반적이야 그럼 망합니다 문제가 특별한 문제가 특별하고 솔루션이 일반적이면 망하고요 문제가 일반적이고 솔루션이 특별해야 돼요이 두 개의 차이가 명확합니다 여러분들 머릿속에 책상 앞에다 써 놓으세요 문제가 일반적이어야 되고 솔루션이 특별해야 된다 그냥 써 놓으세요이 유인 문제제기 공감이 주파수 맞추기 공감도 올리기 뭐 어떤 말로 표현해도 상관없습니다 근데이 부분에 목표는 딱 두 가지예요 뭐냐면 제목과 썸네일을 보고 들어온 사람이랑 주파수 맞춰서 공감하는 거 그 다음에 다음 10%에서 엄청나게 많이 하락이 됩니다 초반 구간에서이 초반 구간에 앞에 10% 구간에 다음으로 넘겨주는 거 요거를 훅 빠지게 할 거냐 조금 빠지게 할 거냐 이게이 앞에 부분에서 다 쇼부 난다는 거예요 그래서이 두 가지 목표를 달성시키는 것만이 목표다 여기서 정보를 막 담으려고 하지 마세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3단계 썸네일에서 제시한 주제 댓글에서의 문제에 대한 반론 문제 및 반론에 대한 해답은 여기서 나오는 거야 물 마셔도 피부 안 좋은 경우 여러분들 많이 봤을 겁니다 왜 그럴까요 그 문제를 같이 제기해 주는 것만으로도 확 올라가요 부자는 특별한 사람들만 되는 거 같아요 하지만 안 그렇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왜 그럴까요 문제를 같이 해주는 것만으로도 그렇죠 3단계 썸네일 이제 3단계로 넘어가게 되면이 주제와 주제 썸네일과 제목에서 해준 문제 제일 큰 문제죠 제일 핵심 문제에요 그 다음에 댓글에서 찾은 문제 그다음 공감 사례 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아니니까 따로 뭐 정보를 찾을 필요 없어요 근데 공감 사례에서 반론이나 이런 걸 찾았어 그럼 이거에 대해서 해답을 찾아야 돼요 해답 어디서 찾아요 셋업 찾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첫 번째 지식인 두 번째 블로그 웹서핑네 번째 나무위키 다섯 번째 다른 유튜브 채널 6번째 해외 유튜브 채널 이런 것을 참고해서 답을 찾으면 돼요 뉴스 기사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거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수준에서 찾으면 됩니다 그냥 그거에다 문제를 쳐 보세요 문제를 쳐보면 답이 나오고 그걸 봤을 때 이게 일반적인가 특별한가는 여러분들이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그다음 그거를 검증하기 그렇게 그 순서대로 스스로 해 나가면 됩니다 그거는 어려울게 없어요 이미 세상에 컨텐츠를 다 정리가 돼 있어 그리고 우리가 준비한 해답과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정리를 하는 거예요 그 다음에 4단계 요거는 가능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어요 그 중에서 실제 실행 가능한게 있다면 넣어주면 좋아요 이런 동전이 여러분들 저금통에 있다면 바로 한번 은행에 가져가 보세요 아니면 뭐 어디로 가져가세요 이게 10만원의 가치가 있습니다 지금 가서 바로 찾아보세요 바로 찾아보고 싶잖아 지갑에 동전을 한번 보세요 500원짜리 있다면 이런 자 한번 보세요 아니면 뭐 신발 밑창을 이런 모습인지 한번 보세요 여러분들 지금 골반이 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발 골반이 나중에 허리 굽히고 다니는 사람들은 신발 밑창 이렇게 돼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인 사람들은 옷에 단추 구멍이 이렇게 돼 있을 겁니다 가서 단축 구멍 한번 보세요 그냥 지어낸 거예요 지어낸 건데 이렇게 실제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게 되면 이게 바로 그죠 훨씬 더 감도가 올라가게 된다는 거죠 그 다음에 5번은 이걸 반복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해결 방법 문제 해결 방법 문제 해결 방법 이걸 반복하는 거예요 이런 느낌이에요 앞에 이제 공감과 공감과 문제 제기로 인해서 이제 쫙 올렸어요 공감도를 쫙 올렸어 그 다음에 이제 첫 문제가 나왔어요 문제 해결 방안 주고 그 다음에 예상 문제 또는 의심 여기서 또 한번 문제 주고 해결방안 나오고 예상 문제 나오고 해결 방안 그다음에 동료와 보상 제시 이런 식으로 가는 거예요 그렇죠 뭐 지식인이나 유사 영상 댓글에서 찾거나 뉴스나 책 해외 자료 검색 뭐 이런 거 다 하는 거예요 그죠 그렇게 문제를 문제가 해결된 포인트를 다시 한번 짚어주고 여러분들은 이제이 내용을 알았으니까 실제 가서 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완벽하게 어떤 식으로 해야 되는지 깨닫게 됐을 거예요 이렇게 암시를 주고 자 그렇게 하게 되면은 이렇게 될 겁니다 여러분들 이거 하는 순간 이렇게 될 거예요 이런 느낌이 들 거예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느낌이 들 거예요 와우 빡빡이 아저씨야 너무 시원해 그죠 그럼 보상을 주는 겁니다 그리고 직접 해볼 수 있는 방안까지 제안을 하게 되는 거죠 그 다음에 여섯 번째 상기시키고 독려하기 3단계에서 5단계를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고 그러니까 우리가 이제 어떤 방법에 대해서 문제와 해결책을 다 알게 됐잖아요 그러면 이제 행동을 한다면 또 뭘 얻게 되는지 그리고 이제이 방법을 알게 됐으니까 실제 하기만 하면은 그냥 다 얻게 될 거야 이거를 동렬을 해 줘야 돼요 그 다음에 만약에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지금까지 보고도 못 깨어났다 못 알겠어도 걱정하지 마라 다음 영상 있으니까 다음 영상 보면은 지금까지 보고도 못 깨달은 분들은 다음 영상 보면 확실하게 알게 될 겁니다 그 다음에 아직 감이 안 오셨죠 다 알고 있습니다 감이 안 오실 분들을 위한 영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음 영상으로 가보시죠 딱 가는 순간 그렇죠 이게 바로 추천하기입니다 상체에 대해서 딱 끝내서 운동하는데 자 그런데 하체가 하체가 상하체가 불균형적으로 발달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되시죠 하체를 위한 영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바로이어서 그게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서 요거 예시를 한번 보여드릴게요 유의미 문제제기 도구 없이 맨몸으로 탄탄한 상체를 만들기 위해선이 영상 봐야 합니다 근데 막상 하려고 하면은 이런 부분이 힘들고 어려웠죠 이런 식으로 주파수 맞춰주는 거예요 도구 없이 맨몸으로 탄탄한 상체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들어왔으니까 이렇게 얘기하는 거예요 그렇죠 만약에 제목이 그런 거라면 근데 알아 원래 힘들어 그리고 이런 부분 때문에 여러분들이 힘들다는 거죠 이렇게 얘기를 해 줘요 그러면 아 너무 공감이 되고 많은 사람들이 포인트를 모르고 하다가 팔꿈치 어깨를 다치고 운동 효과도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 사례들을 넣어주면서 공감도가 막 올라가는 거예요 그리고 나서 얘기를 하는 거죠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이 방법 배워두면요 다이어트에 엄청 좋습니다 안 다치고 중량없이 집에서도 맨손으로 맨몸으로 푸쉬업으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상체를 탄탄하게 만드는 방법 지금부터 공개하겠습니다 뭐 이렇습니다 요런 요런 방법이 있고 이 세 가지 포인트만 지키면 완전히 색다른 방법을 색다른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세 가지 포인트 알려 줄 건데요 이것만 지켜도 완벽에 가까운 푸쉬업 할 수 있고요 첫 번째 똥꼬에 힘을 주세요 두 번째 귀와 어깨 멀어지거나 멀어지게 하세요 세 번째 가슴이 아닌 턱을 바닥에 찍으세요 어떤가요 이제 뭐 그 왜 그런지 뭐 그런 거 쭉 찾아서 넣고 이제 혼자서도 운동 효과 높여서 안전하게 푸쉬업 할 수 있겠죠 집에서 틈날 때마다요 방법대로만 한다면 횟수도 금방 늘어나고 가슴이나 코어가 많이 단련돼서 다른 상체 운동 효과도 같이 올라가게 될 겁니다 다음번엔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만약에 상체에 대해 다뤘다면 하체나 아니면 뭐 등 가슴을 했다면 등 부위에 대한 그런 얘기를 해주면서 추천 영상으로 연결까지 이렇게 간단하게 원고를 쓸 수가 있다는 거죠 앞에 설명이 장황하다 보니까 저희가 강의를 하고 나서 수강생분들한테 원고 쓰라 그러면 원고도 장황해지는 경향이 있어서요 샘플 넣은 거예요 이렇게 길게 하실 필요 없고 길이는 한 2 3분 정도 그 정도 이런 거 쓴다고 생각하시고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들으시고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런 부분들을 우리가 영상 몇 번 보라 그랬죠 맞아요 세 번 세 번 어떻게 보는지도 기억을 하실 겁니다 그렇게 하시고 댓글 남겨 주시거나 아니면 지금 바로 채널을 만드셔야 됩니다이 채널 망하면 어떡하죠 망하려고 만든 채널이에요 그러니까 그런 거 걱정하지 마시고 지금 만드셔야 됩니다 만드시고 채널 아트 어떻게 생성하는지 모르겠어요 채널아트 생성하는 법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나와 있고요 프로필 사진을 어떻게 넣는지 모르겠어요 프로필 사진 넣는 법 검색하시면 다 나와 있습니다 그런 문제들 스스로 그런 작은 문제들은 전부 다 여러분들 스스로 해결을 해야 돼요 자금 문제들에 대해서 해결을 못 하겠다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유튜브에다가 그런 문제들을 검색을 하시면 다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그런 자금 문제들을 제거하고 그런 문제를 제외하고 지금 강의를 만드는 106강이에요 그죠 그럼 그런 부분들까지 이제 추후에 저희가 아주 진짜 슈퍼베이직 강의를 만들려고 할 텐데 그 강의가 나오면 이제 그때 그런 링크를 드리겠지만 그거를 저희가 돈을 받고 만약에 강의를 판다 이러면 굉장히 좀 욕을 먹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유튜브에서 스스로 해결하라고 저희가 귀찮아서 그런 얘기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그런 강의까지 포함하게 되면 강의 퀄리티를 낮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유튜브 강의 스탠다드 코스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만든 거예요 그 다음에 그런 분들을 위한 뭐 입문 초보 이런 강의들을 계속 만들 거고요 그런 것들이 이제 생겨나게 되면은 여러분들한테 그런 강의를 소개를 시키는 걸로요 영상을 수정하겠지만 지금은 일단 유튜브에서 스스로 해결을 해 보셨으면 좋겠다라고 얘기를 드리겠습니다 자 여기까지가 기초다지기였고요 처음 들으시는 분들은 한번 더 들으시고요 두 번째 들으신 분들 한번 더 들으시고요 세 번째 들으신 분들은 어떻게 하라고 그랬죠 맞습니다 다음 강의로 같이 넘어가면서 채널 쑥쑥 키워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