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0억 버스 적자 세금 투입 vs 요금 인상 (언더스탠딩 백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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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버스 파업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요.
- 서울 버스 기사들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어요.
- 서울시는 적자와 재정 부담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 버스 임금은 법원 판례로 통상임금에 포함돼요.
- 수당이 늘어나면 임금 인상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어요.
- 서울시는 버스 적자가 계속 커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 20년간 버스 임금은 거의 두 배로 올랐어요.
- 버스 적자 지원 비용이 연간 수천억 원에 달합니다.
- 서울시 예산의 큰 부분이 버스 적자 보전입니다.
- 노조는 임금 인상과 수당 반영을 주장하고 있어요.
- 버스 임금 체계 개편도 논의되고 있어요.
- 버스 근무시간과 인력 배치 방안이 협상 중입니다.
- 버스 노선의 수익성과 효율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어요.
- 해외 사례로 영국 런던의 노선 입찰 제도를 소개했어요.
- 적자 노선은 입찰로 해결하려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 민간 버스회사들이 적자 노선을 운영하는 한계도 있어요.
- 버스 운영의 효율성과 공공성 사이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 버스 교통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고 있어요.
- 서울시와 버스업계는 재정 부담과 운영 개선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 마을버스와 시내버스 갈등도 심화되고 있어요.
- 선거철을 맞아 버스 요금 인상 논의도 나오고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버스 산업의 재정과 운영 구조 개선이 시급한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