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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새 떼 충돌 직전 15초 조종석 긴박 음성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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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제주항공 여객기, 새 떼 충돌 직전 긴박했던 '15초' 조종석 음성 기록 내용 최초 공개/2025년 5월 9일(금)/KBS

KBS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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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시사기획 창'은 4월 29일 방송한 '2216편 추적보고서 1부 : 4분 7초'편에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실체적 진실에 한발 다가갔습니다. 35개의 영상으로 복원한 사고 비행기의 마지막 궤적은 향후 사고 조사에서도 새로운 실마리가 될 것이라는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어, 2부에서 취재팀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 항공 안전망의 근본적 허점들을 추적합니다. 조류 충돌 직전, 조종사들은 보잉 매뉴얼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했습니다. 15초라는 짧은 순간, 조종사들이 맨눈으로 확인한 새 떼는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기장과 부기장은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까요. 전현직 기장들이 설명하는 조류충돌의 경험, 보잉사의 매뉴얼 등을 토대로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봅니다. #제주항공 #무안공항 #참사 #블랙박스 #항공기 #비행기 #엔진 #조종사 #기장 #로컬라이저 #버드스트라이크 #가창오리 #교신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KBS뉴스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goo.gl/qCWZjZ ▣ KBS뉴스 유튜브 커뮤니티 : https://goo.gl/6yko39 ▣ KBS 뉴스 ◇ PC : http://news.kbs.co.kr ◇ 모바일 : http://mn.kbs.co.kr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kbsnew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bsnews ▣ 트위터 : https://twitter.com/kbsnews ▣ 틱톡 : https://tiktok.com/@kbsnewsofficial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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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커와 근거를 통해서 그때 조종석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정점이 지정이 맞다라는 블랙박스가 끊기 전 저장된 것으로 알려진 조류 충돌 직전 조종실 음성 기록 내용을 처음 공개한다.

가창오리를 목격한 순간 조종사들은 새가 너무 많지만 최대한 붙이겠다고 했다가 도저히 안 되겠다며 복행을 외쳤다고 한다.

이 이 모든 일은 불과 15초 사이에 벌어졌다.

기체는 셋 때를 통과하려다가 순식간의 방향을 바꿔 고우 어라운드 즉 복행 조작에 들어간 것으로 [음악] 보인다.

보잉사 매뉴얼 내용은 이렇다.

[음악] 착륙이 확실하다면 접근을 계속해 그대로 착륙하는 것이 권장되는 선택이다.

만약 더 많은 새들이 발견되더라도 새 무리를 뚫고 착륙하라.

[음악] 보잉 쪽에서 세대가 있다면 그거를 뚫고 지나가라고 하는게 아니라 랜딩이 인박한 상황 어 수초 안에 랜딩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그 상황에서는 항공기가 복행을 하는 것보다는 착륙을 하는 것을 하나의 선택지로 생각할 수 있다라고 얘기를 해 주는 겁니다.

내가 활조를 받고 그 상태에서 엔진 두 개가 부작정이 되더라도 그냥 그대로 강화해서 내릴 수 있는 단계를 말하는 거고 그다음에 프리폴드 옵션 더 좋은 선택이다.

계속 접근하는 것이 그렇게 제시를 하고 있고 취재팀은 보잉사에 직접 [박수] 질의했다.

가창오리 규모의 셋 때를 마주했을 때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매뉴얼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문의했다.

보잉사는 사고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답변을 거부했다.

제가 생각할 때는 기장님의 판단은 스케이었습니다.

왜냐면 그거는 밑에 있는 새들이 제가 영상을 보니까 그거를 뚫고 내려갈 수 있는 제들의 때가 규모가 아니에요.

그 이스케바는 적절한 판단을 저런 생각하고 있고 그 제 의견을 떠나서 그 기장님이 그 현장에 사시는 행동은 존중받아 된다고 생각합니다.

화면으로 예상을 했잖아.

여기 성원 축산에 올 때도 하나도 있 취재팀은 가창오리의 이동 경로를 정밀 추적했다.

삼각한 측면할 수 [음악] 있네 대의 CCTV가 다른 각도에서 세대 이동을 포착했다.

영상 측량 기법으로 분석한 결과 가창오리의 시간대별 이동 경로를 확인했다.

관제탑이 착륙을 허가한 바로 그 시각.

가창오리는 약 시속 70km로 공항 옆을 스치며 항공기를 향하고 있었다.

시 55분 51초 이전부터 세대는 관측이 됐을 텐데이 시간까지는 갭이 너무 큰 거죠.

어 버드코 내렸던게 이제 50시 57분 50초.

그러니까 CCTV에 나온 시간만 놓고 볼 때도 한 지금 2분 2분 넘죠.

네.

근데 이분량 어 좀 놓친게 아닌가? 어 확인을 못했는데 그래서 딱이 거를 이어봤을 때 사실은 무한공항에 그 버드 스트라이크 관련 예방 전담 인력이 없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혹시 이게 사실 관계가 맞는지 그 한 명이 현장에서 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총 4명이 근무를 했었고 형태 야외에서는 한 명이 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표체 조금이랑 리 가창오리 때가 공항을 스치던 그 시점 조류충돌 예방 담당이 정상 근무를 했다는 것이다.

조류 활동 감시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가창오리가 수백m 이렇게 길게 이동을 하던데 그 육관으로 아마 관측이 된 거 같은데 한공기에 어떤 좀 경고를 줘야 하나요? 주의를 저희 저렇게 치우는 공 내에서만 활동을 하기 때문에 이렇게 바깥을 관찰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이번 참사처럼 블랙박스 기록이 없다 해도 잃어버린 정보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풀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FFS다.

FFS 저희가 흔히들 말하는 풀플라이 시뮬레이터라고 저희가 부르고 있습니다.

비행 조종 가상 장치입니다.

캘큘레이션 그런 공식들이 다 들어가고요.

그날의 온도, 그날의 대기압, 바람의 방향 이런 정보들을 다 넣어서 실제 상황과 거의 유사하게 만든 시뮬레이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터를 사용을 해서 그때 상황이 어땠는지 유출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로 사고 조사에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환경을 거의 똑같이 제해 항공기의 실제 성능과 조종사 판단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시험 비행의 목표는 복원한 궤적을 정확히 제연하는 것이다.

경로와 고도는 확보됐지만 유일한 변수는 엔진 출력이다.

왼쪽 엔진은 모든 시험에서 꺼진 상태로 고정.

오른쪽 엔진은 불안정한 서지 상태를 전제로 출력을 단계별로 조정했다.

[음악] 첫 번째 시험에선 알려진 대로 양쪽 엔진이 모두 꺼진 상황을 가정했다.

자, FC 스피드 땡큐.

[음악] 조리가 너무 맛있습니다.

[음악] 복행을 시도하던 중 세대와 충돌.

곧 두 엔진의 출력이 떨어진다.

버스 엔진 메모리 아이템 고도 유지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메이데이를 선언한다.

메이데메이데이 제투 버드스크 버드스트라이크 체크 이내 기체는 속도를 잃고 스피드로 체 조종간이 진동하기 시작한다.

스틱 쉐이커.

날개가 양력을 잃고 추락하기 직전 조종관이 보내는 마지막 경고다.

결국 셋대 충돌 1분 만에 추락했다.

취재팀 예측대로 엔진 두 개가 모두 꺼진 상태로 17km를 나하는 건 불가능했다.

2마일 정도.

음.

또 못 가깝고요.

예.

양쪽 출력이 상실된 상황에서는 이제 항공기가 거의 날질 못합니다.

두 번째 시험은 왼쪽 엔진은 꺼지고 오른쪽 엔진 출력이 약 50%를 유지하는 상황.

자 새 맞습니다.

하겠습니다.

복행 중 세대와 충돌하고 곧 왼쪽 엔진에 심각한 손상이 생긴다.

두 엔진이 다 꺼졌을 때와 달리 오른쪽 엔진은 계속 서지 현상을 일으키며 자 플랫스 파브 스피 플랩스 5 플랩스 고도는 1500피트까지 상승했다.

플랩시 제로 플렉시 플렉스 자 원우 파드레드 버페 달라 클리어 메시지 하지만 고도 상승도 잠시 얼티튜드 데크레이징 오케 원드레드 메인테인 알티튜드 디크리지 고도와 속도가 계속 떨어지는데 라 오른쪽으로 기술을 들자 고도가 400피ft까지 떨어지고 온레드 체 메인테이닝 스피드로 체 헤딩버탑 헤딩버탑 200피트까지 하강하며 기체는 조종 불능 상태가 됐다 역시 스틱 쉐이커와 함께 경고음이 울린다.

R치드 200 원 체 알티추드 체 알티추드 안 돼.

자, 50%.

어 저희 둘 다 안 됐습니다.

뱅글 30도 넘지 않도록 한쪽 엔진 출력 50%로는 항공기의 경로와 고도 선각을 똑같이 제할 수 없었다.

[음악] 이어진 세 번째 시험 조건은 오른쪽 엔진의 출력 55% [음악] 오른쪽 엔진이 서지 소음을 내고 고도가 상승한다.

SP 2 알티체 900 RT 1000 활로를 향해 오른쪽으로 기술을 들자라이턴 오케이 라이턴 속도 고도 모두 항공기의 황적과 같은 모습을 보이며 선회한다.

자, 스피드 2드레드 알티튜드 세운드레드 그렇지.

네.

자, 자, 한번 넣게요.

한쪽 엔진 출력을 50%로 유지했을 때는이 시점에서 고도를 잃고 기체가 조종불능 상태에 빠졌는데 55% 엔진 출력을 유지하자 고개에 가까운 각도로 필사적인 선회에 성공한다.

오케이.

굿.

자 컨티뉴 컨티뉴 러네 컨티뉴라 위태로운 선회 끝에 공항이 시야에 들어오고티드원드레 컨티뉴 파널 활로에 도달했다.

취재팀은 2024년 12월 29일 아홉시경 제조항공 2216편이 지났던 궤적을 똑같이 비행해 봤다.

현장 취재로 되살린 초의 비행 경로가 실제와 가깝다는 객관적 증거였다.

취재팀은 조류 충돌 시각과 전후 상황을 마침내 확인했다.

블랙박스가 끊긴 4분 7초의 기록은 여전히 미궁으로 남아 있다.

취재팀은 답을 찾기 위해 훈련기에 올랐다.

이따가 선을 해서 저희 고동이 1,300원 유지돼야 돼요.

아니면 그보다 낮아도 돼요.

아, 그렇죠.

그러면 다가 포스에서 한 780에서 800 정도로 가능할까요? 2216편과 같은 괴적으로 비행하며 그날의 상황을 [음악] 제어냈다.

실제 지형을 본 3D지도 위에 CCTV 위치를 표시했다.

같은 순간 각기 다른 카메라가 찍은 항공기를 점으로 찍어 연결하자.

[음악] 비행 괴적이 만들어졌다.

[음악] 영상 측량 기법이다.

이렇게 복원된 경로는 기존에 알려진 것과 달랐다.

이렇게 짧게 들았던 걸로 처음에 보가됐거든요.

라고 있었는데 지금 우리가 화포한 자료에 따르면 훨씬 더 음 훨씬 더 높이까지 올라가서 돌았던 걸로 제 항적 보고는 항공사고 조사의 [음악] 핵심이다.

사고 순간에 항공기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해야 기체 손상 정도와 조종사 대응 과정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제주항공 2216편이 알려진 경로보다 더 멀리 날았다면 조사 결과도 달라지게 [음악] 된다.

우리는 복원된 궤적이 가리키는 쪽으로 향했다.

무한 공항에서 북쪽으로 5km 떨어진 마을이다.

여기서 비행기를 봤다는 분이 있어요.

자기 머리 위에서 비행기를 봤다는 분이 계시는데 그게 사실인지를 지금 확인해 봐야 돼요.

근데 원래 지금 밝혀진 어 현액 포인트라면 여기서 비행기를 볼 수가 없어요.

자기 머리 위에서.

사고 당일 항공기를 목격했다는 마을 조민을 만났다.

아 내가 같이 놀러가면서 봤단게.

겁나 가자게 떴다니까는 그게 무사하고 도망가려겠다니까 내가.

봐요.

응.

여기가 바다져.

그러면 적어서 그게 공항 공항 그쪽이야.

응.

바다에서 오더라니까 요리 여가 논이면 논에 막 가란길게 챙겼대.

음.

아, 그러니까 여기 정말 낮게 날아왔다고.

응.

논 논에서 겁나 야착게 떴더라고.

우리 집에 여가 있는데 요리 돌고 저 큰 동네로 요러고 돌아갖고 비행기적인 요거 갔죠.

취재팀은이 증언과 그대로 일치하는 CCTV 영상을 [음악] 발견했다.

오전 9시 0분 52초.

항공기가 보이고 주민 증언처럼 저공 비행하다.

방향을 튼튼 최북단 선점이 처음 확인됐다.

이 마을을 비롯해 취재팀이 참사 현장에서 확보한 영상은 모두 35개.

이 영상들을 시간순으로 정렬하고 [음악] 영상 측량 기법으로 괴적을 [음악] 보곤냈다.

취재팀이 완성한 제주항공 2216편의 궤적은 이렇다.

[음악] 때 충돌 지점의 고도는 220m 가량 [음악] 메이데이 선원 직후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제216 조종사는 약 1500m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판단했지만 5000 3초 뒤 계획을 바꿨다.

엔진 출력이 이때부터 급격히 나빠졌다는 신호다.

이후 항공기는 활주로 왼쪽으로 빠져나갔다.

무한공항 활주로는 남에서 북 방향인 제로 반대 방향인 원인 이렇게 양방향으로 사용된다워제즈 2216 저희 레프턴 해가지고 곧바로 램프인됐습니다.

또 랜딩하도록 하 조종사는 왼쪽으로 크게 선회해 제로 활주로 복귀를 시도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20초 뒤 다시 판단을 바꿨다.

이번엔 오른쪽으로 기체를 틀었다.

월돌에서 제로원으로 [음악] 부터들됐습니다.

2215 컨 나이턴 에스폼 에폼 저번 2215 라이턴 이후 고도는 50여미까지 급격히 떨어졌다.

항공기는 낮은 고도에서 위태롭게 급선회 [음악] 중이었다.

[음악] 레드투스 원라인으로 랜딩하시겠습니까? 예.

원이 [음악] 고도로 제로 활주로까지 가기 쉽지 않은 상황.

[음악] 조종사는 자연스럽게 원라인 활주로 틀었을 거라는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입니다.

다 [음악]
영상 정리

영상 정리

1. 조종석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베이커와 근거를 통해 분석했어요.

2. 블랙박스 저장된 조류 충돌 직전 음성 기록이 처음 공개됐어요.

3. 조종사들은 새가 많아 붙이려고 했지만 실패해 복행을 외쳤어요.

4. 이 모든 일은 15초 만에 일어났어요.

5. 기체는 접근하다 방향을 급히 바꿔 복행 조작에 들어갔어요.

6. 보잉 매뉴얼은 착륙이 확실하면 계속 접근하라고 안내해요.

7. 새 무리를 뚫고 착륙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돼 있어요.

8. 사고 당시 조종사 판단은 적절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해요.

9. 조류 이동 경로를 정밀 추적했고, CCTV 영상도 확보했어요.

10. 가창오리의 이동 속도는 시속 70km였어요.

11. 관제탑이 착륙 허가한 시각과 영상 기록이 일치했어요.

12. 블랙박스 기록은 끊겼지만, 영상으로 충돌 시점을 확인했어요.

13. 조류 충돌 예방 인력은 현장에서 근무 중이었어요.

14. 조류 감시는 육안으로만 이루어졌고, CCTV로 보완했어요.

15. 블랙박스 기록이 없더라도 FFS 시뮬레이터로 복원 가능해요.

16. 시뮬레이터는 당시 환경과 비슷하게 만들어 사고 원인을 분석해요.

17. 시험 비행으로 사고 당시 경로와 엔진 상태를 재현했어요.

18. 엔진 두 개가 모두 꺼진 상태는 17km 이상 비행이 어려웠어요.

19. 오른쪽 엔진은 일부 출력 유지하며 선회 연습을 했어요.

20. 고도와 속도를 유지하며 공항에 가까워졌어요.

21. 실제 비행 경로는 기존보다 더 멀리 돌았던 것으로 드러났어요.

22. 복원된 궤적은 사고 원인 분석에 중요한 자료예요.

23. 사고 현장 인근 마을 목격자 증언과 CCTV 영상이 일치했어요.

24. 목격자는 낮게 비행하는 비행기를 봤다고 증언했어요.

25. 영상 분석으로 비행기가 저공 비행 후 방향을 바꾼 것도 확인됐어요.

26. 충돌 지점은 약 220m 고도였어요.

27. 조종사는 1500m까지 상승 가능했지만, 3초 만에 계획을 바꿨어요.

28. 엔진 출력이 급격히 나빠지면서 항공기는 활주로를 벗어났어요.

29. 조종사는 왼쪽으로 선회 후 다시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었어요.

30. 낮은 고도에서 급선회하며 위태롭게 비행했어요.

31. 전문가들은 조종사가 원라인 활주로를 목표로 했다고 분석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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