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유튜브 추출기

유튜브 영상의 자막과 AI요약을 추출해보세요

8강

kenosis

조회수 조회수 0 좋아요 좋아요 0 게시일 게시일

설명

자막

자막

전체 자막 보기
안녕하세요.

FX 마진 자동 매매 프로그래밍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일곱 번째 시간까지 어 여러 가지 코딩하는 법, 함수 사용하는 방법 등을 알아봤었고요.

저번 시간에는 어 브로코 환경 설정 함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스 마젠 코딩을 할 때 브로크의 환경을 모르는 상태에서 EA를 제작하다 보면 실제 운영시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7강의 뒷부분 아주 중요한 브로커 환경을 파악해서 코딩하는 방법을 다시 한번 본인이 거래하시는 FX 블로커를 확인해 하시면서 코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제 MQL 프로그램 작동 원리 부분은 앞에서도 했던 반복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별다른게 없고요.

그리고 프로그램의 구조도 별게 없지만 특별하게 에디터 사용 방법 간단하게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코드인과 컴파일 우선 어 뭐 컴파일도 모르시는 분이 간혹 계시던데 그러니까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언어로 돼 있는 거를 원시 언어 이거를 우리가 코딩한다고 얘기하시죠.

음 음, 그게 확장자가 NQ4입니다.

그런 원시 파일을 컴파일하게 되면 EX4라고 해서 사람이 읽을 수 없는 컴퓨터만 알아볼 수 있는 언어로 변경됩니다.

이것을 컴파일라고 합니다.

컴파일은 어 에디터에서 에디터 한번 켜 보겠습니다.

더 켰을 때이 컴파일 버전인을 누르면 됩니다.

컴파일 하면 어 기본적으로 저장이 되면서 컴파일까지 끝납니다.

그러면 NQ4라는 파일이 NQ4라는 파일이 실제로 폴더를 열어군요.

파일 데이터를 해서이 랭에 들어가면 익스포트 안에 4라고 이렇게 파일이 돼 있고요.

요거 같은 경우는 EX4 파일 같은 경우는 에디터로 열게 되면 알 수 없는 키기어로 데이트 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스를 보호하게 되겠죠.

그래서 원시 언어를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는 언어 형태로 바꾸는 거를 컴파일을 하고요.

컴파일 버튼 보여 드렸고요.

그래서 이거를 반대로 EX4를 NQ4로 바꿔준 걸 디컴파일러라고 합니다.

실제로 버전이 600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의 컴파일러들이 있었거든요.

에이전 버전은 디컴파일러가 있었어요.

저도 그때음 2000년 초반에 디 컴파일러를 1,200불 정도 주고 구매를 했었거든요.

그래서 어 ex 소스를 구하면 디컴파일 해 가지고 소스 분석도 공부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빌트 6극 버전이 되면서부터 디컴파일이 존재 아 저 컴파일이 되지 않았어요.

불과 몇 년 전에 제가 배포했던 무료로 강습용으로 배포했던 EX4를 누군가 풀어 가지고 NQ4로 만들어서 수정해서 파일명하고 설정값 바꿔 가지고 어 EX4로 다시 재배포하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확인해 보니까 EX4 아직도 유료로 리컴파일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500불 정도 하니까 60만 원 좀 넘어가는데요.

어, 그 사건 이후로 저는 이제 EX4 소스도 제공하지 않고요.

왜냐면 어, 굳이 소스가 없더라도 제가 충분히 VPS에서 운영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EX4가 필요가 없더라고요.

아무튼간 export도 디컴파일 됐는데 뭐 요즘에 비트코인으로 주로 받으면서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돈 버렸다가 컴파일도 못 받고 디컴파일된 파일도 못 받고 돈 뛸 수 있으니까 주의하시고요.

직접 코딩 배우셔 가지고 코딩하시기 바랍니다.

컴파일 하는 경우에는 에러와 원닝이라는게 있어요.

에러가 있으면 컴파일이 안 됐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쉽게 얘기해서 여기서 구문이 잘못돼 가지고 아무것도 없는 걸 써 버리면 컴파일을 하게 되면 에러스가 떠요.

에러가 떴다 얘기는음 문제가 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아예 컴파일 자체가 안 됐기 때문에 실행되지 않고요.

워닝만 떴을 경우에는 거래는 가능합니다.

뭐 뭐 대표적인 얘가 저번에 에이전 버전 에이전에 거리되던 거 여기 오도 센터 같은 거 다 거리 되던 건데 컴파일 해 버리면 에은 없고 원닝만 열 개가 발생하죠.

하지만 EA 컴파일 된 거고요.

실행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요 부분의 차이점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NQL를 처음 작성할 때 인디케이터인지 스크립트인지 요렇게 구분하는 메뉴는 에디터에서 세 문서를 열매 나타납니다.

그래서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면 익스포트에 들어가고요.

인디케이터 인디케이터에 들어가고 스크립트는 스크립트 들어가고 라이브러리는 라이브러리 인크루드는 인크루드 그리고이 나머지 것들은 세 클래스나 파이썬 스크립트를 어 원하시면 만들어서 파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하는 폴더에 저장됐고 다른 데에서 구한 NQ의 소스 파일이 있다면 해당하는 폴더에 집어 놓고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야 됩니다.

우선 실행된 파일을 가지고 폴더에다 집어넣는 경우.

그러니까 쉽게 얘기해서 제공받은 프로그램을 데이터홀드 해 가지고 NQL4에 익스포트에 집어넣었어요.

이 X4를 만약에 이렇게 집어넣었다면이 파일 자체를 바로 할 때는 새로 고침해도 잘 안 돼요.

그래서 그럴 경우에는 다른 파일을 컴파일하거나 또는 MT4를 새로 실행하시면은 새로 고침 효과로 업데이트가 적용되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새로 고침 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하냐면 여기에서 아무 파일이나 이미 만들어진 거 컴파일하면 다시 업데이트가 돼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요런 형식으로 간단히 처리하고요.

뭐 우리 이제 다 계속했던 겁니다.

실행 익스포트나 인디게이터 스크립트는 한 개의 차트에 들어오기 위해서 참고합니다.

그러니까 한 개의 차트에는 저 어 EA가 한 개만 실행 가능합니다.

아 물론 EA가 실행할 때 스크립트는 동시에 가능하고요.

만약에 같은 동화에 다른 EA를 실행하고 싶다.

그러면 차트를 두 개셔야 돼요.

그 유달에음 뭐 마틴 게이를 하나 집어넣고 유달에 피라미드가 하나 넣겠다.

이런 경우에는 유달 차트를 두 개 열으셔 가지고 다로 따로 이렇게 하셔야지 두 개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제이라는 거는 이게 계속 켜져 있어야 돼요.

그러니까 이렇게 EA를 걸어 놓으면 이게 계속 켜져 있어야 돼.

계속 켜져 있어야 돼.

작동되고 컴퓨터를 꺼 버리면 작동이 안 되고 노트북 같은 경우에 또 뚜껑을 닫는 경우에 어 멈추는 경우가 있죠.

그 옵션도 풀어 주셔야 돼요.

근데 그게 싫으면 VPS라고 가상 서포스팅 이게 뭐냐면 가상 서브 호스팅이라는 거 자체가 어 윈도우 프로그램을 가상으로 여러 개의 윈도우 버전으로 쪼개선 사용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돼 있고 24시간 캐져 있는 컴퓨터가 똑같습니다.

이 이 부분을 어 실제로 돈을 주고 구매하셔서 거기에다가 MT4를 설치해서 어 원격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스마트폰 어플러도 많이 하는데 스마트폰은 자동 매매가 되는 건 아니고요.

거래 상황을 보거나 수동으로 청산하거나 수동으로 진입은 가능합니다.

그래서 VPS를 사용해서 가상 서브 호스팅을 하고요.

금액은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카페 24 같은 경우 제가 이제 카페 링크에 올려 드렸고요.

가격은 설치비 포함해 가지고 설치비가 비싸요.

어, 한 번 설치하면이 돈이 들어가고요.

나머지부터는 한 달에 16,500원.

그래서 석달에 71,500원 정도 하고요.

지금 현재는 이제 윈도우 서버 2016 이상 버전을 지원하고요.

뭐 MS SQLTV 사용 안 하셔도 되고요.

그리고 보통 램 2GB에 하드 50GB를 제공하고 MT4는 동시에네 개에서 다섯 개 정도이 부분에서 어떻게 해서네 개 다섯 개를 켜나요? 하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이 부분도 제가 제 유튜브에 지금 안내해 드렸으니까 그 부분을 참고해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들어가면 브라우저가 인터넷 보안 강화로 접속이 안 돼요.

그래서 보안 강화 풀어 주시고 그래야지 익스플로러든가 크롬을 다운받으실 수가 있어요.

그래서요 글 보시고 어항마 해제하시고요.

어, 제가이 부분은 따로 제 유튜브에서 지금 현재 설명을 해 놨거든요.

잠시만요.

제 유튜브에서 한번 봐 드릴까요? [음악] 유튜브에 링크 설치하는 방법과 대목 계좌 만드는 방법이 부분을 참고해서이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노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로 세팅을 해서 사용하는 방법까지 설명이 되어 있고요.

뭐 다른 회사도 몇 개 써 봤는데 그게 좋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에는 저기 사용하지 않고요.

그 실제로 사용되는 예를 하나 어 제가 운영하고 있는 VPS 접속해 보겠습니다.

네.

지금 요거 같은 경우 요렇게 해서 바탕 화면에 보면 해 보겠습니다.

요렇게 해서 cmd를 여러 개 깔아 가지고 사용 중이고요.

[음악] 지금 현재 BT라는 자동 매매 실거래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한 1년 정도 사용했고요.

어 입금 19,000불에 출금 13,000불 했고 수익은 9,200불 나가 있는 상태고요.

이렇게 자동으로 거래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도 2022년 10월부터 약 6천불 이금에서 시작하다가 다른 계좌에서 수익이 날 때마다 한 달에 한 번씩 계좌를 내부위치해 가지고 낙수를 키우면서 지금 거래하고 있고요.

또 12월 달에 또 초반에 또 입금해 가지고 했고요.

음 시작한지 3개월 됐고요.

한 900불 정도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이 이 부분에 대한 뭐 분석이 여기 있는데 나중에 한번 전략 테스터 자동 매매에 대해서 평가하는 거 해 드릴 텐데요.

여기 보면 이게 입금된 부분이고요.

지금 현재 수익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이 보실 거는 2.

4 프로핏 벡터가 2.

4라는 거 MDD는 4.

6%였고요.

그래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것들 이렇게 해서 여러 개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고요.

여기 보시면 파달에서 이해가 켜져 있고요.

또 달달에서 이해가 켜져 있고요.

유파에서 이해가 켜져 있어요.

그래서 여러 가지 통화에 이렇게 차트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VPS에 MT4를 여러 개 설치하고 각 차트별로 여러 개 EA를 켜 가지고 동시에 운영하고 있고요.

24시간 스마트폰으로 장고나 손익을 확인하면서 위험한지 안 위험한지 체크하고 있습니다.

우선이가 실행되려면 항상 얘기했던이 시스템 트레이딩이 모자가 붙어 있는 버튼이 눌러져 있어야 돼요.

그렇게 되면 트에 보시면 아무 대형 하게 되면 이렇게 스마일 마크했습니다.

말이에요.

그런데 만약에 F7번에 일반의 실거리 가능을 꺼 버리면 이렇게 우는 마크가 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요 우는 마크가 있을 경우에는 실거리 반응을 체크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F7번을 누르면 나오는 실거리 가능은 딜 파일이 있을게 딜 블로그 허용을 꾹 눌러 주셔야 되고요.

이제 중지시키고 싶을 때 중지시키고 싶을 때는 오른쪽 마우스 시스템 트레이딩 지우기 이렇게 해서 지우시면이를 차트에서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이해는 중간에 큰 파일되었을 때 전역 변수들을 갑이나 저장된 값을 다시 잘 호출하거나 잘 체크해서 이전 거리와 새로 실행시 문제가 되지 않게 코딩되어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어 EA를 껐다 키거나 컴퓨터를 리부팅하거나 재실행시켰을 때 변수값들이 항상 체크를 하지 않으면 메모리상으로 막 가지고 있다가 꺼져다 켜지 켜지면 데이터가 날아가서 애런하는 경우가 많아요.

초보자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거든요.

그래서 MT4가 업데이트 되거나 서버가 제시행되거나 해서 강제 청소되는 경우 굉장히 많으니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실제 운영하시려면 코디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뭐 작동을 계속 했던 겁니다.

처음에 샵 부분 계속 말씀드렸지만 먼저이 부분을 실행합니다.

샤프 이걸 선행 처리라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온 INIT하고요.

물론 여기 같은 경우에는 어 온 Dit가 틱보다 더 위에 있지만 요렇게 함수로 돼 있는 것들은 순수에 상관없이 실행됩니다.

않기 때문에 실제로 여기서 오는 순서 그다음에 온 INIT에서 실행하는 순서 온티관에서 실행하는 순서는 먼저 위에 있는 것부터 실행된다는 뿐이고요.

함수는 위치에 상관없이 호출됩니다.

보통 여기 같은 경우에는 익스포트의 사용자 지표 중에 익스턴 외부 변수 속성을 변경하면 요게 초기화되고 된다는 걸 제가 말씀드렸고요.

익스포트는 계좌가 변경됐을 때는 자동 실행되지 않습니다.

요것은 무슨 말이냐면 노부에 들어가면 옵션에 시스템 트레이딩에 보면은 계좌 교체시 정지, 프로필 교체시 정지, 통화상 교체시는 정지하지 않아.

요렇게 돼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 트레이딩 할 때요 옵션 때문에 계좌가 바뀌면 자동으로이가 멈춰 버립니다.

이 점은 주의하시고요.

그래서 세 계좌로 로그인 했을 때 나무 계좌 자기의 다른 계좌로 로그인 자동 매매가 실행되면 안 되기 때문에 저 옵션대로 어 자동 실행되지 않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냥 껐다 켰다.

쉽게 얘기하면이가 작동되고 있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닫고 다시 킨 경우에는 계좌변동이 없기 때문에 형상적으로 다시가 작동되고 있을 것입니다.

온 DINIT는 3초 정도에 사이에 실행돼요.

그러니까 뭐냐면 프로그램을 끝내거나 이해를 맞추면 3초 정도에이 부분을 실행하고요.

3초 동안이 부분에서 뭐 통이나가 문제가 생명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닿습니다.

그래서 이스이 스톱트 함수를 통해서 EA가 종류되죠.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면 이게 프로그램이 완전히 끝났으면 이게 상초간 유효합니다.

그래서 체크할 수가 있어요.

리스타트라는 체크함수가 있는데 여기 보면 체크 강제적으로 셧다운 됐는지 안 되는지 확인한다.

이렇게 나와 있어요.

그래서 지금 프로그램이음 멈춰 있는지 안 멈춰 있는지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이런 함수들이 상당히 많아요.

그러니까 여기 가서 보면 체크해가 이런 함수들이 많으니까 체크업에 가서 보시면 에러코드 그다음에 됐는지 지금 커넥트 되고 있는 상태인지 이게 데모인지 딜이 허용되 상태인지 이게 테스팅 모드인지 거래를 허가했는지 요런 것들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체크업 레퍼런스의 체커버도 한 번씩 확인해 보시고 코드 사용해 중간에 활용하시면 입니다.

스크립트는 아시다시피 외브로부터 한 번만 종류적으로 작성되고 차트에서는 하 한번 한 번 작업하고 종류됩니다.

그리고 제가 틱이라고 설명드렸죠? 새로운 시세가 누른 걸 틱이라 하고 차트가 움직인 걸 틱이라 하고 원틱 함수에서 실행되고 인디케이터는 원 칼큘레이터 함수에서 실행됩니다.

어 대신 스크립트 같은 경우에는 원 스타트예요.

그러니까 뭐냐면 내가 차트에 붙이면 틱이 있든지 없든지 실행하는 겁니다.

그래서 원 스타트는 좀 다른 개념이지만 안 되니까 그렇습니다.

이전 팁으로 이해가 작데 새로운 시세가 두고 있네요.

말씀드렸듯이 어떻게 실행 중이라도 생략합니다.

무시합니다.

그러니까 1초 단위로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 하나의 원칙이 5초에 갈려서 실행했다면 뒤에 들어온네 가지의 티계의 값은 무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이 부분에서 코딩을 최적화하고 실행 속도가 빠르게 코딩하는게 중요합니다.

원틱 함수는 정상 종류되면 다음에 들어온 원을 받아서 계속 작동하고요.

단 우리가 설정을 하기 위해서 이해를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작동하고 상황에서 요렇게 창을 열고 있을 때는 실제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 헷갈려하는 점인데요.

창 열어 놓고 속창 보고 있 동안에 급변하고 있으면 청산도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F7 속 켜 놓으면 안 됩니다.

스크립트 익스포트는 쓰레드로 작동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그러니까 어 각각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차트를 다섯 개 열고 다섯 개마다 이해를 돌리면 한 개의 프로세스가 다섯 개를 체크하는게 아니라 한 개마다 다 쓰레이드를 따로따로 잡는 겁니다.

우리가 CPU를 여러 개 쓰는 이유가 뭐냐면 어 각 CPU과 쓰레드를 하나씩 잡고 처리하도록 하는 거거든요.

만약에 이제 멀티 쓰레드라고 해서 한 프로세스가 다섯 개의 작업을 한다고 하면 실제로는 어떻게 하냐면 한 개 하다가 잠깐 쉬고 두 번째 체크하고 잠깐 쉬고 세 번째 체크하고 잠깐 쉬고 이렇게 하는 거예요.

근데 멀티레드가 아니라 그냥 각각의 쓰레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마다 하나씩 단 이제 CPU라든가 성능에 따라서 프로세스를 실행시킬 수 있는 개수가 제한되기도 하니까요.

너무 많은 EA나 성능에 비해서 너무 많은 차트를 켰을 경우에는 쓰레드가 멀티로 잘 작용하지 않는다는 점 그런 점이기 때문에 서버 성능에 맞춰서 MT4를 켜면 됩니다.

아까 같은 경우에 아주 단순한 A 같은 경우에는 뭐 카페 24 VPS 기준에 다섯 개 열 개까지도 가능한데요.

저희가 운동하는 멀티 통화상 12개 통화상에 각각 EA가 돌고 있으면 차트를네 개만 켜도 48개 EA가 쓰레드를 잡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버벅 거릴 수가 있어요.

그래서네 개 이상 저는 켜지 않고 있고요.

어 얼마 비싸지 않으니까요.

VPS 하나 신청해서 사용합니다.

아, 물론 메타 트레이드나 브로크에서 제공하는 VPS가 있어요.

무료로 주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카페 24에이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할 수 있는 VPS를 사용하시는게 훨씬 더 유리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카페 24 윈도우 VPS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그다음에이 얘기를 실행할 때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에러가 나면 무조건 56 코드가이 함수에 들어옵니다.

어떤 에러가 나오든이 함수가 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 물론 이런 경우 있죠.

코드가 세 개가 있는데 세 개가 다 오류다.

첫 번째 오류 밑에이 함수를 사용하면 첫 번째 걸 받아오고 두 번째 함수 밑에 하면 두 번째 걸 받아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 개 다 오류가 나는데 마지막에 받 마지막 거면 받기 때문에 그렇게 하시면 안 되고요.

코드 실행하고 문제가 있으면 에러 코드를 확인해야 됩니다.

그래서 여기 보면은 150번 이하는 거래 관련이고 4천번 이상은 코딩 에료 관련됐다고 써 있는데요.

여기 한번 링크 눌러 보시면 노 에러 리턴 0 기본값이기 때문에 에러가 없습니다.

어떠한 값도 리턴하지 않았습니다.

1번도 쭉 나와요.

뭐 가장 뭐 이런 거죠.

에러 스톱하는 가격이 타당하지 않습니다.

가격이 타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타당하지 않는 가격을 줬거나 타당하지 않는 스톱을 줬을 경우 뭐 이런 거고요.

그다음에 어 트레이드가 디스에이블드 그러니까 뭐 계좌 비번이 바뀌다든가 뭐 이런 경우에 이제 나타나왔고요.

지금 이제 136번 오브터스 이게 뭐냐면 어 호가가 없다는 뜻입니다.

136번이 나왔을 때가 가장 큰 문제고요.

어, 통화 거래량이 적응 통화를 했었을 때 136번 에러가 많이 발생합니다.

어, 요즘에는 리코트는 잘 나오지 않아요.

리코트는 뭐냐면 호가가 있 있으면 거리가 돼야 되는데 호과가 있는데 거절당해서 또 하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브로커들이 장난치는 경우가 많아요.

요즘에는 LP에서 리코터를 거의 안 시킵니다.

그래서 브로크 홍보 중에 리코터가 없는 뭐냐? 최저의 리코터를 자랑하는 브로커입니다.

이런 형식을 홍보하면 그럼 브로코 관리자가 FX 마진에 브로코 개념도 제대로 이해 못 한다는 뜻이에요.

지금은 리코터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차트에 호과가 있어서 가격이 던져지면 갭이 발생하더라도 다 청산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136번 에러가 많지 138번 에러가 나는 브로커다 그러면 그 브로커는 빨리 포기하시고 옮기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에러들이 100번대 이렇게 있고요.

400번대부터는 어 메모리 평신이 잘못됐다.

어래의 인덱스가 아웃 오브 레인지다.

그러니까 뭐냐면 배열의 인덱스가 정해 준 거하고 틀리다.

제가 아까 어제 말씀드렸던 7번 강의 나왔던 배열에서 인덱스 아웃로브 레인지 4,2번 에러가 나오면 요런 에러라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래서 에러 메시지가 발생하면 요렇게 보면 됩니다.

어 오늘은 오히려 중요한게 NQL 에디터 사용 방법이에요.

저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을 굉장히 오래 전부터 했었기 때문에 에디트 플러스 같이 아주 원초적인 에디터 그냥 메모장보다 조금 기능이 좋은 거 그 정도를 사용했고 요즘 코딩을 배우신 분들은 에디터를 정말 잘 사용하시더라고요.

근데 저 같은 경우에는 그냥 아직도 어 매 한글이 있음에도 메모장 사용해서 워드 하는 것과 비슷한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꼭 알아야 될 것들만 먼저 제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도움말을 누르면 돈말이 나옵니다.

에디터 도움말 따릅니다.

여기서 프로그램 개발에서 지능형 관리요 정도만 이해하고 계시면 충분히 코딩에 도움을 받습니다.

그래서요 부분은 시간 나시면 그리고 시간 나시면이 기능들도 다 훑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간단히 한 번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동 완성이 있습니다.

자동 완성이라는게 뭐냐면 내가 뭔가 집어넣고 싶을 때 뭐 높이 언더바 하면 요렇게 나타납니다.

이럴 때 키보드 이동하셔 가지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이렇게 상수같이 있는 경우에는 엔터를 쳐도 아무 문제가 없어요.

그 쉽게 얘기해서 무슨 얘기냐면 이하고 오피 언더바 바이 이렇게 하면 커스가 그대로 있습니다.

그런데 함수 업운트 밸런스 같은 거는 함수입니다.

근데 함수 같은 경우에 요렇게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재수없수면 요렇게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만약에 함수를 사용하다가 요것이 이게 바로 내려가는 현상이 나타날 경우에요 경우에 요렇게 돼야 되는 부분이 됩니다.

함수인데 그때는 시프트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어 물론 여기서 아니라 밸런스에서 시프트 엔터를 누르면 엔터가 먹지 않을 상태에서 코딩이 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거의 엔터 안 치고요.

그냥 이거 하면 항상 그냥 시프트 누르고 엔터로 버스 코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은 엔터가 좀 안 나와요.

그래서 엔터와 시프트 엔터이 부분을 자동 완성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뭐 다른 에디터는 탭을 누르면 되는 경우도 있고 스페이스를 누르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서는 엔터 키입니다.

그다음에 이게 제일 좋은 기능이죠.

이품문을 사용하고 싶을 때 이품문을 사용한 다음에 TP를 누르면 자동으로 이프의 컨디션과 중괄로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뭐이 폭문이야 그냥 사용하면 됩니까? 이렇게 하면 포문에서 가장 유형하게 잘 사용합니다.

포문을 하면 인트 i형 포탈형 이렇게 해서 기본형이 자동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기 때문에요 탭키 그다음에 함수 바로 가게 알트 G라는게 있습니다.

이건 뭐냐면 이제 코딩이 복잡하지 않을 때는 모르겠는데 만약에 복잡하다 그러면 여기서 중간에 이제 함수가 크로스홀이라는 함수를 가야 된다.

그럴 경우에 요렇게 누르면 함수를 찾아가는 겁니다.

다시 한번 이렇게 가다가 내가 만들어 놓은 사용자 정의 함수가 있는데이 함수를 보고 싶다 그럴 때 요렇게 눌러 주시면요 함수로 찾아가는 거이 함수요 버튼입니다.

함수를 찾아간다.

정립으로 간다라는 뜻이에요.

알트 G입니다.

뭐 저는 알트g 잘 안 누르고요.

위에 거 보고 누르고요.

그다음에 함수 목록.

함수 목록도 이렇게 눌러 보면 내가 정리했던거든 있는 것들이 함수 목록들이 다 존재하고 있으니까요.

여기서 어 플러스 올이라는 함수가 어디 있구나.

바이카운트는 뭐구나.

이렇게 해서 요렇게 해서 찾아가서 소스 코드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그래서요 기능도 많이 사용하고요.

함수 속송 보기 요것도 꽤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이제 처음에 하다 보면 IMA 이렇게 이평선 코드를 지금 이렇게 작성하면 윗부분에 이런 형식으로 이제 내용이 나타나요.

그래서 예시가 보이는데 예시대로 코딩을 하다가 어 잠깐 딴데 갔다 온 거죠.

그럼 다시 왔을 때 이거 속송을 다시 보기가 힘들어요.

그럴 경우에 컨트롤 시프트 스페이스를 누르면 자동으로 다시이 예시가 나타납니다.

이 기능은 굉장히 유용하니까요.

코딩하시다가 딴데 갖다 오시면 컨트라시프트 페이스 타임프레임값 넣고 하시면 됩니다.

저도 이런 기능 잘 안 쓰고 하다가 매일 매뉴얼 보면서 IMA가 뭐 있죠? 막 찾고 그랬었는데요.

어, 요즘에는요 기능을 자주 활용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처음 시작한다면요 기능 정도 알고 NQL 에디터를 사용하시면 조금 더 편하고 편리하게 코딩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기존에 했던 것들 반복하면서 작동와 에디터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영상 정리

영상 정리

요약 생성에 실패했습니다.

최근 검색 기록